건강

광주시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말복 맞이 ‘건강한 여름을 위하여!’ 행사 추진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말복 맞이 ‘건강한 여름을 위하여!’ 행사 추진

Aug 0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7일 말복을 맞아 저소득 홀몸 어르신 30가구에 삼계탕과 제철 과일 1세트를 전달하는 ‘건강한 여름을 위하여!’ 행사를 추진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말복을 맞이해 광남1동 저소득 홀몸 어르신에게 삼계탕 및 과일 꾸러미를 전달해 건강을 살피고 말복 더위로부터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추진됐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 최광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써 달라며 백미 5포(10㎏)를 ..

광주시 경안동, 어려운 이웃들에게 ‘여름맞이 건강챙김 꾸러미’ 전달

광주시 경안동, 어려운 이웃들에게 ‘여름맞이 건강챙김 꾸러미’ 전달

Aug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동은 7일 생활이 어려운 이웃 100가구에 즉석 삼계탕과 마스크 등을 넣은 ‘여름맞이 건강챙김 꾸러미’를 전달했다. 즉석 삼계탕 200팩(160만원 상당)은 경안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경일)에서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 수익금으로 마련했으며 마스크 등은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윤해정‧이선열)에서 준비했다. 김경일 주민자치위원장은 “역대급 폭염으로 힘들어하는 이웃들에게 ‘건강챙김 꾸러미’가 조금이나마 힘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주변의 소외..

방세환 광주시장, 새롭게 단장한 ‘동부건강센터’ 방문

방세환 광주시장, 새롭게 단장한 ‘동부건강센터’ 방문

Aug 03, 2023 | Q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은 2일 지난 6월 새롭게 단장한 ‘동부보건센터’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역 건강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시민의 의견에 귀 기울여 지역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질 높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6월 초월보건지소를 ‘동부건강센터’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기존의 업무 외에 건강증진업무 강화를 위해 ▲심뇌혈관예방관리사업 ▲방문건강관리사업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 모자보건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 동부권은 ..

광주시 보건소, 폭염 대비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

광주시 보건소, 폭염 대비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

Jul 2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보건소는 장마가 끝나고 찾아올 폭염에 대비해 무더위에 취약한 홀몸어르신, 만성질환자 등 건강 취약계층 2877명 대상으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폭염 특보 발효 시 전담 인력이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를 방문해 대상자의 기초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여름철 건강관리와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법 교육과 함께 유선상담(안부확인 전화)도 병행하기로 했다. 폭염 예방을 위한 방문 건강관리는 오는 9월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홀몸어르신 온열질환 집중관..

광주시 퇴촌면 ‘국민주치의’ 오한진 박사 건강강좌 성료

광주시 퇴촌면 ‘국민주치의’ 오한진 박사 건강강좌 성료

Jul 1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면장 석봉국)이 8일 ‘국민주치의’ 오한진 박사(을지대병원 외래교수) 초청 강좌에 100여명이 넘는 주민이 참여해 큰 관심을 모았다. ‘스트레스와 건강’을 주제로 한 이날 강좌에는 오한진 박사가 회장으로 재직중인 한국워킹협회의 실력 있는 강사진들의 자원봉사까지 더해져 워킹시범과 바른 걷기에 대한 교육도 이뤄졌다. 특히 오한진 박사는 이날 강좌를 재능기부로 참여해 그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게 했다. 강좌에 참여한 주민은 “평소 오한진 박사가 출연하는 TV 건강 프로..

광주시 초월흑염소명가, 저소득층 홀몸어르신에 여름건강식 기탁

광주시 초월흑염소명가, 저소득층 홀몸어르신에 여름건강식 기탁

Jul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에 위치한 음식점 초월흑염소명가(대표 최남석)는 4일 저소득층 홀몸어르신들을 위해 초월읍 행정복지센터에 흑염소탕 50인분(75만원 상당)을 기탁했다. 이날 기탁 받은 흑염소탕은 관내 저소득층 홀몸어르신 25가구에 여름 보양식으로 전달했다. 최남석 대표는 “평소 어르신들을 위해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었는데 류재혁 초월파출소장님께서 제안해 주셔서 어르신들에게 흑염소탕을 대접하게 돼서 기쁘다. 무더운 여름을 힘겹게 보내는 어르신들에게 건강한 한 끼 보양식이 되면 좋겠다..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카카오톡 채널 개설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카카오톡 채널 개설

Jun 3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3일부터 시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자살 예방을 위한 새로운 홍보 채널로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고 채널 추가(친구맺음)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센터에서 새롭게 운영하는 카카오톡 채널은 스마트기기 사용자에게 다양한 정신건강 정보를 전달하고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한 통로로서 정신건강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자 개설됐다. 채널 추가 이벤트는 10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며 광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총 200명에게 ..

광주시 초월보건지소, 동부건강센터로 새단장…서비스 확대

광주시 초월보건지소, 동부건강센터로 새단장…서비스 확대

Jun 2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보건지소가 이달부터 동부건강센터로 전환됨에 따라 광주시는 26일부터 7월 14일까지 3주간 동부건강센터 집중 홍보기간으로 정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동부건강센터는 이번 센터명 전환을 계기로 초월보건지소 보건의료 수요를 참고해 그 기능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전까지는 일반진료, 제증명 발급, 치매 예방 서비스 등을 제공해왔으나, 이달부터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방문건강관리 서비스와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임산부등록 및 의료비지원 서비스 등 모자보건..

광주시 퇴촌면 지보체, 어르신들에 ‘화분가꾸기’ 원예치료

광주시 퇴촌면 지보체, 어르신들에 ‘화분가꾸기’ 원예치료

May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석봉국·함병식)는 19일 정지리 감귤체험 농장에서 저소득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내 마음을 담은 화분가꾸기’ 원예치료 사업을 개최했다. ‘내 마음을 담은 화분가꾸기’ 원예치료 사업은 퇴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우울증, 외로움을 겪는 어르신들이 식물 및 원예 활동을 통해 심리적·정서적 안정감을 갖도록 도모하고자 기획된 특화사업으로, 3년째 정지리 감귤체험 농장에서 시행중이다. 협의체는 이날 정지리 감귤체험 농장에서 10명의 어르신에게 화분과..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참조은병원과 ‘자살예방’ 업무협약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참조은병원과 ‘자살예방’ 업무협약

May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22일 참조은병원과 자살 예방 및 생명존중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시민의 우울증과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는 시기에 정신건강 문제에 신속하게 대처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양 기관은 지역 내 자살 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조성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해 정신과적 위기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의료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한다. 협약 내용은 ▲정신과적 응급 상황 시 응급진료와 관계기관 연계 ▲정신과적 위기발생 시 사후 공동..

광주시, 7월말까지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광주시, 7월말까지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May 1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만19세 이상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지역사회건강조사 관련 전문교육을 수료한 조사원 5명이 직접 방문하는 일대일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며 태블릿PC에 탑재된 전자조사표(CAPI)를 이용, 무작위 표본추출로 선정된 가구의 만19세 이상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한다. 조사 내용은 △가구조사 △건강행태(흡연, 음주, 신체활동 등) △만성질환 이환 △의료이용 △예방접종 △사고 및 중독 △삶의 질..

광주시 원스톱 재활건강 거버넌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원스톱 재활건강 거버넌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May 09,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보건소와 SRC 재활병원은 9일 광주시 원스톱 재활 건강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최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정호 광주시 보건소장, 김은국 SRC 재활병원장 등 10여명이 참석했으며, 양 기관이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 내실화, 재활환자 연계체계 확립을 공동으로 추진하여 보건소와 지역 내 재활 관련 전문기관과의 다양한 재활·건강관리 프로그램 추진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협약 체결 후 광주시 보건소와 SRC 재활병원은 ▲지역사회 재활 협의회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