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광주시

광주시, 하절기 맞아 매주 목요일을 「공원 방역하는 날」 운영

광주시, 하절기 맞아 매주 목요일을 「공원 방역하는 날」 운영

Jun 0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하절기를 맞아 매주 목요일을 ‘공원 방역하는 날’로 지정하고 방역활동을 집중키로 했다고 3일 밝혔다.시는 올해 이른 더위로 인해 야외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증가함에 따라 감염병 매개체를 퇴치하고 불쾌 해충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하절기(6월~9월) 매주 목요일을 ‘공원 방역하는 날’로 지정하고 관내 주요공원 5곳(청석공원, 팔당물안개공원, 중대물빛공원, 경안근린공원, 경안천생태습지공원)을 집중 순환 방역할 계획이다.이에 따라 시는 지난달 ..

광주시, ‘유아건강 척척박사’ 교사 대상 건강생활실천 교육 실시

광주시, ‘유아건강 척척박사’ 교사 대상 건강생활실천 교육 실시

May 23,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가 유아기의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 및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해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건강 척척박사’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유명강사 등을 초빙 실시된 교육은 건강생활실천과 ‘유아건강 척척박사’ 교사 교육과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가 계획하기 어려운 건강관련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되는 건강생활실천 교육으로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건강증진센터 등 3곳에서 진행됐다.이번 교육에는 평생건강의 밑거름이 되는 유아시기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

광주시, 어린이가 행복한 아토피·천식 예방사업 운영

광주시, 어린이가 행복한 아토피·천식 예방사업 운영

May 21,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미세먼지와 가공식품 등 생활환경 변화로 인한 알레르기 발생 질환 증가에 따라 이달부터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사업 대상은 18세 이하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기준중위소득 80% 이하 가구원이다.사업내용은 환아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아토피 안심 텃밭 운영 ▶환아 가정 내 공기질 측정 후 공기청정기 무상 임대 ▶보습제 지원 ▶아토피·천식 안심 어린이집 지정 및 찾아가는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교육 ▶환아 부모를..

광주시, 국가예방접종사업 우수기관 수상

광주시, 국가예방접종사업 우수기관 수상

May 07,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국가 예방접종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국가 예방접종사업 우수기관은 감염병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을 강화할 수 있는 분위기 확산에 기여한 공로가 있는 지자체에 주어지는 상으로 광주시는 2018년 정부합동평가 지표인 ‘18개월 이하 영유아 완전접종률’과 ‘12세 이하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률’을 크게 향상시켜 감염병 예방에 기여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또한, 1억4천만원의 시 자체..

광주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 수상

광주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 수상

May 03,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난 16일 서울 AW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9년 제11회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에서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추진전략 부문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지자체가 주민들의 건강생활실천 및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 건강관리, 모바일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지역특성을 고려한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기획·추진하는 사업이다.이번 포상은 시·도 단위의 특화 전략 수립·운영 등에 공로가 ..

광주시, 규제개선 건의 중앙부처 수용 ‘희귀난치성 질환 의료비 지원 범위 확대’

광주시, 규제개선 건의 중앙부처 수용 ‘희귀난치성 질환 의료비 지원 범위 확대’

Apr 03,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의료비 지원 범위 확대가 필요한 희귀난치성질환 중 다리의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을 질병관리본부에 건의해 수용됐다고 1일 밝혔다.시는 지난해 10건의 규제개선을 중앙부처에 건의했으며 이중 ‘희귀난치성 질환 의료비 지원 범위 확대’ 1건이 일부 수용됐다.이에 따라 올해 1월부터 다리의 복합부위통증증후군 질환자들도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으며 의료비 부담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희귀난치성 질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의료비 지원 대상자..

광주시, 하절기 대비 “현장맞춤형 집중 방역” 시작

광주시, 하절기 대비 “현장맞춤형 집중 방역” 시작

Apr 01,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최근 기온상승으로 모기, 파리 등 위생해충의 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감염병 예방을 위한 집중 방역활동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4월부터 11월까지 시행하는 유충구제 활동은 다중이용시설 정화조 및 하수로, 하천변을 중심으로 이뤄지며 친환경 미생물제제를 사용해 모기 등 위생해충을 선별적으로 방제하고 여름철 감염병 매개체 감소에 크게 기여한다.이에 따라 시는 보건소, 민간방역 전문업체, 새마을운동광주시지회(민간자율방역)로 구성된 민·관 합동 전문 ..

광주시 ,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사업 시행

광주시 ,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사업 시행

Mar 22,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질환예방을 위한 ‘2019년 구강보건사업 전략’을 수립·시행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이를 위해 시는 올바른 잇솔질 형성이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 어린이집 및 유치원아동을 대상으로 ‘생애 첫 치아건강교실’을 연중 운영한다. 구강보건교육, 올바른 잇솔질 교습, 불소도포 그리고 영양 및 금연, 신체활동 등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원스톱 시스템으로 진행한다. 또한, 오는 9월에는 아동 눈높이에 맞춘 음악과 캐릭터로 꾸며진 ..

광주시,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참여자 모집

광주시,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참여자 모집

Mar 20,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20일부터 4월 19일까지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참여자를 선착순 모집한다.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은 질환으로 이환되기 전 단계인 건강위험군을 대상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24주간 건강·운동·영양의 분야별 전문가가 1:1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특히, 최초·중간·최종검사를 제외하면 모든 서비스가 모바일을 통해 이뤄지므로 평소 직장생활로 인해 보건소 방문이 힘들고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기 쉬운 30∼50대 성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이다.모바일 헬스케어사업..

광주시, “어르신 건강지킴이” 건강관리자 임명장 수여

광주시, “어르신 건강지킴이” 건강관리자 임명장 수여

Mar 1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는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수행할 신규 건강관리자 교육을 실시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고 14일 밝혔다.건강관리자는 어르신의 건강증진을 위해 각 지역 경로당에서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자원봉사자로 교육은 지난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실시됐다.이번 교육은 ‘건강관리자회 활동 소개’,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역할’ 등의 기본 소양교육과 ‘만성질환 관리법’, ‘치매 예방법’, ‘노년기 치아관리법’, ‘웃음치료’ 등의 건강생활 실천교육으로 나눠 진행됐다.총 8시간..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가구에 황사 마스크 배부 등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운영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가구에 황사 마스크 배부 등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운영

Mar 12,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보건소는 겨울철 한파에 이어 미세먼지가 지속적으로 기승을 부림에 따라 관내 홀몸어르신 및 취약계층 대상자의 자택과 경로당을 방문하는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집중 운영했다고 11일 밝혔다.이번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 운영은 해마다 3월부터 본격적으로 불어오는 황사와 미세먼지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홀몸어르신과 취약계층 대상자에게 황사마스크를 배부하고 외출 후에는 깨끗이 손을 씻는 등 유의사항과 초미세먼지 주의보 등 발령 시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외출 시 반드시 황사마스크를 착..

광주시,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 수립

광주시,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 수립

Mar 0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가 치매가 있어도 안심할 수 있는 광주를 만들기 위해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을 수립, 추진한다.시는 지난해 11월 초월보건지소에 상담실, 교육프로그램실, 검진실, 치매예방교육 쉼터 등을 갖춘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치매 예방 및 인식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올해 시는 지역주민을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 치매고위험군 대상 인지강화프로그램 운영, 치매안심마을 및 치매극복선도대학 지정, 치매인식개선 및 치매예방 행사 등을 개최한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