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광주시

광주시보건소, 어린이집 종사자 ‘잠복결핵감염 검진’ 실시

광주시보건소, 어린이집 종사자 ‘잠복결핵감염 검진’ 실시

Aug 07,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는 오는 10일부터 13일까지 광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어린이집 종사자를 대상으로 ‘잠복결핵감염 검진’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이번 잠복결핵검진은 결핵 발병 시 집단 내 전파 위험 등 파급 효과가 큰 어린이집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향후 아동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검진할 예정이다.보건소는 지난 7월 각 기관별 수요조사를 통해 종사자 452명을 대상자로 선정했으며 사전 문진표를 통해 과거 결핵 치료력 등을 확인한 후 채혈검사로 검진을 실시한다.이에 앞서 보건소가 ..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저염식 고단백 맞춤형 반찬 지원사업 ‘요리쿡 맞춤콕’ 진행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저염식 고단백 맞춤형 반찬 지원사업 ‘요리쿡 맞춤콕’ 진행

May 14,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난 13일 남부무한돌봄행복나눔센터, 광주시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취약계층을 위한 저염식, 고단백 맞춤형 밑반찬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남부센터, 광주시 자원봉사센터는 매월 1회 취약계층에 맞춤형 밑반찬을 직접 만들어서 가가호호 전달할 예정이다.박종면 상임회장은 “취약계층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매우 의미 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취약계층의 건강을 생각하는..

광주시, 초월읍 지월5리 치매안심마을 지정

광주시, 초월읍 지월5리 치매안심마을 지정

Nov 15,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5일 초월읍 지월5리를 치매안심 2호 마을로 지정하고 경로당에서 주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가졌다.초월읍 지월5리의 노인 인구는 21.9%로 광주시 평균(12.1%)보다 높으며 마을 주민들이 치매에 대한 관심이 커 이장, 부녀회장 등 마을리더의 적극적인 참여의지로 지정하게 됐다.치매안심마을은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지금껏 살아온 지역사회에서 이웃의 관심과 돌봄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 지역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치매안심마..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특화사업 나트륨 저감화 ‘짜요짜요 NO NO 작전’ 진행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특화사업 나트륨 저감화 ‘짜요짜요 NO NO 작전’ 진행

Oct 14,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김성옥)가 진행 중인 나트륨 저감 특화사업이 호응을 얻고 있다.센터는 어린이급식소 대상 염도계 대여사업을 확장해 올해 1월부터 일반가정을 대상으로 ‘짜요짜요 NO NO작전’ 특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이 사업은 ‘Na(나트륨) NO! 우리엄마 건강식탁’을 주제로 나트륨 줄이기 필요성 교육과 실천방법으로 어플리케이션 염도계를 각 가정으로 지원해 우리가족 및 어린이의 권장염도(0.5%) 확립을 통한 건강한 입맛 형성을 도모하고 있다.또한, 각 가정에..

광주시보건소, “실버 활(活)명(明)수(樹) 산림치유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보건소, “실버 활(活)명(明)수(樹) 산림치유 프로그램” 운영!!

Sep 30,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는 통합건강증진서비스의 일환으로 수원국유림과 연계해 오는 10월 23일까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2019 실버 활명수’라는 맞춤형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산림치유는 경안천 습지생태공원에서 진행되며 숲의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몸과 마음의 건강을 회복시키며 또한 어르신들의 노인성 통증 완화 및 호흡개선을 위해 추진한다.도시 숲을 이용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은 산림치유 지도사와 광주시보건소 관계자가 함께 참여해 대상자들의 면역력을..

광주시, 2019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실시

광주시, 2019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실시

Sep 27,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소장 서근익)는 지난 21일 청석공원에서 열린 ‘건강도시 한마당’ 행사장을 찾은 시민을 대상으로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전국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9월 첫 주)을 맞아 심뇌혈관의 주요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의 예방 관리의 필요성과 질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레드서클(Red circle)이란 건강한 혈관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건강캠페인의 슬로건이며 건강한 혈관을 위해 자신의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아는 게 ..

광주시 “건강 뿜뿜 놀다가세!”저염 체험부스 운영

광주시 “건강 뿜뿜 놀다가세!”저염 체험부스 운영

Sep 23,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와 광주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21일 광주시 청석공원에서 열린 ‘제1회 건강도시 한마당’ 행사에 참가해 ‘건강 뿜뿜 놀다가세!’ 저염 체험부스를 운영했다.이날 행사는 저염 실천을 위한 4가지 테마로 ▲저염·저당 전시 및 미각체험 ▲나트륨배출 채소도장 찍기 ▲건강음식 섭취 과일팬시우드 만들기 ▲다양한 저염 실천 스티커활동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또한,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은 건강한 나트륨 섭취 방법을 교육받은 후 저염 식생활 실천을 위해 건강한 먹거리를 생활..

광주시 초월보건지소, 건강운동교실 참여자 모집

광주시 초월보건지소, 건강운동교실 참여자 모집

Aug 03,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보건지소는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운동교실 3기 참여자를 모집한다.건강운동교실은 ‘건강UP’, ‘초월9988’, ‘청춘근력’ 등 총 3개 반이며 모집인원은 운동교실별 20명으로 선착순 모집한다. 참가비는 없으며 이번 3기는 9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주 2회씩 활동하게 된다.프로그램별로 보면 ‘건강UP’ 운동교실은 65세 미만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며 무산소, 유산소 서킷 트레이닝을 통한 다이어트 효과와 기초체력을 증진시키데 목적이 있다. ‘9988’ 운동교실은 6..

광주시청 구내식당 송림홀, ‘Eco-friday’ 친환경 로컬푸드 식단 운영

광주시청 구내식당 송림홀, ‘Eco-friday’ 친환경 로컬푸드 식단 운영

Jul 29,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직원 구내식당 송림홀에서 친환경·로컬푸드 식단인 ‘에코-프라이데이’를 시범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친환경 로컬푸드 식단 운영은 최근 먹거리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시에서도 친환경·로컬푸드를 이용한 안전하고 건강한 식사를 직원들에게 제공해 직원들의 구내식당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지난 6월 28일 시범 도입했다.에코 프라이데이는 매월 둘째·넷째 주 금요일 중식 및 복날 행사, 춘곤증 데이 등 각종 이벤트 메뉴에 1찬 이상을 친환경·로컬푸드..

광주시, ‘신나는 가족건강 골든벨’ 참여자 모집

광주시, ‘신나는 가족건강 골든벨’ 참여자 모집

Jun 30,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보건소는 ‘신나는 가족건강 골든벨’ 참여가족 100가구를 오는 7월 10일까지 선착순 모집한다.오는 7월 20일 광주 시민체육관에서 열리는 가족건강 골든벨은 청소년 흡연예방과 학부모 금연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가족단위로 참여하는 흡연예방 위주의 퀴즈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 1인을 포함한 가족 2명이 2인1조로 참여 가능하다.이번 골든벨은 사전 접수한 100가족을 대상으로 담배의 유해성분, 흡연으로 인한 질병 등 흡연예방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OX퀴즈와 주관식 문제로..

광주시, “4분의 기적”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광주시, “4분의 기적”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Jun 19,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17일 보건소 대회의실에서 급성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을 때 생존할 수 있는 ‘4분의 기적’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의료기관 및 공동주택 안전관리책임자, 학교 보건교사, 일반인 등 40여명을 대상으로 응급의료체계 및 응급처치법, 심폐소생술 이론과 실습, 자동심장충격기(일명 심쿵이) 사용법 등 현장감 있는 실습 위주로 진행됐다.이에 앞서 시는 올해 초 의사회와 소방서 등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응급의료거..

광주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경기도 최우수 평가

광주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경기도 최우수 평가

Jun 0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4일 서울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년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성과대회’에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평가 결과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기관표창을 수상했다.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보건법 제7조에 따라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개년 동안 지역사회 내 지역보건의료 수준을 개선해 지역주민의 보건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주민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수립하는 중장기 계획이다.광주시보건소는 보건사업 담당자를 중심으로 지역보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