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파주시

파주시, 정신건강 위한‘마음돌봄챌린지’행사 개최

파주시, 정신건강 위한‘마음돌봄챌린지’행사 개최

Oct 16, 2023 | Q기자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13일 경의선 야당역 광장 앞에서 파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분과와 공동으로 시민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마음돌봄챌린지’를 진행했다. ‘마음돌봄챌린지’는 2021년부터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정신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 및 인식개선을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파주지사,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메디인병원, 연세송내과 재택의료센터, 파주시노인복지관, 파주시문산종합사회복지관, 파주시중독관리..

파주시, 건강한 숲 보전 위해‘참나무시들음병’예방에 총력

파주시, 건강한 숲 보전 위해‘참나무시들음병’예방에 총력

Oct 13, 2023 | Q기자

 

파주시가 참나무시들음병 방제를 위해 산림 143헥타아르(ha) 내 1만2,956본의 참나무에 설치했던 끈끈이 롤 트랩을 제거하는 작업에 나섰다. 이는 참나무시들음병 매개충의 활동이 잦아드는 시기를 맞아 생육 활성화를 돕기 위한 조치다. 참나무시들음병이란 광릉긴나무좀을 매개충으로 하며 매개충은 5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하여 참나무류를 침입하여 피해를 준다. 이에 따라 파주시는 5월부터 끈끈이 롤트랩 설치 작업을 시작해 매개충의 칩입 및 산란을 막아 참나무시들음병을 사전 방지하는 ..

파주시 금촌3동 실버경찰대, 치매예방교육으로 건강한 봉사 활동 추진

파주시 금촌3동 실버경찰대, 치매예방교육으로 건강한 봉사 활동 추진

Oct 12, 2023 | Q기자

 

파주시 금촌3동 실버경찰대(대장 이숙녀)는 지난 11일 금촌3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전 대원을 대상으로 「치매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치매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건강한 노년 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마련되었으며, 파주시 치매안심센터 남진경 주무관을 강사로 초빙하여 ▲치매의 정의 ▲치매예방수칙 ▲치매예방체조 등 노인 스스로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예방법을 전달했다. 이숙녀 실버경찰대장은 "파주시 치매안심센터에서 금촌3동 실버경찰대원의 건강을 위..

파주시, 요양병원 간병인 대상 감염관리 심화교육 실시

파주시, 요양병원 간병인 대상 감염관리 심화교육 실시

Oct 11, 2023 | Q기자

 

파주시는 10월 1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요양병원 14개소의 전체 간병인 300여 명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심화교육을 실시한다. 코로나19 이후 병원 내 감염에서 처방되는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종(CRE)감염병이 ‘21년 2.1배, ‘22년 1.6배 가량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에 파주시는 올 상반기에 간병인 대상 감염관리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로 감염관리 지식이 향상되었고 병원 측에서 지속적인 교육 실시를 요청함에 따라 이번 심화교육 프로그램이 마..

파주시, 65세 이상 어르신 등 보건진료소 진료비 감면

파주시, 65세 이상 어르신 등 보건진료소 진료비 감면

Sep 25, 2023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27일부터 보건진료소를 이용하는 65세 이상 어르신 등에게 진료비 감면을 실시한다. 「파주시 보건진료소 수가조례」가 일부 개정됨에 따라, 보건진료소를 이용하는 ▲65세 이상 파주시민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중증) ▲국가보훈대상자 ▲그 밖에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보건진료소의 진료비를 면제받게 됐다. 보건진료소는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의사를 배치하기 어려운 의료취약지역에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이 경미한 의료행위를 할 수 있도록 ..

파주 운정보건소, 치매극복의 날 기념행사 성황리 마무리…건강 체험관 운영 등

파주 운정보건소, 치매극복의 날 기념행사 성황리 마무리…건강 체험관 운영 등

Sep 22, 2023 | Q기자

 

파주 운정보건소는 치매 극복의 날(9.21.)을 기념해 지난 20일 운정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기념행사를 열었다. 치매극복의 날은 치매 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치매를 극복하기 위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법정 기념일이다. 파주시는 ‘부모를 위한 특별한 효도선물 치매검사’라는 주제를 가지고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운정보건소, 파주시치매안심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치매 인식 개선 영상 상영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가 있는 치매 예방게임..

추석 연휴, 파주시 병의원·약국 200곳 운영…비상진료체계 구축

추석 연휴, 파주시 병의원·약국 200곳 운영…비상진료체계 구축

Sep 22, 2023 | Q기자

 

파주시는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추석 연휴 동안 시민들의 진료 공백과 의약품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비상진료체계를 운영한다. 파주시 보건소는 진료의사 및 행정인력으로 구성된 비상진료상황실을 운영해 일반환자 진료와 대량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경기도 및 보건복지부 등과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지역 내 응급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메디인병원과 응급의료시설인 문산중앙병원, 무척조은병원 4개 의료기관은 24시간 응급실 운영으로 비상진료..

파주시 광탄면 새마을부녀회, 건강과 사랑 담은 고추장 120통 전달

파주시 광탄면 새마을부녀회, 건강과 사랑 담은 고추장 120통 전달

Sep 19, 2023 | Q기자

 

파주시 광탄면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15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사랑·건강·행복 듬뿍, 고추장 담그기’ 행사를 진행했다.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직접 엿기름을 내어 정성스럽게 고추장을 담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함께 지역 내 소외되고 생활이 어려운 취약계층과 홀몸 어르신에게 고추장 120통(120kg)을 전달했다. 이번 고추장 나눔 봉사는 추석 명절 전에 이웃 간의 안부를 확인하고 건강을 기원하는 등 서로 간의 따뜻한 정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더..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 구성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 구성

Aug 23, 2023 | Q기자

 

파주시가 평화경제특구 조성을 위한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 파주시는 평화경제특구 조성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은 김진기 부시장이 단장을 맡고 평화경제특구 조성 업무를 담당하는 자치행정국장이 부단장을, 각계각층의 시민대표가 구성원이 되며, 8월 중 구성해 9월 발대식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시민추진단은 경제·시민·사회단체를 총망라해 ▲읍면동 기업인협의회 등 관내 기업인 ▲이통장협의회, 주민자..

파주 운정보건소, 건강한 삶 위해 하반기 운동교실 운영

파주 운정보건소, 건강한 삶 위해 하반기 운동교실 운영

Aug 22, 2023 | Q기자

 

파주 운정보건소는 8월 21일부터 11월 16일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역 주민들의 하반기 운동교실을 운영한다. 운동교실은 운동 전문가들이 지도하는 단체 수업으로 체력 증진, 유연성 향상, 근력 강화 등을 위한 다양한 운동과 생애주기 신체 상태에 맞는 운동으로 구성된다. 지난 상반기 운동교실에서 근육량, 체지방량, 복부비만율 등 운동 전후 건강 개선 정도를 비교해 본 결과 참여자의 68%가 개선됐고, 만족도 결과 참여자의 93% 이상이 만족한다고 응했다. 특히, 지..

파주시,“아픈 나무 무료로 진단해드려요”

파주시,“아픈 나무 무료로 진단해드려요”

Aug 18, 2023 | Q기자

 

파주시는 병해충 피해를 입은 수목을 대상으로 전문가를 통한 수목진단 서비스를 무료로 진행한다. 시는 10월 31일까지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아 50곳을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며, 지원 대상은 학교 숲 등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관내 생활권 녹지에 있는 수목이다. 단, 수목 치료는 하지 않는다. 사업에 선정되면, 수목진료 전문가인 나무 의사가 수목에서 발생하는 각종 병해충에 대해 적정 방제법, 수목 관리 방법, 농약사용 방법 등 수목 피해를 진단하고 처방전을 발급한다. 파주시는 ..

파주시 교하동, 폭염 대비‘쿨링클린’행사…건강한 여름나기

파주시 교하동, 폭염 대비‘쿨링클린’행사…건강한 여름나기

Aug 08, 2023 | Q기자

 

파주시 교하동은 7일부터 교하동 지역 내 경로당, 마을회관 등 12곳을 대상으로 폭염대비 ‘쿨링클린(Cooling Clean)’ 행사를 시작했다. ‘쿨링클린(Cooling Clean)’ 행사는 대상 마을을 차례로 방문해 주민들과 함께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기는 물론 마을시설 내외부의 상태를 점검 및 청소하는 행사로, 예년보다 폭염일수가 증가하고 온열질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마을주민들의 건강하고 쾌적한 여름나기를 위해 계획됐다. 아울러 행사에 참여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온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