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광주시

광주시, 2023년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 개강

광주시, 2023년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 개강

Jan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5일 농업인단체 리더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을 개강했다. 이날 첫 교육은 농업인단체 역량 강화반으로 농업인 리더를 위한 경제 흐름과 금융사기 대처방안 등 재무관리 교육으로 이뤄졌다. 오는 19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교육은 벼·밭농사, 토마토 등 영농기술 분야 10개 과정과 직거래마케팅, 로컬푸드 생산자 등 농업경영 분야 3개 과정, 여성농업인 역량강화 1개 과정 등 총 14과정으로 16회 8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방세환 시장은 ..

광주시 지원 학습동아리 웃담문화교육연구회, ‘광주의 역사와 인물을 통해 배우는 한국사’ 발

광주시 지원 학습동아리 웃담문화교육연구회, ‘광주의 역사와 인물을 통해 배우는 한국사’ 발

Jan 04, 2023 | Q기자

 

광주시가 지원하는 우수 학습동아리 ‘웃담문화교육연구회’에서 ‘너른고을 광주 역사와 인물을 통해 배우는 한국사’를 발간했다. 이 책은 경기 광주지역에서 초·중·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 및 성인을 대상으로 광주의 역사와 문화, 민주주의에 관해 강의하는 ‘웃담문화교육연구회’ 선생님들이 모여 우리 동네 광주를 널리 알리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책을 만들고자 발간한 책이다. 책은 3부로 나눠져 있으며 1부는 광주의 역사와 지역 변천 과정, 지명유래를, 2~3부는 고려시대의 마지막 충신 이양중..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복지 역량 강화 교육 개최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복지 역량 강화 교육 개최

Dec 28,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7일 도척면 행정복지센터에서 ‘2022년 도척면민 지역사회복지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에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지역주민 등이 참여했으며 강의는 이웃과 서로의 집을 개방해 도서관으로 이용하는 도서관의 신개념을 보여준 똑똑도서관 김승수 관장을 초청해 ‘우리 함께 자라기, 우리 함께 잘하기’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김 관장은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강의해 이해도를 높였으며 특히 사회복지 발전을 ..

광주시, 2022년 전 직원 대상 4대폭력 예방교육 실시

광주시, 2022년 전 직원 대상 4대폭력 예방교육 실시

Dec 23,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등 4대 폭력예방교육을 실시했다. 4대 폭력예방교육은 양성평등 인식 제고 및 안전한 사회문화 조성을 위해 연 1회, 분야별 1시간 이상 실시해야 하는 법정의무교육으로 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건전한 공직사회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교육은 여성가족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박하연 전문 강사를 초빙해 성희롱 사례를 통한 성인지 감수성 제고와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구성원의 역할 및 책..

광주시 퇴촌면, 찾아가는 구강 교육 실시

광주시 퇴촌면, 찾아가는 구강 교육 실시

Dec 21,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은 지난 20일 노인 일자리 참여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구강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토마토치과 최혁준 대표원장의 재능기부로 이뤄졌으며 강의 참여자들의 구강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이와 함께 토마토치과 관계자는 퇴촌면 경로당 6곳을 돌며 어르신들의 올바른 구강건강 관리법을 직접 교육했다. 교육을 이수한 한 어르신은 “치과의사가 직접 설명해 줘 이해하기가 쉬웠다”며 “치아 관리를 열심히 해서 백세까지 건강하게 지낼 수 있을 것..

광주시, 아동복지시설 및 민간위탁시설 대상 재무·회계규칙 교육 실시

광주시, 아동복지시설 및 민간위탁시설 대상 재무·회계규칙 교육 실시

Dec 21,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19일 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센터, 공동생활가정 등 아동복지시설과 무한돌봄행복나눔센터를 포함한 보조금 지원 시설 종사자 60여명을 대상으로 재무·회계규칙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사회복지시설 운영 및 아동권리보장원 시설평가위원 등을 역임한 전문 강사를 초빙해 예산집행 및 결산, 후원금 관리까지 재정관리의 전반적인 내용과 공공재정 환수법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한 시설 종사자는 “회계업무를 처리하며 느꼈던 어려운 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

광주시, 공직자 대상 성인지 및 여성친화도시 교육 실시

광주시, 공직자 대상 성인지 및 여성친화도시 교육 실시

Dec 20,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15일 광주시 공직자를 대상으로 성인지 및 여성친화도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전 공무원이 성인지 관점의 업무추진 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한 교육으로 젠더십향상교육원 대표인 우명순 강사가 맡아 진행했다. 강의는 공직사회 성평등 주요 어젠다를 살펴보며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시키는 시간으로 채워졌으며 120여명의 공직자가 온라인을 통해 참여했다. 시 관계자는 “성평등 정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직자의 성인지 감수성 함양이 선행돼야 한다”며 “매년 전 직원에 대한 지..

광주시, 옴부즈퍼슨 활용 찾아가는 아동권리교육 실시

광주시, 옴부즈퍼슨 활용 찾아가는 아동권리교육 실시

Dec 19,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 시설인 다함께돌봄센터와 학교돌봄터 등 5개소 이용 아동 14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아동권리교육을 성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초등학생들에게 권리의 주체로서 아동권리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 시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사업기획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아동권리 옴부즈퍼슨인 공수연 교수를 초빙해 아동의 눈높이에 맞춰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유엔아동권리협약과 아동의 4대 권리(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기본교육 실시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기본교육 실시

Dec 09,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6일 신현동 행정복지센터에서 2022년 제1차 임시회의를 개최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기본 역할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광주시 읍면동 네트워크 이선열 위원장의 ‘광주시 네트워크 위원회 소개’를 필두로 광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유명운 사무국장의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의 역할’에 대한 교육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신규 위원이 대다수인 신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꼭 필요한 교육으로 위원들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기본 역할..

광주시 광남2동, 노인 일자리 참여자 안전교육 실시

광주시 광남2동, 노인 일자리 참여자 안전교육 실시

Dec 08,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2동은 지난 7일 노인 일자리 참여자를 대상으로 대설특보 시 국민 행동 요령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대설에 대비해 어르신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일반 가정에서는 가족들과 함께, 자동차 운전 중에는 동승자와 함께, 농·어촌 등에서는 이웃과 함께 대설을 준비하는 방법을 안내했으며 기상예보에 주의를 기울여 날씨를 살필 것을 당부했다. 또한, 2022년 노인 일자리 사업을 마감하며 그동안 광남2동 일대를 청소하며 마을을 깨끗하게 유지할..

광주시 퇴촌면, 노년기 우울증 예방 교육

광주시 퇴촌면, 노년기 우울증 예방 교육

Dec 08,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은 지난 7일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30명을 대상으로 노인 우울증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광주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지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평소 우울증에 관심 있는 어르신들이 참여했다. 교육을 이수한 한 어르신은 “잠도 잘 안 오고 식욕도 없어졌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우울증 초기증상임을 알게 됐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이에 대해 석봉국 면장은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요구도를 반영한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해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

사)씨알여성회부설 광주시 성폭력상담소,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우수기관’2관왕 수상 쾌거

사)씨알여성회부설 광주시 성폭력상담소,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우수기관’2관왕 수상 쾌거

Dec 02, 2022 | Q편집부기자

 

(사)씨알여성회 부설 광주시 성폭력상담소가 폭력예방교육 우수기관으로 여성가족부 장관상과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사)씨알여성회 부설 광주시 성폭력상담소는 2013년부터 올해까지 10년 동안 아동·청소년 등 시민을 대상으로 학교와 사회복지시설 등에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을 추진해 왔다. 특히, 올해에는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디지털 성범죄와 데이트폭력에 대한 예방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해 지역사회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 예방 및 인식개선에 기여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