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광주시

광주시, 중대 재해예방을 위한 밀폐 공간작업 특별 안전교육 실시

광주시, 중대 재해예방을 위한 밀폐 공간작업 특별 안전교육 실시

Feb 2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해빙기 안전사고, 중대 재해예방을 위한 특별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해빙기 오폐수처리장·맨홀·정화조, 축산분뇨처리작업장 등 밀폐공간에서 유해가스 질식이나 산소결핍으로 작업자가 사망할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로 유해가스 발생으로 인한 인명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밀폐공간에서 작업을 하는 기업 및 공무원 9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밀폐공간 작업 전 산소농도 측정 교육, 환기 및 호흡보호구 착용 방법 교육, 밀폐공..

광주시, 2023년 시민 대상 폭력예방 교육 실시

광주시, 2023년 시민 대상 폭력예방 교육 실시

Feb 2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아동·청소년·학부모 등 시민 대상 폭력예방 교육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교육은 아동·청소년들의 건전한 가치관 확립 및 건강한 가정 육성을 위해 성폭력·가정폭력 예방에 초점을 맞춰 진행될 계획이며 성폭력, 가정폭력, 성희롱, 성매매, 디지털 성범죄 등 5개 분야로 인형극 또는 전문강사 연계 교육을 선택할 수 있다. 참여 대상은 지역 구성원, 기업 종사자,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아동청소년, 양육자, 대학생, 기업인턴, 장애인, 어르신 등 관내 시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광주시, 도시농업전문가 교육생 모집

광주시, 도시농업전문가 교육생 모집

Feb 2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8일까지 ‘도시농업 전문가 양성 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도시농업 분야의 다양한 현장 활동 전문가를 육성하는 이번 교육은 도시농업의 이해, 텃밭 조성관리, 작물별 재배법, 도시농업 프로그램 개발, 현장실습 실무 교육 등 기초농업이론과 현장실습으로 이뤄진다. 도시농업 관리사는 도시민에게 도시농업 관련 교육, 지도, 해설 및 기술을 보급하는 전문가로 교육수료증 외에 유기농업, 종자, 조경 등 농업 관련 기능사 이상의 국가 기술 자격증을 소..

광주시 초월읍, ‘경로당 살림살이도 내 살림처럼’ 경로당 보조금 사용 교육 실시

광주시 초월읍, ‘경로당 살림살이도 내 살림처럼’ 경로당 보조금 사용 교육 실시

Feb 1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지난 10일 초월읍 분회 임원을 대상으로 ‘2023년 경로당 운영 보조금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경로당의 투명하고 명확한 운영을 위해 마련됐으며 2023년 경로당 지원사업 안내와 경로당 보조금 집행기준 및 유의 사항 등에 대해 설명했다. 초월읍은 앞으로 매년 관내 경로당 회장, 총무를 대상으로 보조금 집행 및 정산 교육을 실시해 경로당별 보조금 정산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사업목적에 맞는 보조금 집행이 이뤄지는 환경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임강빈 초월읍 분회..

광주시-광주하남교육지원청, 광주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광주하남교육지원청, 광주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 체결

Feb 0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8일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광주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을 맺고 2023년도 세부 교육사업에 대한 부속 합의를 체결했다. 이날 시청에서 열린 업무 협약식에는 방세환 시장과 김성미 광주하남교육장을 비롯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유영두·오창준·이자형 도의회 의원, 주임록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시청과 경기도교육청,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광주시의 미래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마련했으며 미래교육협력지구로의 전환을 ..

광주시 남종면,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안전교육 실시

광주시 남종면,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안전교육 실시

Feb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남종면은 지난 3일 노인 일자리 참여자 13명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일자리 참여를 위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남종면 노인 일자리 사업은 2월부터 12월까지 분원리 일대 인도 및 골목길, 검천리 공중화장실을 청소해 지역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깨끗한 남종의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활동을 한다. 이날 교육은 생활안전사고 및 교통안전사고 예방 교육 후 근무지 배정 및 팀장 선정, 근로 활동 시 필요한 물품과 안전용품 4종(마스크, 안전조끼, 방한모, 장갑)을 배부했다. 노..

광주시 퇴촌면, 2023년 노인 일자리 사업 발대식 및 안전교육 실시

광주시 퇴촌면, 2023년 노인 일자리 사업 발대식 및 안전교육 실시

Feb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은 지난 6일 퇴촌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노인 일자리 사업 발대식 및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퇴촌면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 어르신 34명이 참석했으며 한파 및 혹서기에는 활동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석봉국 면장은 “노인 일자리 사업은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참여하는 사업인 만큼 안전을 최우선시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신경 써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주시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을 선도할 스마트강소농 농업기술 교육 성료

광주시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을 선도할 스마트강소농 농업기술 교육 성료

Feb 0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30일부터 31일까지 곤지암읍 행정복지센터에서 민간전문가를 초빙해 스마트강소농 육성을 위한 농업기술 교육을 성공리에 마쳤다. 스마트강소농이란 디지털 장비, 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스마트 농업기술을 도입해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농업경영체를 말한다. 이 사업에 선정된 경영체는 ‘스타트’ 스마트강소농을 시작으로 스마트 농업기술 활용역량을 기반해 최대 3년간 ‘성장’, ‘으뜸’ 스마트강소농으로 3단계로 성장하게 된다. 이번 스마트강소농 농업기술 ..

광주시, 신임 경비직무 맞춤형 교육 실시

광주시, 신임 경비직무 맞춤형 교육 실시

Feb 0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10일까지 경비원 취업을 위한 필수교육인 신임경비 교육프로그램 1기 참여자를 모집한다. 신임경비 교육프로그램은 올해 상·하반기 1회씩 운영할 예정이며 총 36명(기수별 18명)에게 경찰청에서 지정한 경비전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은 만 50세 이상 65세 미만 경비업을 희망하는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1기, 9월 20일부터 22일까지 2기로 진행할 예정이며 2기는 9월 초 모집할 예정이다. 교육내용은 경비업법, ..

광주시,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응 교육 실시

광주시,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응 교육 실시

Jan 3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30일 시청에서 ‘공공부문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응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광주시 관내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대상(정수장‧하수처리장‧분뇨처리장‧폐기물선별장) 26개 사업장의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방안 및 시설에서 준수해야 하는 사항 등에 대해 교육했다. 온실가스 목표관리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상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도로 광주시는 2022년부터 ..

광주시 도척면 생활개선회, 연시총회 및 과제교육

광주시 도척면 생활개선회, 연시총회 및 과제교육

Jan 1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도척면 생활개선회는 지난 16일 도척면 행정복지센터에서 회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시총회 및 과제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신임회장으로 선출된 곽경희 회장을 비롯한 신규 임원인사, 농업·농촌 분야 탄소중립 과제 실천 및 회원 재능기부 활동 등 2023년 주요 활동 계획을 세우고 당면사항을 협의했다. 이어 과제교육 시간에는 원목을 이용한 화장대 만들기 목공예 실습을 통해 새로운 생활 기술을 배우고 회원 화합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등 참여한회원들로부터 큰 호응..

광주시 곤지암읍, 응급상황 대처 교육 실시

광주시 곤지암읍, 응급상황 대처 교육 실시

Jan 09,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5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응급상황 대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이태원 참사, 고독사, 화재 등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겪으며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응급처치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시민이 안전한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광주소방서의 지원을 받아 시행했다. 교육을 받은 한 직원은 “위급한 응급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무엇보다 시민들을 위해 안전한 민원실을 만들 수 있어서 뿌듯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동수 읍장은 “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