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광주시

광주시 퇴촌면, 노인일자리 참여자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광주시 퇴촌면, 노인일자리 참여자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Jul 2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 행정복지센터는 20일 퇴촌남종면 주민자치센터에서 노인일자리 참여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편의점·카페 등 무인점포가 증가하고 키오스크 보급이 확대되면서 정보화 취약계층인 고령층에게 온라인 쇼핑이나 무인판매기 사용 은 여전히 높은 장벽인 가운데 이날 실시한 디지털교육은 ‘스마트폰 활용법’과 ‘키오스크 체험’중심으로 진행됐다. 이날 교육은 디지털 배움터로 지정된 퇴촌남종면 주민자치센터 내의 숙련된 강사가 어르신들과 1:1로 궁금증을 알려주는 방..

광주시 신현동지보체, 전문가 초청 역량강화 교육

광주시 신현동지보체, 전문가 초청 역량강화 교육

Jul 1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신현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윤은미·민간위원장 김경수)는 13일 신현동행정복지센터에서 2023년 제7차 정기회의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역량강화 교육은 전 경기복지재단 지역복지실장 김미정 강사를 초빙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기본 역할인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역 복지 자원 개발 등 신현동만의 특성에 맞는 특화사업 계획 및 운영에 대해 집중 교육으로 진행됐다. 윤은미·김경수 공동위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보호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광주시, 농업인 근골격계 질환 예방·관리 교육

광주시, 농업인 근골격계 질환 예방·관리 교육

Jul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농작업 안전편이장비보급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농업인 근골격계 질환 예방·관리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시범사업’은 농업안전 관련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작업환경개선 및 작업능률 향상을 도모하고 농작업 중 안전의식 향상, 농업인 안전관리, 근골격계 질환 예방 교육 및 안전편이장비를 보급하는 사업이다. 지난 3일 도척면 토란작목반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31일까지 총 7회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내용은 농업인의 업무상 질환 중 8..

광주시 곤지암읍 경로당, 회계관리 교육 실시

광주시 곤지암읍 경로당, 회계관리 교육 실시

Jul 0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은 지난 29일 곤지암읍 분회 2분기 정기회의에서 경로당 회장 및 총무를 대상으로 회계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회계관리에 어려움이 많은 경로당을 위해 경로당 보조금 지원내용 및 정산 시 필요한 항목별 집행기준, 정산 서류 작성 방법, 회계처리 유의사항 등 회계 전반적인 사항을 교육했다. 곤지암읍은 매년 관내 경로당 회장, 총무를 대상으로 보조금 집행 및 정산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경로당별 보조금 관리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투명하게 경로당이 운영되도록..

광주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시민교육 마음특공대 추진

광주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시민교육 마음특공대 추진

Jul 0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7월부터 아동학대 인식 개선과 올바른 양육 지식 교육을 위해 경기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과 협업하여 "찾아가는 시민교육 마음특공대"를 추진한다. "찾아가는 시민 교육 마음 특공대"는 관내 행정복지센터, 학교 등으로 전문 강사가 시민들을 직접 찾아가 △올바른 자녀 양육 및 소통 대화법 코칭 △아동학대의 다양한 유형 교육 및 아동학대 인식 개선 등‘특별한 우리아이 공감대 화법’을 교육하는 아동학대 예방사업이다. 본 사업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으로 진행되며, 7월부터 11월..

광주시, 여성친화도시 위한 간부공무원 성인지감수성 교육

광주시, 여성친화도시 위한 간부공무원 성인지감수성 교육

Jun 2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7일 간부공무원 65명을 대상으로 성인지감수성 다지기 워크숍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실시했다. 이날 워크숍은 여성가족부 여성친화도시 컨설턴트인 박은순 강사와 2명의 젠더전문가가 맡아 하루종일 진행했으며, 간부공무원의 다양한 생각을 교환하는 토론방식으로 이뤄졌다. 워크숍에서는 성인지적 관점과 성별 고정관념 관련 다양한 사례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나누고, 시 정책이 성별특성과 형평성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또한 오후 참여 활동으로는 앞으..

광주시, 2023년 전경련 교육 및 경영자문 상담회(

광주시, 2023년 전경련 교육 및 경영자문 상담회(

Jun 0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달 31일 관내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 지원을 위한 ‘전경련 경영자문위원단과 함께하는 교육 및 자문상담’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관내 중소기업들의 경영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추진 중인 기업SOS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시행됐다. ‘새로운 시장, 신사업 개발’을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관내 중소기업 16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사전 제출한 기업 애로사항을 토대로 경영전략, 기술/생산, 마케팅 등 해당 분야의 전문 자문위원과 기업체 간 2대1 매칭을 통..

광주시 퇴촌면,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교통안전교육

광주시 퇴촌면,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교통안전교육

May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 행정복지센터는 12일 퇴촌남종주민자치센터에서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33명을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통안전교육에서는 노인일자리사업 참여 어르신들께 신체기능 변화에 따른 안전행동요령 및 사례별 사고 예방법에 대해 안내했다. 참여자들이 고령인만큼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활동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도로가 등에서 환경정화 활동 시 특히 안전에 주의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야외활동 시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안전화 33켤레를 전달했다. 석봉국 퇴촌..

광주시, 성평등 정책 추진 위한 성별영향평가 사업 교육

광주시, 성평등 정책 추진 위한 성별영향평가 사업 교육

May 1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3년 성별영향평가 사업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성별영향평가 사업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전문 컨설턴트를 초빙해 사업담당자와 1:1로 사업의 성별특성 반영 여부를 분석하고 정책개선안을 도출해보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성별영향평가는 정부정책이 성별에 미치는 영향과 성차별 발생원인 등을 체계적·종합적으로 평가해 합리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실직적인 성 평등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광주시는 지난해 73개의 조례 규칙과 27개 사업에 대해 ..

광주시,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전문성 강화교육

광주시,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전문성 강화교육

Apr 2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6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1박2일 동안 곤지암 팀업캠퍼스에서 전문성 강화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우리시의 복지 수요 급증에 따라 전문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문강사의 ‘사회복지 발전과 한계, 향후 전망’을 주제로 한 강의가 진행된 후 광주시 선임 공무원이 직접 경험한 사례 중심의 실무교육을 실시해 현장감 있게 진행됐다. 특히 실무교육의 경우 지난 1월 사회복지업..

광주시, 만60세이상 주민대상 찾아가는 저시력 예방교육

광주시, 만60세이상 주민대상 찾아가는 저시력 예방교육

Apr 2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보건소는 25일 한국실명예방재단과 연계해 만 60세 이상 퇴촌·남종면 지역 주민 40명을 대상으로 눈 건강 교육 및 안질환검사 등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신체기관 중 노화가 가장 빨리 찾아오는 눈 질환에 대한 교육·상담·재활을 제공해 눈 건강관리 필요성을 알리고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찾아가는 저시력 예방교육은 한국실명예방재단에서 파견된 전문 강사가 노인성 안질환(백내장·녹내장·황반변성)의 증세와 치료 방법, 예방법 및 조기발견..

5월부터 광주시민 600명에 심폐소생술 교육

5월부터 광주시민 600명에 심폐소생술 교육

Apr 2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5월부터 공무원, 일반 시민 등 600여명을 대상으로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구호 조치가 가능하도록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적용방법,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 응급처치 등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응급처치 교육은 이태원 참사 등을 계기로 응급, 위기 상황 시 올바른 현장 초기대처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며 응급상황에 대비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심폐소생술 시행 전 행동요령에 대한 이론 교육과 교육용 마네킹을 이용한 심폐소생술 실습 및 자동심장충격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