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여주시

아카이빙 2005~2020, ‘여주소식 연감’ 발행

아카이빙 2005~2020, ‘여주소식 연감’ 발행

Jun 24, 2020 | 편집부기자

 

- 15년치 여주소식을 연도별 6권에 담아, 관내 도서관에서 열람 가능여주시에서 2005년부터 타블로이드판으로 발행해왔던 ‘여주소식’을 연도별로 합본한 연감으로 출간했다. 2005년 봄호부터 2020년 1월호까지 계간, 격월간, 월간 등, 시대에 따라 다양한 주기로 발행되어 왔던 ‘여주소식’을 총 6권으로 합본한 것이다.이번에 발행한 연감은 여주시가 직접 운영하는 도서관 7곳에 비치하여 시민들이 지나간 15년간의 여주 역사와 시정소식을 열람할 수 있게 했다. ‘여주소식 연감’ 이..

2020년 ‘제16회 여주시 청소년 종합예술제’ 온라인 개최

2020년 ‘제16회 여주시 청소년 종합예술제’ 온라인 개최

Jun 23, 2020 | 편집부기자

 

- 코로나19 예방 조치에 따라 모든 행사 일정을 온라인 접수 및 심사 방식으로 진행 청소년들의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2020년‘제16회 여주시 청소년 종합예술제’가 올해는 비대면 온라인 참가 및 심사로 진행된다. 여주시가 주최하고 (사)한국청소년진흥재단 경기도지부가 주관하는 이번 예술제는 음악, 무용, 사물놀이, 문학 4개 부문 17개 종목으로 진행되며, 관내 초ㆍ중ㆍ고등부 청소년들이 참가대상이다. 올해 여주시 청소년 종합예술..

랜선으로 모험을 떠나보자! <매직드로잉 가족극 - 두들팝>

랜선으로 모험을 떠나보자! <매직드로잉 가족극 - 두들팝>

Jun 19,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세종문화재단이 오는 6월 27일(토)에 ‘랜선국악당’ Vol.3 <매직드로잉 가족극 - 두들팝>을 여주세종문화재단 네이버 TV 채널을 통해 생중계한다. 여주세종문화재단의 ‘랜선국악당’은 <생활 속 거리 두기 캠페인>으로 외부 활동이 자유롭지 않은 여주시민들에게 세종국악당의 수준 높은 공연을 온라인 생중계와 스트리밍을 통해 제공하는 코로나19 대응 프로젝트이다. 지난 4월 랜선국악당의 첫 작품으로 선보인 어린이 뮤지컬‘나무늘보 릴렉스’가 아이들..

우리 마을에 예술을 담아주세요!

우리 마을에 예술을 담아주세요!

Jun 18, 2020 | 편집부기자

 

- “부제 : 예술담은 여주마을” 지역의 정체성과 특성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시행 - 예술을 통한 지역민의 향수권 신장과 지역 명소로의 역할 기대 여주세종문화재단은 이달 초 선정된 대상지 2곳(가남읍 금당1통, 오학동 오학1통1)을 대상으로 마을미술 프로젝트를 수행할 참여작가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역의 정체성과 지역이 가진 특색을 문화예술로 승화시킴으로써 지역민의 예술향유와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고,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 있는 예술가들의..

여주시, 혜목산 추정 취암사지 발굴조사 착수

여주시, 혜목산 추정 취암사지 발굴조사 착수

Jun 08,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항진)는 2020년 6월 1일, 여주시 대신면 상구리 산11-4번지 일원 ‘상구리 혜목산 사지’에 대한 문화재 발굴(시굴)조사를 착수했다. 국가사적 제382호 고달사지가 내려다보이는 혜목산에는 건물지와 석조부재들이 남아있는 폐사지가 위치하고 있다. 2016년 여주시에서 추진한 ‘여주 혜목산 추정 취암사지 학술조사용역’ 결과에 따르면,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인 『불조직지심체요절(佛祖直指心體要節)』 일명 ‘직지(直指)’를 저술한 백운..

능서면 신지2리, 장승 세우기

능서면 신지2리, 장승 세우기

Jun 08, 2020 | 편집부기자

 

지난 5월 29일(금) 능서면 신지2리(김귀선 이장)에서는 주민들이 마을입구에 장승을 세웠고, 권오도 능서면장 · 이명호 능서농협조합장 · 마을주민 등 20여명이 참여했다. 『장승』은 한국의 마을 또는 절 입구, 길가에 세운 사람 머리 모양의 기둥으로, 돌로 만든 석장승과 나무로 만든 목장승이 있으며 전국에 분포한다. 장승의 기능은 첫째 지역 간의 경계표 구실, 둘째 이정표 구실, 셋째 마을의 수호신 역할이다. 길가나 마을 경계에 있는 장승에는 그것을 기점으..

여주의 역사와 문화, 온라인으로 즐겨요

여주의 역사와 문화, 온라인으로 즐겨요

Jun 08,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항진) 여주박물관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하여 임시 휴관함에 따라 박물관의 기획전시를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관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한다. 여주박물관은 2016년 여마관(신관) 개관이래로 종중(宗中)에서 일괄 기증한 유물을 전시한 ‘원주원씨 충장공파 기증유물전’을 비롯하여,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여주지역의 독립운동을 다룬 ‘그날의 함성을 기억하다’, 세종대왕 즉위 600주년을 기념한 ‘세종, 왕..

<피카소와 조지 시걸> 수강생 모집

<피카소와 조지 시걸> 수강생 모집

Jun 04,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세종문화재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예술감상교육 <세종국악당에서 만나는 피카소와 조지 시걸> 수강생을 6월 5일(금)부터 6월 12일(금)까지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은 오는 6월 20일(토)부터 7월 19일(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모두 120명을 모집하게 되며, 여주세종문화재단 홈페이지(www.yjcf.or.kr)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할 예정이다. 수업은 매주 토, 일요일 세종국악당 연습실에서 무료로 운영한다. 예술 작품을..

여주세종문화재단 자동차 영화관 여강시네마 코로나19 재확산 방지 위해 취소

여주세종문화재단 자동차 영화관 여강시네마 코로나19 재확산 방지 위해 취소

May 29, 2020 | 편집부기자

 

-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당일 전격 취소 결정- 여주시민의 안전이 최우선 여주세종문화재단이 5월 29(금) ~ 6월 27일(토), 남한강변 달맞이광장에서 예정이었던 ‘자동차 영화관 – 여강시네마’를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따라 전면 취소했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20m 사이즈의 초대형 스크린을 강변에 2개 설치해 여주시민들이 비대면으로 자동차 안에서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본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으나, 코로나19 재확산 방지 및 여주시민들의 안전을..

여주시, 영화 보고 친환경 농산물도 살 수 있는 자동차극장 여강시네마 오픈

여주시, 영화 보고 친환경 농산물도 살 수 있는 자동차극장 여강시네마 오픈

May 25, 2020 | 편집부기자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강변에서 자동차에 앉아 대형스크린을 통해 영화를 본다면, 영화 같은 풍경을 만끽하며 주파수 볼륨을 올리고 영화 내용으로 수다를 떤다면... 생각만 해도 즐거운 일이다.’ 자동차극장의 낭만을 원한다면 5월 29일부터 6월 27일까지 매주 금․토 총 열흘간 운영하는 여강시네마 자동차극장으로 오면 된다. 여주시(시장 이항진)가 주최하고 여주세종문화재단(이사장 김진오)이 주관하는 자동차극장 여강시네마는 여주도서관 아래 남한강변 달맞이광장에 너비 ..

여주세종문화재단 문화가 있는 날 <피아노의 항해 – 쇼팽 VS 리스트>

여주세종문화재단 문화가 있는 날 <피아노의 항해 – 쇼팽 VS 리스트>

May 20,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세종문화재단이 오는 5월 27일(수)에 ‘문화가 있는 날’의 일환으로 <피아노의 항해 – 쇼팽 vs 리스트>를 선보인다.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세종국악당에서 펼치는 ‘문화가 있는 날’은 여주시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여주세종문화재단이 클래식, 어린이극, 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업으로 전 세대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5월에 선보이는 문화가 있는 날은 <피아..

「아트뮤지엄 려」 공립미술관으로서의 행보 첫 시동!

「아트뮤지엄 려」 공립미술관으로서의 행보 첫 시동!

May 20, 2020 | 편집부기자

 

전시기간 : 2020. 5. 22.(금) ∼ 2020. 6. 21.(일) 전시장소 :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 경기도 여주시 명품로 연라동 758번지 여주프리미엄아울렛 퍼블릭마켓 內 장 르 : 회화, 조각, 미디어 등 융합 성격의 현대미술작품 참여작가 : 김진우, 김지아나, 류호열, 엄익훈, 이길우 이상 5명 전시 작가 및 작품 수 : 5명 작가 40점 내외 전시내용 : IT기술을 융합한 키네틱아트, 미디어아트, 조명을 융합한 현대도자,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