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여주시

여주시 친환경 농업의 시작! 클로렐라 연중 무상 공급 안내

여주시 친환경 농업의 시작! 클로렐라 연중 무상 공급 안내

Apr 25, 2024 | Q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친환경 농업의 시작을 위해 농업용 클로렐라를 연중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클로렐라는 광합성을 하는 녹조류로 빛, 물, 이산화탄소, 미량원소만 있으면 무한적으로 번식할 수 있기에 농가에서 손 쉽게 배양할 수 있으며 작물의 생육시기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농업용 클로렐라는 엽츤, 고추, 오이, 딸기 등 시설재배 작물에서 생육촉진, 저장성증가, 식물병 발생 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사용 방법에 따라..

여주시 2024년 농업인학습단체 경쟁력제고사업 연시회 개최

여주시 2024년 농업인학습단체 경쟁력제고사업 연시회 개최

Apr 24, 2024 | Q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중하)에서는 지난 4. 23.(화) 북내면농촌지도자회원과 관계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농업인학습단체 경쟁력제고사업 추진에 따른 농업용 무인동력보트 현장 연시회를 북내면 가정리 일원에서 개최했다. 이날 연시회는 고령화가 되고 있는 농업현실에서 생력화 기계가 도입된다는 소식에 못자리 설치 및 관리 등 바쁜 영농철에도 많은 회원들이 관심을 갖고 참석하였으며 성황리에 행사가 마무리 됐다. 박중하 소장은 인사말에서 “올해 경기도 농..

여주시  내수면 불법 어업 합동단속 추진

여주시 내수면 불법 어업 합동단속 추진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는 봄철 어류 산란기를 맞아 내수면 생태계 보호를 위해 한국수자원공사(한강보관리단) 및 어업인 등과 함께 2024년 4월 15일부터 6월 2일까지 불법 어업 합동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여주시에 따르면 봄철이 되며 산란기 포획금지 기간을 위반한 어업 행위와 불법 유어행위 등이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수산자원의 증식과 보호를 위해 합동단속에 나서게 된 것이다. 주요 단속 대상은 면허 또는 허가를 받지 않거나 신고를 하지 않는 불법 어업 행위, 면허 또는 허가 조건..

여주시 제23기 여주21C농업인대학 MT 개최

여주시 제23기 여주21C농업인대학 MT 개최

Apr 11,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에서는 지난 4월 8일부터 9일까지 여주21C농업인대학 학생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천시농업기술센터를 비롯한 농업 관련 기관에 방문하여 여주21C농업인대학 MT를 다녀왔다. 올해로 23기를 맞은 여주21C농업인대학은 채소원예과, 마스터가드너과, 경영마케팅과 3개 과정이 있으며, 2024년 3월부터 11월의 기간 중 운영된다. 이번 MT는 1년간의 농업인대학 학사일정 중 하나로, 3개과정 별로 각각 진행 되어온 수업에서 벗어나 동기생 전체가 하나 될 ..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기관평가 ‘대상’ 수상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기관평가 ‘대상’ 수상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중하)는 지난 27일 ‘2023년도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우수기관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해 농업·농촌 발전과 혁신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2023년도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 농촌지도사업과 농업기술센터 운영 전반에 대해 11개분야 34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는 심사항목을 서류 및 발표심사를 거쳐 기관 종합평가 및 분야별 수상을 실시하였으며, 평가 결과에는 각종 사업계획과 실적이 종합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특히, 여주시..

여주시 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 한마음대회 행사 개최

여주시 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 한마음대회 행사 개최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사)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회장 최형주)는 3월 25일 흥천면 율극1리 마을회관에서 불우이웃을 돕기를 위한 고추장 담그기 행사와 나눔행사를 가졌다. 행사에는 최형주 회장을 비롯한 회원 40명, 여주시장, 여주시의회 의원 등 총 5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날 만들어진 고추장 200통은 여주시 자원봉사센터 및 회원을 통하여 독거노인, 결식아동 등 어려운 취약계층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최형주 회장은 “여성농업인들이 모여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도움이..

여주시  2024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 개최

여주시 2024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 개최

Mar 18,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가 지난 15일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친환경교육관에서 ‘2024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이하 심의회)’를 개최했다. 심의회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15조에 따라 농업과 농촌, 식품산업에 대한 발전계획과 정책을 심의하며, 위원장인 이충우 여주시장을 비롯하여 농업 관련 유관기관 단체장, 농업인 단체 대표 등 21명이 참석했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2024년 농림축산식품산업 사업 확정안과 2025년 농림축산식품산업 국비 예산 신청안..

제23기 여주21C농업인대학 입학식 개최

제23기 여주21C농업인대학 입학식 개최

Mar 11,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에서는 지난 3월 8일 입학생과 내빈 등 11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제23기 여주21C농업인대학 입학식을 가졌다. 여주21C농업인대학은 여주농업을 이끌어 갈 정예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매년 교육 과정으로, 2002년 제1기를 시작으로 작년 22기까지 총 1,760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올해는 채소원예과, 마스터가드너과, 경영마케팅과 총 3개과 105명의 교육생이 선정되었다. 이번 입학식을 시작으로 3월 12일부터 약 9개월..

여주시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명예감시원 추가 위촉

여주시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명예감시원 추가 위촉

Mar 08,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가 지난 29일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명예감시원 3명을 추가로 위촉하였다. 이로써 여주시에서는 기존 위촉된 감시원 3명을 포함하여 총 6명의 명예감시원이 활동하게 된다. 위촉된 감시원은 ▲농·축·수산물 원산지표시 관련 법령 ▲원산지표시 명예감시원 활동 방향 ▲수산물 추가 품목 등 직무 관련 교육을 받은 후,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관내 일반․휴게음식점, 도․소매업체 등 원산지표시 대상 업체를 점검하며 위반 사..

여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 2024 연시총회 개최

여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 2024 연시총회 개최

Mar 07,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에서는 지난 3. 5.(화)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여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 임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수립에 대한 연시총회를 했다. 이날 총회에서 제26대 김현태 회장은 이임하는 제25대 류병원 회장에게 그동안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회원 모두의 마음을 담은 공로패를 수여했으며, 취임사에서 "9개 농업인단체 및 읍·면·지구 농업인단체협의회 전회원이 지혜와 힘을 모아 여주농업의 발전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함께 힘쓰자.&..

여주시 농사의 시작 토양검정으로부터

여주시 농사의 시작 토양검정으로부터

Feb 29,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중하)에서는 여주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영농 전∙후 작물재배지에 대한 토양양분과 필수원소 함량 등을 분석하여 농업인에게 시비처방서를 제공하고 있다. 모든 농작물에는 적정 시비량이 존재하는데 기존시비량에만 의존하여 농사를 짓는다면 염류집적 등 농작물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또한 토양 내 비료성분은 모든성분이 일정한 양으로 존재하지 않고 부족한 성분과 과다한 성분이 존재하게 되는데 비료를 뿌리기 전 반드시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비료성분 ..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2024년 신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2024년 신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

Feb 28,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연구 개발된 새로운 신기술 보급을 통한 농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2024년도 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이번 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금년에 추진하는 기술보급 시범사업은 지난 2.22.(목)에 여주시농업산·학협동심의회 선정심의회를 통해 2024년도 사업자를 선정하여 2.27.(화)에 시범사업 대상자 교육을 실시하고 일제히 사업 착수에 들어갔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진행된 시범사업 농가 교육에서는 기술보급 시범사업의 추진내용과 보조금 교부 신청서 작성 ..

이충우 여주시장, ‘농업회사법인 현농(주)’  기업체 현장 방문

이충우 여주시장, ‘농업회사법인 현농(주)’ 기업체 현장 방문

Feb 28, 2024 | Q기자

 

이충우 여주시장은 기업체 현장 방문을 통한 기업인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2월 26일 농업회사법인 현농(주)을 방문했다. 여주시 가남읍 삼군리에 위치한 현농(주)는 2007년 6월 설립, 풍부한 일조량과 강수량을 지닌 여주에서 생산하는 질 좋은 쌀을 사용하여 대왕님표 여주 쌀국수를 생산하는 쌀 면류 전문 제조기업이다. 현농(주)는 2008년 경기도지사표창, 2015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2017년 중소기업벤처기업부 장관상,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등 각종 수..

여주시 농업산·학협동심의회 개최

여주시 농업산·학협동심의회 개최

Feb 23,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중하)에서는 지난 22일에 2024년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대상자 선정을 위한 『여주시 농업산·학협동심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심의회에서는 심의위원 및 관계관 19명이 참석하여 2024년도에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시범사업 5개분야 74개사업(총 사업비 51억원)에 대하여 120개소의 대상자(단체) 선정과, 유용 미생물제 가격을 심의 결정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시범사업 대상자 선정을 위해 지난 1월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하였..

여주시 특화작목 연구로 여주농업의 초석을 이루자!

여주시 특화작목 연구로 여주농업의 초석을 이루자!

Feb 23,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에서는 지난 2. 22.(목)일 시장실에서 기술농업을 선도하는 농업기술센터 읍·면·지구 농업인상담소장 등 관계공무원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화작목 연구계획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번 업무보고의 주 목적은 다양한 품목의 농축산물을 고품질 안정생산하기 위해, 품목별로 다양하게 산재해 있는 문제점을 발굴하고 연구·분석하여 여주시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있었다. 이상기상대응 시설채소 안정생산 연구 등 10개 연구과제에 대해 보고를 받은 이충우 시..

여주시,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연말까지 연장

여주시,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연말까지 연장

Jan 25,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농가경영 부담 완화를 위하여 12월 31일까지 농기계임대사업소 장비 임대료를 50% 연장한다. 이번 농기계 임대료 인하는 지속되는 경영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진행되며, 감면 지원대상은 여주시농기계임대사업소를 이용하는 여주시민으로 농기계임대사업소 임대기종 62종 445대 전체에 대해 별도 절차 없이 50% 감면된 임대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정건수 농업기술센터 기술기획과장은 “농업인의 경영부담 완화를 위하여 농기계임대료 연장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농업..

여주시, 농업발전기금 지원사업 신청접수

여주시, 농업발전기금 지원사업 신청접수

Jan 11,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는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관내 농업인에게 생산·유통 시설 설치 등에 필요한 자금을 장기저리 융자 지원하는 사업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여주시에 거주하는 농가주 및 사업장을 둔 영농법인으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2월 5일(월)까지 신청할 수 있다. 사업 지원자 중 신용불량자 / 대출금 연체자는 제외되며, 대상자는 여주시 농업발전기금 운용심의회에서 선정하게 된다. 선정된 대상자는 농지구입, 하우스설치, 축사 신축 및 개보수 등 사업에 농업발전..

2024년도 여주21C농업인대학 신입생 모집

2024년도 여주21C농업인대학 신입생 모집

Dec 28,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에서는 2024년 제23기 여주21C농업인대학 신입생을 오는 1월 2일부터 2월 2일까지 모집한다. 여주21C농업인대학은 여주시 농업을 선도적으로 이끌어갈 사람에게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르쳐 이론과 실무능력을 고루 갖춘 전문 농업경영인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농촌진흥법과 여주시 조례에 근거하여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채소원예반, 마스터가드너반, 경영마케팅반 3개 과정(각 30명)으로 운영되며, 교육기간은 3월~11월이다. 농번기인 5월 및 9..

여주시, “농업업무 담당공직자 화합 한마당 워크숍”개최

여주시, “농업업무 담당공직자 화합 한마당 워크숍”개최

Dec 26,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는 2023 농업업무 담당공직자 화합 한마당 워크숍을 지난 21일 이충우 여주시장을 비롯해 정병관 시의장, 시의원, 농협장, 농업인단체장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기술센터 친환경 교육관에서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농업업무 담당공직자의 역량강화를 위해“양곡 및 지역농정 중요성 및 향후 방향 모색“이란 주제를 가지고 여주시 농업정책 자문관인 현종기 아이엔케이(주) 대표의 강의가 있었으며, 2023년 농업업무 노고에 대한 사기진작을 위한 밴드공연 등 서로..

여주시,‘농업브랜드’관리조직 설립 추진 설명회 개최

여주시,‘농업브랜드’관리조직 설립 추진 설명회 개최

Dec 20, 2023 | Q기자

 

여주시가 12월 18일 여주시 공무원, 시의회, 농협관계자, 농업인생산자단체, 선도농업인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농업브랜드’관리조직 설립 추진을 위한 설명회를 농업기술센터 친환경 교육관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진행된 설명회에서는 여주시 농산업 경쟁력 제고를 ‘농업브랜드’관리조직 설립 당위성 및 추진 방안에 대해 여주시 농업정책 자문관의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그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도 30분 동안 이어졌다. 여주시 현종기 정책자문관은 “쌀 생산·유통·소비의 ..

여주시 대신면, 대신면 농업경영인회로부터 여주쌀 440kg 기탁받아

여주시 대신면, 대신면 농업경영인회로부터 여주쌀 440kg 기탁받아

Dec 13, 2023 | Q편집부기자

 

지난 11일(월) 대신면행정복지센터(면장:김연석)는 대신면 농업경영인회(회장 : 김영헌)에서 이웃돕기물품 여주쌀 440kg을 기탁받았다. 김영헌 대신면 농업경영인회 회장은 “회원들이 1년 동안 땀 흘린 정성을 모아 대신면 취약계층과 함께 하려고 쌀을 기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기부를 통해 나눔을 실천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연석 대신면장은 “대신면 발전과 주민을 위해 꾸준히 사랑나눔을 실천해주셔서 감사하다”면서 ”기탁해 주신 쌀은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할..

여주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 성료

여주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 성료

Nov 09, 2023 | Q기자

 

여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류병원)는 지난 11월 7일(화) 여주실내체육관에서 여주시 농업인단체회원 및 내빈 등 480명이 모인 가운데 농업·농촌의 소중함을 대내외에 알리고 농업인의 긍지와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농업인의 날」 기념행사에 특별공연, 기념식, 화합한마당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우수회원 10명에 대한 표창도 이루어져 수상자는 소중한 보람을 느꼈으며 참석한 회원들은 자신의 일처럼 큰 박수로 축하해주었다. 「농업인의 날」 기념식은 매년 11월..

사)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 수능떡 나눔

사)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 수능떡 나눔

Nov 07, 2023 | Q편집부기자

 

사)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회장 최형주)는 11월 6일(월) 대신고등학교에서 올해 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고3 수험생들 격려를 위한 수능떡 나눔의 귀한 시간을 가졌다. 이번 수능떡 나눔 행상에서는 최형주 회장을 비롯한 회원 5명, 대신고등학교 교장, 교감 및 고3 학생들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학능력시험이 얼마 안 남아 불안해하고 긴장하는 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합격을 기원하는 어머니의 마음이 듬뿍 담긴 찹쌀떡을 전달하였다. 최형주 회장은 “자식이 잘 ..

여주시, 농업분야 정책자문관 위촉

여주시, 농업분야 정책자문관 위촉

Oct 19, 2023 | Q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18일 시장실에서 농업분야 시정 운영의 자문 및 “여주 대왕님표”브랜드 제고를 위한 정책자문관에 현종기 전 임금님표이천 브랜드관리본부 본부장을 위촉했다. 이날 진행된 위촉식에는 이충우 시장과 조정아 부시장, 이용철 농업정책과장, 문병성 팀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여주시 농업 및 쌀 경쟁력 제고방안에 대한 토론도 1시간 동안 이어졌다. 여주시 정책자문관 운영 조례는 각 분야의 전문적인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민간 전문가를 정책자문관으로 12명 이내 위..

“여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평가회” 개최

“여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평가회” 개최

Sep 25,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안치중)는 지난 9월 22일(금) 2023년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대상 농업인 100여명과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평가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평가회는 2023년도 여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작물연구분야 21개사업, 소득기술분야 36개사업, 축산미생물분야 22개사업의 총 114개소의 시범사업 대상농가들과 해당 사업담당자들이 직접 만나 사업과 관련된 의견을 나누고, 사업별 추진 상황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번 평가회는 작물연구분야 ..

여주시농업기술센터,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 추진

여주시농업기술센터,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 추진

Sep 04,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에서는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대신면에 거주하는 고추 재배 농업인 25명을 대상으로 근골격계 질환 예방 교육 프로그램 운영, 농작업 안전 전문가 컨설팅, 안전장비 및 보호구를 보급 등 2023년 농촌지도사업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을 추진하였다. 농업인 안전관리 근골격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은 매트리스, 마사지 크림, 벨런스볼 등을 활용하여 기본 체조 교육, 요통 예방 체조 실습, 맨손 마사지, 어깨 관절 체조 교육 등을 진행하였다. 전문가 컨..

여주21C농업인대학 총동문회 현장견학 개최

여주21C농업인대학 총동문회 현장견학 개최

Jul 10, 2023 | Q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에서는 지난 7월 6일 여주21C농업인대학 총동문회원 1기부터 21기까지 전기수의 졸업생이 함께한 현장견학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견학은 총동문회 회원 84명이 참석하여 농업인대학 졸업생 전체가 하나가 되어 단합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현장 견학은 강원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산채연구소에 견학하며 여주시를 위한 지역사회 전문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전문지식을 쌓고, 발왕산과 가문비치유숲을 함께 거닐며 회원들 간 네크워크 형성을 통해 여주시 농업·농촌을 ..

여주시, 장마철 앞두고 농업재해 예방 위한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독려

여주시, 장마철 앞두고 농업재해 예방 위한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독려

Jun 23,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장마철을 앞두고 여주시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재해 예방을 위한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을 독려하고 있다. 농작물재해보험은 태풍, 우박, 집중호우, 동상해 등의 자연재해와 화재로부터 농업인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최근에는 기후변화와 기상이변으로 보험 가입 필요성이 대두되며 가입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여주시는 지난 4월 이상저온으로 인한 과수농가 피해가 발생했고, 6월에는 여주시 일부 지역에 강풍과 우박으로 인해 약 50ha의 피해가 발생하였..

여주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업 육성 거점센터로 선정

여주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업 육성 거점센터로 선정

Jun 20, 2023 | Q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지난 14일 농촌진흥청 농촌지도사업 육성 거점센터로 여주시 농업기술센터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농촌지도사업 거점센터는 농촌진흥청-도농업기술원-시군농업기술센터의 상호 협력을 통해 지역의 특화된 농촌지도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거점센터는 사업기획, 교육·컨설팅 등 공동 참여형 전략적 지도사업을 맡게 된다. 거점센터로는 전국 각 도별 1곳에 부산광역시를 포함해 총 10개 시군센터가 선정됐으며, 경기도에서는 여주시가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여주..

여주시보건소, 어촌계와 협업하여 동양하루살이 퇴치

여주시보건소, 어촌계와 협업하여 동양하루살이 퇴치

May 24, 2023 | Q기자

 

여주시는 동양하루살이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5월 16일부터 여주어촌계와 협업을 실시하고 있다. 여주어촌계에서는 상수원 보호구역인 남한강변에 약품을 이용한 방역소독이 곤란한 관계로 바지선에 서치라이트를 달아서 강 위에서 동양하루살이를 유인하여 고압살수기를 통해 동양하루살이를 잡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동양하루살이는 입이 없어 전염병을 옮기는 해충이 아니지만 불빛을 보고 달라드는 습성과 어마어마한 개체수로 인해 강변지역의 상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최영..

여주자영농업고, 양평군품유기동물센터 견학

여주자영농업고, 양평군품유기동물센터 견학

May 12,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은 지난 10일,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에서 학생과 교사 등 27명이 견학을 위해 양평군품유기동물센터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반려동물로 인한 사회적 갈등 해소와 유기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을 목표로 학생들이 동물보호센터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시간을 통해,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배우는 시간을 제공하기 마련됐다. 견학은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 한서정 선생님의 인솔하에 학생들이 양평군을 찾아 양평군품유기동물보호센터에 대한 담당 주무관의 소개와 최준혁 공중방역 수의사의 ..

이충우 여주시장, 강원도 횡성군 농업분야 외국인계절근로자 운영 벤치마킹

이충우 여주시장, 강원도 횡성군 농업분야 외국인계절근로자 운영 벤치마킹

Apr 20, 2023 | Q편집부기자

 

이충우 여주시장은 농업분야 외국인계절근로자 도입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정착을 위해 강원도 횡성군을 방문하여 김명기 횡성군수와 관계자들을 만나 벤치마킹을 실시하였다. 19일 면담에서는 횡성군의 외국인계절근로자 도입현황, 추진과정, 전담인력 배치 등을 청취하고 시정접목을 위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농가 방문도 진행하였다. 이충우 여주시장은 “앞으로도 농업분야 외국인계절근로자 우수사례 시·군을 벤치마킹하여 우리시 실정에 맞게 접목해 농업인이 행복한 행복도시 희망여주를 만들겠다..

오학동 주민자치회, 여주시농어촌폐기물종합처리장 견학

오학동 주민자치회, 여주시농어촌폐기물종합처리장 견학

Apr 17, 2023 | Q편집부기자

 

오학동 주민자치회(회장 김윤기)는 지난 14일 쓰레기 매립과 재활용 선별 등 자원 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하기 위해 강천면에 위치한 여주시농어촌폐기물종합처리장을 견학했다. 이번 견학에는 김윤기 회장을 비롯해 오학동 주민자치위원, 남녀 새마을지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오학동 주민자치회는 ‘베스트 쓰레기 분리배출 마을 만들기’ 사업 추진을 위해 쓰레기 매립시설, 재활용 선별시설 등을 견학하고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김윤기 주민자치회장..

여주 천추딸기농장 양평군 용문면에 딸기 80박스 기탁

여주 천추딸기농장 양평군 용문면에 딸기 80박스 기탁

Apr 13,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용문면(면장 권용진)은 지난 12일 여주시 단현동 소재 천추딸기농장(대표 김문걸)이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이웃돕기 딸기 80박스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천추딸기농장 김문걸 대표는 “올해 용문면에서 열리는 산나물축제 참여를 계기로, 여주뿐 아니라 가까운 인근지역에도 나눔의 손길을 전하고 싶었다.”며 “우리 농장의 딸기는 무농약 유산균 재배로 자부심을 가지고 키우고 있으며 이번 나눔을 통해 질 좋은 딸기를 용문면 주민분들과 나눌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권용진 ..

사)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 한마음대회 행사

사)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 한마음대회 행사

Mar 27, 2023 | Q편집부기자

 

사)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회장 최형주)는 3월 24일 세종대왕면 양거리 두물농원에서 불우이웃을 돕기를 위한 고추장 담그기 행사와 나눔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최형주 회장을 비롯한 회원 20명, 여주시장, 여주시의회 의원 등 총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본 행사가 치러졌다. 이날 만들어진 고추장 200통은 여주시 자원봉사센터 및 회원을 통하여 독거노인, 결식아동 등 어려운 취약계층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최형주 회장은 “농업인들이 모여 지역..

제22기 여주21C농업인대학 입학식 개최

제22기 여주21C농업인대학 입학식 개최

Mar 08,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에서는 지난 3월 7일 입학생과 내빈 등 11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제22기 여주21C농업인대학 입학식을 가졌다. 여주21C농업인대학은 여주농업을 이끌어 갈 정예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매년 교육 과정으로, 2002년 제1기를 시작으로 작년 21기까지 총 1,675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올해는 채소원예과, 치유농업과, 청년농업CEO과 총 3개과 97명의 교육생이 선정되었다. 이번 입학식을 시작으로 3월 14일부터 약 9개월간..

여주시 농업전문경영인회,    이웃사랑 성금 기탁

여주시 농업전문경영인회, 이웃사랑 성금 기탁

Mar 07,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 농업전문경영인회(회장 원종섭)에서 지난 3월 3일 여주시(시장 이충우)에 이웃사랑 성금(300만원)을 기탁하였다. 여주지역 농업인 15명으로 구성된 농업전문경영인회는 2023년 계묘년 새봄을 맞아 취약계층에 대한 봉사활동을 더욱 활발히 전개하고자 성금을 기탁하게 되었다. 농업전문경영인은 농업분야 전문기술과 경영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농업인을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으로 선발 육성하여 경기농업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하여 농업경영인들로 구성되어있다. 이 날 기탁식에..

여주시 천추딸기농장, 이웃돕기 현물 딸기 300박스 기탁

여주시 천추딸기농장, 이웃돕기 현물 딸기 300박스 기탁

Feb 27, 2023 | Q편집부기자

 

단현동 소재 천추딸기농장(대표 김문걸)이 여주시(시장 이충우)에 관내 저소득층을 위한 이웃돕기 현물 딸기 300박스를 기탁하였다. 천추딸기농장 김문걸 대표는 “중국 국적의 배우자의 이름을 딴 우리 농장의 딸기는 무농약 유산균 재배로 자부심을 가지고 키우고 있다. 질 좋은 딸기를 이웃들과 나누기 위해 수년 전부터 기탁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딸기를 직접 맛본 이충우 여주시장은 “딸기가 과육이 실하고 맛이 아주 좋다. 여주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농산물로 만들어 주시기를 부..

여주시 천추농장, 여흥동 어르신 위해  딸기 100kg 기탁

여주시 천추농장, 여흥동 어르신 위해 딸기 100kg 기탁

Feb 22, 2023 | Q편집부기자

 

지난 21일 여주시 단현동에 위치한 천추딸기농장(대표 천추)에서 여흥동 독거어르신에게 전해달라며 직접 수확한 딸기 100박스를 기탁했다. 천추(千湫) 대표는 “어르신들께서 맛있게 드시고 조금이나마 기분전환을 할 수 있었으면 한다. 앞으로도 꾸준히 지역사회에 나눔을 실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창주 여흥동장은 “어려운 시기에도 주변 이웃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이 많은 이웃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매년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하시는 천추농장 대표님께 감사 드린다.”고 ..

여주시 대신면, 대신면 농업경영인회로부터  이웃돕기 물품 기탁 받아!

여주시 대신면, 대신면 농업경영인회로부터 이웃돕기 물품 기탁 받아!

Jan 06, 2023 | Q편집부기자

 

1월 5일(목) 대신면행정복지센터(면장:김연석)는 대신면 농업경영인회(회장 :김영진)에서 계묘년 새해를 맞이해 이웃돕기물품 쌀10kg, 44포를 기탁받았다. 김영진 대신면 농업경영인회 회장은 “회원들이 1년 동안 땀 흘린 정성을 모아대신면 취약계층과 함께 하려고 쌀을 기탁하게 됐다며, 기탁된 쌀이 동절기 취약계층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물해 주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김연석 대신면장은 “매년 이웃사랑을 실천해 주신 대신면 농업경영인회에 감사드린다”면서 ”기탁된 쌀은 대신면..

여주시, 농어촌폐기물처리장 견학 실시

여주시, 농어촌폐기물처리장 견학 실시

Nov 24, 2022 | Q편집부기자

 

여주시는 지난 22일 오학초등학교 관계자 및 3학년 학생 20여 명을 대상으로 여주시 강천면 농어촌폐기물처리장 견학 및 교육을 실시했다. 견학은 현장 체험학습의 일환으로 재활용 선별장과 매립장 현장 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자원순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재활용품은 선별장에서, 불연성 쓰레기는 매립으로 처리되고 선별되어 자원화되는 과정들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여 어린 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농어촌폐기물처리장의 시설을 둘러보면서 쓰..

제21기 여주21C농업인대학 졸업식 개최

제21기 여주21C농업인대학 졸업식 개최

Nov 04, 2022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에서는 지난 11월 3일 농업기술센터 친환경교육관에서 여주시 농업을 선도적으로 이끌어갈 전문농업인력 양성을 위해 추진한 제21기 여주21C농업인대학 졸업식을 가졌다. 올해 여주21C농업인대학은 생명농업과, 생활원예과, 경영마케팅과 3개 과정으로 3월 15일 개강해 11월 3일까지 9개월간 전문 강사진으로 과정 별 특성에 따라 이론과 실습, 현장학습 교육을 추진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81명의 졸업생이 배출됐으며 생활원예과 김용숙 회장이 농촌진흥청장상을..

여주시 2022년 농업기술보급 곤충분야 시범사업 평가회 개최

여주시 2022년 농업기술보급 곤충분야 시범사업 평가회 개최

Sep 20, 2022 | 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지난 16일 점동면에 위치한 참누리곤충농원에서 농업인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농업기술보급 곤충분야 시범사업 평가회」를 진행하였다. 이번 평가회는 2022년 추진한 ‘곤충산업 활성화 시범’ 등 3개 사업에 대한 종합평가와 함께 관내 곤충 농가에서 사육하여 생산된 곤충 관련 건강기능식품(환, 액상), 빵, 쿠키, 떡볶이떡(곤충첨가), 선식 등 7종의 가공품에 대한 시식행사도 진행되었다. 기술보급과 정건수 과장은 “여주시 곤충농가..

여주시, 장마철 벼농사관리 지도 총력!!

여주시, 장마철 벼농사관리 지도 총력!!

Jul 28, 2020 | 편집부기자

 

- 이상저온 대응 · 벼 이삭도열병 예방 · 병해충 동시방제·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용기)에서 벼의 안정재배를 위해 장마철 벼농사 관리 지도에 총력을 펼친다. 여주시 2020년 7월 중순의 기상상황은 최저기온이 16.5℃로 전년보다 5.1℃낮고, 15℃이하의 최저기온이 4일간(특히, 7월16일 최저기온 13.8℃) 지속되어 어린이삭의 불임과 출수지연이 우려되는 바 장마철 이상저온에 따른 본논 관리에 있어어린이삭 냉해경감기술, 이삭도열병 방제, 예방위주 ..

고품질 여주꿀벌화분으로 코로나19 이겨내자!!

고품질 여주꿀벌화분으로 코로나19 이겨내자!!

Jul 28,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여주시 양봉농가들이 국내산 고품질 여주꿀벌 화분을 생산해 소비자에게 높은 호응도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꿀벌화분은 꿀벌이 꽃에서 채집한 꽃가루와 자신의 몸에서 분비되는 효소를 섞어 동그랗게 만든 꽃가루를 말하며, 각종 유기산등 41가지 이상의 필수영양소와 쇠고기보다 50%나 높은 단백질 함유량, 풍부한 비타민B 그리고 무엇보다 로열젤리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꿀벌화분의 주요 효능은 면연력, 염증완화,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스페..

여주시, 3차 드라이브 스루 농축산물 판매전 열린다!

여주시, 3차 드라이브 스루 농축산물 판매전 열린다!

Jul 22, 2020 | 편집부기자

 

- 지난 4월 1차, 5월 2차 드라이브 스루 성공리에 끝나 7월 24일 신륵사관광지 주차장에서 3차 드라이브 스루 진행 여주시에서는 코로나19로 판로확보가 어려운 지역 농․축산물 판매를 위해 오는 7월 24일 오후4시부터 상품소진 시까지 신륵사관광지 주차장에서 3차 드라이브 스루 농․축산물 판매전을 진행한다. 이번 드라이브 스루 판매전은 지난 4월 1차, 5월 2차 드라이브 스루 판매전이 성공리에 끝나 여주시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여주시 착한이웃이 주관해 자발적으로..

여주시, 공기정화식물 케나프(양삼) 시험재배

여주시, 공기정화식물 케나프(양삼) 시험재배

Jul 17,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항진)가 연양동 금은모래강변공원 내 케나프(양삼) 시험재배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케나프(양삼) 재배는 새마을운동중앙회에서 『생명살림 국민운동』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여주시에서도 금은모래강변공원 내 660㎡ 규모의 공간을 확보하여 지난 5월 중순 다양한 식재방법으로 파종을 완료했고, 6월경에는 비닐온실에서 생산한 케나프 모종을 정식했으며 영월근린공원 및 여주근린공원에 케나프 화분을 비치하여 일반 시민들도 케나프를 접할 수 있도록 ..

여주시 농림지 돌발해충 방제 추진!!

여주시 농림지 돌발해충 방제 추진!!

Jul 10,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이용기)에서는 최근 농경지와 산림지역에 발생해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는 외래 돌발해충(미국선녀벌레 등)의 확산방지를 위해 돌발해충 방제약제를 공급하고 있다. 외래 돌발해충 중 미국선녀벌레는 5월 초부터 알에서 부화해 10월까지 활동하며 나무 수액을 흡착하여 가지를 고사시키거나 분비물로 과일이나 잎에 그을음병 피해를 주고, 밭작물인 인삼, 콩 같은 농작물에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또한 농경지와 인근 산림지역까지 다양하게 이동서식 하..

여주시, 벼 이삭거름 적기 적량 시용으로 고품질쌀 생산!

여주시, 벼 이삭거름 적기 적량 시용으로 고품질쌀 생산!

Jul 03, 2020 | 편집부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용기)는 고품질 여주쌀 생산을 위한 적기 이삭거름 시용 영농기술 지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벼 이삭거름 시용 적기는 출수 전 15일~ 25일 경 이삭거름을 시용하는데 25일경 시용할 경우 이삭길이를 길게 확보할 수 있고 15일경 시용할 경우 벼의 등숙율이 좋아 최고품질쌀 생산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여주지역의 대표 품종인 진상벼는 8월 8일 출수 기준 7월 14일이다. 시용량은 벼 잎색을 보아 판단하되 일반적 엽색인 경우 NK복합비료..

세종대왕이 드신“대왕님표 여주쌀 첫 벼 베기”행사

세종대왕이 드신“대왕님표 여주쌀 첫 벼 베기”행사

Jun 26, 2020 | 편집부기자

 

- 6월 26일 우만동 홍기완 농가에서 올해 첫 수확 - 7월 6일 ‘여주 햅쌀’첫 출하 행사에 활용 여주시가 최고의 밥맛을 자랑하는 ‘대왕님표 여주쌀’ 첫 벼베기 행사가 지난 6월 26일(오전 9시) 여주시 우만동에 있는 홍기완 농가의 논(2,500㎡)에서 있었다. 이항진 여주시장을 비롯해 이병길 여주조합장, 박일영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이사, 김지현 가남농협장, 이호수 북내농협장 등 10여명은 첫 수확의 기쁨을 함께 나누며 여주시 농사의 풍년을 기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