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여주시

여주시 청렴하고 친절한  건강증진과

여주시 청렴하고 친절한 건강증진과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는 지난 3월 25일 청렴 및 친절문화 확산을 위해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앞에서 결의대회를 추진했다. 올해 여주시는 경기도 내 유일하게 ‘2년 연속 청렴도 1등급’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이에 여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과장 길혜란)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친절과 미소 나눔교육을 진행하고 청렴 선언문을 낭독하며 청렴 의지를 다졌다. 이번 활동을 시작으로 다가오는 4월부터는 건강증진과 전 직원이 함께 청렴체조를 실시하며, 나아가서 여주시 전 실과소에 보급할 예..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이동상담’ 실시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이동상담’ 실시

Mar 19,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4일 여주시 청년활동지원센터에서 청년의 마음건강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상담 ‘여스케(여주 청년 스트레스 케어)’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이동상담 ‘여스케(여주 청년 스트레스 케어)’는 여주시 청년을 대상으로 정신건강검진(척도 검사, 옴니핏 스트레스 검사) 및 심리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위험군으로 선별된 청년에게 지역사회 연계, 정신건강 정보 제공, 지속 상담 등을 수행한다. 2023년 만족도 평가에서 ‘매우 만족한다(86%)’로 높..

여주시 중앙동 “찾아가는 경로당 『중앙동 건강마을』” 운영

여주시 중앙동 “찾아가는 경로당 『중앙동 건강마을』” 운영

Mar 19, 2024 | Q기자

 

중앙동(동장 심우봉)은 지난 14일(목) “찾아가는 경로당 『중앙동 건강마을』” 운영을 위해 창1통 경로당을 방문하였다. “찾아가는 경로당 『중앙동 건강마을』”은 중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맞춤형복지팀이 주관하는 2024년 신규 복지사업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사회복지 공무원, 간호 공무원이 동내 27개소 경로당을 순회하며, 기초 건강 검사 및 맞춤형 보건·복지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 14일(목) 창1통 경로당에서는 정병관 여주시의회 의장, 심우봉 중앙동장..

여주시 건강증진과, 2024년 걷기지도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여주시 건강증진과, 2024년 걷기지도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Mar 15,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 보건소 건강증진과(과장 길혜란)는 오는 3월 7일, 14일 이틀에 걸쳐 기양성된 걷기지도자 역량강화를 위해 ‘2024년도 건강 걷기지도자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올바른 걷기 자세 및 근력운동 방법 등의 이론 교육과 남한강 달맞이 광장에서 현장실습을 병행해 이뤄졌으며, ▲ 걷기 테크닉 ▲ 올바른 스트레칭을 통한 부상방지 ▲ 걷기지도자로서 리더의 역할 등을 습득했다. 이번 보수교육 이수자들은 향후 4월에 있을 걷기대회 지원과 걷기생활 실천 확산 건강걷기..

여주시 만성 피부질환 무료 진료에 지역주민 대만족

여주시 만성 피부질환 무료 진료에 지역주민 대만족

Mar 06,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지난 3월 5일 한센복지협회 경기·인천지부와 연계하여 피부질환 무료 진료를 실시하여 지역주민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검진은 한센병 신(新)환자 발견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지역주민 115명이 참여한 가운데 무좀, 습진, 건선 등 만성 피부질환에 대한 친절한 상담과 무료 약품도 함께 제공되어 방문자들은 크게 만족했다. 한센병은 나균에 의한 만성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피부 및 신경을 침범하여 피부 감각 둔화, 신경통, 손가락·발가락 등에..

여주시 멀리가지 말고 동네의원에서 치료해요

여주시 멀리가지 말고 동네의원에서 치료해요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 보건소는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하여 중증환자의 진료 지연 및 이송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증·비응급환자의 경우 가까운 의원을 방문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여주시는 현재까지 모든 의료기관이 정상 운영 중이며,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진료가 가능한 비대면 진료 의료기관도 15개소가 있어 각종 홍보 매체를 통해 안내하고 있으며, 가까운 의료기관 방문에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주시 보건소는 시민들의 의료서비스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3..

여주시, 의료급여수급권자 일반건강검진 조기 수검 독려

여주시, 의료급여수급권자 일반건강검진 조기 수검 독려

Feb 15,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는 의료급여 수급권자 일반건강검진 조기 수검 독려를 위해 1:1 전화와 우편발송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2024년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20세~64세(2004년생~1960년생) 중 짝수년도에 출생한 세대주 및 세대원이 대상이며, 검진 항목으로는 신체검사, 혈압측정, 흉부방사선, 소변검사, 혈액검사, 구강검진 등으로 검진 비용은 무료이다. 반드시 검진기관(병·의원) 예약 후 건강검진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해야하며 검진을 위..

여주시 보건소, 건강걷기모임 대상 올바른 걷기 교육 실시

여주시 보건소, 건강걷기모임 대상 올바른 걷기 교육 실시

Feb 08,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 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올바른 걷기운동 활성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난 1월 31일 오학동 건강걷기모임 대상 올바른 걷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올바른 걷기 교육’은 걷기지도자가 알려주는 이론과 실습으로 ▲걷기운동의 필요성과 효과 ▲ 본격적인 걷기운동 전 올바른 스트레칭을 통한 부상 예방▲바른 걷기 실습 등 걷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교육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올바른 걷기 교육’을 통한 걷기 역량 강화로 읍·면·동 생활터 중심의 걷기 모임 운영을 활성화하고 지속적..

여주시 보건소, 금사면 건강걷기 모임 모범사례 소개

여주시 보건소, 금사면 건강걷기 모임 모범사례 소개

Jan 31, 2024 | Q편집부기자

 

전국적으로 걷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면서 지역별 걷기 모임을 창설하고 운영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대한 바른 걷기 협회장이 추천하는 가장 성공적인 걷기 모임 모범사례로, 타지역 걷기 모임 회원들이 지속적으로 벤치마킹을 다녀가는 걷기 모임이 있다. 바로 여주시 금사면 건강걷기 모임이다. 여주시보건소의 걷기지도자 양성교육으로부터 시작된 금사면 건강걷기 모임은 2017년부터 지금까지 쉬는 주 없이 매주 운영되고 있다. 걷기모임 회원들은 여주시 ..

여주시, 「비대면 진료 의료기관」 4개소 운영

여주시, 「비대면 진료 의료기관」 4개소 운영

Jan 12,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 보건소(소장 최영성)는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하는 시범사업인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여주시 관내 4개 의료기관에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비대면 진료는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의사 또는 약사가 정보통신기술(컴퓨터⋅화상통신 등)을 활용하여 진찰 및 처방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진료 방법이다. 이는, 6개월 이내 대면진료 경험이 있는 경우 동일 의료기관에서 의사가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나 여주시는 응..

여주시 허약 노인, 만성질환 어르신 등 맞춤형 사업 추진  찾아가는 건강

여주시 허약 노인, 만성질환 어르신 등 맞춤형 사업 추진 찾아가는 건강

Jan 10,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1월 10일(수)부터 19일(금)까지 방문 건강관리 등록관리자를 대상으로 사업 만족도 및 `24년 우선순위 사업 추진을 위한 수요 조사를 실시 할 예정이다. 방문 건강관리 사업은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이 어렵고, 관리되지 않는 건강 문제를 가진 65세 이상 노인, 독거 어르신, 재가암 환자 등을 찾아가 기초 건강 체크, 건강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 한다. `23년도에는 2,904가구를 대상으로 만성질환 관리, 허약 어르..

여주시보건소, `23년 방문 건강관리 사업 자체평가회

여주시보건소, `23년 방문 건강관리 사업 자체평가회

Dec 26,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12월 21일(목) `24년 방문 건강관리사업 계획 수립을 위한 `23년 세부 사업별 평가 및 집중 추진 사업 논의 등 자체 평가회를 추진 하였다. 방문 건강관리 사업은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이 어렵고, 관리되지 않는 건강 문제를 가진 65세 이상 어르신, 독거 어르신, 재가암 환자 등을 찾아가 기초 건강 체크, 건강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는 2,904가구를 대상으로 군 분류별 주기적 방문을 통해 혈압,..

여주시 산북의 봄날, 제일정형외과병원 장학금 전달

여주시 산북의 봄날, 제일정형외과병원 장학금 전달

Dec 15,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 산북지역사회개발위원회(위원장 이건화)와 서울 제일정형외과병원(병원장 신규철)은 지난 13일, 산북면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산북면 각 마을 이장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제일정형외과병원은 지난 2004년 산북지역사회개발위원회와 자매결연을 한 이래로 매년 장학금을 후원해오고 있으며, 여러 가지 후원 활동을 통하여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도움을 주고 있다. 이날 전달된 장학금은 지역 내 모범이 되는 학생과 어려운 환경에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전달 될 예..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  유관기관 종사자 대상 자살예방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 유관기관 종사자 대상 자살예방교

Nov 21,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센터장 임정희)는 지난 16일(목) 유관기관 종사자 대상으로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자살예방교육은 한국형 표준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양성 프로그램인 ‘보고·듣고·말하기’로 진행 됐다. ‘보고·듣고·말하기’란 자살고위험군이 보내는 ①언어적, 행동적, 상황적 신호를 보고(보기), ②자살에 대한 내면의 이유를 듣고(듣기), ③자살위험성 확인과 안전하게 돕기 위한 전문기관에 연계(말하기)하는 자살예방 교육이다. 이번 교육을 통해 유관기관 ..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유관기관 종사자 소진 예방 교육 실시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유관기관 종사자 소진 예방 교육 실시

Nov 02, 2023 | Q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임정희)에서는 지난 10월 20일 여주시 관내 민·관 유관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직무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인 소진감 완화를 위한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은 1~2차에 걸쳐 「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신가요」라는 주제로 실시하였으며, 여주시보건소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 공무원 등 실무자 30명이 참여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실무자는 “지쳤던 마음에 위로가 되는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앞으로도 이런 교육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꾸준히 참..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제4차 ‘마음건강교육’ 실시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제4차 ‘마음건강교육’ 실시

Nov 01, 2023 | Q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임정희)는 지난 10월 24일 실직 및 구직자의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제4차 ‘마음건강교육’을 실시했다. ‘마음건강교육’은 실직 및 구직자의 스트레스 완화를 목적으로 여주고용복지센터와 협력하여, 올해 4월부터 1~4차시로 구성된 프로그램이다. 각 차시의 주제는 1차·4차 스트레스 면역력 강화를 위한 마음 돌봄 삼색 처방, 2차 뇌 기반 스트레스 관리, 3차 스트레스 자가 진단 및 셀프 힐링 방법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여주시민은 총 68..

여주시 올 가을엔 황학산, 싸리산, 양자산에서 건강한 안전 산행을

여주시 올 가을엔 황학산, 싸리산, 양자산에서 건강한 안전 산행을

Oct 20,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산림휴양에 대한 이용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과 방문객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숲길 환경을 제공하고자 황학산, 싸리산, 양자산 구간에 대한 정비사업을 완료했다. 여주 지역 특성에 맞게 경관적, 환경적, 기능적 측면을 고려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아름다운 명품 숲길을 조성하되 현장여건과 생태·문화적인 요소와 시설적인 요소가 조화되도록 등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황학산에는 정상부분 전망데크에서 여주시내를 한눈에 전망할 수 있도록 솎아베기..

여주시 황학산 ‘맨발 건강 걷기’ 명소

여주시 황학산 ‘맨발 건강 걷기’ 명소

Oct 06, 2023 | Q편집부기자

 

맨발 걷기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국내 전역에서 맨발 걷기 열풍이 불고 있다. 이에 경기도 여주시는 시민들을 위하여 황학산 등산로 일원을 맨발로 더욱 편히 걸을 수 있도록 치유형 산책로로 정비하기로 하였다. 황학산은 황학산수목원과 여주 시내에서도 걸어서 이용이 가능한 곳으로 경사가 완만하여 누구나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곳이며, 맨발 걷기에 효과적인 마사토 흙길로 이루어져 있어 맨발 산책로로 이용하는 등산객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여주시는 그간 황..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인식개선 이벤트’ 실시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인식개선 이벤트’ 실시

Oct 05, 2023 | Q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임정희)는 10월 10일 세계정신건강의 날을 기념해 10월 4일부터 10월 18일까지 2주간 ‘정신건강 인식개선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참여 방법은 이벤트 홍보 포스터와 현수막에 기재된 QR코드를 통해 참여 가능하며 정신건강 카드 뉴스를 시청한 후 퀴즈를 풀면 된다. 퀴즈는 총 5문항이며, 퀴즈 정답을 모두 맞힌 150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상품이 증정..

여주시 찾아가는 원예치료프로그램 지역을 살리는 평생교육 10선 선정

여주시 찾아가는 원예치료프로그램 지역을 살리는 평생교육 10선 선정

Sep 25,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의 ‘복지원예사 양성 및 찾아가는 원예치료프로그램 사업“이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가 주최하는 ‘제4회 지니포럼’의 연계 행사인 2023 베터투게더 챌린지 공모에서 ‘지역을 살리는 평생교육 10선’에 선정되었다. 올해 ‘베터투게더 챌린지’에선 △건강 △문화 △기술 △지역사회 4개 분야로 사회 기여도가 높다고 평가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10개 사례를 선정하여 지난 22일 전주 라한호텔 온고을홀에서 100여명의 평생교육 관계자가 모인 자리에서 우수사례를 발표..

여주시 ‘제6회 건강한마당 축제’ 성황리 종료

여주시 ‘제6회 건강한마당 축제’ 성황리 종료

Sep 21,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오는 9월 19일 구)제일시장 임시주차장 내 플리마켓 존에서 지역주민대상 「제6회 건강한마당 축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지역주민 약1,200명이 참여한 축제로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로 32개의 다양한 건강체험관으로 구성‧운영하였으며, 여주소방서, 여주시 착한이웃, 국민건강보험공단, 여주약사회, 세종여주병원, 안경협회 여주지회, 어린이급식지원센터, 생태미식연구소, 정신건강복지센터등 다양한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성..

여주시보건소, 추석연휴 기간 선별진료소 운영일 안내

여주시보건소, 추석연휴 기간 선별진료소 운영일 안내

Sep 19,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추석연휴기간 중 9월 30일과 10월 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가 지난달 31일 기점으로 4급 감염병으로 하향 조정됨에 따라, 선별진료소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되고 있다. 코로나19 등급이 하향 조정된 시점부터 일요일과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으나 추석 긴 연휴 기간을 감안하여 9월 30일(토)과 10월 2일(월)에는 선별진료소를 운영함으로써 ..

한국상공연합사회적협동조합,  여주시에 이웃돕기 현물 건강식품 기탁

한국상공연합사회적협동조합, 여주시에 이웃돕기 현물 건강식품 기탁

Sep 15, 2023 | Q편집부기자

 

서울 소재 특수법인 한국상공연합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김영기)이 한가위를 맞아 여주시(시장 이충우)에 이웃돕기 현물 건강식품(2,400여만원 상당)을 기탁하였다. 한국상공연합사회적협동조합(이하 조합)은 소상공인 권익 신장, OEM 생산품 판로개척 등 서민경제 활성화 외에도 다양한 봉사 및 기부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조합 김영기 이사장은 “명절을 앞두고 조합원들의 정성을 기쁜 마음으로 여주시에전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최영호 행복지원국장은 “경기가 힘들어 더욱 어..

‘여주시보건소 제6회 건강한마당 축제’ 개최

‘여주시보건소 제6회 건강한마당 축제’ 개최

Sep 05, 2023 | Q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오는 9월 19일 구)제일시장 임시주차장 내 플리마켓 존에서 지역주민대상 「제6회 건강한마당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건강한마당 축제는 「건강찾고(GO), 행복찾고(GO), 기억찾고(GO)!!」 주제를 가지고 ▶건강증진사업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의 참여 유도 ▶건강정보와 인식에 대한 시민 공감대 확산 축제의 장 마련 ▶지역 내 다양한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영하는 축제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9월 21일 치매..

여주도시관리공단의 공사 전환 실무추진단 재가동

여주도시관리공단의 공사 전환 실무추진단 재가동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지난 30일, 여주도시관리공단 공사 전환에 따른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한 (가칭)여주도시공사 설립 추진 실무추진단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는 박충선 감사법무담당관을 실무추진단장으로 한 14명의 실무추진단이 참석하였으며, 지난 6월 25일 여주시의회 제66회 좽회에 의결 보류된 여주도시공사 설립 및 운영조례안과 조직 변경안 및 자본금 출자 동의안 등을 세부논의 하였고, 최근 전환된 천안도시공사 벤치마킹 사례를 공유하며, 여주도시공사 설립 관련 세부..

여주시, 선별진료소 운영 변경 안내

여주시, 선별진료소 운영 변경 안내

Aug 30,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올해 9월부터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을 변경한다고 29일 밝혔다.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변경은 코로나19 감염병의 2급에서 4급으로의 전환 및 코로나19 검사 건수 감소 등에 따라 결정됐다. 여주시보건소는 연중 운영했던 선별진료소를 오는 9월부터 평일은 점심시간 및 소독시간(낮12시 ~ 오후1시)을 제외한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하며, 일요일 및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9월의 긴 추..

여주시 상생복지회 우리집,  지파운데이션 「심리치료비 지원사업」선정!

여주시 상생복지회 우리집, 지파운데이션 「심리치료비 지원사업」선정!

Aug 25, 2023 | Q편집부기자

 

상생복지회 우리집(시설장 김경숙)은 사회적협동조합 지파운데이션(대표 박충관)의 학대피해아동 통합지원사업인 심리치료비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이번 8월부터 2024년 7월까지 1년간 학대 피해로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전문적인 심리검사와 매월 20만원의 심리치료비를 지원하여 자기 인식 개선 및 심리적 안정을 통해 사회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사업이다. 선정된 아동은 미술 심리치료를 1년간 받을 예정이며, 한 아동은 “이번 기회를 통해 저의 어..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실직 및 구직자를 위한   제3차 ‘마음건강교육’ 실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실직 및 구직자를 위한 제3차 ‘마음건강교육’ 실

Aug 24,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임정희)는 지난 22일 실직 및 구직자를 대상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제3차 ‘마음건강교육’을 실시했다. ‘마음건강교육’은 평소 스트레스에 노출된 실직 및 구직자의 스트레스 완화를 목적으로 여주고용복지센터와 협업하여 올해 4월부터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이번 마음건강교육은 스트레스 자가 진단 및 셀프 힐링 방법(심호흡, 점진적 근육이완법, 명상 등)을 배움으로써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스트레스 대처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 정신건강 ..

여주도시관리공단‘중복맞이 직원 건강기원 삼계탕day행사’개최

여주도시관리공단‘중복맞이 직원 건강기원 삼계탕day행사’개최

Jul 26, 2023 | Q기자

 

여주도시관리공단(이하 ‘공단’이라 한다)은 지난 21일(금) 중복을 맞이하여 ‘직원 건강기원 삼계탕day’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직원들의 건강 증진과 소통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여주지역 지역경제 활성화를 감안하여 여주시 홍문동 모처 식당에서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행사는 2023년 7월 21일(금) 점심식사 시간인 11:00부터 14:00까지 약 3시간 동안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진행하였으며, 180여명 소속 직원 중 연차(휴가)직원을 ..

여주시, 축사시설 전기안전진단 및 교육 실시  축사 화재예방 총력

여주시, 축사시설 전기안전진단 및 교육 실시 축사 화재예방 총력

Jul 24,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에서는 최근 농업용시설 화재 발생에 따라 축사시설 화재 예방을 위한 「축사시설 전기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관내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전기안전 교육을 실시하였다. 시에서는 시비 5,000천원을 확보하여 지난 2월까지 관내 양돈 농가 94호, 양계 농가 265호 등 총 359호를 대상으로 축사시설 전기 안전진단 신청을 접수를 받아 12개소에 대하여 진단하고 결과를 대상자들에게 통보하였으며, 7월 28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추가 접수를 받아 한국전기..

여주시, 예비부부·예비부모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확대

여주시, 예비부부·예비부모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확대

Jul 21, 2023 | Q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건강한 여주의 미래를 이끌고 갈 튼튼한 아기의 출산을 위해 예비부부·예비 부모 무료 건강검진을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예비부부·예비 부모를 위한 건강검진은 당초 결혼 후 1년 이내의 예비 부모가 검진 대상이었으나, 저출산· 난임 등 출산 시기가 불명해짐에 따라 결혼 후 첫 출산을 원하는 모든 예비 부모로 검진 수혜자를 확대하여 저출산 극복에 일조하고자 함이다. 예비부부·예비 부모를 위한 건강검진은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예비 아빠는 혈당, 간 기능..

여주시보건소, 장애인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성료

여주시보건소, 장애인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성료

Jul 17,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지난 7월 14일 재활·방문 사업의 일환으로 장애인 평생교육시설인 『버팀목 야학』에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보건소에서는 2023년 4월부터 매월 1회씩 장애인 대상 건강교육을 꾸준히 진행해 왔으며, 7월은 재활 사업으로, 방문간호사가 함께하는 「혈압·혈당 건강체크」, 물리치료사의 「3분 재활 코어 운동」 및 원예강사 초빙 「나만의 반려식물 가꾸기」등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특히 반려식물로 “버킨콩고”라는 공기 정화식물 심기를 ..

여주시 건강한 여름나기 삼계탕 나눔행사

여주시 건강한 여름나기 삼계탕 나눔행사

Jul 12, 2023 | Q편집부기자

 

흥천면 관내 기관,단체(흥천면 새마을 남,녀 지도자회, 생활개선회. 고향주부모임, 농가주부모임, 흥천농협,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민자치위원회, 체육회, 이장협의회, 농촌지도자회, 농업경영인회, 라이온스클럽, 월드관광)에서 지난 11일 초복을 맞아 “건강한 여름나기 삼계탕 나눔행사”를 가졌다. 흥천면 관내 기관, 단체는 이른 아침 폭우에도 불구하고 신선한 닭을 조리하여 포장 용기에 정성스럽게 담아 절편 한팩과 직접 조리한 오이깍두기 반찬과 함께 여름철 기후에 대비하여 건강한 ..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여주도시관리공단 직원 대상 ‘찾아가는 마음건강검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여주도시관리공단 직원 대상 ‘찾아가는 마음건강검

Jun 26,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센터장 임정희) 지난 9일, 21일 종합운동장 및 국민체육센터에서 여주도시관리공단 직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마음건강검진’을 실시했다.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올해 처음 실시하게 된 ‘찾아가는 마음건강검진’ 사업은 근로자의 심리적·신체적 스트레스 정도를 점검하고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검진 이후 심층 면담이 필요할 때에는 정신건강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마인드케어’ 앱을 활용해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여주시, 찾아가는 보건소  경로당 한방.구강 이동진료 「마주보고」 사업

여주시, 찾아가는 보건소 경로당 한방.구강 이동진료 「마주보고」 사업

Jun 21,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지난 6월 20일, 의료서비스 취약지역 2개 마을을 시작으로 시장님의 격려와 함께 찾아가는 한방·구강 진료서비스 「마주보고」 사업(이하 「마주보고」 사업)을 진행하였다. 「마주보고」 사업은 여주시 지역보건기관의 역할 확대 및 기능활성화의 일환으로, 지역 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등 기초검사 및 한방의료, 구강검진, 치매 인지검사 등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보건소 내 보건의료 전문인력(한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등)을 구성하여 ..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한마음 탁구대회」 개최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한마음 탁구대회」 개최

Jun 20, 2023 | Q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지난 16일 여주시 등록 정신질환자의 재활과 회복을 위하여 법무부 여주 준법지원센터 3층(탁구장)에서 여주대학교, 여주시탁구협회 동호회 등 당사자 및 기관종사자 5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한마음 탁구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감염병으로 2년간 중단되었다가, 외부활동 재개를 통해 정신질환자의 재활을 촉진하고 지역사회 내에서의 화합의 장을 여는 5년차 사업으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당사자 간 탁구 복식조를 이루..

여주시, 찾아가는 한방 ·구강 이동진료 사업 운영

여주시, 찾아가는 한방 ·구강 이동진료 사업 운영

Jun 19,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 보건소(소장 최영성)는 6월20일부터 의료서비스 취약지역 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한방·구강 진료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찾아가는 한방 구강 이동진료(마주보고) 사업은 동지역을 제외한 노인인구 비율이 높고 병·의원이 밀집되지 않은 255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보건소 전담 인력 5명(한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등)이 전용버스를 이용,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여 혈압, 혈당 등 기초검사를 실시하고 침, 구강검진, 치매인지검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건..

여흥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MOU 체결

여흥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MOU 체결

Jun 16, 2023 | Q편집부기자

 

지난 15일 여흥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박창주, 한진수)는 지역사회의 자살고위험군 조기발굴과 여주시 자살률 감소를 위해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각 기관의 유대관계를 강화하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조성을 위한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해 자살위기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과 통합적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향후 위기가구에 심리지원 서비스 및 정서적 지지를 지원하여 자살을 사전에 방지하는 등 지역사회 안전망을 구축하는 ..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여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정신건강 안전망 구축을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여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정신건강 안전망 구축을

Jun 14, 2023 | Q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센터장 임정희) 지난 9일 여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맺어 아동·청소년 및 부모, 교사, 관계 종사자들의 정신건강 증진 및 도모를 위한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지역사회 정신건강 지지체계 구축,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문제의 조기 발견을 위한 접근성 향상, 예방 활동과 조기 대응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관내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

여주시 곤충산업진흥연구회 「건강기능식품가공업체 드림바이오」 견학!

여주시 곤충산업진흥연구회 「건강기능식품가공업체 드림바이오」 견학!

May 18, 2023 | Q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5월 16일 여주곤충산업연구회원 30여명이 고성군에 위치한 건강기능식품가공업체인 드림바이오를 견학 했다고 밝혔다. 여주곤충산업진흥연구회는 여주시농업기술센터의 지원으로 곤충가공품의 개발, 생산 및 홍보 및 전시, 체험을 주요 사업으로 활동하고 있는 연구회다. 이날 선진지 견학은 드림바이오를 방문하여 업체의 건강기능식품 생산시스템, 상품화 전략 및 유통과정에 대한 현장 견학을 진행하였고, 여주곤충산업진흥연구회(회장 최건섭)는 드림바이오(대표 문정훈)와..

여주시보건소, ‘통합건강증진사업 홍보관’ 운영 재개

여주시보건소, ‘통합건강증진사업 홍보관’ 운영 재개

May 04,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지난 3일 노인복지관에서 주최한 「제17회 희망여주걷기」 행사와 연계, 통합건강증진사업 홍보관을 운영 했다고 밝혔다. 이번 건강홍보관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자기혈관 숫자알기 혈압·혈당 측정 ▶나트륨저감화, 영양표시 바르게 읽기 체험 ▶신체활동 활성화 및 워크온 가입 홍보, 워크온 참여 체험 ▶치매조기검진 및 치매안심센터 홍보 ▶스트레스 검사 및 혈관 나이 측정 등 체험위주의 운영으로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여주시보건소에서는 ..

여주시 어르신 건강기원 삼계탕 나눔 행사

여주시 어르신 건강기원 삼계탕 나눔 행사

Apr 25, 2023 | Q편집부기자

 

오학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이영우)와 새마을부녀회(이숙영)는 지난 24일 어버이날을 맞아 저소득 어르신 150명에게 건강기원 삼계탕을 대접하였다. 이 날 남·녀 새마을지도자 10여 명은 깍두기를 직접 담가 집집마다 방문하면서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기도 했다. 이영우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과 이숙영 새마을부녀회장은 “정성으로 음식을 준비한 회원분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따뜻한 마음으로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이상윤 오학동장은 “농사..

사업장 건강지킴이 「여주건강센터」 운영

사업장 건강지킴이 「여주건강센터」 운영

Apr 24,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지난 21일부터 여주세종문화재단 근로자를 대상으로「WWW(Work With Walk)」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WWW(Work With Walk)」는 사업장 주도형 「건강사업장 만들기」를 목적으로 근로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주기별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건강사업장 만들기는 사업장 요구도에 맞춰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 3.13.~3.17. 4일간 자체적으로 조사한 「근로자 건강행태 및 요구도 조사 결과」에..

여주시보건소, 건강한 자활을 돕는다

여주시보건소, 건강한 자활을 돕는다

Apr 11, 2023 | Q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지난 10일부터 여주자활센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건강증진 「건강센터」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건강센터」는 여주자활센터 교육자 및 이용자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주기별 통합건강증진 교육을 4월부터 8월까지 5회기로 나누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고혈압교실 ▲당뇨병 교실 ▲올바른 걷기 자세 및 방법 교육(여강길 걷기) ▲건강검진 상담 ▲구강보건교육 ▲흡연예방교육 등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사회적·경제적·건강적으로 취약한 대상자를 자활센터와..

여주시 금사면, 건강음료 배달로 고독사 예방나선다

여주시 금사면, 건강음료 배달로 고독사 예방나선다

Apr 10, 2023 | Q편집부기자

 

금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월부터 hy 여주점과 협력해 노령·질병 등으로 안부 확인이 필요한 저소득 어르신가구 13가구에 고독사 예방을 위한 ‘똑똑안부살핌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똑똑안부살핌이’ 사업은 2023년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 공모에 선정되었으며, 안부 확인이 필요한 세대에 배달원이 주2회 건강음료를 배달하여 대상자의 안부와 건강을 확인하는 사업이다. 미개봉 음료가 발견되거나 위급상황을 발견하는 즉시 119 및 금사면 맞춤형복지팀으로 연락해 필요한 ..

여주시치매안심센터 지역주민을 위해 경기도립노인전문여주병원과 함께

여주시치매안심센터 지역주민을 위해 경기도립노인전문여주병원과 함께

Apr 04, 2023 | Q기자

 

여주시치매안심센터(센터장 최영성)는 지난 3월 14일부터 경기도립노인전문여주병원과 연계해 삼합2리 경로당을 대상으로 치매예방교실을 시작하였다. 치매예방교실은 주1회 90분으로 8회기를 진행하며, 여주시치매안심센터에서 자체제작한 인지강화학습지와 경기도립노인전문여주병원에서 진행하는 인지강화활동 및 배명훈병원장님의 치매예방교육 등으로 진행된다. 삼합2리 경로당이 종료된 후 북내면에 위치한 운촌리 경로당을 6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연계 사업은 여주시치매안심센터와 경기도..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을 위한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을 위한

Mar 30,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센터장 임정희)는 여주시노인복지관과 지난 24일 「여주시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관내 노인들의 자살률 감소와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정신건강 서비스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협약내용은 △ 정신건강 상담 및 사례관리 연계 △ 노인복지서비스 제공인력에 대한 교육 지원 △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 기타 협약기관 업무 활성화 등으로 상호 협력할 것을 밝혔다..

건강한 여주, 걷기 출발

건강한 여주, 걷기 출발

Mar 29,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여주시민의 걷기 생활화를 위해 모바일 건강관리 플랫폼 워크온을 오는 4월 3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2020년 시작한 여주시 워크온 참여자는 10대부터 60세 이상 참여자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됐으며, 현재는 가입자 수가 4,000여 명을 돌파했다. 워크온은 여주시민 누구나 회원 가입 후 걷기만 하면 실시간 걸음 수와 활동량을 알려주고, 목표 걸음 수 달성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규칙적 걷기 및 신체활동을 장려하여 건강한 생활 습관..

여주도시관리공단의 공사 전환 실무추진단 가동

여주도시관리공단의 공사 전환 실무추진단 가동

Mar 22,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지난 20일, 여주도시관리공단 공사 전환에 따른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한 (가칭)여주도시공사 설립 추진 실무추진단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는 박충선 감사법무담당관을 실무추진단장으로 한 13명의 실무추진단이 참석하였으며, 여주도시공사 설립 관련 세부 일정을 논의하는 한편 부서별 업무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여주도시관리공단 측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무추진단장은 회의를 주재하며 “우리시는 민선8기에 들어서면서 여주역세권 개발사업, 산업단..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  여주시노인복지관 실무종사자 대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 여주시노인복지관 실무종사자 대

Mar 13,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에서는 지난 8일 여주시노인복지관 실무종사자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인 ‘생명배달’은 ①자살고위험군이 보내는 위험신호를 ‘생’생하게 보고, ②자살에 대한 생각을 ‘명’확하게 묻고, ③이야기를 듣고 ‘배’려깊게 반응하며, ④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달’라지도록 돕는 방법을 안내해주는 보건복지부 인증 프로그램이다. 교육을 수료한 이수자는 자살위기자를 발견하면 자살예방센터로의 연계를 통해 전문적인 상담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