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광주시

장애인문화협회 광주시지부, 2021년 장애인 행복 나눔 해피드림오케스트라 연주회 개최

장애인문화협회 광주시지부, 2021년 장애인 행복 나눔 해피드림오케스트라 연주회 개최

Dec 02, 2021 | 편집부기자

 

장애인문화협회 광주시지부는 지난달 30일 송정동 소재 사무실에서 ‘2021년 장애인 행복 나눔 해피드림오케스트라 연주회’를 개최했다. 음악을 사랑하는 장애인과 가족들 15명으로 구성된 장애인 해피드림오케스트라는 중증장애인은 할 수 없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2012년 창단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체육진흥기금 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돼 1년간의 꾸준한 연습을 통해 개최한 이번 연주회에서 단원들은 다양한 악기를 활용..

광주시, 문화가 있는 날 문화힐링마켓 만남의 광장 오픈

광주시, 문화가 있는 날 문화힐링마켓 만남의 광장 오픈

Nov 25,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와 컬쳐임팩트는 오는 27일 문화힐링마켓 ‘만남의 광장’을 청석공원으로 자리를 옮겨 선보인다. 문화힐링마켓 ‘만남의 광장’은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지원 사업인 ‘문화가 있는 날’ 지역문화 특화 프로그램으로 지난 10월 목현천변에서 한 차례 개최됐으며 시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11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청석공원에서 다시 선보이게 됐다. 이번 ‘만남의 광장’은 ‘걸으면서 만나는 미리 크리스마스’라는 콘셉트로 진행되며 크리스마스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포토존과 크리스마스..

“광주시문화재단, 출범 1주년 시리즈를 맞이해 제8회 경기공연예술페스타 개최”

“광주시문화재단, 출범 1주년 시리즈를 맞이해 제8회 경기공연예술페스타 개최”

Nov 18, 2021 | 편집부기자

 

경기지역 문예회관과 상주단체들의 공연과 활동을 널리 공유하고 소개하는 경기도 대표 공연예술 페스티벌인 ‘제8회 경기공연예술페스타(G-PAFe 2021)’가 오는 28일(일)부터 내달 4일(토)까지 광주시문화재단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열린다. 올해로 8회를 맞는 <경기공연예술페스타>는 경기지역 문예회관 상주단체와 전문예술단체의 성과를 공유하고, 공연유통 활성화를 도모하는 ‘창작지원형 아트마켓’이다. 경기문화재단(대표:강헌)과 광주시문화재단(대표:오세영)..

“광주시문화재단, <제1회 허난설헌 문화제> 개최한다”

“광주시문화재단, <제1회 허난설헌 문화제> 개최한다”

Nov 12, 2021 | 편집부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은 조선중기 천재시인 ‘허난설헌’의 삶과 문학을 조망하는 지역 축제로 <제1회 허난설헌 문화제>를 오는 12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남한산성아트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광주시문화재단의 지역특화 문화예술 축제로 올해 첫선을 보이는 <허난설헌 문화제>는 그의 어릴적 이름을 가져와 ‘초희이야기’라는 부제로 개최된다. 시대를 앞서간 여성 시인으로서 역사·문화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닌 허난설헌의 작품과 인물상을 알리고자 마련되었다...

광주시, 무명도공의 비 제향제 개최

광주시, 무명도공의 비 제향제 개최

Nov 11,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9일 올해로 제43회를 맞는 ‘무명도공의 비’ 제향제를 쌍령동 406-2 무명도공의 비에서 개최했다. 광주왕실도예사업협동조합에서 주관하고 성균관 유도회가 진행한 제향제는 선대 무명도공들의 장인정신과 예술혼을 되새기고 넋을 기리기 위한 행사로 우리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는 도예인들의 문화적 자부심과 사기를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이와 관련 신동헌 시장은 “이번 제43회 무명도공의 비 제향을 통해 코로나19로 위축된 광주도예산업이 다시 활발하게 일어 설 수 있도록 많은 관..

광주시 마을공동체, 제1회 가새골 축제 실시

광주시 마을공동체, 제1회 가새골 축제 실시

Nov 09,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 마을공동체인 ‘노래로 소통하는 사람들’은 지난 7일 퇴촌면 원당리 원당2리 마을회관 일대에서 ‘제1회 가새골 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경기도와 광주시가 지원하는 주민제안 공모사업 선정 공동체인 ‘노래로 소통하는 사람들’과 원당리 마을주민들이 합심해 정성껏 축제를 준비, 알찬 구성과 볼거리로 지역주민들과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행사는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노래자랑, 공동체 활동을 통해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선보이고 성악가 등의 초청공연이 포함된 희망..

“광주시문화재단, 출범 1주년 기념 콘서트 <어서옵SHOW> 개최”

“광주시문화재단, 출범 1주년 기념 콘서트 <어서옵SHOW> 개최”

Nov 03, 2021 | 편집부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은 출범 1주년 기념 시리즈의 오프닝 공연으로 국악과 크로스오버의 콜라보레이션 무대 <어서옵SHOW>를 오는 11월 16일 남한산성아트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0년 12월 1일 출범한 광주시문화재단은 지난 1년간 남한산성아트홀을 기반으로 공연·전시·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는데 기여해 왔다. 출범 1주년을 맞이해 오는 11월 16일부터 한 달간 남한산성아트홀에서 국악, 클래식,..

광주시, 문화가 있는 날 문화힐링마켓 ‘만남의 광장’ 오픈

광주시, 문화가 있는 날 문화힐링마켓 ‘만남의 광장’ 오픈

Oct 27,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와 컬쳐임팩트는 오는 30일 광주시 공설운동장 목현천 인근에서 문화힐링마켓 ‘만남의 광장’을 오픈한다. 문화힐링마켓 ‘만남의 광장’은 광주시 지역특화 프로그램으로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지원 사업인 문화의 새로운 쓸모 ‘N개의 힐링’ 사업의 일환이다. 문화가 있는 날 주간을 맞아 열리는 문화힐링마켓 ‘만남의 광장’은 광주시민들이 주축이 된 플리마켓 뿐만 아니라 광주시의 여러 공익적 기관들이 유기적으로 함께 참여한 워크스루 형태의 마켓 프로그램이다. 참여 기관은 경안동 ..

“국악과 현대음악의 크로스오버 - 경기소리보존회의 <조선 악(樂) 까발리오> 공

“국악과 현대음악의 크로스오버 - 경기소리보존회의 <조선 악(樂) 까발리오> 공

Oct 22, 2021 | 편집부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은 지역 문화예술단체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사)한국경기소리보존회 광주지부와 함께 <조선 악(樂) 까발리오> 공연을 오는 11월 3일 남한산성아트홀 대극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기소리의 대중적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위해 현대적 감성과 체계적인 전수 사업을 펼치고 있는 (사)한국경기소리보존회는 이번 공연에서 경기 민요뿐 아니라 사물놀이, 연희, 밴드가 어우러진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여 세대를 아우르는 우리 소리의 신명을 전할 ..

광주시 혁신교육지구, 역사탐방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 혁신교육지구, 역사탐방 프로그램 운영

Oct 21,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초월읍 지월리에 위치한 허난설헌묘와 서하리에 위치한 신익희생가에서 ‘혁신교육지구 역사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이번 역사탐방 프로그램은 지난 7일부터 7회에 걸쳐 도곡초 5학년 및 광주고 학생 220명이 참여했으며 광주시 지역학 강사의 해설과 함께 ▲허난설헌 묘소 견학 ▲시비 및 작품이야기 ▲신익희생가 견학 ▲어록 살펴보기 ▲정리활동 및 소감나누기 순으로 진행됐다.‘광주시 혁신교육지구 역사탐방 프로그램’은 허난설헌묘, 신익희생가, 최항선생묘, 맹사성선생묘..

광주시, 2021년 청소년 메타버스 축제 개최

광주시, 2021년 청소년 메타버스 축제 개최

Oct 21,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이 코로나19로 지친 청소년들을 위한 가상현실 소통·화합의 장인 ‘2021년 광주시 청소년 메타버스 축제’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오는 30일 열리는 이번 축제는 메타버스 운영 플랫폼 제페토(ZEPETO)를 활용해 가상 증강현실(AR)에서 나만의 아바타로 다양한 청소년들이 공간제약 없이 자유롭게 참여·교류하는 행사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단순 참여가 아닌 청소년수련관 자치기구 청소년들이 TF팀을 구성해 광주시 명소 6개소의 가상 맵에 상상력을 더해 직접 제작..

“공연예술 분야의 영 아티스트를 찾는다 <광주시 슈퍼키즈 오디션: 두드림(Do Dre

“공연예술 분야의 영 아티스트를 찾는다 <광주시 슈퍼키즈 오디션: 두드림(Do Dre

Oct 20, 2021 | 편집부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은 공연예술 각 분야의 영 아티스트를 찾는 <슈퍼키즈 오디션: 두드림(Do Dream)>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지역 내 우수한 재능을 지닌 예술 영재를 발굴하고 광주시의 문화예술 인프라를 확장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오디션은 음악, 무용, 전통 등 장르의 구분 없이 공연예술 각 분야에 재능 있는 광주시 어린이 및 청소년이라면 누구라도 참여 가능하다. 광주시에 거주 중이거나 관내 학교에 재학 중인 10세 이상 15세 이하의 청소년을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