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광주시

광주시, 나라사랑 남한산성 성곽 투어 개최

광주시, 나라사랑 남한산성 성곽 투어 개최

Jun 2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와 경기동부보훈지청은 21일 남한산성 전통 행궁 공원에서 나라 사랑 남한산성 성곽 투어 ‘남한산성 역사의 길을 걷다’ 행사를 개최했다. 광주시와 경기동부보훈지청이 공동 주관한 이번 행사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계승하고 호국의 성지 남한산성을 걸으며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기고자 마련됐다. 행사는 광주시립 광지원농악단의 공연과 출발기념식을 시작으로 남한산성 북문, 성곽길, 서문, 수어장대를 걷고 돌아오는 3㎞ 코스의 성곽 투어를 진행했다. 이와..

광주시 곤지암읍, 소머리국밥축제 추진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광주시 곤지암읍, 소머리국밥축제 추진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Jun 2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은 지난 20일 곤지암읍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곤지암 소머리국밥 축제 추진을 위한 위촉식 및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위촉식에는 신동헌 시장과 유형진 경기도의원 당선인, 이주훈 광주시의원 당선인 등이 참석해 위원회 발족을 축하했다. 곤지암소머리국밥 추진위원회는 곤지암읍장을 위원장 당연직으로 하고 곤지암읍 이장협의회장, 곤지암상인회장, 로타리클럽회장, 농협 조합장, 파출소장 및 소머리국밥 업체 대표 등 축제 성격에 맞는 단체 및 전문가 등 19명을 위촉해 총 20명..

광주시, 6월 문화가 있는 날 ‘팝니다 예술마켓 밤마실’ 개최

광주시, 6월 문화가 있는 날 ‘팝니다 예술마켓 밤마실’ 개최

Jun 1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25일 광주시 중심 하천인 목현천을 따라 오감을 만족시키는 워크스루 형태의 ‘나이트 마켓’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2022년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프로그램 ‘구석구석 예술구조대’ 중 6월 문화가 있는 날 ‘팝니다. 예술마켓:밤마실’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지역경제와 문화를 적극 활성화시키고 더불어 도시재생 사업지의 지역 회생에 보탬이 되고자 마련됐다. 마켓에는 지난달에 이어 광주시민과 소상공인들이 적극적으로 함께 참여해 더욱 풍성하게 행사장을 ..

광주시 경안·쌍령동 주민자치센터, 무료 가훈 써주기 행사

광주시 경안·쌍령동 주민자치센터, 무료 가훈 써주기 행사

Jun 1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쌍령동 주민자치센터는 경안동 행정복지센터 앞마당에서 자치센터 강사, 수강생, 주민자치위원들이 합심해 ‘행복을 전하는 무료 가훈 써주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주민자치 3개 프로그램(서예교실, 바리스타, 꽃차소믈리에)의 강사, 수강생 및 주민자치 위원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오가는 시민들에게 가훈과 소망의 글 등 글귀를 써주면서 핸드드립 원두커피와 팬지·금낭화·국화 등 향긋한 꽃차 시음 행사를 펼쳤다. 김경일 주민자치위원장은 “가훈 써주기 행사로 가족의..

광주시, 제18회 광주예술제 성료

광주시, 제18회 광주예술제 성료

Jun 08,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4일 사단법인 한국예총 광주시지부가 주관한 ‘제18회 광주예술제’가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18회째를 맞이한 광주예술제는 예총 산하 단체들의 재능과 끼를 발산하는 광주시의 대표적인 축제의 장으로 예총 9개 지부 중 5개 협회(국악‧연예‧음악‧연극‧무용협회)의 축하 공연과 4개 협회(사진‧문인‧미술‧영화협회)의 작품전시전이 열리는 광주시의 대표 행사다. 특히, 올해는 문인협회의 시 낭송을 시작으로 지역 예술인들의 축하 공연 및 조영남‧현..

광주시, 다문화 체험주간행사 성료

광주시, 다문화 체험주간행사 성료

Jun 0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제15회 세계인의 날’을 기념해 지난 5월 20일부터 6월 3일까지 열린 다문화 체험주간 행사를 성료했다고 3일 밝혔다. 시는 ‘다양한 문화와 함께하는 따뜻한 소통’이라는 슬로건 아래 세계인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외국인 주민을 포용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이동이 많은 곳에 다문화 체험주간 슬로건을 게시했다. 또한, SNS, 유튜브, 사이니지(전광판)를 통해 다문화 체험주간 행사를 홍보했다. 주요 행사는 어린이 및 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감수성을..

광주시, 2022년 청소년종합예술제 참가자 모집

광주시, 2022년 청소년종합예술제 참가자 모집

Jun 0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2년 청소년종합예술제’에 참가할 청소년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2022년 청소년종합예술제’는 광주시에서 주최하고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오는 7월 14일과 15일 이틀 동안 열린다. ‘청소년종합예술제’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예술적 재능과 끼를 표현하고 문화적 감수성을 개발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예술축제다. 올해 청소년종합예술제는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으로 진행했던 지난해와 달리 ‘오프라인 경연 및 현장 심사’ 방식으로 진행해 청소년들이 ..

광주시 자이어린이집,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동시(童詩) 공모전 대상 수상

광주시 자이어린이집,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동시(童詩) 공모전 대상 수상

May 3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경기도여성가족재단에서 개최한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동시(童詩) 공모전’에서 관내 자이어린이집이 대상인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 개최한 이번 행사는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해 마련했다. 공모 대상은 도내 아동교육기관(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돌봄센터 등)에 소속된 교직원이며 공모 내용은 어린이를 주제로 한 창작동시 1편과 동시 공유 활동이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354개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이중 20선의 동시를 선정했으며..

광주시, 허난설헌‧광주도자기‧남한산성축제 등 대표 축제 부활

광주시, 허난설헌‧광주도자기‧남한산성축제 등 대표 축제 부활

May 30, 2022 | 편집부기자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광주시 대표 축제들이 줄줄이 다시 열린다. 시는 오는 6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남한산성아트홀과 허난설헌묘 일원에서 ‘제2회 광주 허난설헌 문화제’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또한, 오는 8월과 9월에는 각각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와 제27회 광주시 남한산성문화제가 열릴 예정이다. 우선 시민주도형 축제로 발돋움한 ‘제2회 광주 허난설헌 문화제’ 일환으로 오는 6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국립발레단의 ‘허난설헌-수월경화’를 남한산성아트홀에서 ..

광주시, 고령자 인지건강 향상을 위한 공공디자인 공모사업 선정

광주시, 고령자 인지건강 향상을 위한 공공디자인 공모사업 선정

May 2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2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주관한 사업으로 ‘공공디자인법’ 및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에 기반해 지역정체성과 품격을 제고하고 국민의 문화 향유권을 증대하기 위해 2016년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국비 2억원을 확보, 시비를 포함해 총 사업비 4억원을 투입해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 대상지는 퇴..

광주시 송정동 주민들, 송정초에 명화 액자 선사

광주시 송정동 주민들, 송정초에 명화 액자 선사

May 2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송정동 주민들이 한강수계 상수원주민 지원사업비 일부를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사용해 눈길을 끌고 있다. 27일 송정동에 따르면 송정동 주민들은 송정초등학교에 세계 유명 화가들의 명화 액자를 기증했다. 기증한 명화 액자는 조선 후기 대표적인 풍속화가 김홍도의 ‘씨름도’를 비롯해 서양의 대표적인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빈센트 반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등 세계적 명화를 실물 크기로 제작해 아이들이 세계적인 명화를 실제로 접할 수 있는 경험을 부여했다. 특히, ..

광주시, ‘광주역사둘레길’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현장답사 추진

광주시, ‘광주역사둘레길’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현장답사 추진

May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광주의 고유한 종교·역사·문화·생태자원을 활용한 ‘광주역사둘레길’ 현장답사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현장답사는 광주시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광주역사둘레길’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현장 실사이며 코스 및 관광자원 발굴을 위해 신동헌 시장 등 관계 공무원과 지역 주민이 참여한다. 현장답사 주요 일정은 ‘광주역사둘레길’의 제1코스인 남한산성~천진암 구간으로 지난 24일 남한산성을 시작으로 남한산성면 검복리, 불당리, 오전리를 답사했다. 또한, 오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