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광주시

광주시,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 축소 개최

광주시,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 축소 개최

Aug 2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3년 만에 열리는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를 축소해 개최한다. 시는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피해가 발생, 축소해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당초 시는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곤지암도자공원에서 개막식을 비롯해 KBS 전국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공연과 행사들을 계획했다. 그러나 이번 수해로 프로그램 등을 변경해 축소할 예정이다. 광주왕실도자기축제 추진위원회는 개막식을 비롯해 전국노래자랑, 캠핑체험, 퍼레이드 등을 취소하고 왕실도자기 전시와 판매 등 도자기를 주제..

광주시 곤지암읍, 소머리국밥축제 수해 피해로 행사 취소

광주시 곤지암읍, 소머리국밥축제 수해 피해로 행사 취소

Aug 2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은 오는 27일 개최될 예정이었던 ‘2022년 제1회 곤지암소머리국밥축제’를 전면 취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축제 취소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연일 이어진 수도권 집중호우로 인해 관내에서도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곤지암소머리국밥축제위원회는 지난 18일 긴급회의를 개최해 수해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불편과 슬픔에 공감하고 수해피해 복구를 위해 축제 취소를 최종 의결했다. 강명원 읍장은 “광주시 도자기엑스포축제, 곤지암 민속오일장과 연계해 다양..

신현중 남한산성 취고수악대 광주시 전통문화예술 지킴이

신현중 남한산성 취고수악대 광주시 전통문화예술 지킴이

Aug 19, 2022 | 편집부기자

 

세계로 뻗어가는 한류, 문화강국 대한민국. 우리나라의 k-pop에 대한 뉴스나 이야기가 들릴 때마다 뿌듯함에 취하고는 한다. ‘너 남한산성취고수악대 한번 해볼래?’, ‘그게 뭐에요?’ 이름부터가 생소하다. 지금 시대의 학생들은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도는 높지 않다. 방과후학교 수요조사 및 신청을 받는다. 밴드부, k-pop댄스 등 넘쳐난다. 2020년 처음으로 개설한 취고수악대 동아리는 3명으로 시작하여 우여곡절 끝에 28명으로 늘어났다. 학생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어려운 상..

광주시, ‘희망도시 행복광주’ 도시재생 어반스케치展 - 그려봄 전시회 개최

광주시, ‘희망도시 행복광주’ 도시재생 어반스케치展 - 그려봄 전시회 개최

Aug 1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송정동 우전께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에 위치한 송정 문화센터에서 오는 17일부터 9월 14일까지 4주간 희망도시 행복광주 ‘도시재생 어반스케치展 -그려봄’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재생 아카이브 사업을 통해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직접 광주시 원도심을 중심으로 아름다운 장소, 기억하고 싶은 장소 및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변화되고 있는 원도심 골목의 모습 등을 주제로 그린 어반스케치 작품 30여점을 전시한다. 개막식은 오는 17일 오후..

광주시, 곤지암도자공원에서 KBS전국노래자랑 개최

광주시, 곤지암도자공원에서 KBS전국노래자랑 개최

Aug 0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를 기념하기 위해 KBS 전국노래자랑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광주시와 광주시문화재단이 주최하고 KBS한국방송공사가 주관하는 전국노래자랑 광주시편은 오는 27일 오후 3시 곤지암도자공원에서 열린다. 예심 접수는 오는 8일부터 17일까지 선착순 300명에 한해 접수하며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읍·면·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예비 심사는 오는 25일 오후 1시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예심을 통과한 시민들은 27일 오후 3시 곤지..

광주시, “3대가 행복한 광주인의 추억” 주제로 2022 아이사랑가족사랑 사진공모전 개최

광주시, “3대가 행복한 광주인의 추억” 주제로 2022 아이사랑가족사랑 사진공모전 개최

Jul 2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저출산 문제를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인구 친화적인 사회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오는 11일부터 24일까지 「2022년 아이사랑가족사랑 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3대가 행복한 광주인의 추억”을 주제로 진행되며, 보편화된 핵가족 사회 속 아이, 부모, 조부모 등 3대가 함께하는 행복한 순간을 담은 사진을 주 대상으로 하며, 이밖에 출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줄 수 있는 사진, 육아 아빠의 모습이 돋보이는 사진도 응모가 가능하다. 응모..

광주시, 2024 세계 관악 컨퍼런스 유치 확정

광주시, 2024 세계 관악 컨퍼런스 유치 확정

Jul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WASBE(세계관악협회) 이사회에서 ‘2024 Wasbe Conference’ 개최 도시로 최종 확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올해로 19회를 맞은 ‘Wasbe Conference’는 50여 개국 1,000여명의 음악관련 단체 및 기업들이 참여하여 공연과 전시, 아트마켓, 학술세미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펼치는 세계최대규모의 음악축제로 2년마다 개최된다. 시는 체코 프라하에서 7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진행된 ‘2022 Wasbe Confere..

광주시, 7월 문화가 있는 날 ‘행복 광주 가락 페스티벌’ 개최

광주시, 7월 문화가 있는 날 ‘행복 광주 가락 페스티벌’ 개최

Jul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30일 청석공원에서 흥겨운 가락과 함께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복 광주 가락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행복 광주 가락 페스티벌’은 2022년 문화가 있는 날 지역 특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 중 ‘예술을 다루는 방법’ 프로그램의 결과 발표 공연으로 ‘예술을 다루는 방법’은 한국무용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모아 생활예술동호회를 구성해 지역 청년 예술가와 함께 작품을 만들고 공연을 함으로써 예술을 다루는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고 성취감도 느낄 수 ..

광주시 능평도서관,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운영

광주시 능평도서관,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운영

Jul 2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능평도서관은 오는 30일 오후 2시 ‘영화로 보는 클래식’ 공연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한 ‘2022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공모사업에 능평도서관이 선정, 열리게 됐다.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은 지역문화 예술 접근성 향상과 이용률 제고를 위해 시민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에서 문화예술 공연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능평도서관이 진행하는 ‘영화로 보는 클래식’은 프로그램을 해..

광주시 곤지암읍 건업리,  마을 풍요 기원 석장승 설치

광주시 곤지암읍 건업리, 마을 풍요 기원 석장승 설치

Jul 2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 건업리 새마을회는 지난 20일 건업리 마을 입구에서 주민들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석장승 설치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상영 시의원, 강명원 곤지암읍장, 구규회 곤지암농협조합장 및 건업리 마을 주민 등 20여명이 참석해 간단한 고사와 축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건업리 석장승은 2.4m 높이의 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 한 쌍으로 2개월간의 기간을 거쳐 제작됐으며 마을의 역사를 수백년간 함께 한 대바위 옆에 세워져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대표 명물이 ..

광주시, 해공 신익희 선생 탄신 128주년 기념행사 개최

광주시, 해공 신익희 선생 탄신 128주년 기념행사 개최

Jul 1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광주문화원과 함께 지난 11일 ‘해공 신익희 선생 탄신 128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초월읍 서하리 선생 생가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신익희 선생이 추구했던 민주주의 정신을 기리고 민주주의의 소중함과 광주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소병훈·임종성 국회의원, 주임록 시의회 의장, 신금철 문화원장 등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기념식, 광주오페라단과 초월고 힙합..

광주시, 2024년 세계 관악 컨퍼런스 유치 박차

광주시, 2024년 세계 관악 컨퍼런스 유치 박차

Jul 1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2024년 세계관악협회 컨퍼런스 유치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세계관악협회 컨퍼런스 유치를 위해 오는 17일 방세환 시장을 비롯, 관계자들과 함께 2022년 세계관악협회 컨퍼런스 개최도시인 체코 프라하로 떠난다고 11일 밝혔다. 세계관악협회 컨퍼런스(WASBE Conference)는 전 세계 관악 연주자와 작곡가, 음악 관련 단체 및 기업들이 모인 가운데 2년마다 개최되는 국제행사로 공연과 전시, 아트마켓, 학술세미나, 국제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컨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