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광주시

제7회 광주시 박물관·미술관 온라인 공동전시회 개최

제7회 광주시 박물관·미술관 온라인 공동전시회 개최

Sep 27,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 박물관·미술관 협의회(이하 GGMC)는 제7회 공동전시회를 온라인으로 오픈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이한 공동전시회는 ‘뮤지엄과 함께하는 광주이야기’라는 주제로 광주시와 GGMC가 주최하고 광주문화원이 주관한다. 매년 가을 관내 문화 공간에 직접 모여 진행해온 공동전시는 올해 온라인으로 시민의 곁에 더욱 가까이 찾아간다. 이번 온라인 전시는 2021년 9월 28일부터 동영상 플랫폼 Youtube의 GGMC 채널(https://youtu.be/Ky7yQ4o..

광주시립중앙도서관, 하반기 북트레일러 특강 운영

광주시립중앙도서관, 하반기 북트레일러 특강 운영

Sep 23,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립중앙도서관은 2021년도 하반기 ‘북 트레일러’ 특강 수강생을 오는 29일부터 모집한다. ‘북 트레일러’란 영화의 예고편처럼 책을 소개하는 짧은 동영상을 말하는데 기존의 쓰기 위주의 독후활동에서 벗어나 영상매체를 통한 새로운 방식의 창작이 가능한 독서 관련 활동이다. 이번 강좌는 북트레일러의 기본이 되는 동영상 제작을 위해 사진이나 음악에 효과주기, 여러 가지 편집 기법, 화면 분할, 스톱 모션, 스토리보드 작성 등에 대해 배우고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영상을 ..

광주시 혁신교육지구, 한사랑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벽화그리기 행사 추진

광주시 혁신교육지구, 한사랑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벽화그리기 행사 추진

Sep 14,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초월읍에 위치한 한사랑학교에서 학교 학생과 교원, 학부모, 지역작가 등이 함께 참여하는 ‘학교-마을 다같이 성장 지원 프로젝트 : 마을 벽화그리기 행사’를 추진했다.광주시와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이 추진하고 있는 ‘학교-마을 다같이 성장 지원 프로젝트’는 배움의 공간을 마을로 확장해 학교와 마을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지역교육 거버넌스’ 구축을 목표로 개발된 ‘혁신교육지구 시즌Ⅲ’ 대표사업으로 ▲마을벽화그리기 ..

“풍성하고 따뜻한 사운드로 만나는 송영훈의 올댓클래식”

“풍성하고 따뜻한 사운드로 만나는 송영훈의 올댓클래식”

Sep 13,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문화재단의 기획공연 시리즈 ‘송영훈의 올 댓 클래식’ 세 번째 무대가 오는 9월 16일 남한산성아트홀 소극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시리즈의 세 번째 무대는 프랑스를 주제로 펼쳐지며, 피아니스트 조재혁이 함께 출연한다. 19세기 파리에서 활동했던 예술가들의 대표적인 레퍼토리로 구성된 이번 공연을 통해 인상주의 음악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선명한 색채감과 음악의 회화성을 꽃피운 프랑스 근대음악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섬세하고 화려한 연주뿐만 ..

광주시립중앙도서관 美 갤러리, ‘광주백자 태어나다’ 기획 전시

광주시립중앙도서관 美 갤러리, ‘광주백자 태어나다’ 기획 전시

Sep 03,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 로비에 조성된 美갤러리에 ‘광주백자 태어나다’를 주제로 기획전시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시는 조선시대 백자생산의 중심지였던 우리시의 자랑인 도자기를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고 지역 문화향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기획된 전시이다. 작품은 지평도예 한기석 명장의 백자달항아리 외 16점을 오는 30일까지 선보인다. 지평도예 한기석 명장은 조선 왕실 사옹원 분원 5대 후손으로 250년간 가업을 전승하고 있는 전승도예 작가로 2020년 경기 광..

남한산성아트홀, 조선시대 천재 여류시인 허난설헌 스토리 담은 음악극 ‘감우’개최

남한산성아트홀, 조선시대 천재 여류시인 허난설헌 스토리 담은 음악극 ‘감우’개최

Aug 31, 2021 | 편집부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은 오는 9월 3일 남한산성아트홀에서 국악그룹 ‘이상’의 <난설헌, 이상을 노래하다 ‘감우’> 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공연은 조선시대 천재 여류시인 허난설헌의 시 ‘감우’를 모티브로 그녀의 삶과 예술을 한국적인 음악과 드라마적 스토리텔링으로 구성한 음악극 형식의 공연이다. 허난설헌은 여성의 재능을 인정받기 어려웠던 조선중기 시대에 자신의 신념을 빼어난 글솜씨로 풀어내 당대 문인들의 극찬을 받았던 천재적 재능의..

광주시, 문화가 있는 날 ‘예술가의 작업실’핸드폰으로 들여다 볼까

광주시, 문화가 있는 날 ‘예술가의 작업실’핸드폰으로 들여다 볼까

Aug 19,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와 컬쳐임팩트는 오는 23일,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지원 사업인 문화가 있는 날, 문화의 새로운 쓸모 ‘N개의 힐링’의 야심작, 집콕이 두렵지 않은 취미 찾기 ‘예술가의 작업실’을 오픈한다.‘예술가의 작업실’은 지속적인 코로나19, 4단계 유지에 따른 피로감과 코로나블루에 시달리는 광주시민들에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집콕_예술체험’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로 여행이 자유롭지 않은 시대에 핸드폰으로 예술가들의 작업실을 방문하고 문화예술을 안방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

“광주시문화재단, 미스터리 매직 퍼포먼스 스냅(SNAP) 오는 26일 남한산성아트홀에서 개

“광주시문화재단, 미스터리 매직 퍼포먼스 스냅(SNAP) 오는 26일 남한산성아트홀에서 개

Aug 12, 2021 | 편집부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은 오는 8월 26일 남한산성아트홀 대극장에서 미스터리 매직 퍼포먼스 ‘스냅’ 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2021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에 선정된 작품으로 마술과 미디어아트가 만나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넌버벌 공연이다. 퍼포먼스 ‘스냅’은 미디어아트, 쉐도우그래피, 블랙아트, 마임 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마술과 결합시켜 독창적인 무대 언어로 풀어낸 종합 예술 ..

“백건우 피아노 리사이틀 <백건우와 야상곡>”

“백건우 피아노 리사이틀 <백건우와 야상곡>”

Aug 05, 2021 | 편집부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은 오는 8월 18일 한국을 대표하는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남한산성아트홀에서 광주시민과 첫 만남을 갖는다고 밝혔다. 피아니스트로서의 행보를 시작한지 올해로 65년을 맞이하는 그는 세계적인 권위의 콩쿠르에서 수차례 수상하며 거장의 반열에 오른 연주자이다. 일흔이 넘긴 나이에도 매일 피아노 연습과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곡에 도전하는 그를 사람들은 ‘건반 위의 구도자’라 부른다. 쇼팽 음악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해석..

광주시립중앙도서관, 美갤러리에 석은정 작가 작품 전시

광주시립중앙도서관, 美갤러리에 석은정 작가 작품 전시

Aug 04,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 로비에 조성된 美갤러리에 석은정 작가 초대전을 오는 31일까지 전시한다고 4일 밝혔다. ‘기억의 경계(境界)’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천연 수세미를 이용해 염색과 채색 과정을 거쳐 완성한 작품 11점을 선보인다. 석 작가는 작품을 통해 원천적 물성과 삶의 성찰 속에서 기억의 경계를 찾는 작가의 몸부림을 담아냈다. 석 작가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회화전공 석사를 마치고 국내외 다수의 전시회를 열었으며 한국회화의 위상전 우수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

“김선욱과 KBS교향악단 공연, 남한산성아트홀에서 개최”

“김선욱과 KBS교향악단 공연, 남한산성아트홀에서 개최”

Jul 27, 2021 | 편집부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은 오는 7월 30일 남한산성아트홀 대극장에서 국내 정상급 오케스트라로 손꼽히는 KBS교향악단과 지휘자로 변신한 스타 피아니스트 김선욱의 초청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에서 김선욱은 지휘와 연주를 함께 선보여 ‘피아니스트 출신 지휘자’의 면모를 한껏 발휘할 예정이다. 1부에서는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7번을 협연·지휘하고, 2부에서는 슈베르트의 교향곡 9번 ‘더 그레이트’를 지휘한다. 작곡가가 생을 마감하던 해에 작곡된 마지..

“몸과 마음으로 그려내는 언어 <춤, 선을 그리다>”

“몸과 마음으로 그려내는 언어 <춤, 선을 그리다>”

Jul 20, 2021 | 편집부기자

 

(재)광주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세영)은 2021년 7월 경기도 문화의 날 기획공연 ‘춤 선을 그리다’를 오는 2021년 7월27일 남한산성아트홀 대극장에서 선보인다. 광주시문화재단 관계자는 “<춤 선을 그리다>는 춤과 관객 그리고 자연이 하나의 선으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 모두가 하나로 이어지길 바란다는 의도에서 기획되었다” 고 말했다. 이번 공연은 봉황금란무, 장고춤, 창작무용(나르샤), 사물놀이, 부채춤, 태극진세무, 한량무, 소고춤 및 풍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