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파주시

김경일 파주시장, 문화예술인과 직접 소통하는 ‘이동시장실’ 운영

김경일 파주시장, 문화예술인과 직접 소통하는 ‘이동시장실’ 운영

Apr 05, 2023 | Q기자

 

김경일 파주시장이 4일 헤이리 커뮤니티홀에서 파주시 문화예술인과 직접 만나 소통의 시간을 갖는 ‘이동시장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동시장실’은 시민과의 대화를 중시한 김경일 시장의 소통 행보로, 시장실이 아닌 직접 현장에 방문, 기업인을 비롯한 각종 직능단체와 소통해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겠다는 김경일 시장의 의지다. 문화예술인과 함께하는 이동시장실에는 헤이리 예술마을, 파주 예총, 박물관장, 파주문화예술포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의 사항을 청취하..

파주시, 공연장 대관료·문화공간 공유 활성화 지원 참여단체 선정

파주시, 공연장 대관료·문화공간 공유 활성화 지원 참여단체 선정

Apr 04, 2023 | Q기자

 

파주시는 공연장 대관료 지원 사업과 문화공간 공유 활성화 지원 사업의 참여단체 17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월 사업 공모를 진행했으며, 클래식·전통예술·미술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신청해 총 20개 단체(사업당 10단체)가 접수됐다. 지난 3월 외부 심사위원회와 파주시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단체에는 최대 200만원이 지원되며, 보조사업자 지원금액은 총 3,000만원이다. ‘공연장 대관료 지원사업’(계속 사업)은 예술인..

파주시, 찾아가는 공연‘퇴근길 힐링음악회’6월까지 열려

파주시, 찾아가는 공연‘퇴근길 힐링음악회’6월까지 열려

Apr 03, 2023 | Q기자

 

파주시는 4월부터 6월까지 매주 월요일 직장인에게 다양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퇴근길 힐링음악회’를 개최한다. ‘퇴근길 힐링음악회’는 바쁜 일상으로 공연장을 찾기 어려운 직장인과 시민들을 위해 파주시립예술단이 퇴근길에 찾아가 펼치는 작은 공연이다. 저녁 6시에는 운정역, 7시에는 금릉 중앙광장에서 약 20분가량 진행되며, 가요, 가곡, 뮤지컬 음악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해 시민들에게 힐링과 위로를 전한다. 김지숙 문화예술과장은 “퇴근길 부담 없는 공연으로 지..

파주시, 아침에 즐기는 고품격 토크콘서트 ‘아침문화살롱’개최

파주시, 아침에 즐기는 고품격 토크콘서트 ‘아침문화살롱’개최

Mar 24, 2023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30일 오전 11시 솔가람아트홀에서 문화예술공연인 ‘아침문화살롱’을 개최한다. ‘아침문화살롱’은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하고 있는 보컬리스트의 고품격 토크콘서트로, 3월부터 매달 마지막 주 목요일에 시민 곁으로 찾아가 감동과 행복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날 재즈밴드 다빈치의 무대가 펼쳐지며, 자유와 즉흥의 음악, 재즈(Jazz)의 세계로 시민들을 초대한다. ‘재즈밴드 다빈치’는 전문 재즈연주단체로 2020년 콘서트가 SBS 문화가중계에 녹화중계되는 등 뛰어난..

파주시 한빛도서관, 도서관 주간 맞아 북콘서트 개최

파주시 한빛도서관, 도서관 주간 맞아 북콘서트 개최

Mar 23, 2023 | Q기자

 

파주시 한빛도서관이 도서관 주간(4.12.~4.18.)을 기념해 4월 2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김민섭 작가와 이원재 작가를 초청해 책을 주제로 시민과 소통하는 ‘북콘서트’를 운영한다. 이번 작가와의 만남은 파주시 교하도서관에서 운영·관리하는 한빛도서관에서 시민들의 독서생활화와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기획했다. 북콘서트는 두 명의 작가가 함께 꾸미는 북토크 형식으로 진행되며, 우리 사회의 면면을 바라본 작가들이 직접 겪은 선량한 이야기로 시민들의 오늘을 위로..

파주시 가람도서관, 맘편한 음악회 운영

파주시 가람도서관, 맘편한 음악회 운영

Mar 21, 2023 | Q기자

 

파주시 가람도서관에서는 아기와 24시간을 함께 해야 하는 영유아맘을 위한 클래식 공연을 오는 3월 24일 오전 11시, 스페이스G에서 진행한다. 이번 공연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북스타트 프로그램 진행 시기에 맞춰 열리며 만 3세 이하의 영유아를 동반한 가족이 참가할 수 있다. 또한, 아기와 엄마가 편안히 연주를 감상할 수 있도록 안전한 매트와 좌석이 마련되고, 공연장 안까지 유아차의 입장이 허용된다. 연주자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윤승호 플루티스트와 정혜원 피아니스트로, 양..

파주시, 헤이리 예술마을 안전마을로 새롭게 단장…사업비 3억원 편성

파주시, 헤이리 예술마을 안전마을로 새롭게 단장…사업비 3억원 편성

Mar 13, 2023 | Q기자

 

파주시는 헤이리 예술마을 노후시설 재정비를 위한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임진강을 따라 자유로를 달려 통일전망대를 지나면 나오는 헤이리 예술마을은 경기도 유일 문화지구이자 전국 6개의 문화지구 중 한 곳으로, 많은 방문객들의 사랑을 받아 「2023-2024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관광명소다. 다만 2009년 문화지구 지정 이후 공공인프라 시설이 점차 노후돼 개보수 공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시는 방문객의 안전과 인프라 개선을 위해 경기도로부터 보조금 9천만원을 ..

파주시립예술단, 2023년 첫 정기연주회 성료…‘봄이 오나 봄’

파주시립예술단, 2023년 첫 정기연주회 성료…‘봄이 오나 봄’

Mar 10, 2023 | Q기자

 

파주시는 9일 저녁 7시 30분 운정 솔가람아트홀에서 계묘년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파주시립예술단 정기음악회 ‘봄이 오나 봄’을 개최, 관객들에게 특별한 시간을 선사했다. 이날 공연(지휘 정성욱)은 왈츠의 황제 요한 스트라우스 2세의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을 시작으로 에드워드 그리그의 아름다운 가곡들을 소프라노 강혜정씨와 협연해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았다. 공연을 관람한 시민 장모씨는 ”이번 연주회에서 다양한 장르를 즐기고, 국내 최정상 아티스트를 볼 수 있어 ..

파주 적성도서관, 인문 독서 살롱‘예술의 향기’운영

파주 적성도서관, 인문 독서 살롱‘예술의 향기’운영

Mar 09, 2023 | Q기자

 

파주시 적성도서관은 3월 11일부터 4월 1일까지 매주 토요일 인문독서살롱 ‘예술의 향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예술의 향기’는 향기의 미술관 저자이자 조향사인 노인호 작가가 직접 그림을 보고 영감을 받아 조향한 향수를 직접 시향하며, 눈으로만 봤던 그림을 오감으로 감상하는 프로그램이다. 강좌는 총 4차시로 진행되며, ▲여인의 향기 편 ▲현대미술 편 ▲조선미술 편 ▲클래식 향기 편 으로 구성된다. 모집 인원은 파주시민 20명 내외로, 오는 10일까지 선착순으로 ..

파주시·파주문화원 상견례 개최

파주시·파주문화원 상견례 개최

Mar 09, 2023 | Q기자

 

파주시는 7일, 시청 접견실에서 파주문화원과 상견례를 개최했다. 이날 상견례에는 김경일 파주시장, 우관제 파주문화원 원장, 수석부원장, 감사, 부원장, 사무국장, 관련 부서 국·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관광 및 콘텐츠 개발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파주시 문화유산 활용과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양 기관은 협업을 통한 우호 증진 및 전통문화 향유 기회 확대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문화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번 상견례 자리에서 김..

‘예술 활성화 앞장’…파주시, 지역 예술인 활동 지원 사업

‘예술 활성화 앞장’…파주시, 지역 예술인 활동 지원 사업

Mar 08,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역 예술가들이 창작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임대료와 문화예술 프로그램 기획 비용을 지원하는 ‘지역문화예술인 활동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문화공간 공유 활성화 지원사업(신규 사업) ▲대관료를 최대 90% 지원하는 공연장 대관료 지원사업(계속 사업)을 통해 예술인들의 부담을 줄여 예술 활성화 및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자 한다. 시는 2월 13일부터 28일까지 문화공간 공유 활성화 지원사업과 공연장 대관료 지원사업에 대한 참여단체 모집 공고를 실시했으며, ..

파주시, ‘문화예술 행사지원’참여 단체 공모…3월 7일까지

파주시, ‘문화예술 행사지원’참여 단체 공모…3월 7일까지

Feb 23, 2023 | Q기자

 

파주시는 ‘2023년 문화예술 행사지원’ 사업에 참여할 예술단체를 3월 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2023년 문화예술 행사지원’ 사업은 지역 명소, 공원 등 야외 공간에서 시민들에게 일상 속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예술단체를 육성 및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시 자체 사업이다. 신청 분야는 ▲전통예술 ▲음악 ▲연극 ▲미술(전시, 공예 등) ▲다원예술 5개 분야이며, 1차 심사(신청 자격 요건 등)와 2차 심사위원회(외부 전문가) 심사를 거쳐 12개 단체 내외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