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광주시

광주시, 2024년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신청자 모집

광주시, 2024년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신청자 모집

Jan 2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통 장(醬)류에 대한 홍보와 현장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4년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장(醬) 담그기 체험은 메주를 이용해 장을 담고 푸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며 장(醬)류 식품을 계승하고 경험할 수 있는 교육이다. 체험은 장(醬) 담기, 가르기 등 4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마지막 장 푸기까지의 관리도 시민들이 직접할 수 있도록 해 장(醬) 담그기 교육의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202..

광주시, 용인시와 함께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 국토부 제출 공동 건의문 서명

광주시, 용인시와 함께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 국토부 제출 공동 건의문 서명

Jan 2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와 용인시가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을 위해 힘을 모은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22일 광주시청 상황실에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함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의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 반영을 위한 광주시‧용인시 공동 건의문에 서명했다. 이날 서명한 공동 건의문의 주요 내용은 △광주·용인 150만 시민의 염원인 경강선 연장 철도구축 기원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성공적 조성 필수노선 △국가철도망 균형적 분배, 지역 간 균형발전, 국가정책사업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광주시, 2024년 읍면동 새해 인사회 성료

광주시, 2024년 읍면동 새해 인사회 성료

Jan 2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12일부터 19일까지 읍면동을 방문해 시 주요 현안 사항을 설명하고 지역 주민과 새해 인사를 나누는 ‘새해 인사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새해 인사 및 간담회"는 방세환 광주시장이 권역별로 방문해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격의없는 덕담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12일 오포1동(오포2동, 신현동, 능평동)을 시작으로 16일 곤지암읍(초월읍, 도척면, 쌍령동), 18일 광남1동(경안동, 송정동, 탄벌동, 광남2동), 19일 퇴촌면(남종면, 남한산성..

광주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곤지암·도척 분회, 도척면에 성금 기탁

광주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곤지암·도척 분회, 도척면에 성금 기탁

Jan 19, 2024 | Q편집부기자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곤지암·도척 분회 정병열 분회장 일행은 19일 도척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회원들이 십시일반 모금한 성금 50만원을 기탁했다. 정 분회장은 “부동산 경기가 어려워 협회 회원들도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지만 나눔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힘든 상황을 극복하고자 성금 모금에 동참하게 됐다”며 “성금이 꼭 필요한 분들을 위해 사용됐으면 좋겠다”고 기탁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박봉순 면장은 “주변의 어려운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이웃이 있기에 아직 우리 사회가 ..

광주시 능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후원자 감사 서한문 전달

광주시 능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후원자 감사 서한문 전달

Jan 18,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능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해 관내 저소득층을 위해 후원한 89명의 후원자에게 후원 감사 서한문을 전달했다고 18일 밝혔다. 능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모금된 후원금을 통해 ‘심심한 장바구니 사업’, 능평 행복상자’, ‘따뜻한 겨울나기’ 등 다양한 사업으로 소외계층 309가구를 발굴·지원했으며 라면, 쌀, 선풍기 등 기탁된 물품은 지역 내 어려운 이웃 766명에게 전달해 복지 사각지대 안전망을 세워가는 한 해가 될 수 있었다. 석영식‧홍성환 공동위원장은 ..

광주시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신청하고 10% 감면받으세요

광주시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신청하고 10% 감면받으세요

Jan 18,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노후 경유차 소유자에게 부과하는 자동차 환경개선부담금을 이달 31일까지 일시 납부(연납)하면 최대 부과 금액의 10%를 감면해 준다고 18일 밝혔다. 환경개선부담금은 주요 대기오염원인 경유 자동차(유로 4등급 이하)에 환경 개선 비용을 부과함으로써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유도하기 위해 시행 중이다. 부과 금액은 차량의 노후도와 자동차 등록 지역, 배기량에 따라 산출되면 대기 및 수질 환경 개선 사업, 저공해기술 개발 연구, 자연환경 보전 사업 등에 쓰인다. 환경개선부담..

광주시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면역 충전

광주시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면역 충전

Jan 18,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현재 유행하는 변이(XBB계열)에 맞춰 효과 및 안정성이 입증된 백신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실시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지난해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65세 이상 어르신 △12~64세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입원‧입소‧종사자 등) 이용자 등에게 예방접종을 적극 권고하며 65세 이상 고령층 일수록 65세 미만자에 비해 중증화율은 21배, 치명률은 40배 높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감염취약시설에서 코로나19가..

광주시 곤지암읍에 잇따른 이웃 나눔 기탁

광주시 곤지암읍에 잇따른 이웃 나눔 기탁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에 새해를 맞아 이웃돕기 기탁이 잇따르고 있어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지난 15일 곤지암읍 만선리 소재한 ㈜미래 이상섭 대표는 곤지암읍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게 써달라며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미래는 지난 수년간 이웃돕기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지역사회의 모범이 되고 있다.▲이 대표는 “새해를 맞아 힘들게 지내는 이웃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성금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또한, 같은 날 한국공인중개사협..

광주시  자동차 의무보험 미가입 차량번호판 집중 영치

광주시 자동차 의무보험 미가입 차량번호판 집중 영치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올해부터 관내 의무보험 미가입 차량에 대한 번호판 영치를 강화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의무보험 가입을 유도하고자 차량등록과 전 직원 ‘차량번호판 집중 영치의 날’을 운영한다. 번호판 영치 대상은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제6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조에 의한 의무보험 미가입 자동차로 가입명령서를 받고 현재까지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있는 무보험 차량이며 영치된 번호판은 보험 가입 시 반환이 가능하다. 집중 영치 기간은 1월 18일 야간 영치를 시작으로 ..

광주시 홍보대사, 광주시 알리기에 적극 나서

광주시 홍보대사, 광주시 알리기에 적극 나서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위촉한 홍보대사들이 시의 매력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17일 시에 따르면 아나운서 손범수와 전문 MC 조영구, 가수 한혜진과 박기영, 국악인 김영임, 성악가 유성녀, 전 핸드볼 국가대표 선수 최현호 등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인물들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먼저, 조영구씨는 민선 8기 취임 100일 콘서트, 광주왕실도자기축제, 퇴촌 토마토축제 등 광주시의 다양한 행사에서 재치 있는 진행으로 시의..

광주시  2024년도 단독주택 집수리 지원사업 대상자 모집

광주시 2024년도 단독주택 집수리 지원사업 대상자 모집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해에 이어 2024년에도 단독주택 집수리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2024년도 단독주택 집수리 지원사업’은 공고일 기준 지어진 지 20년이 넘은 단독주택에 대해 집수리 비용을 보조하는 사업이다. 시는 ‘2024년도 단독주택 집수리 지원사업’을 통해 아래 도시재생활성화 지역 내 20년 이상 된 노후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집수리 비용의 90% 최대 1천200만원까지 지원(자부담 10% 별도)한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주거 취약계층은 자부담 없이 전액 지원한..

석사명성태권도, 광주시 능평동에 나눔 사랑 실천

석사명성태권도, 광주시 능평동에 나눔 사랑 실천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능평동에 위치한 석사명성태권도 원생들은 지난 10일 능평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해 달라며 라면 7박스(20만원 상당)를 전달했다. 고영준 관장은 “우리 원생들과 선생님들이 함께 연이은 한파에 힘들어하는 우리 마을 이웃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자 마음을 모아 기부를 하게 됐다”고 기탁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석영식 동장은 “어려운 우리 마을 이웃들을 위해 매년 나눔을 실천해 주고 계시는 석사명성태권도 선생님들과 원생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소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