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광주시

광주시 육상연맹, 쌀과 라면 기탁으로 이웃 사랑 실천

광주시 육상연맹, 쌀과 라면 기탁으로 이웃 사랑 실천

Mar 0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육상연맹은 지난 5일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쌀 24포(10㎏) 및 라면 1천400개(178만원 상당)를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기탁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한대희 광주시 육상연맹 회장과 부회장, 사무장, 감사, 선수단 등 15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기탁 물품은 지난달 28일 광주시 육상연맹 회장 이‧취임식을 통해 모인 후원 물품으로 그 의미를 더했다. 한대희 광주시 육상연맹 회장은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자 쌀과 라면을 십시일반의 마음으로 정성스..

광주시 (사)한국외식업중앙회 광주시지부 정기총회 개최

광주시 (사)한국외식업중앙회 광주시지부 정기총회 개최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사)한국외식업중앙회 광주시지부는 5일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제59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는 외식업 지부 대의원과 방세환 시장, 국회의원 및 시의원, 내빈 등 120명이 참석했으며 음식 문화개선 실천 우수업소 표창 수여, 장학금 전달, 2023년도 중요사업 실적 보고,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승인, 대의원 선출 순으로 진행됐다. 외식업중앙회 박성호 광주시지부장은 “치솟는 물가와 위축된 소비심리로 외식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음식문화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

광주시 우리 먹거리,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행사 개최

광주시 우리 먹거리,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행사 개최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28일 센터 내에서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행사’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현대인들에게 전통 장류 계승 발전과 우리 고유의 식문화 정착을 위해 전통 발효식품인 장(醬)을 내 손으로 직접 담가서 먹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 행사다. 올해로 24회를 맞이한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행사는 생활개선광주시연합회 임원들과 개인 체험 희망자 53명이 참가해 진행됐다. ..

광주시  중첩규제로 인한 지역소멸 대응 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광주시 중첩규제로 인한 지역소멸 대응 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달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중첩규제로 인한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에 대한 대응 전략 마련을 위해 추진한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이춘구 부시장을 비롯한 주임록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관계부서 공무원, 남종·남한산성·퇴촌 이장협의회장, 민간 상수원규제대책위원, 용역수행기관 등 27명이 참석했다. 시는 중첩규제 지역의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6월 (사)미래노동연구원을 통해 연구 용역을 추진했으며 규제 지역 ..

광주시  전세금 반환보증료 전 연령으로 확대 지원

광주시 전세금 반환보증료 전 연령으로 확대 지원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3월부터 저소득 임차인의 전세 피해 예방 및 주거 안정 도모를 위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을 기존 청년 대상에서 전 연령층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기납부한 보증료를 최대 3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보증 효력이 유효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HUG, HF, SGI)에 가입한 무주택 임차인(임차보증금 3억원 이하)으로 소득 기준을 완화해(청년 5천만원, 일반가구 6천..

광주시 능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새 학기 입학 축하 선물’ 전달

광주시 능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새 학기 입학 축하 선물’ 전달

Feb 19,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능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새 학기를 맞아 관내 취약계층 초·중·고 입학생 31명에게 ‘새 학기 입학 축하 선물’을 전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선물은 초등학생에게 완구 및 문구류 등을 구입할 수 있는 쿠폰(10만원), 중·고등학생에게 본인이 직접 선택한 운동화(9만원 상당)를 준비해 새로운 출발선에서 큰 설렘을 갖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아이들의 힘찬 발걸음을 응원했다. 석영식·남지현 공동위원장은 “기대와 설렘이 가득한 새 학기 입학을 축하한다”며 “소중한 아이들이..

광주시 관내 기업체,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

광주시 관내 기업체,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

Feb 19,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관내 업체들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성금과 성품을 기탁,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19일 시에 따르면 지난 15일 세용기전㈜ 안승용 대표는 광주시청을 방문, “나눔경영 실천을 통해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싶다”고 기탁 동기를 밝히며 성금 2천만원을 전달했다. 지난 2018년부터 매년 성금을 기탁하고 있는 안 대표는 지난 2021년 ‘나눔 및 기부문화 확산 분야’로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같은 날 ㈜승효건설 ..

광주시  소규모 사업장 대기오염방지시설 개선 지원

광주시 소규모 사업장 대기오염방지시설 개선 지원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미세먼지와 악취 저감 등 대기환경을 개선하고자 소규모 사업장에 대해 대기 방지시설 개선 지원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420개소에 291억원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방지시설 설치지원 20개소, 사물인터넷(IoT) 부착지원 300개소를 선정해 개선 비용의 최대 90%를 지원하는데 총 4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 및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4·5종 사업장이며 선정된 사업장은 3년 이상..

광주시  도로 보상대장 전산화 관리시스템 구축 운영

광주시 도로 보상대장 전산화 관리시스템 구축 운영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최근 도로 보상대장 전산화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광주시 전역에 도로 개설 및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도로 보상 사업 등을 추진해 오며 도로 사업 구간의 체계적인 관련 자료나 현황 파악이 정확하지 않아 신속한 보상 및 공사 추진에 어려움이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보상대장 전산화 관리시스템을 구축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보상대장 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은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에 걸쳐 추진해 현재 시범 운영 중에 있으며 오는 3월부터 본격 운영할..

광주시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 정책상 2년 연속 수상

광주시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 정책상 2년 연속 수상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 정책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16일 시에 따르면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 정책상은 교육부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한 196개 지방자치단체, 74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평생학습도시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좋은 정책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평생학습을 통해 배우고 성장한 지식과 경험을 지역사회에 재능기부 하는 ‘광주시 평생학습 사회공헌단’ 운영이 좋은 평가를 받아 수상하게 됐다. ‘광주시 평생학습 사회공..

광주시 오포2동, 메가V터전 ‘북적북적 소통 사랑방’ 사업 추진

광주시 오포2동, 메가V터전 ‘북적북적 소통 사랑방’ 사업 추진

Feb 1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2동 ‘메가V터전’은 지난 14일 정기 회의를 통해 ‘북적북적 소통 사랑방’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메가V터전’은 지난해 9월 광주시 자원봉사센터와 오포2동 행정복지센터의 업무협약을 통해 설립됐으며 ‘행복하고 희망찬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라는 목적으로 지역 주민이 살고 있는 동네에서 자발적으로 부담 없이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지역 밀착형 봉사단체이다. ‘북적북적 소통 사랑방’ 사업은 어르신들이 함께 모여서 여가 활동을 즐기는 장소인 경로당을 대상으로 회원들..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차 정기회의 개최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차 정기회의 개최

Feb 1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4일 도척면 행정복지센터에서 ‘2024년 첫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새롭게 위촉된 제5기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수하고 민·관 협력을 통해 더욱 튼튼한 지역사회 복지안전망을 구축할 제5기 민간위원장 및 부위원장을 선출했다. 또한, 지난해 협의체에서 추진한 이불 빨래 지원 사업 등 7개의 특화사업과 ‘멘토와 함께하는 깔끄미 지원 사업’ 등 신규 특화사업 5개에 대한 심의도 이뤄졌다. 제5기 민간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옥희 위원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