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광주시

광주시  행정안전부 주관 재정집행 최우수 기관 선정 및 특별교부세 1억원 확보

광주시 행정안전부 주관 재정집행 최우수 기관 선정 및 특별교부세 1억원 확보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3년 하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 전국 243개 지자체 중 최우수 기관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원을 확보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지방재정 신속집행 부문에서 목표액 1조6천768억원 대비 집행액 1조7천162억원(102.4%)을 달성, 소비투자 부문에서 목표액 1천646억원 대비 집행액 2천281억(138.6%)을 달성해 전국 시·군 중 2위로 최우수 기관에 포함됐다. 또한, 정부 정책 기조에 부흥해 추진한 조기 재정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편의..

광주시  종합장사시설 건립 관련 읍면동 설명회 실시

광주시 종합장사시설 건립 관련 읍면동 설명회 실시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4월부터 6월까지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위한 입지 선정공고 및 읍면동 설명회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최근 광주시 인구 및 화장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화장 이후 시민 편의를 위한 화장장 및 봉안시설, 자연장지 이용 증가추세에 대한 장사시설의 효율적인 공급 및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종합장사시설을 건립해 시민들에게 고품격 장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묘지로 인한 국토잠식, 환경파괴 등을 예방 및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을 도모하고자 종합장사시설..

광주시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 부스 운영 참가자 모집

광주시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 부스 운영 참가자 모집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퇴촌토마토축제위원회는 오는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 동안 열리는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의 부스 운영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모집 기간은 4월 15일까지며 토마토와 관련이 있거나 축제 목적에 부합한 내용으로 홍보, 판매, 체험 부스 등 운영을 희망하는 참가자는 광주시청 홈페이지 팝업존을 이용해 부스 신청을 하거나 광주시청 홈페이지→문화관광→퇴촌토마토축제→신청 및 조회→부스 신청 탭을 이용해 신청이 가능하다. 부스 사용료는 3m x 3m(40만원/3일)이며 ..

광주시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추진

광주시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추진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4년 관내에서 출생신고를 마친 산모에게 축산물 꾸러미(5만 원 상당)를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저출산 시대에 산모의 건강 회복 및 축산업 농가의 경영난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경기도에서 주민 참여예산으로 처음 실시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출생신고서 기준 2024년 광주시에서 출생신고를 마친 산모이며 관내에 출생신고 후 다른 시·군으로 전출 간 경우에도 광주시에 신청이 가능하고 다태아의 경우는 1회만 지원 가능하다. 신청은 2024년 4월 2일..

광주시  경기행복샵 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광주시 경기행복샵 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와 경기테크노파크는 ‘2024년 경기행복샵(맞춤형 온라인 마케팅)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시는 관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 제조기업의 우수한 상품을 홍보하고 온라인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 경기행복샵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세부 사업 내용은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제품 홍보영상 제작, 검색 광고비 지원 등 최대 300만원 내에서 기업의 마케팅 비용 지원, 광주시 중소기업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매출 증대를 위한 홍보 마케..

광주시  2024년 체납자 실태조사반 운영

광주시 2024년 체납자 실태조사반 운영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체납자 실태조사를 위해 체납자 실태조사반을 운영해 체납자의 경제력을 확인한 후 맞춤형 징수 활동을 펼친다고 1일 밝혔다. 체납자 실태조사 사업은 2019년 시작해 올해 6년째 시행하는 사업으로 징수과를 비롯해 초월읍, 곤지암읍, 오포1동 행정복지센터에 거점사무소를 두고 체납자 실태조사반이 체납자에 대한 거주지 파악, 체납 사실 및 납부 방법 안내, 납부 홍보, 애로사항 청취 등의 실태조사 역할을 맡는다. 광주시 체납자 실태조사반은 1천만원 이하의 소액 체납자를 주요 ..

광주시  2024년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광주시 2024년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달 28일 시청 상황실에서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10명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신규위촉직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통합방위 유공 표창 대상자 추천 건을 심의 처리했으며 통합방위체계 강화를 위한 협조방안 등을 논의했다. 방 시장은 “최근 북한에서 수도권을 겨냥한 포 사격 훈련과 신형탱크를 공개하는 등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해 평시와 전시 모두 대응할 수 있는 민‧관..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에 공익형 상해 보험료 전액 지원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에 공익형 상해 보험료 전액 지원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취약계층에 공익형 상해 보험료를 지원하는 ‘만원의 행복’ 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만원의 행복’ 보험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재해 사망 시 유족위로금 2천만원, 재해수술비(최대 100만원까지), 재해입원비 등을 보장하며 보험 만기 시 만기보험금 전액이 환급되는 우체국 공익형 상해보험이다. 초월읍 지보체는 2022년부터 초월우체국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만원의 행복’ 특화사업을 진행 중이며 지난 2..

이천시자원봉사센터, 광주시자원봉사센터와  이동목욕 자원봉사 활동 교류

이천시자원봉사센터, 광주시자원봉사센터와 이동목욕 자원봉사 활동 교류

Mar 27, 2024 | Q기자

 

이천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이미선)는 25일 광주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신관철)와 이동목욕 자원봉사자 간 네트워크 및 정보교류를 위한 소통과 화합의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워크숍에는 자원봉사자 40여 명이 참석하여 이동목욕 자원봉사자 간 활동에 대한 상호교류 및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며 활동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두 센터 간의 우호·협력 관계를 돈독히 하였다. 이미선 센터장은 “광주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들의 방문을 환영하며 서로 다른 봉사 현장의 정보교류를 통해 동반성장의..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회 임시회의 개최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회 임시회의 개최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5일 제1회 임시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제5기 위원들의 첫 임시회의로 올해 추진될 주요 특화사업에 대한 추진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2018년 마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평이 좋았던 ‘자장면 수다방’ 사업과 유사해 높은 기대를 안고 시작하는 신규사업 ‘즐거운 짜장면 나들이’의 운영 방안에 대해 주된 논의가 이뤄졌다. 또한, 2022년 3월부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건강한 반찬 지원’ 사업 또한 대상자가 8명에서 현..

광주시 탄벌동 새마을남녀협의회, ‘이웃 나눔 사랑의 감자 심기’

광주시 탄벌동 새마을남녀협의회, ‘이웃 나눔 사랑의 감자 심기’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탄벌동 새마을남녀협의회는 지난 23일 회덕동에 소재한 새마을 텃밭(530㎡)에서 ‘사랑의 감자 심기’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회원 30여명이 참석했으며 농작물 경작 및 수확 활동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에게 나눔을 실천하고자 마련됐다. 이들은 이른 아침부터 밭고랑 정리, 비료 살포, 비닐 씌우기 및 씨감자(30㎏) 파종에 구슬땀을 흘렸다. 김순용‧김순희 새마을 남녀 협의회장은 “이른 아침부터 감자 심기 활동에 참여해 주신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원분들의 노고에..

광주시 “결핵예방의 날”기념 캠페인 실시

광주시 “결핵예방의 날”기념 캠페인 실시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2일 “제 14회 결핵예방의 날”(매년3월24일)을 맞아 광주시노인복지관에서 결핵바로알기 캠페인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광주시보건소는 이날 행사에서 전시민 대상 무료 이동결핵검진, 결핵바로알기 ox퀴즈, 건강상담 및 건강정보 제공, 올바른 손씻기(뷰박스 체험)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결핵검진의 중요성에 대해 안내했다. 특히, 어르신들의 결핵검진을 위해 이동 결핵검진 차량을 이용한 무료 흉부X-선 촬영을 실시했으며, 촬영 결과는 전문의 영상 판독 후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