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파주시

파주도시관광공사, 식목일 맞아 제3땅굴서 나무 심기 진행

파주도시관광공사, 식목일 맞아 제3땅굴서 나무 심기 진행

Apr 10, 2024 | Q기자

 

파주도시관광공사는 제79회 식목일을 맞아 지난 5일 제3땅굴 관광지에서 공사 임직원들과 함께 ‘오늘은 식목일, 나무 심는 날’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제3땅굴 관광지는 2023년도 연간 방문객 375,000명이 다녀갈 정도로 평화관광 1번지이다. 특히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은 냉전의 유산을 보러 오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다. 제3땅굴은 민통선 안에 있어, 임진각 한반도생태평화종합안내센터에서 제3땅굴 표를 구입하고 신원 확인 절차를 거쳐 들어갈 수 있다. 이번 식목일 행사..

파주시 어린이집 100곳에 주방 환기시설 청소 지원

파주시 어린이집 100곳에 주방 환기시설 청소 지원

Apr 09, 2024 | Q기자

 

파주시 위탁기관인 파주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3월 6일부터 4월 5일까지 관내 어린이 급식소 100곳을 대상으로 조리실 내 환풍기 청소를 지원했다. 이 사업은 조리실 내 환풍기를 청소함으로써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깨끗하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고, 조리사 등 근로자들이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청소 전문 업체가 약 한 달간 신청한 어린이 급식소를 찾아가 주방 환기시설을 전문 장비와 약품으로 세척했다. 이날 청소 지원과 함께 위생관..

파주시 서울 연남동에‘파주관광 번개장터’12일간 개최

파주시 서울 연남동에‘파주관광 번개장터’12일간 개최

Apr 09,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11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연남동에서 디엠제트(DMZ)를 주제로 한 ‘파주관광 번개장터(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파주관광 번개장터는 엠제트(MZ)세대에게 디엠제트(DMZ)를 알리고, 생태평화관광에 대한 관심과 다양함을 알리고자 기획됐다. 특히, 연남동은 홍대입구역에서 파주시티투어 버스가 출발하며, 옛 경의선이 있던 곳으로 파주관광의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 내부 공간은 ▲파주시티투어, 디엠제트(DMZ)평화관광 등 관광프로그램 홍보 ▲비무장지대 생태 체험 ‘..

파주시 올해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에 파주 관내 15곳 선정

파주시 올해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에 파주 관내 15곳 선정

Apr 09, 2024 | Q기자

 

파주시는 2024년 박물관·미술관 지원 대상에 관내 15곳이 확정되어, 경기도로부터 보조금 약 2억 7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이란 경기도 내 등록 공·사립·박물관 및 미술관을 대상으로 재정적 지원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배치하고 기관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경기도와 파주시가 매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지난 2월 관내 등록 사립 박물관·미술관 15곳이 파주시에 지원사업을 신청했으며, 1차 시군 자체 심사와 2차 경기도 심사를 거쳐..

파주시 조리읍, 공릉천과 캠프하우즈에 계절별 꽃밭 조성

파주시 조리읍, 공릉천과 캠프하우즈에 계절별 꽃밭 조성

Apr 08, 2024 | Q기자

 

파주시 조리읍은 올해 공릉천변과 캠프하우즈 인근 유휴지 2만 5,000㎡에 계절별 꽃밭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조리읍은 매년 자연친화적인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유휴지에 꽃밭을 조성하고 있다. 올해도 공릉천변(봉일천교 하부~한라교 하부 인근) 1만 5,000㎡ 부지와 캠프하우즈(봉일천리 79-16 등 2필지) 1만㎡ 부지에 다양한 꽃을 심을 예정이다. 공릉천변은 여름에는 꽃양귀비, 백일홍, 해바라기 꽃밭을, 가을에는 코스모스 꽃밭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조리읍..

파주시 교하도서관, 지역서점과 함께 문화활동 시작

파주시 교하도서관, 지역서점과 함께 문화활동 시작

Apr 08, 2024 | Q기자

 

파주시 교하도서관은 ‘지역서점 활성화 문화프로그램 지원사업’을 통해 특색 있는 독서문화 활동을 하는 경기도 인증 서점을 지원하기로 했다. 교하도서관은 10월까지 오래된서점, 쩜오책방, 소소한책방, 행복한책방, 시옷책방 등 지역 내 동네서점 5곳에서 강연과 공연, 추천 도서 전시와 서점 홍보를 지원한다. ‘지역서점 활성화 문화프로그램 지원사업’은 지역서점 상생 방안으로 마련됐다. 4월 13일에는 시작 행사로 제레미 박과 정태호의 레트로 공연이 오래된 서점(상지석길 5-1)에..

파주시 4월 도서관주간, 우리 곁의‘파주시 도서관’

파주시 4월 도서관주간, 우리 곁의‘파주시 도서관’

Apr 08, 2024 | Q기자

 

파주시 19개의 공공도서관에서는 도서관의 날(4.12) 및 도서관주간(4.12.~4.18.)을 맞아 다촘운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도서관의 날과 도서관주간은 도서관의 의미와 필요성을 되새기고, 독서증진과 더불어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추진되는 전국 독서문화 캠페인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파주시 중앙도서관에서는 낭독을 즐기는 다양한 방법을 배우는 ▲나에게, 낭독(4/11~5/2 매주 목 4회) ▲행복한 그림 그리기(4/4..

파주시 ‘지게차 운전기능사(3톤 미만) 과정’참여자 모집

파주시 ‘지게차 운전기능사(3톤 미만) 과정’참여자 모집

Apr 08, 2024 | Q기자

 

파주시가 4월 8일부터 5월 8일까지 ‘지게차(3톤 미만) 운전기능사 과정’ 교육생 15명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건설업 및 물류·제조 분야에서 수요가 높은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 취득 과정으로, 중장년의 (재)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은 자유로중장비학원(경기도 파주시 교하로1290번길 120-30)에서 5월 22일부터 24일까지 총 12시간에 걸쳐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진행되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교육 대상은 파주시 거주 4..

파주시  4월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 운영

파주시 4월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 운영

Apr 08,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한 달간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을 운영한다. 법인지방소득세 신고 대상은 지난해 12월에 사업연도가 종료된 영리법인, 수익사업을 영위하는 비영리법인, 국내원천소득이 있는 외국법인 등으로, 오는 4월 30일까지 과세표준 및 세액신고서, 관련 서류를 사업장 소재지 지방자치단체에 신고해야 한다. 여러 지자체에 사업장이 있는 법인의 경우 안분명세서를 작성해 각 지자체에 안분명세서와 함께 신고해야 하며, 안분 대상 법인이 안분하지 않고 하나의 자치단체에만 신고한 경..

파주시  감염취약시설 대상 감염관리 자문…감염병 대응 나서

파주시 감염취약시설 대상 감염관리 자문…감염병 대응 나서

Apr 08,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15일부터 감염취약시설인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자문에 나선다. 코로나19 이후 항생제 처방 확대 등의 사유로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CRE) 감염증이 ‘21년 2.1배, ’22년 1.6배, ‘23년 1.8배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CRE) 감염증은 환자와 직접적인 접촉 또는 오염된 기구나 물품 등을 통해 전파되는 법정 2급 감염병으로,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가 많은 요양병원 등에서의 발생 빈도가 높으며, 요로감염, 폐렴 및 패혈증의 ..

파주시  고엽제후유의증 등 민간인 피해자 위로수당 지급 시작…전국 최초

파주시 고엽제후유의증 등 민간인 피해자 위로수당 지급 시작…전국 최초

Apr 08, 2024 | Q기자

 

파주시는 남방한계선 인근 고엽제 살포지역의 후유질환 민간인 피해자들에게 올해 첫 위로수당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파주시가 남방한계선 이남 고엽제 살포지역에서 국가의 지원을 받지 못한 민간인들의 피해지원을 위해 지난 2023년 9월 전국 최초로 제정한 「파주시 고엽제후유의증 등 민간인 피해자에 대한 지원조례」에 따라, 피해지원을 신청한 주민들은 올해 4월부터 1인당 10만 원에서 30만 원 상당의 위로수당을 지원받게 됐다. 최초 지원 이후에도, 고엽제후유증 질환이 있는 주민은..

파주시 광탄면 새마을부녀회, 사랑 담긴 술빵 나눔

파주시 광탄면 새마을부녀회, 사랑 담긴 술빵 나눔

Apr 05, 2024 | Q기자

 

파주시 광탄면 새마을부녀회는 4일, 관내 취약계층에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추억의 옥수수 술빵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광탄면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은 전날부터 정성스럽게 술빵 반죽을 만들고, 이른 아침부터 정성스럽게 사랑을 듬뿍 담아 옥수수 술빵을 쪄냈다. 이날 만들어진 술빵들은 장애인 거주 기관과 지역아동복지센터 등 사회복지시설 등에 전달되어 훈훈한 온정을 전했다. 박용복 새마을부녀회장은 “훈훈해지는 봄날처럼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위안이 되어드리고자 추억의 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