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광주시

광주시 오포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홍보 및 마을정화 활동 실시

광주시 오포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홍보 및 마을정화 활동 실시

Jul 17,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7일 협의체 홍보와 함께 마을정화 활동을 실시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2019년 활동 내용을 담은 복지소식지를 주민들에게 전달하고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1인1계좌 후원제도 홍보활동도 함께 펼쳤다.이와 함께 깨끗하고 품격 있는 내고장 오포 만들기 시책의 일환인 ‘담당 청소구역 입양제’ 책임구간인 현곡길 3-68부터 오포119안전센터 구간의 도로주변 쓰레기와 폐기물 1천 리터를 수거했다.권용석·김경수 공동위원장은 “주민들에게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

광주시, 청정계곡 복원 행락철 추진업무 점검회의

광주시, 청정계곡 복원 행락철 추진업무 점검회의

Jul 13,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3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청정계곡 복원 행락철 추진업무 점검회의’를 개최했다.이날 회의에 앞서 이석범 부시장을 비롯한 관련 부서장 10여명은 지난 11일 남한산성 및 우산천 등 주요 하천·계곡 현장점검을 실시했다.회의는 지난해부터 하천·계곡 불법행위에 대해 대대적 정비에 나서 쾌적해진 관내 청정계곡·하천을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 추진업무 점검 및 세부계획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이번 회의에서는 불법영업장의 재발 방지를 위한 단속·관리,..

광주시 경안동 주민자치위원회, 벽화사업 추진

광주시 경안동 주민자치위원회, 벽화사업 추진

Jun 30,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7일 도시 미관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벽화사업을 진행했다.이날 벽화사업에는 주민자치위원 20명과 관내 미술학원 자원봉사자 30명 등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했으며 이번 사업으로 기존 벽면이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돼 도심이 한층 더 깨끗하고 산뜻한 거리로 변신했다.사업 대상지는 옛 등기소 건물 외벽으로 경안동 중심가에 위치해 있어 시민들과 차량 이동이 많은 곳이지만 벽화가 오래되고 훼손되어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있었다.이정한 주민자치위원장은 ..

광주시 오포읍, 도로변 녹지 공간 환경정비 사업 시행

광주시 오포읍, 도로변 녹지 공간 환경정비 사업 시행

Jun 05,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읍은 ‘깨끗하고 품격 있는 오포 만들기’의 일환으로 지난 5월 초부터 도로변 유휴 녹지공간을 활용해 화단조성 및 정비 사업을 시행했다고 5일 밝혔다.이번 환경정비 사업은 양벌삼거리, 문형리 우림퓨전빌 앞 구거, 신현리 육교변 등 기존 화단의 구조변경과 식재, 전지, 예초, 목책설치 작업을 실시했으며 현장조사를 통해 대상지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특히 문형리 841번지 구거부지는 주변 상가 및 공장에서 쓰레기 투기가 잦아 민원이 빈번했던 곳으로 화단조성을 통해 ..

광주시 경안동 행복마을관리소, ‘깨끗한 우리동네 환경지킴이’ 사업 추진

광주시 경안동 행복마을관리소, ‘깨끗한 우리동네 환경지킴이’ 사업 추진

May 20,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동 행복마을관리소는 20일 마을 안길 생활환경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주민들과 함께 하는 ‘깨끗한 우리 동네 환경지킴이’ 사업을 추진한다.‘깨끗한 우리 동네 환경지킴이’ 사업은 다가오는 여름철 쓰레기 문제에 대비하고자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환경정비 활동을 보다 집중적이고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다.특히 ‘깨끗한 우리 동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행복마을관리소와 마을 통장들이 마을 조사와 회의를 통해 발굴한 생활 쓰레기 배출 취약지..

“남한산성 계곡 불법 영업시설 자진 철거 완료” 친환경 생태·문화 거점으

“남한산성 계곡 불법 영업시설 자진 철거 완료” 친환경 생태·문화 거점으

Apr 02,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남한산성 계곡의 불법 영업 시설들을 각고의 노력 끝에 자진 철거시키고 이곳에 물놀이장과 생태공원, 경관농업단지 등을 조성한다.시는 계곡과 국·공유지를 무단 점유해 온 남한산성 인근 불법 영업시설 11개소를 모두 자진 철거시켰으며 주민 및 상인들과 협의를 거쳐 이 일대에서 올해 연말까지 ‘남한산성 시민 생태·문화 거점 조성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2일 밝혔다.이는 불법 영업시설 대신 합법적인 친환경 공간을 조성해 특정 업주의 이익이 아닌 남한산성 일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

광주시, 싱그러운 봄 꽃 식재

광주시, 싱그러운 봄 꽃 식재

Mar 25,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5일 봄을 맞아 시민들의 정서함양과 아름다운 청사환경 조성을 위해 시청 진입로와 현관 입구에 팬지, 사피니아, 비올라 등 봄꽃 식재를 실시했다.이번 봄꽃 식재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졸업식·입학식이 취소되는 등 화훼농가의 경제적 어려움을 돕기 위해 관내에서 생산된 꽃을 사용했다.또한, 지친 지역주민과 시청사를 찾는 방문객들이 싱그러운 봄꽃을 보며 기분전환을 하는 계기를 갖고 ‘아름답고 보기 좋은 광주시청 만들기’의 일환으로 봄꽃 식재를 했다.시는 시청사 입구 꽃잔디 ..

자전거 명소로 거듭나는 광주시, 팔당호~경안천 다음달리는 자전거 하이웨이

자전거 명소로 거듭나는 광주시, 팔당호~경안천 다음달리는 자전거 하이웨이

Feb 28,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팔당호와 경안천을 아우르는 명품 ‘생태 자전거 하이웨이’를 조성한다.시는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 중심의 친환경 도시공간 조성을 위해 생태 자전거 하이웨이를 조성한다며 우선적으로 태전지구와 광주역을 잇는 2.5㎞ 자전거도로 개설사업을 시범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이를 위해 시는 2022년까지 자전거 하이웨이 조성을 위해 단기사업과 장기사업을 벌인다.우선, 단기사업으로 시민들의 수요가 높은 태전지구부터 광주역까지 2.5㎞의 자전거도로를 시범 개설한다.기존 자전거 코스의 단절..

광주시,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지 원 사업’ 추진

광주시,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지 원 사업’ 추진

Feb 17,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주민의 삶과 밀접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2020년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이번 사업 대상자는 어린이 통학버스신고필증 소재지가 광주시인 2011년 12월 31일 이전 차량 등록된 어린이 통학차량을 폐차하면서 동일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LPG 신차를 구입하는 어린이 통학차량 소유자이며 차량 1대당 500만원을 정액 지원한다.단, 조기폐차 및 매연 저감장치 부착사업 지원을 받았거나 희망하는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한된다.접수는..

광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재정비 추진

광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재정비 추진

Jan 30, 2020 | 편집부기자

 

시는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시정 정례 브리핑을 열고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실효에 따른 선제적 대응 및 관리방향 설정을 위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재정비를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실효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도시계획시설부지 내 토지소유자에게 아무런 보상 없이 개발행위를 장기간제한하는 것은 위헌적 규정이라는 1999년 대법원 헌법불합치결정으로 인해 마련된 제도로 도·시·군 계획시설에 대해 고시일로부터 20년이 지날 때까지 그 시설의..

광주시, 찾아가는 폐자원 교환창구

광주시, 찾아가는 폐자원 교환창구

Jan 09, 2020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올해 1월 중순부터 관내 450세대 이상의 아파트단지(29개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폐자원 교환창구’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찾아가는 폐자원 교환창구’는 각 아파트 관리사무소 내에서 격주로 운영할 예정이며 가정 내 방치되거나 일반쓰레기로 버려지는 폐건전지와 우유팩을 새것으로 교환해 자원의 중요성과 자원순환의 가치를 공유하고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폐자원 교환기준은 폐건건지 20개를 새건전지 1세트(2개)로, 종이팩 1㎏에 화장지 1롤을 지급한다.시 관계자는 ..

광주시, 팔당 허브섬 & 휴로드 조성사업 추진단 회의 개최

광주시, 팔당 허브섬 & 휴로드 조성사업 추진단 회의 개최

Dec 11,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9일 시청 상황실에서 ‘팔당 허브섬 & 휴로드 조성사업 추진단 회의’를 개최했다.이날 회의는 팔당 허브섬 & 휴로드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마련됐으며 지난 1, 2차 회의를 거쳐 세 번째로 개최됐다.이번 보고회에는 신동헌 시장과 이석범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18명의 추진단원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별 추진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하고 상호 토의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신 시장은 “경기 팔당 허브섬 & 휴(休)로드 사업이 완성되면 지역..

광주시 혁신교육지구, 태성초-경안천습지생태공원 생태탐방프로그램 참여

광주시 혁신교육지구, 태성초-경안천습지생태공원 생태탐방프로그램 참여

Oct 22,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1일 태성초 5학년 학생 18명이 참여한 가운데 ‘혁신교육지구 생태환경 탐방프로그램’으로 경안천습지생태공원에서 생태환경 체험 학습을 진행했다.이날 프로그램은 생태지도자의 해설과 함께 ▲큰원 만들어 몸풀기 ▲동물 관찰하기(노린재, 벌레집, 새집, 큰고니 등) ▲식물 관찰하기(소나무, 잣나무, 달맞이꽃, 나뭇잎 등) ▲인공습지-자연습지 비교 관찰 ▲숲 밧줄놀이 ▲만다라 만들기 ▲소감 나누기 순으로 진행됐다.또한, 자연환경에서 놀이로 배우는 학습을 통해 즐거움은 물론 ..

광주시 광남동 주민자치위원회, 환경정화활동 실시

광주시 광남동 주민자치위원회, 환경정화활동 실시

Oct 11,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하송)는 지난 8일 ‘행복마을 만들기’의 일환으로 관내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이번 환경정화 활동은 지역경제 챙기기의 일원으로 장지동 안전공원(장지동 109-1 일원)에서 관내 화훼 농가에서 구입한 메리골드 등 200여본을 식재하고 화단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정비활동을 펼쳤다.정 위원장은 “주민자치위는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매월 1회 이상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행복하고 살기 좋은 광남동을 만들..

광주시, 취약계층 이용시설 300여 개소에 실내공기질 무료 측정

광주시, 취약계층 이용시설 300여 개소에 실내공기질 무료 측정

Sep 23,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실내공기질 관리법상 적용대상 규모 미만인 취약계층 이용시설 300여 개소에 ‘실내공기질 무료측정’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23일 밝혔다.이번 실내공기질 무료측정은 관내 경로당,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등 건강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에 방문해 미세먼지, 포름알데히드,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총부유세균 및 총휘발성유기화합물을 측정했다.시는 측정결과를 토대로 시설 관리자에게 실내공기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내공기질 개선 및 관리방안 안내 등 컨설팅도 실시했다.시 관계자는 “..

광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공모

광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공모

Jul 30,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생활폐기물 발생량 증가에 따른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신규 대행업체 공개경쟁 모집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시는 지난 2월부터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통합 원가계산 연구용역’을 추진, 연구용역 결과 현재 4개 업체에서 7개 업체로 확대하는 안을 확정짓고 오는 8월 21일부터 3일간 서류접수 후 선정 심의위원회를 거쳐 적격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자격은 광주시에 주 사무실을 둔 법인으로 대표자가 2년 이상 광주..

광주시, 기후변화 대응 선도 ‘쿨루프’ 사업 추진

광주시, 기후변화 대응 선도 ‘쿨루프’ 사업 추진

Jul 2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10일 지구온난화로 인한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경안도시재생활성화 구역 내 공공이용시설 및 취약계층 거주 건축물을 대상으로 ‘쿨루프’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쿨루프란 지붕에 태양광을 반사하는 차열페인트를 칠해 지붕온도 및 실내온도를 낮추는 사업으로 여름철 냉방에너지 절감 및 도시열섬효과 저감에 도움을 주며 시공이 간단하고 다양한 건축물에 적용이 가능하다.쿨루프 지원사업은 지난해 9월 환경부 지자체 기후변화대응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경기도 내 지자체 중 최..

광주시, 청정지역 보전을 위한 참나무 시들음병 방제사업 총력 추진

광주시, 청정지역 보전을 위한 참나무 시들음병 방제사업 총력 추진

Jun 30,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참나무 시들음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오는 12월 말까지 남한산성면 오전리 산105번지 외 2필지 98.8ha를 대상으로 참나무 시들음병 방제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참나무 시들음병은 매개충인 광릉긴나무좀이 병원균 라펠리아균을 몸에 지닌 채로 참나무류에 침입해 병원균을 감염시키는 병으로 감염된 참나무류는 줄기의 수분과 양분의 이동통로가 차단돼 잎이 시들고 마르면서 고사되는 병이다.이에 시는 방제 대상지 참나무 1만433본에 끈끈이롤트랩을 설치해 참나..

광주시, 제66회 광주시민아카데미 생태연구가 조홍범 초청 강연 “자연,

광주시, 제66회 광주시민아카데미 생태연구가 조홍범 초청 강연 “자연,

Jun 0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난 30일 오후 7시 남한산성아트홀 소극장에 생태연구가 조홍범을 초청해 “자연, 협동을 이야기하다”라는 주제로 제66회 광주시민아카데미를 개최했다.강연을 맡은 조홍범 교수는 서경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저서로는 ‘환경과학의 이해’, ‘환경미생물학’ 등이 있으며 귀농운동본부·텃밭보급소 등 시민단체를 대상으로 환경과 생태에 대해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이날 조 교수는 “자연은 현명하게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는 배움터이며 치열한 경쟁 속에서..

광주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협약 체결

광주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협약 체결

May 18,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는 지난 14일 이재두 경제문화국장 및 초월읍 학동리 마을 대표자, 참여기업(케이디솔라)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은 에너지 취약지역에 마을 단위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보급 하는 사업으로, 가구당 3kW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해 전기 사용료 부분에서 획기적인 절감 혜택을 볼 수 있으며, 마을 공동시설에는 사업용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여 생산된 전기를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해 수익금을 마..

광주시 미세먼지 저감사업 본격 추진…전기이륜차 지원 및 실시간 미세먼지

광주시 미세먼지 저감사업 본격 추진…전기이륜차 지원 및 실시간 미세먼지

May 03,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가 대기질 개선을 위해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사업과 전기이륜차 민간보급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시는 대기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대기질 개선정책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올해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사업과 전기 이륜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미세먼지 신호등은 광주시 대기측정소에서 측정한 미세먼지 수치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알림 신호등으로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 측정값을 색으로 단순화해 누구나 쉽게 인지할 수 있다.미세먼지 신호등은 유동인구 및 야외..

광주시, 특수협과 ‘깨끗한 경안천 가꾸기 환경정화운동’ 전개

광주시, 특수협과 ‘깨끗한 경안천 가꾸기 환경정화운동’ 전개

Apr 12,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는 10일 특별대책지역 수질보전정책협의회와 경안천 매산보 일대에서 ‘깨끗한 경안천 가꾸기 환경정화운동’을 펼쳤다.이날 정화활동에는 신동헌 시장을 비롯해 방세환 시의회 부의장 및 시의원, 김인구·이광우 특수협 공동위원장, 시민사회단체, 주민 등 민·관·군 250여명이 참여했다.이번 정화활동은 장마철 오염물질의 팔당호 유입방지를 위해 경안천 하중도에 쌓여있는 쓰레기를 수거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매산보 인근에 형성된 두 개의 하중도에서 집중 정화활동을 실시했다.신 시장은 “이번 정..

광주시, ‘2019년 유해 야생동물 대리포획단 발대식’

광주시, ‘2019년 유해 야생동물 대리포획단 발대식’

Apr 01,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난 26일 관내 모범 수렵인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유해 야생동물 대리포획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대리포획단은 개체 수 증가와 먹이 부족 등으로 매년 증가하는 유해 야생동물(멧돼지, 고라니 등)로 인한 인명 및 농작물 피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기동성 향상을 통한 민원 신속 대응을 위해 3개 지역으로 나눠서 포획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지난해 유해 야생동물로 인한 피해신고 건수는 912건으로 유해 야생동물 대리포획단 운영으로 ..

광주시, 2019년 전기이륜차 민간보급 사업

광주시, 2019년 전기이륜차 민간보급 사업

Mar 22,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1억원의 예산을 투입, 전기이륜차 민간보급 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보급대상 차종은 환경부 전기자동차 종합포털(www.ev.or.kr)에 게재된 차종으로 2019년 2월 기준 18종이며 보급대수는 40대이다.지원 금액은 규모·유형 및 배터리용량, 출력 등 전기이륜차의 성능을 고려해 1대당 200만∼350만원 차등 지원한다.신청자격은 광주시에 주소를 둔 시민 또는 광주시 소재 기업, 법인, 사업자, 단체이며 21일 목요일 ..

광주시, 담배연기 없는 광주역 광장 조성 추진

광주시, 담배연기 없는 광주역 광장 조성 추진

Mar 22,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시민건강 보호를 위해 21일부터 경기광주역 광장 및 주차장 등 경기광주역 일대를 금연구역으로 지정·관리한다고 20일 밝혔다.광주역 광장은 광주시 최대의 다중이용시설로 그간 무분별한 광장 내 흡연으로 민원발생이 잦아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됐던 구역이다.이에 시는 ‘광주시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에 따라 광주역 이용시민들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지난 15일 광주역에서 금연광장 지정 및 운영관련 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광주시보건소장과 한국철도공사 경기광..

광주시, 2019년 ‘슬레이트 처리 및 지붕개량 지원사업’ 실시

광주시, 2019년 ‘슬레이트 처리 및 지붕개량 지원사업’ 실시

Mar 12,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슬레이트 노후화와 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슬레이트 처리 및 지붕개량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슬레이트는 과거 초가지붕 개량을 위해 집중 보급됐으나 슬레이트 속 석면에 1급 발암물질이 포함돼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2009년부터 사용이 금지된 건축자재다.이에 따라 시는 주택의 슬레이트를 철거 또는 지붕 개량을 하는 경우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으로 올해 1억2천632만원을 투입, 슬레이트 지붕 주택 34개동에 가구당 철거비 최대 3..

광주시, 사업장폐기물 배출문화 확립을 위한 기업인 설명회 개최

광주시, 사업장폐기물 배출문화 확립을 위한 기업인 설명회 개최

Mar 0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난 4일 관내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사업장폐기물 배출문화 확립을 위한 기업인 설명회’를 개최했다.이날 설명회는 최근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처리와 관련, 적법한 처리절차를 지키지 않고 무단투기 및 불법소각 등으로 환경오염을 야기하는 문제가 지속되고 있어 폐기물의 올바른 배출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관내 가구업체 등 기업인 100여명이 참석했다.설명회는 ‘미세먼지와 사업장관리’라는 주제로 김동영 박사(현 경기연구원 생태환경연구실장)의 강의에 이어 ..

신동헌 광주시장,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 동참

신동헌 광주시장,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 동참

Feb 24, 2019 | 광주시청기자

 

신동헌 광주시장은 지난 21일 최근 SNS를 통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에 동참했다.‘플라스틱 프리 챌린지’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세계자연기금(WWF)과 제주패스가 협약을 통해 시작한 환경정화 캠페인이다.이 캠페인은 개인이 사용하는 텀블러 사진을 찍고 해시태그를 달아 SNS에 올린 후 다음 동참할 주자 2명 이상을 지목하는 릴레이 형식으로 백군기 용인시장의 지목에 신 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동참을 인증하고 다음 참여자로 문희상 국회의장과 은..

광주시, 2019년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설명회 개최

광주시, 2019년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설명회 개최

Feb 18,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난 15일에 시청 상황실에서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이날 설명회에는 이재두 경제문화국장, 김영환 기업지원과장 등 관계 공무원과 중소기업 22개사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보조금 교부신청, 계약, 공사 등 사업 추진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설명했다.이 국장은 “이번 설명회가 참석한 기업 대표님들께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시는 관내 중소기업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맞춤형 시책들을 중점 발굴해 ‘기업하기 좋..

광주시, 2019년도 팔당수계 정화활동 지원사업 공모

광주시, 2019년도 팔당수계 정화활동 지원사업 공모

Feb 14,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오는 20일까지 ‘2019년도 팔당수계 정화활동지원 사업’에 참여할 민간 환경단체를 모집한다.이 사업은 민간단체의 팔당호 및 유입지천의 수질개선과 환경감시활동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공모대상은 공고일 현재 광주시에 주사무소를 두고 환경 분야 활동실적이 있는 비영리민간단체 또는 비영리법인이다.지원 사업은 수질보전 홍보, 교육 및 각종 캠페인 등 주민 환경의식 제고 사업을 비롯해 오염물질 배출 감시활동, 비점오염원 저감, 하천구간 내 쓰레기 수거 및 생..

광주시,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사업 추진

광주시,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사업 추진

Feb 14,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가 ‘2019년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시는 11일 주민의 삶과 밀접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6천만원을 투입, 통학차량 LPG차 지원 사업을 통해 선제적인 미세먼지 저감 행정을 펼친다고 밝혔다.경유차는 주행 시 미세먼지 발생의 2차 생성물질인 질소산화물이 LPG차량 보다 93배 더 배출되며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대기오염에 더 취약하다.지원 대상은 2010년 12월 31일 이전 등록된 어린이 통학차량으로 15인승 이하(소형) 경유 차량을..

광주시,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추진

광주시,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추진

Feb 06,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30억여원을 투입,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및 조기폐차 등의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사업 대상차량은 2007년 이전에 등록된 특정경유차로 배출가스 정밀검사 결과 배출 허용기준을 초과한 차량이며 이들 차량은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DPF, pDPF)하거나 저공해 엔진(LPG)개조을 실시해야 한다.소요비용은 지원을 통해 추진되나 보조금을 지원받아 배출가스 저공해 조치를 한 경우 차량 소유주는..

광주시, 2030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 용역 공청회 개최

광주시, 2030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 용역 공청회 개최

Jan 26,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는(시장 신동헌) 지난 24일 시청 10층 대회의실에서 공무원, 시민, 관련분야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30 광주시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용역 공청회를 개최했다.이번 공청회는 현재 용역 중인 ‘2030 광주시 공원녹지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전 주민 및 관계 전문가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우리시가 지향해야 할 공원 녹지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전문가 및 시민들은 공원정비..

광주시,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광주시,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Jan 26,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24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저녹스 보일러란 증발량이 시간당 0.1톤 미만인 보일러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을 말하며 연소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을 줄여 준다고 해서 ‘저(低)NOx 보일러’라고 불린다.시는 대기질 개선과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는 가구의 비용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새 집 달아주기 행사 추진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새 집 달아주기 행사 추진

Dec 02, 2018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난 28일 천혜의 수변 생태환경을 자랑하는 남종면 팔당물안개공원에서 ‘새 집 달아주기’ 행사를 실시했다.‘새 집 달아주기’ 행사는 자연환경보호와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조류생물자원 보전 캠페인으로 이번 행사에는 광주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광주시 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여해 인공둥지 30여개를 설치했다.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관계자는 “이번에 설치한 인공둥지가 마땅한 보금자리가 없는 야생조류의 안식처가 될 것”이라며 “팔당물안개공원을 찾는 방문객들에게도 야생..

광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정기세미나 개최

광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정기세미나 개최

Nov 22, 2018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홍경구)는 지난 21일 경안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2018 광주시 도시재생 정기세미나’를 개최했다.이날 세미나는 조광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과 진영효 두리공간환경연구소 대표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했다.조광호 연구위원은 ‘문화를 통한 도시재생 길 찾기’라는 주제로 광명시의 가학동굴과 함께 지역문화관광 루트로 자리매김한 ‘광명업싸이클아트센터’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그는 “지역에서 기능을 상실하고 활동이 정지된 공간 또는 공간적 범위를 지역..

광주시, 제2차 미세먼지 저감대책 추진사항 보고회 개최

광주시, 제2차 미세먼지 저감대책 추진사항 보고회 개최

Nov 21, 2018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난 19일 이재두 경제환경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광주시 미세먼지 저감대책 추진단’ 제2차 T/F회의를 개최했다.이날 보고회는 기 수립된 미세먼지 종합대책 7개 분야 26개 실천사업에 대한 추진상황 점검 및 연도별 미세먼지 저감목표, 사업분과 상호간 유기적인 업무 소통을 위해 실시됐다.특히, 고농도 미세먼지의 단기적 제거를 위한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각 부서별 임무 및 ‘미세먼지 특별법’에 따른 준비사항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이재두 경제환경국장은 “비상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