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강화군

강화군 노인복지관-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  셰프의 밥상에 어르신들을 초대

강화군 노인복지관-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 셰프의 밥상에 어르신들을 초대

Apr 26,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24일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와 연계해 복지관 이용자 250명을 대상으로 ‘사랑 나눔 셰프의 밥상’을 진행했다. 첨단 조리 실습장과 설비를 갖춘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교장 방형욱)는 강화군 내가면에 위치한 조리 전문 특성화 고등학교로 각 분야의 조리전문가 및 산업체와 협업해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전문 셰프와 고등학생들이 푸드카를 이용해 그동안 갈고닦은 요리 실력을 발휘하며 소꼬리 곰탕과 전복찜, 연어구이 등 맛있고 영양가..

강화군 노인복지관, 봄맞이 꽃 보러 가요~!

강화군 노인복지관, 봄맞이 꽃 보러 가요~!

Apr 25,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경로당 여가문화 보급사업의 일환으로 봄맞이 프로젝트 ‘꽃 보러 가요~!’행사를 개최했다. 강화군 내 참여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6개소를 선정해 철쭉동산 일원에서 핑크빛 철쭉과 다촘운 공연으로 기분 좋은 나들이를 진행했다. 또한, 식물과의 교감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과 힐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왔다. 이날 윤심 관장은 “앞으로도 경로당 참여 어르신들을 모시고 다양한 여가 활동을 통해 소통하며, 삶의 활력소를 제공하겠다”면서 “더불어..

강화군 장애인복지관,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강화군 장애인복지관,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Apr 24, 2024 | Q기자

 

강화군 장애인복지관이 지난 22일,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관내 장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 활동지원사, 지역주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해 특별한 하루를 보냈다. 장애인의 날(매년 4월 20일)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재활 의욕을 고취하고 복지 증진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제정된 날로, 강화군 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편견을 극복하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화합의 장을 조성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1..

강화군 노인복지관, 활동하는 100세 일하는 즐거움

강화군 노인복지관, 활동하는 100세 일하는 즐거움

Apr 09,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활동하는 100세, 일하는 즐거움’ 프로그램에 참여할 어르신을 충원 시까지 모집한다. 노인 사회활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를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와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개인 간 사회적 관계망을 유지하는 등 노인복지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심 관장은 “이번 활동을 통해 근로 능력이 있는 어르신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일자리 창출을..

강화군  산림/재산/생명 보호...산불예방은 우리의 의무!

강화군 산림/재산/생명 보호...산불예방은 우리의 의무!

Apr 02, 2024 | Q기자

 

매년 봄철이면 건조한 날씨로 인해 전국에서 크고 작은 산불이 발생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인해 그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세계기상기구에서는 폭염·산불 등 극단적인 이상기후가 ‘뉴노멀(새일상)’이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강화군에서도 지난해 마니산에 큰 산불이 발생해 약 22ha의 소중한 산림이 소실됐다. 이에 군은 드론 예찰, 공무원 산불진화대 편성 등을 추진하며 선제적 예방과 초기진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 산불의 주요 원인 영농..

강화군 2024년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출발

강화군 2024년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출발

Mar 26, 2024 | Q기자

 

강화군이 1인 가구 증가와 고독사 발생, 가족 돌봄 부재 등 신(新)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2024년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는 위기 상황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복지제도를 잘 알지 못하거나 도움을 청하지 못하는 주변 이웃을 대상으로, 복지공무원과 복지 이장,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주민들이 함께 다양한 민간 자원을 활용해 맞춤형 통합사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 찾아가는 보건..

강화군 노인복지관, 오늘은 우리 함께 영화 보러 가요!

강화군 노인복지관, 오늘은 우리 함께 영화 보러 가요!

Mar 22,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경로당 여가문화 보급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9일과 21일 강화작은영화관에서 어르신들과 함께 영화관람을 진행했다. 약 23개소의 경로당 어르신 170명을 대상으로 영화 ‘시민덕희’를 관람했으며, 행사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일상에서도 흔히 겪을 수 있는 보이스피싱을 소재로 다뤄 영화라 더욱 유익하고 재밌었다”고 말했다. 윤심 관장은 “이번 경로당 여가문화 보급 사업은 더욱 다양한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경로당이 아닌 작은 영화관으로 장소..

강화군 복지재단, 함께 만드는 기부와 나눔

강화군 복지재단, 함께 만드는 기부와 나눔

Mar 22, 2024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은 지난 18일 ㈜이화 정윤식 대표와 불은면 소재 카페두운리 유한혁 대표가 각각 5백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된 금액은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강화군 내 어려운 이웃과 위기가정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오윤근 이사장은 “기부문화에 앞장서는 분들을 통해 지역사회의 나눔 문화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도움이 간절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잘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강화군복지재단에 이어지는 따뜻한‘기부 행진’

강화군복지재단에 이어지는 따뜻한‘기부 행진’

Mar 05, 2024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은 올해도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개인은 물론 단체, 기업 등 각계각층에서 따뜻한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두 달간 선원면, 화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하점면 한국여성농업인연합회, ㈜석문건설에서 소외된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기부금을 전달했다. 또한 강화읍, 화도면 이장단을 비롯한 양사면 새마을지도자회, 삼산면 매음 1리 경로당 등에서 정기적인 기부의 손길을 전했다. 개인으로는 현대동물약품 이영석 대표, ㈜제이건설 민정..

강화군 화도면 농가주부모임, 복지재단 기부문화 동참

강화군 화도면 농가주부모임, 복지재단 기부문화 동참

Mar 04, 2024 | Q기자

 

강화군 화도면 농가주부모임(회장 정복술)이 강화군 복지재단에 일시금 50만 원을 기부했다. 화도면 이장단과 조성진 이장단장· 한명섭 이장, 새마을부녀회에 이은 네 번째 기부로, 화도면에는 올 초부터 기부가 이어지며 나눔 동참 분위기를 이끌고 있다. 정복술 회장은 “큰 금액은 아니지만 회원들과 논의 끝에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하게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활동을 통한 수익금을 뜻깊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수연 화도면장은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그치지 않고, ..

강화군노인복지관, 어르신 무료 법률 상담해드려요

강화군노인복지관, 어르신 무료 법률 상담해드려요

Feb 28,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법률 정보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해 찾아가는 무료 법률상담을 운영한다. 자문 변호사로 법무법인(유) 화우의 윤희식 변호사를 위촉하고 ▲생활과 관련된 행정·민사 ․ 형사·가사사건 ▲각종 사고로 인한 피해 ▲특허·지적재산권 등 다양한 법률문제를 상담할 수 있다. 무료 법률상담은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10시부터 12시에 진행된다. 윤심 관장은 “ 비용과 지리적 여건으로 법률 서비스를 쉽게 이용하지 못하는 관내..

강화군 화도면 새마을부녀회, 강화군 복지재단 기부문화 동참

강화군 화도면 새마을부녀회, 강화군 복지재단 기부문화 동참

Feb 23, 2024 | Q기자

 

강화군 화도면 새마을부녀회(회장 박상염)가 강화군 복지재단에 성금 1백8만 원을 기부했다. 화도면 이장단 및 조성진 이장단장, 한명섭 이장에 이은 세 번째 기부로 화도면에는 올 초부터 훈훈한 기부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박상염 회장은 “새마을부녀회 18명의 회원이 1인당 6만 원씩을 기부했다”면서 “어찌 보면 소소한 금액이지만 뜻깊은 나눔에 동참할 수 있어 너무 감사하다. 앞으로도 어려운 환경에 놓인 이웃을 위해 도움의 손길을 건네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수연 화도면장..

강화군 화도면, 복지사각지대 없는 우리마을

강화군 화도면, 복지사각지대 없는 우리마을

Feb 19, 2024 | Q기자

 

강화군 화도면(면장 박수연)이 지난 16일 관내 저소득층 및 장애인가구를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하며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상담을 실시했다. 박수연 면장과 함께 취약계층의 가정환경과 대상자의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하며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했다. 이번 방문 대상자는 “화도면 직원들이 정기적으로 방문해 위문품과 함께 안부를 살펴 주셨는데, 이번에는 다시 오신 면장님이 직접 찾아와 더욱 고맙다”고 말했다. 이에 박수연 면장은 “앞으로도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통해 면사무소를 방문하기 어려..

강화군 노인복지관과 함께하는 설 명절 음식 나눔

강화군 노인복지관과 함께하는 설 명절 음식 나눔

Feb 13,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7일 지역 내 차상위 계층 어르신 100여 명에게 설 명절 음식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자원봉사자와 직원들이 정성껏 만든 모둠전과 양념불고기 등의 명절 음식과 강화군시설관리공단에서 후원한 쌀 10kg을 함께 전달해 더욱 의미있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어르신들은 “매년 명절마다 직접 만든 따뜻한 전과 음식을 전해주시니 고맙고 감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윤심 관장은 “앞으로도 지역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들 모두가 ..

강화군,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확대

강화군,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확대

Feb 07,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영유아 발달장애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위해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지원’ 대상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그동안은 의료급여 수급권자와 차상위계층, 건강보험료 부과금 하위 80% 이하만 지원했으나, 올해부터는 건강보험 가입자 전체로 확대한다. 영유아 발달 선별검사에서 심화평가 권고로 판정받은 모든 영유아가 지원대상이다. 발달장애 정밀검사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검사 및 진찰료에 대해 건강보험 가입자는 최대 20만 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최대 40만 ..

강화군 화도면, 설 연휴 맞아 사회복지시설 방문

강화군 화도면, 설 연휴 맞아 사회복지시설 방문

Feb 06, 2024 | Q기자

 

강화군 화도면(면장 박수연)이 지난 5일 명절을 맞아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했다. 박수연 화도면장이 마리실버힐 등 4개소에 방문해 힘든 상황에서도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노인 돌봄에 힘쓴 시설장과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박◯자 시설장은 “때마다 시설에 직접 방문해 주시는 면장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모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수연 면장은 “사회복지시설이 관내 취약계층을 포용할 수 있도록 지원 등 복지행정을 적극 추진해 나가..

강화군 불은면,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격려 방문

강화군 불은면,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격려 방문

Feb 06, 2024 | Q기자

 

강화군 불은면 염명희 면장이 지난 5일 면 내 6개소의 복지시설을 방문해 고기와 과일, 두유 등 450만 원 상당의 위문품을 전달하며 온정을 나눴다. 명절을 앞두고 불은면 소재 노인요양시설 4개소(호세 요양원, 아름다운 실버타운, 삼성너싱홈, 강화은혜전문요양원)와 노인양로시설 2개소(평화의집, 영화복지타운)를 방문해 어르신들과 인사를 나누며 생활에 불편한 점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폈다. 또한, 각 시설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설 관계자는 “..

강화군노인복지관, 어르신들과 함께한 따뜻한 한 끼

강화군노인복지관, 어르신들과 함께한 따뜻한 한 끼

Feb 06,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지역복지 대상 어르신 70여 명을 모시고 지난 5일 명륜진사갈비 강화점(사장 나도현)에서 따뜻한 갈비탕을 제공했다. 나도현 사장은 “지역 특성상 어르신 손님들이 많은데, 노인복지관과 함께 어르신들께 식사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정성껏 준비한 음식을 드시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날 식사를 끝낸 어르신들은 “사람들과 같이 이야기하며 외식할 기회가 드문데, 정성껏 준비한 음식을 대접받아 고맙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

강화군 장애인복지관, 취업 장애인 대상 댄스교실 운영

강화군 장애인복지관, 취업 장애인 대상 댄스교실 운영

Feb 01, 2024 | Q기자

 

강화군 장애인복지관이 취업장애인 15명을 대상으로 연중 ‘댄스교실’을 운영한다. 전년도에 처음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던 댄스교실은 취업장애인들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직장 내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댄스교실은 전문 강사의 지도에 따라 경쾌한 음악을 들으며 반복되는 리듬과 율동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취업장애인들을 위해 매주 목요일 퇴근 후 시간인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운영한다. 취업장애인들의 여가 활동 참여 저하로 직장생활 만족도가..

강화군복지재단, 설날맞이 이웃에 온정 나눔

강화군복지재단, 설날맞이 이웃에 온정 나눔

Jan 29, 2024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이 설날을 앞둔 지난 25일과 26일 저소득가구 140세대와 사회복지시설 24곳에 떡국, 곰탕, 계란 꾸러미를 전달했다. 이번 나눔은 강화군복지재단과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재단을 통해 공동모금회에 후원한 분들의 기부금으로 진행했다. 장애인 시설 관계자는 “전달받은 꾸러미로 시설에 계신 분들께 맛있는 떡국을 제공하겠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에 오윤근 이사장은 “작지만 소중한 마음을 전달해 설날의 기쁨을 나눌 수 있..

강화군,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동물 복지 정책’ 펼쳐

강화군,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동물 복지 정책’ 펼쳐

Jan 12,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관내 반려 가구의 복지 향상을 위한 각종 정책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국가 동물보호 정보시스템 등록 통계(개․고양이)에 따르면, 동물 등록 수는 2022년 약 320만 마리에서 2023년 11월 기준 약 340만 마리까지 증가한 가운데 강화군 역시 관내 동물 등록 수가 2022년 약 4,700마리에서 2023년 11월 기준 약 5,300마리로 약 13%의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이에 군은 반..

강화군 복지재단,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에서 기부금 쾌척

강화군 복지재단,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에서 기부금 쾌척

Jan 05, 2024 | Q기자

 

강화군 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이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에서 기부금 200만 원을 쾌척했다고 밝혔다. 이날 재단을 방문한 김동진 사무총장은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이 곧 다가올 설 명절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길 바라며 기부에 동참했다”고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이에 오윤근 이사장은 “따뜻한 기부 행렬에 함께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2024년은 강화군의 복지가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화군 복지재단은 다가오는 설 명..

강화군, 복지대상자 공정한 수급 위해 총력

강화군, 복지대상자 공정한 수급 위해 총력

Dec 2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2023년 하반기 복지대상자 확인 조사를 마무리했다. 사회보장급여 확인 조사는 크게 상‧하반기 조사와 월별 조사로 나뉘는데, 군은 복지대상자에 대한 적정한 지원과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지난 10월부터 12월까지 2023년 하반기 사회보장급여 확인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조사 대상은 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한부모 가족 등 12종의 복지대상자로 1,462가구 2,201명이다. 올해 상반기 1,363가구 1,996명에 비해 조사 대상이 총 ..

강화군복지재단, 연말연시 따뜻한 손길 이어져

강화군복지재단, 연말연시 따뜻한 손길 이어져

Dec 22, 2023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에 연말연시를 맞아 기부금 사업이 열기를 더하고 있다. 지난 19일과 20일에는 각각 (사)한국여성농업인연합회 강화읍 회원들과 명예환경감시원 삼산면 회원들의 따뜻한 손길이 이어졌다. 명예환경감시원 이대규 회장과 여성농업인 강화읍 회원들은 “평소 재단의 의미 있는 기부사업에 동참하고 싶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나눔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오윤근 이사장은 이에 깊은 감사를 표하며 “이웃사랑에 대한 열기가..

강화군 불은면, 연말연시 사회복지시설 위문 방문

강화군 불은면, 연말연시 사회복지시설 위문 방문

Dec 21, 2023 | Q기자

 

강화군 불은면 김용수 면장이 지난 20일 면내 6개소의 복지시설을 방문해 고기와 과일, 두유 등 460만 원 상당의 물품을 전달하고 위문했다. 연말을 앞두고 소외되기 쉬운 이웃을 돌보기 위해 불은면 소재 노인요양시설 4개소(호세 요양원, 아름다운 실버타운, 삼성너싱홈, 강화은혜전문요양원)와 노인양로시설 2개소(평화의집, 영화복지타운)를 방문해 어르신들과 인사를 나누며 생활에 불편한 점은 없는지 꼼꼼히 살폈다. 또한, 시설 종사자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한파에 대비한 시설 관리..

강화군노인복지관, 2023년 작품 발표회 개최

강화군노인복지관, 2023년 작품 발표회 개최

Dec 14,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14일 강화군노인복지관 주관으로 800여 명의 어르신들과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강화문예회관 대공연장에서 ‘2023년 작품 발표회’를 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2019년 이후 4년 만에 치러진 이날 행사는 강화군노인복지관에서 평생교육 및 경로당 여가문화보급사업 프로그램에 한 해 동안 참여했던 어르신들이 갈고닦은 기량을 선보이고 서로 간의 화합을 도모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축제의 자리로 마련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드럼, 통기타, 우쿨렐레, 난타, ..

강화군, 동절기 사회복지시설 안전사고 예방 나서

강화군, 동절기 사회복지시설 안전사고 예방 나서

Dec 12,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오는 22일까지 폭설, 혹한 등과 같은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동절기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경로당, 노인복지시설, 어린이집 등 관내 사회복지시설 310개소를 대상으로 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혹한 및 폭설 등 자연재난 대응체계 ▲전기ˑ가스ˑ보일러 등 전열 기기 관리 상태 ▲소방설비 작동 여부 등으로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점검을 통해 안전 관리에 대한 인식과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동절기 한파 쉼터로 운..

강화군복지재단,  창립 1주년 기념 행사 열려

강화군복지재단, 창립 1주년 기념 행사 열려

Dec 07, 2023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 (이사장 오윤근)이 7일 창립 1주년 기념 및 사회복지 기여자 표창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유천호 군수, 강화군의회 박승환 의장, 장기천 대한노인회 강화군지회장을 비롯해 유관 기관·단체장 및 복지재단 리스펙트 도우너, 사회복지시설장 등 130여명이 참석해 기념행사를 축하했다. 행사에는 사회복지 기여자 표창수여와 오윤근 이사장의 기념사 및 유천호 군수님의 축사, 2023년도 사업 성과 및 2024년도 사업 설명회로 진행됐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사업의 일환으..

강화군 노인복지관, 어르신의 안전한 발걸음을 희망합니다!

강화군 노인복지관, 어르신의 안전한 발걸음을 희망합니다!

Dec 05, 2023 | Q기자

 

강화군 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4일, 어르신들의 안전한 발걸음을 희망하며 취약계층 어르신들께 실버카를 지원했다. 강화군 노인복지관이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지원하는 노인 이동 편의를 위한 실버카 공모사업에 선정돼 어르신 30명을 대상으로 실버카를 전달한 것이다. 실버카 대상자로 선정된 한 어르신은 “평소 거동이 불편해 지팡이를 사용했는데 편리한 이동 수단을 지원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강화군 노인복지관 윤심 관장은 “실버카를 통해 어르신들이 더욱 안전..

강화군복지재단, 함께 만들어가는 강화형 복지도시

강화군복지재단, 함께 만들어가는 강화형 복지도시

Nov 29, 2023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이 지난 28일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대표 이연숙)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간담회를 가졌다. 이연숙 위원장 대표를 비롯한 각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및 총무, 간사 등이 참석해 긴밀한 복지 네트워크 기반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연숙 위원장 대표는 “강화군복지재단과 적극 소통하며 복지자원 발굴 및 사업 확장을 위해 상호협력하겠다.”고 전했다. 오윤근 이사장은 “꼭 필요한 곳에 복지서비스가 전달될 수 있도록 긴밀하고 원활..

강화군노인복지관, 즐거운 취미 생활

강화군노인복지관, 즐거운 취미 생활

Nov 25,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건전한 여가문화 형성을 위해 11월과 12월에 걸쳐 15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단기특강을 제공하고 있다. 특강 프로그램으로는 ▲꽃차 만들기 ▲원목도마 만들기 ▲신나는 요들송 ▲즐거운 푸드 테라피 ▲원예 테라피 ▲정원 가드닝을 제공해 어르신들의 즐거운 취미생활과 행복한 노후 생활을 돕고 있다. 특강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처음 접해보는 프로그램이었는데 너무 만족스럽다.”면서 “함께 즐기며 참여할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이 되었다.”고 감사함을 전했..

강화군 사회복지협의회, 창립대회 개최 통해 힘찬 출발 알려…

강화군 사회복지협의회, 창립대회 개최 통해 힘찬 출발 알려…

Nov 25,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24일 군청 진달래홀에서 사회복지 증진에 앞장서고 힘찬 출발을 알리는 ‘강화군 사회복지협의회 창립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유천호 군수, 박승한 의장, 박용철 인천광역시의원, 박선원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오윤근 강화군 복지재단 이사장 및 타 군․구 사회복지협의회 회장 등 관련 기관․단체장 150여 명이 참석했다. 강화군 사회복지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인천에서 열 번째로 설립된 군·구 협의회로, 내년에..

강화군복지재단, 양도면주민자치위원회와 업무협약

강화군복지재단, 양도면주민자치위원회와 업무협약

Nov 23, 2023 | Q기자

 

(재)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이 23일 양도면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달용)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백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받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간 복지자원 공유, 복지사업 발굴을 위한 지역 네트워크를 마련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양도면자치위원회는 이날 특별히 강화군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사업에 사용해 달라며 2백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해 훈훈함을 선사했다. 이달용 위원장은 “관내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의 노력과 기부문화 조성 ..

강화군노인복지관, ‘따뜻한 겨울나기’ 나눔 행사 개최

강화군노인복지관, ‘따뜻한 겨울나기’ 나눔 행사 개최

Nov 16,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14일, 겨울철을 맞아 ‘따뜻한 겨울나기’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 100명에게 동내복을 전하며 따뜻한 온기와 마음이 오가는 자리로 이뤄졌다. 행사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최근 부쩍 날씨가 추워져 더 외롭고 울적한 생각이 들었는데,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정성이 가득한 동내의를 받아 행복하고 고맙다”고 전했다. 강화군노인복지관 윤심 관장은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조금이나마 마음의 위로와 온기를 전할..

강화군노인복지관, 군민과 직접 만든 쿠키와 음료 전달

강화군노인복지관, 군민과 직접 만든 쿠키와 음료 전달

Nov 16,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지난 14~15일에 개방형 경로당 회원(갑곳리 갑수, 옥림1리, 당산리)과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심쿵! 사랑의 쿠키 상자’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갑곳리 카페커뮤니온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경로당 여가문화 보급 사업의 일환으로 참가자들이 직접 쿠키와 딸기라떼를 만들어 관내 약 9개소의 어린이집‧유치원‧지역아동센터 아이들에게 전달했다. 오는 20일 한번 더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쿠키와 딸기라떼를 ..

강화군노인복지관 권익증진사업,  노인 인식개선을 위한 노인자조모임 활동

강화군노인복지관 권익증진사업, 노인 인식개선을 위한 노인자조모임 활동

Nov 09,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지난 7일 노인복지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노인인권과 노인인식에 대한 권익증진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노인인식개선의 일환으로 ‘내가 되고 싶은 노인’에 대한 생각을 글로 적어보는 활동을 진행했다. ‘손주에게 용돈을 주는 할아버지’, ‘배려심이 깊고 축복하는 노인’, ‘행복한 노인’ 등 긍정적인 노인이 되고 싶다는 등의 소망을 적으며 많은 참여가 이어졌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다시 한번 노인 스스로 노인인식개선에 한걸음 더 동참하는 계기가..

강화군, 제10회 장애인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강화군, 제10회 장애인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Nov 08,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지난 7일, 장애인회관에서 열린 ‘제10회 장애인 한마음 체육대회’에 유천호 강화군수가 참석해 대회 개최를 축하하고 참가선수들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강화군 장애인단체 총연합협의회(회장 오병혁)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지역 장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 장애인활동 지원사 등 350여 명이 참가했으며, 게이트볼·다트·팔씨름·미니 농구·훌라후프 등 종목별 체육 경기가 펼쳐져 참가자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마음껏 발휘했다. 1부 행사는 강화문화원 소..

강화군노인복지관, ‘다육이 홈 가드닝 만들기’ 진행

강화군노인복지관, ‘다육이 홈 가드닝 만들기’ 진행

Nov 07,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에서는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50개소 경로당 500명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경로당여가문화보급사업 기획행사 “다육이 홈 가드닝 만들기”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 활력과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고, 식물과 함께하는 일상을 선물하고자 이번 원데이 클래스를 기획했다. 이번 원예 수업은 홈가드닝을 통해 나의 반려 식물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며, 성취감도 느끼고 식물과 교감을 통해 어르신들이 외로움도 이겨냈으면 하는 마음으로 특별한 선물 같은 하루를..

강화군노인복지관,  ‘슬기로운 노후를 위한 공개 법률 특강’ 개최

강화군노인복지관, ‘슬기로운 노후를 위한 공개 법률 특강’ 개최

Oct 26,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25일 법률정보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알아두면 유익한 공개 법률 특강을 실시했다. 강화군청 법률 홈닥터 김주현 변호사의 강의로 진행된 이날 특강에서는 유언의 성립과 효력, 상속과 증여, 유류분 제도 등 노년에 알아두면 유익한 법률 상식을 알기 쉽게 전달했다. 또한, 복지관에서 진행하는 무료 법률 상담을 홍보하며 생활에 당면할 수 있는 법률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왔다. 공개 특강에 참여한 복지관 어르신 한 분은 “평소 접하기 어..

강화군노인복지관, 문화누리사업 가을소풍 진행

강화군노인복지관, 문화누리사업 가을소풍 진행

Oct 20,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에서는 문화누리사업으로 지난 17일 무료급식소 이용 어르신 35명과 함께 인천 서구 야생화단지로 가을소풍을 진행했다. 인천 서구 드림파크 야생화단지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산하의 드림파크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대규모 공원으로 매립지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자연성을 회복한 신개념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곳이다. 야생화단지에서 들국화, 코스모스 등 꽃구경을 하며, 어르신들에게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드렸다. 가을소풍에 참여한 어르신은 “좋은 날, 아름다운 꽃과 ..

강화군노인복지관 가을 문화 탐방  “우리 꽃구경 가자~!”

강화군노인복지관 가을 문화 탐방 “우리 꽃구경 가자~!”

Oct 20,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19일 1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포천 및 강원도 철원 고석정·고성정 꽃밭에서 가을꽃을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는 문화탐방을 진행했다. 특히, 코로나 장기화로 수년간 진행하지 못했던 문화탐방을 재기해 어르신들의 여행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날 탐방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복지관 친구들과 함께 예쁜 꽃밭에서 인생 사진을 남겼다.”면서 “가족들과도 다시 한번 방문하고 싶을 만큼 멋진 추억을 남겼다.”며 만족함을 표하..

강화군장애인복지관, 매직댄스컬 ‘알라딘의 모험’ 선보여

강화군장애인복지관, 매직댄스컬 ‘알라딘의 모험’ 선보여

Oct 20, 2023 | Q기자

 

강화군장애인복지관에서는 지난 19일, 복지관 이용자·가족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표현예술 치료 매직댄스컬 ‘알라딘의 모험’이 개최되었다. 이번 공연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후원과 웅진백제무용단의 문화지원으로 진행됐으며, 한국문화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고 전통예술에 대한 대중적 이해를 확산하고자 마련되었다. 공연은 세계 고전 ‘천일야화’ 속 이야기 ‘알라딘과 요술램프’를 토대로 요술램프를 찾아 소원을 빌어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화려한 모험 이야기를 통해 재미와 감..

강화군복지재단,  강화군경영자협의회와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복지재단, 강화군경영자협의회와 업무협약 체결

Oct 17, 2023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이 지난 13일 강화군경영자협의회(회장 한광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강화군 복지사업을 위한 파트너로서 복지증진 및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한광열 회장은 “복지재단과 함께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보호하고, 기부 모금 문화를 확산하는데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오윤근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사회적 소외계층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며 “지속 가능한 복지사업 확대를 위해 ..

강화군 인천의료사회봉사회   서도면 볼음도리에 찾아가는 의료봉사

강화군 인천의료사회봉사회 서도면 볼음도리에 찾아가는 의료봉사

Oct 11, 2023 | Q기자

 

인천의료사회봉사회(대표 김영주)가 지난 8일 강화군 서도면 볼음도리 마을회관에서 무료 의료봉사를 실시했다. 지역상생협력을 위한 ‘섬 지역 찾아가는 ESG 활동’의 일환으로 의사 및 한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 35명이 참여해 볼음도 주민 100여 명을 진료했다. 진료 과목은 내과, 치과, 한의과였으며 전문 의료진이 투약 및 혈압, 심전도, 초음파 검사 등의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한편, 서도면은 의료진의 숙박과 차량 등을 지원해 진료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왔..

강화군 불은면,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추진

강화군 불은면,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추진

Oct 10, 2023 | Q기자

 

강화군 불은면(면장 김용수)이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위기 징후 정보로 추출된 가구에 대해 제5차 복지사각지대 일제 전수 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주민복지팀이 한 달간(10월 10일~ 11월 10일) 경제적 위기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를 선별해(중앙발굴대상자 13명, 지자체발굴대상자 13명) 위기 정보를 분석하고, 공공 및 민간 자원의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1~4차 발굴대상자 76명 중 14명은 공공서비스(긴급복지지원사업 연..

강화군노인복지관,  사랑가득 ·따뜻한 나눔 추석명절 음식 나누기 행사

강화군노인복지관, 사랑가득 ·따뜻한 나눔 추석명절 음식 나누기 행사

Sep 26,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26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의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강화군노인복지관과 함께하는 사랑 가득 따뜻한 나눔 “추석 명절 음식 나누기”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복지관 직원들은 손수 만든 불고기, 모둠전과 송편, 햅쌀 등 명절 음식을 마련해 어르신 댁을 직접 방문하며 전달했다. 윤심 관장은 “한가위 보름달처럼 어르신들에게 작지만 정성 가득한 명절 음식과 함께 이웃사랑의 마음을 가득 담아 준비했으며, 이번 추석에도 정성 들여 직접 준비한 음식을..

강화군 불은면, 추석 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격려 방문

강화군 불은면, 추석 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격려 방문

Sep 25, 2023 | Q기자

 

강화군 불은면(면장 김용수)이 추석을 앞둔 지난 22일 면내 6개소의 복지시설을 방문해 고기와 과일, 두유 등 450만 원 상당의 위문품을 전달해 온정을 나눴다. 불은면 소재 노인요양시설 4개소(호세 요양원, 아름다운 실버타운, 삼성너싱홈, 강화은혜전문요양원)와 노인양로시설 2개소(평화의집, 영화복지타운)를 대상으로 어르신들과 직접 인사를 나누며 생활에 불편한 점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폈다. 또한, 각 시설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했다. 시설 대표자는 “매년 명절..

강화군노인복지관에 찾아온 만담꾼의 하하호호 만담공연

강화군노인복지관에 찾아온 만담꾼의 하하호호 만담공연

Sep 21,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인천문화재단의 2023 찾아가는문화활동 ‘섬마을 문화살롱’ 공모에 선정됐다. 이에 지난 20일 복지관에서 경로당여가문화보급사업 및 복지관 회원 등 15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연희전통단의‘우리들의 청춘시절 ’만담의 폭소마차’ 공연을 제공했다. 전통연희단 잔치마당 담당자는 ‘만담의 폭소마차’는 오고가는 만담속에 재치있는 언어유희와 다양한 공연으로 재미와 감동을 전하는 공연으로 강화에서도 공연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너무 행복한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강화군, 보건복지부 노인 일자리 평가  ‘우수’ 기관 선정

강화군, 보건복지부 노인 일자리 평가 ‘우수’ 기관 선정

Sep 1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2023년 보건복지부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수행평가’에서 강화군과 강화군노인복지관이 각각 우수 지방자치단체와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노인 일자리 참여 지방자치단체와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신규 일자리 추진, 우수 사업단 운영, 수행기관 종사자 운영, 기관 간 협업 노력 등에 대해 전년 실적 기준으로 평가결과, 강화군노인복지관은 전년에 이어 연속으로 수상의 영예를 얻었다. 강화군 노인 일자리 지원사업은 총 2..

강화군노인복지관,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와 함께하는‘사랑나눔 셰프의 밥상

강화군노인복지관,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와 함께하는‘사랑나눔 셰프의 밥상

Sep 14, 2023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은 지난 13일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와 연계하여 노인복지관 이용자 230여 명을 대상으로 “사랑나눔 셰프의 밥상”을 진행했다.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교장 송수익)의 전문셰프와 고등학생들이 푸드카를 통하여 그동안 갈고닦은 요리 실력을 발휘해 직접 음식을 조리하고 배식까지 진행했다. 양지곰탕, 감태칠리새우, 소불고기, 각종 과일 등 영양이 가득하고 평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메뉴들로 준비하여 어르신들은 “우리 지역에 이런 훌륭한 학교가 있어 너무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