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강화군

강화군보건소, 군민 건강을 위해 직접 찾아갑니다

강화군보건소, 군민 건강을 위해 직접 찾아갑니다

Mar 27, 2024 | Q기자

 

강화군이 군민 건강증진과 질병 조기 발견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건강부스를 연중 운영한다. 찾아가는 보건소라 불리는 이동건강부스를 통해 주민들은 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수치 측정 등을 측정하고, 만성질환으로 의심될 시에는 의료기관을 연계받을 수 있다. 더불어, 구강보건 및 감염병, 심뇌혈관질환, 금연, 치매, 정신건강 등 보건소 내 타 사업과 연계해 진행되어 건강과 관련된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이동건강부스는 현재 강화읍 35개 경로당에서 운영 중이며, 오는 4월부터는 ..

강화군 노인복지관, 어르신 맞춤형 건강서비스 지원

강화군 노인복지관, 어르신 맞춤형 건강서비스 지원

Mar 22,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조달청 보행 분석 제품으로 최초 등록된 (주)길온의 의료기기 ‘I-SOL MD’수행기관 공모에 선정됐다. 지난 21일 복지관에 기기를 설치했으며, 평생교육 프로그램 중 ‘밴드 근력 체조’에 활용하기로 했다. 프로그램 활동 시 I-SOL 기기를 운동화에 적용해 어르신 보행을 분석하고, 근골격계 질환과 근감소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인지기능과 신체 능력을 증강해 주는 밴드 근력 체조 프로그램과 결합해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한다...

강화군 노인복지관, 노년기 건강관리는?  찾아가는 의료건강상담에 물어보세

강화군 노인복지관, 노년기 건강관리는? 찾아가는 의료건강상담에 물어보세

Mar 11,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7일, 지역 응급의료기관인 비에스 종합병원(병원장 김종영)과 MOU를 맺고, 2024년 건강한 노후 관리를 위한 찾아가는 의료건강상담을 실시했다. 찾아가는 의료건강상담은 노년기 건강관리에 대한 궁금증과 의료상담에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매월 1회 전문 의료인이 복지관으로 직접 방문해 진행한다. 전문 의료인은 어르신과의 1:1 상담을 통해 개인 신체 특징에 따른 노년기 질환 관리법과 운동법, 타 질환과의 연계성 등을 설명하고,..

강화군, 저출산 극복 위한 ‘한방 난임 치료’ 지원

강화군, 저출산 극복 위한 ‘한방 난임 치료’ 지원

Mar 09,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난임 부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건강한 임신을 지원하기 위해 한방 난임 치료 기회를 제공한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강화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난임 진단 부부(사실혼 포함)이며, 선착순으로 4명 모집한다. 난임으로 진단받은 여성뿐만 아니라 정액검사 이상 등의 결과가 나온 남성도 신청할 수 있다. 사업에 선정되면 인천시 지정 한의원 87곳 중 대상자가 치료기관을 선택해 6개월간 한약 치료(1인당 120만 원) 및 사후관리를 받게 된다. ..

강화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실시

강화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실시

Mar 04,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관내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질환 예방과 건강복지 증진을 위해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은 농작업 관련 각종 질환에 취약한 여성농업인의 건강검진비용을 지원해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강화군은 올해 초 사전접수 및 공모를 통해 50개 지자체 중 한 곳으로 선정됐다. 지원 대상은 강화군에 거주하는 51세~70세(54.1.1.~73.12.31.) 여성 중 짝수년도 출생자로, 농업경..

강화군 하점면,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

강화군 하점면,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

Feb 28, 2024 | Q기자

 

강화군 하점면(면장 박인상)이 관내 저소득 어르신의 안부와 건강을 확인하기 위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가정방문을 진행했다. 이번 방문은 강화군과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하는「꿉꿉한 냄새 안녕! 좋은 향기 가득!」 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취약계층 6가구를 방문해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드리며 어르신들의 안부도 확인했다. 공기청정기를 지원받은 어르신은 “생활이 넉넉지 않다 보니 이런 것까지 신경 쓸 여력이 없었는데, 강화군에서 건강과 안부까지 챙겨주시니 너무 감사하다”며 마음을..

강화군 보건소, 건강을 위한 작은 습관의 힘

강화군 보건소, 건강을 위한 작은 습관의 힘

Feb 22,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오는 26일부터 12월 11까지 주민들의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운동교실을 주 2회 운영한다. 전문 체육지도사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신청자의 체지방량 및 근력 등을 측정한 후 기준에 적합한 3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전년도 주민들에게 인기가 높았던 매트 필라테스와 헬스업 스트레칭이다. 매트 필라테스는 웨이트 볼 및 소도구를 이용해 신체 밸런스와 유연성을 키우는 전신 운동으로, 신청자 중 체지방량 측정 결과 상위 30%를 선정해 매주 월요일과..

강화군 교동면, 안전과 건강을 위한 첫걸음!  현업근로자 안전보건교육 실

강화군 교동면, 안전과 건강을 위한 첫걸음! 현업근로자 안전보건교육 실

Feb 06, 2024 | Q기자

 

강화군 교동면(면장 조현미)이 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현업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맞춤형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 노령의 현업근로자가 대다수인 점을 고려해 근골격계 질환 예방 전략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또한, 일터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 및 건강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실질적인 지식을 교육했다. 더불어, 시청각 자료를 활용해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과 예방책, 올바른 작업 자세 등을 소개했다. 조현미 면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근로자들이 일상과 작업 장에..

강화군, 대사증후군 관리로  건강습관 올리GO! 대사증후군 잡GO

강화군, 대사증후군 관리로 건강습관 올리GO! 대사증후군 잡GO

Jan 26,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심뇌혈관질환 등 각종 만성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대사증후군의 조기 발견을 위해 검진 및 1:1 전문가 상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대사증후군은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인자가 더해져 발생하는 포괄적 질병으로 당뇨병, 고혈압, 만성콩팥병,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위험도를 높이고 각종 암 발생률 등과도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대사증후군이 있는 환자들을 조기 발견을 통해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강화군보건소는 대사증후군 검..

강화군보건소, 임신부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성료’

강화군보건소, 임신부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성료’

Jan 03,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지난 2023년 6월부터 12월 말까지 6개월간 관내 임신부를 대상으로 임신·출산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임신부의 건강한 출발을 위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운영했다. 이는 임신으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임신부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것으로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 중 서비스 제공에 동의한 31명을 대상으로 월 1회 진행했다. 임신 주수에 따라 필요한 검사 항목과 임신 중 나타날 수 있는 몸의 변화, 태교, 건강관리 등 다양한 정보 제공 및 ..

강화군 행복센터, 정밀안전진단 결과‘양호’등급

강화군 행복센터, 정밀안전진단 결과‘양호’등급

Dec 2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지난 28일,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강화군 행복센터가 ‘양호’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정밀안전진단은 「시설물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시설물의 구조적 안전성과 결함의 원인 등을 조사․측정․평가하는 안전 점검의 종류로, 군에서 지난 8월 안전진단 전문기관에 의뢰해 행복센터 건축물의 주요 구조부재가 설계 도면에 일치하게 시공됐는지 면밀하게 확인했고, 구조재료의 강도․철근 부식도․건축물의 기울기 등의 ..

강화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공모사업 추진

강화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공모사업 추진

Dec 2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농림축산식품부 2024년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공모사업’ 추진을 위해 오는 10일까지 검진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관내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작업 질환 예방 및 건강복지 증진을 위해 근골격계 등 여성농업인이 취약한 질환에 대한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은 접수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병원의 참여 여부를 조회한 후, 공모사업에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자는 1954년 1월 1일부터 1973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여성..

4년 만에 문 닫는다…강화군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종료

4년 만에 문 닫는다…강화군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종료

Dec 2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지난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오는 30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지난 15일, 코로나19 위기 단계 유지 및 대응체계 개편 방안을 발표해 위기 단계를 ‘경계’로 유지함에 따른 것이다. 선별진료소 운영은 종료되지만 2024년 1월 1일부터 ▲먹는 치료제 대상군(60세 이상인 자,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응급실·중환자실 입원환자 및 보호자 ▲요양병원·정신의료기관·요양..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 “2023년도 수고하셨습니다”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 “2023년도 수고하셨습니다”

Dec 05,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지난 1일,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과 가족 등 100여 명과 함께 2023년을 마무리하는 송년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송년회는 올해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운영했던 주간 재활프로그램 운영 및 자살 예방 교육, 마음 건강 프로그램 백일장 및 이벤트 등 1년의 활동 모습이 담긴 ‘2023년도 마음에 담다’ 영상의 상영을 시작으로 진행됐다. 또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우수회원 시상이 이어졌고, 공연 및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회원들이 서로의 마음을 보..

강화군 내가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나기 물품 지원

강화군 내가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나기 물품 지원

Nov 25, 2023 | Q기자

 

강화군 내가면(면장 한관희)이 동절기를 앞두고 강화군 사랑연합모금을 통해 마련된 방한복 및 두유, 찜질팩을 담은 건강 상자를 관내 홀몸 어르신 가구 등에 전달했다. 한파에 취약한 홀몸 어르신 댁에 직접 방문해 겨울철 건강 관리 방법을 안내하고,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 4-H회에서 기탁 받은 순무 김치도 함께 전달했다. 한관희 내가면장은 “어르신들이 추운 겨울을 건강하고 따뜻하게 보내는 데 도움이 되기 바라며, 앞으로도 단체들과 긴밀하게 협조해 주변 이웃을 잘 살피겠다.”고 ..

강화군, 국제성모병원과 주문도 의료봉사 실시

강화군, 국제성모병원과 주문도 의료봉사 실시

Nov 15,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병원장 김현수)과 지난 9일 주문도에서 무료 진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도서지역 보건의료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에 이어 주문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두 번째로 실시했다. 이에 의사, 한의사, 간호사 등 20여 명의 전문 의료진이 동참해 ▲혈압과 혈당 측정 ▲영양수액제 투여 ▲통증 주사 ▲재활 운동 교육 등을 진행했다. 지난 상반기 무료 진료를 받은 주민들의 재방문율이 높았으며, 주민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날 군보건..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 취약계층 건강한 겨울나기 순무김치 전달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 취약계층 건강한 겨울나기 순무김치 전달

Nov 10, 2023 | Q기자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미경)는 지난 9일 ‘어려운 이웃과 행복 더하기’ 나눔 행사를 개최하며, 추워진 날씨에 주변의 이웃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이른 아침부터 회원들이 선원면에 위치한 도래미마을에 모여 재료 손질부터 시작해 순무 김치를 버무리고 포장까지의 모든 과정을 직접 진행했다. 회원들은 정성스럽게 만든 순무김치를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200여 가구를 직접 방문해 전달하며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폈다. 김미경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장은 “건강관리에..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  경로당 안전 점검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 경로당 안전 점검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Nov 06, 2023 | Q기자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회장 염금숙, 이하 길사모)에서 지난 5일 관내 17개소의 경로당 내 시설을 점검했다. 지역 어르신들이 겨울철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경로당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 점검 및 보수작업을 추진했다. 이에 가스, 보일러 등의 누전·누수를 확인하고 외벽 균열, 담장 파손, 소화기 비치 여부 등을 점검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또한, 방역 소독 작업을 실시해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에도 최선을 다했다. 염금숙 회장은 “어르신의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참석..

강화군, 현업근로자 대상 산업보건의 건강상담 실시

강화군, 현업근로자 대상 산업보건의 건강상담 실시

Oct 3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31일 산업재해로부터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해 지난 군청 소회의실에서 현업근로자를 대상으로 1:1 건강상담을 실시했다. 이번 건강상담은 강화군 산업보건의로 위촉한 김포우리병원 예방의학과 전문의 염형선 과장이 군청을 직접 방문하여 관내 시설관리, 조리, 환경미화 업무 등을 담당하는 현업근로자와 1:1 상담을 진행했다. 군은 건강상담을 통해 특수건강진단 결과 유소견자에 대한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근골격계 질환 및 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 방법에 대해 지도·..

강화군, 독감으로부터 군민 건강 지킨다

강화군, 독감으로부터 군민 건강 지킨다

Oct 27,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독감(인플루엔자)의 유행에 효과적 대응을 위해 전 군민에게 무료로 예방접종을 지원하며, 군민건강 보호에 기여하고 있다. 독감은 신체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65세 이상 고령층이나 협심증, 당뇨병 등이 있는 만성질환자에게 발병할 경우,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의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며, 심근경색 등 이차적으로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 특히, 폐렴 발생 위험이 최대 100배나 높아진다. 이에 독감 예방접종은 매우 중요하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생..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심리지원서비스「이동상담소」 운영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심리지원서비스「이동상담소」 운영

Oct 1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강화군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약을 맺은 관내 병·의원 중심으로 군민들의 마음 건강을 살피기 위한 이동상담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과 시간, 장소 등의 제약으로 정신건강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군민들을 위해 마련한 심리지원 사업이다. 정신건강 전문요원이 검진 도구를 이용해 ▲ 우울, 불안, 알코올의존, 조기 정신증 ▲ 두뇌 건강, 두뇌 활성도, 두뇌 스트레스 등을 측정하며 ▲ 1:1 맞춤형 서비스 연계를 통해 정신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

강화군, 발밤발밤 걸으며 건강과 행운 동시에 챙겨요

강화군, 발밤발밤 걸으며 건강과 행운 동시에 챙겨요

Oct 16,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오는 31일까지 강화 나들길 활성화를 위한 「제5탄 강화 나들길 발밤발밤 걸어요」 챌린지를 진행한다. 지난 9월 시작한「제4탄 강화 나들길 발밤발밤 걸어요」 챌린지에는 7,000여 명이 참가하였으며, 군은 챌린지에 성공한 300명에게 문화상품권을 지급한 바 있다. 10월 챌린지 구간은 강화 나들길 16코스(서해 황금 들녘길)가 선정됐다. 서해 황금 들녘길은 창후선착장, 망월 돈대, 계룡돈대 등 제방길을 따라 갈대숲을 가로질러 가며 가을 청취를 물씬 ..

강화군, 스마트한 건강관리...헬스케어 경로당 확대

강화군, 스마트한 건강관리...헬스케어 경로당 확대

Oct 12,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는 헬스케어 경로당을 확대 추진한다. 현재 헬스케어 경로당은 읍·면 경로당, 노인복지관, 노인문화센터 등 총 39개소에 설치되어 있으며, 2024년 4월까지 읍·면 경로당 14개소와 보훈회관 등에 설치해 총 15개소를 확대할 계획이다. 확대 계획에는 양방향 화상시스템 구축 및 경로당 간 화상회의, 화상을 통한 건강상담, 다양한 건강·여가 강좌 개설 내용이 포함되어 여가문화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헬..

강화군, 고령자 인지건강(치매) 실태 조사 나서

강화군, 고령자 인지건강(치매) 실태 조사 나서

Sep 27,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국가(승인)통계 구축을 위해 만 60세 이상 강화군민을 대상으로 고령자 인지건강(치매) 실태 조사를 12월까지 실시한다. 국가(승인)통계란, 통계청의 승인을 받은 기관이 정부 정책 수립 등에 활용할 목적으로 산업, 물가, 인구, 주택 등 특정 집단이나 대상에 대해 작성하는 수량적 정보다. 이번 조사는 표본 규모 부족과 비확률적 선정 등 통계청 국가통계 품질 진단 기준에 부합하지 못했던 것을 개선해 이뤄진다. 1차 조사는 전문 기관에서 현재 진행 중에..

강화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변경

강화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변경

Sep 07,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오는 10일부터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을 변경한다. 이는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 하향조정(2급→4급) 및 PCR 검사 수요 감소에 따른 조치로, 평일은 09:00~18:00시, 토요일은 09:00~13:00시까지로 운영하며, 일요일 및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보건소 PCR 검사(무료) 대상은 ▲만 60세 이상 고령자 ▲의사 소견에 따라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한 자 ▲감염 취약시설 종사자 ▲병원 입원 전 환자 및 보호자 1인에 한하며, 검사 대상별 ..

강화군, 주민 만족도, 건강도 2배...갑룡공원 2단계 개장식 개최

강화군, 주민 만족도, 건강도 2배...갑룡공원 2단계 개장식 개최

Aug 3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31일 갑룡공원 2단계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지역주민들과 경축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천호 강화군수를 비롯해 군의회 의장, 인천시 시의원, 지역주민과 내․외빈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갑룡공원 2단계 개장을 축하했다. 2020년 1단계 조성 후 주민들의 큰 호응에 힘입어, 더욱 다양한 여가 활동 공간을 제공하고자 공원을 확대 조성했다. 2단계 부지에는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그물놀이터와 모래놀이터, 8인승 그네 등 ..

강화군, 남부인지건강센터 인지강화교실 운영

강화군, 남부인지건강센터 인지강화교실 운영

Aug 2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10월 19일까지 남부인지건강센터에서 ‘인지강화교실’을 운영한다. 인지강화교실은 치매발병 가능성과 시기를 늦추기 위한 것으로, 강화군 남부권 내 치매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인지저하자, 경도인지장애인을 대상으로 한다. 지난 24일 개강해 약 3개월간 수업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운동, 음악, 미술, 회상, 태플릿 pc를 활용한 코트라스 수업 등으로 체계적인 인지자극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번 첫 프로그램에 참석한 한 어르신은 “깨끗하고 쾌..

강화군,‘재활 필라테스’를 통해 관절 건강 되찾기

강화군,‘재활 필라테스’를 통해 관절 건강 되찾기

Aug 22,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오는 12월 18일까지 재활 필라테스 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강화군 등록 장애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강화군보건소 건강증진센터 2층 강당에서 매주 월요일마다 1시간(오후 2시~3시) 동안 진행된다. 필라테스 관련 자격을 갖춘 물리치료사와 재활 사업 소속 작업치료사가 개인별로 올바른 자세를 지도하며, 필라테스링과 세라밴드 등을 이용해 관절 구축을 예방하고 근력 증진을 돕는다. 현재는 15명의 대상자가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재활 필라테스..

강화군, 아기와 엄마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맞춤형 모자건강교실’ 운영

강화군, 아기와 엄마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맞춤형 모자건강교실’ 운영

Aug 2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내달 5일부터 ‘맞춤형 모자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건강한 출산과 양육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출산 친화적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모유수유교실, 해피맘 육아교실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내달 1일까지 신청을 받고 5일부터 11월까지 총 24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모자건강교실을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운영한 결과 큰 호응을 얻었다. 총32회 진행하였고, 377명이 참석했다. 만족도 조사결과 프로그램 내용 등 운영 전반에 대한..

강화군,‘삶의 질 향상’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한 내 몸!

강화군,‘삶의 질 향상’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한 내 몸!

Aug 16,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오는 30일부터 강화군보건소에서 ‘물리치료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물리치료 건강교실은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물리치료기기를 사용해 통증 및 구축을 완화하고 일상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움직임 및 자세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공보의(한의사)와 함께 교육을 진행하며, 물리치료사는 수강생 중 뇌병변 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을 파악해 일상생활 복귀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한다. 또한, 물리치료사가..

강화군 하점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들~ 건강한 여름 나기 하세요!

강화군 하점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들~ 건강한 여름 나기 하세요!

Aug 10, 2023 | Q기자

 

강화군 하점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명희)가 지난 8일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한 보양식과 쿨매트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취약계층이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마련된 사업으로,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보양식(100가구)과 쿨매트(65가구)를 전달하며 이웃의 안부를 확인했다. 이명희 위원장은 “협의체에서 준비한 보양식과 쿨매트로 많은 주민들이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이상익 하점면장은 “..

강화군 하점면 새마을부녀회, 어르신 건강엔 달걀이 최고

강화군 하점면 새마을부녀회, 어르신 건강엔 달걀이 최고

Aug 10, 2023 | Q기자

 

강화군 하점면 새마을부녀회(회장 서윤옥)가 10일 ‘사랑의 달걀’ 나눔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이에 15명의 부녀회장이 참여해 홀몸어르신 등 소외계층을 위한 달걀 100판을 직접 전달하며 안부를 살폈다. 서윤옥 회장은 “최근 연이은 폭염으로 지친 어르신들의 건강과 치매 예방을 위해 달걀을 꼭 챙겨드시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관심을 가지고 나눔 실천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상익 하점면장은 “더운 날씨에도 봉사에 참여해주신 부녀회장님들께 감사드리며, 주민 모두 ..

강화군, ‘건강한 출산과 행복한 양육’ 지원 총력

강화군, ‘건강한 출산과 행복한 양육’ 지원 총력

Aug 08, 2023 | Q기자

 

출산 후 신생아는 국가예방접종 등을 비롯하여 병원을 오가는 일이 꽤나 빈번하게 발생한다. 출산한 지 얼마 안 되어 산후회복이 필요한 엄마와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갓난아이를 데리고 집 밖으로의 외출은 여간 번거롭고 불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럴 때 산모와 아이의 건강관리를 집에서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이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는 2006년에 제도를 도입해 전국가구 월평균 소득 50% 이하로 시작한 이래, 2020년부터는 기..

강화군   불은면 새마을부녀회, 건강한 여름 나기 앞장

강화군 불은면 새마을부녀회, 건강한 여름 나기 앞장

Aug 07, 2023 | Q기자

 

강화군 불은면 새마을부녀회(부녀회장 최옥임)가 또 한 번 이웃사랑 행복 나눔 실천에 나섰다. 폭염경보가 지속되던 지난 4일, 불은면 새마을부녀회는 소외된 이웃을 위한 콩국과 열무김치 나눔을 통해 무더위에 지친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 나기에 앞장섰다. 이날 회원들은 준비한 콩국과 열무김치 70인분을 관내 독거 어르신 댁에 방문해 나눠드리며 안부를 살폈다. 최옥임 부녀회장은 “장마가 지나간 후 계속해서 무더위가 기승인데, 우리 부녀회가 준비한 음식을 맛있게 드시고 어르신들..

강화군 내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 나기 기원

강화군 내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 나기 기원

Aug 04, 2023 | Q기자

 

강화군 내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장종숙)가 이틀에 걸쳐 오상1리 및 구하2리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한 한 끼 식사를 대접했다. 더위를 피해 경로당을 찾은 어르신들을 위해 위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잡채와 불고기, 부침개, 오이냉국 등의 음식을 준비했다. 그리고 어르신들과 함께 정답게 식사하며 건강과 안부를 살폈다. 식사를 마친 한 어르신은 “경로당에서 이웃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밥을 먹으니 더욱 맛있었다”면서 “자리를 마련해 준 내가면사무소와 지..

강화군, ‘건강드림카 사업’ 확대 시행

강화군, ‘건강드림카 사업’ 확대 시행

Aug 02,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홀몸 어르신을 위한 이동 지원서비스인 건강드림카 사업을 8월부터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간 건강드림카 사업은 가구당 연간 최대 6회까지 이용 가능하고, 노인장기요양서비스를 받는 어르신은 이 사업에서 제외되었다. 그러나 고령 인구와 교통 취약계층이 늘어남에 따라 가구당 이용횟수를 연간 12회까지 늘리고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대상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건강드림카 사업은 고령과 장애로 거동이 불편하고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지역 ..

강화군 화도면, 건강하고 안전한 경로당을 위한 현장 방문

강화군 화도면, 건강하고 안전한 경로당을 위한 현장 방문

Aug 01, 2023 | Q기자

 

강화군 화도면 조영진 면장은 지난 7월 28일 관내 경로당 24개소를 방문해 무더위로 지친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부를 살폈다. 무더운 날씨 속 폭염 대비 행동 요령을 상세히 설명하고, 냉방기 등의 시설 점검 및 경로당 이용 시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을 어르신들은 “바쁜 일정에도 수시로 경로당을 방문해 노인들의 안부를 묻는 면장님께 감사드린다.”며 “덕분에 시원하고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조영진 면장은 “이어지는 폭염 소식에 안전하고..

강화군 강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병원 혼자 가지 마세요’

강화군 강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병원 혼자 가지 마세요’

Jul 31, 2023 | Q기자

 

강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안규회)가 돌봄 가족이 없거나 무연고자로 병원 방문이 어려운 거동 불편 저소득 가구를 위해 병원 동행 및 귀가를 돕는 원스톱 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협의체는 지난 14일 첫 동행을 시작으로 28일에 2차 동행을 실시했다. 이번 대상자는 50대 후반의 단독 가구로, 점상각막염으로 눈이 잘 보이지 않아 수술을 위해 서울아산병원에 여러 차례 방문해야 했다. 그러나, 보호자가 없어 막막한 상황에 놓여 읍사무소 맞춤형복지팀이 협의체 위원과 연계해 진료부..

강화군 양도면, 건강한 취미생활로 생활에 활력을

강화군 양도면, 건강한 취미생활로 생활에 활력을

Jul 27, 2023 | Q기자

 

강화군 양도면 하반기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지난 7월 3일부터 순차적으로 개강해 운영 중이다. 프로그램은 요가(월, 19시), 난타(화, 19시), 웰빙댄스(수, 19시), 풍물교실(목, 19시), 탁구(금, 10시), 고고장구(금, 19시)로 총 6개이며, 특히 고고장구는 신규 개설돼 주민들의 호응과 관심이 크다. 이에 이순규 양도면장과 이달용 주민자치위원장이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주민자치센터를 직접 방문해 회원들의 의견을 듣고, 강사와 수강생을 격려하며 소통..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사랑병원 지정」으로 자살예방안전망 구축에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사랑병원 지정」으로 자살예방안전망 구축에

Jul 25, 2023 | Q기자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원길)는 생명사랑 존중문화 확산과 자살예방안전망 구축을 위해 지역 내 의료기관 3곳(강화튼튼신경외과, 제일성모의원, 임용철 마취통증의학과의원)을‘생명사랑병원’으로 24일 지정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이 병원들은 내원한 주민 중 우울, 불안, 자살 등의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발견하면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신속하게 의뢰·연계하여 정신건강서비스(심리상담, 사례관리 서비스, 치료연계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 역할을 한다. 아울러, ▲자살 고위험군 발굴..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 간식 꾸러미’행사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 간식 꾸러미’행사

Jul 21, 2023 | Q기자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규숙, 공동위원장 이지영 면장)는 지난 20일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간식 꾸러미(300만원 상당)를 준비해 홀몸 어르신 100여 가정에 전달했다. 이는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역연계사업 일환으로 회원들이 정성을 모아 복숭아와 전병, 요구르트를 넣은 꾸러미를 만들었다. 이규숙 위원장은 “무더운 날씨에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이 걱정되었는데 행사를 통해 어르신을 뵈니 마음이 놓인다.”고 말했다. 이에 이지영 양사면장은 “농사일로 ..

강화군 양도면 새마을 부녀회, 삼계탕으로 건강한 여름을

강화군 양도면 새마을 부녀회, 삼계탕으로 건강한 여름을

Jul 19, 2023 | Q기자

 

강화군 양도면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애경)는 지난 18일 관내 홀몸 어르신 70가구에 삼계탕을 전달했다. 매년 부녀회에서 진행하는 나눔 행사로 다가오는 중복을 맞아 더위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진행했다. 이날 김애경 회장은 “무더위로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어르신들이 보양식을 드시고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란다.”며 “바쁜 시기에 함께해준 부녀회장님들께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이순규 양도면장은 “더위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강화군, 2023년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진단·컨설팅 실시

강화군, 2023년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진단·컨설팅 실시

Jun 2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8월까지 탄소중립 생활실천을 위한 ‘2023년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진단·컨설팅’을 실시한다. 전문교육을 이수한 상담사가 가정, 상가를 대상으로 방문, 전화, 온라인을 통해 전기, 상수도 등 에너지 사용실태 진단하고, 온실가스 감축방법을 제안한다. 군은 컨설팅을 위해 7월 한 달 동안 현장부스를 수시 운영 할 예정이며, 진단·컨설팅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을 산출해 강화군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 등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202..

강화군, 어르신 건강지킴이...헬스케어 경로당 큰 ‘호응’

강화군, 어르신 건강지킴이...헬스케어 경로당 큰 ‘호응’

Jun 1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지난 5월 2일 헬스케어 경로당 운영을 시작하고, 이용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헬스케어 경로당 설명의 날’을 운영했다. 운영 시작과 동시에 서도면을 시작으로 6월 16일 강화읍 견자산 경로당 까지 37개소 헬스케어 경로당을 순회하며 설명회를 마쳤다. 경로당별 평균 20여 명의 어르신이 참여한 가운데, IOT 헬스케어 기기 사용방법 및 기능에 대한 설명과 이용을 위한 회원가입과 개인 휴대폰에 사용자 앱 다운로드 등을 진행했다. 또한, 건강측정, ..

강화군, 국제성모병원과 주문도 의료봉사 첫 출발

강화군, 국제성모병원과 주문도 의료봉사 첫 출발

Jun 16,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16일 인천광역시,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 성모병원(병원장 김현수)과 서도면 주문도에서 무료 진료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의료봉사는 강화군이 지난 2월 27일 인천광역시,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 성모병원과 함께 ‘1섬 1주치(主治) 병원’ 업무 협약 체결에 따른 것이다. 의사, 한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 20여 명이 참여해 주문도와 아차도 주민 100여 명을 진료했다. 진료 과목은 소화기내과, 재활의학과, 한의과 등으로 구성된 전문 의료진이 혈압과 혈..

강화군정신건강복지센터, 가족 공감 UP! 가족 힐링캠프 실시

강화군정신건강복지센터, 가족 공감 UP! 가족 힐링캠프 실시

Jun 15, 2023 | Q기자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국립횡성숲체원에서 “숲에서 마음 봄” 가족 힐링캠프를 실시했다.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1박 2일 동안 진행한 이번 캠프는 산림청 산하기관인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실시하는 복권기금 치유 프로그램 공모사업에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선정되어 추진하게 됐다. 센터 이용자와 가족 약 35명이 참여한 가운데 활력드림힐링 숲체험, 숲치유 특화 프로그램, 치유미션트레킹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평소 정신질환으로 가족 간 의사소통이 어..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  경로당 안전 점검 통해 건강한 여름 나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 경로당 안전 점검 통해 건강한 여름 나

May 30, 2023 | Q기자

 

강화군 길상면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회장 염금숙, 이하 길사모)에서 지난 28일 관내 17개소 경로당의 안전 점검 및 보수를 실시했다.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해 경로당 안전 상태를 점검하고 에어컨 가스 주입, 필터 청소 등을 실시했다. 또한, 방역 작업을 통해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에도 최선을 다했다. 염금숙 회장은 “어르신들을 위해 섬김 봉사를 실천할 수 있음에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강화군, 맞춤형 건강정책수립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강화군, 맞춤형 건강정책수립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May 22,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주민 맞춤형 건강정책 수립을 위한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조사기간은 오는 7월 31일까지로 표본가구로 선정된 만 19세 이상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2008년부터 질병관리청과 17개 시·도, 258개 보건소가 함께 매년 지역주민의 건강수준과 건강행태 등을 파악하는 전국 동시 국가승인통계조사이다. 대상자들의 흡연, 음주, 신체활동, 영양, 의료이용 등을 조사하여 지역의 건강통계를 생산해 지..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 안녕하세요!’건강 음료 전달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르신 안녕하세요!’건강 음료 전달

May 19, 2023 | Q기자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규숙, 공동위원장 이지영 면장)는 지난 17일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며 건강음료(과일주스, 요거트)를 전달했다. 지난 3월 시작해 오는 7월까지 100가구에 월 2회씩 가정 방문하며 전달할 계획이다. 이규숙 위원장은 “어르신들이 좋아하시는 모습에 덩달아 기쁘다.”면서 “어르신들의 안전을 확인하니 마음도 한결 놓인다”라고 말했다.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 밖에도 자람책 꾸러미, 장학금밑반찬 지원, 이불·찜질..

강화군 양사면 주민자치위원회,  소외계층에 따뜻한 찐빵과 건강음료 전달

강화군 양사면 주민자치위원회, 소외계층에 따뜻한 찐빵과 건강음료 전달

May 16, 2023 | Q기자

 

강화군 양사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성기)에서 지난 12일 독거어르신 등 취약계층 50세대에 따뜻한 찐빵과 두유를 전달했다. 가정의 달에 더욱 소외감과 적적함을 느낄 수 있는 홀몸어르신들을 직접 찾아뵙고 음식을 나누며 말벗이 되어드렸다. 김성기 위원장은 “가정의 달을 맞아 어르신들을 찾아뵙고 마음을 전할 수 있어 뜻깊은 하루였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봉사하고 보살피는 주민자치위원회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지영 양사면장은 “바쁘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