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원시

수원농생명과학고·경희대 학생들, 수원시에‘정원스쿨존’ 조성

수원농생명과학고·경희대 학생들, 수원시에‘정원스쿨존’ 조성

May 2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농생명과학고·경희대학교 학생들이 25일 서둔동 225-34번지 일원에 ‘정원스쿨존’을 조성했다. ‘경기도 공공형 마을정원 대상지 공모사업’에 선정돼 ‘어울림 마을정원’을 조성하고 있는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이날 조경 관련학과 학생들에게 수원시의 정원 정책을 소개하고, 직접 마을정원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정원스쿨존은 올해 하반기 개장 예정인 국립농업박물관 바로 앞에 조성됐다. 수원농생명과학고 학생 24명, 경희대학교 학생 20명이 각각 세 팀을 구성해 ‘쉼표 정원’..

‘포스트 코비드 시대’, 우리 아이들 어떻게 키워야 하나?

‘포스트 코비드 시대’, 우리 아이들 어떻게 키워야 하나?

May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가 온라인 강좌 ‘포스트 코비드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 아이들’에 참여할 수강생 1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포스트 코비드(Post-Covid, 코로나 이후) 시대를 맞이하는 아동·청소년, 부모를 위한 슬기로운 감염병 대처법을 알려주고, 정신건강 관리 노하우를 알려주는 강좌다. 조주연 해맑은정신건강의학과의원장과 김지연 좋은마음정신건강의학과의원장이 6월 10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정오)까지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강연한다. ▲코로나19가 ..

수원시, 공직자 대상 ‘이해충돌방지법’ 교육

수원시, 공직자 대상 ‘이해충돌방지법’ 교육

May 2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3일 시청 대강당에서 공직자를 대상으로 ‘이해충돌방지법 교육’을 했다.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이뤄진 이날 교육은 ‘공정한 직무수행과 국민 신뢰 확보를 위한 이해충돌방지법 이해’를 주제로 한 김성완 해양경찰교육원 교수(경감)의 강의로 진행됐다. 지난 5월 19일 시행된 ‘이해충돌방지법’은 공직자가 공공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공익과 사익이 충돌하는 경우 적용된다.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 수행이 저해되거나 저해될 우려가 있는 상황을 방지하는 게 목적이다. 김성완 교수..

수원시,‘마이스(MICE) 산업 이해 교육’개최

수원시,‘마이스(MICE) 산업 이해 교육’개최

May 2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20일 시청 대강당에서 수원시 공직자, 산하기관 직원 등을 대상으로 ‘2022년 수원 마이스(MICE) 산업 이해 교육’을 열었다. 교육은 ▲윤영혜 동덕여자대학교 글로벌MICE전공 교수의 ‘마이스(MICE) 산업의 이해’ ▲이창현 전시컨벤션경영연구소장의 ‘마이스(MICE) 산업의 국내·외 최신 트렌드 ▲김성태 대구컨벤션뷰로 사무국장의 ‘비즈니스 이벤트 창출과 도시 발전’ 등으로 진행됐다. 윤영혜 교수는 ▲마이스 산업의 가치와 도시마케팅 전략 ▲마이스 산업의 주요 개념·특..

“전문성·창의력 바탕으로 적극행정 실천해야”

“전문성·창의력 바탕으로 적극행정 실천해야”

May 1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공직자들의 적극행정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 19일 시청 대강당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2022년 적극행정 심화 직장교육’을 열었다. 수원시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한 이번 교육은 지난해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으로 선발된 조지훈 주무관(수원시 대중교통과 버스정책팀)의 발표로 진행됐다. 조지훈 주무관은 2021년 하반기 수원시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최우수 적극행정’으로 선정됐던 ‘전국 최초! 광역(시외)버스 졸음운전 사고 예방을 위..

수원시상수도사업소,‘광교정수장 견학 프로그램’재개

수원시상수도사업소,‘광교정수장 견학 프로그램’재개

May 1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상수도사업소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5개월 동안 운영을 중단했던 광교정수장 견학 프로그램을 23일부터 재개한다. 광교정수장(장안구 하광교동)은 ‘상수도 관로(管路) 관리’, ‘수질 검사’ 등을 하고, 각 가정에 안정적으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운영하는 시설이다. 견학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광교정수장 내 주요 시설을 확인하고, 취수(取水), 정수, 급수(給水), 배수(配水) 단계 등 수돗물 생산과 공급 과정을 단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또 수돗물 홍보 영상(..

수원시, 질 높은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제공한다

수원시, 질 높은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제공한다

May 1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와 함께 저소득층 등 도움이 필요한 시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복지 사업을 전개하고, 질 높은 통합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원시는 17일 권선구 수원시홍재복지타운 교육장에서 ‘2022년 통합사례관리사 교육 및 간담회’를 열고, 효율적인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운영 방안 등을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수원시 복지협력과 공직자, (동행정복지센터 소속) 통합사례관리사,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 소속 민간통합사례관리사 등은 통합사례관리 대상자 발굴·사례관리 서비스 ..

수원시,‘2022년 목공 체험 프로그램’참여자 모집

수원시,‘2022년 목공 체험 프로그램’참여자 모집

May 1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나무를 활용해 다양한 생활용품을 제작해보는 ‘2022년 목공 체험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목공 체험 프로그램은 송죽동 만석공원 내 ‘수원시 목공 체험장’에서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납함·의자·도마 등 생활용품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11월까지 대면·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면 프로그램(매주 화·수·목·금·토, 오전·오후)은 협탁(침대 옆에 놓는 작은 탁자), 의자, 사이드 테이블(ㄷ자 형태의 테이블) 등을 제작해보는 수시(당일 체험)·정기 프로그램(4..

“훈육과 학대는 아주 작은 차이”  수원시,‘2022 공직자 아동권리교육

“훈육과 학대는 아주 작은 차이” 수원시,‘2022 공직자 아동권리교육

May 1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10일 시청 대강당에서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2022 공직자 아동권리 교육 및 아동학대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강의를 한 ‘임영주 부모교육연구소’ 임영주 대표는 훈육의 원칙과 본질,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훈육법 등을 설명했다. 임영주 대표는 “아이가 말을 듣지 않으면 부모가 화부터 낼 때가 많은데, 화를 내기 전에 ‘분노손익계산서’를 머릿속으로 작성해 보라”고 당부했다. ‘분노손익계산서’는 ▲내게 이런 감정이 도움이 되는가? ▲화내는 방법 말고는 없나? ▲화내는 게 ..

수원시농업기술센터,‘농기계 순회수리·교육’운영

수원시농업기술센터,‘농기계 순회수리·교육’운영

May 1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1월까지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기계 순회수리 및 교육’을 운영한다. 농기계 순회 수리·교육은 농업인들의 영농 편의를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문가가 농기계 점검·수리를 해주고, 올바른 농기계 사용법·점검 요령 등을 알려주는 안전교육을 하는 것이다. 전문 수리 기술이 있는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직원이 농기계 순회 수리·교육을 담당한다. ▲농업용 트랙터 ▲경운기 ▲농업용 관리기(가벼운 농작업 등에 활용하는 장비) ▲동력분무기(전기모터를 사용하는 이..

수원시,‘찾아가는 자전거·PM 안전교육’운영

수원시,‘찾아가는 자전거·PM 안전교육’운영

May 1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2년 찾아가는 자전거·PM(개인형 이동 수단) 안전교육’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자전거·PM 안전교육은 학생들이 안전하고 올바르게 자전거·개인형 이동 수단(전동 킥보드 등)을 이용하도록 안전 수칙, 안전 점검 방법 등을 알려주는 것이다. 수원시자전거연맹 소속 전문 강사가 11월 말까지 학교별 일정에 맞춰 방문교육을 한다. 지역 내 초등학교(4학년), 중·고등학교(1학년) 등 30개교 학생들이 교육 대상이다. ▲자전거·개인형 이..

수원시민 위한 정신건강 강연‘알쓸정잡’수강생 모집

수원시민 위한 정신건강 강연‘알쓸정잡’수강생 모집

May 0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가 온라인 강좌 ‘2022년 알쓸정잡(알아두면 쓸모 있는 정신건강 잡학사전)’ 수강생을 모집한다. ‘알쓸정잡’은 ‘나를 이해하는 마음건강 힐링 강좌’를 주제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에게 정신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마음 건강 관리법을 알려주는 온라인 강연이다. 정신건강 전문가가 5월 31일·6월 14일(오전 10시 30분) 두 차례에 걸쳐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강연한다 5월 31일에는 ‘이미 괜찮은 사람입니다’를 주제로 지경환 행복한우리동네의원..

수원시 매여울도서관,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공모사업 선정

수원시 매여울도서관,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공모사업 선정

May 0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매여울도서관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주관하는 ‘2022년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공모사업에 선정돼 매탄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사업은 정보 취약계층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정보·문화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다. 사업 수행기관에 강사료·도서구입비·문화체험활동비 등을 지원한다. 전국공공도서관 120개 관(어린이 대상 110개 관, 청소년 대상 10개 관)을 선정했..

수원시, 2022년 상반기 공직자 송무교육

수원시, 2022년 상반기 공직자 송무교육

May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2022년 상반기 공직자 송무교육’을 했다. 수원시는 맞춤형 송무교육으로 소송 발생을 줄이고, 공직자의 소송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송무(소송에 관한 사무나 업무) 교육을 마련했다. 이날 교육은 수원시 고문변호사인 오도환 변호사의 강의로 진행됐다. 오도환 변호사는 복지 분야 행정처분·소송 사례·민간위탁 관련 사항 등을 설명하고, “송무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면 행정 소송 발생을 줄이고, 소송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메타버스 전문가’가 될 수원 청년을 찾습니다

‘메타버스 전문가’가 될 수원 청년을 찾습니다

May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성균관대학교와 협력해 진행하는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기간을 5월 18일 오후 6시까지 연장한다.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Metaverse) 이론·실전 교육, 전문가 1:1 멘토링 등을 진행해 청년들이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전 중심 교육과정이다 체계적인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수료자의 관련 업계 취·창업도 지원한다. 지속해서 취업처를 발굴하고, 9~10월경..

수원시 평생교육실무협의회, 신규위원 위촉

수원시 평생교육실무협의회, 신규위원 위촉

Apr 2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고, ‘제16회 수원시 평생학습축제’를 이끌어갈 ‘수원시 평생교육실무협의회’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수원시는 4월 29일 권선구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수원시 평생교육실무협의회 위촉식’을 열고, 신규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평생교육실무협의회는 김은주 수원시 교육청소년과장(위원장) 등 당연직(1명)을 비롯해 평생교육 실무 경험이 풍부한 학교 교사, 평생학습 기관·시설·단체 관계자 등 위촉직 19명으로 구성됐다. 위촉직 임기는 2년이다. 평..

‘2022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운영 시작!

‘2022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운영 시작!

Apr 2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8일 권선구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2022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 입학식을 열었다. 입학식은 미래농업과(22명)·발효가공과(24명) 등 2개 과정 입학생(46명), 장수석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을 비롯한 공직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입학생 소개, 학사 일정 안내 등으로 진행됐다. 시민농업대학은 수원지역 농업인들이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미래 농업 대응 방안·발효가공 기술 등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미래농업과·..

수원시,‘2022년 공직자 법제 교육’개최

수원시,‘2022년 공직자 법제 교육’개최

Apr 2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공직자의 자치입법(自治立法) 역량을 강화하고, 적극행정을 확산하기 위해 27일 온라인으로 ‘2022년 공직자 법제 교육’을 열었다. 수원시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한 이번 교육은 ‘자치법규 입안(立案) 실무와 적극행정 법제(法制)’를 주제로 한 성연일 법제처 법제지원국 법제교육과 소속 사무관의 강의로 진행됐다. 성연일 사무관은 교육에서 ▲자치법규 입안 실무(법령의 기본 구조, 자치법규의 기본 형식) ▲적극행정 법제 사례 연구 ▲적극행정과 적극행..

‘2022 수원시·아주대학교 로스쿨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사업’ 훈련생

‘2022 수원시·아주대학교 로스쿨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사업’ 훈련생

Apr 2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2년 수원시·아주대학교 로스쿨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사업’ 훈련생을 5월 20일까지 모집한다. 수원시가 아주대학교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과 함께 진행하는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사업은 수원시 미취업 여성을 대상으로 법률사무원 직무 전문교육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3개월 교육훈련 과정을 수료하면 법률전문가가 훈련생을 일대일로 코칭하는 ‘멘토링’을 한다. 이후 3개월 동안 훈련생을 대상으로 취업 컨설팅을 해주고, 기업 법률팀 취업을 지원한다. 공고일(4월 25일) 기..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초당옥수수 재배 기술 교육 개최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초당옥수수 재배 기술 교육 개최

Apr 2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1일 장안구 수원로컬푸드지원센터 교육장에서 ‘2022년 강소농(强小農) 새소득 작목 육성을 위한 초당옥수수 재배 기술 교육’을 열었다. 박건화 농업회사법인 ㈜마루 대표와 최민화 수원시 농업기술과 기술보급팀장이 진행한 이번 교육은 경영(농업) 규모는 작지만, 경영개선 의지와 혁신 역량을 갖춘 강소농 15농가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박건화 대표는 ‘초당옥수수(당도가 높은 옥수수) 재배 기술’을 주제로 ▲고품질 초당옥수수 재배 기술 ▲초당옥수수 특성·수확 시기 ..

수원시,‘2022년 찾아가는 미래교통 교육’운영

수원시,‘2022년 찾아가는 미래교통 교육’운영

Apr 2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도시교통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2022년 찾아가는 미래교통 교육’을 했다. 찾아가는 미래교통 교육은 어린이들이 변화하는 도시교통 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친환경 교통수단 등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영통구 매화초등학교 3개 학급 학생 8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친환경 교통수단 ▲과거 전차와 해외 트램(도로 위에 깔린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 전차)으로 알아보는 교통수단 발전 ▲걷기 좋은..

수원시가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선진 모델을 만든다

수원시가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선진 모델을 만든다

Apr 1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에 살고 있는 김○○씨는 지난해 수원시가 진행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프로그램으로 큰 기쁨을 얻었다. 30대 성인이지만 발달장애로 여전히 아이 같은 아들이 6개월간 매주 두 번씩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진로체험교실’에 참여해 미술작품을 완성하는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적응하기 힘들어하던 아들이 회차를 거듭할수록 흥미를 느끼며 프로그램을 기다리는 모습은 자존감과 자신감이 높아지는 듯했다. 특히 프로그램이 종료된 뒤 작품들을 전시한 작은 전시회는 아들을 포함한 발달장애 ..

수원시,‘시립어린이집 멘토링’으로 보육 역량 키운다

수원시,‘시립어린이집 멘토링’으로 보육 역량 키운다

Apr 1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신설 시립어린이집의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공보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립어린이집 멘토링 사업’을 전개한다. 수원시는 15일 비대면 방식으로 ‘시립어린이집 멘티·멘토 결연식’을 열고, 멘토링 사업을 시작했다. 결연식에는 멘티·멘토로 참여하는 관내 시립어린이집 원장, 수원시 보육아동과장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시립어린이집 멘토링은 수원지역에서 5년 이상 안정적으로 시립어린이집을 운영한 원장(멘토)이 최근 문을 연 시립어린이집 원장(멘티)을 대상으로 아동보육..

수원시, 외국인노동자 대상으로 노동법 교육한다

수원시, 외국인노동자 대상으로 노동법 교육한다

Apr 1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와 (사)재한외국인지원협회가 법률 지식이 부족한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맞춤형 노동법 교육을 제공한다 두 기관은 14일 (사)재한외국인지원협회 교육장에서 ‘외국인 노동자 노동법 교육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외국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노동법 교육 추진에 협력한다. 임금체불·산업재해 등에 대처하고, 권리 구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할 예정이다. 아울러 외국인 노동자 실태를 파악해 노동복지 개선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미세먼지가 소아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법’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미세먼지가 소아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법’

Apr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는 4월 28일 오전 11시 열리는 온라인 강좌 ‘미세먼지가 소아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법’ 참여자를 25일까지 모집한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소아청소년과 양송이 교수가 ▲소아가 미세먼지 노출에 취약한 이유 ▲미세먼지가 소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 건강수칙 ▲실내 미세먼지 발생원에 대한 예방법 등 어린 자녀가 있는 부모가 궁금해 할 내용을 주제로 강의한다. 선착순 300명을 모집하는데,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

‘사회초년생이 알아야 할 재테크 강좌’수강생 모집

‘사회초년생이 알아야 할 재테크 강좌’수강생 모집

Apr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청년지원센터가 21일까지 ‘2022년 사회초년생이 알아야 할 재테크 강좌-야, 너두 투자할 수 있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강생 2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사회초년생이 알아야 할 재테크 강좌’는 수원 청년들에게 주식·연금·펀드·가상화폐 등을 주제로 재테크에 필요한 지식·노하우 등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신환주 삼성증권 수원WM2지점(경기기업금융지점) 수석PB(금융 포트폴리오 전문가)가 4월 26일부터 5월 31일까지 매주 화·목(5월 5일 제외, 오후 7~9시) ..

수원시, 2022년도 수원형교육 경비 지원

수원시, 2022년도 수원형교육 경비 지원

Apr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2년도 수원형교육 사업’ 대상 학교에 교육경비 28억 600만 원을 지원했다. 수원형교육 사업은 ▲빛깔있는 교육과정 ▲1학생 1악기 뮤직스쿨 ▲학교 특성화 프로그램 ▲창의혁신 교육과정 ▲글로벌 다문화 특성화학교 ▲친환경 아토피 특성화학교 ▲미래비전 창의인재 육성 ▲배움터지킴이 ▲사립유치원 교사인건비 1차 지원 ▲꿈의학교 지원 ▲초등 돌봄교실 지원 ▲초등학생 생존수영 강습 ▲‘사랑해요 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셋째아 유치원비 지원 등 9개다. 지원 대상은 ..

수원시,‘다같이 돌자 수목원 한바퀴’교육 개최

수원시,‘다같이 돌자 수목원 한바퀴’교육 개최

Apr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가 12일 수원수목원 서포터즈를 대상으로 ‘다같이 돌자 수목원 한바퀴–일월수목원 편’ 교육을 진행했다. 수원수목원 서포터즈(1·2기), 수원시 공원관리과 공직자 등 90여 명은 일월수목원 조성 공사 현장과 수목원 양묘장, 일월공원 등을 견학했다. 참여자들은 수목원 조성 공사 현장을 둘러보고, 수목원 양묘장 등에 있는 왕버들(교목)·콩배나무(관목) 등 다양한 식물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봤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수원수목원 조성 단계부터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수원시 영통도서관, 제54회 한국도서관상

수원시 영통도서관, 제54회 한국도서관상

Apr 1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영통도서관이 한국도서관협회가 주최·주관하는 ‘제54회 한국도서관상’(단체 부문)을 받았다. 시상식은 12일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1969년 제정된 한국도서관상은 우리나라 도서관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현저한 개인 또는 단체에 수여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도서관상이다. 1999년 7월 개관한 영통도서관은 올해 3월 말 현재 30만 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다.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지하철 역사 내 책나루도서관’ 등을 운영해 지역의 독서인구 저변을..

수원시민과 책의 연결고리, 수원시도서관

수원시민과 책의 연결고리, 수원시도서관

Apr 1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2010년까지 10곳에 불과했던 공공도서관 수가 2배 이상 늘어 현재 총 20개의 공공도서관이 있다. 수원시도서관은 지난 3월 말 기준 총 299만9130권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시민 1인당 장서수로 환산하면 2.53권이다. 수원시는 시민들에게 양질의 도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간 12억원 이상의 예산을 도서구입비로 활용한다. 시민의 문화적 욕구 해소와 책 읽는 도시를 위해 늘어난 도서관 덕분에 열람실과 자료실, 문화행사 등으로 도서관을 찾은 누적 이용자는 연간 3..

인기 도서, 서수원도서관에서는 빨리 만날 수 있다

인기 도서, 서수원도서관에서는 빨리 만날 수 있다

Apr 11, 2022 | 편집부기자

 

도서관에서 ‘인기도서’나 신간을 빌리는 건 쉽지 않다. 인기도서는 ‘대출 중’이고, 예약을 해도 2주 이상 기다리는 건 예삿일이다. 수원시 서수원도서관에 가면 인기도서, 신간을 오래 기다리지 않고 만나볼 수 있다. 서수원도서관은 인기도서와 신간을 빨리 읽고 싶은 시민들을 위해 3층 자료실 내에 ‘요즘, 이 책 먼저 보기’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요즘, 이 책 먼저 보기’ 서가에 인기가 많은 신간과 인기 도서를 선별해 비치했다. 이곳에 있는 책은 대출은 할 수 없고, 자료실 ..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장·박주옥 국립어린이 청소년도서관장, 수원시 도서관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장·박주옥 국립어린이 청소년도서관장, 수원시 도서관

Apr 08, 2022 | 편집부기자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장과 박주옥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장이 8일 수원시 도서관을 방문해 주요 시설과 운영 현황을 확인했다. 서혜란 관장과 박주옥 관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슬기샘어린이도서관·광교푸른숲도서관 등 수원시 도서관을 잇달아 방문해 도서관 직원들과 면담하고, ‘트윈웨이브’·‘푸른숲 책뜰’ 등 주요 시설을 둘러봤다. 슬기샘어린이도서관에 조성된 트윈웨이브는 ‘트윈세대(12세부터 16세까지, 어린이와 청소년 사이에 끼어 있는 중간 세대)’ 아이들을 위한 전용 공간이다. 아이들의..

수원시 중앙도서관,‘도서관·박물관·미술관 1관 1단 사업’수행기관 선정

수원시 중앙도서관,‘도서관·박물관·미술관 1관 1단 사업’수행기관 선정

Apr 0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중앙도서관이 ‘2022년 도서관·박물관·미술관 1관 1단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지역 내 어르신들을 위한 문화예술 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도서관·박물관·미술관 1관 1단 사업’은 지역 주민들이 도서관·박물관·미술관을 거점으로 문화예술 동아리를 구성하고, 창의적인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중앙도서관은 사업비 300만 원을 지원받아 4월 7일부터 10월까지 ‘매란국죽(梅蘭菊竹), 예술로 ..

수원시,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 훈련생 모집

수원시,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 훈련생 모집

Apr 0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성균관대학교와 협력해 진행하는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에 참여할 청년을 모집한다.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일컫는다.(Metaverse) 관련 이론·실전 교육, 전문가 1:1 멘토링 등 프로그램을 진행해 청년들이 실무능력을 키..

수원시, 공유재산 업무 담당자 역량 강화를 위한 2022년 공유재산 실무

수원시, 공유재산 업무 담당자 역량 강화를 위한 2022년 공유재산 실무

Apr 0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6일 시청 대강당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2022년 공유재산 실무교육을 열었다. 공유재산 실무 담당자 역량 강화를 위해 연 이날 교육은 한국지방재정공제회 김광현 강사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각 부서 재산 관리 담당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김광현 강사는 공유재산 시스템 활용, 공유재산 변상금 부과 방법 등을 설명하고, ▲사용자 편의 확충 ▲통합정보 활용체계 마련 ▲위치기반 관리 기능 제공 ▲대국민 정보 개방 등 공유재산 관리기능 개선 방안을 소개했다. 수원..

수원시,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교육’ 개최

수원시,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교육’ 개최

Apr 0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5~6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주민자치회 시범동 위원,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교육’을 했다. 장안구·권선구 교육은 5일 권선구청 대회의실, 팔달구·영통구 교육은 6일 영통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교육은 우지영 성공회대 NGO대학원 외래교수와 김인주 수원시 주민참여예산 제5기 권선구 위원장의 강의로 진행됐다. 우지영 교수는 수원시 주민참여예산 운영 계획과 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 방법을 설명했다. 김인주 위원장은 주민참여예산 위원의 역..

수원시, 농업기술 평생교육 화훼장식기능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수원시, 농업기술 평생교육 화훼장식기능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Apr 0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8일까지 ‘2022년 농업기술 평생교육 화훼장식기능사 양성과정’ 교육생 20명을 모집한다. ‘화훼장식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이다. 화훼(花卉) 장식 전문성을 바탕으로 화훼류를 활용해 실내외 공간에 아름다운 장식물을 만드는 전문가다. 장식물 계획, 디자인, 제작, 유지, 관리 기술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이다. 양성과정은 화훼장식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실습 교육으로 이뤄진다. 4월 21일부터 8월 2일..

맞춤형 교육으로 어린이급식소 위생 관리 수준 높인다

맞춤형 교육으로 어린이급식소 위생 관리 수준 높인다

Apr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어린이급식소의 위생 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조리사 수준별 직무교육(새싹편·꽃잎편)’을 운영한다. 조리사 수준별 직무교육은 수원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록 급식소(어린이집·유치원·지역아동센터 내 어린이급식소)에서 근무하는 조리사를 대상으로 조리실 위생·안전 관리 방법을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것이다. 4월부터 5월까지 경력 1년 미만(새싹편)·1년 이상(꽃잎편) 조리사 50여 명을 대상으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이론·실습 교육(3회)을 한다. ..

‘제58회 도서관주간’, 수원시 도서관과 함께하세요

‘제58회 도서관주간’, 수원시 도서관과 함께하세요

Apr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도서관이 제58회 도서관 주간을 맞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도서관, 책과 당신을 잇다’를 주제로 다채로운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원지역 어린이·청소년·일반 시민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강좌, 체험 교육, 전시회 등 50여 개의 대면·비대면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선경도서관은 4월 15일 오후 7시 곽재식 작가의 강연 ‘지구는 괜찮아, 우리가 문제지’를 연다. 곽 작가는 기후 변화에 관한 오해, 기후 변화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이 알아야 할..

수원시, 시민과 함께 도시 미래 모습 그린다

수원시, 시민과 함께 도시 미래 모습 그린다

Apr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도시정책 시민계획단이 5월 21일까지 세 차례 토론회를 열고 ‘2040년 수원도시기본계획’ 수립 관련 ‘수원의 미래상’과 주요 도시정책 이슈를 논의한다. 4월 2일 수원시청 중회의실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열린 첫 토론회에서는 110여 명이 참석해 ‘수원의 미래상’을 주제로 토론했다. 토론에 앞서 수원시가 지난 1월 온라인·서면으로 진행한 ‘2040 수원도시기본계획 수립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4만 3000여 명이 참여했다. 응답자들은 ‘수원시..

100세 시대 자산관리, 이것만은 유념하자

100세 시대 자산관리, 이것만은 유념하자

Apr 0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00세 시대 자산관리, 이것만은 유념하자’를 주제로 제130회 수원포럼을 연다. 포럼은 4월 7일 오후 4시 30분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진행된다. 노후설계 전문가인 강창희 트러스톤자산운용 연금포럼 대표가 강연한다. 강창희 대표는 탄탄한 노후 설계 방법, 행복한 노년을 맞기 위한 자산관리법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강 대표는 미래에셋 부회장, 미래와금융 연구포럼 대표, 굿모닝투자신탁운용 대표이사, 대우증권 리서치센터장 등을 지냈다. EBS..

‘2022년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신입생 모집

‘2022년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신입생 모집

Mar 3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4월 11일 오후 6시까지 ‘2022년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 신입생 49명을 모집한다. 시민농업대학은 수원지역 농업인들이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미래농업 대응 방안·발효가공 기술 등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미래농업과’·‘발효가공과’ 2개 과정을 운영한다. 전문 강사가 4월부터 10월까지 과정별 22회(매주 수·목)에 걸쳐 교육한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면(수원시농업기술센터 대강당 등)·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운영할 예..

수원시,‘2022년 민방위 사이버 교육’운영

수원시,‘2022년 민방위 사이버 교육’운영

Mar 3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4월 1일부터 7월 14일까지 ‘2022년 민방위 사이버 교육’을 운영한다. 교육 대상은 수원시에 주소지를 둔 1~4년 차, 5년 차 이상 민방위 대원 9만여 명이다. ▲민방위대 임무와 역할 등 민방위 제도 ▲(화생방) 방독면 착용법 ▲심폐소생술(인공호흡·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응급처치 ▲화재 초기 진화(소화기 사용법), 화재 대피요령 등을 온라인으로 교육한다. PC나 스마트폰으로 ‘스마트민방위교육’ 홈페이지(www.cdec.kr)에 접속해 수강(24시간 접속 ..

수원시, 학습소외계층 성인 대상으로 문해교육 지원

수원시, 학습소외계층 성인 대상으로 문해교육 지원

Mar 3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학습소외계층 성인을 대상으로 문해(文解) 교육을 지원하는 ‘2022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은 배움의 기회를 놓친 비문해·저학력 성인이 기초생활능력 향상을 위한 문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수원시는 공모를 거쳐 성인 대상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관내 복지관·평생교육 시설 등 비영리 기관을 선정하고, 보조금을 지원한다. 올해 선정된 기관·단체는 ▲수원제일평생학교 ▲우만종합사회복지관 ▲수원체육문화센터 ▲버드내노인복지관 ..

수원 광교홍재도서관, 박형주 작가 강연‘읽기능력 키우는 초등 책놀이’ 수

수원 광교홍재도서관, 박형주 작가 강연‘읽기능력 키우는 초등 책놀이’ 수

Mar 2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광교홍재도서관이 박형주 작가 강연 ‘읽기능력 키우는 초등 책놀이’ 수강생 6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박형주 작가가 4월 15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원격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강의한다. ▲독서교육과 교과독서의 차이 ▲초등 문해력의 단계 ▲책놀이(읽기 놀이 방법) ▲초등 독서에서 부모 역할 등을 설명한다. 박형주 작가는 「공부머리 만드는 그림책놀이」, 「초등 독서력 키우는 읽기놀이」을 저술했다. 광교홍재도서관 홈페이지(www.su..

서수원도서관, 신병주 교수의‘역사 속 도서관, 집현전과 규장각’강좌 수강

서수원도서관, 신병주 교수의‘역사 속 도서관, 집현전과 규장각’강좌 수강

Mar 2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서수원도서관이 온라인 강좌 ‘역사 속 도서관, 집현전과 규장각’에 참여할 수강생 70명을 3월 29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역사 속 도서관, 집현전과 규장각’은 제58회 도서관 주간(4월 12~18일)을 맞아 우리나라 역사 속 대표적인 도서관인 집현전과 규장각의 학술·정책 연구, 도서 수집·보관·이용 등 여러 가지 기능과 그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는 강좌다. 「하룻밤에 읽는 조선사」의 저자이자 KBS1 ‘역사저널 그날’, JTBC ‘차이나는 클라스’ 등에..

수원시, 디지털 환경교육 콘텐츠 개발하고 사회 환경교육 강화한다

수원시, 디지털 환경교육 콘텐츠 개발하고 사회 환경교육 강화한다

Mar 2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25일 제4기 수원시 환경교육위원회 위원을 위촉하고, 비대면 방식으로 2022년 제1차 회의를 진행했다. 제4기 수원시 환경교육위원회 위촉직 위원은 13명이다. 위원회는 수원시의회 의원, 교수, 교사, 환경교육 협력 기관·민간단체 관계자와 수원시 공직자(당연직 2명) 등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2년이고, 두 차례 연임할 수 있다. 2016년 출범한 환경교육위원회는 환경교육에 관한 주요 정책·계획 등에 관한 사항을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제4기 수원시 환경교육위원회는 이날 ..

수원시 선경도서관에서 ‘인문학 여행’ 떠나보세요

수원시 선경도서관에서 ‘인문학 여행’ 떠나보세요

Mar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선경도서관이 단국대학교와 협력해 인문학 강좌 ‘나를 채우는 인문학 여행’을 연다. ‘나를 채우는 인문학 여행’은 4월 8~29일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단국대 교수진이 강사로 나선다. ▲소포클레스의 「안티고네」(4월 8일, 김유미 교수)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15일, 백주진 교수) ▲로버트 루트번스타인·미셸 루트번스타인 「생각의 탄생」(22일, 김연주 교수) ▲이시필 「소문사..

수원시,‘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 교육’수강생 모집

수원시,‘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 교육’수강생 모집

Mar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2년 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 교육’에 참여할 수강생 8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 교육’은 대표적인 건강 발효식품인 저염장(염도가 낮은 된장·간장)에 대해 배우고, 전통 방식으로 직접 담가보는 이론·실습 교육이다. 박종숙 경기음식연구원장이 3월 23일 온라인으로 첫 강의를 했고, 10월 15일까지 5회에 걸쳐 대면(시청 본관 옥상)·비대면(화상회의 프로그램) 병행 방식으로 교육한다. ▲무형문화재로 지키는 전통 저염장 담그기(3월 2..

수원시, 지방자치연구소(주), 육아종합지원센터 2개소 ‘보육교사 교육사업

수원시, 지방자치연구소(주), 육아종합지원센터 2개소 ‘보육교사 교육사업

Mar 2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지방자치연구소(주)·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는 22일 시청 상황실에서 ‘보육교사 교육사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원시 보육 교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지방자치연구소는 수원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과정’·‘영유아숲 생태놀이과정’ 등 8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수원시와 수원·수원동부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보육교사 대상 교육 과정을 교사들에게 홍보하고, 교육 운영에 협력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