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수원시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수원시 학교 4-H 신입회원 입단식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수원시 학교 4-H 신입회원 입단식

Apr 04, 2024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3일 센터 대강당에서 ‘2024년 학교 4-H 신입회원 입단식’을 열었다. 입단식은 신입회원에게 4-H 배지를 달아주는 환영행사, 이상희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소장 등의 환영인사, 4-H 노래제창으로 진행됐다. 12개 학교에서 학생 90명이 입단했다. 4-H 기본이념·서약·노래 등 설명, 다육식물 심기 실습 등 과제교육도 됐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학교 4-H 회원들이 지·덕·노·체 4-H 이념을 바탕으로 올바른 품성과 역량을 갖추길 바란다”며..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바실러스균·유산균 등 친환경 미생물 5종 공급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바실러스균·유산균 등 친환경 미생물 5종 공급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영농철을 맞아 농가에 농업용 유용 미생물을 공급해 친환경 농업을 지원한다. 안전한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농가, 시민농장 텃밭 이용자 등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친환경 미생물을 보급한다. 공급 미생물은 ▲바실러스균(유기물 분해 등) ▲광합성 세균(악취 제거 등) ▲유산균(비료 활성 증대 등) ▲효모(뿌리·세포 활성화 촉진 등) ▲클로렐라(종자 발아 증진 등) 등 5종이다. 친환경 농자재인 유용 미생물을 사용하면 작물에 영양분을 ..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이상 무’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이상 무’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 수산물 3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3월 19일 유통수산물 3종(활참돔·냉동고등어·활쭈꾸미)의 검사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고, 3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성 물질의 기준치 이상 검출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2014년 1월부..

수원시 시민농장에서‘도시농부’ 체험한다

수원시 시민농장에서‘도시농부’ 체험한다

Mar 25, 2024 | Q기자

 

봄이 완연해지면서 바람은 한층 더 부드러워졌고 얼었던 땅도 몽글몽글 부서지며 땅을 일구는 계절이 왔다. 수원시 시민 농부들이 체험텃밭에서 직접 농사를 지으며 땀을 흘리는 기쁨을 맛볼 시기가 됐다.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3월 22일 시민농장을 4곳(탑동시민농장 1개소, 공원텃밭 3개소)을 개장하고, 도시농업에 관심 있는 수원시민에게 다양한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시민농장 4곳은 11월까지 운영한다. 가족 단위 체험텃밭·교육텃밭·유관기관 연계 치유 프로그램·경관..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년 간 44차례 방사능·중금속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년 간 44차례 방사능·중금속

Mar 06, 2024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 수산물 5종을 대상으로 방사능·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활감성돔(중국산)·활참숭어(국내산)·활강도다리(국내산)·활붕어(중국산)·활넙치(국내산) 등 수산물 5종의 검사시료를 채취해 2월 22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방사능·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고, 5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세슘과 같은 방사성 물질, 중금속 안전성 검사는 납·수은 등 중금속 물..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중도매인들, 평화의 모후원에 농수산물 200㎏ 기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중도매인들, 평화의 모후원에 농수산물 200㎏ 기

Feb 29, 2024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중도매인들이 무료 양로시설인 평화의 모후원(조원동)에 농수산물 200㎏을 기부했다. 중도매인 5명은 2월 28일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열린 기부나눔행사 ‘행복나눔! 수요한마당’에서 평화의 모후원 관계자들에게 농수산물을 전달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상인들은 2008년부터 매주 수요일 ‘행복나눔! 수요한마당’을 열며 나눔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도매법인, 공판장, 중도매인 등 유통 종사자들이 채소, 과일, 수산물 등을 수원시 사회복지시설 8개소..

이재준 수원시장, “시민농장에서 이웃과 교류하며 따뜻한 마음 나누길”

이재준 수원시장, “시민농장에서 이웃과 교류하며 따뜻한 마음 나누길”

Feb 24,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이 “탑동 시민농장 체험텃밭에서 이웃과 교류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누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원시가 22일 시청 대강당에서 연 ‘2024년 시민농장 체험 텃밭’ 사전교육에서 인사말을 한 이재준 시장은 “농사를 지으며 주변 텃밭을 가꾸는 이웃들과 교류하고 마음을 나눴으면 한다”며 “시민농장 체험텃밭이 따뜻한 공동체가 만들어지는 장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선진국은 텃밭과 정원을 얼마나 잘 가꿀 수 있는가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진다고 한다”며 “손바닥정원 ..

신선한 농수산물이 필요하세요?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으로 오세요

신선한 농수산물이 필요하세요?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으로 오세요

Feb 20, 2024 | Q기자

 

수원의 하루를 여는 시장이 있다. 2022년 11월 시설현대화사업을 완료하고, 경기남부권 ‘농수산물 물류 거점시장’으로 도약하고 있는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다. 개장 31주년을 앞둔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을 찾아 30여 년 동안 시장을 지킨 상인들을 만났다. 상인들은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파는 과일·야채·수산물은 신선하고, 품질도 좋다”며 “시장을 많이 찾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산동에서 대운수산을 운영하는 강창열(74)씨는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이..

수원시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수원시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Feb 1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월 23일까지 2024년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 사업의 신청을 받는다. 농업용관리기 등 소형농기계 지원 사업은 경기도 내 고령·여성, 중·소농업인 등에게 농기계 구입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도내 1년 이상 거주하고, 농지 1000㎡ 이상을 소유하거나 임대하고 실제 경작하는 농업인이다. 농업경영체로 정보 등록이 돼 있어야 하며, 고령·여성·장애인·청년·귀농 농업인을 우선 지원한다. 보행·승용관리기, 소형트랙터, 동력운..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많이 이용해주세요”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많이 이용해주세요”

Feb 07,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설 명절을 앞둔 6일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격려했다. 이재준 시장은 “요즘 과일값이 많이 올랐는데,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은 가격이 합리적이고, 과일 품질도 좋다”며 “시민 여러분께서 많이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과일동, 채소1·2, 수산동을 찾아 농수산물을 살펴보고 상인들을 만났다.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에서는 2월 2일부터 8일까지 해양수산부가 주최하는 ‘설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가 진행된다. 수원..

이재준 수원시장, “소중한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시는 농업인

이재준 수원시장, “소중한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시는 농업인

Feb 07,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국민들의 소중한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시는 농업인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6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연 ‘2024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벼농사 과정)’에 참석한 이재준 시장은 “농사는 하늘이 짓는다는 말이 있는데, 요즘 기후 변화로 인한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에 농업인들이 고생을 많이 하신다”며 “수원시는 우리집 탄소모니터링, 탄소중립그린도시, 손바닥정원 사업 등으로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원시, 설명절 앞두고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점검

수원시, 설명절 앞두고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점검

Feb 05, 2024 | Q기자

 

수원시가 설 명절을 앞두고 2월 8일까지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를 지도·점검한다. 수원시 생명산업과 공직자와 원산지 표시 명예감시원으로 이뤄진 점검반이 1월 18일부터 전통시장, 도·소매업체, 음식점, 통신판매업체 등을 대상으로 원산지 미표시 여부, 원산지 표시 방법 위반 여부 등을 점검하고 있다. 현장점검과 배달앱·인터넷쇼핑몰 모니터링을 병행한다. 주요 점검 품목은 명태·홍어·조기·문어·갈치·전복·옥돔·방어·꽁치(과메기) 등 수산물과 소고기·돼지고기·도라지·고사리..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설명절 앞두고 대청소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설명절 앞두고 대청소

Feb 02, 2024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설 명절을 앞두고, 방문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1일 시장 전역을 대청소했다. 수원시 공직자, 도매시장법인 직원, 중도매인, 시장 상인 등 200여 명이 대청소에 참여해 도매시장 보·차도, 지상·지하 주차장, 녹지 공간, 흡연부스 등을 청소했다.

2월 2~8일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구입하면 최대 2

2월 2~8일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구입하면 최대 2

Feb 01, 2024 | Q기자

 

2월 2일부터 8일까지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에서 국내산 수산물을 구입하면 최대 2만 원을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설 명절을 앞두고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 점포에서 ‘설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가 진행된다. 해양수산부가 주최하는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에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 내 55개 점포 중 42개 점포가 참여한다. 2월 2~8일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수산동에서 냉동, 선어, 패류, 활어, 건어 등 국내산 수산물을 구입하면 당일 구매액의 최대 30%..

수원시,‘2024년 시민농장 체험 텃밭’ 참여자 모집

수원시,‘2024년 시민농장 체험 텃밭’ 참여자 모집

Jan 22, 2024 | Q기자

 

수원시가 1월 22일부터 2월 2일까지 ‘2024년 시민농장 체험 텃밭’ 신청을 받는다. 시민농장은 수원시 곳곳에서 시민들이 경작하며 농업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텃밭이다. 신청한 시민 중 추첨으로 참여자를 선정해 일정한 면적의 텃밭을 배정해 준다. ▲탑동 시민농장 1500세대(16㎡) ▲두레뜰 공원 140세대(10㎡) ▲물향기 공원 180세대(10㎡) ▲청소년 문화공원 80세대(5~10㎡) 등 4개소 1900세대 텃밭을 배정한다. 세대주 명의로 신청해야 하고,..

수원시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 보급사업 참여자 모집

수원시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 보급사업 참여자 모집

Jan 16, 2024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024년 농업기술 보급사업’ 참여자를 1월 18일부터 31일까지 모집한다. 농업기술 보급사업은 지속가능한 고품질의 농산물, 친환경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해 농가소득을 높이고 관내 농가가 시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과츤 베드시설 ▲청년농업인 영농 정착 ▲고품질 과수 생산시설 설치 ▲경영개선 컨설팅 농가 시설 개선 ▲블루베리 친환경 생산 ▲포도 생산 활력화 ▲과츤 품질 향상 등 7개 사업을 지원한..

수원시농업기술센터, 4-H수원시본부 회원 대상 우수농업지 견학 지원

수원시농업기술센터, 4-H수원시본부 회원 대상 우수농업지 견학 지원

Nov 06,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 4일 4-H수원시본부 회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포천에 위치한 우수농가 견학을 지원했다. 이날 이들은 포천4-H회원이 운영하는 딸기 하이베드 시설의 재배법과 병해충 방제법을 배우고, 감홍인 사과 재배법 등 선진농업을 견학했다. 아쿠아스마트팜 영농조합법인을 방문하여 아쿠아포닉스를 활용한 유럽상추 생산시설 및 바나나재배 시설을 벤치마킹했다. 이 밖에도 허브아일랜드에서 열린 핑크뮬리 축제를 관람하고, 수원으로 돌아와 4-H본부 활성화 방안을 논..

수원시, 도시농업 시설에서 수확한 쌀, 사과    돌봄이 필요한 청년,

수원시, 도시농업 시설에서 수확한 쌀, 사과 돌봄이 필요한 청년,

Nov 04, 2023 | Q기자

 

수원시가 3일 탑동시민농장에서 수확한 친환경 쌀, 고구마와 호매실 과수공원에서 수확한 사과, 벌꿀 등 안전농산물을 관내 청년과 미혼모 시설에 전달했다. 수원시는 도시농업 시민봉사단 91명이 농작업 봉사활동으로 생산한 안전먹거리를 나눠 도시농업의 다원적 가치를 실현하고, 공익적 역할을 확대하기위해 이번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 이날 수원시는 안전먹거리 737kg을 관내 청년돌봄가장 10세대, 자립청년 4세대, 미혼모 14세대 등 28세대에게 각각 쌀 13kg, 고구마 10..

제8회 조경수산업 활성화 발전포럼 수원에서 열렸다

제8회 조경수산업 활성화 발전포럼 수원에서 열렸다

Nov 03, 2023 | Q기자

 

‘2023년 제8회 조경수산업 활성화 발전포럼’이 2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은 조경수(컨테이너)·조경자재 전시, 장비시연, 기념식수, 개회식, ‘조경수 비생물적 피해 및 수목 뿌리상처 치료’를 주제로 한 특강, 컨테이너 조경수 탄소중립정원 공모전 수상작품 관람, 문화공연 등으로 진행됐다. 3일에는 조경수 컨테이너 재배 우수 사례 발표와 함께 ‘정원수 포트재배 생산기술’을 주제로 한 특강이 마련됐다. 포럼은 일월수목원 견학·토론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

수원로컬푸드직매장, 11월 농축수산물 할인행사

수원로컬푸드직매장, 11월 농축수산물 할인행사

Nov 01, 2023 | Q기자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이 11월 1일~30일 농축수산물 할인행사를 열고, 11월 11~12일에는 7주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할인 품목은 경기도에서 생산한 농축수산물, 가공식품, 화훼류 등으로, 최대 20%까지 할인한다. 11월 1일~30일 동안 1인당 최대 2만원까지 할인한다.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은 7주년을 맞아 11~12일 김장채소, 양곡 등 일부품목을 30% 할인한다. 김장채소를 5만 원 이상 구매하면 장바구니를 증정한다. 또 로컬푸드직매장에 출하되는 농산물을 경동원, ..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추석 앞두고 대청소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추석 앞두고 대청소

Sep 20, 2023 | Q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이 19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시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대청소를 했다.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과·생명산업과·아동돌봄과 공직자, 도매시장 법인 직원, 중도매인 등 150여 명은 도매시장 보·차도, 녹지공간, 흡연부스 등 도매시장 곳곳을 청소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도매시장을 찾는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제32회 수원시 그린농업축제’, 23일 탑동시민농장에서 열린다

‘제32회 수원시 그린농업축제’, 23일 탑동시민농장에서 열린다

Sep 19, 2023 | Q기자

 

‘도농 화합의 장’인 제32회 수원시 그린농업축제가 2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탑동시민농장에서 열린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농촌지도자수원시연합회가 주관하는 그린농업축제는 화합마당, 참여마당, 나눔마당, 부대행사 등으로 이뤄진다. ‘화합마당’은 농악단의 길놀이와 수원시립공연단의 공연, 수원농업 발전에 이바지한 농업인 표창, 농업 분야 탄소중립 실천 결의대회, 장기자랑 등으로 진행된다. ‘참여마당’에서는 전시관과 체험관을 운영한다. 가정용 스마트농업관, 농생..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 점포 재배치하고 새단장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 점포 재배치하고 새단장

Sep 15, 2023 | Q기자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이 수산동 점포를 재배치하고, 도색 작업을 해 수산동을 새롭게 단장했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은 시장을 활성화하고, 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중도매인 평가 결과를 반영해 3년마다 점포를 재배치한다. 2020년 9월 수산동 이전 개장 후 첫 재배치다. 재배정 55개 점포 중 2022년에 입점한 1개 점포를 제외한 54개 점포 위치를 재배정했다. 8월 점포 이전을 시작해 최근 재배치를 완료했다. 중도매인 점포 재배정 평가(2021~2022년..

수원시 국립농업박물관,제1회 기획전‘농農,문화가 되다’개최

수원시 국립농업박물관,제1회 기획전‘농農,문화가 되다’개최

Sep 12, 2023 | Q기자

 

지난해 12월 개관한 국립농업박물관(수원시 권선구)이 제1회 기획전시 ‘농農, 문화가 되다’를 11월 5일까지 연다. 기획전은 ‘Agri+Culture(농업의+문화)’, ‘농업, 먹거리, 삶’, ‘삶 속의 예술, 농업’ 등 3부로 구성된다. 청동기시대 왕겨(벼 껍질), 농사직설, 혼분식(混粉食) 권장 포스터, 예술작품 등을 전시한다. 7일 열린 개막식에 참석한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은 “시민 여러분이 기획전을 관람하며 우리 고유의 농경 문화·예술을 함께 즐기길 바란다”고..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맞춤형 컨설팅으로 청년농업인의 조기 영농정착 돕는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맞춤형 컨설팅으로 청년농업인의 조기 영농정착 돕는다

Aug 29,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관내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기술·경영 상태 등을 진단·분석 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2023년 청년농업인 경영 진단·분석 컨설팅’을 9월 27일까지 운영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29일 센터 농업기술과 교육장에서 오리엔테이션을 열고, 참여 농가별 경영체와 농장 현황을 파악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오리엔테이션에서 파악한 결과를 토대로 9월 27일까지 각 참여 농가를 방문해 ▲농가별 문제점과 개선안 도출 ▲사업모델 현황과 핵심이슈 안내 ▲재무상태..

2023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 졸업식

2023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 졸업식

Aug 18,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7일 오후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2023년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 졸업식’을 열고, 졸업생 44명을 배출했다. 졸업생은 미래농업과 20명, 발효가공과 24명이다. 성적우수자 4명에게는 상장이 수여됐다. ‘수원시 시민농업대학’은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해 농업인들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과정은 미래농업과, 발효가공과 등 2개 과정이 있다. 지난 4월 19일 입학식 이후 8월 17일까지 ..

수원시, 학교급식에 공급하는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 선정

수원시, 학교급식에 공급하는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 선정

Aug 11, 2023 | Q기자

 

수원시가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를 학교급식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를 선정, 오는 9월부터 1년 동안 관내 단설유치원, 초‧중‧고‧특수학교 등 206개교에 공급한다.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 추천사업’은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 5개를 선정하고, 선정된 업체가 수산물 45개 주요 어종을 비롯한 전 품목을 권역별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지난 6월 참여업체 신청을 받았고, ..

수원시 농업기술센터,관내 농업인단체와 간담회

수원시 농업기술센터,관내 농업인단체와 간담회

Aug 04, 2023 | Q기자

 

수원시 농업기술센터가 3일 센터에서 관내 농업인단체와 간담회를 열고, 농업인의 고충을 들었다. 또 농업인 단체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농촌지도자수원시연합회·생활개선회수원시연합회·후계농업경영인수원시연합회·수원시4-H지도자협의회·수원시 쌀연구회·수원시 시설채소연구회·수원시 포도연구회·수원시 화훼연구회수원시 블루베리연구회·수원시 친환경농업인연합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기후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 방안을 논의했..

수원문화재단, 아트마켓 [평화수산]참여작가 공모

수원문화재단, 아트마켓 [평화수산]참여작가 공모

Jul 27, 2023 | Q기자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현광)은 오는 11월에 수원에서 개최할 아트마켓 에 참여할 수원, 오산, 평택, 화성지역 시각예술 작가를 다음 달 9일까지 공개모집한다. 작품 전시 및 미술품 경매 유통 활성화를 위한 아트마켓 은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경기 남부권역 문화 벨트 구축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며, 총 100여명의 수원, 오산, 평택, 화성지역 시각예술작가를 선발할 예정이다.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작가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수원시농업기술센터,‘밭작물 재배기술 과정’수강생 모집

수원시농업기술센터,‘밭작물 재배기술 과정’수강생 모집

Jul 07,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023 농업기술 평생교육 ‘밭작물 재배기술 과정’에 참여할 수강생 20명을 12일 오후 6시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농업기술 평생교육’은 농업 환경 변화에 맞는 농업기술 교육을 운영해 농업을 활성화하고, 지역농업의 핵심 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밭작물 재배기술 과정’은 과정 중 하나다. 교육은 7월 21일부터 11월 17일까지 매주 금요일(오후 1시 30분~오후 5시 30분)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등에서 전문 강사의 지도로 진행된다. ..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인 단체 스마트팜 역량 강화 나서

수원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인 단체 스마트팜 역량 강화 나서

Jun 28, 2023 | Q기자

 

수원시 농업인 단체 회원 80명이 26~27일 수원시 농업기술센터의 지원을 받아 전북 일원 스마트팜을 견학했다. 수원시 농업기술센터는 관내 농업인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업인들에게 선도 농업기술을 교육하기 위해 견학을 준비했다. 첫날에는 완주군에 위치한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 방문해 차세대 스마트팜(첨단온실)을 살펴보고, 김제시 농업회사법인 아름으로 옮겨 스마트팜 원스톱 작물 재배시스템을 견학했다. 27일에는 익산시에서 무인 방제 로봇을 활용해 스마트 온실을 운영하는 ..

수원시, 벼농사 지역에서 친환경 방제작업 펼쳐

수원시, 벼농사 지역에서 친환경 방제작업 펼쳐

Jun 16,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3일~15일 관내 250만㎡ 규모 벼 재배 농경지에서 친환경 광역방제 작업을 했다. 농업기술센터는 기후 온난화에 따라 병해충이 증가하고 농촌의 노령화에 따른 방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친환경 광역방제를 했다. 벼농사에 피해를 주는 먹노린재, 벼멸구, 애멸구, 벼물바구미, 벼줄기굴파리, 이화명나방, 나방류 등 병해충이 방제 대상이다. 농업기술센터는 병해충을 방제하기 위해 친환경 약제와 농업기술센터 생산 미생물을 혼합한 방제약을 만들었다. ..

수원시, ‘2023~24년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 추천사업’ 참가

수원시, ‘2023~24년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 추천사업’ 참가

Jun 09, 2023 | Q기자

 

수원시가 ‘2023~24년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 추천사업’에 참가할 업체를 모집한다.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 업체 추천사업’은 학교급식 수산물 공동구매에 참여하는 단설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등을 대상으로 식자재를 공급할 업체를 모집·선정하는 것이다. 공급 기간은 2023년 9월 1일부터 2024년 8월 31일까지 1년이다. 수원시는 공동구매 수산물에 대한 식품 안전성 검사를 공인기관에 정기적으로 의뢰해 품질관리를 하고, 수산물 작업장의 위생점검..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버섯 재배기술농가 방문 컨설팅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버섯 재배기술농가 방문 컨설팅

May 30,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6일 관내 버섯재배농가를 대상으로 ‘버섯 재배기술 현장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날 황제·표고버섯 등을 재배하고 있는 농가에서 진행된 컨설팅에서 박혜성 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 연구사는 ‘버섯 재배시설·환경관리’를 주제로 버섯재배 기술, 병해충 관리 등을 컨설팅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작물 재배농가에도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작지만 강한 농업인을 육성하고, 자립역량을 키워줄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시, 탑동시민농장에서‘푸른지대 행복한 장날’개최

수원시, 탑동시민농장에서‘푸른지대 행복한 장날’개최

May 19,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0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탑동시민농장에서 ‘푸른지대 행복한 장날’을 연다. ‘푸른지대 행복한 장날’은 시민 참여형 농업문화장터를 열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도시농업 문화를 확산하는 행사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원로컬푸드센터, 수원화훼‧시설채소연구회, 수원도시생태농업네트워크, 지역 수공예작가 등 40여 개 팀이 참여해 체험행사‧수제먹거리 판매‧이벤트 진행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도시농..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학교 4-H 과제활동’ 지원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학교 4-H 과제활동’ 지원

May 04,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학교 4-H 과제사업’으로 선정된 11개 학교의 과제활동에 필요한 재료비·강사료 등을 지원했다. 11개 학교에 도비 450만 원, 시비 1750만 원 등 총 2200만 원을 지원했다. 2022년도 4-H 활동 실적, 수상 실적에 따라 187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 차등 지급했다. 수원시 학교 4-H회는 오현·고현·오목초등학교, 상촌·송원·수성중학교, 삼일·수성·숙지·농생명·삼일공고 등 11개 학교에서 활동하고 있다. 과제 사업은 ▲학교정원 ..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가·텃밭 이용 시민에게 유용미생물 보급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농가·텃밭 이용 시민에게 유용미생물 보급

May 03,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영농철을 맞아 친환경 농업에 도움이 되는 유용 미생물을 보급한다. 농업기술센터는 ‘안전한 농산물’ 생산 기반을 만들고, 고품질농산물 생산을 늘리기 위해 친환경 미생물을 생산해 농가와 텃밭(시민 농장) 이용자에게 공급한다. ▲바실러스균(유기물 분해, 각종 병충해 예방 등) ▲광합성 세균(악취 제거, 토양 산성화 방지) ▲유산균(비료의 활성 증대, 작물생육 촉진) ▲효모(뿌리·세포 활성화 촉진, 토양 개량 효과로 작물 생산성 증진) ▲클로렐라(종자 발아..

이재형 수원시의회 의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운영 및 관리 조례

이재형 수원시의회 의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운영 및 관리 조례

Apr 25, 2023 | Q기자

 

이재형 수원특례시의회 의원(국민의힘, 원천·영통1동)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운영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기획경제위원회 심사에서 수정가결됐다. 조례안은 농수산물도매시장 내 법인인 중도매인의 월간 최저거래 금액을 하향 조정하여 신규 중도매법인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법인화 유도를 통한 중도매인의 역량 제고 및 상호 간 경쟁 촉진으로 도매시장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마련됐다. 조례안에는 ▲시설현대화사업에 따른 도매시장 면적 변경 ▲법인 중도매인 월간 최저거래..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4-H 신입회원 입단식’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4-H 신입회원 입단식’

Apr 07,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5일 센터 대강당에서 ‘2023년 4-H 신입회원 입단식’을 열었다. 이날 입단식은 신입회원 환영행사, 최종진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의 환영인사, 4-H 노래제창, 우수회원 표창 등으로 진행됐다. 11개 학교에서 학생 80명이 입단했다. 4-H 기본이념, 서약, 생활원예 등 과제 교육과 체험 실습도 진행됐다. 미국에서 시작된 4H회는 농업구조·농촌생활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세계적인 청소년 민간 단체다. 해방 이후 한국에 도입돼 농촌뿐 아니라 도..

수원시, 도시농업 전문가 육성한다

수원시, 도시농업 전문가 육성한다

Mar 24,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3월 27일부터 31일까지 ‘도시농업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생 20명을 모집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도시농업 이해·기반조성·기술 ▲친환경 농사와 안전한 농산물 생산 ▲도시농업 프로그램 개발 ▲도시농업 관련법 등이다. 4월 27일~10월 12일 매주 목요일 수원농업기술센터, 탑동시민농장, 우수농업 현장 등에서 22회에 걸쳐 총 88시간(이론 44시간, 실습 44시간) 교육한다. ▲도시농업 관련 국가 기술 자격증 소지자 ▲도시농업 관련 교육 20..

수원시, 2023년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 신입생 모집

수원시, 2023년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 신입생 모집

Mar 16, 2023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3월 29일 오후 6시까지 ‘2023년도 수원시 시민농업대학’ 신입생을 모집한다. 수원시에 주소지를 둔 시민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미래농업과 20명, 발효가공과 24명을 모집하며 4월 19일부터 8월 10일까지 매주 1회 수원시농업기술센터에서 교육한다. 미래농업과 교육 내용은 ▲미래농업의 진로와 대응 방안 ▲드론의 이해·농업 활용 ▲육묘사례 ▲스마트팜 이해 ▲신소득 작물의 종류와 재배 기술 등이다. 발효가공과에서는 ▲발효의 정의와 이해 ▲전..

과수화상병 약제 살포는 꽃 피기 전이 적기!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사과·

과수화상병 약제 살포는 꽃 피기 전이 적기!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사과·

Mar 14,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사과·배 과수원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꽃 피기 전 반드시 방제 약제를 살포해야 할 것을 당부했다. 배는 꽃눈이 튼 직후 구리 성분이 들어있는 동제 화합물을 살포하고, 사과는 꽃눈이 트고 녹색 잎이 펴지기 직전 석회보르도액을 뿌려줘야 한다. 단, 이때 사용할 약제는 적용 시기를 반드시 확인해야 약으로 인한 작물 피해를 막아야 한다. 특히 꽃 피기 전 방제 약제로 주로 사용하는 동제는 석회유황합제(석회와 유황을 ..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종 방사능 안전성 검사, 모두 ‘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종 방사능 안전성 검사, 모두 ‘

Mar 06, 2023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 수산물 10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2월 23일 수산물 10종(활우럭·활숭어·깐굴·동태·도다리·활주꾸미·활광어·활참돔·냉동 고등어·냉동 가자미)의 검사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고, 10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성 물질의 기준치 이상 검출 여부..

수원시 ‘2023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에 참여하세요

수원시 ‘2023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에 참여하세요

Jan 18, 2023 | Q기자

 

수원지역 농가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해 고품질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친환경 농산물로 고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수원시가 농업기술을 보급한다. 수원시는 오는 18일부터 31일까지 관내에 거주하는 농가 및 단체를 대상으로 ‘2023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의 참여자를 모집한다. 올해 보급되는 농업기술은 벼 디지털농업 생력방제, 화훼재배 최적환경 조성, 과츤 안정생산 기술보급, 경영개선 컨설팅 농가 시설개선 지원, 친환경 블루베리‧포도‧딸기R..

수원시,‘2023년 시민농장 체험 텃밭’ 2월 7일까지 신청 접수

수원시,‘2023년 시민농장 체험 텃밭’ 2월 7일까지 신청 접수

Jan 16, 2023 | Q기자

 

수원시가 1월 16일부터 2월 7일까지 ‘2023년 시민농장 체험 텃밭’ 신청을 받는다. 시민농장 체험 텃밭은 탑동시민농장을 비롯한 수원시 곳곳에 있는 텃밭에서 시민들이 생태농업 활동을 체험하는 것이다. 신청한 시민 중 추첨으로 참여자를 선정해 일정한 면적의 텃밭을 배정해준다. 올해는 ▲탑동 시민농장 1500세대(16㎡) ▲두레뜰 공원 140세대(10㎡) ▲물향기 공원 180세대(10㎡) ▲청소년 문화공원 80세대(10㎡) 등 4개소 1900세대 텃밭을 배정한다. ..

농업으로 수원시민 치유할 운영단체 모집

농업으로 수원시민 치유할 운영단체 모집

Jan 13, 2023 | Q기자

 

수원시는 오는 19일부터 2월3일까지 ‘2023년 치유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운영할 단체를 모집한다. ‘치유농업 활성화 지원사업’은 시민들이 텃밭을 가꾸고, 원예 활동을 하면서 신체‧정서 등의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3월부터 11월까지 ▲어울림 치유텃밭 프로그램(지체‧발달 장애인) ▲치유농업 활용 복지화 지원(치매노인) ▲유관기관 연계 치유프로그램(우울‧폭력 환자) ▲학교텃밭 프로그램(초‧중‧고..

정조대왕이 만든‘농업개혁 혁신도시’ 수원에 국립농업박물관 문 열었다

정조대왕이 만든‘농업개혁 혁신도시’ 수원에 국립농업박물관 문 열었다

Dec 15, 2022 | Q기자

 

‘농업개혁 혁신도시’인 수원시에 우리나라 농업의 역사와 문화를 볼 수 있는 ‘국립농업박물관’이 개관했다. 국립농업박물관은 2014년까지 농촌진흥청이 있었던 곳에 건립됐다. 15일 열린 개관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수원시 지역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농업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박물관’을 주제로 하는 국립농업박물관은 연면적 약 1만 8000㎡ 규모로 전시동, 식물원, 교육동, 체험존 등이 있다. ..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내년 1월 31일까지 콩 정선기 운영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내년 1월 31일까지 콩 정선기 운영

Dec 05, 2022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내년 1월 31일까지 다음달 22일까지 콩 정선기를 운영한다. 농기계임대사업장에 있는 콩 정선기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관내 농업인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사전 예약(031-228-2566) 후 정해진 시간에 방문해야 한다. 콩은 이물질 등이 섞여있으면 제값을 받을 수 없는데, 사람이 하나하나 골라내면 시간과 노동력이 많이 든다. ‘콩 정선(精選)’은 콩에 섞인 이물질을 제거하고, 크기별로 분류하는 작업이다. 깨진 콩, 썩은 콩, ..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종 중금속 안전성 검사… 모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10종 중금속 안전성 검사… 모두

Dec 01, 2022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 수산물 10종을 대상으로 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11월 23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수산물 10종(깐굴·활농어·활강도다리·베이트오징어·절단꽃게·활넙치·활숭어·삼치·냉동고등어·냉동갈치)의 중금속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납, 카드뮴, 수은 등 중금속 물질이 해당 수산물에서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지 여부를 검사했고, “10종 모두 안전하다”고..

수원로컬푸드직매장, 선진지 견학할 출하농업인 모집

수원로컬푸드직매장, 선진지 견학할 출하농업인 모집

Nov 22, 2022 | Q기자

 

수원로컬푸드직매장에서 로컬푸드 선진지를 견학할 로컬푸드 출하농업인 30명을 11월 25일까지 모집한다. 참가자들은 12월 6일 오전 9시에 수원로컬푸드직매장으로 집결해 평택로컬푸드종합센터(평택시 오성면 청오로 33-34)와 팜에이트(평택시 진위면 하북2길 178)를 방문할 예정이다. 팜에이트는 수직농장을 기반으로 샐러드 채소를 재배·가공·유통하고 있는 영농회사이다. 농업환경을 효율적으로 배치해 농산물을 재배·생산하는 시설을 견학한다. 참가를 원하는 출하농업인은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