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수원시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제52회 보건의 날 기념 건강캠페인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제52회 보건의 날 기념 건강캠페인

Apr 22,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제52회 보건의 날(4월 7일)을 기념해 19~20일 만석공원 제2야외음악당에서 건강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만석거 새봄 페스타’와 연계해 진행했다. 대한물리치료사협회 경기도회가 물리치료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근력 검사, 근감소증 예방 운동 교육을 했고, 장안구보건소는 ‘건강도시 수원’과 보건사업을 홍보했다. 장안구보건소 관계자는 “민간 보건의료단체와 협력해 건강한 도시 수원을 만들어 가겠다”며 “시민들의 건강하게 ..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한의사가 찾아가는 한방 진료실’ 운영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한의사가 찾아가는 한방 진료실’ 운영

Apr 18, 2024 | Q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가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찾아가는 한방진료실’을 연다. 종합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보건소 한의사와 간호사가 4월 17일부터 9월 25일까지 매주 첫째·셋째 수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까지 프로그램실에서 맞춤형 한방진료를 제공한다. ▲한방진료와 침 시술, 한방과립제 처방 ▲혈압·혈당 기초검사와 만성질환 관리법 안내 ▲고혈압, 중풍 예방 건강 상담 등을 한다. 영통구보건소 관계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해 ..

수원시  2024년 임신 사전건강관리 검사비 지원

수원시 2024년 임신 사전건강관리 검사비 지원

Apr 17,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에게 임신 사전건강관리 검진비를 지원한다.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사실혼, 예비부부 포함) 중 가임력(생식건강) 검사를 원하는 부부에게 검진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부부 중 여성이 가임기(15~49세)인 경우 신청할 수 있으며, 여성 최대 13만 원, 남성 최대 5만 원을 지원한다. 검사 항목은 여성은 난소기능검사(AMH), 부인과 초음파(난소, 자궁 등), 남성은 정액검사(정자정밀형태검사)이다. ..

수원시 박춘근 윌스기념병원 이사장, (재)수원시장학재단 제2대 이사장 취

수원시 박춘근 윌스기념병원 이사장, (재)수원시장학재단 제2대 이사장 취

Apr 12, 2024 | Q기자

 

박춘근 윌스기념병원 이사장이 (재)수원시장학재단 제2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11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는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장학재단 임원, 수원시 공공기관장, 수원시 유관 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가톨릭대학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은 박춘근 신임이사장은 윌스기념병원 이사장 겸 의료원장,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외래교수 등으로 재임 중이다. 대한최소침습척추학회(KOMISS) 6대 회장, 대한신경외과학회 서울경인지회장, 국제척추학회(ISASS) Cad..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혼자사는 노인에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혼자사는 노인에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Apr 08,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만성질환이 있는 홀몸 노인들에게 건강프로그램과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홀몸 어르신 특화프로그램, 동의보감!’을 4월부터 운영한다. ‘홀몸 어르신 특화프로그램, 동의보감’(동네 보건의료와 보건소가 함께하는 감동 프로젝트)은 파장동 파장경로당에서 진행한다. 대상은 홀몸 노인, 만성질환이 있는 노인 등 30명이다. 노인들의 기초건강 관리부터 사회활동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이뤄진다. ▲건강힐링 텃밭 ▲관절팔팔! 청춘열차 프로젝트 ▲찾아가는 치매예방프로그램 ..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한방 가정방문 진료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한방 가정방문 진료

Apr 04, 2024 | Q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가 독거노인과 장애인 등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한방 가정방문 진료’를 한다. 찾아가는 맞춤형 한방 가정방문 진료는 의료취약계층(홀몸어르신, 장애인 등) 가정을 방문해 맞춤형 한방진료를 하는 것이다. 한의사·한방 간호사가 ▲한방진료와 침 시술, 한방 제제 처방 ▲혈압·혈당 기초검사와 만성질환 관리법 ▲한방 뇌졸중 예방 교육 등을 한다. 진료는 6월 25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1시~5시에 진행한다. 대상자 가정에 총 12회 방문한다. ..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어린이·청소년의 구강건강을 위한 치아건강지킴이 사업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어린이·청소년의 구강건강을 위한 치아건강지킴이 사업

Apr 03,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초등학교 9개교를 대상으로 치아건강지킴이 사업을 운영해 어린이·청소년의 구강건강을 관리한다. ‘어린이·청소년 치아건강지킴이’는 치아우식증(충치) 발생에 취약한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구강 보건교육, 불소양치·불소도포를 해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는 사업이다. 정자초등학교 등 9개 학교가 11월까지 참여한다. 총 162학급 3600여 명이 대상이다. 불소 용액 양치는 0.2% 불소(NaF, 불화나트륨) 용액으로 주 1회 양치(가글)하는 것이다. 치아우식..

수원시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 부상치료

수원시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 부상치료

Apr 01, 2024 | Q기자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 부상치료비’가 4월 1일부터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 보장 항목으로 추가된다. 수원시에 주민등록 된 13세 미만 어린이(0~12세)가 보행 중에 교통사고를 당하면 상해의료비와 부상 등급별 부상치료비를 최대 50만 원 지급한다. 수원시는 올해부터 수원 시민안전보험 상해 의료비 보장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했다. 수원시민은 보험에 자동 가입되고, 보장 기간은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올해는 상해 의료비 지원(100만 원 ..

수원시  물리치료 과다 이용자 대상 ‘바른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 특

수원시 물리치료 과다 이용자 대상 ‘바른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 특

Mar 27,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물리치료 과다 이용자를 대상으로 특화사업 ‘바른 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을 추진한다. ‘바른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은 근골격계 질환으로 의료기관 의존성이 높은 수급자에게 탄력밴드 스트레칭 교육을 하는 것이다. 2023년 한 해 동안 근골격계 질환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한 내원일수가 117회 이상(주 3회/9개월)인 의료급여수급자 60명이 대상이다. 의료급여관리사 6명이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개인별 질환·악화 요인 파악 ▲근골격계질환의 증상·..

수원시 장안구치매안심센터, 치매 예방과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 뇌

수원시 장안구치매안심센터, 치매 예방과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 뇌

Mar 25,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치매안심센터가 60세 이상 관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 뇌 건강 교실’을 운영한다. 스마트 뇌 건강 교실은 스마트기기(태블릿PC 등)를 활용해 전문화된 인지 자극 교육을 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남력, 실행력, 집중력, 시지각, 계산능력, 기억력 등 6개 인지능력 콘텐츠를 훈련한다.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키오스크 이용 방법 강의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콘텐츠도 있다.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60세 이상 어르신 중 정상군·인지저하자가 참..

수원시,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 석면 해체·제거 지원

수원시,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 석면 해체·제거 지원

Mar 2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 ‘2024년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 석면 해체·제거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어린이집, 경로당 등 건강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의 석면 해체·제거 비용을 시설당 최대 400만 원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석면안전관리법’에 따라 건축물 석면 조사를 마친 어린이집·경로당 등이다. 다른 법령이나 조례에 따라 이미 석면 해체·제거 비용의 일부·전부를 지원받은 시설은 제외된다. 수원시 홈페이지(www.suwon.go.kr)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

수원 팔달구보건소,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관련 프로그램 제공

수원 팔달구보건소,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관련 프로그램 제공

Mar 21, 2024 | Q기자

 

수원시 팔달구보건소는 12월까지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치매환자쉼터(월·수), 치매 인지선별검사(화), 고위험군 대상 치매예방교육(목), 치매 인지선별검사, 인식개선교육(금) 등으로 구성된다. 팔달구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노인이 대상이다. ▲치매예방체조, 치매교구를 활용한 사전프로그램 ▲반짝활짝 뇌운동(인지학습지) 교육 ▲외부강사를 활용한 인지프로그램(미술·원예·만들기 등) ▲인지교구(숫자퍼즐·한궁게임·구슬퍼즐)를 활용한 ..

수원시 드림스타트, 관내 의료기관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 아동에 맞춤형 검

수원시 드림스타트, 관내 의료기관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 아동에 맞춤형 검

Mar 1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 드림스타트가 아동의 안과·치과·심리 검진과 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관내 의료기관, 안경원, 아동발달센터 등 15개소와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기관은 밝은미소안과의원, 다비치안경 북수원홈플러스건너점, 다비치안경 아주대삼거리점, 다비치안경 수원시청역점, 수원아이온소아치과의원, 수원킹콩치과의원, 꿈꾸는소아치과의원, 엔젤아이치과의원, 연세웰키즈치과의원 수원광교점, 키즈웰치과의원, 마마라정신건강의학과의원 수원본점, 버드내아동발달센터, 서수원아동발달센터, 해맑은정신..

수원시보건소, 건강한 임신·출산과 육아를 위한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수원시보건소, 건강한 임신·출산과 육아를 위한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Mar 14, 2024 | Q기자

 

수원시보건소가 임산부의 건강한 출산과 육아를 돕는 ‘2024년 상반기 임산부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임산부 건강교실’은 임산부와 배우자를 대상으로 태교·순산비결법·산후조리·신생아 관리·수유 교육을 해 건강한 출산·육아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유튜브를 활용한 비대면 영상교육이다. 프로그램은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운영한다. 신청자는 부부교실·출산교실 등 총 4개 강의를 3개월간 무제한 시청할 수 있다. 방문(주소지 관할 보건소)·전화 또는 새빛톡톡 홈페이지(..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관리 사업 진행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관리 사업 진행

Mar 12, 2024 | Q기자

 

장안구보건소가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 등에게 찾아가는 한방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관리 사업’은 의료취약계층(독거노인, 장애인 등) 또는 복지시설에 있는 장애인을 직접 찾아가 개인별로 맞춤형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다. 한의사·간호사가 ▲건강상담을 통한 한의약 서비스(침 시술, 한방제제 처방) 제공 ▲노인성 질환 예방을 위한 양생법 교육 ▲기초검사·만성질환 관리 등을 한다. 진료는 11월 28일까지이며, 매주 목요일에 한다. 대상자의 가정이나..

수원시, ‘2024년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 참여학교 모집

수원시, ‘2024년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 참여학교 모집

Mar 11,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024년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에 참여할 학교를 3월 18일부터 22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은 초등학생들이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속 가능한 식습관을 실천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4월부터 6월까지 초등학교 2·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2학년은 ‘온실가스 알기’, ‘채소·과일의 종류·특징 알기’ 등 활동을, 5학년은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건강하고 안전한 식사 선택’, ‘손바닥 정원 만들기’ 활..

수원시 영통구보건소·한국승강기안전공단, 근로자 건강증진 위해 협력

수원시 영통구보건소·한국승강기안전공단, 근로자 건강증진 위해 협력

Mar 11, 2024 | Q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지역 주민과 사업장 근로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8일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경기강원지역본부에서 ‘근로자 건강증진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근로자 건강증진사업의 협력에 대한 사항 ▲건강 환경조성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사항 ▲건강 상담, 교육 등 서비스 제공 및 고위험 대상자 연계·의뢰에 관한 사항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영통구보건소는 시간·장소 등 제약으로 건강관리가 어려운 사..

수원시 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 6개 기관과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네트워

수원시 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 6개 기관과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네트워

Mar 08, 2024 | Q기자

 

수원시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와 경기도노동자건강증진센터, 광교종합사회복지관, 능실종합사회복지관, 수원우만지역자활센터,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등 6개 기관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원활한 사업 수행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6개 기관은 7일 능실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수원시의 색다른 대응 프로젝트(수색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정기적인 네트워크 회의 ▲기관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협력 구조 마련 ▲연합 사업의 추진·협력 등이..

안성시장애인복지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무료이동진료

안성시장애인복지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무료이동진료

Feb 29, 2024 | Q기자

 

사회복지법인 한길복지재단에서 수탁하고 있는 안성시장애인복지관(관장 이병하)은 지난 2월 23일(금) 복지관 1층 주차장 및 3층 프로그램실에서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연계하여 찾아가는 무료이동진료 서비스를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이동진료 서비스는 안성시 지역사회 장애인 42명을 대상으로 지원하였으며, 한의과·치과 과목을 진료하였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정일용 원장은 “지역사회 내 장애인 분들이 무료이동진료 서비스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지역 의료소외계층에..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 운영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 운영

Feb 28, 2024 | Q기자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가 지역사회 노인의 정신건강을 위해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은 우울증, 불안장애, 화병, 치매 등을 종합적으로 검진해 노인의 정신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관리로 노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일대일 대면 정신건강 평가를 하고, 노인의 일상생활 가능 여부를 파악한다. 매년 정기 검진으로 노인 정신건강 상태 변화 여부를 추적 관리한다. 65세 이상 시민이 대상이다. 전화·방문 신청하면 된..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2024 톡톡열린야간상담실’ 운영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2024 톡톡열린야간상담실’ 운영

Feb 22, 2024 | Q기자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가 ‘2024 톡톡열린야간상담실’을 11월까지 총 17회 운영한다. 톡톡열린야간상담실은 다양한 이유로 병의원 방문에 어려움을 느끼는 수원시민에게 정신건강의학 전문의들이 야간에 대면상담을 해주는 것이다. 장안구청 1층,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실에서 오후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운영되고, 단일 상담 (1회, 30분)에 최대 3명의 상담자가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www.suwonmenatal.org)..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미취학 아동을 위한 구강건강 관리 교육 추진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미취학 아동을 위한 구강건강 관리 교육 추진

Feb 06,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미취학 아동에게 건강한 생활습관 확립해 주기 위한 ‘어린이 건강새싹 키우기 교실’을 운영한다. ‘어린이 건강새싹 키우기 교실’은 구강보건교육,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한 불소바니쉬 도포, 식품구성자전거를 통한 영양소 바로알기, 아침밥 먹기 영양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영양사,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등이 장안구보건소에서 2월부터 월·수·금 오전에 약 90분간 교육한다. 지난해 23개소 1675명의 아동이 참여해 학부모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장안구보건..

수원시보건소, 취약계층 대상 한파피해 예방 방문건강관리

수원시보건소, 취약계층 대상 한파피해 예방 방문건강관리

Jan 31, 2024 | Q기자

 

수원시보건소가 한파에 대비해 홀몸 어르신, 거동 불편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3월 15일까지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진행한다. 수원시보건소 소속 방문건강관리 전문인력 41명이 한파특보가 발효되면 대상자들에게 한파 대비 예방 수칙과 행동 요령을 문자메시지로 안내하고, 주1~2회 전화로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건강 이상 징후가 있는 대상자는 수시로 방문해 건강 상태를 살피고,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응급조치 후 의료기관에 연계한다. 또 방문대상자와 가족 이웃, 동 주민센터 ..

수원정자시장협동조합·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상생협약 체결

수원정자시장협동조합·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상생협약 체결

Jan 29, 2024 | Q기자

 

수원정자시장협동조합과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이 함께 상생사업을 추진하고, 지원·협력 관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26일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에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은 수원정자시장협동조합에서 정자시장상품권을 구매해 병원 근로자에게 배부하고, 정자시장 판매 물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한다. 정자시장협동조합은 품질 좋은 물품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원산지·가격 표시제 등을 이행해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지역아동센터 아동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 운영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지역아동센터 아동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 운영

Jan 22,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2월 8일까지 장안구 내 지역아동센터 10개소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 교육 프로그램 ‘2024년 무럭무럭! 튼튼하게! 꾸러기 건강학교’를 운영한다. 영양사, 운동처방사,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보건소 관계자 등으로 이뤄진 건강증진팀이 지역아동센터를 순회 방문하며 교육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체성분 측정 및 비만예방·성장을 위한 스트레칭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편식 예방 교육 ▲흡연예방 교육 영상 시청 ▲구강보건교육 및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한 불소바니..

수원시, ‘2024년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참여 청년 모집

수원시, ‘2024년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참여 청년 모집

Jan 09, 2024 | Q기자

 

수원시가 ‘2024년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에 참여할 만 19~34세 청년 40명을 12일부터 18일까지 모집한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은 심리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전문심리상담을 제공하고, 상담 비용을 일부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일반적인 심리 문제를 겪고 있으나 부담감 없이 전문심리상담 서비스를 받길 원하는 A형과 자립준비청년·보호연장아동, 정신건강복지센터 방문자 등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상담이 필요한 B형으로 구분해 지원한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

이재준 수원시장, “새해 모든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이재준 수원시장, “새해 모든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Jan 02,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1일 아침 서장대에서 시민들과 함께 해맞이를 하고, “갑진년 새해에는 모든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12월 31일 저녁부터 1월 1일 아침까지 화성행궁광장 일원에서 시민들과 함께하는 송년·신년 행사를 열었다. 12월 31일 밤 10시 30분부터 행궁광장 특설무대에서 ‘제야음악회’가 열렸고, 자정에는 여민각에서 제야 타종 행사를 열고 2024년 갑진년의 시작을 알렸다. 이재준 시장, 김기정 수원특례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수원시보건소 선별진료소, 내년 1월 1일부터 운영 종료

수원시보건소 선별진료소, 내년 1월 1일부터 운영 종료

Dec 20, 2023 | Q기자

 

한국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1월부터 4년 동안 운영됐던 수원시보건소 선별진료소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체계 개편에 따라 2024년 1월 1일부터 운영이 종료된다. 정부는 지난 15일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위기 경보 단계를 기존 수준인 ‘경계’로 유지하면서 2024부터 선별진료소를 없애기로 했다. PCR 검사 건수 감소, 보건소 기능 정상화를 고려한 결정이다. 현재 수원시보건소 선별진료소는 장안구보건소에서 운영되고 있다. 보건소..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금메달 사례관리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인증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금메달 사례관리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인증

Dec 12, 2023 | Q기자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가 개발한 ‘금메달 사례관리 프로그램’이 자살예방 프로그램으로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인증을 받았다. 보건복지부는 11일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에서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를 비롯한 3개 기관에 인증서를 수여했다. 노인을 대상으로 특화된 정신건강사업을 운영하는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예방에서 중요한 노인 우울증 관리를 위해 ‘금메달 사례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금메달 사례관리는 참여 노인의 신체운동·영양관리·정서관리·대인관계..

이재준 수원시장, 국가보훈부에 ‘수원시 보훈 위탁병원 지정 확대’ 건의

이재준 수원시장, 국가보훈부에 ‘수원시 보훈 위탁병원 지정 확대’ 건의

Nov 29, 2023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국가보훈부에 “수원시 보훈 위탁병원 지정을 확대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재준 시장은 28일 세종시 국가보훈부를 방문해 윤종진 국가보훈부 차관을 면담하고, ▲수원시 보훈 위탁병원 지정 확대 ▲현충시설 ‘프랑스군 참전 기념비’ 리모델링 지원 ▲수원 보훈 복지시설 내 특별 이동수단 운영 지원 등 수원시의 현안 해결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이재준 시장은 “수원시 보훈 위탁병원 의료 수요가 많은데, 현재 위탁병원이 5개에 불과하다”며 “위탁병원 6개소를 ..

수원시, 다문화·외국인주민 대상으로 건강검진·치과진료 지원

수원시, 다문화·외국인주민 대상으로 건강검진·치과진료 지원

Nov 27, 2023 | Q기자

 

수원시가 26일 오후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다문화가족, 외국인주민 등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닥터 버스’를 열었다. ‘찾아가는 닥터 버스’는 2022년부터 케이닥과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협력해 진행하는 의료봉사다.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이날 오전 수원종합운동장 주차장에서 ‘닥터 자일리톨 버스’를 운영해 치과 진료를 지원했다. ‘찾아가는 닥터버스’에서는 내과, 정형외과, 치과, 소아청소년과,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 피부과 등 전..

수원시보건소가‘건강관리 10계명’을 알려드립니다

수원시보건소가‘건강관리 10계명’을 알려드립니다

Nov 20, 2023 | Q기자

 

수원시보건소가 건강관리법을 담은 ‘내일! 더 건강한 수원시민 건강관리 10계명’을 제작해 배포했다. ‘내일! 더 건강한 수원시민 건강관리 10계명’은 ▲국가예방접종 꼭 챙기기 ▲건강검진 빠짐없이 받기 ▲혈압‧당뇨‧콜레스테롤 체크하기 ▲균형 잡힌 식사하기 ▲걷거나 운동하기 ▲‘마로’ 앱으로 마음건강 지키기 ▲마음속 어려운 고민이 있다면 도움받기 ▲담배와 의심 약물 거절하기! ▲치매예방수칙 3.3.3. 실천하기 ▲손 씻기와 기침예절 준수하기 등이다. ..

화성시, 수원진료권 중증응급 진료협력체계 구축 참여

화성시, 수원진료권 중증응급 진료협력체계 구축 참여

Nov 1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와 화성시 소재 4개 응급의료기관이 15일 경기도의료원 등과 수원진료권 중증응급 진료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원진료권 중증응급 진료협력체계는 수원진료권에서 발생한 중증응급환자가 적정시간 내 최종 치료를 수원진료권 내에서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응급의료기관 간 중증 응급 이송·전원 및 진료협력체계로, 이번 협약으로 기존 수원시 소재 6개 응급의료기관에서 화성시와 오산시 소재 응급의료기관 5곳이 추가로 참여하게 됐다. 경기도의..

수원시 녹색교통회관, 고령 운수종사자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수원시 녹색교통회관, 고령 운수종사자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Nov 15, 2023 | Q기자

 

수원시 녹색교통회관이 14일 회관 대회의실에서 고령 운수종사자(남성) 20여 명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100세 시대 건강관리 프로젝트, 고령 운수종사자와 通(통)하라’를 주제로 한 이날 프로그램은 전문 강사의 ‘행복코칭’ 강의, 경기남부근로자건강센터 소속 강사들의 ‘근골격계질환 이해, 스트레칭 실습’, ‘직무 스트레스 예방교육’ 등으로 이어졌다. 수원시 녹색교통회관 관계자는 “협소한 공간에서 장시간 일하는 버스·택시 운수 종사자들은 근골격계 질환과..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  수원시 사회복지협의회에 2000만 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 수원시 사회복지협의회에 2000만 원

Nov 02, 2023 | Q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가 1일 “장애인 자전거 구입에 사용해 달라”며 수원시 사회복지협의회에 2000만 원을 기탁했다. 수원시 사회복지협의회는 기부금으로 수원시 6개 장애인 사회복지시설을 통해 자전거(보호장비 포함) 50대를 구입해 장애인 50명에게 배분할 계획이다. 시청 제1부시장 집무실에서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는 김현수 수원특례시 제1부시장, 김남훈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 본부장, 장명찬 수원시 사회복지협의회 회장 등 8명이 참석했다. 김현수..

김영숙 장안구사랑발전회 부회장,  수원시에 의료진료비 2000만원 기탁

김영숙 장안구사랑발전회 부회장, 수원시에 의료진료비 2000만원 기탁

Oct 27, 2023 | Q기자

 

김영숙 장안구사랑발전회 부회장이 “저소득 취약계층, 다문화 가정 의료진료비에 사용해달라”며 수원시에 2000만 원을 기탁했다. 수원시는 전달받은 의료진료 기부금이 저소득 취약계층, 다문화 가정의 의료 진료 및 한약 조제비로 사용될 수 있도록 경기공동모금회를 통해 후생한의원(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2)에 전달할 계획이다. 지난 26일 시청 집무실에서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비롯해 김영숙 장안구사랑발전회 부회장, 신상태 후생한의원 행정부장, 김효진 경..

수원시 팔달구보건소,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쉼터 프로그램 운영

수원시 팔달구보건소,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쉼터 프로그램 운영

Oct 26, 2023 | Q기자

 

수원시 팔달구보건소는 11월 30일까지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쉼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예방프로그램에서는 참가자들에게 ▲치매 조기검진 및 서예교실 ▲영양·운동·심뇌혈관 관련 교육 및 한방·구강 진료 ▲서예교실 및 치매환자보호자가족교실 ▲치매인식개선 및 치매파트너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팔달구 보건소는 2021년 12월부터 지동 행정복지센터 내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안심센터 분소를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축소되었던 치매예방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수원시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에 ‘수원공유냉장고’ 설치

수원시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에 ‘수원공유냉장고’ 설치

Sep 20, 2023 | Q기자

 

수원시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에 25번째 ‘수원공유냉장고’가 설치됐다. 수원시는 19일 센터 대강당에서 수원공유냉장고 25호점 개소식을 열었다. 국제로타리 3750지구 수원지해로타리클럽은 개소식에 앞서 수원시와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6월까지 공유냉장고를 채울 음식물을 후원하기로 했다. 2018년 1월 수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권선구 고색동에 처음 설치한 ‘공유냉장고’는 누구나 음식물을 냉장고에 채워놓을 수 있고 음식이 필요한 사람은 가져갈 수 있는,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

수원시 영통구 치매안심센터, 치매환자가족을 위한 ‘스마트한 뇌 건강’ 교

수원시 영통구 치매안심센터, 치매환자가족을 위한 ‘스마트한 뇌 건강’ 교

Sep 13, 2023 | Q기자

 

수원시 영통구 치매안심센터가 치매환자가족을 대상으로 ‘스마트한 뇌 건강’ 교실을 운영한다. KT IT서포터즈(KT 강남서부광역본부 ESG추진팀)와 연계해 로봇·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9월 5일 첫 교실을 열었고, 10월 31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메타버스 체험-색칠로 체험하는 증강현실 ▲카드보드로 체험하는 VR(가상현실) 여행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코딩로봇 ▲생활속의 키오스크 활용(병원,식당, 은행..

‘정신건강 수도’수원,빈틈없이 시민을 지킨다!

‘정신건강 수도’수원,빈틈없이 시민을 지킨다!

Sep 12, 2023 | Q기자

 

수원시는 수원시민의 정신건강을 돌보기 위해 정신건강센터의 역할을 촘촘하게 세분화해 운영 중이다. 일반 시민의 마음건강을 챙기는 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외에 5개 센터가 각자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정신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챙긴다. 생애주기별 정신건강복지센터는 ▲18세 이하 고위험군을 관리하는 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19세 이상 64세 이하 성인 중증정신질환자를 관리하는 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 ▲65세 이상 노인의 정신건강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등 ..

정신건강 수도’ 수원, 시민의 마음건강을 지킨다

정신건강 수도’ 수원, 시민의 마음건강을 지킨다

Sep 05, 2023 | Q기자

 

수원시정신건강센터는 ▲수원시 전 연령 시민들을 대상으로 정신질환 예방과 평생정신건강 통합관리를 하는 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18세 이하 고위험군을 관리하는 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19세 이상 64세 이하 성인 중증정신질환자를 관리하는 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 ▲65세 이상 노인의 정신건강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 위기 상담 및 유족을 지원하는 자살예방센터 ▲알코올 등 중독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공동체를 운영하는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으로 세분화된다. 수원..

수원시, ‘정신건강 2.0을 위한 토크콘서트’ 연다

수원시, ‘정신건강 2.0을 위한 토크콘서트’ 연다

Sep 04, 2023 | Q기자

 

수원시가 12일 오후 12시 30분 수원컨벤션센터 이벤트홀에서 ‘정신건강 2.0을 위한 토크콘서트’를 연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시 정신건강사업단이 주관하는 토크콘서트에서는 수원시민 마음 돌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전문가와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1부에서는 홍창형 수원시행복정신건강센터장이 ‘정신건강 2.0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수원시 정신응급대응체계 구축’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또 의학채널 비온뒤 홍혜걸 대표가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수원시,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 캠페인 개최

수원시,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 캠페인 개최

Sep 04, 2023 | Q기자

 

수원시가 9월 1일 화성행궁 광장 일대에서 담배꽁초와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1) (쓰담 달리기) 캠페인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을 열었다. 수원시보건소와 경기도,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가 공동 주최한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은 화성행궁에서 행리단길 일원을 걷는 1㎞ 구간(1코스), 화성행궁에서 교동사거리까지 걷는 1㎞ 구간(1코스) 등 2개 코스에서 진행됐다. 참가자들이 회수한 쓰레기 무게를 측정해 가장 무거운 그룹에 기념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있었..

수원시,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 참가자 모집

수원시,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 참가자 모집

Aug 25, 2023 | Q기자

 

수원시가 화성행궁 광장 일대에서 담배꽁초와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1) (쓰담 달리기) 캠페인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에 참가할 시민을 모집한다. 수원시보건소와 경기도,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가 공동 주최하는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은 9월 1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까지 열린다. 수원시민을 비롯한 경기도민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행사 홍보물에 새겨진 큐알(QR) 코드를 스캔해 참여 신청을 할 수 있다. 참여자에게는 자원봉사활동 2시간..

수원시보건소가 모바일로 건강관리 해드립니다

수원시보건소가 모바일로 건강관리 해드립니다

Aug 17, 2023 | Q기자

 

수원시 팔달구보건소가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에 참가할 만 19세 이상 수원시민 70명을 모집한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은 스마트폰을 활용해 6개월간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것으로, ICT를 활용한 공공형 건강관리 서비스다.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효율적인 건강관리를 지원하고자 추진된다. 참여 신청은 수원시에 거주하거나 수원시내 직장을 다니는 만 19세 이상이면 가능하다. 건강관리가 필요한 대상자 중 우선순위를 정해 70명을 선정하여 종합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참가자..

수원시, 건설노동자 폭염 대비 산업안전 캠페인· 건강상담 진행

수원시, 건설노동자 폭염 대비 산업안전 캠페인· 건강상담 진행

Aug 07, 2023 | Q기자

 

수원시가 수원시 노동안전지킴이, 경기남부근로자건강센터와 함께 7일 권선동 수원가구거리 건설 현장에서 건설노동자를 대상으로 폭염 대비 산업안전 캠페인과 건강 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에서 수원시 관계자와 수원시 노동안전지킴이는 공사현장의 위험요소를 점검하고 개선할 것을 지도했고, 폭염시 현장 노동자들에게 적절한 휴식 시간을 보장해줄 것을 권고했다. 경기남부근로자건강센터 소속 의료진은 여름철 온열질환으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 건설 노동자들의 혈압과 혈당을 측정했다. ..

수원시, ‘2023년 경기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참여자 모

수원시, ‘2023년 경기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참여자 모

Aug 04, 2023 | Q기자

 

수원시는 8월 7일부터 9월 27일까지 ‘2023년 경기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경기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보육하는 어린이들에게 신선한 제철 과일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현재 수원시에 주민등록 된 가정보육 가정 중 8~9월 가정양육수당 또는 부모 급여(현금)를 수령한 가정이다. 최대 1만 3032 가정에 지원한다. 아동의 보호자만 신청할 수 있다. 10월 ..

수원시 손 씻기, 음식 익혀 먹기로 건강하게 여름나세요

수원시 손 씻기, 음식 익혀 먹기로 건강하게 여름나세요

Jul 19, 2023 | Q기자

 

수원시보건소가 18일 수원버스터미널 대합실에서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감염병 예방 캠페인’을 펼쳤다. 수원시 보건소 직원들은 여름철 감염병 예방수칙 등이 담긴 홍보물과 홍보 물품을 시민들에게 배부하며 “예방수칙을 준수해 건강하게 여름을 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올바른 손 씻기 방법 ▲호흡기 감염병 예방을 위한 기침 예절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예방요령 ▲엠폭스, 메르스 등 감염 예방 수칙 ▲진드기매개감염병, 모기매개감염병 예방수칙 ▲에이즈·성매매감염병 예방수칙 ▲..

수원시보건소, 경로당 찾아가 어르신들에게 ‘건강 식단’ 알려준다

수원시보건소, 경로당 찾아가 어르신들에게 ‘건강 식단’ 알려준다

Jul 14, 2023 | Q기자

 

수원시보건소가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에게 건강 식단을 알려주는 ‘찾아가는 경로당 방문 영양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 소속 영양사가 8월 31일까지 벽적골8단지2차경로당(영통구), 기로경로당(장안구), 남향동경로당(팔달구), LG빌리지1단지경로당(권선구)를 방문하며 어르신들에게 건강 식단을 설명한다. 찾아가는 경로당 방문 영양 특화 프로그램은 6회에 걸쳐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사전 식습관 태도 및 영양지식 조사 ▲질환별 식사요법 교육(..

권선구보건소·수원도시공사, 지역사회 건강증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권선구보건소·수원도시공사, 지역사회 건강증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Jul 14, 2023 | Q기자

 

수원시 권선구보건소와 수원도시공사는 13일 더함파크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주민과 사업장근로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 권선구보건소와 수원도시공사는 ▲보건사업 대상자 발견, 조기개입을 위한 연계 ▲건강환경조성을 위한 교육‧상담‧프로그램 운영 ▲건강생활실천 홍보, 캠페인 활동 지원 등을 협력한다. 협약식에는 이종욱 권선구보건소장, 한장수 수원도시공사 상임이사 등이 참석했다. 권선구보건소 관계자는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