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인터뷰

수원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간부 공무원·재정전문가와 함께 민선 8기 재정효율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간부 공무원·재정전문가와 함께 민선 8기 재정효율화

Jul 31, 2022 | 편집부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과 간부 공무원들이 7월 29일 인계동 한 카페에서 ‘열린토론회’를 열고, 재정효율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재준 시장과 조청식 제1부시장, 유문종 제2부시장, 각 실·국장, 재정전문가 등이 참석해 세입을 확충하고 세출을 절감할 방안을 논의했다. 토론회는 이상균 수원시 복지여성국장(전 예산재정과장)의 ‘민선 8기 재정 효율화 방안’을 주제로 한 발제와 자유토론으로 진행됐다. 서정섭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박충훈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창의성을 발휘해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 운영해 달라”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창의성을 발휘해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 운영해 달라”

Jul 27, 2022 | 편집부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에게 “창의성을 발휘해 다수의 노동자를 위한 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27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2022년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 제1차 정기회의’를 주재한 이재준 시장은 “노사민정협의회가 다수 노동자를 위한 의제를 설정해 노동자들에게 폭넓게 다가가길 바란다”며 “창의성을 바탕으로 사업을 발굴하고, 운영한다면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노사민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정기회의는 신규 위원 위촉장 수여, 이재준 시장..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시민들의 목소리를 잘 듣는 시장, 소통하는 시장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시민들의 목소리를 잘 듣는 시장, 소통하는 시장

Jul 24, 2022 | 편집부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시민들의 목소리를 잘 듣는 시장, 소통하는 시장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22일 저녁 수원 제1야외음악당에서 열린 ‘민선 8기 출범 기념 수원시민과 함께하는 파크콘서트’ 본공연에 앞서 무대에 올라 시민들을 만난 이재준 시장은 “시민들과 소통하며 살기 좋은 수원특례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재준 시장은 “우리 시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끊임없이 고민했다”며 “수원시를 ‘경제특례시’로 만들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게 약속드린 대로 ..

수원특례시, 시민과의 소통으로 시정 이끈다

수원특례시, 시민과의 소통으로 시정 이끈다

Jul 19, 2022 | 편집부기자

 

“민선 8기 시정의 두 가지 키워드는 협치와 참여입니다.” 지난 7~8일 이틀간 수원시 4개 구청에서 수원특례시민과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만남이 이뤄졌다. ‘시민이 꿈꾸는 수원이야기’라는 제목의 릴레이 행사로, 이재준 시장이 직접 시민들에게 민선 8기의 핵심 공약을 설명하고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제특례시’, ‘생활특례시’, ‘돌봄특례시’를 골자로 한 핵심 공약 소개는 물론 지역적 특성이 다른 4개 구별 현안에 대해서도 간략히 설명하는 자리였다. 3..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수원지역 국회의원들에게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립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수원지역 국회의원들에게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립

Jul 11, 2022 | 편집부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수원지역 국회의원들에게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립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재준 시장은 11일 라마다프라자수원호텔 프라자홀에서 열린 ‘수원지역 당·정 정책간담회’에서 의원들에게 통합국제공항 추진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재준 시장과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 유문종 제2부시장, 박광온(수원시정)·백혜련(수원시을)·김영진(수원시병)·김승원(수원시갑) 의원, 이재식 수원시의회 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취임 첫날 키워드는 현장행정’·‘경제’·‘시민과 함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취임 첫날 키워드는 현장행정’·‘경제’·‘시민과 함

Jul 03, 2022 | 편집부기자

 

7월 1일, 민선 8기 수원특례시장으로 첫 걸음을 내디딘 이재준 시장이 가장 먼저 찾은 곳은 고등동에 있는 한 연립주택이었다 임기 시작 후 첫 일정은 재난현장 점검 A연립주택은 폭우가 쏟아진 6월 30일 건물 옆 옹벽이 무너져내렸다. 토사물이 흘러내렸고, 바로 옆 B연립주택도 피해를 봤다. 거주자들은 긴급 대피했고, 이재민 11명은 수원시가 제공한 임시거주시설(수원유스호스텔)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재준 시장은 거주 주민들을 만나 위로하고, 사고 현장을 꼼꼼하게 점검했다. 함께 ..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집중호우 피해현장 점검하며 임기 시작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집중호우 피해현장 점검하며 임기 시작

Jul 01, 2022 | 편집부기자

 

7월 1일 취임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집중호우 피해 현장을 점검하며 민선 8기 수원시장으로서 첫발을 뗐다. 이재준 시장은 오전 8시 고등동의 A연립주택을 찾아가 피해 현장을 확인하고, 주민들을 만났다. A연립주택은 6월 30일 오전 옹벽이 붕괴해 토사물이 흘러내렸고, 옆에 있는 B빌라도 피해를 봤다. 거주자 24명(12세대)이 긴급 대피했고, 수원시는 이재민 11명에게 임시거주시설(수원유스호스텔)과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이재준 시장은 주민들에게 불편한 점을 ..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당선인 취임식 취소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당선인 취임식 취소

Jul 01, 2022 | 편집부기자

 

7월 1일 수원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당선인 취임식이 취소됐다. 집중 호우로 수원시에 피해가 발생하자 이재준 당선인은 우선 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시민 안전을 챙기기로 했다. 이재준 당선인은 1일 오전 고등동 다세대주택 옹벽 붕괴 현장을 점검한 후 현충탑을 참배하고, 시청 재난안전상황실로 이동해 취임 선서를 한 뒤 곧바로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이재준 당선인은 “새로운 민선 8기의 시작을 알리는 취임식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피해 현..

수원시의회 조석환 의장, ‘임을 위한 행진곡’윤상원 열사 전시회 참석

수원시의회 조석환 의장, ‘임을 위한 행진곡’윤상원 열사 전시회 참석

Dec 0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조석환 의장이 1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글과 수묵, 사진으로 만나는 임을 위한 행진곡, 윤상원’ 전시회에 참석했다. 광주광역시 광산구와 (사)윤상원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전국 순회 중인 이번 전시는 윤상원 열사의 일대기를 담은 작품들과 이야기마당·노래마당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조석환 의장은 민주주의 쟁취를 위한 윤상원 열사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수많은 시민들이 일궈낸 위대한 업적을 마음 깊이 새기는 자세를 보였다. 조..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도시정책실 소관업무 행정사무감사 펼쳐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도시정책실 소관업무 행정사무감사 펼쳐

Nov 2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이현구)는 23일 도시계획과를 비롯한 도시관리과, 스마트도시과 등 도시정책실 소관업무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펼쳤다. 이현구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매탄1·2·3·4동)은 대유평지구단위계획과 관련하여 “관리감독기관인 수원시가 시공업체의 편의보다는 시민의 입장에서 철저하게 관리 및 감독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유재광 의원(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동)은 “2040년 수원도시기본계획 추진에 있어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시민의 ..

수원시의회, 수원 서둔 주거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계획 우려 표해

수원시의회, 수원 서둔 주거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계획 우려 표해

Oct 21, 2021 | 편집부기자

 

- 제36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견 제시 - 수원시의회(의장 조석환)는 유재광 의원, 이철승 의원, 이미경 의원이 21일 제36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수원 서둔 주거재생혁신지구 의견청취의 건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유재광 의원(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동)은 먼저 사유재산권 침해 문제를 제기하며 “공익사업이라는 명분으로 사유재산과 거주지를 강제 수용하고, 토지에 대한 보상은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이 적용돼 재정착이 어려운 원주민들이 ..

수원시의회 이혜련 의원, 수원초교 통학로 현장 방문

수원시의회 이혜련 의원, 수원초교 통학로 현장 방문

Aug 2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이혜련 의원(국민의힘, 매교·매산·고등·화서1·2동)은 23일 팔달구 고등동에 위치한 수원초등학교 통학로 현장 점검에 나섰다. 이날 점검에는 수원시의회 이혜련 의원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이애형 의원(국민의힘, 비례), 수원교육지원청 관계자와 수원초교 교장, 수원역푸르지오자이아파트 입주자대표 등이 참석했다. 현재 수원역푸르지오자이아파트와 수원초등학교를 연결하는 육교는 교내 다목적체육관과 급식실 신축 공사 현장과 인접해 있어, 안전 ..

수원시의회 조석환 의장, 시은소교회 지역사회발전 유공자 표창 수여

수원시의회 조석환 의장, 시은소교회 지역사회발전 유공자 표창 수여

Aug 0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조석환 의장은 4일 수원시 영통구청에서 지역사회발전 유공자에 대해 표창을 수여했다. 이날 수원시의회 의장 표창은 지역사회발전 유공자인 시은소교회 박동휘 장로, 백상열 집사 등 2명이 수상했으며, 수원 시장 표창은 선행시민 유공자인 시은소교회 김철승 담임목사가 수상했다. 시은소교회는 쾌적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환경정화활동을 추진하고,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민에게 355면의 주차장을 개방하는 ‘주차장 공유 사업 업무 협약’을 수원시와 체결했다. 또한, ..

김병욱 의원,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방안 적극 찬성 입장 밝혀

김병욱 의원,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방안 적극 찬성 입장 밝혀

Jul 28, 2021 | 편집부기자

 

- 김병욱 의원, 지상구간 없는 완전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와 함께 서울요금소 유휴부지에 버스 환승센터 등 복합개발 해야 성남시 분당을 김병욱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정무위원회 간사)은 국토부가 발표한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의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국토부에 지상구간이 전혀없는 완전한 지하화를 해달라는 요청과 서울요금소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버스환승센터건립과 복합개발사업을 함께 추진 해달라는 요청을 했다. ..

소규모 공동주택 관리 지원 근거 마련, 열악한 주거 환경 개선 기대

소규모 공동주택 관리 지원 근거 마련, 열악한 주거 환경 개선 기대

Jul 07, 2021 | 편집부기자

 

- 수원시의회 윤경선 의원 대표발의 조례 공포- 수원시의회 윤경선(진보당, 금곡·입북동)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소규모 공동주택 관리 지원 조례’가 오는 8일부터 시행된다. 조례는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관내 노후한 소규모 공동주택 관리에 대한 보수비용 일부를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수원시는 일정 규모의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노후된 주민공동시설 등을 개·보수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원해 왔지만, 기존 조례의 지원대상에 30세대 미만의 소규모 공동주택은 포함되지 ..

윤영찬 의원, 행안부 특별교부세 8억원 확보!

윤영찬 의원, 행안부 특별교부세 8억원 확보!

Jun 30, 2021 | 윤영찬의원기자

 

- 둔촌대로 인근 제설취약구간 열선설치, 근린공원 방범용 CCTV 설치 등 주민 생활안전 향상윤영찬 의원(성남 중원구,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성남 중원구 생활안전 개선을 위한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8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보된 행안부 특별교부세의 세부 내용은 ’둔촌대로 등 제설작업을 위한 열선장치 설치 사업‘을 위한 5억원, ’중원구 근린공원 등 방범용 CCTV 설치 사업‘에 3억원으로 총 8억원 규모다. 윤영찬 의원은 이번 특별교부세 확보를 위해 성남..

‘위례~삼동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확정!

‘위례~삼동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확정!

Jun 29, 2021 | 윤영찬의원기자

 

- 윤영찬 의원, “성남시의 오랜 교통혼잡 문제 해소 등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대”- 윤영찬 의원, “위례삼동선 조기 착공 위한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및 예산 확보에 최선 다할 것”성남시 위례와 광주시 삼동을 연결하는 '위례~삼동선'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확정 반영됐다. 윤영찬 의원(성남 중원구, 더불어민주당)은 29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위례~삼동선'이 포함되었다”며, “김태년 의원, 성남시 등과 함께 협업한 결과 ..

수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탄력적인 재정운용방안 제시를 위한 중간보고회 개최

수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탄력적인 재정운용방안 제시를 위한 중간보고회 개최

Jun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는 지난18일 의원연구단체인‘수원시 재정연구회(대표의원 문병근)’연구활동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연구회는 지난 4월 시작으로 수원시 연도별 예산현황과 구성안을 분석하여 예산편성 문제점을 파악하고, 재정상태의 악화에 대응할 수 있는 수원시만의 재정혁신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활동을 진행해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타 지자체들의 세입·세출 예산 현황을 분석하고, 각 지자체별로 분야별 세출예산을 살펴보며 수원시의 세입·세출 예산 현황과 비교하였다. 수원시는 다른..

수원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21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 심사 의결

수원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21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 심사 의결

Jun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채명기)는 제360회 제1차 정례회 기간 중인 18일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결과를 의결하고 3일간의 특위활동을 마무리했다. 2020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2021년 옥외광고발전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통과했으며, 2021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은 각 소위원회별 심사한 수정안대로 의결했다. 1소위원회(의회운..

수원시의회, 성균관대 총장 만나 주요 현안 논의

수원시의회, 성균관대 총장 만나 주요 현안 논의

Jun 1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조석환 의장과 김기정 부의장은 15일 의장실에서 성균관대학교 신동렬 총장, 박선규 부총장과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권선구 입북동 일원에 추진 중인 ‘수원 R&D Science Park 조성 사업’과 관련해 상호 협력하자는 데 뜻을 모으고, 이외 수원시-성균관대 관산학 협력 분야를 공유하며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했다. 이어 조석환 의장과 김기정 부의장은 전국적 화두로 떠오른‘이건희 컬렉션’이 삼성전자 본사와 故이건희 회장의 묘소..

수원시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 정비 나서

수원시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 정비 나서

Jun 1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박명규 의원 대표발의 - 수원시의회 박명규(더불어민주당, 정자1·2·3동) 의원이 ‘수원시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은 상위법 개정에 따라 ‘도시숲’을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공간에서 동·식물의 생육으로 인한 숲의 효과를 가지는 지역으로서 도시림·공원·녹지·유원지·가로수·학교숲·마을숲·경관숲·쌈지공원·담장 및 옥상녹화 등을 말한다고 규정하는 등 용어를 정비했다. 이와 함께, 시장 외의 자에 대한 가로수 조성..

수원시 저장장애 의심가구 지원 근거 마련

수원시 저장장애 의심가구 지원 근거 마련

Jun 1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최영옥 의원 대표발의 - 수원시의회 최영옥(더불어민주당, 원천·영통1동) 의원이 ‘수원시 저장장애 의심가구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저장장애’란 강박 및 관련장애의 일종으로 어떤 물건이든지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계속 저장하고 그렇게 하지 않으면 불쾌하고 불편한 감정을 느끼는 행동장애를 뜻한다. 조례안은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는 주민 중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구, 긴급지원대상자 가구, 장애인 가구 등에 해당하는 저장장애..

수원시 관광협의회 설립·지원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 도모

수원시 관광협의회 설립·지원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 도모

Jun 1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이종근 의원 대표발의 - 수원시의회 이종근(더불어민주당, 정자1·2·3동)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관광협의회 설립 및 지원 조례안’이 오는 14일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있다. 조례안은 수원시관광협의회가 협의회 구성에 관광사업자, 관광 관련 단체, 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고루 참여해 지역의 대표성을 확보해야 하며, 설립 목적과 사업계획은 지역특성을 반영해 지역관광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 등의 기준에 적합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이와 ..

수원시의회 채명기·한원찬·조미옥·장정희·유준숙·박명규 의원 의정활동 우수

수원시의회 채명기·한원찬·조미옥·장정희·유준숙·박명규 의원 의정활동 우수

Jun 08, 2021 | 편집부기자

 

-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의정활동 우수의원 수상 - 수원시의회(의장 조석환)는 8일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의정활동 우수의원’으로 6명의 의원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수상자는 채명기(더불어민주당, 원천·영통1동), 한원찬(국민의힘, 지·우만1·2·행궁·인계동), 조미옥(더불어민주당, 금곡·입북동), 장정희(더불어민주당, 권선2·곡선동), 유준숙(국민의힘, 비례대표), 박명규(더불어민주당, 정자1·2·3동) 의원이다.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

수원시의회, 청년작가들과 직접 소통하다

수원시의회, 청년작가들과 직접 소통하다

May 2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의장 조석환)는 26일 권선구 델타플렉스(수원산업단지) 소재 고색뉴지엄에서 진행된 ‘청년터전’ 온라인 전시회 촬영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조석환 의장, 장정희 의원, 김호진 의원, 이희승 의원 등 4명은 청년예술들이 갈고 닦은 실력으로 출품한 작품들을 관람한 후, 작가들과 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청년터전(展)’ 전시는 수원시 청년지원센터 주관으로 2020년부터 진행해 온 비대면 문화예술 전시로, 청년 아티스트 지원을 통한 역량 강화..

실효성 있는 악취방지 및 저감 토대 마련해 악취 문제 개선 도모 -수원시

실효성 있는 악취방지 및 저감 토대 마련해 악취 문제 개선 도모 -수원시

May 1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황경희(더불어민주당, 파장·송죽·조원2동)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악취방지 및 저감 조례’가 12일 공포됐다. 악취 원인물질은 다양하고 복합적이며 악취는 국지적·순간적으로 발생하고 소멸하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 특성에 맞는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조례는 악취 발생 지역 또는 악취배출 시설 외의 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생활 악취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개선을 위한 시정 권고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시 홈페이지에 악취배출사업장 현황 등의 정보를 공개하도록 했다. 아울러 악..

수원시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 치료환경 개선 도모

수원시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 치료환경 개선 도모

Apr 1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조명자 의원 대표발의 - 수원시의회 조명자(더불어민주당, 세류1·2·3·권선1동) 의원이 ‘수원시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조례안은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환자의 건강권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자’란 수원시에 소재하는 유치원 및 학교의 재학생 중 당뇨병 진단을 받은 18세 이하의 사람을 말한다고 규정했다. 또한, 환자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소아·청소년 당뇨병..

수원시 물관리 정책의 일관성과 효율성 높여

수원시 물관리 정책의 일관성과 효율성 높여

Mar 2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황경희 의원 대표발의 조례 공포- 수원시의회 황경희(더불어민주당, 파장·송죽·조원2동)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통합 물관리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가 19일 공포되어 시행됐다. 최근 국가적으로 물관리 현안이 증가하며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물관리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효율적인 통합 물관리 정책 수립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정조례는 수원시 통합 물관리 정책 추진계획 확립을 위해 조직개편에 따른 통합 물관리 총괄부서 및 물관리 부서를 수질환경과로 현행화..

장애인 이동용 보조기기 수리비 지원으로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기대

장애인 이동용 보조기기 수리비 지원으로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기대

Mar 2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조미옥 의원 대표발의 조례 공포 - 수원시의회 조미옥(더불어민주당, 금곡·입북동)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장애인 이동용 보조기기 수리 지원에 관한 조례’가 19일 공포됐다. 조례는 상위법에 근거해 장애인 이동용 보조기기에 대한 수리비를 예산범위 내에서 지원함으로써 장애인의 이동편의 증진과 사회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제정되었으며, 수원시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장애인을 대상으로 이동용 보조기기 수리 지원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했다. 수원시 장애인 이동용 보조기기..

2021년 신년 온라인 브리핑

2021년 신년 온라인 브리핑

Jan 21, 2021 | 편집부기자

 

- 2021년 신년 브리핑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수원을 만들겠습니다존경하는 수원시민 여러분, 그리고 출입기자 여러분! 수원시장 염태영입니다. 수원시를 사랑해주시고, 수원시 발전을 위해 힘써 주시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희망차야 할 새해인데,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이 많아 마음이 무겁습니다.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

“시민 안전 지키고, 지역경제 활성화하겠다”

“시민 안전 지키고, 지역경제 활성화하겠다”

Jan 04, 2021 | 편집부기자

 

- 염태영 시장 신년사,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최악의 상황을 전제로 한 만반의 대책 강구할 것” 염태영 수원시장은 신년사에서 “2021년 최우선 목표는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은 “올해 경제 활성화는 코로나19 극복 여부에 달려있다”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최악의 상황을 전제로 한 만반의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 여러분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수원시, ‘2020 친환경도시대상 에코시티’ 선정

수원시, ‘2020 친환경도시대상 에코시티’ 선정

Nov 26, 2020 | 편집부기자

 

‘통합 물관리 체계’ 구축,‘물 순환 도시’ 조성 성과 인정받아 수원시가 (사)한국환경정보센터가 주관하고 환경부가 후원하는 ‘2020 친환경도시대상’에서 ‘에코시티’(종합대상·친환경지방자치단체장상·맑은물도시 부문상)로 선정됐다. 올해로 9회를 맞는 ‘친환경 도시대상’은 전국 기초지자체의 자연환경 보전 노력을 평가해 부문별 ‘에코시티’를 선정한다. 올해는 6개 부문에서 6개 자치단체·자치단체장이 선정됐다. 수원시는 ‘맑은 물 도시 부문’ 대상을 받았다. (사)한국환경정보센터는 부..

수원시, 행정안전부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재인증

수원시, 행정안전부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재인증

Nov 26, 2020 | 편집부기자

 

2018년 첫 인증, 규제혁신·적극행정 노력 인정받아 2018년 12월 행정안전부의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인증을 받은 수원시가 최근 재인증을 받았다. 행정안전부가 2018년 도입한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 인증제’는 규제혁신 역량 수준이 높은 시·군·구를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인증 지자체에 재정 인센티브, 인증서, 기관표창을 수여한다. 기초지자체가 인증을 신청할 수 있고, 공통 지표(15개, 700점)·분야별 지표(6개, 300점)를 기준으로 각 지자체가 자율진단..

염태영 시장, 주한 프랑스 대사 만나 “한국·프랑스  우호협력에 이바지하

염태영 시장, 주한 프랑스 대사 만나 “한국·프랑스 우호협력에 이바지하

Nov 2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방문한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 대사와 환담 염태영 수원시장이 필립 르포르(Philippe LEFORT) 주한 프랑스 대사를 만나 “한국과 프랑스의 우호 관계를 돈독하게 하는 데 이바지하고 싶다”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이 24일 수원시청을 방문한 필립 르포르대사와 환담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염태영 시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된 후) 프랑스 대표단이 수원시를 방문하면 언제든 환영”이라며 “한국과 프랑스의 우호 협력 증진을 위해 주한 프랑스 대사관과 실질적인 협력..

염태영 시장,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

염태영 시장,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

Nov 2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지역 국회의원과 ‘당정 정책간담회’ 열고 현안 논의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하게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염태영 시장은 24일 라마다프라자수원호텔 프라자홀에서 열린 ‘수원지역 당정 정책간담회’에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국회 통과는 분권형 국가 운영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올해 안에 통과될 수 있도록 절실한 마음으로 온 힘을 모아 도와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수원시, ‘2020년도 대한민국디자인대상’대통령상

수원시, ‘2020년도 대한민국디자인대상’대통령상

Nov 20, 2020 | 편집부기자

 

디자인중심 행정체계 구축하고, 전문성 강화해 좋은 평가 받아수원시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0년도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창의적 디자인경영으로 국가디자인산업경쟁력을 높이고, 디자인 개발·관리·육성으로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한 지자체, 우수기업, 유공자 등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수원시는 ‘지방자치단체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지방자치단체 부문 상은 도시 내 디자인 자원 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지역발전, 공공기관 혁신 등을 이뤄낸 지방자치단..

“2021년, ‘시민 승리’ 향해 나아가겠다”

“2021년, ‘시민 승리’ 향해 나아가겠다”

Nov 18, 2020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 제356회 수원시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 염태영 수원시장은 “2021년, 수원시는 ‘시민 승리’를 향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은 제356회 수원시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에서 “우리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소중함을 경험했다”며 “시민과 함께 지난한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지역경제를 되살리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법률안’의 국회 통과를 쟁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같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것만큼 오롯한 가치는..

“국민 신뢰 얻으려면 청렴한 공직 문화가 바탕이 돼야”

“국민 신뢰 얻으려면 청렴한 공직 문화가 바탕이 돼야”

Nov 1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2020년 신규 임용 공직자 대상‘비대면 청렴 교육’열어수원시가 17일 오후 신규 공직자를 대상으로 ‘2020년 수원시 공직자 청렴 교육’을 열었다. 올해 임용된 신규 공직자 등 600명을 대상으로 한 이날 교육은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수원 iTV(수원인터넷방송)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했다. 강의를 한 주양순 드림코칭교육연구센터 대표는 청렴의 가치와 청탁금지법·공무원 행동 강령, 개정된 외부강의 신고사항·지방공무원 징계 규칙 등을 설명했다. 주..

염태영 시장, 정세균 총리에게 “지방정부의 감염병 대응 권한 확대해 달라

염태영 시장, 정세균 총리에게 “지방정부의 감염병 대응 권한 확대해 달라

Nov 17, 2020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지방정부의 감염병 대응 권한을 확대하고, 코로나19 대응 관련해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소통창구를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인 염태영 시장과 협의회 회장단은 17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정세균 총리와 간담회를 하고, 코로나19 대응 등 지방정부의 현안을 논의했다. 염태영 시장은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지방정부는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으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켰다”며 “하지만 지방정부의 감염병 대응..

김진엽 신임 수원시립미술관장 부임

김진엽 신임 수원시립미술관장 부임

Nov 12, 2020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 12일 임용장 교부…“시민들에게 친근한 미술관으로”수원시립미술관장으로 김진엽(57) 한국미술평론가협회장이 임용됐다. 수원시는 수원시립미술관장을 공개 모집해 서류 심사·심층 면접을 거쳐 김진엽 관장을 최종 선정, 12일 수원시장 집무실에서 임용장을 전달했다. 신임 김진엽 수원시립미술관장은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고 독일 프라이부르크대학교 교육철학연구소에서 수학했다. (재)성남문화재단 전시기획부장과 (재)아름다운맵 사무국장 등을 역임했으며, ..

임채철 의원  교육정보기록원 경기 e학습터 시스템 고도화 문제점 보완 요

임채철 의원 교육정보기록원 경기 e학습터 시스템 고도화 문제점 보완 요

Nov 08,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임채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5)은 11월 6일(금)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교육정보기록원·학생교육연수원·유아체험교육원·융합과학교육원을 대상으로 한 2020년 행정사무감사에서 교육정보기록원이 운영하고 있는 e학습터에서 시스템 고도화 사업에 대해 학생의 학습능력, 가정환경 등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 보완책 마련을 요청했다. 임 의원은 현재 교육현장에서 주로 이용하는 쌍방향 시스템의 경우“각 학생들 가정에서의 환경이 다 다르고, 접속 환경이 다르다 보..

수원시 공정무역도시 인증서 전달식

수원시 공정무역도시 인증서 전달식

Oct 3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30일 오후 시흥시청 늠내홀에서 개최된 2020 경기 공정무역 포트나잇 개막식에서 공정무역도시 인증서를 전달받았다. 전달식에 참석한 안혜영 경기도희외 의원(왼쪽 네번째)과 조진행 수원시 경제정책국장(왼쪽 다섯번째) 등 수원시 관계자들이 ‘공정한 거래, 행복한 거래’를 다짐하는 현수막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방향과 전망을 고민하다

수원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방향과 전망을 고민하다

Oct 29,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29일 오후 4시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평화와 통일로 가는 여정, 수원시민과 함께!-코로나19 상황에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중단된 상황에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이날 토론회는 현재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실제 진행하거나 추진한 전문가들을 발제자와 토론자로 초청해 사업추진의 경험을 나누고, 향후 전망을 그리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우선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의 김기헌 기..

염태영 시장,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혁신하라”

염태영 시장,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혁신하라”

Oct 29, 2020 | 편집부기자

 

-‘11월 중 확대간부회의’에서 고 이건희 회장 언급하며 ‘변화’ 당부- 염태영 수원시장은 “공직사회의 가장 큰 적은 변화의 필요성을 알면서도 변화하지 않으려 하는 태도”라며 “익숙함에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태영 시장은 10월 29일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삼성학술정보관에서 열린 ‘11월 중 확대간부회의’에서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1993년 ‘아내와 자식만 빼고 다 바꾸라’며 ‘신경영’을 주창했고, 삼성은 초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경영으로 ..

지방자치역량으로 발전하는 수원시

지방자치역량으로 발전하는 수원시

Oct 27, 2020 | 편집부기자

 

29일 지방자치의 날…수원시민의 삶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바꾼 정책들우리나라 지방자치는 역사적 부침이 심했다. 1949년 지방자치법이 최초로 제정됐지만 이듬해 한국전쟁이 발발했고, 1960년 4월 19일 시민혁명 이후 전면적인 지방자치제도가 출범한 뒤에도 1년여 만에 군사 정변으로 지방의회가 해산되고 지방자치법 효력이 정지되는 등 고난이 이어졌다. 하지만 시민의 힘으로 이뤄낸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실로 1991년 지방의회 선거와 1995년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가 전면 실시되며..

염태영 시장, “고 이건희 회장님의 명복을 빕니다”

염태영 시장, “고 이건희 회장님의 명복을 빕니다”

Oct 26, 2020 | 편집부기자

 

-개인 SNS에 추모메시지 남겨… “삼성의 글로벌경영을 이끄신 분”- 염태영 수원시장은 “한국 경제계에 큰 족적을 남기신, 故 이건희 회장님의 명복을 빈다”며 고인을 추모했다. 염태영 시장은 26일 개인 SNS에 글을 게시하고, “故 이건희 회장은 ‘부인과 자식 빼고는 다 바꾸자’며 삼성의 글로벌 경영을 앞장서 이끌었다”며 “그 이후 삼성은 명실상부한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했고, 반도체와 가전, 스마트폰 등은 전 세계 전자제품 시장의 맨 앞자리를 차지하게 됐다”고 말했다...

염태영 시장, “지방분권형 개헌 실현되도록 지방정부가 힘을 모아달라”

염태영 시장, “지방분권형 개헌 실현되도록 지방정부가 힘을 모아달라”

Oct 16, 2020 | 편집부기자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광주·전남·전북 정책대회에서 개회사-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인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방분권형 개헌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방정부가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염태영 시장은 16일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린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광주·전남·전북 정책대회’ 개회사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국가발전의 축을 지역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말씀하셨다”면서 “풀뿌리 정치인들이 힘을 모아 재정자주권을 강화할 ‘2단계 재정분권’을 이뤄내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도..

염태영 시장, 이클레이 ‘2020 대담한 도시 세계총회’ 온라인 포럼에

염태영 시장, 이클레이 ‘2020 대담한 도시 세계총회’ 온라인 포럼에

Oct 15, 2020 | 편집부기자

 

이클레이 세계본부가 주최하는 ‘2020 대담한 도시 세계총회’ 온라인 포럼에 패널로 참여한 염태영 수원시장은 “도시의 기후 탄력성을 회복하고, 기후 위기에 취약한 계층의 적응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지방정부가 해결해 나가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14일 오후 ‘지방정부의 기후중립 정책과 의지’를 주제로 진행된 ‘기후중립 지방정부 패널 세션’에 한국 지방정부를 대표해 토론에 참여한 염태영 시장은 “기후 중립은 단지 탄소 중립(Net-Zero)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 정..

염태영 시장,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으로 추대

염태영 시장,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으로 추대

Oct 14, 2020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년이다.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는 14일 서울 켄싱턴호텔 여의도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만장일치로 염태영 시장을 회장으로 추대했다. 염태영 시장은 취임사에서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가 지방정부의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며 “자치분권·지방정부 관련 협의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18년 10월 창립된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는 ▲주민체감·생활밀착형 정책 등 국내외 모범 지방행정 ..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은 정상 추진돼야 한다.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은 정상 추진돼야 한다.

Oct 13, 2020 | 편집부기자

 

1. 수원경실련에서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것은 법적 근거가 없다. 수원시나 수원도시공사가 사전 행정절차 이행에 따라 시행하는, 공모를 통한 민간개발 사업을 아무런 명목 없이 발목 잡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2.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2조에서 ‘공유재산’이란 지방자치단체의 부담, 기부채납이나 법령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소유로 된 부동산과 그 종물(從物) 등의 재산을 말하며, 현물출자 등 방법으로 공유재산 소유권이 해당지방자치단체 외의 자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