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수원시

수원시  ‘알기 쉬운 사회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 발간

수원시 ‘알기 쉬운 사회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 발간

Apr 1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수원시의 모든 사회복지서비스 업무와 주요 사업을 소개하는 ‘알기 쉬운 사회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은 직원용 ‘알기 쉬운 2024년 사회복지서비스 업무 매뉴얼’, 시민용 ‘나에게 힘이 되는 사회복지서비스 안내’ 등 두 권으로 제작했다. 새빛돌봄·국민기초생활보장·여성·노인·장애인·아동·다문화 관련 사회복지 서비스와 치매·모자보건·정신건강 관련 보건서비스 업무의 사업별 관련 지침(39개)을 근거로 174개 서비스, 333개 시설 현..

수원시, ‘지역상권 보호도시 선포식’ 앞두고 관계기관 간담회

수원시, ‘지역상권 보호도시 선포식’ 앞두고 관계기관 간담회

Apr 19,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18일 수원시청년지원센터에서 ‘지역 상권 보호도시 선포식 유관기관 간담회’를 열고, 선포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철재 수원시 소상공인연합회장, 황철성 경기남부수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 오금희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장, 스타필드 수원·수원농협·기업은행 경인지역본부·수원새마을금고·경기신용보증재단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원구 수원시 지역경제과장은 5월 1일 개최되는 지역상권 보호도시 선포식 진행 방향을 안내하고 “..

수원시의회,  광교장애인주간보호시설 개관 10주년 기념행사 참석

수원시의회, 광교장애인주간보호시설 개관 10주년 기념행사 참석

Apr 17, 2024 | Q기자

 

수원특례시의회는 4월 16일, 장애인의 날 및 광교장애인주간보호시설 개관 10주년을 기념하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기념행사에 참석했다. 이 행사는 광교장애인주간보호시설이 주관하여 발달장애인 자기 권리 주장대회와 비장애인과 함께 광교호수공원 둘레길 걷기대회, 지역주민 대상 장애인식 개선 캠페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수원특례시의회 김기정 의장은 기념식에서 시설관계자와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들의 헌신에 경의를 표하고 행사에 적극 참여해준 시설 이용자와 가족들에게도 ..

수원시 장애인 사회진출 확대,  중증장애인 7명 임기제 채용

수원시 장애인 사회진출 확대, 중증장애인 7명 임기제 채용

Apr 1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장애인들의 사회진출 기회를 확대하고자 중증장애인 7명을 경력경쟁임용 시험으로 채용한다. 채용인원은 시스템 운영 관리 분야 전산 4명, 수서(收書) 정리 분야 사서 3명이고, 직급은 모두 일반임기제 9급이다. 이번 ‘중증장애인 경력경쟁임용시험’은 지방공무원 공개채용 임용시험 중 ‘장애인 구분 모집’과 별개로 중증장애인만을 대상으로 한다. 지난해 10월 공고를 했는데, 이번에 재공고하게 됐다.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라 ‘중증장애인..

수원시 발달장애인 부모 의견 반영해 만든 ‘새빛이음’, 이용자들은 “정말

수원시 발달장애인 부모 의견 반영해 만든 ‘새빛이음’, 이용자들은 “정말

Apr 16, 2024 | Q기자

 

지난해 12월 수원시는 발달장애와 관련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발달장애 종합정보시스템 ‘새빛이음’(www.suwon.go.kr/baldal)을 구축했다. 발달장애 관련 정보를 통합해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게 만들었다. 공공기관에서 만든 홈페이지·앱은 시민들의 만족도·이용률이 낮은 경우가 많은데, 실수요자인 발달장애인 가족들의 만족도가 무척 높다. ‘성공한 공공홈페이지’를 만든 비결은 바로 수요자와 활발한 소통이다. 수원시는 새빛이음 구축 시작 단계부터 발달장애..

‘함께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열어요…제44회 수원시 장애인의 날

‘함께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열어요…제44회 수원시 장애인의 날

Apr 11,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기념해 17일 수원종합운동장 수원체육관에서 ‘제44회 수원시 장애인의 날 기념식 및 복지박람회’를 개최한다. ‘함께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을 슬로건으로 내건 이날 행사는 수원시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회장 이종갑)가 주관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화합의 장이다. 기념식, 축하공연, 유공자 표창, 복지박람회 등으로 진행된다. 장애인 공연단인 누림예술단의 난타 공연, 파라솔클라리넷앙상블 공연과 시각장애인 가수 ..

수원시 이재준시장, “악성민원으로 고통받은 공직자들, 수원시가 보호하겠다

수원시 이재준시장, “악성민원으로 고통받은 공직자들, 수원시가 보호하겠다

Apr 09,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이 “악성민원으로 고통받는 공직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8일 수원시청 통합민원실에서 민원을 응대하는 젊은 공직자들을 만난 이재준 시장은 “공무원이 민원을 해결하는 역할을 하는 건 맞지만, 악성민원으로 공무원의 인권을 침해하거나 인격을 모독하는 행위는 인정할 수 없다”며 “악성민원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를 최선을 다해 만들겠다”고 말했다. 민원응대 공직자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한 이날 만남에는 민원을 응대하는 업무..

수원시 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노동’주제로 UCC·숏폼 영상 공모전 개최

수원시 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노동’주제로 UCC·숏폼 영상 공모전 개최

Apr 08, 2024 | Q기자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는 ‘제7회 수원시 건강한 내-일, 행복한 내일 UCC·숏폼 콘텐츠 영상 공모전’을 5월 7일까지 개최한다. ‘노동’과 관련한 자유주제로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 동영상 또는 숏폼(길이가 짧은 콘텐츠) 동영상 중 하나를 택해서 제작하면 된다.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마음껏 발휘해서 만들면 된다. 수원시민, 수원시 소재 사업장 노동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완성한 동영상 콘텐츠를 본인 SNS에 먼저 올린 뒤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 ..

수원시  2024 한국장애인개발원 주관 공모사업 선정… 국비 2000만

수원시 2024 한국장애인개발원 주관 공모사업 선정… 국비 2000만

Apr 0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한국장애인개발원 주관 ‘2024년 수요자 중심 장애인 지원체계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2000만 원을 확보했다. 수원시는 발달장애인 조기 발견 심층검사를 확대하는 내용의 ‘발달장애 조기발견 및 양육코칭 지원’을 응모했다. 사업은 수원시와 수원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10월까지 진행한다. 발달장애가 의심되는 영유아·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다. 수원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 전화(070-4911-8096)로 문의해 신청 방법을 안..

수원시  ‘2024 경기도 장애인 누림통장’ 신청자 모집

수원시 ‘2024 경기도 장애인 누림통장’ 신청자 모집

Apr 02,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4월 5일부터 30일까지 각 동행정복지센터에서 ‘2024 경기도 장애인 누림통장’ 신청자를 모집한다. 경기도 장애인 누림통장 사업은 등록장애인 중 종합장애 정도가 심한 19~23세 장애인의 자립 기반을 마련해주는 자산형성지원사업이다. 지원 대상자가 월 10만 원까지 2년을 납입하면 본인적립금과 지원금(납입금과 1:1 지원), 이자를 합쳐 최대 500만 원을 수령할 수 있다. 월 1만 원부터 최대 1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입금할 수 있다. ..

수원시 소중한 아이들, 수원시가 책임지고 보호합니다

수원시 소중한 아이들, 수원시가 책임지고 보호합니다

Mar 27,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보호대상 아동에 대한 개별 보호조치, 양육상황 점검, 사후관리 등을 담당하는 아동보호 전담 요원을 배치해 공공중심의 아동보호 체계를 강화한다. 수원시는 요보호아동에 대한 보호·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2021년부터 수원시 아동보호전담요원 8명을 채용했다. 이들은 아동이 양육시설에 거주하는 동안 분기에 1회 건강 상태, 학습능력, 양육환경, 원가정 복귀점검 등 보호서비스 전 과정에 개입해 지원하고 모니터링한다. 현재 수원의 요보호아동은 851..

수원시  동행정복지센터에 종이팩  폐건전지 가져오면 화장지와 새 건전지로

수원시 동행정복지센터에 종이팩 폐건전지 가져오면 화장지와 새 건전지로

Mar 27,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유용 생활폐자원(종이팩, 폐건전지) 교환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종이팩 교환 기준을 하향 조정했다. 기존에는 종이팩(우유팩·두유팩·소주팩 등) 2㎏을 화장지 1롤과 교환해 주었으나, 교환 기준을 하향해 종이팩 1㎏을 화장지 1롤과 교환해 준다. 종이 팩 내용물을 비워 이물질을 제거하고 말린 후 동행정복지센터로 가져오면 된다. 또 폐건전지 20개를 동행정복지센터로 가져오면 새건전지 2개와 교환할 수 있다. 유가성 금속(철·아연·니켈 등)인 폐건전지는..

수원시, 악성민원 피해 공직자 보호에 두팔 걷어붙인다

수원시, 악성민원 피해 공직자 보호에 두팔 걷어붙인다

Mar 2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악성민원 신속대응팀’을 구성해 특이(악성)민원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수원시는 25일 시청 로비에서 통합민원팀 공직자와 베테랑팀장 등 11명으로 구성된 ‘악성민원 신속대응팀’ 발대식을 열었다. 이재준 시장이 발대식에 함께했다. 4월 1일 운영을 시작하는 신속대응팀은 악성민원 피해 초기 대응부터 법적 대응까지 모든 대응 절차를 지원한다. 악성민원 상담 핫라인과 전용 신고 창구에 신고가 접수되면 경력 20년 이상 베테랑팀장이 민원 사항 현장을..

수원시 노동인권보호위원회, 정기회의 열고 ‘2024년 노동인권정책 시행계

수원시 노동인권보호위원회, 정기회의 열고 ‘2024년 노동인권정책 시행계

Mar 25, 2024 | Q기자

 

수원시 노동인권보호위원회는 22일 경기이동노동자 수원쉼터에서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원시 노동인권정책(2024~2026년) 기본계획을 보고하고, ‘2024년도 노동인권정책 시행계획’을 심의·자문했다. 노동인권보호위원회(위원장 김희명 아주대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는 민주·한국노총 등 노동계, 여성노동자, 장애인, 청소년 등 노동 취약계층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단체 관계자들과 학계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수원시가 3년마다 수립하는 노..

수원시, 2024년 제1차 수원시 아동 의료지원 운영위원회 회의 개최

수원시, 2024년 제1차 수원시 아동 의료지원 운영위원회 회의 개최

Mar 22, 2024 | Q기자

 

수원시 보건소는 21일 권선구보건소에서 ‘수원시 아동 의료지원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수원시 아동담당의 의료지원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설치된 ‘수원시 아동 의료지원 운영위원회’는 수원시 아동 담당의 의료지원 사업을 위한 추진 계획, 아동 의료지원 대상·치료비 지원 여부 등을 심의한다. 윤신구 권선구보건소장 등 위원 12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수원시 아동 의료지원 사업의 2023년 추진 성과와 2024년 운영계획을 보고했다. 또 의료지원 등록 아동 107..

수원시, 의사 집단행동 관련 응급의료협의체 3차 긴급회의 개최

수원시, 의사 집단행동 관련 응급의료협의체 3차 긴급회의 개최

Mar 22,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21일 수원시청에서 김현수 제1부시장 주재로 의사 집단행동 관련 응급의료협의체 3차 긴급회의를 열고,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주요 추진 사항을 파악했다. 응급의료 협의체는 의료계 집단행동이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대형병원, 응급의료기관에 환자가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이송·전원 지침을 공유했다. 수원시는 의료계 집단 휴진에 대비해 시기별·상황별 피해(예상) 시나리오를 만들고, 대응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대한의사협회가 집단행동을 확대하고 개원..

수원시, 보건복지부와 재가 의료급여사업 관련 간담회

수원시, 보건복지부와 재가 의료급여사업 관련 간담회

Mar 21, 2024 | Q기자

 

‘재가 의료급여사업’ 전국 시행(2024년 7월)을 앞두고, 수원시(시장 이재준)와 보건복지부가 사업 관련 간담회를 열었다. 20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박란자 수원시 복지여성국장, 보건복지부 기초의료보장과장, 경기도 관계자 등이 참석해 재가 의료급여사업 전국 확대에 따른 준비 사항을 논의했다. 수원시는 기존업무 중 선택병원 등록과 연장승인 신청을 의료기관에서 직접 전산화하거나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 등을 건의했다. 의료급여 제도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

수원시 이승우·지동원 등 수원FC 선수들, 장애인 봉사에 총 출동

수원시 이승우·지동원 등 수원FC 선수들, 장애인 봉사에 총 출동

Mar 21, 2024 | Q기자

 

수원FC 간판스타인 이승우, 지동원, 윤빛가람 등 선수 30여 명과 강문식 이사장, 최순호 단장, 김은중 감독 등 임직원들이 20일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들은 이날 오전 10시께 장애인복지관 5층 대강당에서 장애인 인식 개선 강의를 들은 뒤 조별로 나눠 복지관 대청소, 장애인과 산책하기 등 봉사에 나섰다. 이승우, 지동원, 윤빛가람 등 선수들은 장애인들과 함께 경기대학교 축구경기장까지 산책하며 대화를 나누고, 단체 사진을 찍기도 했다..

ESG 경영을 선도하는 수원도시공사,  지방 공기업 최초 장기요양종사자

ESG 경영을 선도하는 수원도시공사, 지방 공기업 최초 장기요양종사자

Mar 19, 2024 | Q기자

 

수원도시공사(사장 허정문)가 운영하는 수원시장기요양지원센터가 지방공기업 최초로 장기요양종사자를 대상으로 1:1 심리상담 서비스를 실시한다. 19일 공사에 따르면 센터는 ‘쓰담쓰담 마음방역’ 슬로건을 내걸고 이날부터 오는 10월까지 수원지역 장기요양기관 종사자(476개 기관 1만 2천여 명)를 대상으로 1:1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심리상담 지원은 장기요양 현장에서 발생하는 업무 고충 해소와 심리 회복 개선 등을 통해 고품질 장기요양 서비스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이승우 등 수원FC 선수단과 임직원,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올해 첫

이승우 등 수원FC 선수단과 임직원,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올해 첫

Mar 19, 2024 | Q기자

 

수원FC와 수원시자원봉사센터가 20일 수원시장애인복지관에서 올해 첫 공공기관 자원봉사활동을 한다. 20일 오전 10시 이승우, 지동원, 윤빛가람 등 수원FC 선수 44명과 임직원 등 모두 80여 명이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 모여 주·단기 보호센터 2곳에서 봄맞이 대청소를 진행한다. 오전 11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장애인 점심 배식과 설거지 등 봉사활동도 한다. 수원FC 선수들은 이날 봉사활동을 마친 뒤 곧바로 이천으로 전지훈련을 떠날 예정이다. ..

수원시보건소, 저소득층 암 환자 의료비 지원한다

수원시보건소, 저소득층 암 환자 의료비 지원한다

Feb 29, 2024 | Q기자

 

수원시보건소가 저소득층 성인·소아 암 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한다. 성인은 의료급여수급권자와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소아(만 18세 미만)는 소득재산 지원 기준 적합자가 지원 대상이다. 성인 암 환자는 연간 최대 300만 원을 연속 3년까지, 소아암 환자는 연간 최대 3000만 원을 만 18세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서 진단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하고 신청하면 된다. 지난해(2023년) 영수증부터 소급해서 지원하고, 당장 의료비 지급이 힘든 시..

이재준 수원시장,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복지사각지대에 많은 관심 기울

이재준 수원시장,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복지사각지대에 많은 관심 기울

Feb 29,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은 “누구보다 이웃과 가까이 있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계속해서 복지사각지대에 관심을 기울여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회의’에 참석한 이재준 시장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있었기에 지역 돌봄공동체가 힘을 얻을 수 있었다”며 “새빛돌봄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신 덕분에 지금까지 6000명 가까운 시민들에게 꼭 맞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여러..

이재준 수원시장, “의료 공백 장기화 대비해 시기별 시나리오 준비하고,

이재준 수원시장, “의료 공백 장기화 대비해 시기별 시나리오 준비하고,

Feb 24,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은 “의료 공백 장기화에 대비해 시기별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하라”고 당부했다. 23일 수원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보건의료 재난 관련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이재준 시장은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응급환자, 수술이 시급한 환자가 제때 치료·수술을 받지 못하는 것”이라며 “의료 공백 장기화에 대비해 2주 차, 3주 차, 4주 차 등 시기별 시나리오를 만들고, 그에 맞는 대응 방안을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또 “시민..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 운영위원회, 2024년 사업추진계획 심의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 운영위원회, 2024년 사업추진계획 심의

Feb 23, 2024 | Q기자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 운영위원회는 22일 경기이동노동자수원쉼터에서 2024년도 제1회 회의를 열고, 2024년 사업 추진계획을 심의했다. 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는 올해 상담지원, 정책, 산업안전·노동존중, 복지, 네트워크 등 5개 분야에서 10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세부 사업은 ▲노동 상담·노동자 권리구제 지원 ▲비정규직노동자 실태조사 ▲기초노동질서 지키기 캠페인 ▲노동안전지킴이 운영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 ▲네트워크·대외협력 강화 등이다. 비정규직노동자복..

수원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

수원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

Feb 23, 2024 | Q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가 22일, 제380회 임시회에서 복지여성국 소관부서의 2024년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시정·요구사항 추진계획에 대한 청취를 했다. 국미순 부위원장(국민의힘, 매교·매산·고등·화서1·2)은 “국가를 위해 헌신한 보훈자분들에게 소일거리라도 좋으니 다양한 일자리 제공이 필요하다”며 “기존 집행부가 하던 사업에 보훈자분들을 연계할 수 있도록 관련부서와 적극 협조하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동은 의원(더불어민주당, 정자1·2·3)은..

수원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활성화한다

수원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활성화한다

Feb 22,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중증장애인의 근로 기회를 확대하고 경제적 자립률을 높이기 위해 ‘2024년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수원시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목표를 연간 총구매액의 1.48%로 설정했다. 이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에 근거해 정부가 제시한 공공기관의 연간 총구매액(1% 이상) 비율보다 높은 수치다.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실적을 높이기 위해 공공기관에 월 1회 이상 구매 홍보를 한다. 또 우선구매 관리시스템(꿈드래)..

수원시, 저소득 저장장애 주거환경 개선하는 ‘클린케어사업’ 추진한다

수원시, 저소득 저장장애 주거환경 개선하는 ‘클린케어사업’ 추진한다

Feb 22,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저장강박증을 앓는 취약계층 가구의 쓰레기 더미 집을 청소해 주는 ‘클린케어사업’을 추진한다. 수원시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수원·우만지역자활센터, 수원시행복정신건강복지센터,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해 12월까지 ‘제9차 클린케어사업’을 진행한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기탁된 민간 후원금으로 운영하는 클린케어사업은 쓰레기 더미 속 열악한 환경에서 사는 저소득층 심신미약 가구를 발굴해 ▲쓰레기 등 폐기물 수거 ▲실내외 청소·소독(살균·살충..

수원시, 설 명절 맞아 보훈단체·보훈복지시설 위문

수원시, 설 명절 맞아 보훈단체·보훈복지시설 위문

Feb 0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설 명절을 맞아 7일 보훈단체와 보훈복지시설을 방문해 위문했다. 박란자 수원시 복지여성국장은 이날 호매실동의 한 음식점에서 무공수훈자회, 6·25참전유공자회, 월남전참전전우회, 고엽제전우회, 상이군경회 등 9개 보훈단체 대표와 간담회를 하고, 위문금(100만 원 상당 온누리상품권)을 전달했다. 이어 보훈원을 방문해 오성규 애국지사를 위문한 후 성호득 보훈원장, 박진기 보훈요양원장, 정기성 보훈복지타운 자치회장을 만나 각각 100만 원 상당 온누리..

수원시, 정보시스템 통합유지관리로 디지털서비스 장애 신속하게 대처한다

수원시, 정보시스템 통합유지관리로 디지털서비스 장애 신속하게 대처한다

Feb 08,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디지털서비스 장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복구하기 위해 ‘정보시스템 통합유지관리 사업’을 전개한다. 수원시는 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4년 수원시 정보시스템 통합유지관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사업은 ㈜유알피가 수행한다. 정보시스템 통합유지관리는 각 부서가 개별적으로 하는 정보시스템 관리 업무를 디지털정책과에서 통합 운영·관리하는 것이다.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전문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유지·관리비 등이..

이재준 수원시장, 신규 임용 중증장애인 임기제 공무원 격려

이재준 수원시장, 신규 임용 중증장애인 임기제 공무원 격려

Feb 06,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5일 호매실도서관 사서 분야 임기제 공무원으로 신규 임용된 중증 청각 장애인 김은자 주무관을 격려했다. 이날 이재준 시장은 시청 집무실에서 김은자 주무관에게 임용장을 교부하며 “수원시는 중증장애인 채용으로 장애인의 사회적 진출을 돕고 있지만 아직은 응시자가 적다”며 “수원시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한 김은자 주무관이 인생 2막을 새롭게 열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은자 주무관은 “중증장애인 임용 기회를 준 수원시에 감사드린다”며 “장애인 채용이 많이 확..

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 보건의료발전을 위해 민관이 적극적으로

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 보건의료발전을 위해 민관이 적극적으로

Jan 19,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2024년 1분기 새빛! 보건의료발전 간담회’에 참석해 “수원시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민관이 적극적으로 협력하자”고 당부했다. 수원시가 18일 장안구의 한 음식점에서 연 ‘보건의료 단체‧기관장과 함께 하는 새빛! 보건의료발전 간담회’에는 이재준 시장, 수원시 의약 관련 단체장, 종합병원 관계자, 국민건강보험공단 동부‧서부지사장, 4개 구 보건소장 등이 참석해 수원시 보건의료사업 현황, 기관별 현황 등을 공유했다. ‘새빛! 보건의료..

대한환경문화총연맹,수원시 사회복지시설에 방한점퍼 후원

대한환경문화총연맹,수원시 사회복지시설에 방한점퍼 후원

Jan 19, 2024 | Q기자

 

대한환경문화총연맹이 “수원시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해 달라”며 수원시에 방한점퍼 130벌을 기부했다. 수원시는 관내 노숙인센터 2개소, 자활센터 3개소에 방한점퍼를 전달할 계획이다. 공학현 대한환경문화총연맹 이사장은 18일 수원시청을 방문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에게 방한 점퍼를 전달했다. 대한환경문화총연맹은 취약계층 지원, 환경·산림 보전 활동 등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해서 하고 있는 비영리법인이다. 공학현 이사장은 “우리 주변 취약계층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조금이..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상해 의료비 보장지역 전국으로 확대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상해 의료비 보장지역 전국으로 확대

Jan 15, 2024 | Q기자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의 상해 의료비 보장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된다. 상해사고로 사망하면 장례비를 최대 2000만 원 지원한다. 수원시가 예기치 못한 화재, 안전사고 등을 당한 수원시민(등록 외국인·거소 동포 포함)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2024년 수원시민 안전보험’에 가입했다. ‘수원시 관내 관리시설물’이었던 상해 의료비 보장 지역은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된다. 수원시민은 보험에 자동 가입되고, 보장 기간은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수원시는..

수원시, 동절기 노숙인 보호를 위한 야간 예찰활동

수원시, 동절기 노숙인 보호를 위한 야간 예찰활동

Jan 12, 2024 | Q기자

 

수원시‧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가 겨울철 노숙인 보호를 위해 11일 저녁 ‘동절기 노숙인 야간 예찰활동’을 했다. 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 수원시 복지정책과 직원들은 거리노숙인 거점지역인 수원역환승센터 등 수원역 일원의 노숙인들을 주의깊게 살펴봤다. 2023~2024년 야간선도활동은 올해 3월까지 수원역환승센터 등 수원역 일대, 과선교, 공원 등 거리노숙인 거점지역에서 야간(오후 6시~다음날 오전 5시)에 이뤄진다. 노숙인의 건강 상태·안전 확인, 응급구호..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으로 이전한 치과용 의료기기 제조 기업 덴티움 방문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으로 이전한 치과용 의료기기 제조 기업 덴티움 방문

Jan 04,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 2023년 11월 수원 이의동으로 본점을 이전한 ㈜덴티움을 3일 방문해 “국내 대표 임플란트 기업인 덴티움 본점의 수원 이전은 광교 바이오이노베이션 밸리 조성의 첫 결실이라고 볼 수 있다”며 “덴티움의 본점 이전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덴티움이 광교에서 세계 1위 치과용 의료기기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수원시가 적극 돕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재준 수원시장은 덴티움 지식산업센터에서 시설 곳곳을 살펴보고, 서승우 덴..

수원시, 발달장애 종합정보 시스템‘새빛이음’ 홈페이지 구축

수원시, 발달장애 종합정보 시스템‘새빛이음’ 홈페이지 구축

Dec 29, 2023 | Q기자

 

수원시가 발달장애와 관련한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홈페이지 ‘새빛이음’(https://www.suwon.go.kr/baldal)을 구축했다. 발달장애 관련 분산된 정보를 통합하고, 누구나 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홈페이지다. 발달 장애인과 그들의 가족, 전문가, 시설, 단체, 관계기관이 새빛이음 구축에 참여했다. 새빛이음은 ‘발달지연’, ‘복지서비스’, ‘자녀 평생설계’, ‘시설 및 기관’, ‘소식 알림’ 등 5개의 대메뉴로 구성됐다. 사용자들이 많이 ..

수원시, 장애인 활동 지원 제공기관 대상 간담회 개최

수원시, 장애인 활동 지원 제공기관 대상 간담회 개최

Dec 21, 2023 | Q기자

 

수원시가 19일 장애인 활동 지원 제공기관들과 간담회를 열고, 활동지원사 처우개선 지원방안과 장애인복지사업 등을 논의했다. 수원시 청년바람지대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수원시 장애인돌봄과 관계자, 장애인 활동 지원 제공기관장 등 15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활동지원사 처우개선을 위한 지원방안과 장애인복지사업, 내년도 사업 단가 등을 논의했다. 또 지도점검 지적 사항과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주요 운영 지침을 안내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장애인 활동 지원 사업은 ..

수원시, 20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 성과 공유회 개최

수원시, 20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 성과 공유회 개최

Dec 20, 2023 | Q기자

 

수원시는 19일 수원컨벤션센터 1층 회의실에서 ‘2023년 수원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 성과공유회’를 열고, 장애인평생학습도시 운영 사업에 참여하는 4개 거점 기관의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사)수원YWCA(장안구), 수원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권선구), (사)평생학습을실천하는사람들(팔달구),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영통구) 등 4개 거점기관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 프로그램 중 우수사례를 선정해 발표했다. (사)수원YWCA ‘수리수리 평화마술사’ 참여 장애인들은 마술공..

수원시, 국토부 주관 ‘2023년 대한민국 주거복지대전’ 국무총리상

수원시, 국토부 주관 ‘2023년 대한민국 주거복지대전’ 국무총리상

Dec 20, 2023 | Q기자

 

수원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도 대한민국 주거복지대전’에서 ‘주거복지 향상 유공’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19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2023년 대한민국 주거복지대전’ 중 진행됐다. ‘2023년 대한민국 주거복지대전’은 주거복지 발전에 뚜렷한 공로가 있는 단체·기관을 선정해 표창을 수여하는 것이다. 국무총리상은 자치단체에 수여하는 최고 표창이다. 국토교통부는 서류심사, 공개검증을 거쳐 우수 기관·단체를 선정했다. 수원시는 ▲다자녀 수원휴먼주택 ..

수원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개선위원회’ 하반기 정기회의 열고 안건 심

수원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개선위원회’ 하반기 정기회의 열고 안건 심

Dec 13, 2023 | Q기자

 

수원시는 1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개선위원회’ 하반기 정기회의를 열고, 안건 3건을 심의했다. 또 위원장으로 박란자 수원시 복지여성국장을 선출했다.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개선위원회는 회의에서 ▲관내 복지관 인권보장 및 인권침해 대응규정 마련 ▲수원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전문인력 유사 경력 인정 ▲장애인복지시설 운전원에 대한 유사 경력 인정 등 안건을 심의한 후 원안 가결했다. ‘관내 복지관 인권보장 및 인권침해 대응 규정 마련’은 클라이언트 폭력 등 인..

수원시, 올해 장애인 존중하는 ‘열린가게’10개소 지정

수원시, 올해 장애인 존중하는 ‘열린가게’10개소 지정

Dec 11, 2023 | Q기자

 

수원시가 2023년 한 해 동안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수원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와 함께 장애인을 존중하는 ‘열린가게’ 10개소를 지정했다. ‘열린가게’는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공간, 장애인을 존중하는 열린가게’를 슬로건으로 참여하는 가게다. 장애인이 지역사회 내 상점을 이용하며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함께 해소하기 위해 만들었다. 수원시는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장애인분과), 수원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와 함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사는 ‘장애친화마을’을 ..

수원시 팔달구보건소, ‘2023년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관리 사업 평가

수원시 팔달구보건소, ‘2023년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관리 사업 평가

Dec 09, 2023 | Q기자

 

수원시팔달구보건소가 질병관리청 주관 ‘2023년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관리 사업 평가대회’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8일 세종시티 오송호텔에서 열린 ‘2023년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평가대회’ 중 진행됐다.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6~11월에 집중적으로 환자가 발생하는 제3급 법정 감염병이다. 수원시팔달구보건소는 진드기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수원시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해 ..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2023 장애인 특화차량 지원사업’선정… 장애인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2023 장애인 특화차량 지원사업’선정… 장애인

Dec 07, 2023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고 한국건강관리협회가 후원하는 ‘2023 장애인 특화차량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장애인 특화 개조차량(2625만원 상당) 1대를 받았다. 6일 장안구보건소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김계환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지부본부장, 권명희 수원시 장안구보건소장 등이 참석했다. 장애인 특화 개조차량은 3인승으로 휠체어 1석, 일반 2석으로 구성됐고, 휠체어 전동발판을 갖췄다. 장안구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돼 전달받은 특화차량을 ..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관내 어린이집 아동 보호자 대상 영화 관람 지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관내 어린이집 아동 보호자 대상 영화 관람 지

Dec 07, 2023 | Q기자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는 6일 육아로 지친 보호자의 양육 스트레스를 덜어주기 위해 영화관람을 지원하는 ‘부(모님을 위한)귀(한)영화(관람)’를 진행했다. 이날 관내 어린이집 아동 보호자 260명은 영유아 자녀의 어린이집 등원 시간에 수원역 메가박스에서 영화 ‘3일의 휴가’를 관람했다. 이은정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센터장은 “앞으로도 양육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며 “수원시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정영모 복지안전위원장,  조원시장상인회로부터 감사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정영모 복지안전위원장, 조원시장상인회로부터 감사

Dec 05, 2023 | Q기자

 

수원특례시의회 김기정 의장과 정영모 복지안전위원장이 4일 전통시장 및 지역경제활성화에 아낌없는 지원과 조원시장 공영주차장 준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조원시장상인회(회장 김병곤)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했다. 김기정 의장은 “앞으로도 지역 주민을 위한 의정활동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복지 증진에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767번지에 조성된 조원시장 공영주차장은 연면적 743.47㎡, 지상2층 규모로 차량 29대를 주차할 수 있..

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 ‘2023년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 사업보고대회 우

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 ‘2023년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 사업보고대회 우

Dec 04, 2023 | Q기자

 

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2023년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 사업보고대회 우수 협력(연계) 사업 공모전’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장려상)을 받았다. 한국보육진흥원 산하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가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지역 내 여러 관계기관 간 협력(연계)으로 지역사회 보육·양육의 인프라·자원 연결망을 구축한 우수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선정하는 것이다. 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영유아 발달 ONE-STOP 지원 서비스 [영유아발달지원 상담실]’ 사업을 대표 사례로 응모해 우수 사례로 ..

수원 영통종합사회복지관 부설 장애인주간보호센터 개소식

수원 영통종합사회복지관 부설 장애인주간보호센터 개소식

Dec 02, 2023 | Q기자

 

수원시가 영통종합사회복지관 내에 장애인주간보호센터를 설치하고, 11월 30일 개소식을 개최했다. 복지관 반달동 1층에 있는 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만 18세 이상 성인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다. 168㎡ 규모이고, 이용 정원은 12명이다. 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지난 9월 1일 문을 열었고, 현재 이용자를 모집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이 5년간 위탁 운영한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김기정 수원특례시의회 의장, 박광온 의원(수원시정) 등이 참석했..

비행기에서 응급환자 발생… “닥터!”외치자‘캄보디아 수원마을 의료봉사단’

비행기에서 응급환자 발생… “닥터!”외치자‘캄보디아 수원마을 의료봉사단’

Nov 30, 2023 | Q기자

 

지난 11월 13일, 캄보디아를 떠난 비행기 안에서 한 외국인 승객이 큰 소리로 “닥터!”를 외치며 다급하게 의사를 찾았다. 그 승객 옆에는 중년의 한 여성이 힘겨운 표정으로 앉아 있었다. 비행기에는 10~12일 캄보디아 시엠립주 수원마을에서 의료봉사를 하고, 귀국하던 ‘수원마을 의료봉사단’ 의료진이 타고 있었다. 화홍병원 응급의학과 임성미 과장, 수원강남여성병원 성영모 원장이 즉시 자리에서 일어나 승무원에게 의사라는 사실을 알리고, 소리가 나는 쪽으로 달려갔다. 도움을 청..

수원시,‘제2회 수원 가드닝의 날-사이좋게 꽃’열고  홍재복지타운과 함께

수원시,‘제2회 수원 가드닝의 날-사이좋게 꽃’열고 홍재복지타운과 함께

Nov 27, 2023 | Q기자

 

수원시가 하늘길문화공원에서 ‘제2회 수원 가드닝의 날-사이좋게 꽃’을 열고, 홍재복지타운과 함께 손바닥정원을 조성했다. 26일 홍재복지타운옆 하늘길문화공원(곡반정동)에서 ‘즐겁게 나눔, 즐겁게 정원’을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새빛수원손바닥정원단 단원과 홍재복지타운 내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을 이용하는 발달장애인들이 참여해 함께 ‘多(다)나눔정원’을 만들었다. 새빛수원손바닥정원단 이범석 단장은 “함께 해주신 홍재복지타운 관계자 여러분에게 감사드린다”며 “多나눔정원이 시민들..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 ‘비정규직 여가 지원, 문화가 있는 저녁’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 ‘비정규직 여가 지원, 문화가 있는 저녁’

Nov 27, 2023 | Q기자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는 24일 롯데시네마 수원에서 ‘비정규직 여가 지원, 문화가 있는 저녁’ 프로그램을 열었다. 프로그램은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 소개, 2023년 센터 사업 성과 소개영상 상영, 수원시 노동정책 홍보, 영화 ‘서울의 봄’ 관람으로 이어졌다. 수원시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 사업 참여자, 수원 소재 사업장 노동자와 센터 사업 협력 기관·비정규직센터 직원 등 160여 명이 참여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노동자의 여가 생활을 지원해 노동자 삶의 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