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수원시

경기도, 도  최초 개서 수원소방서 ‘옛터 표석’ 설치로 역사 기린다

경기도, 도 최초 개서 수원소방서 ‘옛터 표석’ 설치로 역사 기린다

Apr 22, 2024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경기도에서 가장 오래된 소방서인 수원소방서 옛터를 도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소방 역사를 기리고자 ‘옛터 표석’을 지난 19일 설치했다. 표석(標石)은 1947년 5월 1일 개서한 수원소방서 옛 청사 부지인 수원시 팔달구 교동 135번지 일원(現 수원시 여성가족회관 건너편)에 설치됐으며 가로 50㎝, 세로 40㎝ 크기로 전면에 ‘경기도 최초 개서 소방관서 수원소방서 터’라고 쓰여 있다. 수원소방서는 1947년부터 1967년까지 20년간 표석 위치에 있다가 ..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 경찰서·소방서·군부대 등 기관 방문해 감사인사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 경찰서·소방서·군부대 등 기관 방문해 감사인사

Jul 15, 2023 | Q기자

 

7월 1일 취임한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이 경찰서, 소방서, 군부대 등 기관을 잇달아 방문해 폭염·폭우 속에서 시민 안전을 위해 일하는 경찰, 소방공무원, 군 장병들에게 감사인사를 했다. 지난 7일 수원 남부·서부·중부경찰서를 방문한 김현수 제1부시장은 14일에는 수원남부소방서, 수원소방서, 공군 제10전투비행단을 찾았다. 김현수 제1부시장은 경찰, 소방공무원, 군 장병들을 격려하고, “시민의 안전을 위해 밤낮없이 최선을 다해주시는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수원시, 수원남부소방서에 500만 원 상당 산불진화장비 지원

수원시, 수원남부소방서에 500만 원 상당 산불진화장비 지원

Jul 07, 2023 | Q기자

 

수원시가 7일 수원남부소방서에 500만 원 상당의 산불 장비를 지원했다. 수원시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산불 위험성이 증가함에 따라 관내 유관기관과 공동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산불진화장비를 지원했다. 지원 장비는 ▲산불호스가방 2개 ▲연결금속구(40A↔25A) 6개 ▲충전식 등짐펌프 12개 ▲갈퀴 6개 ▲삽 8개 ▲곡괭이 4개 등 총 38개다. 수원시는 유관기관과 산불 공동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관기관과 함께 지난해 11월 가을철 산불 진화 공동..

수원시, 일월·영흥수목원에서 ‘2023년 합동소방훈련’

수원시, 일월·영흥수목원에서 ‘2023년 합동소방훈련’

Mar 21, 2023 | Q기자

 

수원시는 17일 일월·영흥수목원에서 ‘2023년 합동소방훈련’을 진행하고, 화재 대응 태세를 점검했다. 이날 오전 일월수목원 히어리홀에서 수목원 직원과 파장119안전센터의 합동훈련이 진행됐고, 오후에는 영흥수목원 느티나무홀에서 원천119안전센터와 합동훈련이 이뤄졌다. 소방교육영상 시청으로 시작된 훈련은 화재 발생(경보발령), 대피유도, 소화기로 화재진압, 경보해제 등 화재 상황별 대응으로 진행됐다. 훈련 참가자들은 ▲소화기, 옥내소화전 사용 요령 ▲화재 시 상황전..

수원시, 제이소방(주)과 협력해 수원시 일반경로당 정기적으로 소방안전점검

수원시, 제이소방(주)과 협력해 수원시 일반경로당 정기적으로 소방안전점검

Mar 02, 2023 | Q기자

 

수원시와 제이소방(주)은 2일 수원시청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원시 일반경로당의 소방안전점검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제이(J)소방은 수원시 일반 경로당 154개소에 대한 소방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한다(무상 점검). 또 소방설비를 점검할 때 화재감지기, 소화기 등을 무상으로 설치해준다. 이날 협약식에는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과 박문구 제이(J)소방(주) 대표가 참석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경로당과 같이 노약자들이 생활하는 시설은 화재가 발생했을 때 상대..

수원시 전통시장 의용소방대 화재대처 합동훈련

수원시 전통시장 의용소방대 화재대처 합동훈련

Dec 10, 2022 | Q기자

 

수원시 전통시장 영동대·지동대 의용소방대가 9일 영동시장에서 화재 대처, 인명구조 합동훈련을 했다. 수원시와 영동·지동대 소속 의용소방대가 주관한 이날 훈련에는 영동대(영동·팔달·시민상가·남문패션·구천동·남문로데오시장), 지동대(지동·미나리광·못골시장) 의용소방대원과 소방서 관계자, 수원시 공직자 등 50여 명이 참가했다. 의용소방대 대원의 개인별 행동 요령·지원 임무 숙지 상태 확인을 시작으로 소화기·소화전 등 소화설비 사용법, 화재 발생 시 안전 대피요령 등을 훈련..

수원시 화성사업소, 화재 대응 능력 키운다

수원시 화성사업소, 화재 대응 능력 키운다

Jun 2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화성사업소가 21일 화성사업소 청사와 화성행궁 서리청에서 화재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2022년 소방서 합동 소방 훈련’을 진행했다. 합동 훈련에는 수원시 화성사업소 공직자, 수원남부소방서 관계자, 청원경찰 등 70여 명이 참여했다. 화성사업소 청사와 화성행궁 서리청 일원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사업소 내 소방 시설·수원남부소방서 출동 차량·드론 등을 활용해 화재 진압을 완료하기까지 과정을 훈련했다. 수원시 화성사업소가 자체적으로 편성한 자위소방대(..

수원시, 시민 안전 지키는‘산불방지 특별 대책’추진

수원시, 시민 안전 지키는‘산불방지 특별 대책’추진

Jun 0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대형 산불을 예방하고,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산불방지 특별 대책’을 추진한다. 수원시는 최근 경남 밀양 지역 등 전국에서 산불이 발생함에 따라 6월 19일까지를 ‘산불방지 특별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 예방·대응 활동에 주력한다.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 4개 구 녹지공원과에 ‘산불특별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고, 수원시 공직자, 산림재해일자리 근로자 등 120여 명을 활용해 산불 대비 태세를 갖춘다. ▲산불 발생 취약지역 집중 순찰 ▲주요 등산로 입구·산불 감..

수원시, 수원소방서에 산불 진화 장비 지원

수원시, 수원소방서에 산불 진화 장비 지원

Apr 2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25일 수원소방서에 소방호스 66개, 소방호스 연결구(소방호스를 연결해주는 도구) 5개 등 500만 원 상당 산불 진화 장비를 전달했다. 이날 전달한 물품은 산불이 발생했을 때 초동 진화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장비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관계자는 “신속하고 체계적인 산불 예방·진화 활동을 위해 수원소방서 등 관련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며 “산불로부터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튼튼한 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

수원시,‘2022년 봄철 산불진화 모의 훈련’

수원시,‘2022년 봄철 산불진화 모의 훈련’

Apr 1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산불 진화 대응 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14일 장안구 하광교소류지(저수지) 일원에서 ‘2022년 봄철 산불 진화 모의 훈련’을 진행했다. 훈련에는 유문종 수원시 제2부시장,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4개 구 녹지공원과 공직자, 산불종사원, 수원소방서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여했다. 훈련은 하광교소류지 일원에서 산불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진화 헬기·산불 지휘 차량·산불 진화 기계화시스템 등 실제 사용되는 장비를 투입해 진화를 완료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산불 발생 후 즉시..

수원시, 봄철 산불 방지 위한 튼튼한 안전망 구축

수원시, 봄철 산불 방지 위한 튼튼한 안전망 구축

Apr 0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건조한 날씨에 발생하기 쉬운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17일까지 ‘2022년 봄철 대형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수원시는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청명·한식 전후를 산불 방지 특별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신속하고 체계적인 산불 예방 활동을 전개한다.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와 4개 구 녹지공원과에 ‘대형산불방지 휴일 특별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산불종사원(88명)·공직자(99명) 등 187명을 투입해 산불 예방·진화 활동을 한다. 특히 공직자는 산불 취약 지역을 집중적으로..

수원시, 지방정부‘산불 대응 거버넌스’ 구축 추진한다

수원시, 지방정부‘산불 대응 거버넌스’ 구축 추진한다

Mar 1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15일 시청 상황실에서 조청식 수원시장 권한대행 주재로 ‘산불 대응 개선대책 회의’를 열고, 산불이 발생했을 때 대응을 강화할 방안을 논의했다. 공원녹지사업소, 4개 구 녹지경관과장 등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3월 8일 밤 발생한 광교산 산불 진화작업을 할 때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산불 진화 장비 확보 현황도 점검했다. 광교산 산불은 8일 밤 11시 40분께 수원시와 의왕시의 경계 지점인 수원시 상광교동 산4-1번지 일원에서 발생했다. 이번 ..

광교산 산불 발생, 9일 오전 5시께 진화

광교산 산불 발생, 9일 오전 5시께 진화

Mar 09, 2022 | 편집부기자

 

3월 8일 밤 11시 40분께 광교산 일원에서 발생한 산불이 9일 오전 5시께에 완전히 진화됐다. 현재까지 확인된 인명 피해는 없다. 산불 발생지점은 수원시 상광교동 산4-1번지, 의왕시 왕곡동 산4-5 일원으로 수원시와 의왕시의 경계지점이다. 이번 산불로 축구장 3개 넓이(약 2만 1000㎡)의 산림이 소실된 것으로 파악됐다. 수원시는 산불 발생 직후 소방서와 협력해 진화작업을 했다. 소방공무원·의용소방대원·경찰, 조청식 수원시장 권한대행, 유문종 제2부시장을 비롯한 수원시..

수원시, 산불 방지시설 점검해 산림 재해 예방한다

수원시, 산불 방지시설 점검해 산림 재해 예방한다

Feb 2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봄철 산불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22일 팔달구 봉녕사 일원 등에서 산불 방지시설을 점검했다. 오기영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장을 비롯한 공원녹지사업소·구청 담당 공직자 8명은 팔달구 봉녕사(사찰), 장안구 광교저수지쉼터 일원 등을 순찰하며 산불 방지 시설을 점검했다. 점검반은 산불이 발생했을 때 확산을 막아주는 산불소화시설의 정상 작동 여부와 관리 상태 등을 확인했다. 또 산불진화장비 보관 창고와 산불감시초소·감시탑 내 장비 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

수원시,‘2022년 봄철 산불방지 교육·훈련’

수원시,‘2022년 봄철 산불방지 교육·훈련’

Feb 1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7일부터 18일까지 산불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022년 봄철 산불방지 교육·훈련’을 진행했다.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 소속 전문 강사가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대회의실과 장안구 산림욕장 일원에서 장안·팔달구(17일), 권선·영통구(18일) 산불종사원과 담당 공직자 등 50여 명을 대상으로 이론·실습 교육을 했다. ▲산불 예방과 진화 요령(이론) ▲산불 진화 안전 수칙(이론) ▲산불 진화 장비 실습 ▲산불 신고 단말기·디지털 무전기 등 스마트 통신 장비 실습 등을 했..

수원시, 봄철 산불방지 대책본부 가동

수원시, 봄철 산불방지 대책본부 가동

Feb 0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5월 15일까지 ‘2022년 봄철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가동한다. 수원시는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와 4개 구 녹지공원과에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산불종사원(88명)·공직자(98명) 등 186명의 인원을 투입해 산불 예방·진화 활동을 한다. 산불 위험 요소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발견할 수 있도록 광교산·칠보산 등 주요 등산로를 중심으로 산불 무인 감시카메라(22대)와 산불 감시탑·초소(31개소)를 운영하고, 산불종사원과 공직자는 산불 발생 가..

수원시 팔달구, 관내 모든 고시원 대상으로 화재예방 안전 점검

수원시 팔달구, 관내 모든 고시원 대상으로 화재예방 안전 점검

Jan 2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팔달구가 2월 18일까지 관내 고시원 62개소를 대상으로 화재예방 안전 일제 점검을 한다. 수원시는 화재안전취약 다중이용시설인 고시원의 화재 사고를 사전예방하기 위해 관내 모든 고시원의 화재안전시설을 점검한다. 팔달구 고시원은 구도심 다가구밀집지역의 노후화된 건물에 있는 경우가 많아 화재가 발생했을 때 대형사고로 이어질 위험성이 크다. 팔달구는 62개 고시원에 안전시설 세부 점검표와 화재가 발생했을 때 대처 요령이 담긴 홍보자료를 전달했다. 점검 항목은 ▲소화기, 자동확산..

수원시, 칠보산 일원 산불 방지시설 점검

수원시, 칠보산 일원 산불 방지시설 점검

Jan 1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7일 권선구 칠보산 일원에서 건조한 날씨에 발생하기 쉬운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산불 방지 시설 점검을 진행했다. 오기영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장을 비롯한 시·구청 담당 공직자들은 칠보산 일원(여가녹지공원~제1전망대~제2전망대~용화사)을 돌며 산불소화시설, 산불감시초소·감시탑 등 시설을 점검했다. 점검반은 산불 발생 시 확산을 저지하는 산불소화시설의 작동 상태 등을 확인하고, 산불감시초소·감시탑 내 장비 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 관계자는 “차갑고 건조한..

유문종 수원시 제2부시장, 산불 대응태세 점검

유문종 수원시 제2부시장, 산불 대응태세 점검

Nov 19, 2021 | 편집부기자

 

유문종 수원시 제2부시장이 19일 산불 대비 시설을 점검하고, “산불 대응 태세를 강화하라”고 당부했다. 유문종 제2부시장은 공직자들과 함께 칠보산 용화사 인근 산불감시초소와 이목동 산불 헬기장을 방문해 현장 근무자의 애로사항을 듣고, 산불소화시설을 시운전하는 등 산불 대응 시설을 점검했다. 유문종 제2부시장은 “산불이 발생하면 인명·재산 피해가 크게 발생 할 수 있다”며 “산불 대응 태세를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 여러분께서도 산불 발생에 경..

수원시, 더 공정하고 체계적으로‘산불종사원’선발

수원시, 더 공정하고 체계적으로‘산불종사원’선발

Oct 2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산불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공정하고 체계적인 체력검정 방식으로 ‘2021년 가을철 산불종사원’을 선발한다. 수원시는 국민체력100 수원체력인증센터와 함께 20일 오전 10시 영통구 경기대학교 소운동장에서 ‘2021년 가을철 산불종사원’ 응시자 118명을 대상으로 체력검정을 진행했다. 수원시는 체력검정에서 전자장비(체력 측정 기구)를 활용해 ▲근력(악력) ▲근지구력(윗몸일으키기) ▲유연성(앉아 윗몸 앞 굽히기) ▲심폐지구력(20m 왕복 오래 달리..

성남소방서, 승진자 임용 신고식

성남소방서, 승진자 임용 신고식

Oct 01,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일 오전 서장실에서 승진 소방공무원 임용 신고식을 가졌다. 이날 임용식은 승진자 총 8명(소방위 정성국, 노승진, 소방장 정봉기, 고혁, 소방교 김세현, 강자현, 차재근, 김종호)에 대해 진행되었으며, 승진자는 재난현장 최일선인 안전센터, 구조·구급대 등에 배치돼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정요안 성남소방서장은 승진한 직원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을 전하며 “앞으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본연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주기..

분당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대응 역량 강화 훈련 실시

분당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대응 역량 강화 훈련 실시

Sep 29, 2021 | 편집부기자

 

분당소방서(서장 이경우)는 지난 28일 정자동 소재 더샵 파크리버 오피스텔에서 고층건축물 현장대응훈련을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소방차량 6대와 직원 7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훈련은 28일과 29일 이틀에 걸쳐 진행되며, 직원들의 고층건축물에 대한 화재 대응 매뉴얼 정비와 현지적응훈련을 통한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추진되었다. 주요 훈련 내용은 ▲연결송수관 설비 활용 화재진압 ▲다량의 수관 옥내 전개 훈련▲비상용승강기 조작과 무선통신보조설비 활용 훈련 등이다. ..

수원시 전통시장에 ‘소화패치’ 설치한다

수원시 전통시장에 ‘소화패치’ 설치한다

May 2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한국전기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가 전통시장 전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조진행 수원시 경제정책국장과 강대철 한국전기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장은 25일 수원시청 경제정책국장 집무실에서 ‘전통시장 전기화재예방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매년 7~8개 전통시장의 전기 안전 점검을 하면서 전기설비 적정 여부를 진단하고, 상인들이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한국전기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는 전통시..

수원시, 산불 대응도 스마트(SMART)하게!

수원시, 산불 대응도 스마트(SMART)하게!

Feb 22, 2021 | 편집부기자

 

산불 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수원시가 신형 디지털무전기와 GPS단말기 등을 활용한 산불방지 스마트 통신 체계를 본격 운영한다. 수원시는 2월1일부터 오는 5월15일까지 봄철 산불 조심기간 중 시와 구에 산불방지대책본부 5개소를 설치하고, 산불종사원 등 189명의 인원을 투입해 산불 예방 감시 활동을 벌인다. 특히 올해는 산불 감시 및 대응을 위한 스마트 통신 장비를 현장에 도입해 대응의 신속성과 정확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통신체계..

수원시, 산불대응시스템 혁신 검토한다

수원시, 산불대응시스템 혁신 검토한다

Jun 0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산불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통합 산불상황관제시스템’ 구축, 산불 감시장비 디지털화 등을 검토한다. 수원시는 2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산불 대응 종합대책회의’를 열고, 산불 대응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최광열 공원녹지사업소장, 양경환 도시안전통합센터장, 수원소방서·수원남부소방서, 수원국유림관리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산불 대응 개선방안으로 ▲산불 현장 지휘본부 내에 ‘통합 산불상황관제시..

수원시, 건축공사장 화재사고 예방 위한 의견 청취

수원시, 건축공사장 화재사고 예방 위한 의견 청취

May 2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최근 경기도 이천시 물류창고 공사 현장 화재 사고 등 건축공사장 대형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안전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관련 업계와 머리를 맞댔다. 수원시는 21일 오후 1시 30분 시청 상황실에서 ‘건축물 및 건축공사장 화재안전예방 간담회’를 열고, 건축공사 현장 화재 예방 및 건축법 등 관련 규정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영인 수원시 도시정책실장이 주재한 이날 간담회에는 이길주 수원시 건축과장, 임동석 수원소방서 예방대책팀장, 소..

수원시, 산불 방지 종합대책본부 운영

수원시, 산불 방지 종합대책본부 운영

Jan 3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봄철 산불 방지를 위해 2월부터 5월까지 ‘산불 방지 종합대책본부’를 운영한다. 산불은 발생 후 최대 30분 이내에 진화하지 못하면 대형 산불로 번지기 쉬운 만큼 수원시는 산불 조기 발견·진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2월 1일부터 관계 공무원 87명, 산불감시원 88명 등 175명으로 산불 방지 대책반을 구성하고, 산불 집중 감시체제에 돌입한다. 장안·권선·팔달·영통 4개 구에 설치된 산불 대책본부가 지역 내 산불을 감시하고, 공원녹지사업소 ‘산불..

‘화재알림시설’ 활용해 전통시장 안전 강화한다

‘화재알림시설’ 활용해 전통시장 안전 강화한다

Dec 27,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 관내 4개 전통시장에 화재안전망이 구축됐다. 화재 발생 시 발화위치 등을 소방서·점포주에 자동으로 통보해 대형화재를 막을 수 있게 됐다. 수원시는 지난 7월부터 못골시장·구천동 공구시장·조원시장·매산시장 등 관내 4개 전통시장(332개 점포)에 ‘화재알림시설’을 설치해 최근 완료했다. 화재알림시설은 화재가 발생하면 경보를 울리고, 경기도소방재난본부·수원소방서 119 재난상황실·수원시도시안전통합센터에 화재상황을 자동으로 통보한다. 상인(점주)들은 자동 문자 서비스를 받을 수..

수원시, 2019년 광교저수지 비상대처 훈련

수원시, 2019년 광교저수지 비상대처 훈련

Sep 02,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8월 30일 광교저수지·광교공원 일원에서 ‘2019년 광교저수지 비상대처 훈련’을 했다. 2015년 광교저수지 비상대처계획(EAP) 수립 후 첫 실전 훈련이었던 이날 광교저수지 비상대처 훈련은 태풍·집중호우·지진 등 자연재난으로 인한 광교저수지 둑 붕괴 등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지역주민 생명을 지키고 재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다. 지역주민, 수원시 시민안전과, 상수도 사업소, 보건소, 구청, 동행정복지센터, 경찰서, 소방서, 대한적십자, 한국전력공사, kt수원지..

A아파트 환기 구조물 탈착, 재난대응시스템 강화 계기로

A아파트 환기 구조물 탈착, 재난대응시스템 강화 계기로

Aug 29, 2019 | 편집부기자

 

“아파트 외벽에 균열이 일어났다는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지난 18일 저녁 7시 7분, 수원시재난상황실에 수원소방서로부터 긴급 상황이 전파됐다. 수원 권선구 A아파트단지 한 동의 외벽에 설치된 정화조 배기덕트(환기 구조물)가 탈착(脫着)됐다는 것이었다. 구조물이 붕괴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다. 30여 분만에 이영인 수원시 도시정책실장, 김용덕 안전교통국장, 조진행 시민안전과장 등 수원시 관계자와 소방관, 경찰 등이 현장으로 출동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철저히 대비하라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철저히 대비하라

Aug 21, 2019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권선구 A아파트 정화조 배기덕트 탈착 사고와 관련해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철저히 대비하라”고 지시했다.염태영 시장은 20일 A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설치된 ‘수원시 재난현장통합지원본부’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배기덕트 구조물이 갑자기 쓰러지면 주민들이 있는 집으로 파편이 들이닥칠 수 있다”면서 “‘구조물이 쓰러지진 않겠지’라는 생각으로 안일하게 대처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항상 배기덕트가 붕괴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대비하고, 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염태영 시장, “UPS 과열, 사고재발 방지 대책 마련하라”

염태영 시장, “UPS 과열, 사고재발 방지 대책 마련하라”

Aug 20, 2019 | 편집부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18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시청 별관 UPS 배터리 소실 관련 긴급대책회의’을 주재하고, “오늘 새벽 발생한 UPS 배터리 과열로 인한 사고와 관련해 시민 불편이 없도록 신속하게 복구하고,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18일 새벽 4시경 수원시청 본관 당직실에 화재 경보가 울렸다. 당직 직원들은 곧바로 경보가 울린 시청 별관으로 이동해 4시 5분 지하 1층 UPS실에서 연기가 새어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소방서에 신고했다. 10분 후 소방관들이 ..

수원시도시안전통합센터, 국내외 관심 뜨겁다

수원시도시안전통합센터, 국내외 관심 뜨겁다

Aug 08,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도시안전통합센터가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해 운영하는 안전시스템이 국내외 지자체·기업·기관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도시안전통합센터가 안전한 도시환경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국내외 정부·지자체·기업·기관 관계자들이 수원시를 찾아 벤치마킹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만·나이지리아·스페인 등 전세계 32개국의 정부·도시·기관·기업 관계자들이 CCTV를 운영하는 수원시도시안전통합센터를 방문해 시스템을 벤치마킹했다. 지난 6일에는 몽골의 도시 정책 실무자들이 방문..

냉장고 속 아이스팩을 나눠 드립니다!

냉장고 속 아이스팩을 나눠 드립니다!

Aug 05, 2019 | 편집부기자

 

자원 순환 도시 수원시가 사용한 아이스팩을 회수해 재활용하는 ‘Zero Waste 수원시민과 함께하는 아이스팩 수거·활용’ 사업을 전개해 호응을 얻고 있다. ‘아이스팩 수거·활용 사업’은 수거한 아이스팩을 관내 대형유통센터에 배부해 대형유통센터를 찾는 시민들에게 무료로 나눠주거나, 유통센터식품 배송에 재활용하는 사업이다. 수원시는 7월 기준 동수원 홈플러스(주), 서수원 홈플러스(주), 동수원뉴코아(주)에 아이스팩 4000개를 공급했다. 수원시는 지난 4월부터 재활용 아이스팩 공..

재난 예·경보시스템 안전점검으로 재해 예방한다

재난 예·경보시스템 안전점검으로 재해 예방한다

Jul 31,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한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15~17일 3일 동안 4대 하천에서 운영되고 있는 재난 예·경보시스템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했다. 재난 예·경보시스템은 각종 재난 발생 시 안내 방송을 해 주민들이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돕고,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치한 장비다. 수원시는 이번 점검에서 4대 하천(수원천, 서호천, 원천리천, 황구지천)에서 운영되고 있는 자동음성통보기기 63대, 수위관측장비 37대, 재난 CCTV 63대 등 재난 예·경..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안전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안전

Jul 01, 2019 | 수원시청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여름철 집중 호우를 대비해 26일 장안구 연무동 삼희교 재가설 공사 현장을 찾아 안전을 점검했다. 1983년 준공된 수원천 삼희교(폭 20m, 길이 26.1m)는 2017년 수원시 자체 정밀안전진단 결과 D등급을 받아 재난위험시설로 분류됐다. D등급은 즉시 보수해야 하는 시설이다. 수원시는 지난 3월부터 삼희교 재가설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0년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염태영 시장은 윤영만 수원과학대 교수(수원시안전관리자문 위원), 수원시 관계자들과 함께..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Jun 05,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에 대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제작했다. 환경부에서 관리하지 않는 소규모 사업장의 화학물질 취급정보 데이터도 구축했다. 올해 5월 말 기준 수원시 관내에 유해화학물질을 저장·사용하는 사업장은 모두 389개다. 이 가운데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라 환경부가 직접 사업장 위치, 취급 물질 등을 관리하는 곳은 150여 개에 불과해 “관리 사각지대가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수원시는 화학사고 대비 체계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6년..

수원시, 모두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안전 도시’만든다

수원시, 모두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안전 도시’만든다

Apr 0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모든 시민에게 보험 혜택을 제공하는 ‘시민안전보험’에 가입했다. 보험계약 기간은 4월 1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이다.수원시에 주민등록을 한 모든 시민(등록 외국인)은 사고나 범죄 등으로 상해를 입거나 사망하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상한도는 최대 1500만 원(사망)이다. 수원시민은 별도 보험 가입 절차 없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민안전보험은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는 수원시의 시민안전정책 중 하나다. 수원시는 다양한 안전 정책으로 시민이 안..

염태영 수원시장, “안보 협치 체계 구축해 시민 안전 지켜야”

염태영 수원시장, “안보 협치 체계 구축해 시민 안전 지켜야”

Mar 22, 2019 | 수원시청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안보와 안전은 어떠한 타협도 이뤄져서는 안 되고, 언제나 최우선 가치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태영 시장은 수원시통합방위협의회가 20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연 2019년 1분기 정기회의에서 “평화와 번영은 ‘안보 협치’ 없이 이뤄질 수 없다”면서 “통합방위협의회 위원들은 시민의 안전을 위해 관계 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해 통합방위 준비태세 확립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통합방위협의회 의장 염태영 시장을 비롯한 민·관·군·경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20여..

수원시, 민·관이 힘 모아 지하시설물 사고 예방한다

수원시, 민·관이 힘 모아 지하시설물 사고 예방한다

Mar 20,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지하시설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관계 기관과 태스크포스팀(실무반)을 구성했다. 수원시, KT 남수원지사, 한국지역난방공사 수원사업소, 한국전력공사 경기본부, 한국가스공사 경기지역본부, 경기철도주식회사, ㈜삼천리운영본부 중부지역담당은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TF팀 협약’을 체결하고, 지하시설물 사고 예방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염태영 수원시장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염 시장은 KT 통신구 화재, 고양시‧목동 열수송관 파열 사고 등 지하..

수원시상수도사업소, 해빙기 앞두고 상수도 시설 안전점검

수원시상수도사업소, 해빙기 앞두고 상수도 시설 안전점검

Mar 09,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상수도사업소는 해빙기를 맞아 5~7일 상수도 관련 시설물 안전점검을 시행했다. 점검반은 정수장과 저수지 각 2곳(광교·파장), 가압장 2곳, 배수지 13곳 등 시내 곳곳에 위치한 주요 상수도 시설물 19곳을 살펴보며 해빙기 지반 약화로 인한 시설 균열·붕괴 위험 여부를 확인했다. 또 ▲높은 지대에 있는 배수지 주변 경사면 유실 여부 ▲각종 배관 동파 여부 ▲수돗물 생산에 필요한 전기·기계 장치의 정상 작동 여부 등을 점검했다. 최군식 수원시상수도사업소장은 “점검결과 상수도 ..

수원시, '2019 국가안전대진단'으로 주요 시설물 안전점검

수원시, '2019 국가안전대진단'으로 주요 시설물 안전점검

Feb 1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18일부터 4월 19일까지 ‘2019 국가안전대진단’을 시행하고, 관내 주요 건축물·시설물 200여 개소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한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시민 등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사회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는 활동이다. 수원시는 관내 주요 건축물·시설물·위험물을 시설 노후도, 사고 발생 현황 등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행정안전부 지침에 따라 안전 취약요소를 점검한 후 발견된 문제점을 개선할 계획이다. 건물 관리 주..

수원시 안전부스·CCTV 통합관제상황실, 데이트폭력 피해 여성 구해

수원시 안전부스·CCTV 통합관제상황실, 데이트폭력 피해 여성 구해

Feb 0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안전부스’와 도시안전통합센터 CCTV 통합관제상황실이 심야에 위기에 빠진 여성을 구조했다.지난 1월 31일 새벽 2시경 팔달구 인계동 CGV 건물 근처에 설치된 안전부스에 한 여성이 뛰어 들어왔다. 계속해서 만남을 요구하는 남자에게 위협을 느끼고, 도망치다가 들어온 것이었다. 들어오자마자 비상벨을 누르고 다급한 목소리로 “도와달라”고 외쳤다.구조요청은 비상벨을 통해 CCTV 통합관제상황실에 즉시 전달됐다. 상황실 관제요원은 곧바로 인계파출소에 출동을 요청하고, 안전부스에..

이병규 수원시 안전교통국장, 수원 외곽순환(북부)도로 현장 점검

Jan 14, 2019 | 수원시청기자

 

이병규 수원시 안전교통국장이 14일 수원 외곽순환(북부)도로 공사 현장을 찾아가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이병규 국장은 현장 관리자에게 사업 현황·주요 현안 사항 등을 보고받고, 광교터널에서 수원교·파장나들목까지 이어지는 공사 구간 전체를 꼼꼼하게 살펴봤다. 또 현장 근로자들을 만나 격려했다. 이 국장은 “공사가 끝날 때까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작업을 진행해 달라”며 “동절기에는 추위에 노출되는 만큼 근로자들이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고 말했다. 또 “공사 과정..

수원시, 겨울철 재난안전 대책 종합 점검

수원시, 겨울철 재난안전 대책 종합 점검

Jan 14,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11일 시청 재난안전종합상황실에서 ‘겨울철 재난안전 종합 점검회의’를 열고, 다중이용시설 화재 예방·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 백운석 제2부시장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관련 부서장과 수원소방서·한국전력 경영지원부(재난대응 총괄파트)·한국지역난방공사 등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지난해 11월 수원 골든프라자 화재와 같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더욱더 철저하게 화재를 예방하고, 화재가 발생했을 때 대응할 수 있는 역..

수원시권선구보건소, 권선구 의료기관·산후조리원 종사자 대상 소방안전교육

수원시권선구보건소, 권선구 의료기관·산후조리원 종사자 대상 소방안전교육

Jan 14,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권선구보건소는 11일 권선구보건소 세미나실에서 권선구 의료기관·산후조리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열었다. 의료기관 16개소, 산후조리원 5개소의 종사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교육은 ▲화재 발생원인 ▲화재 예방 수칙 ▲화재발생시 대응법 ▲소화기구 등 소방기구의 점검·관리법 등을 알려주는 강의로 진행됐다. 전현택 권선구보건소 의약무관리팀장이 강연했다. 전 팀장은 “의료기관과 산후조리원 주 이용자는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 우려가 높은 만큼, 평소 지속적인 시설..

염태영 수원시장, "시민의 '안전할 권리' 위해 민·관이 힘 모

염태영 수원시장, "시민의 '안전할 권리' 위해 민·관이 힘 모

Dec 19, 2018 | 수원시청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합동 점검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열수송관 등 지하시설물을 체계적으로 점검하자”고 제안했다. 염태영 시장은 18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2018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지역치안협의회’ 정기회의에서 “시민 안전을 위해 민관 모든 기관이 참여하는 논의 테이블을 만들고, 민관합동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자”면서 “지하시설물에 대한 정기·특별 점검체계를 마련하자”고 말했다. 점검 대상은 통신사(KT·SK·LG) 통신구(통신케이블이 지나는 지하 통로), 한국전력공사..

수원시, 생물테러 신속 대응 위한 합동 모의훈련

수원시, 생물테러 신속 대응 위한 합동 모의훈련

Dec 01, 2018 | 수원시청기자

 

-팔달·권선구 보건소, 동수원병원 등 3개 기관 참여, 페스트(흑사병) 의심환자 발생 상황 가정해 모의 훈련-수원시보건소는 29일 팔달구보건소 대강당에서 생물테러 신속 대응을 위한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팔달·권선구보건소, 동수원병원 등 3개 기관의 생물테러 대응 전문인력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 날 훈련은 ‘페스트균’을 이용한 ‘생물테러 감염’ 환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생물테러란 사회 혼란·붕괴를 목적으로 바이러스·세균·곰팡이·독소 등으로 사람과 동물을 ..

수원시재난안전네트워크, '재난대응 역량강화 워크숍' 열어

수원시재난안전네트워크, '재난대응 역량강화 워크숍' 열어

Dec 01,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27일 강원도 원주 소금산 일원에서 수원시재난안전네트워크 회원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열었다. 수원시재난안전네트워크 소속 단체 간 상호 이해와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마련된 이날 워크숍은 ▲단체별 주요 활동보고 ▲재난안전네트워크 유공자 표창 ▲‘재난안전 네트워크 역할과 통신’ 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워크숍을 떠나는 회원들을 격려하면서 “재난사고 대응을 위한 민·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 만큼, 수원시재난안전네트워크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