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원시

“올가을에는 수원시 도서관과 함께하세요!”

“올가을에는 수원시 도서관과 함께하세요!”

Aug 1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도서관이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책 읽는 문화를 확산하고,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원지역 17개 도서관에서 작가 초청 강연, 인문학·독서문화 강좌, 공연·체험 프로그램 등 32개의 대면·비대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작가 초청 강연은 ▲권지영 작가의 ‘시(詩)가 있어 좋은 날(9월 15일, 중앙도서관)’ ▲‘러닝 전도사’ 안정은 작가의 ‘가장 빨리 우울감을 이겨내는 방법(9월 17일, 창룡도서관)’ ▲황윤 작가의 ‘일상이..

‘수원 근대 인문기행 해설사 양성 기반교육’운영 시작!

‘수원 근대 인문기행 해설사 양성 기반교육’운영 시작!

Aug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3일 수원시 복합문화공간 ‘111CM’(일일일커뮤니티)에서 ‘수원 근대 인문기행 해설사 양성 기반교육’ 개강식을 열었다. 개강식은 ‘수원 근대 인문기행’ 해설사 양성 교육 소개, 교육 일정·내용 안내 등으로 진행됐다. 교육 수강생 23명, 수원시 문화체육교육국장을 비롯한 공직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교육은 수원지역에 산재한 근대역사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로 ‘수원 근대 인문기행 스토리텔링북(4권)’을 활용해 이론 교육·현장 답사를 진행한다. 교동·수원화성·수원천·서..

수원시학교급식지원센터,‘학부모 식생활 교육’운영

수원시학교급식지원센터,‘학부모 식생활 교육’운영

Aug 1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학교급식지원센터가 학부모들에게 학교급식의 안전성과 올바른 식습관의 중요성을 알리는 ‘2022년 학부모 식생활 교육’을 운영한다. 학부모 식생활 교육은 수원지역 학부모를 대상으로 안전한 학교급식 식재료·급식시설 위생,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생활 실천법 등을 알려주는 교육이다. 김지연 수원시학교급식지원센터장, 이현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부 교수가 9월 7·14일(오전 10시~정오)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동 3층 대회의실에서 교육한다. ▲수원시학교급식지원..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에서 키오스크 사용법 배운다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에서 키오스크 사용법 배운다

Aug 1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1층 로비에 디지털 기기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한 ‘키오스크(Kiosk) 체험존’을 마련했다. 디지털 기기를 낯설어하는 어르신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사용 방법을 쉽게 배우고, 연습할 수 있도록 교육용 키오스크 1대를 지난 7월 설치했다. 키오스크는 스크린 터치 방식의 무인 정보 단말기다. 무인 정보 단말기의 화면을 눌러 ▲음식 주문 ▲영화관 예매 ▲택시 호출하기 ▲기차·고속버스 예매 ▲은행(모바일 뱅킹) 이용 ▲민원서류 발급 등 다양한 상..

수원시,‘여름방학 메이커 특강’참가자 모집

수원시,‘여름방학 메이커 특강’참가자 모집

Aug 0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1일까지 ‘2022년 여름방학 메이커 특강’에 참여할 어린이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여름방학 메이커 특강’은 수원지역 유치원생·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메이커(maker) 관련 이론·실습 교육 프로그램이다. 컴퓨터 코딩 작업, 물건 제작 등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전문 강사가 12일부터 24일까지 수원시 기업지원센터 메이커스페이스실(권선구 수원벤처밸리Ⅱ B동 6층)에서 이론·실습 교육을 한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아이디어를 바로 제품으로 만들 수 있..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2학기 수업 신청하세요”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2학기 수업 신청하세요”

Aug 0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이 오는 10일 오전 9시부터 ‘2022 수원시글로벌 평생학습관 2학기 강좌’ 수강생을 선착순 모집한다. 9월부터 연말까지 운영될 2학기 강좌는 10개 교육과정 106개 세부 강좌로 구성됐다. ▲Treehouse(트리하우스) 방과 후 프로그램(유치부·초등부) ▲글로벌학교 ▲행복인문학교 ▲언제든학교(학습공동체) ▲치유학교 ▲소통학교 ▲함께사는학교 ▲뭐라도학교 ▲청소년코칭학교 ▲반올림생활문화학교 등이 준비됐다. 먼저 ‘Treehouse 방과 후 프로그램(유치부·초..

수원시 도서관사업소,‘책 읽는 가족’참여자 모집

수원시 도서관사업소,‘책 읽는 가족’참여자 모집

Aug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도서관사업소가 2022년 가족 독서 활성화 캠페인 ‘책 읽는 가족’ 참여자를 5일부터 18일까지 모집한다. 한국도서관협회가 주최하고 수원시 도서관사업소가 주관하는 ‘책 읽는 가족’은 가족 단위의 독서 활동을 장려하고,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독서 운동 캠페인이다. 지난해 1년 동안 도서관을 모범적으로 이용한 27가족(도서관별 1~2가족)을 선정해 ‘책 읽는 가족’ 인증서를 수여하고, 선정일부터 내년 12월 말까지 도서 대출 권수를 1인당 7권에서 14권으로 늘..

수원시, 감염취약시설 재확산 예방 교육 실시

수원시, 감염취약시설 재확산 예방 교육 실시

Jul 2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코로나19 재확산의 가속화를 막기 위해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 종사자들에게 예방관리 교육을 진행했다. 수원시 장안구보건소는 28일 오후 2시 장안구청 대회의실에서 수원지역 감염취약시설 감염관리 담당자와 보건소 직원 등 30명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감염취약시설인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등에서 감염관리를 담당하는 최일선 실무자들의 대응 능력을 향상하는데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 감염내과 전문의가 적절한 개인보호구와 안전한 업무 수행의 ..

수원시학교급식지원센터, 지속가능한 먹거리 중요성 알린다

수원시학교급식지원센터, 지속가능한 먹거리 중요성 알린다

Jul 2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학교급식지원센터가 건강한 먹거리 선택과 올바른 식생활 실천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2022년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은 ‘기후 위기와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주제로 청소년들에게 사회·문화적 변화로 인한 식생활 문제점 등을 알려주고, 올바른 식습관을 가르쳐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전문 강사가 9월 1일부터 11월 18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4~5학년(200여 개 학급)을 대상으로 교육한다. 학교별 희망하는 날짜에 학급(교실)으로 찾아가 진행한..

평생학습 활성화하는‘다시 On 동아리’활동 시작!

평생학습 활성화하는‘다시 On 동아리’활동 시작!

Jul 2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22년 학습동아리 어울림 지원 사업’을 운영한다. 26일부터 11월 1일까지 운영되는 학습동아리 어울림 지원 사업은 수원지역에서 활동하는 학습 동아리의 소통·교류를 활성화해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준다. ‘방구석 예술 활동’, ‘복을 부르는 우리 민화’, ‘시그시(시니어와 그림책 읽는 시간)’, ‘위드스푼’ 등 지역 내 4개 학습 동아리가 연합한 ‘다시 On 동아리’를 지원한다. ‘다시 On 동아리’는 10회에 걸쳐 ..

수원시 행궁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 어르신 보이스피싱·스미싱 피해 예방 돕

수원시 행궁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 어르신 보이스피싱·스미싱 피해 예방 돕

Jul 2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행궁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가 어르신들의 보이스피싱·스미싱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어르신 스마트폰 안전 지킴이’ 사업을 추진한다. 행궁동 경로당협의회와 협력해 추진하는 ‘어르신 스마트폰 안전 지킴이’ 사업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신종해킹·보이스피싱·스미싱 등 디지털 보안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에 보안 앱을 설치해주고,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것이다. 또 스팸 문자는 차단 설정하고, 악성 앱은 제거한다. 보이스피싱·스미싱 범죄가 의심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파출소에 연계해..

‘2022년 가정관리사 교육’수료생 15명 배출

‘2022년 가정관리사 교육’수료생 15명 배출

Jul 23,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수원시지회가 22일 팔달구 수원시가족여성회관 교육관에서 ‘2022년 가정관리사 교육’ 수료식을 열고, 15명에게 수료장을 수여했다. 수료식에는 소진순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수원시지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가정관리사 교육 과정 수료생을 격려했다. ‘가정관리사 교육’은 직업적으로 보수를 받고 가사에 종사하는 가사관리사·가정보육사·산후관리사 등 가정관리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구직 여성을 대상으로 지난 6월 10일부터 7월 22일까지 매주 금요일 7회에..

수원시, 이주배경 청소년 대상 대학교 학과 설명회 연다

수원시, 이주배경 청소년 대상 대학교 학과 설명회 연다

Jul 22,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는 이주배경 청소년을 대상으로 ‘빛나는 청춘을 응원해(대학교 학과 설명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빛나는 청춘을 응원해’는 대학교에 재학 중인 이주배경 청소년(다문화 가족 자녀·외국인 근로자 자녀 등)이 학과를 선택한 이유·학과의 특징·청소년기 진로 고민 등을 후배(이주배경 청소년)들에게 공유하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프로그램이다.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에서 운영 중인 ‘청춘은 바로 지금(청바지) 1기’ 회원(대학생)들이 재능 기부 형식으로 ..

수원시, 저소득층의 경제적 자립 역량 키운다

수원시, 저소득층의 경제적 자립 역량 키운다

Jul 2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일 시청 대강당에서 ‘2022년 자산형성지원사업 가입자 자립 역량 교육’을 열었다. 자산형성지원사업 대상자들의 자립 의지·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에는 ‘희망키움통장Ⅱ’, ‘내일키움통장’ 가입자 150여 명이 참여했다. 태용기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서비스팀 차장, 서민선 수원지역자활센터 자산형성지원사업팀 팀장은 ▲자산형성지원사업 안내(희망키움통장Ⅱ·내일키움통장 등) ▲평생급여 프로젝트(연금 제도) ▲올바른 자산 관리 방법 등을 주제로 교육했다. ‘자산형성..

“식중독 예방 요령 준수해 아동에게 안전한 급식 제공해야”

“식중독 예방 요령 준수해 아동에게 안전한 급식 제공해야”

Jul 2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일 시청 대강당에서 하절기 식중독 예방을 위한 ‘2022년 아동복지시설 급식 관계자 교육’을 열었다. 대면·비대면(화상회의 프로그램) 병행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관내 아동복지시설 대표, 아동복지시설 급식 관계자(영양사·조리원), 담당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여했다. ‘어린이 급식소 식중독 관리하기’를 주제로 강의한 손춘영 동남보건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수원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장)는 ▲개인위생 관리 ▲식품 보관 관리 ▲식재료 소독·세척 관리 ▲올바른..

수원시 공공도서관 장서 300만 권 돌파

수원시 공공도서관 장서 300만 권 돌파

Jul 2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20개 공공도서관의 장서 수가 300만 권을 돌파했다. 6월 30일 현재 수원시 공공도서관의 장서 수는 300만 8009권으로 집계됐다. 2010년 말 141만 1392권이었던 장서는 11년 6개월 만에 2배 넘게 늘어났다. 올해 안에 2만 2100권을 추가로 확충할 계획이다. 수원시도서관은 도서관 이용자 성향을 반영해 주제별(철학·종교·사회과학·자연과학·언어·문학·역사 등), 기능별(일반도서·어린이도서·외국어도서·전자도서 등)로 균형 있게 장서를 수집하고 있다. 또 ‘도..

“다문화 시대에 걸맞은 행정 마인드를 키우자!”

“다문화 시대에 걸맞은 행정 마인드를 키우자!”

Jul 2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9일 시청 대강당에서 공직자를 대상으로 ‘2022년 다문화 인식 개선 교육’을 개최했다. 다문화 사회의 중요성을 알리고, 올바른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은 대면·비대면(수원시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서 실시간 중계) 병행 방식으로 진행됐다. ‘건강하고 행복한 다문화 세상 만들기’를 주제로 강의한 이경윤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소속 전문 강사는 ▲다문화·다문화 사회의 개념과 한국의 다문화 현황 ▲다문화 수용성과 관점 재정립 ▲다문화의 긍정성과 미래 사회의 ..

마을 활력 높이는‘연무동 메이커스캠퍼스’문 열었다

마을 활력 높이는‘연무동 메이커스캠퍼스’문 열었다

Jul 1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연무동 스마트 도시재생사업을 이끌고,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과 역량을 강화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연무동 메이커스캠퍼스(연무마을연구소)’가 15일 문을 열었다. ‘연무동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뉴딜사업’의 하나인 연무마을연구소는 기존 건물(장안구 월드컵로 437번길) 1층을 리모델링해 조성했다. 연면적 80㎡ 규모로, 회의실·강의실·사무실 등 시설을 갖췄다. 연무마을연구소에서는 주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공동체 활성화·지역 문제 해결 방안 등을 논의하는 프로그..

수원시 도서관에서 여름방학 프로그램 참여하세요!

수원시 도서관에서 여름방학 프로그램 참여하세요!

Jul 1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호매실·서수원·한림·버드내도서관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2022년 여름방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7월부터 8월까지 수원지역 초등학생(1~6학년) 누구나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름방학 특강’, ‘여름 독서교실’ 등 9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여름방학 특강은 아이들이 논리적으로 말하는 방법을 배우는 ‘우리아이 리더 만들기, 논리 키즈 스피치(호매실도서관, 8월 9~12일)’, 창작동화를 읽고 다양한 글쓰기 활동을 하는 ‘(온라인 교육) 흥미로운 ..

“진로캠프는 보물을 찾는 길을 알려주는 보물지도와 같았다”

“진로캠프는 보물을 찾는 길을 알려주는 보물지도와 같았다”

Jul 12, 2022 | 편집부기자

 

“진로교육은 중학교 때도 많이 해서 사실 ‘진로캠프’에 대한 기대는 없었습니다. 진로캠프를 마치며 ‘내가 열심히 노력하면 누군가에게 존경받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1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2022 신입생 진로캠프 총평보고회’에서 캠프 참여 소감을 발표한 한 학생(삼일상고)은 “기대 이상으로 의미 있고,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진로교육은 지루할 것이라는 편견이 있었는데, 진로캠프는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수원시 도서관,‘2022년 여름방학 프로그램’운영

수원시 도서관,‘2022년 여름방학 프로그램’운영

Jul 1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선경·중앙·창룡·화서다산도서관이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를 대상으로 ‘2022년 여름방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7월부터 8월까지 초등학교 1~4학년,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름 독서교실’, ‘여름방학 특강’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여름 독서교실은 세계 유산과 유적 속에 담긴 과학 원리를 알아보는 ‘과학으로 풀어보는 신박한 세계 문화(화서다산도서관, 8월 16~19일)’, 남녀 구분 없는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일상 속 실천 방법을 알아보..

수원시국제교류센터, ‘2022 하반기 토크라운지’ 참가자 모집

수원시국제교류센터, ‘2022 하반기 토크라운지’ 참가자 모집

Jul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국제교류센터는 7월 25일부터 12월 8일까지 운영되는 ‘2022 하반기 토크라운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Zoom)으로 진행하는 토크라운지는 외국인 어드바이저(adviser, 조언자)와 함께하는 언어교류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문화·이슈 등을 매주 주제로 설정해 1시간 30분간 외국어로 의견을 나눈다. 어드바이저는 대화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영어 6개 반(오전 10시, 오후 6시) ▲스페인어 1개 반(오전 10시) ▲중국어 2개 반(오전 10시) ..

수원시, 디지털 소외계층 보듬는 생활문해교실 운영

수원시, 디지털 소외계층 보듬는 생활문해교실 운영

Jul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디지털 교육 소외계층을 보듬고, 평생학습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한 ‘2022년 우리동네 디지털 생활문해교실’이 첫걸음을 뗐다. 우리동네 디지털 생활문해교실은 디지털 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문해(文解) 교육을 제공해 디지털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학습권을 보장하는 사업이다. 평생교육 전문가가 7월 4일부터 11월 말까지 주민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동 행정복지센터·도서관·경로당·노인복지관 등 평생교육시설 15개소를 방문해 교..

수원시, 대한민국 대표로 모로코에 평생학습 우수성 전파

수원시, 대한민국 대표로 모로코에 평생학습 우수성 전파

Jul 0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모로코에서 열린 제7차 세계성인교육회의에 대한민국 대표단 자격으로 참가해 글로벌 평생학습도시로서의 우수성을 알렸다. 수원시는 지난달 13~20일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열린 유네스코 제7차 세계성인교육회의(CONFINTEA Ⅶ)에 대한민국 대표단 자격으로 참가했다고 4일 밝혔다. 대한민국 대표단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및 수원시로 구성,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수원시가 유일하게 참가자로 포함돼 글로벌 평생학습도시로서의 위상을 인정받은 셈이다. 전 세계 140개국 성인교육 관..

수원시국제교류센터·㈔월드투게더, 세계시민교육 협력

수원시국제교류센터·㈔월드투게더, 세계시민교육 협력

Jul 0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국제교류센터와 ㈔월드투게더는 ‘지역사회 세계시민 공동체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두 기관은 협약에 따라 ▲수원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 원활한 운영 ▲세계시민교육을 진행할 전문 강사(인력) 지원 ▲세계시민교육 홍보 관련 업무 ▲세계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개발 등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은 초(4~6학년)·중·고등학생이 세계시민의식을 키우고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도록 세계 여..

수원지역 농업인, 라이브커머스로 새로운 판로 개척한다

수원지역 농업인, 라이브커머스로 새로운 판로 개척한다

Jun 3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6월 30일부터 7월 28일까지 ‘2022년 청년 농업인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 교육·컨설팅’을 운영한다. 라이브커머스 교육·컨설팅은 청년 농업인의 전자상거래 경영 역량을 강화하고, 농산물 판로 개척에 도움을 주기 위해 온라인을 활용한 농산물·가공식품 판매 노하우 등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김준호 ㈜에코넥션 대표(수석 컨설턴트)가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교육장·농가 등에서 수원지역 청년 농업인, 강소농(强小農)을 대상으로 5회에 걸쳐 교육한다...

좋은 리더와 나쁜 리더의 차이는?

좋은 리더와 나쁜 리더의 차이는?

Jun 3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좋은 리더, 나쁜 리더’를 주제로 7월 7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제133회 수원포럼을 연다. 포럼은 역사학자 심용환 역사N교육연구소 소장의 강연으로 진행된다.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이다. 심용환 소장은 역사 속 인물을 살펴보며 좋은 리더가 갖춰야 할 조건, 좋은 리더와 나쁜 리더의 차이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심용환 소장은 「리더의 상상력」, 「단박에 조선사」, 「심용환의 역사토크」, 「친절한 한국사」, 「꿈꾸는 한국사」, 「1페이지 한국사 365」, 「..

수원 버드내도서관에서 책 보따리 빌려가세요~

수원 버드내도서관에서 책 보따리 빌려가세요~

Jun 27, 2022 | 편집부기자

 

‘전집(全集)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수원시 버드내도서관이 28일부터 7월 2일까지 3차시 대출 신청을 받는다. ‘전집 대출 서비스’는 읽고는 싶지만, 구매가 망설여지는 전집을 장기 대여해주는 것이다. 한 가족당 전집 한 질을 40일간(기간 연장 불가) 대출할 수 있다. 지난 3월 첫 대출을 했고, 올해 총 5회 진행할 계획이다. 대출할 수 있는 전집은 ▲비룡소 그림동화(60권) ▲내친구 수학공룡(42권) ▲안녕 마음아(58권) ▲Why 한국사·세계사(총 65권) ▲내일..

수원시농업기술센터,‘농업기술 전문교육’수강생 모집

수원시농업기술센터,‘농업기술 전문교육’수강생 모집

Jun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022년 농업기술 전문교육’에 참여할 수강생 40명을 모집한다. ‘농업기술 전문교육’은 농업 환경 변화에 맞는 농업기술 교육을 운영해 지역농업을 선도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농업 드론 기초 입문(16명)’, ‘밭작물 재배기술(24명)’ 등 2개 과정이 운영된다. 교육은 7월 8일부터 9월 5일까지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교육장 등에서 전문 강사의 지도로 과정별 8~10회(매주 월·금·토)에 걸쳐 진행된다. 농업 드론 기초 입문은 ▲드론 비행 ..

수원시, 공직자 대상으로‘2022년 공정무역 교육’

수원시, 공직자 대상으로‘2022년 공정무역 교육’

Jun 2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6월 23일 시청 대강당에서 공직자를 대상으로 ‘공정무역 교육’을 했다. ‘나와 이웃이 함께 만드는! 공정무역’을 주제로 강연한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 전지윤 이사(성공회대학교 구로마을대학 교수)는 ▲공정무역의 정의·역사 ▲공정무역의 원칙·특징 ▲공정무역으로 인한 변화 ▲공정무역마을 등에 관해 설명했다. 공정무역은 선진국과 저개발국 간 불공정 무역구조로 인해 발생하는 부의 편중, 환경파괴, 노동력 착취, 인권침해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개발국 생산자에게 유리한 무역조건..

수원시,‘2022년 지역자율방재단 체험 교육’실시

수원시,‘2022년 지역자율방재단 체험 교육’실시

Jun 2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역자율방재단의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3일 안산시에 소재한 경기해양안전체험관에서 ‘2022년 수원시 지역자율방재단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에는 지역자율방재단 단원 10여 명이 참여해 경기해양안전체험관(단원구 대부북동)의 주요 시설을 둘러보고, 해양 재난·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 교육을 받았다. 경기해양안전체험관은 해양 안전 지식과 생존 기술 등을 배울 수 있는 해양 안전 전문 체험관으로 해양안전매뉴얼관, 선박생존관, 응급처치 실습관, 해양생존기술..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여성농업인 단체 역량 강화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여성농업인 단체 역량 강화한다

Jun 2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여성농업인단체인 한국생활개선회 수원시연합회가 21일 경기도 파주시에 소재한 지역 특산품 활용 농촌 융복합산업단지 ‘파주장단콩웰빙마루’를 견학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주최한 이날 ‘2022년 한국생활개선회 수원시연합회 역량 강화 현장 교육’에는 연합회 회원 40여 명이 참여해 파주장단콩웰빙마루(파주시 탄현면)의 주요 시설을 둘러봤다. ‘파주장단콩웰빙마루’는 파주시 대표 특산물인 장단콩을 테마로 생산·가공·판매·체험·관광·서비스 시설 등이 어우러진 농촌 융복합산업단지다...

제19기 수원시 여성지도자대학 개강

제19기 수원시 여성지도자대학 개강

Jun 15, 2022 | 편집부기자

 

제19기 수원시 여성지도자대학이 15일 아주대학교 율곡관에서 개강식을 열고, 첫 발을 뗐다. 제19기 여성지도자대학 과정은 입학식·수료식을 비롯해 14강으로 구성된다. 6월 15일부터 9월 14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강의가 진행된다. ▲의식 리더십 ▲변화와 성장의 코칭 리더십 ▲세상을 바꾸는 힘, 여성리더십 ▲미디어를 통해서 본 성평등 ▲성공하는 여성 리더의 스피치 전략 등 여성 리더로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주제의 강의로 교육과정이 구성된다. 다양한 분야 전문가가 강..

수원시 작은도서관 활성화하는‘도서관 학교’운영

수원시 작은도서관 활성화하는‘도서관 학교’운영

Jun 15,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도서관사업소가 2022년 작은도서관 운영자·활동가 역량 강화 교육인 ‘도서관 학교’를 운영했다. 도서관 학교는 관내 작은도서관 운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도서관 운영자·활동가 등을 대상으로 인문학적 기본 소양 교육·직무 관련 교육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7일 시작한 도서관 학교는 15일까지 오전·오후 총 8회에 걸쳐 대면(선경도서관 강당)·비대면(화상회의 프로그램) 병행 방식으로 진행했다. 15일 비대면 방식으로 열린 교육에서는 김소라 작가가 작은도서관에서 진행..

키오스크 사용법도 수원시가 알려드립니다!

키오스크 사용법도 수원시가 알려드립니다!

Jun 14, 2022 | 편집부기자

 

디지털 기기의 발전은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줬다. 손끝만 움직이면 너른 세상의 무수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실제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사고, 맛집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복잡한 은행 업무도, 서류를 주고 받는 것도 모두 다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이렇게 편리한 디지털 일상은 디지털 기기 사용에 어려움이 없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자주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기계 자체가 두렵고 사용하는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는 노인들에게는 오히려 디지털이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 팬데믹 이후 비대면..

수원시, 주민자치회 위원 대상으로‘주민자치 소통역량 강화교육’

수원시, 주민자치회 위원 대상으로‘주민자치 소통역량 강화교육’

Jun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3일부터 28일까지 주민자치(위원)회 위원과 주민자치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주민자치 소통역량 강화교육’을 연다. 6월 13일 장안구청 대회의실에서 시작된 교육은 권선구(14일)·팔달구(28일)·영통구(28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이어진다. 강정모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소장이 ‘주민자치회 위원 민주적 소통역량’을 주제로 강의하며 갈등 관리·소통역량 강화 방법을 소개한다. 강정모 소장은 13일 장안구청에서 진행된 교육에서 ‘주민자치 운영과정 5단계’로 ▲비전·목표 ..

수원시, 정보화 사업 담당자 전문성 키운다

수원시, 정보화 사업 담당자 전문성 키운다

Jun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2년 공공 SW(소프트웨어)사업 발주자 역량 강화 교육’을 열었다. 공공 SW(소프트웨어) 사업을 추진하는 수원시 공직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정보 시스템 구축·운영 능력을 키우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에는 정보화 사업 담당자 34명이 참여했다. 김숙경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술경영학부 교수가 ▲공공 SW사업 절차·특성의 이해 ▲공공 SW사업 법률 구조의 이해 ▲공공 SW사업 법·제도 트렌드(지방계약법, 소프트웨어진흥법, 전..

‘2022년 가정관리사 교육’운영 시작!

‘2022년 가정관리사 교육’운영 시작!

Jun 10,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수원시지회가 10일 팔달구 수원시가족여성회관 교육관에서 ‘2022년 가정관리사 교육 및 무료 알선 사업’ 개강식을 열었다. 개강식은 가정관리사 교육·사업 내용 소개, 교육 일정 안내 등으로 진행됐다. 교육 수강생 20명,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수원시지회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가정관리사 교육·무료 알선 사업은 구직 여성을 대상으로 가정관리사 교육을 제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취업을 알선해 여성의 경제 활동을 활성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문 강사가 ..

수원시·아주대 로스쿨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 사업 개강

수원시·아주대 로스쿨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 사업 개강

Jun 0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아주대학교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은 8일 아주대학교 캠퍼스플라자에서 ‘로스쿨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 사업’ 개강식을 열고, 첫 교육을 시작했다. 수원시와 아주대학교 로스쿨이 함께 진행하는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 사업’은 경력단절여성에게 차별화된 직무교육과 훈련을 제공해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는 ‘여성특화 맞춤형 전문 일자리 지원사업’이다. 지난해 첫 수료생을 배출했다.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지난 4~5월 교육생(수원시 거주 미취업 여성)을 모집하고, 서류‧면..

수원시,‘2022년 풍수해보험 담당자 교육’개최

수원시,‘2022년 풍수해보험 담당자 교육’개최

Jun 0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7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022년 풍수해보험 담당자 교육’을 열었다. 풍수해보험 가입을 활성화하고, 담당 공직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에는 구·동 풍수해보험 업무 담당자 50여 명이 참여했다. 강의를 맡은 문미화 DB손해보험㈜ 새수원지점 팀장은 ▲풍수해보험사업 운영계획 ▲풍수해보험 상품 종류(지자체 단체보험 포함) ▲풍수해보험 보상 범위·가입자격·보험료·가입 절차 ▲풍수해보험 보상사례 등을 설명했다. 풍수해보험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민영보험..

수원시,‘2022년 결혼이민자 취업교육’수강생 모집

수원시,‘2022년 결혼이민자 취업교육’수강생 모집

Jun 0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2년 결혼이민자 맞춤형 취업교육 ‘반려동물 전문가 양성 과정’에 참여할 수강생 2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결혼이민자 취업교육은 한국어가 가능한 결혼 이민 여성에게 맞춤형 직업교육·훈련을 제공하고, 취업을 지원해 경제적 자립과 생활 안정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전문 강사가 ㈔수원YWCA 교육장에서 6월 29일부터 11월 23일까지 매주 수요일(오전 10시~오후 1시) 21회에 걸쳐 이론·실습 교육을 한다. ▲반려동물 애견미용사(3급) 이론·실습 교육 ▲반려동물..

수원시 글로벌 평생학습관 여름학기 강좌 참여하세요

수원시 글로벌 평생학습관 여름학기 강좌 참여하세요

Jun 0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은 8일 오전 9시부터 2022년 여름학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여름학기 강좌는 6월 말부터 2달간 운영한다. ▲글로벌학교 ▲행복인문학교 ▲언제든학교(학습공동체) ▲치유학교 ▲소통학교 ▲청소년코칭학교 ▲함께사는학교 ▲반올림생활문화학교 ▲누구나학교 등 9개 교육 과정 75개 세부 강좌를 준비했다. 글로벌학교는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만날 수 있는 ‘한여름 밤 생생 Music Talk Show(6월 30일~7월 14일)’, ‘한국음식 속의 동아시아 역사(8..

수원시장학재단, 2022년 상반기 대학 장학생 263명 선발

수원시장학재단, 2022년 상반기 대학 장학생 263명 선발

Jun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장학재단이 2022년도 상반기 대학 장학생으로 선발한 263명에게 장학증서를 수여했다. 수원시장학재단은 2일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에서 장학증서 수여식을 열고, 우수(141명)·희망(28명)·과학(27명)·행복(67명) 장학금 등 4개 분야 장학생에게 장학증서를 전달했다. 장학금 총액은 4억 9393만 원이다. 우수장학금은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 희망장학금은 저소득층 학생에게 지급한다. 과학장학금은 4년제 이공계학과 재학생 중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 행복장학금은 3자녀 이..

친밀한 관계를 더 건강하게 지키려면?

친밀한 관계를 더 건강하게 지키려면?

Jun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친밀한 관계를 더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을 주제로 제132회 수원포럼을 연다. 포럼은 6월 9일 오후 4시 30분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혼전문 변호사’인 최유나 변호사가 강연한다. 최유나 변호사는 친밀한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 사랑하는 사람과 오래도록 잘 사는 방법 등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법무법인 태성’ 대표 변호사인 최유나 변호사는 20대 때부터 이혼전문 변호사로 활동하며 이름을 알렸다. 그동안 1000건 이상의 이혼..

수원시·성균관대,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 인력양성 지원사업’ 첫발

수원시·성균관대,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 인력양성 지원사업’ 첫발

May 3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성균관대학교와 협력해 진행하는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이 5월 30일 첫발을 뗐다.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Metaverse) 이론·실전 교육, 전문가 1:1 멘토링 등을 진행해 청년들이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특화 맞춤형 전문 인력양성 사업’이다. 5월 30일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 제1종합연구동 다목적홀에서 개강식을 열고, 교육을 시작했다. 수원시와 성균관대는 4월 7일..

수원시국제교류센터, ‘2022 세계시민교육 강사양성과정’ 참가자 모집

수원시국제교류센터, ‘2022 세계시민교육 강사양성과정’ 참가자 모집

May 3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국제교류센터가 ‘2022 세계시민교육 강사양성 과정’ 참가자 30명을 5월 30일부터 6월 17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세계시민교육은 시민들이 세계시민의식을 기르고,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도록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 지구촌 인권·환경·빈곤,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등 글로벌 이슈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2022 세계시민교육 강사양성과정은 6월 29일부터 3일 동안 오전 10시부터 17시까지 수원시국제교류센터 세미나실에서 진행한다. 무료 교육이다. 교육과정은 ▲세계시민교육..

수원시, 배달노동자 안전교육하고 안전장비 지원

수원시, 배달노동자 안전교육하고 안전장비 지원

May 30,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배달노동자와 직접 배달을 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하고, 안전 장비를 지원한다. 배달노동자에게 안전한 노동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수원시는 6월 7일부터 매주 화요일, 10회에 걸쳐 ‘배달노동자 안전교육’을 열 예정이다. 전문 강사가 이륜자동차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사고가 발생했을 때 긴급 조처·대처 방법, 이륜자동차 정비 방법 등을 교육한다. 현재 일반배달 대행업체의 신규 배달노동자는 안전교육을 받지 않고, 곧바로 배..

“성별 고정관념 인식하고, 차별·폭력 행위 근절해야”

“성별 고정관념 인식하고, 차별·폭력 행위 근절해야”

May 2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7일 시청 대강당에서 6급 이하 공직자를 대상으로 ‘2022년 4대 폭력(성폭력·성희롱·성매매·가정폭력) 예방 통합교육’을 열었다. 공직사회에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고, 성인지(性認知)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은 대면·비대면(수원시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서 실시간 중계) 병행 방식으로 진행됐다. ‘변화의 시작! 고정관념을 깨는 폭력 예방 교육’을 주제로 강의한 박에스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소속 전문 강사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젠더(성별) 고..

수원시, ‘주민자치 소통역량 강화교육’ 연다

수원시, ‘주민자치 소통역량 강화교육’ 연다

May 2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주민자치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자치 소통역량 강화교육’을 연다. 교육은 6월 13일 장안구를 시작으로 권선구(14일)·팔달구(28일)·영통구(28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장안·권선·팔달구는 오전 10시, 영통구는 오후 2시 시작된다. 각 동 주민자치위원, 주민자치에 관심 있는 수원시민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강정모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소장이 갈등 관리·소통역량 강화 방법을 주제로 강의한다. ▲사례로 알아보는 마을 및 주민자치회 내·외부 다양한 ..

수원시, 지적측량 담당 공직자 전문성 키운다

수원시, 지적측량 담당 공직자 전문성 키운다

May 2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5일부터 26일까지 권선구 대부둑공원에서 지적(地籍) 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2022년 지적측량 실무 교육’을 열었다.수원시 토지정보과가 주관한 교육은 수원시 지적측량 담당 공직자 등 30여 명을 대상으로 2일간 2회(오전 9시 30분~ 오후 5시)에 걸쳐 운영됐다. 드론, GNSS(인공위성을 이용해 지상물(地上物)의 위치·고도·속도 등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등 지적측량 장비 관련 이론·실습 교육을 했다. ▲지적측량 장비 명칭·사용 방법 등 ▲지적측량 장비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