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원시

수원시, 이주배경 청소년 대상으로‘비전클래스’운영

수원시, 이주배경 청소년 대상으로‘비전클래스’운영

Oct 1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가 이주배경 청소년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한 직업 교육 프로그램 ‘비전 클래스Ⅱ(IT전문수리기사 기초 과정)’을 운영한다. 10월 12일부터 12월 11일까지 운영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다문화 가정 자녀 등 이주배경 청소년들에게 직업·진로 프로그램과 컴퓨터(정보통신 분야) 활용 교육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전문 강사가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에서 만16~24세 이주배경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상담(집단 진로활동·개별 진로상담 등)과 교육을 한다..

학생·시민들 찾아가 세계 각국 문화 소개한다

학생·시민들 찾아가 세계 각국 문화 소개한다

Oct 0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초·중·고등학생과 시민들에게 중국·베트남·캄보디아 등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알려주는 ‘2020 찾아가는 문화 다양성 이해 교육’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4월부터 시작한 ‘2020 찾아가는 문화 다양성 이해 교육’은 다문화 사회의 중요성, 국가별 문화 등 소개해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프로그램이다. 다문화 교육 전문 강사와 원어민 강사가 2인 1조로 초·중·고등학교, 동 행정복지센터 등을 찾아가 교육한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 집 방문해 화재 예방 교육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 집 방문해 화재 예방 교육

Oct 0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최근 발생한 ‘인천 초등생 형제 화재’와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 안전교육을 한다. 지난 9월 22일 시작한 교육은 10월 21일까지 이어진다. 수원시 드림스타트 아동통합사례관리사가 관리 대상 아동의 집을 방문해 ▲화재 발생 원인 ▲화재 예방 수칙 ▲화재 발생 시 신고요령·대처법 등을 교육한다. 보건복지부, 한국생활안전연합 등이 기획·개발한 재난안전 교육 자료를 활용한다. 교육을 하며 아동들의 돌봄 공백 여부, 위..

랜선으로 ‘2020 토요수원 인문여행’ 떠나요!

랜선으로 ‘2020 토요수원 인문여행’ 떠나요!

Oct 0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이 랜선으로 인문학 여행을 떠날 수 있는 ‘2020 토요수원 인문여행’을 운영한다. 10월 17일까지 진행되는 ‘토요수원 인문여행’은 역사·전통·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시민을 대상으로 품격 있는 강연을 제공하는 인문학 콘서트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suwonloves)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시민 누구나 강연 영상을 시청할 수..

수원시, ‘온라인 자기소개서 멘토링’ 참여 청년 모집

수원시, ‘온라인 자기소개서 멘토링’ 참여 청년 모집

Sep 29,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청년지원센터가 ‘온라인 자소서 멘토링’ 참여자를 10월 11일까지 모집한다. ‘온라인 자소서 멘토링’은 저소득층 청년이나 장기구직자 등 만 19~39세 수원 청년 86명을 대상으로 원격 화상강의 앱(줌, ZOOM)을 활용해 무료로 자기소개서 작성에 유용한 정보를 알려주는 사업이다. 전문 공기업 취업 코칭 센터 ‘공기업 챔피언’의 차연희 대표가 교육한다. 구직청년의 강점은 부각하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알려준다. 참여자들은 ..

수원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이끌어 갈 리더를 찾습니다

수원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이끌어 갈 리더를 찾습니다

Sep 29,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속가능발전의 가치를 알리는 활동을 전개할 시민을 양성한다. 수원시는 ‘2020 지속가능발전리더 양성교육’에 참여할 지속가능발전에 관심 있는 시민 40명을 오는 10월9일까지 모집한다. 2020 지속가능발전리더 양성교육은 현재 우리 생활환경과 삶의 방식을 고민하며 지속가능발전의 의미를 알고, 이행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수강생들은 10월13일부터 11월3일까지 총 7회에 걸쳐 온·오프라인 교육을 받게 된다.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이해, 지속가능발전..

수원시·평택대학교, ‘화학사고 대응 환경기술개발사업 업무협력 협약’ 체결

수원시·평택대학교, ‘화학사고 대응 환경기술개발사업 업무협력 협약’ 체결

Sep 2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평택대학교 산학협력단은 23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화학사고 대응 환경기술개발사업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화학물질로 인한 사고 후 피해복구 종료 시점과 주민 복귀 시점을 결정할 수 있는 생태·인체·사회과학적 인자를 개발하고, 이를 시정에 접목할 수 있도록 실증훈련을 진행하는 데 협력한다. 수원시는 과거 화학사고 자료를 공유하고, 주민설문조사를 지원한다. 또 2021년 추진 예정인 화학사고 실증훈련(리빙랩)에 시・기관・주민의 ..

수원시·경희대, 교류·협력 활성화한다

수원시·경희대, 교류·협력 활성화한다

Sep 2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경희대학교는 22일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대회의실에서 ‘상호 협력·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관·학 협력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수원시와 경희대학교는 교류 협력으로 공동발전을 이루고, 양 기관의 현안·시책 등을 자문·지원하기로 했다. 또 지역 인재 양성·육성사업, 시민 복지·봉사활동에 관한 사업, 학술 연구·교육·사회 기여 실천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한균태 경희대 총장, 양 기관 관계자 등 최소한의 인..

수원시 드림스타트,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으로‘슬기로운 집콕 생활’지원

수원시 드림스타트,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으로‘슬기로운 집콕 생활’지원

Sep 1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드림스타트 아동을 위해 집에서 영상제작·미술·영어·과학·운동·요리 등을 배울 수 있는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아이들과 학부모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수원시 3개 드림스타트 센터(우만·세류·영화) 아동을 대상으로 9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총 6개 프로그램이다. 가장 먼저 시작한 김소라 강사의 ‘도전! 유튜브 크리에이터!(9월 1일~11월 20일, 매주 1회)’에서..

‘수원시민 건축학교’수강생 모집

‘수원시민 건축학교’수강생 모집

Sep 1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의 건축물과 역사를 함께 배울 수 있는 ‘2020 수원시민 건축학교’ 수강생을 18일까지 모집한다. ‘수원시민 건축학교’는 건축과 도시공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하고, 역량 있는 지역사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오는 21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온라인) 교육으로 운영된다. 교육은 김준혁 한신대학교 정조교양대학 교수가 ‘수원화성 축성의 도시계획적 의의’를 주제..

QR코드 활용해 비대면으로 생태체험 한다

QR코드 활용해 비대면으로 생태체험 한다

Sep 0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이 코로나19로 인해 체험 교육이 어려워진 시민을 위해 비대면 생태 체험 프로그램 ‘청개구리집과 QR 찍고! 동네한바퀴’를 운영한다. ‘청개구리집과 QR 찍고! 동네한바퀴’는 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 주변의 누리문화공원 내에 있는 QR코드를 찾아 미션을 수행하고, 생태학습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9월 1일부터 상시 운영하며, 수원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무료 프로그램이다. 생태환경체험교육관에서 활동 키트를 받아 잔디마당, 저류지..

“적극적인 실천으로 청렴한 공직 문화 만들어야”

“적극적인 실천으로 청렴한 공직 문화 만들어야”

Aug 3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공직자들의 청렴 의식을 높이기 위해 28일 ‘2020년 공직자 청렴 통합 비대면 교육’을 진행했다. 수원시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이날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방식으로 수원 iTV(수원인터넷방송)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됐다. 이날 교육은 주양순 드림코칭교육연구센터 대표가 공직자들이 지켜야 할 ‘청탁금지법(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공무원 행동 강령’ 등을 설명했다. 주 대표는 “‘김영란법..

폭언·폭행 등 민원실 내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폭언·폭행 등 민원실 내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Jul 2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난 27일 시청 시민봉사과 민원실에서 민원 업무 처리 중 발생 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에 대비한 모의 훈련을 실시했다. 모의 훈련은 지자체 민원실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이 발생할 경우 민원 담당 공무원의 비상상황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민원 담당 공무원, 인계파출소 관계자, 청원경찰 등이 참여한 가운데 폭언을 일삼고 민원실 내 물건을 집어던지는 민원인이 나타났다는 실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수원시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집에서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집에서 참여할 수 있다

Jul 2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도서관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했던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한다. 수원시 16개 공공도서관은 ‘엄마랑 책놀이’, 독서교실, 인문독서아카데미 등 유아부터 청소년, 성인까지 모든 연령대가 참여할 수 있는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운영한다. 여름방학을 맞은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독서·특강 프로그램을 다양한 주제로 마련했다. 독서교실은 ▲슬기로운 애프터코로나 생활(초 3~4학년, 창룡도서관) ▲생각이 자라는..

“수원형 도제학교, 입학에서 취업까지 특성화고 지원”

“수원형 도제학교, 입학에서 취업까지 특성화고 지원”

Jul 1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역 내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추진 중인 ‘수원형 도제학교’의 성과를 혁신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지방정부들과 함께 공유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16일 오후 서울시 도봉구청에서 열린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2020년 상반기 정기총회’에 참석해 지난해부터 시작된 수원형 도제학교 운영 사례를 소개했다. 발표에는 수원형 도제학교를 도입하게 된 배경과 수원지역 기업과의 연계, 기존 도제학교와의 차별점, 향후 발전 방향 등의 내용이 포..

수원시 공공도서관 ‘도서예약대출서비스’, 목요일은 오후 8시까지 운영

수원시 공공도서관 ‘도서예약대출서비스’, 목요일은 오후 8시까지 운영

Jul 01, 2020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이 ‘도서예약대출 서비스’를 확대하고, 상호대차서비스를 재개한다. 도서예약대출 서비스는 수원시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suwonlib.go.kr)나 앱에서 도서를 검색해 예약 신청을 하고, 이튿날 대출을 신청한 도서관에서 예약 도서를 찾아가는 서비스다. 그동안 예약 대출 도서는 화~토요일 오후 1~5시에 신청 도서관 로비 등에서 수령할 수 있었는데, 7월 2일부터 매주 목요일은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한..

‘온라인 개학’하는 학생들에게 태블릿PC 지원

‘온라인 개학’하는 학생들에게 태블릿PC 지원

Apr 1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온라인 개학’으로 집에서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수업을 받는 학생들을 위해 태블릿PC 200대를 지원한다. 장수석 수원시 정보통신과장은 10일 수원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스마트기기가 없어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 대여해 달라”며 태블릿PC를 전달했다. 이날 전달한 태블릿PC는 수원시 각 부서에서 회의용으로 사용하던 것이다. 수원시는 온라인 수업이 종료될 때까지 학생들에게 태블릿PC를 대여한다. 또 A/S(사후 관리) 안내 창구를 운영해, 대..

‘우리꽃 무궁화 교육원’ 수원에서 꽃핀다

‘우리꽃 무궁화 교육원’ 수원에서 꽃핀다

Mar 22, 2020 | 편집부기자

 

우리나라의 국화인 무궁화를 주제로 특화된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우리꽃무궁화교육원’이 수원에 들어선다. 수원시와 사단법인 우리꽃무궁화교육원, 서울대학교 등 3개 기관은 지난 20일 자로 무궁화 교육원 설치에 대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코로나19로 인해 협약식을 따로 진행하지 않고, 염태영 수원시장과 강지원 ㈔우리꽃무궁화교육원 이사장, 오세정 서울대 총장의 명의 서면 날인을 통해 이뤄졌다. 이 협약에 따라 무궁화와 관련된 유물을 ..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 ‘도서 예약대출서비스’ 시작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 ‘도서 예약대출서비스’ 시작

Mar 22, 2020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이 23일 오전부터 ‘도서예약대출 서비스’를 시작한다. 도서예약대출 서비스는 수원시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suwonlib.go.kr)나 앱에서 도서를 검색해 예약 신청을 하고, 이튿날 대출을 신청한 도서관에서 예약 도서를 찾아갈 수 있는 서비스다. 17개 공공도서관과 슬기샘·지혜샘·바른샘 어린이도서관에서 서비스를 운영한다. 예약 대출 도서는 화~토요일 오후 1~5시에 신청 도서관 로비 등에서 ..

휴관 중인 수원시도서관, ‘전자도서관’은 열려있다

휴관 중인 수원시도서관, ‘전자도서관’은 열려있다

Mar 09, 2020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휴관하고 있는 수원시도서관이 전자도서관, 오디오북 서비스는 지속해서 제공한다. 수원시 전자도서관(http://ebook.suwonlib.go.kr)은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반납하듯이 스마트폰이나 PC를 활용해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수원시 전자도서관에는 전자책, 오디오북, 동영상북, E-러닝, 키즈북 등 콘텐츠가 있다. 전자책은 1만 8000여 권, 오디오북은 1000여 권이다. 오디오북은 성우가 책을 읽어주는 ‘음성책’이다. ‘키즈북’..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 책나루도서관은 운영 재개한다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 책나루도서관은 운영 재개한다

Mar 06, 2020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휴관하고 있는 수원시도서관이 6일부터 ‘책나루도서관’ 운영을 재개한다. 수원시도서관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2월 24~25일부터 휴관하고 있다. 책나루도서관도 함께 운영을 중단했지만, 도서관 휴관으로 불편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운영을 재개하기로 했다. 책나루도서관은 전철역에 있는 무인기기를 이용해 수원시 공공도서관 소장 도서를 대출·반납할 수 있는 스마트 도서관이다. 수원역(2층 대합실 국철 입구), 수원시청역(주 개..

수원의 민족정신과 학교 지켜낸 민족대표 김세환

수원의 민족정신과 학교 지켜낸 민족대표 김세환

Feb 25, 2020 | 편집부기자

 

3월은 시작을 알리는 달이다. 학교는 새로운 학생을 맞이하고, 농부는 씨를 뿌리기 전 논밭을 갈아야 하는 시기다. ‘빼앗긴 들녘에 봄이 오기’를 기다렸던 일제강점기, 국권을 탈환하기 위해 자신의 삶을 기꺼이 내어놓았던 독립운동가에게도 3월은 비슷한 의미였을 것이다. 1919년 3월1일 뿌려진 독립의 씨앗은 1945년 8월15일 열매를 맺기까지 수많은 의인들의 희생을 양분으로 자랐다. 민족대표 48인 중 한 사람으로 수원과 이천, 충남지역의 독립운동 조직 활동을 주도하며,..

버섯·허브·약용작물 재배기술 배우는 교육 신청하세요!

버섯·허브·약용작물 재배기술 배우는 교육 신청하세요!

Feb 14, 2020 | 편집부기자

 

버섯·허브·약용작물 등에 대한 재배기술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도시농업 활성화에 기반을 다질 강좌가 운영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2020 도시농업 활성화 교육’에 참여할 수강생을 17일부터 28일까지 모집한다. 도시농업 활성화 교육은 주말농장·텃밭 등 다양한 도시 공간에서 재배할 수 있는 농작물에 대한 기초 이론(재배 기술)과 실습교육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양봉교육 ▲버섯교육 ▲허브교육 ▲약용작물교육 등 4개..

인문학·목공·요리 등 평생학습 강좌 참여하세요

인문학·목공·요리 등 평생학습 강좌 참여하세요

Feb 1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평생학습관이 오는 17일부터 ‘2020년 1학기 강좌’에 참여할 수강생을 모집한다. 수원시평생학습관이 3~6월 운영하는 1학기 강좌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인문학 강좌, 목공·요리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우선 무료 특강으로 커리어·공동육아·법의학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열린 강좌’가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일잘러(일을 잘하는 사람)가 되기 위한 기본기(3월 25일)’, ‘우리는 이렇게 공동육아 한다(5월..

농식품 분야 창업을 꿈꾼다면 교육 신청하세요!

농식품 분야 창업을 꿈꾼다면 교육 신청하세요!

Feb 10, 2020 | 편집부기자

 

농식품 분야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며 창업을 꿈꾸는 농업인이나 수원시민을 위한 기초 강좌가 운영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2020년 농식품 융복합 창업 기초교육’에 참여할 수강생을 10일부터 14일까지 모집한다. 농식품 융복합 창업 기초교육은 농산물 가공에 대한 기초 이론부터 제조(가공 실습), 창업의 기초·노하우 등을 폭넓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전문 강사가 ▲식품산업의 트렌드 변화·농식품 가공 기초 ▲주요 가공식품 원료의 특성과 가공 기술..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 신청하세요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 신청하세요

Feb 0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월 28일까지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 참가 신청을 받는다.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은 학생들에게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관내 99개 초등학교 4학년, 100개 중·고등학교 1학년이 대상이다. 교육은 해당 학교에서 진행된다. 성인, 어르신도 20인 이상 단체로 신청하면 교육받을 수 있다. 수원시자전거연맹 소속 전문 강사가 신청 학교, 기관을 찾아가 교육한다. 교육을 원하는 학교·단체는 28일까지 수원시자전거연맹에 전화..

수원 선경도서관, ‘통합형 열린 공간’으로 재탄생

수원 선경도서관, ‘통합형 열린 공간’으로 재탄생

Jan 28, 2020 | 편집부기자

 

개관 25주년을 맞은 수원시 선경도서관이 보수 공사를 마치고, ‘통합형 열린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지난해 9월, 노후 시설물 보수 공사를 시작한 선경도서관은 새 단장을 마치고 1월 21일부터 정상 운영을 시작했다. 선경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19 문화체육관광부 생활 SOC 지원 사업(노후도서관 리모델링 사업)’에 선정돼 보수 공사를 했다. 1·2층은 9~12월, 3층은 9~10월 휴관한 바 있다. 총 사업비 10억 원(국비 4억·시비 6억)이 ..

“나는 과연 범죄로부터 안전할까?”

“나는 과연 범죄로부터 안전할까?”

Jan 2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9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제115회 수원 포럼을 연다. 범죄 심리학자 이수정 교수가 ‘범죄심리학 – 나는 안전한가?’를 주제로 강연한다. 이수정 경기대학교 대학원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 ‘궁금한 이야기 Y’ 등에 출연하며 대중에 이름을 알렸다. 저서로는 「최신 범죄심리학」, 「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 지낸다」 등이 있다. 이번 포럼에서 이수정 교수는 범죄 발생 원인과 환경요인, 사회적 규범의 중요성 등을 설명한..

용인시도서관 겨울 독서교실 · 방학특강 참여자 모집

용인시도서관 겨울 독서교실 · 방학특강 참여자 모집

Jan 13,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도서관은 관내 15곳 도서관서 오는 2월 3일부터 14일까지 겨울방학 독서교실 · 방학특강에 참여할 초등학생 1035명을 14일부터 모집한다.어린이들이 책을 읽고 역사 · 과학 · 코딩 등 다양한 분야 체험을 해 독서에 흥미를 가지도록 도우려는 것이다.참여자들은 저·고학년별 수준에 맞는 독서활동과 역사적 인물을 북아트로 만드는 수업, 요리 수업,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코딩으로 풀어보는 전래동화 수업 등을 하게 된다.대상 도서관은 동부지역엔 중앙 · 포곡 · 동백 · 모현 ·..

겨울방학, 수원시 도서관으로 오세요

겨울방학, 수원시 도서관으로 오세요

Jan 0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17개 공공도서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2020년 겨울방학(1~2월)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겨울독서교실 ▲움직이는 오토마타 만들기 ▲세시풍속 놀이와 체험으로 배우는 우리 문화 ▲독서 명언으로 나만의 캘린더 만들기 ▲신나는 애니메이션 극장 ▲사고력·집중력 팡팡 보드게임 ▲인두화 작품 만들기 등 57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겨울독서교실’은 독서를 한 후 체험·탐구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각 17개 도서관별로 다른 날짜에 운영된다. ..

수원시 농업인, 맞춤형 전문교육 받으러 오세요!

수원시 농업인, 맞춤형 전문교육 받으러 오세요!

Jan 0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오는 10일부터 30일까지 수원시 농업인과 농업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2020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을 진행한다. 농업인들이 새해 영농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이번 교육은 종목과 주제에 따라 총 8차례가 준비됐다. 농업 전문강사가 식생활개선·고추·시설채소·식량작물(벼·콩)·블루베리·포도·화훼·도시농업 등 ‘1일 1주제’로 맞춤형 전문교육을 한다. 교육은 ▲현대인의 식생활 개선(10일) ▲고추 병해충 관리(13일) ▲클로렐라의 자가배..

인문학 교육으로 노숙인 자립 의지 키워요!

인문학 교육으로 노숙인 자립 의지 키워요!

Dec 3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30일 오전 10시30분 한신대학교 늦봄관 다목적실에서 ‘2019 경기도와 수원시가 함께하는 어깨동무 인문학 교육’ 수료식을 열고, 수료생 17명에게 증서를 전달했다. 이날 수료식에는 연규홍 한신대 총장, 백운오 수원시 사회복지과장, 한덕훈 수원다시서기노숙인종합지원센터장을 비롯한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수료생들을 축하했다. 또 성실한 참여로 본보기가 된 수료생들에게 개근상(9명)·학업우수상(4명)·어깨동무상(4명)을 전달하고, 격려하는 시간도 이어졌다. 수원시와 경..

“행복은 나눌수록 커집니다”

“행복은 나눌수록 커집니다”

Dec 24,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6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제114회 수원 포럼을 연다. 개그맨 이홍렬씨가 ‘나누면 커지는 행복’을 주제로 강연한다. 이홍렬씨는 1979년 ‘TBC 라디오 가요대행진’으로 데뷔해 개그맨과 MC로 활발한 방송활동을 해왔다. 1998년부터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60초」, 「인생 뭐 있다」 등이 있다.이홍렬씨는 자신이 살아온 이야기를 들려주며 나눔이 주는 행복한 삶, 웃으며 즐겁게 사는 방법 등을 알려줄 예정이다. 수원시는 ..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열린 학습사회 조성해야”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열린 학습사회 조성해야”

Dec 19, 2019 | 편집부기자

 

일상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열린 학습도시를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수원시는 18일 오후 2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2019 수원시 평생학습 포럼’을 열고, 평생학습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평생학습 전문가, 학습기관 관계자,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포럼은 지역의 일상학습 현황과 과제를 알아보는 기조강연과, 주제발표, 분임토의 등으로 진행됐다. 먼저 ‘일상학습과 시민 참여’를 주제로 기조강연한 최운실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 상임위원회 부의장..

수원시, 다문화 이해 교육 강사 대상으로 역량 강화교육

수원시, 다문화 이해 교육 강사 대상으로 역량 강화교육

Dec 19,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8일 권선구 수원지속기능발전협의회 강당에서 다문화사회 이해 교육 강사 30명을 대상으로 보수(補修) 교육을 진행했다. 다문화사회 이해 교육은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 등을 대상으로 10개국(중국·일본·몽골·네팔·베트남·캄보디아·태국·인도네시아·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문화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다. 내국인 강사와 외국인 강사 2인으로 구성된 강사진이 학교를 찾아가 교육한다. 올해는 3853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했다. 교육은 한국건강진흥원 소속의 다문화 교육 전문 강사..

인문학, 악기, 요리… 수원시평생학습관에서 배울 수 있다

인문학, 악기, 요리… 수원시평생학습관에서 배울 수 있다

Dec 13,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평생학습관이 2020년 겨울 학기(1~2월)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열린 강좌 ▲이슈마당 ▲유투공 ▲시민인문학교 ▲서로 배우는 공부모임 ▲공부모임 특강 ▲더나은 일상 ▲뭐라도 학교 ▲더느린 삶 ▲거북이 공방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열린 강좌는 ‘2020년 스마트한 해외여행의 기술’(2월 5일)을 주제로 한 김다영 히치하이커 대표의 강연, ‘성장하며 일하는 직장인’(2월 19일)을 주제로 한 송창현 작가의 강연으로 진행된다. 1월 14일부터 2월 11일까지 ..

“통장, ‘꼴값’을 다하는 사람이 되자”

“통장, ‘꼴값’을 다하는 사람이 되자”

Dec 13,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11일 시청 대강당에서 통장 200여 명을 대상으로 ‘2019년 하반기 통장 역량 강화 교육’을 열고, 통장들에게 지역 리더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꼴값을 다 하는 사람이 되자!’를 주제로 강연한 한영석 껑충교육연구소장은 “통장은 다른 주민들에게 동기를 부여해주는 불씨이자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는 선장 역할을 하는 지역 리더”라며 “행정기관과 주민을 이어주는 오작교와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영석 소장은 ‘꼴값’을 ‘사람의 바람직한 역할’이라..

세계 반부패의 날 맞아‘반부패·청렴실천 캠페인’

세계 반부패의 날 맞아‘반부패·청렴실천 캠페인’

Dec 1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세계 반부패의 날’을 맞아 9일 시청 본관·별관 로비에서 ‘반부패·청렴실천 캠페인’을 열고, 공직자들에게 청렴한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세계 반부패의 날(12월 9일)은 유엔(UN)이 뇌물, 횡령, 사기 등 부패 행위를 척결하기 위해 2003년에 제정한 날이다. 캠페인에 참여한 감사관 직원들은 출근하는 공직자들에게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이하 청탁금지법)에 대한 정보를 담은 홍보물을 건네며 세계 반부패의 날을 알렸다. 수원시..

공무원 국외 선진지 견학 경험 공유한다

공무원 국외 선진지 견학 경험 공유한다

Dec 10,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 공직자들이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각 분야의 선진지를 견학한 결과를 함께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수원시는 9일 오후 3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2019 국외공무출장 우수사례 발표’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회는 올해 국외공무출장을 떠났던 사례 중 5개 팀이 우수사례로 선정돼 그 결과물을 다른 직원들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표된 우수사례는 ▲IF 디자인 어워드 시상식 참가 및 SAP 스마트시티 공유(정보통신과) ▲2019 생태교통의 날 참가(생태교통과) ▲캄보디아 자매도시..

경기중기연합회·근명여자정보고, 도제교육 ‘맞손’

경기중기연합회·근명여자정보고, 도제교육 ‘맞손’

Dec 09, 2019 | 편집부기자

 

㈔경기중소기업연합회가 안양 근명여자정보고등학교의 도제학교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흥해 ㈔경기중소기업연합회 회장과 김광욱 근명여자정보고 교장은 6일 안양 만안구 근명여자정보고등학교에서 ‘도제참여기업 발굴 산학 협정’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기업과 학교가 함께 숙련된 세무·회계 분야의 인재 양성에 협력하며 동반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52년 전통의 근명여자정보고는 내년 근명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고, 베이커리카페과와 마케팅경영과, 패션산..

수원시, ‘2019 미용업소 기술·경영컨설팅’ 수료식

수원시, ‘2019 미용업소 기술·경영컨설팅’ 수료식

Dec 09,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3일과 5일 두 차례에 걸쳐 (사)대한미용사회 수원시 장안구지부 교육장에서 ‘2019 미용업소 기술·경영컨설팅’ 수료식을 열고, 수료생 60명에게 증서를 수여했다. 관내 소규모 미용업소 60개소를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컨설팅은 11월 5일부터 12월 5일까지 매주 화·목요일 (사)대한미용사회 수원시 장안구지부 교육장에서 이뤄졌다. 이번 미용업소 기술·경영 컨설팅은 소규모(영업장 면적 33㎡ 이하) 미용업소 관계자들에게 최신 염색·파마 기술, 성공한 미용업소의 경영 노하우..

수원시,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전개

수원시,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전개

Dec 05,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동절기 한파 대비·지진사고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했다. 5일 수원컨벤션센터 일원에서 펼쳐진 캠페인에는 수원시 공직자, 수원시재난안전네트워크·수원시지역자율방재단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이들은 시민에게 겨울철 한파 대비 행동요령을 알리고, 지진 발생 시 가까운 지진옥외대피소로 안전하게 대피해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했다. 또 수원시 관내 지진옥외대피소가 표시된 지도와 한파 대비 행동요령이 부착된 핫팩을 시민들에게 나눠줬다. 겨울철 한파 대비..

“생활SOC 복합화 위해 국유지 활용 시스템 필요”

“생활SOC 복합화 위해 국유지 활용 시스템 필요”

Dec 04, 2019 | 편집부기자

 

생활SOC 복합화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국유지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3일 오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2020 생활SOC 복합화 개선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두관·박광온 의원실이 주최하고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주관한 토론회는 올해 추진된 사례와 성과를 공유하고 문제점을 파악해 내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생활SOC 복합화의 실행단위인 기초지자체의 의견과 개선사항을 수렴..

“다문화 특성화교육, 모든 게 다 좋았어요”

“다문화 특성화교육, 모든 게 다 좋았어요”

Dec 02, 2019 | 편집부기자

 

“다문화교실에서 한국어 공부를 하고, 떡 만들기, 꽃꽂이도 배웠어요. 에버랜드·민속촌도 다녀와서 좋았고, 아나운서 체험도 재밌었어요.” 11월 29일 팔달구 지동초등학교에서 열린 ‘2019 수원시 글로벌다문화특성화교육 사업 성과보고회’에서 8개 글로벌다문화특성화학교에서 한해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과 참여한 학생들의 소감이 담긴 영상이 상영됐다. 중국 출신인 허OO양(화홍초등학교)은 유창한 한국어로 다문화교실에 참여한 소감을 밝히며 “앞으로도 재밌는 프로그램을 많이 해 달라”고 말했..

어린이 코딩교육으로 4차 산업 인재 양성

어린이 코딩교육으로 4차 산업 인재 양성

Nov 29, 2019 | 편집부기자

 

올해 2500명에 달하는 수원지역 초등학생들이 수원형 교육을 통해 코딩교육을 받았다. 수원시는 28일 오후 3시 아주대학교 율곡관에서 ‘2019년도 소프트웨어(코딩)교육 시범학교 운영 성과보고회’를 갖고 1년간의 사업 결과를 공유했다. 발표회에는 수원시와 수원교육지원청, 12개 학교 담당 교사, 아주대학교 관계자 등이 참석해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눴다. 수원시는 지난 2016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공교육에 진입할 수 있도록 3자 협약(수원시, 수원교육지원청, 아주대)..

인공지능·로봇기술 배우고, 드론 띄워보고

인공지능·로봇기술 배우고, 드론 띄워보고

Nov 2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난 9월부터 운영하는 ‘도시가 대학이다 Univercity’ 프로그램이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도시가 대학이다’는 수원시가 진행하는 ‘리빙랩 프로젝트’의 하나로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시티 교육 프로그램이다. 수원시는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2019년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난 9월부터 시민 참여방안으로 ‘리빙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생활 속 실험실’이라고 불리는 리빙랩은 시민 삶의 현장 곳곳을 실험실로 삼아 여러 가지 사회 문제의 ..

“슬픔을 말해도 관계는 괜찮아”

“슬픔을 말해도 관계는 괜찮아”

Nov 26,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8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제113회 수원 포럼을 연다. 김지윤 좋은연애연구소 소장이 ‘슬픔을 말해도 관계는 괜찮아’를 주제로 강연한다. 연애 상담사인 김지윤 소장은 관계·소통 분야 전문가다. 좋은연애연구소는 상담, 강연으로 연애와 소통을 도와주는 곳이다. tvN ‘어쩌다 어른’·‘로맨스가 더 필요해’,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등 다수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다. 저서로는 「사랑하기 좋은 날」, 「직장생활도 연애처럼(2015)..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차별을 섬세하게 알아차릴 수 있는 능력이 성 인지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차별을 섬세하게 알아차릴 수 있는 능력이 성 인지

Nov 16, 2019 | 편집부기자

 

“성별에 따라 특정한 태도를 요구하거나 서로 다른 역할을 부여하는 고정관념·차별을 섬세하게 알아차릴 수 있는 능력이 ‘성 인지 감수성’입니다.” 수원시가 14일 권선1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연 ‘주민자치 조직 양성평등 교육’에서 강연한 문선순 시민강사는 마을주민들에게 양성평등과 성인지 감수성의 중요성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수원시가 지난 1~14일 관내 8개 동에서 주민자치위원회·통장협의회에서 활동하는 주민 270여 명을 대상으로 ‘주민자치 조직 양성평등 교육’을 진행했다. ‘제5기 ..

지역별 맞춤형 정책 실현 리더십 키우자!

지역별 맞춤형 정책 실현 리더십 키우자!

Nov 13, 2019 | 편집부기자

 

혁신과 분권을 선도하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장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핵심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13일 오후 1시부터 서울특별시 은평구에 위치한 진관사에서 ‘제2차 지산학아카데미’를 열어 지자체장들을 위한 강연과 토론 등 연수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날 연수에는 염태영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을 비롯해 서울지역 6명의 구청장, 경기지역 10명의 시장(2곳 대리참석), 평창군수, 공주시장 등이 참석해 리더십을 강화하고 지역 간 융합에 대해 논했다...

공공형어린이집 10곳 신규 지정

공공형어린이집 10곳 신규 지정

Nov 13,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12일 신규 공공형어린이집 10개소에 지정서와 현판을 전달했다. 공공형어린이집으로 지정된 어린이집은 장안구 2곳, 권선구 1곳, 팔달구 1곳, 영통구 6곳 등 총 10곳으로, 수원형어린이집 7개소가 포함됐다. 이번 지정으로 수원시 공공형어린이집은 총 49곳으로 늘었다. 공공형어린이집은 평가인증 점수 90점 이상을 유지하면서 취약계층 우선 보육 및 입소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보육료를 정부 지원 단가와 동일하게 수납하는 등 운영기준을 준수한 곳을 지정해 지원하는 제도다.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