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원시

수원시,‘2021년 하반기 민방위 사이버 교육’운영

수원시,‘2021년 하반기 민방위 사이버 교육’운영

Aug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1년 하반기 민방위 사이버 보충(1·2차) 교육’을 운영한다. 교육 대상자는 수원시에 주소지를 둔 1~4년 차, 5년 차 이상의 지역·직장 민방위 대원 9만여 명 중 상반기 본 교육(5월 3일~7월 1일)을 이수하지 않은 대원 1만 5000여 명이다. 보충 교육은 1차(8월 16일~9월 29일)와 2차(11월 1~30일)로 나눠 진행된다. 이수 대상 민방위 대원은 PC나 스마트폰으로 민방위 사이버교육 홈페이지(www.cmes.or.kr..

고색역에 7번째 ‘수원시 책나루 스마트도서관’ 개관

고색역에 7번째 ‘수원시 책나루 스마트도서관’ 개관

Aug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7일 고색역(지하 1층 3번 출구 방향)에 7번째 ‘수원시 책나루 스마트도서관’을 개관했다. 책나루 스마트도서관은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전철 역사 내에 설치한 무인도서관이다. 수원시도서관 도서대출 정회원은 무인기기를 이용해 수원시 공공도서관 소장 도서를 예약해 대출하거나 반납할 수 있다. 수원시도서관 홈페이지(http://www.suwonlib.go.kr)·모바일앱에서 도서를 검색 후 ‘책나루(무인)예약’을 클릭하고, 수령처를 선택해 도서 대출을 예약..

다독(多讀)하는 가족에 대출권수 늘려드립니다!

다독(多讀)하는 가족에 대출권수 늘려드립니다!

Aug 1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도서관이 2021년 가족 독서 활성화 캠페인 ‘책 읽는 가족’ 참여자를 8월 19일까지 모집한다. 한국도서관협회가 주최하고 수원시 도서관사업소가 주관하는 ‘책 읽는 가족’은 가족 단위의 독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독서 운동 캠페인이다. 지난해 1년 동안 도서관을 모범적으로 이용한 27가족을 우수가족으로 선정해 ‘책 읽는 가족’ 인증서를 수여하고, 내년 말까지 도서 대출 권수를 1인당 7권에서 14권으로 늘려준다. 수원시도서관 도서 대출 회원 누구나..

수원시, 성균관대학교와 협력해 디지털커머스 전문 인력 양성

수원시, 성균관대학교와 협력해 디지털커머스 전문 인력 양성

Aug 11,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성균관대학교와 협력해 ‘디지털커머스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을 전개한다. 디지털커머스(전자 상거래) 전문인력 양성 지원사업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디지털커머스·메타버스(Metaverse)·빅데이터 이론·실전 교육을 하고, 전문가 1:1 멘토링을 진행해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특화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이다. 메타버스·빅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유통채널 구축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성균관대 교수와 관련 분야 현업 전문가로 ..

수원시민에게‘성평등’교육하는 시민강사 양성한다

수원시민에게‘성평등’교육하는 시민강사 양성한다

Aug 1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역사회 성평등 의식을 확산하기 위해 시민들을 찾아가 ‘성평등’ 교육을 진행하는 시민 강사를 양성한다. 수원시는 8월 10일부터 9월 14일까지 ‘수원시 성평등 정책 파트너’를 대상으로 ‘2021년 성평등 시민강사 양성 과정’을 운영한다. ‘성평등 시민강사 양성 과정’은 성인지(性認知) 감수성 향상·성평등 교육 강의안 작성법 등을 교육해 시민 강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9월까지 권선구 ‘수원시 여성문화공간 휴(休)’ 한울마당..

수원시, 수출 기업 임직원에게 ‘비대면 방식 수출’ 노하우 알려준다

수원시, 수출 기업 임직원에게 ‘비대면 방식 수출’ 노하우 알려준다

Aug 0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9일부터 31일까지 ‘2021 수원시 생생 수출길라잡이 교육’ 참가자를 모집한다. ‘2021 수원시 생생 수출길라잡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중소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비대면 교육으로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창업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하는 사업이다. 수출개척 업체 실무진 등이 강사로 나서 현장경험을 공유하고, 수출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강의는 ▲플랫폼 기반 수출 PR(홍보) 실전 사례 ▲비대면 수출판매개척 실례 소개 ▲중소기업 최고경..

수원시, ‘장애인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

수원시, ‘장애인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

Jul 2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장애인 평생학습 지역거점 기관·장애인 교육 관련 기관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장애인 평생학습 네트워크 실무협의회’를 구축했다. 수원시는 27일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세미나실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장애인 평생학습 네트워크 실무협의회’를 열고, 실무협의회 위원 15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임기는 올해 12월 31일까지다. 실무협의회는 동남보건대학교·수원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사)평생학습을실천하는사람들·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등 ‘장애인 평생학습 지..

수원시·아주대 로스쿨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 사업 첫발

수원시·아주대 로스쿨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 사업 첫발

Jul 0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아주대학교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과 함께 진행하는 ‘로스쿨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 사업’이 첫걸음을 뗐다. 수원시와 아주대학교 로스쿨은 5일 아주대학교 다산관 강당에서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 사업 교육 개강식을 열고, 첫 교육을 시작했다. 교육생은 30명이다. ‘법률사무원 인력양성 지원 사업’은 교육·훈련 과정을 거쳐 취업을 연계하는 기존 취업지원사업과 달리 취업할 곳을 먼저 확보한 후 차별화된 교육과 훈련으로 미취업 여성을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는 ..

코로나19로 위축된 평생학습 활로 찾기

코로나19로 위축된 평생학습 활로 찾기

Jun 24, 2021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평생학습 참여가 제한되면서 삶의 만족도가 떨어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따라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수원시의 지속적 성장과 사회회복을 위한 대안으로 평생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수원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원시 평생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뉴노멀 시대 비대면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이기성)이 수행한 ‘평생교육 실태조사 및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

성남시 여성비전센터 창업지원실 입주기업 간담회 및 여성 창업 특강 개최

성남시 여성비전센터 창업지원실 입주기업 간담회 및 여성 창업 특강 개최

Jun 17, 2021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6월 17일 오후 2시 수정구 태평동 성남수정새마을금고 건물 5층 여성비전센터에서 창업지원실 입주기업 간담회 및 창업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창업지원실 입주기업 9팀과 성남시 여성가족과장, 팀장, 여성비전센터장이 참석해 입주기업의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 관계자는 “어렵게 창업을 결심한 여성들이 여성비전센터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수원시, ‘평생학습도시’ 재지정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수원시, ‘평생학습도시’ 재지정

May 18, 2021 | 편집부기자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수원시가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평가·지정하는 ‘평생학습도시’로 재지정됐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재지정평가는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후 만 4년이 지난 시·군·구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2020년부터 3개 그룹으로 나눠 3년 주기로 순환 평가하며 평가지표는 ‘추진체계’(40%), ‘사업운영’(25%), ‘사업성과’(35%) 등이다. 수원시는 추진체계 분야에서 ▲국내외 평생교육 정책 동향과 시대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 ▲종..

수원시 평생학습관의 새 이름은‘글로벌 평생학습관’

수원시 평생학습관의 새 이름은‘글로벌 평생학습관’

May 14, 2021 | 편집부기자

 

개관 10주년을 맞은 수원시 평생학습관과 외국어마을이 앞으로는 ‘수원시 글로벌 평생학습관’이라는 새로운 명칭을 사용한다. 수원시는 지난 12일부터 ‘수원시 평생교육진흥조례 일부개정(안)’이 공포됨에 따라 통합 운영 중인 양 기관의 명칭을 수원시 글로벌 평생학습관으로 변경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4월 제359회 수원시의회 임시회에서 의결된 개정안은 지난해부터 수원시 평생학습관과 외국어마을을 통합운영한 데 발맞춰 수원시 평생교육진흥조례와 수원시 외국어마을 설치 ..

“성과 평가는 공정성과 납득성을 바탕으로 이뤄져야”

“성과 평가는 공정성과 납득성을 바탕으로 이뤄져야”

May 0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는 4일 시청 대강당에서 대면·비대면 병행방식으로 ‘2021년 상반기 근평 대비 관리자 마인드 개선 교육’을 열고, 5급 이상 간부 공무원들에게 “공정하고, 대상자가 납득할 수 있는 근무 평가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리자의 효율적인 성과관리’를 주제로 강의한 임소영 에듀인 컨설팅 대표는 “성과 평가는 ‘공정성’과 ‘납득성’을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평가 과정이 공정해야 평가 대상자가 결과에 수긍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공정성’은 한쪽으로 치우..

시민에게 추천하는 책, 동영상으로 소개한다

시민에게 추천하는 책, 동영상으로 소개한다

Apr 2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도서관이 영상으로 추천도서를 소개합니다.” 수원시 도서관들이 예고편 형식의 ‘북 트레일러(Book Trailer)’ 영상으로 책을 소개하며 온라인을 통한 새로운 형식의 독서 문화 확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선경도서관, 수원중앙도서관, 창룡도서관, 화서다산도서관 등 수원시 4개 도서관은 각각 3개씩의 북 트레일러 동영상을 만들어 각 도서관 홈페이지와 수원시 도서관사업소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북 트레일러는 주로 오프라인 현장에서 이뤄지던 도서 전..

수원시 12개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도서관 지혜학교’ 사업

수원시 12개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도서관 지혜학교’ 사업

Apr 0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12개 공공도서관이 ‘길 위의 인문학’·‘도서관 지혜학교’ 사업에 선정됐다. 선경·창룡·화서다산·호매실·서수원·한림·버드내·북수원·일월·광교푸른숲도서관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에, 영통·매여울도서관은 ‘도서관 지혜학교’ 사업에 선정됐다. 12개 도서관은 사업비로 총 1억 1000만 원(국비)을 지원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한국출판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길 위의 인문학’·‘도서관 지혜학교’는 질 높은 도서관 인문학·독서문화프로그램을 ..

수원시, 봄철 대형 산불 대비 모의훈련 실시

수원시, 봄철 대형 산불 대비 모의훈련 실시

Mar 2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오는 26일 오후 3시 장안구 광교산 산림욕장에서 ‘2021년 산불진화 모의 훈련’을 실시한다. ‘대형 산불 특별대책 기간(3월 13일~4월 18일)’에 맞춰 진행되는 이번 훈련은 산불 진화 대응 태세를 강화하고, 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해 시와 구가 합동으로 참여한다. 이날 훈련에는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을 비롯한 공직자와 산불진화대원 등 40여 명이 참여하며, 산불진화헬기(1대)와 차량(2대), 기계화시스템(2기) 등 실제 사용되는 장비들이 투입된다..

수원시 ‘글로벌 다문화 특성화학교’올해는 6개 초등학교에서 운영

수원시 ‘글로벌 다문화 특성화학교’올해는 6개 초등학교에서 운영

Mar 2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글로벌 다문화특성화학교’에서 한국어 교육을 받은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이 큰 폭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8개 글로벌 다문화특성화학교에서 한국어 교육을 받은 다문화가정 학생 60명의 한국어능력평가 평균 점수는 5월 229점에서 11월 285점으로 56점 올랐다. 듣기·읽기·쓰기·말하기 등 4개 영역을 평가하는 한국어능력평가는 400점 만점이다. 수원시는 2016년 2월 수원교육지원청, 경기대와 ‘다문화 특성화 학교 운영을 위한 업무협..

북수원·대추골도서관에서 우수콘텐츠 잡지 볼 수 있다

북수원·대추골도서관에서 우수콘텐츠 잡지 볼 수 있다

Mar 19, 2021 | 편집부기자

 

오는 4월부터 수원시 북수원도서관과 대추골도서관을 찾는 시민들은 다양한 종류의 잡지 20여 종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게 된다. 북수원도서관과 대추골도서관은 ‘2021년 우수콘텐츠 잡지 육성·보급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4월부터 12월까지 매달 우수콘텐츠 잡지를 지원받는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북수원도서관과 대추골도서관은 시사·경제·교양지, 여성·생활정보지, 문화·예술·종교지 등 매달 20여 종의 다양한 종류의 잡지를 지원받는다. 북수원도서관과 대..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대상 온라인 교육 지원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대상 온라인 교육 지원

Mar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마이에듀 교사자람’은 18일 장안구 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대상 온라인 교육 지원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교육·법정교육 등 필수의무교육의 온라인교육을 지원한다. 보건복지부 보육교직원 온라인 특별직무교육 위탁교육기관인 마이에듀교사자람은 필수의무교육을 위한 ‘사이버연수원’을 구축하고, 교육..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수원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조성한다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수원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조성한다

Mar 16,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이 주관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사업’ 공모에서 대상 도시로 선정돼 국비 1억 원을 지원받는다.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는 장애인 평생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도시다. 수원시는 국비 1억 원, 시비 1억 원 등 2억 원을 투입해 4월부터 12월까지 사업을 진행한다. 사업 목표는 ▲장애인에게 양질의 평생학습 제공으로 개개인의 사회 참여 역량 강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

수원시, 모든 시민이 존중받는 인권교육 강화

수원시, 모든 시민이 존중받는 인권교육 강화

Mar 1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모든 시민이 존중받는 행복한 인권도시 수원’을 실현하기 위해 공직자와 시민을 대상으로 한 인권교육을 체계화하고 내실을 다져나간다. 수원시는 올해부터 ‘인권교육 3개년 발전계획(2021~2023)’에 따라 적극적 인권행정과 시민 인권역량 강화를 목표로 4대 중점과제를 선정해 23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인권교육 대상을 세분화해 맞춤형 인권교육을 진행한다. 공공분야에서는 시의원과 5급 이상 간부공무원, 중간관리자, 신규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

복숭아·포도 등 과실수 재배기술 알려준다

복숭아·포도 등 과실수 재배기술 알려준다

Mar 1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021년 과실수 재배기술 교육’에 참여할 수강생 20명을 15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과실수 재배기술 교육’은 사과·배·포도·복숭아 등 과실수의 재배 기초 이론부터 재배기술까지 배울 수 있는 농업교육 프로그램이다. 오는 4월 2일부터 7월 2일까지 수원시농업기술센터·과수공원(호매실동)에서 이론·실습 교육이 10회(금요일, 오후 2~5시)에 걸쳐 운영된다. 김완수 국제사이버대학교 웰빙귀농조경학과 교수가 ▲복숭아 적뢰하기(..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비대면 교육시스템 구축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비대면 교육시스템 구축

Mar 1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가 모든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했다. 수원시는 ‘환경성질환 아토피 제로도시(Zero City)’를 비전으로 하는 ‘아토피센터 활성화를 위한 중기(2021~2022년)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추진 전략은 ▲전문의 중심의 프로그램 및 비대면 프로그램 강화 ▲아토피 사업 클러스터 운영 활성화 ▲객관적인 평가체계 구축으로 민간위탁의 효율성 제고 등이다. 아토피센터는 코로나19로 인한 휴관으로 대면 프로그램 ..

농작물 재배기술 배우는 도시농업 교육 참여하세요!

농작물 재배기술 배우는 도시농업 교육 참여하세요!

Mar 1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10일부터 19일까지 ‘2021년 도시농업 활성화 교육’에 참여할 수강생 170명을 모집한다. ‘도시농업 활성화 교육’은 시민농장·텃밭 등 다양한 도시공간에서 농작물 재배기술 교육(이론·실습)을 진행해 도시농업인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3월부터 11월까지 탑동시민농장을 비롯한 주요 농업현장에서 ▲다문화 텃밭정원(20명) ▲토종작물(30명) ▲양봉(25명) ▲약용작물(25명) ▲허브(25명) ▲버섯(25명) ▲베란다채소(20명) 등 7개 과..

수원시 도서관에서 우수한 인문학 강좌 열린다

수원시 도서관에서 우수한 인문학 강좌 열린다

Mar 09, 2021 | 편집부기자

 

오는 5월부터 수원시민들이 단국대학교 교양기초교육연구소의 인문학 강좌를 접할 수 있게 됐다. 수원시 도서관사업소와 단국대학교 교양기초교육연구는 9일 오후 2시 선경도서관 1층 강의실에서 교류 협력을 약속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수원시 도서관사업소와 단국대 교양기초교육연구소는 수원시민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개발해 오는 5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우선 선경도서관에서 고전읽기 등 인문학 프로그램을 개설한 뒤 향후 ..

“자전거·전동 킥보드는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자전거·전동 킥보드는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Mar 0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1 찾아가는 자전거·PM(개인형 이동 수단) 안전교육’을 운영한다. 3월 8일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하는 이번 교육은 관내 초등학교(99개) 4학년, 중학교(57개)·고등학교(44개) 1학년 학생이 대상이다. 수원시자전거연맹 소속 전문 강사가 초·중·고등학교를 찾아가 학생들이 안전하게 자전거·개인형 이동 수단(전동 킥보드)을 탈 수 있도록 안전 수칙 등을 알려준다. 특히 자전거는 놀이기구가 아닌 ‘..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 교육 수강생 모집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 교육 수강생 모집

Mar 02,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021 신규농업인(귀농 ·귀촌) 교육’에 참여할 수강생을 10일까지 모집한다. ‘신규농업인(귀농 ·귀촌) 교육’은 수원시 신규 농업인들에게 기초 영농기술(작목별 재배 기술 등)과 귀농생활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 농업 정보 등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분야별 전문 강사가 ▲귀농생활의 이해 ▲귀농 작목 선택 노하우 ▲귀농·귀촌인을 위한 법률 상식·농업 세무 ▲농장마케팅 사례·전략 ▲농산물 안전성과 인증 제도 ▲농기계 기초 이론·안전 ..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작지만 강한 농가’ 육성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작지만 강한 농가’ 육성한다

Feb 2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24일 강소농(强小農) 30농가를 대상으로 ‘비대면 경영개선 심화교육’을 진행했다. 강소농은 경영(농업) 규모는 작지만, 경영개선 의지와 혁신역량을 갖춘 농가를 말한다.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농업 경영체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을 마련했다. 이날 ‘농업경영과 농산물 직거래 마케팅 전략’을 주제로 강의한 김석 ㈜직거래 대표는 ‘농산물 직거래의 필요성’,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 등을 설명했다. 김석..

수원박물관, ‘2021년 온라인 관학 연계교육’ 참여 학급 모집

수원박물관, ‘2021년 온라인 관학 연계교육’ 참여 학급 모집

Feb 1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박물관이 2월 22일부터 ‘2021년 온라인 관학(官學) 연계 교육’에 참여할 관내 초등학교 3학년 학급을 모집한다. 수원박물관 관학 연계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사회교과 과정과 연계해 운영하는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이다. ▲수원의 위치와 지명 유래 ▲수원박물관 전시·주요 유물 소개 ▲수원화성, 수원의 독립운동가 ▲수원의 근대, 수원의 먹거리 ▲1960년대 남문시장 활동지 만들기 등 수원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

지역아동센터 학생들 찾아가 영어교육 한다

지역아동센터 학생들 찾아가 영어교육 한다

Feb 1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 평생학습관·외국어마을이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교육 프로그램 ‘2021년 찾아가는 외국어마을-Doorstep English(도어스텝 잉글리쉬’를 운영한다. ‘찾아가는 외국어마을’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교육 기회가 줄어든 학생들을 외국어마을 소속 전문 강사(내·외국인)가 찾아가 체험 형식의 영어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15일부터 26일까지 매탄지역아동센터·세류지역아동센터·우만지역아동센터 등 관내 8개 지역아동센터에서 초등학생·중학생 80여 명..

수원시 버스정류장에서는 환경을 공부할 수 있다

수원시 버스정류장에서는 환경을 공부할 수 있다

Feb 10,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비대면 환경교육 프로그램 ‘QR코드로 만나는 수원이 환경교실’을 관내 버스정류장 146개소에서 운영한다. ‘QR코드로 만나는 수원이 환경교실’은 버스정류장에 부착된 큐알(QR)코드를 활용해 시민에게 환경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수원시는 지난해 9~12월 관내 버스정류장 30개소에서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했고, 올해는 146개소(장안 30·권선 36·팔달 38·영통 42)로 확대한다. 무선 인터넷(WiFi)이 설치된 수원시청·성균..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비대면으로 ‘알레르기교실’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비대면으로 ‘알레르기교실’

Feb 09,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가 ‘2021 온라인 알레르기교실-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및 오존 대처법’에 참여할 영유아 가족 100가구를 19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이번 교육은 2월 23일 오전 10시부터 24일 오전 10시까지 ‘네이버 밴드’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다. 강의를 하는 김태은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소속 간호사는 ▲미세먼지에 대한 이해·오염 현황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와 대처 방법 ▲오존주의보 대처 방법 등을 설명..

‘2021 생활문화 및 식문화 확산 교육’수강생 모집

‘2021 생활문화 및 식문화 확산 교육’수강생 모집

Feb 04,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오는 15일까지 ‘2021 생활문화 및 식문화 확산 교육’ 참가자를 모집한다. 생활문화·식문화 확산 교육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생활문화를 널리 알리고,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온라인(네이버밴드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하고, 추후 코로나19 발생 추이에 따라 대면 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교육 과정별로 주 1~2회(하루 2~4시간), 6~14회에 걸쳐 운영된다. 올해 교육은 ▲식품가공기능사 양성 ▲건강치유밥상 ▲우리 술 ..

수원시, 다문화가족 자녀 한국어 학습 지원

수원시, 다문화가족 자녀 한국어 학습 지원

Feb 03,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다문화가족 자녀의 한국어 학습과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주는 ‘다문화가족 자녀 방문학습지 지원 사업’ 참여자를 2월 16일까지 모집한다.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한 만 4~10세 다문화가족 자녀와 초등학교 재학 중인 중도입국자녀가 신청할 수 있다. 100여 명을 모집하는데, 모집 인원보다 신청자가 많으면 저소득층·취약계층 자녀를 우선으로 선정한다. ‘다문화가족 자녀 방문학습지 지원 사업’은 방문 교사가 다문화가정을 방문해 자녀를 대상으로 한글·국어교육을 하는..

2021년 수원 와이즈아카데미 10기 참여자 모집

2021년 수원 와이즈아카데미 10기 참여자 모집

Jan 25, 2021 | 편집부기자

 

교육봉사 단체인 홍재학당이 ‘수원 와이즈 아카데미’(SuwonWiseAcademy) 10기 참여자를 2월 10일까지 모집한다. 교육은 2021년 3월부터 12월까지 매주 토요일 수원시 내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수원에서 활동이 가능한 대학생이 참여할 수 있다. 수원와이즈아카데미는 기업과 사회가 원하는 리더십과 품성, 역량을 갖춘 ‘통섭형(通涉型)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무료 교육이다. 교육은 인문학(문학·역사·철학 영역) 고전 탐독·토론 ..

언제 어디서나 수원시도서관 통해 전자잡지 볼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수원시도서관 통해 전자잡지 볼 수 있다

Jan 18, 2021 | 편집부기자

 

“관심 있는 분야의 잡지를 수원시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세요.” 수원시민들이 총 215종의 전자잡지를 PC 또는 스마트기기로 언제 어디서든 열람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수원시는 시민들의 비대면 자료이용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19일부터 ‘온라인 전자잡지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번 서비스는 국내에서 발행되는 215종에 달하는 다양한 주제의 전자잡지를 수원시도서관을 통해 열람하는 것이 핵심이다. 수원시도서관 정회원에 가입된 누구나 수원..

수원시-경희사이버대학교 수원시민 평생학습 지원 ‘맞손’

수원시-경희사이버대학교 수원시민 평생학습 지원 ‘맞손’

Jan 15,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경희사이버대학교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춰 수원시민에게 온라인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공동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양 기관은 15일 서면으로 ‘관·학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인재 양성·육성에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협약에 따라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올해부터 입학하는 수원시민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 학부 과정의 경우 입학금 전액을 면제하고, 매 학기 수업료의 30%를 감면한다. 또 대학원 입학 시에는 수업료의 20%를 장학금으로 감면해..

이번 겨울방학은 수원시도서관 온라인 프로그램과 함께

이번 겨울방학은 수원시도서관 온라인 프로그램과 함께

Jan 08,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도서관이 1~2월 유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17개 공공도서관에서 독서교실·겨울방학특강 등 유아, 예비초등생, 초·중등생을 대상으로 하는 31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화서다산도서관과 버드내도서관은 예비초등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화서다산도서관은 자기소개하기, 친구 사귀기 등 학교에 들어가면 하게 될 일들을 배우는 참여형 강의 ‘예비 초, 학교생활 자신감’(1월 26~29일)을, 버드내도서관은 ‘예비 초등..

세계시민교육으로 미래 인재 양성한다

세계시민교육으로 미래 인재 양성한다

Jan 07, 2021 | 편집부기자

 

수원시국제교류센터가 초·중·고등학생들에게 세계 각국의 문화와 인권·환경문제 등을 알려주는 ‘2021년도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은 청소년들이 세계시민의식을 기르고,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도록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 지구촌 인권·환경문제,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등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내·외국인 전문 강사가 수원시 관내 초·중·고등학교 등을 찾아가 교육한다. 수원시국제교류센터는 1~2월 수원시 거주 외국인 강사를 모집하고, 4월..

‘2021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수강생 선착순 모집

‘2021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수강생 선착순 모집

Dec 3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화훼·채소·과수 등 작목별 재배기술을 알려주는 ‘2021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수강생을 1월 4일부터 선착순 모집한다.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은 수원시 농업인들에게 새로운 농업기술 등을 알려주고, 새해 영농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오는 1월 19일부터 2월 4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된다. 분야별 전문 강사가 ▲포도(1월 19일,..

산수화(오산·수원·화성)의 역사·문학 온라인으로 배운다

산수화(오산·수원·화성)의 역사·문학 온라인으로 배운다

Dec 2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김준혁 한신대 교수와 정수자 시인의 강연으로 구성된 ‘2020 산수화(오산·수원·화성) 온라인 특강’을 연다. 수원시는 12월 30일, 수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유튜브 검색창에서 ‘수원시’ 검색)과 수원 iTV 홈페이지(https://tv.suwon.go.kr)에 산수화 온라인 강연 영상 2편을 공개한다. 특강은 김준혁 한신대 정조교양대학 교수의 ‘정조시대 개혁의 터전, 산수화’와 정수자 시인의 ‘산수화의 문학과 사랑’으로 구성된다. 김준혁 ..

“수원시 평생학습관·외국어마을, ‘세계 시민교육’프로그램 도입하자”

“수원시 평생학습관·외국어마을, ‘세계 시민교육’프로그램 도입하자”

Dec 2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3일 온라인으로 ‘수원시 평생학습 포럼 2020’을 열고, 올해 9월 통합한 수원시 평생학습관·외국어마을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했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시 평생학습관·외국어마을이 주관한 이번 포럼은 이성엽 글로벌 미래교육원장·이성 세계시민성교육원장의 기조강연과 주제발표, 종합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수원시 평생학습관·외국어마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됐다. ‘글로벌시대의 세계시민교육과 평생학습’을 주제로 강연한 이성 세계시민성교육원장은 “수원시 평..

2021 수원 혁신교육지구 시즌 Ⅲ 사업 시작된다

2021 수원 혁신교육지구 시즌 Ⅲ 사업 시작된다

Dec 1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내년부터 ‘전통을 딛고 미래로 도약하는 휴먼시티! 휴먼에듀!’를 비전으로 수원 혁신교육지구 시즌 Ⅲ 사업을 전개한다. 수원시는 내년 1월 중 경기도교육청과 ‘혁신교육지구 시즌 Ⅲ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월부터 2026년 2월까지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혁신교육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교육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지자체가 공동으로 교육 자원을 발굴하고, 학교와 연계한 지역 특..

수원시, 아이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인구교육 책자 발간

수원시, 아이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인구교육 책자 발간

Dec 1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스스로 인구교육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 책자 「구해줘 인구!」를 발간했다. 「구해줘 인구!」에는 인구구조 변화의 원인, 저출산·고령화 사회문제, 가정의 중요성 등에 관한 내용이 수록됐다. 청소년들이 결혼·출생, 가족생활에 대한 합리적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구의 이해 ▲우리나라 인구문제 ▲양성평등 ▲결혼에 대한 인식 변화 ▲소중한 출생 ▲다양한 형태의 가족 이해 ▲고령사회의 이해 ▲함께 어울려 사는 세상 등 8개 ..

“윤리강령 실천하는 보육교사가 전문성 발휘할 수 있어”

“윤리강령 실천하는 보육교사가 전문성 발휘할 수 있어”

Dec 1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4일 국공립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350여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인성교육을 했다. 수원 iTV(수원인터넷방송) 홈페이지에서 생중계된 이날 교육은 조성연 수원여대 아동보육과 교수가 ‘교사의 행복은 교사의 전문성에서 나온다’를 주제로 진행했다. 조성연 교수는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보육교사의 전문성(윤리 강령) 등을 설명했다. 조 교수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원광교박물관, ‘온라인 생태체험’교육 영상 공개

수원광교박물관, ‘온라인 생태체험’교육 영상 공개

Dec 1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광교박물관이 코로나19로 인해 박물관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생태 체험 교육 영상을 제작했다. 수원광교박물관은 15일부터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온 가족이 다 함께 시청할 수 있는 교육 영상 ‘자연과 놀아요(겨울 편)’를 공개한다. 광교역사공원·수원광교박물관 둘레길을 산책하며 주변에 있는 새 둥지, 나무·식물(리기다소나무, 울산도깨비바늘) 등 자연환경을 관찰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양버즘나무잎 가면 만들기, 리기다소나무잎 빗자루 만들기 ..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수원시, 국제기구가 주목한다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수원시, 국제기구가 주목한다

Dec 09, 2020 | 편집부기자

 

OECD와 유네스코 등 국제기구들이 수원시의 평생교육 성과를 높게 평가하며 연구 및 세미나 자료로 활용하는 등 글로벌 평생학습 도시로 우뚝 선 수원시의 우수한 사례가 전 세계에 전파되고 있다. 9일 오후 2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국내 실무협의회 공식 출범 웹 세미나에서 수원시가 사례발표를 했다. 유네스코 평생학습원(UIL)이 설립한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는 국내 네트워크 활성화와 활동의 구심점이 될 실무협의회 출..

올바른 식습관 알려주는 ‘쓸로우 건강 놀이터’, 비대면으로 운영

올바른 식습관 알려주는 ‘쓸로우 건강 놀이터’, 비대면으로 운영

Dec 0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8~17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체험형 축제 ‘2020 쓸로우(Sugur-Salt-Low) 건강 놀이터’를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연다. 쓸로우 건강 놀이터는 어린이가 편식 습관을 개선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기르도록 돕는 체험형 행사다. 쓸로우(SSLow)는 ‘천천히(Slow), 소금(Salt)과 설탕(Sugar)의 섭취량을 낮추자(low)’는 의미다. 올해는 어린이들이 각 유치원에서 온라인 교육 영상을 보며 축제에 참여하는 비대면..

수원시, ‘2020 인문학 콘서트’ 온라인으로 연다

수원시, ‘2020 인문학 콘서트’ 온라인으로 연다

Dec 0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작가·시인 등의 인문학 강연을 들을 수 있는 ‘2020 인문학 콘서트’를 7일부터 18일까지 온라인으로 연다. 강연은 수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suwonloves)에서 볼 수 있다. 7일 김소라 작가의 강연(사이의 시간에서 마주 보다)을 시작으로 9일 김승일 시인(학교폭력 피해자가 학교폭력 저항 시인이 되기까지), 11일 박경화 작가(한번 쓰고 버리나요? 당신의 삶은 일회용이 아니죠?)의 강의가 이어진다. ..

성남시, 온라인 ‘종이컵 인형극’으로 어린이 인구교육 실시

성남시, 온라인 ‘종이컵 인형극’으로 어린이 인구교육 실시

Nov 12, 2020 | 편집부기자

 

성남시는 12일 오후 2시부터 관내 국공립어린이집 6~7세 반 22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Zoom)을 통해 종이컵 인형극 활용한 인구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비대면 어린이 인구교육은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 대한 포용 및 편견, 차별해소와 양성평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자 진행된다.인형극 제목인 「망태할아버지가 온다」는 박연철 작가의 원작을 공연극단 문(門)의 박영희 대표가 전혀 새로운 형식의 종이컵 인형극으로 재탄생 시킨 작품으로, 어린이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에피소드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