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안산시

안산시, 올해 안산시문화상최용신봉사상 수상자 최종 선정

2022.10.04 14:18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역문화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 시민에게 수여하는 2022년도 ‘제36회 안산시문화상과 제33회 최용신봉사상’ 수상자 6명을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지난달 26일 공적심사위원회를 통해 학술, 예술, 교육, 지역사회개발, 체육 5개 부문의 안산시문화상 5명과 최용신봉사상 1명을 각각 선정했다.

안산시문화상은 ▲학술 허선영 ▲예술 성정선 ▲교육 임운영 ▲지역사회개발 정병만 ▲체육 박희수씨 등이 선정됐으며, 최용신봉사상은 양옥씨가 선정됐다.

안산시문화상 학술 부문 수상자인 허선영 교수(51세)는 현재 안산대학교 호텔관광학과 교수로 ‘18세기 예술사와 안산의 콘텐츠 개발-단원15학사와 김홍도를 중심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안산시 역사문화와 생태관광 연구’를 수행하는 등 지역 학술 발전에 기여해 왔다.

예술 부문 성정선 안산연극협회 前 지부장(68세)은 30여 년 동안 안산에서 다양한 연극작품에 참여하고 지역 예술인을 양성해왔으며, 대표로 역임하고 있는 ‘극단 예지촌’이 올해 대한민국연극제 밀양 본선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지역 연극 예술 발전에 크게 공헌해 후배 연극인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교육부문 수상자인 임운영씨(54세)는 현재 경일관광고등학교 교사로 前 안산시 학생부장 협의회장을 역임하며 학교폭력예방활동을 선도하고 청소년 정책 제안 및 청소년 교육활동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해 안산의 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지역사회개발부문 수상자인 정병만씨(48세)는 (재)안산희망재단의 부이사장을 역임하며 지속적인 후원활동과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그룹홈을 설립 등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해왔다.

체육부문 수상자는 안산시태권도협회장 박희수씨(61세)로 우수선수 발굴 및 지도육성에 헌신해 안산의 태권도 선수들이 국내외 각종 대회에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등 체육발전에 공헌했다.

최용신봉사상 수상자 안산시여성자치대학 총동문회장 양옥씨(61세)는 지역 사회 발전과 소외된 이웃에 대한 온정을 나누기 위해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왔으며, 지난 수해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을 위한 기부 물품 전달, 세탁봉사 등 투철한 봉사정신으로 타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영분 문화예술과장은 “해마다 우수한 안산시 인재들에 대한 추천이 늘어나 안산시 문화상과 최용신봉사상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음을 실감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모범이 될 수 있는 우수한 분들을 찾아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안산시

안산시 어르신 생활 속 운동 실천… 단원보건소, 제대로 걷기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 어르신 생활 속 운동 실천… 단원보건소, 제대로 걷기 프로그램 운영

Apr 2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는 지난 25일 화랑유원지에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및 방문 건강관리 사업 대상자 61명을 대상으로 ‘제대로 걷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문 강사에게 올바르게 걷는 방법을 배워 걷기 자세 교정을 돕고, 걷기 효과에 대한 이해로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실천을 통해 허약 예방과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이날부터 8주 동안 진행되는 하루 5천 보 ..

안산시 시정 발전·사회통합… 다문화시민대상 수상자 5명 선정

안산시 시정 발전·사회통합… 다문화시민대상 수상자 5명 선정

Apr 2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정 발전과 사회통합에 기여한 공로로 제15회 안산시 다문화시민대상을 수상할 수상자 5명을 최종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시는 구청장이나 동장, 기업체 및 외국인지원 관련 기관·단체의 추천을 통해 지난 3월 후보자 공개 모집에 나섰다. 이후 총 6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지난 23일 다문화시민대상 공적심사위원회 심의를 통해 5개 부문에서 수상자 5인을 최종 선정했다. 부문별 수상자는 외국인노동자 니말(스리랑카), 결혼이민자 친다봉(라오스), 다문..

이민근 안산시장, 獨 드레스덴시 공식 방문… 국제협력 간담회

이민근 안산시장, 獨 드레스덴시 공식 방문… 국제협력 간담회

Apr 2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을 포함한 경제사절단이 지난 24일(현지 시간) 오후 독일 작센주 드레스덴시를 공식 방문해 국제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열린 간담회에선 두 도시 간 향후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첨단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및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상호 간의 전략이 논의됐다. 드레스덴시는 독일 동부에 위치한 작센주의 주도로, 수도인 베를린으로부터는 남쪽 189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

안산시  청년중독 바로 알기… 100인 참여 유퀴즈 쇼 성황

안산시 청년중독 바로 알기… 100인 참여 유퀴즈 쇼 성황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오후 단원구청 단원홀에서 청년 100인이 참여한 ‘중독 바로 알기, 유퀴즈 쇼’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유(YOUTH)퀴즈 SHOW’는 집계형 리모콘을 활용한 약물 관련 퀴즈 대결을 진행하고 약물(마약) 사용 시 수반되는 문제점을 인식, 예방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다. 정영란 단원보건소장은 “청년들이 마약 등 약물 중독의 심각성에 대해 스스로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안산시 청년들의 약물..

안산시 지속가능발전協, 시화호 30주년 환경 콘텐츠 공모 접수

안산시 지속가능발전協, 시화호 30주년 환경 콘텐츠 공모 접수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다음 달 15일까지 ‘지속 가능한 도시 전국 환경 콘텐츠 공모전’ 에 참여할 작품을 모집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세계환경의 날 52주년 및 시화호 30주년의 해를 맞이해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일상에서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화호, 생태, 에너지, 기후 위기 등 환경과 관련한 주제로 ▲영상(숏폼) ▲웹툰 ▲그림 3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한다. 참가는 전국 초·중·고 학생 및 동일 연령대 누구나(1인..

안산시 청년 커뮤니티 자생력 강화… ‘별별청년’오리엔테이션 성료

안산시 청년 커뮤니티 자생력 강화… ‘별별청년’오리엔테이션 성료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4일 안산시 청년공간 안산 상상대로에서 2024년 안산청년 커뮤니티 지원사업 ‘별별 청년’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별별 청년’ 사업은 안산시에 생활권(거주, 일, 학교, 활동 등)을 둔 청년들을 위해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청년 커뮤니티의 다양한 활동과 네트워킹을 지원해 왔다. 안산시는 지난 2021년부터 100만 원의 지원금과 교류회, 교육 등을 통해 242팀의 커뮤니티를 육성한 바 있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에는 한..

안산시 5월 3일부터 나흘간 안산 화폐‘다온’결제 시 5% 캐시백

안산시 5월 3일부터 나흘간 안산 화폐‘다온’결제 시 5% 캐시백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가 5월 3일부터 6일까지 안산화폐 다온 사용자를 대상으로 결제 금액의 5%를 소비지원금으로 지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다음 달 4일부터 6일까지 개최되는 안산국제거리극축제 20돌을 맞아 관심도를 높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아울러, 지속되는 물가 상승으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도 담겼다. 지급 방식은 다온카드 결제 사용 시 사용자에게 결제 금액의 5%를 캐시백 형태로 즉시 지급한다. 누적 한도는 1인당 최대 5천 원이다. 가..

안산시 자살예방센터, 노인 자살 예방‘행복의 열쇠’운영

안산시 자살예방센터, 노인 자살 예방‘행복의 열쇠’운영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자살예방센터는 내달 13일까지 노인 자살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노인 자살 예방을 위한 “행복의 열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022년 통계청의 사망 원인 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10만 명당 자살사망률은 41.7명에 달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자살률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노인 자살 고위험군의 조기 발견과 사회적 중재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행복의 열쇠’ 프로그램은 ▲신체운동 ▲영양 관리 ▲정서 관리 ▲대인관계 활동 등 4가지..

안산시 말라리아 위험지역 지정… 감염 주의 및 예방수칙 준수 당부

안산시 말라리아 위험지역 지정… 감염 주의 및 예방수칙 준수 당부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세계 말라리아의 날’을 맞아 말라리아 감염 위험지역으로 신규 지정된 안산시 전 지역에 말라리아 감염 주의 및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24일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07년부터 말라리아의 퇴치를 위한 국제적 협력과 지속적인 관심 촉구를 목적으로 매년 4월 25일을 ‘세계 말라리아의 날’로 지정해 오고 있다. 말라리아는 원충에 감염된 암컷 얼룩날개모기가 인체를 흡혈하는 과정 중 전파되며, 우리나라의 경우 매개 모기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5..

안산시 지역사회 여성 지도자 양성…  제34기 여성자치대학 수강생 모집

안산시 지역사회 여성 지도자 양성… 제34기 여성자치대학 수강생 모집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여성의 잠재 능력을 개발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여성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제34기 안산시 여성자치대학’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교육 기간은 5월 9일부터 7월 25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신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운영되며 ▲리더십 ▲건강 ▲양성평등 ▲소통 ▲경제 ▲현장 체험 등 매주 다양한 전문 강사들을 초청해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모집 기간은 다음 달 8일까지로 총 35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안산시에 주소를..

안산시  5월 대규모 행사 앞두고 위험 요소 사전 차단 주력

안산시 5월 대규모 행사 앞두고 위험 요소 사전 차단 주력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가 ‘가정의 달’ 5월에 개최하는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제102회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앞두고 잠재적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시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오는 5월 개최하는 대규모 행사 대비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 위원과 행사 주관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축제의 안전관리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다수의 인파가 ..

안산시 봄철 야외 활동 안전하게…“참진드기 조심하세요”

안산시 봄철 야외 활동 안전하게…“참진드기 조심하세요”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봄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쯔쯔가무시증, SFTS 등)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야외 및 농업 활동 시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23일 밝혔다. 특히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주로 4월부터 11월까지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5일에서 14일 이내에 고열, 근육통, 소화기 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을 나타내는 감염병이다. 의학계 등에 따르면, 국내 첫 환자가 보고된 2013년 이후 지난해까지 총 1천895명의 환자가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