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안산시

안산시-한국농어촌공사, 어촌신활력증진사업 합동 현장 방문

안산시-한국농어촌공사, 어촌신활력증진사업 합동 현장 방문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올해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2024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에 안산시 풍도항이 선정돼 한국농어촌공사와 위·수탁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착수를 위해 지난 27일 합동으로 현장을 방문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유형3에 해당하는 어촌 안전 인프라 개선사업으로 2024년부터 3년간 국·도비 약 35억을 포함한 총 45억이 투입될 예정이며, 풍도 선착장 안전 구조 개선과 침수 방지 예방을 위한 배후 부지 증고를 통해 접근성을 증..

이민근 안산시장, 농업인 단체와 간담회…‘농정 발전 방향 논의’

이민근 안산시장, 농업인 단체와 간담회…‘농정 발전 방향 논의’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이민근 안산시장이 향후 농정 발전 방향 등을 위한 ‘농업인 단체와의 소통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하은용 농업인 학습단체협의회 회장을 비롯해 5개 농업인 단체(한국농촌지도자안산시연합회, 생활개선안산시연합회, 농업경영인안산시연합회, 안산시4-H연합회, 안산시4-H지도자협의회) 회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관내 농업 현장의 애로사항과 현안 사안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했다. 이날..

안산농수산물도매시장 신규 중도매인 공개 모집

안산농수산물도매시장 신규 중도매인 공개 모집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신규 중도매인을 공개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모집인원은 총 3명(과일 1, 채소 1, 수산/선어 1)이며, 허가 기간은 개인은 3년, 법인은 5년이다. 신청자격은「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결격사유가 없고 농수산물 유통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서류 심사를 통해 적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서류심사는 ▲영업경력 ▲사업능력 ▲자금능력 ▲신용도 등으로 평가를 진행하며, 도매시장 활성화를 위..

안산시  연이율 1% 농업농촌진흥기금 신청 접수

안산시 연이율 1% 농업농촌진흥기금 신청 접수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농어업 경영자금, 생산유통시설자금, 농식품 경영체 육성지원 사업)에 대한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16일 밝혔다. 농어업경영자금은 농업경영에 소요되는 경영비를 농가당 개인 최대 6천만 원, 법인 등 단체는 2억 원 이내로 연이율 1%, 2년 이내 일시 상환 조건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농어업 생산유통 시설자금은 생산·유통·가공시설 설치 등에 필요한 자금을 농가당 최대 1억 원 이내에서 연리 1%, 3년 거치 5년 균분 상환 조건으..

안산농수산물도매시장, 설 전 불우이웃 돕는 사랑의 쌀 기탁

안산농수산물도매시장, 설 전 불우이웃 돕는 사랑의 쌀 기탁

Jan 24, 2024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설 명절을 맞아 관내 농수산물도매시장의 농협안산공판장, 안산농산물(주), 안산수산(주)으로부터 불우이웃을 위한 사랑의 쌀 200포(700만원 상당)를 기탁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안산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은 3개의 법인과 95명의 중도매인으로 구성된 공영도매시장으로 안산 지역경제의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아울러, 농수산물의 유통 및 가격 안정, 생산자와 소비자의 이익 보호, 안전 농수산물 유통 등을 위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날 시청..

안산시, 농업 지원사업 신청 접수… 생산성 향상 돕는다

안산시, 농업 지원사업 신청 접수… 생산성 향상 돕는다

Jan 22, 2024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친환경농업 확산 및 안전한 농산물 생산기반 마련을 위해 2024년 농업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상록구‧단원구 양 구청은 대형 농기계 및 농업용 소형관정 구입 금액의 50%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상록구는 화분매개곤충인 수정벌, 하우스 내 농작물 피해 해충의 친환경적 방제를 위한 해충 방제제 구입에 대해서도 금액의 50%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관내 농지 대장 또는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업인으로, 지원을..

안산시  2024년 주말농장 신청 접수

안산시 2024년 주말농장 신청 접수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도심 속 농촌의 자연친화적 삶을 꿈꾸는 시민들을 위해 2월 1일부터 3일까지 주말농장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주말농장은 ▲단원농장(신안산대학교 부근) ▲초지역농장(초지역 4번 출구 앞) ▲유원지농장(화랑유원지 내) ▲상록농장(한대앞역 부근) 등 4개소에 걸쳐 총 3,198구획을 분양한다. 각 농장은 1구획 당 1만5천 원(약 5평, 통로 포함)으로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며, 관내 거주하는 세대주 명의로 1가구 당 1구획만 신청할 수 ..

안산시, 2024년 농업 새기술보급 시범사업 신청 접수

안산시, 2024년 농업 새기술보급 시범사업 신청 접수

Jan 15, 2024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농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업기술을 확산·보급하기 위해 ‘2024년 농업 새기술보급 시범사업’을 2월 6일까지 신청받는다고 15일 밝혔다. 주요사업으로는 수도작분야-친환경 안산쌀 생산단지 조성, 채소분야-시설재배 연작장해 토양환경개선 시범, 축산분야-화재 걱정 없는 가축 원적외발열선 보온등 보급 시범, 과수분야-샤인머스켓 등 품종 재배시범, 농촌자원분야-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 도시농업분야-농촌치유농장 육성 등 총 35개소(10억 9천만 원..

해양수산부“2024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안산시 풍도항 선정

해양수산부“2024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안산시 풍도항 선정

Jan 11,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해양수산부에서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2024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에 풍도항이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은 어촌지역의 경제·생활 플랫폼과 안전 인프라 전반을 지원해 어촌을 혁신적인 경제 공간으로 전환하고, 어촌사회 지속성 강화 및 어촌의 활력을 제고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사업은 풍도 선착장 안전 구조 개선과 침수방지 예방을 위한 배후부지 증고를 통해 접근성을 증진시키고, 방파벽 및 배수시설을 보강해 어업필수시설 및 생활..

안산농수산물도매시장, 푸드뱅크로 겨울 녹이는 나눔 실천

안산농수산물도매시장, 푸드뱅크로 겨울 녹이는 나눔 실천

Dec 06,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시장 내 중도매인 반월농산(대표 노영현)에서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채소(무) 200박스(4,000kg)를 후원했다고 6일 밝혔다. 반월농산은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사단법인 필라멘트 복지법인, 광림·안산사랑 푸드뱅크, 본오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해 저소득 취약계층에 무 200박스를 전달했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2015년부터 푸드뱅크 사업으로 매년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 시장 내 중도매인들과 함께 복지시설 등에 과일, 채소..

이민근 안산시장,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 수상

이민근 안산시장,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 수상

Nov 16, 2023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농협중앙회 주관 최고 권위의 상인 ‘2023년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은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정책과 농가소득 증대 등 지역농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주는 상이다. 이 시장은 민선8기 취임 이후 시민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먹거리 생산과 투명한 유통 실현을 위한 안산시 맞춤형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구체적으로 ▲안산시 최초 농민..

안산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개최

안산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개최

Nov 08,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7일 농업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높이고 농업 발전에 기여한 농업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와동체육관에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농업인의 날(매년 11월 11일)은 한 해 동안 농사에 힘쓴 농업인의 노고를 격려하고 농업의 가치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정한 법정 기념일이다. 이날 행사는 안산시농업인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이민근 안산시장과 지역 도·시의원, 농업관련 단체 및 농업인 등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산시 농..

안산시, 이달 28일‘도시농업 어울림 한마당 행사’열린다

안산시, 이달 28일‘도시농업 어울림 한마당 행사’열린다

Oct 26,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8일 상록구 한대앞역 광장에서 ‘2023 안산시 도시농업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농업·농촌의 가치 향상 및 도시농업의 다양한 실천사례를 제시하고 일상에 지친 도시민의 휴식과 치유를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개막 퍼포먼스 ‘천연목화솜 이불 만들기’를 시작으로 ▲시민강연회(천연염색 손수건 만들기) ▲댑싸리 빗자루 만들기 ▲목화체험 ▲벼수확 체험 및 볏짚공예 ▲천연수세미로 생활용품 만들기 ▲토종채소 씨앗 전시 ..

안산시,“탄도항서 수산물 구입하고 온누리상품권 받아 가세요”

안산시,“탄도항서 수산물 구입하고 온누리상품권 받아 가세요”

Oct 2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국내산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이달 23일부터 11월 5일까지 14일간 탄도어항수산물직판장(단원구 대부황금로 5-14)에서 ‘수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경기도와 안산시가 참여해 국내산 수산물 소비 촉진과 물가안정 등 지역 수산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행사 기간에 탄도어항수산물직판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젓갈류 등 가공식품(국내산 원물 70% 이상)을 구매하면, 당일 구매금액의 최대..

안산시, 중대형 유통매장 수산물 안전 검사“방사능·중금속 모두 안전”

안산시, 중대형 유통매장 수산물 안전 검사“방사능·중금속 모두 안전”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일본 원전 오염처리수 방류에 따른 시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유통단계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중대형 유통매장, 농수산물 도매시장 등을 대상으로 고등어, 갈치, 삼치 등 수산물 40종을 유상 수거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검사부에 방사능(요오드131I) 및 세슘(134Cs, 137Cs)), 중금속(납, 카드뮴, 수은) 등 검사의뢰 결과 모든 시료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시는 올 연말까지..

안산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 지도점검 실시

안산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 지도점검 실시

Oct 1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내달 13일까지 관내 수산물 취급업소 164개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특별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일본 원전 오염처리수 해양 방류 등으로 수산물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짐에 따라 시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입·소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점검 품목은 넙치(광어), 조피볼락(우럭), 참돔, 미꾸라지, 뱀장어(민물장어), 낙지, 냉장명태, 고등어, 갈치, 오징어, 꽃게, 참조기, 다랑어, 주꾸미, 아귀..

이민근 안산시장,‘우리 수산물 소비·어촌휴가 장려 챌린지’동참

이민근 안산시장,‘우리 수산물 소비·어촌휴가 장려 챌린지’동참

Sep 27,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추석 연휴를 앞둔 지난 26일 우리 수산물 소비 및 어촌휴가 장려를 위한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7월 27일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등을 시작으로 각계 리더들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릴레이 캠페인이다. 하은호 군포시장의 지목을 받아 참여하게 된 이민근 시장은 ‘추석 연휴는 어촌·바다로’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사진을 촬영한 뒤 SNS에 게시하고, 우리 지역 수산물..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이민근 안산시장 챌린지 동참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이민근 안산시장 챌린지 동참

Sep 27, 2023 | Q기자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추석 명절을 앞둔 26일 지역 농수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부터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우리 농수축산물 가치와 우수함을 널리 알리고 지역소비 활성화를 위해 릴레이 형식으로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상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충우 여주시장의 지목을 받아 참여하게 된 이민근 시장은 ‘추석선물은 우리농축수산물로’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사진을 촬영한 뒤 SNS에 게시했다. 이날 이민근 시장은 우리 지역의 우수..

안산시, 대부도 어촌계장과 간담회…“해양수산 정책에 반영”

안산시, 대부도 어촌계장과 간담회…“해양수산 정책에 반영”

Sep 14, 2023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3일 대부해양본부 회의실에서 내년도 해양수산 분야 사업추진을 앞두고 관내 어업인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대부도 어촌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유진숙 대부해양본부장 주재로 열린 이번 간담회는 대부도 어촌계장 및 관련 부서 공무원 등 15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2024년 수산자원 조성사업 ▲어촌 뉴딜300사업 ▲도서종합개발사업 등에 대해 설명하고, 사업추진 방향 및 어촌계 발전방안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유진..

안산시, 추석명절 맞아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안산시, 추석명절 맞아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Sep 08,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추석 명절을 맞아 제수·선물용 다소비 품목에 대한 농수산물의 원산지표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점검은 이달 11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관내 전통시장, 마트 등을 대상으로 고사리, 도라지, 곶감, 팥(송편), 동태 등 제수용 품목과 소고기, 조기(굴비), 건강기능식품, 약재 및 한과류 등 선물용 품목에 대한 원산지 표시를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이와 함께 온라인 소비가 급증함에 따라 온라인 마켓, 배달앱 등 통신판매업체의 원산지표시 이행여..

안산시, 청년 농업인의 안정적 영농정착을 위한 소통 간담회 가져

안산시, 청년 농업인의 안정적 영농정착을 위한 소통 간담회 가져

Aug 29,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8일 팔곡동에 위치한 하이얀 회훼농장(대표 채병수)에서 청년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위한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이민근 안산시장 주재로 이태규 안산시 4-H연합회장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영농 활동을 하고 있는 15명의 청년 농업인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의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와 비전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민근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청년 농업인들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 확대 ▲농..

안산시, 농업인학습단체 간담회 개최…“농민기본소득 지급 논의”

안산시, 농업인학습단체 간담회 개최…“농민기본소득 지급 논의”

Aug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농업인 학습단체협의회와 농민기본소득 지급 등 안산의 농업 발전 방안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이민근 안산시장 주재로 박찬용 농업인 학습단체협의회장 및 농촌지도자회, 생활개선회, 농업경영인회, 4-H연합회, 4-H지도자회 등 관내 5개 농업인 단체 대표 및 회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민근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농업기반 조성을 위한 배수로 정비 ▲농업인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확대 ▲농민 기..

안산시, 탄도어항수산물직판장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안산시, 탄도어항수산물직판장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Aug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국내산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탄도어항수산물직판장(단원구 대부황금로 5-14)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오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해양수산부 주관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의 일환으로, 경기도와 안산시가 참여해 국내산 수산물의 안전성을 알리고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행사 기간에 탄도어항수산물직판장에서 국내산 수산물과 젓갈류 등 가공식품(국내산 원물 70% 이상)을 구매..

안산시,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중앙본부로부터 선풍기 100대·쌀 3

안산시,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중앙본부로부터 선풍기 100대·쌀 3

Jun 21,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0일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중앙본부(본부장 위성범)로부터 선풍기 100대(437만원상당)와 쌀(10kg) 30포(99만원상당)를 기탁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가 주관하고, 농협 안산시지부가 후원한 이번 기부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위성범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장, 박옥래 NH농협은행 경기본부장, 김중근 상록구 노인지회장, 민병조 단원구 노인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위성범 본부장은 “이번 선풍기 지원..

안산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검사 확대

안산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검사 확대

Jun 1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시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확대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달부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소비자 불안 및 수산물 소비 급감에 대비해 안전성(방사능) 검사를 월 1회에서 월 2회로 강화한다. 방사능 검사는 유통 중인 일본산 수산물(참돔, 도미, 가리비 등)을 수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해 요오드, 세슘134, 세슘137 성분 등에 대한 정밀검사를 통해 오염여부를 확인한다..

안산농수산물도매시장, 푸드뱅크로 나눔 사랑 실천

안산농수산물도매시장, 푸드뱅크로 나눔 사랑 실천

Jun 1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8일 중도매인(반월농산)과 협업해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 알타리무 200단(1,000Kg)을 후원했다고 12일 밝혔다.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는 2015년부터 푸드뱅크 사업으로 매년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 시장 내 중도매인들과 함께 복지시설 등에 과일, 채소 등 농산물을 꾸준히 후원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20개 복지시설에 21톤을 후원했다. 시 관계자는 “푸드뱅크 사업 활성화로 보다 많은 후원과 수혜가 이루어지도록 더욱 ..

안산시, 주말농장과 함께하는‘전통모내기’체험행사  열어

안산시, 주말농장과 함께하는‘전통모내기’체험행사 열어

Jun 09, 2023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단원 주말농장(초지동 747)에서 지난 6일 도시농업 주말농장 경작가족 및 도시농업공동체 회원 20여 명과 함께 전통모내기 체험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참가자들은 전통 손모내기 체험을 하며 쌀의 소중함과 농업인들의 노고를 이해하고 도시습지, 논의 가치를 알리는 퀴즈도 풀면서 도시농업과 토종 유전자원의 중요성을 배우는 특별한 시간을 보냈다. 시 관계자는“주말농장을 활용한 전통 논농사 체험행사를 지속 추진하여, 도속에서 농산물 생산과정을 접하기..

안산시, 수산물 공급업체 추천...학교급식 안전해져

안산시, 수산물 공급업체 추천...학교급식 안전해져

May 3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수산물에 대한 불안 해소와 안전한 급식환경 조성을 위해 수산물 공급업체 추천 사업을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시가 운영하는 학교급식지원센터에서 수산물 공급업체의 원물 구매, 전처리, 소분,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평가해 관리와 품질이 우수한 업체를 선정, 학교에 추천하는 사업이다. 이에 시는 지난 3월말 업체모집 공고 후, 1,2차 서류 및 현장평가를 거쳐 후보에 오른 6개 업체를 대상으로 지난 24일 안산시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제..

안산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안전 먹거리 제공”

안산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안전 먹거리 제공”

May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관내 수산물 취급 일반음식점을 대상으로 원산지표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달부터 오는 6월까지 약 두 달간 진행되는 이번 점검은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등으로 수입 수산물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추진된다. 주요 점검 품목은 활가리비, 활참돔, 냉장명태 등 수입 수산물이며, 원산지 미표시, 표시기준·방법 위반, 원산지 거짓 표시 등을 집중 점검한다. 점검..

안산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 안전한 먹거리 제공

안산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 안전한 먹거리 제공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 안산농수산물도매시장은 매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해 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식탁에 오르기 부적합한 수산물의 유통을 사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최근에는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비하기 위해 방사능 검사를 포함해 방어, 도미, 강도다리 등 3종의 수산물을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해 적합 판정을 받았다. 시는 앞으로도 세슘134..

안산시“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신청하세요”年 1% 융자지원

안산시“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신청하세요”年 1% 융자지원

Feb 16, 2023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농업인의 경영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3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 신청을 3월 3일까지 접수받는다고 16일 밝혔다. 이 사업은 농어업 경영자금과 농어업 생산유통시설자금, 농식품경영체 육성자금을 저금리로 융자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어업 경영자금은 농업경영에 소요되는 경영비로 농가당 최대 6천만 원, 법인 등 단체의 경우 2억 원까지 연리 1%, 2년 이내 일시상환 조건으로 지원한다. 농어업 생산유통시설자금은 생산·유통·..

안산시, 농업인 경쟁력 향상 돕는다…“지원사업 신청하세요”

안산시, 농업인 경쟁력 향상 돕는다…“지원사업 신청하세요”

Jan 25,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관내 농업인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농업지원 정책을 마련해 신청받는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농산물 유통과정에서 품질 저하 방지, 상품성 향상을 통한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농산물 저온저장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원대상은 관내 농지에서 농산물을 재배하는 농업경영체 및 농업법인이며, 저온저장시설 개소 당 17㎡ 내외 규모에 시 보조 50%와 자부담 50% 비율로 농가당 최대 600만원을 지원한다. 다음으로 관내 포도..

안산시, 2023년 주말농장 분양신청 접수

안산시, 2023년 주말농장 분양신청 접수

Jan 18,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도심 속 농촌의 자연친화적 삶을 꿈꾸는 시민을 위해 2월 2~4일까지 주말농장 분양신청을 받는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주말농장 분양 대상은 ▲단원농장(신안산대학교 부근) ▲초지농장(초지역 4번출구 앞) ▲유원지농장(화랑유원지 내) ▲상록농장(한대앞역 부근) 등 4개소, 모두 3천460구획이다 각 농장은 1구획 당 1만6천 원(16.5㎡·통로포함)으로 유료 분양되며 관내 거주하는 세대주 명의로 1가구당 1구획만 신청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안산시..

안산시, 농업 새기술보급 시범사업 시행…2월 6일까지 접수

안산시, 농업 새기술보급 시범사업 시행…2월 6일까지 접수

Jan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연구·개발된 농업 신기술의 신속한 확산으로 농업인의 경쟁력 및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농업 새기술보급 시범사업’의 대상자를 2월 6일까지 신청 받는다고 13일 밝혔다. 주요 사업분야는 ▲수도작분야 친환경 안산쌀 생산단지 조성 ▲채소분야 농장 맞춤형 스마트팜 시범 사업 ▲과수분야 다품종포도 생산단지 조성 ▲농촌자원분야 농작업 안전편이장비 보급 ▲도시농업분야 텃밭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신청대상은 관내 농업인과 농업인 단체로 사업신청서 등..

안산시 상록구, 2023년 농업 지원사업 신청 접수

안산시 상록구, 2023년 농업 지원사업 신청 접수

Jan 10, 2023 | Q기자

 

안산시 상록구(구청장 문병열)는 친환경농업 확산 및 안전한 농산물 생산기반 마련을 위해 2023년 농업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지원은 4개 사업 총사업비 1억 원의 규모로 화분매개곤충인 수정벌, 하우스 내 농작물 피해 해충의 친환경적 방제를 위한 해충방제제, 대형농기계 및 농업용 소형관정 구입 금액의 50%를 지원할 계획이다.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영농규모 등을 고려해 사업대상자를 선정하고 사업물량을 배정할 예정이며, 지원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1월 27일까..

안산시,‘경기도 어촌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최우수상 수상

안산시,‘경기도 어촌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최우수상 수상

Dec 06, 2022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달 30일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주최한 ‘경기도 어촌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부가가치 상품 고도화, 복지증진, 환경개선 등 어촌계별 보유자원과 특성을 활용해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소멸 위기에 처한 경기도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사업이다. 안산시는 시화호 환경문화센터에서 열린 ‘2022년 경기도 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상동어촌계에서 최우수상을 흘곶어촌계와 두서어..

안산시, 강소농 맞춤형 컨설팅으로 농업인 역량강화

안산시, 강소농 맞춤형 컨설팅으로 농업인 역량강화

Nov 18, 2022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관내 농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가 경영개선을 통한 소득향상에 기여하기 위해‘강소농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강소농이란 규모는 작지만 끊임없는 역량개발과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경영혁신을 실천하는 농업경영체를 말한다. 관내 2011~2022년 강소농 등록 회원을 대상으로 12월 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컨설팅은 작목(재배·사육·병충해·시설 등), 경영(전자상거래·농산물가공·마케팅·세무 등) 등 농업인의 요청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으로 진..

안산시, 한국농어촌공사 화안사업단 협력 간담회 개최

안산시, 한국농어촌공사 화안사업단 협력 간담회 개최

Nov 14, 2022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14일 한국농어촌공사 화안사업단(단장 강원대)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양 기관 공동 발전과 협력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안산시청에서 진행된 간담회는 이민근 시장과 강원대 단장,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민선8기 출범 후 처음 실시된 이번 간담회는 화옹·시화지구 대단위 농업개발 사업시행청인 한국농어촌공사 화안사업단의 사업 설명과 현안사항 토론, 양 기관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시의 미래발전을 위한 핵심 거점이 될 대부도..

안산시, 제27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개최

안산시, 제27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개최

Nov 11, 2022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11일 농업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높이고 농업 발전에 기여한 농업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제27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농업인의 날(매년 11월 11일)은 한 해 동안 농사에 힘쓴 농업인의 노고를 격려하고 농업의 가치를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정한 법정 기념일이다. 안산시농업인단체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한양대 에리카컨벤션에서 농업인의 날 취지에 맞게 유공자 표창 등 농업인 단체 간 화합의 자리로 간소하게 진행됐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민근 안산시장, 해양수산직 공무원과 소통의 시간 가져

이민근 안산시장, 해양수산직 공무원과 소통의 시간 가져

Oct 17, 2022 | 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17일 대부도에 위치한 경기해양안전체험관에서 해양수산직 공무원 10명과 간담회를 갖고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소수 직렬의 인사고충 등 애로사항을 듣고 대안을 모색해, 자유롭게 소통하고 즐겁게 일하는 조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한 직원들은 ▲통합행정센터 건립 ▲수산직렬 신규채용 확대 ▲타부서와 순환보직 요청 등을 건의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해양수산직 직원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시민을 위해 ..

안산시, 도시농업공동체‘우리는 도시농부’로부터 벌꿀 50병 기탁받아

안산시, 도시농업공동체‘우리는 도시농부’로부터 벌꿀 50병 기탁받아

Oct 07, 2022 | 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7일 우리는 도시농부(회장 강우현)로부터 취약계층을 위한 벌꿀 50병을 기탁 받았다. 이날 안산시청에서 진행된 전달식은 이민근 시장과 강우현 회장 등이 참석했다. ‘우리는 도시농부’는 도시농업에 대한 경험과 정보를 서로 교환하며 도시와 농촌, 도시민의 상생발전에 기여하는 도시농업공동체다. 이날 기탁받은 후원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저소득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 강우현 회장은 “취약계층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직접 생산..

이민근 안산시장, 농업직·농업지도직 공무원과 소통의 시간 가져

이민근 안산시장, 농업직·농업지도직 공무원과 소통의 시간 가져

Oct 07, 2022 | 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7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직·농업지도직 공무원 15명과 간담회를 갖고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소수 직렬의 인사고충 등 애로사항을 듣고 대안을 모색해, 즐겁게 일하는 조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한 직원들은 ▲로컬푸드 활성화 팀 신설 ▲시민들의 도시농업 요구 증가에 따른 인력 충원 ▲농업직·농촌지도직 인사적체 해소 등을 건의했다. 이민근 시장은 “농업직·농촌지도직 직원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안산시, 군자농업협동조합으로부터 고구마 100박스, 포도즙 200여개 기

안산시, 군자농업협동조합으로부터 고구마 100박스, 포도즙 200여개 기

Sep 30, 2022 | 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9일 안산시청에서 군자농업협동조합(조합장 조인선)로부터 고구마(5kg) 100박스와 포도즙 200여개를 기탁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나눔 물품은 고향주부모임(회장 유경숙) 회원 50여명이 직접 심은 ‘고구마’와 대부도에서 군자농협 조합원들이 직접 농사지은 포도로 만들어진 ‘포도즙’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득 담아 전달됐다. 이날 기탁받은 후원물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조인선 조..

안산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 현대화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안산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 현대화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Sep 22, 2022 | 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지역사회 유통거점으로서 농수산물도매시장 활성화를 위해 ‘안산시 농수산물도매시장 활성화 환경개선(시설현대화)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안산시청 상황실에서 개최된 이번 보고회는 이민근 시장과 송바우나 안산시의회 의장, 시의원, 용역수행기관 및 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용역수행기관인 ㈜효광엔지니어링은 안산시뿐 아니라 시흥시, 화성시 시민들의 수요층을 확보하고, 공급 유통 접근성 등을 종합적..

안산시, 안산시농수산물도매시장 법인·마트로부터 수해 이재민 위한 후원금

안산시, 안산시농수산물도매시장 법인·마트로부터 수해 이재민 위한 후원금

Sep 06, 2022 | 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5일 안산시농수산물도매시장 법인 및 마트로부터 수해 이재민을 위한 후원금 2천만 원을 기탁받았다고 6일 밝혔다. 이날 기탁식에는 이민근 시장과 송충호 농협안산공판장 대표, 김유수 ㈜안산농산물 대표, 김철호 ㈜안산수산 대표, 최성규 ㈜성한 안산식자재마트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에 기탁받은 후원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저소득 수해 이재민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대표들은 “폭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해 이재민을 위로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