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안산시

안산시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선수단 결단식 개최

안산시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선수단 결단식 개최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5일 능안운동장 내 론볼경기장에서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단 결단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는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사전경기 제외) 사흘간 경기도 파주시 일원에서 열리며 경기도 31개 시·군 총 4천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한다. 지난해 성남시에서 개최된 이전 대회에서 종합 6위를 달성한 안산시 선수단은 올해 5위 이상의 성적을 목표로 13개 종목에서 임원, 선수, 보호자 등 총 ..

안산시  지역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꼼꼼히 챙긴다

안산시 지역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꼼꼼히 챙긴다

Apr 0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일 시청 상황실에서 ‘안산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개선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연구 용역은 안산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연구 용역의 주요 내용은 ▲사회복지시설별 근로 여건 및 복리후생제도 분석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 인식 및 직무만족도에 대한 심층분석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개선 방안 마련 등으로 오는 8월까지 과업을 수행할..

안산시 단원보건소, 재가장애인을 위한‘방문 재활 프로그램’운영

안산시 단원보건소, 재가장애인을 위한‘방문 재활 프로그램’운영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는 3월부터 경인권역 재활병원(인천적십자병원)과 협업해 저소득 중증 뇌병변 및 지체장애인(심한장애 등급)을 대상으로 ‘통합 방문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대상자는 단원구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등록자 중 심한장애 등급이면서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통해 선정됐다. 이들은 재활 전문의로부터 재활 상담 및 처방을 받고 방문 전문인력으로부터 전기치료, 관절 가동 범위 운동 및 기능 훈련 등 재활 운동을 제공받고 있다. ..

안산시, 민원실 특이민원 비상 대응 모의훈련…“직원 보호 강화”

안산시, 민원실 특이민원 비상 대응 모의훈련…“직원 보호 강화”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오전 시청 민원실에서 경찰서(고잔파출소)와 합동으로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특이민원 비상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특이민원이란 민원 처리에 불만을 느끼고 고의로 담당자의 업무를 방해하는 민원이나 폭언·폭행 기물파손 등의 불법 부당한 형태의 민원을 말한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의 비상 상황을 가정해 실시했으며, 특이 민원인 진정과 중재 시도, 웨어러블..

안산시의회 박은정 의원 발의  ‘응급의료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상

안산시의회 박은정 의원 발의 ‘응급의료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상

Mar 1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의회 박은정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제289회 임시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원안으로 통과됐다. 이 조례안은 현행 ‘안산시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를 ‘안산시 심폐소생술 교육 활성화 및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로 제명을 바꾸고, 심폐소생술 교육 활성화와 상위법 불부합 내용 정비 등을 중심으로 조례를 전면 개정하고자 발의됐으며, 발의에는 박은정 의원 외에 11명의 의원이 참여했다. 발의된 조례안에는 시장의 책무로 ..

안산시  일자리 채용행사 동 행정복지센터로 확대… 접근성 개선

안산시 일자리 채용행사 동 행정복지센터로 확대… 접근성 개선

Mar 1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7일 선부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2024년 목요희망잡(JOB)고(GO) 채용행사’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안산시 일자리센터는 전체 36명의 상담사가 시청 내 일자리센터를 비롯해 25개 동행정복지센터, 안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 관내 6개 특성화고 등에 각각 배치돼 구인·구직 상담 및 맞춤형 취업지원을 돕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매월 첫째 주, 셋째 주 목요일에 인력이 필요한 2~5개 기업을 모아 주로 안산시청에서 ‘목요희망잡(JOB)고(GO) ..

안산시 단원보건소, 장애인 그룹 재활 운동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 단원보건소, 장애인 그룹 재활 운동 프로그램 운영

Mar 0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는 스스로 운동이 가능한 장애인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재활기구와 운동 소도구를 활용한 그룹 재활 운동교실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장애인 그룹 재활운동 프로그램은 이달 21일부터 6월 13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12회에 걸쳐 무료로 운영한다. 슬링재활기구(고정된 줄을 활용한 균형훈련 기구)와 재활 소도구를 활용, 장애인의 운동 수행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매주 다른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대상자는 단원보건소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등록..

안산시 단원구노인복지관,‘단원어울림학교’개강식 개최

안산시 단원구노인복지관,‘단원어울림학교’개강식 개최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4일 단원구노인복지관(관장 황인득)에서 단원어울림학교 2024년도 개강식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단원어울림학교는 해마다 안산지역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취미, 건강, 정보화, 문해 등의 프로그램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문해, 노래, 댄스, 운동, 미술, 스마트폰 및 컴퓨터 교육 등 총 63개 강좌를 제공한다. 1학기는 3월 4일부터 7월 12일까지 19주간에 걸쳐 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개강식에는 시·도의원, 민병종 단원구노..

안산시 상록구,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고민타파, 토론학습방’운영

안산시 상록구,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고민타파, 토론학습방’운영

Feb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상록구(구청장 이정숙)는 지난 28일 구청 및 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약 30명을 대상으로 ‘고민타파, 토론학습방’을 추진했다고 29일 밝혔다. ‘고민타파, 토론학습방’은 상록구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의 역량 강화와 사기진작을 위해 연중 분기마다 운영된다. 이번 분기에는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의 업무 내실화를 위해 공문서 작성법, 사회보장급여 사업별 주요 내용 및 개정사항에 관한 업무 처리 방법 등의 직무교육을 진행했다. 아울러,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의 ..

안산시 단원구, 사회복지 공직자‘일사천리 소통방’운영

안산시 단원구, 사회복지 공직자‘일사천리 소통방’운영

Feb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 단원구(구청장 조용대)는 지난 27일 구청 및 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 담당자를 대상으로 ‘일사천리 소통방’을 운영했다고 28일 밝혔다. 일사천리 소통방은 단원구청 및 동 행정복지센터청 사회복지담당 직원들의 업무 소통을 위해 분기별 또는 수시로 복지업무에 대한 정보공유와 교육 등을 실시, 보다 촘촘한 복지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번 교육에서는 ‘2024년 사회보장급여 개정사항’과 국민기초생활보장 상담·신청 시 확인 사항을 공유했다. 특히 소득기준이..

안산시, 의료공백 대비 재대본 가동… 보건소는 연장 운영

안산시, 의료공백 대비 재대본 가동… 보건소는 연장 운영

Feb 27, 2024 | Q편집부기자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이 지속되면서 보건의료 위기 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안산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가동 일자: 23일, 이하 재대본)를 통한 대응에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재대본은 이민근 시장이 본부장을 맡고 ▲상황총괄반 ▲수습복구반 구급 및 이송지원반 ▲점검지원반 ▲행정지원반 ▲재난수습홍보반 등 6개 실무반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재대본은 응급실 병상 부족으로 인한 중증․응급환자의 응급실 표류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 26일부터 근..

안산시“의료공백 최소화 총력”안산형 시민안전모델 가동

안산시“의료공백 최소화 총력”안산형 시민안전모델 가동

Feb 23, 2024 | Q편집부기자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이 지속되면서 의료공백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안산형 시민안전모델이 재가동된다. 지난해 이상동기 범죄에 대처하기 위해 전국에서 처음 시행된 시민안전 모델을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재가동한 것이다. 안산시는 23일 오전 이민근 시장 주재로 안산시, 경기남부경찰청·단원경찰서·상록경찰서·안산소방서가 함께 의료계 집단휴진 대응에 따른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긴급 일사천리 민생안전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일사천리(一瀉千里) 민생안전회의는 안산에서..

안산시, 지사보협 회의 개최… 시민 사회복지 향상 도모

안산시, 지사보협 회의 개최… 시민 사회복지 향상 도모

Feb 2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2일 시청 제1회의실에 2024년 제1차 안산시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제10기 대표협의체 위원 27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의체 사업운영 계획 보고 ▲지역특화사업 계획 논의 ▲연차별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시행 결과 및 계획 등에 대해 심의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시는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에 의해 4년마다 중장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고 있..

정월대보름 맞이 안산시 장애인 척사대회 개최, 화합의 장

정월대보름 맞이 안산시 장애인 척사대회 개최, 화합의 장

Feb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안산시에 거주하는 장애인의 화합을 위해 ‘2024년 안산시 장애인 척사대회’를 성황리에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상록구 소재 안산시장애인지원센터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이민근 시장과 이영식 안산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 회장, 유성춘 안산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 후원회장 등 150여 명의 장애인단체 회원 및 후원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장애인 단체 회원들은 안산시 장애인사물놀이단 ‘두드림’의 공연을 관람하고 윷놀이..

이민근 안산시장“집단휴진 적극 대응, 의료공백 최소화 주력”

이민근 안산시장“집단휴진 적극 대응, 의료공백 최소화 주력”

Feb 21, 2024 | Q편집부기자

 

최근 의료계의 집단사직으로 의료공백이 우려되는 가운데, 안산시가 양 보건소를 중심으로 24시간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진료 공백 방지에 주력한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1일 오전 이민근 안산시장 주재로 비상진료대책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 단원병원, 한도병원, 사랑의병원 등 관내 응급의료기관도 함께 참석해 운영상황 점검 및 대응체계 구축 등 비상진료대책을 함께 논의했다. 이민근 시장은 회의에서 의료공백 발생 시 시민의 ..

안산시, 장애인 평생 학습 플랫폼‘오소내일가게’현판식

안산시, 장애인 평생 학습 플랫폼‘오소내일가게’현판식

Feb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역 내 장애인 학습자가 평생 학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오소내일가게’의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오소내일가게’는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교육부 지원사업 ‘오소클래스’ 의 하나로 장애인 학습자가 거주하는 지역 내 상점에서 학습과 지역사회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오소내일가게는 상점주가 강사가 되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동네 상점이다. 현재 56개소(상록구 29개, 단원구 27개)가 ..

안산시, 생명존중안심마을 보건복지부 공모사업 선정

안산시, 생명존중안심마을 보건복지부 공모사업 선정

Feb 1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24년 생명존중안심마을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생명존중안심마을은 읍‧면‧동을 기본단위로 지자체 특성에 맞는 촘촘한 자살예방 안전망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의 생명 존중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범사회적 자살 예방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안산시는 앞으로 자살예방센터와 협력해 보건의료, 교육, 공공, 지역, 유통 판매, 복지 등 6개 영역에서 5개 활동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 추진에 나선..

안산시, 2024년 드림스타트 의료서비스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 2024년 드림스타트 의료서비스 프로그램 운영

Feb 0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관내 의료기관과 협력해 드림스타트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2024년 드림스타트 의료서비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드림스타트 ‘맞춤형 건강검진’ 사업은 건강에 문제가 있어 검진 및 진료가 필요한 드림스타트 아동 및 임신부가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1인 최대 50만 원까지 검진 비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의료사회사업팀)과 협력해 연중 진행된다. 이와 함께 드림스타트 아동 및 임산부의 감염병 예방과 면역력 향상..

안산시, 올해 첫 무한돌봄센터 운영위원회…“복지 사각지대 막자”

안산시, 올해 첫 무한돌봄센터 운영위원회…“복지 사각지대 막자”

Jan 31,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30일 단원구청에서 복지사각지대 제로화 및 무한돌봄센터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해 ‘2024년 무한돌봄센터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박소운 복지국장, 본오·부곡·초지·선부종합사회복지관장, 안산시장애인복지관장 등으로 구성된 12명의 위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위원들은 주요 안건으로 무한돌봄센터의 지난해 운영실적 검토 및 올해 운영계획에 대해 심의·의결했다. 무한돌봄센터는 복합적 위기에 처한 가구에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총..

안산시 살던 곳에서 노후까지…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기틀 공고히

안산시 살던 곳에서 노후까지…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기틀 공고히

Jan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이민근 시장)는 지난 26일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방문의료지원센터 및 퇴원환자 지원사업 추진을 위해 관내 4개 의료기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김영림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박정원 안산온내과의원 원장, 정재훈 안산에이스병원 대표원장, 안성탁 서안산노인전문병원 대표원장이 함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협약서에 서명한 뒤 안산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지역에서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

안산시 새마을회, 25개동 경로당 및 장애인단체 물품 기부

안산시 새마을회, 25개동 경로당 및 장애인단체 물품 기부

Jan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새마을회(회장 임충열, 협의회장 고태영, 부녀회장 박국희)는 지난 18일 시 25개 동 경로당과 관내 장애인단체 1개소에 기부 물품을 전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나눔 활동은 지난해 12월 13일 안산 문화예술의전당에서 개최된 경기도새마을지도자대회의 ‘새마을 온도는 1000도’ 캠페인을 통해 31개 시군에서 걷힌 기부 물품을 관내 경로당과 장애인단체에 전달한 것으로 더욱 의미가 깊었다. 임충열 안산시 새마을회장은 “한 해의 시작을 따뜻한 나눔으로 시작할 수 있어..

안산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등록 사업 추진

안산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등록 사업 추진

Jan 15, 2024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상록수·단원보건소가 최근 보건복지부로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돼 올해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 및 등록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란 19세 이상의 성인이 향후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가 되었을 때를 대비해 심폐소생술, 인공호흡기 착용, 혈액 투석, 항암제 투여 등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있도록 사전에 본인의 의사를 문서로 작성한 것이다. 작성 시 상담사와 1:1상담을 진행하며, 안내사항을..

송바우나 안산시의회 의장,  나눔실천 복지대상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상

송바우나 안산시의회 의장, 나눔실천 복지대상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상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송바우나 안산시의회 의장이 ‘나눔실천 복지대상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송바우나 의장은 28일 서울 영등포구 복지tv 1층 공개홀에서 열린 ‘제8회 대한민국 복지tv 나눔실천 복지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훈격의 상을 받았다. 나눔실천 복지대상은 복지tv가 정·재계 인사 및 우수 봉사자, 복지단체 인사, 사회공헌 우수기업인 등을 대상으로 사회적 약자를 위해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인물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주최 측은 송바우나 의장이 안산시의회 제7..

안산시, 현대위아로부터 사회복지시설을 위한 차량 2대 기탁받아

안산시, 현대위아로부터 사회복지시설을 위한 차량 2대 기탁받아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8일 현대위아(주)(대표 정애욱)로부터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위한 차량(스타리아) 2대를 기증받았다고 29일 밝혔다. 경남 창원에 위치한 현대위아(주)는 자동차 부품, 공작기계, 방위산업 분야에서 최첨단 제품을 개발·생산하는 종합기계 산업분야의 선두기업이다. 2013년부터 이어온 이번 후원은 이웃을 돕는 사회적 프로그램으로 차량이 없거나 노후된 차량을 보유한 사회복지시설을 위해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월급의 1%씩을 모아 마련됐다. 이날 안산시청..

“쉴 권리 보호…”안산시 이동노동자 쉼터‘휠링’2호점 열었다

“쉴 권리 보호…”안산시 이동노동자 쉼터‘휠링’2호점 열었다

Dec 28,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7일 이동 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 및 휴식권 보장을 위한 이동노동자쉼터 ‘휠링’ 2호점을 개소하고 본격 운영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휠링(Wheel~ling)은 휠(wheel)과 힐링(healing)의 합성어로 이동노동자의 상징인 바퀴(wheel)의 휴식(healing) 공간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인 단원구 호수우체국(단원구 광덕2로 186) 2층에 위치한 휠링 1호점에 이어, 상록구 지역 이동노동자 쉼터를 설치해달..

안산시, 인사혁신처 공무원 후생복지사업‘우수기관’선정

안산시, 인사혁신처 공무원 후생복지사업‘우수기관’선정

Dec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인사혁신처 주관‘2023년 공무원 후생복지사업’우수사례 평가에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인사혁신처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각 기관에서 시행 중인 후생복지사업 가운데 소속직원의 호응도가 높고 효과성·파급성 등이 높은 사업을 공모해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선정된 기관의 우수사례는 공무원 후생복지 기본 시행계획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안산시는‘직원이 행복한 안산시’를 만들기 위해 ▲새내기 공직자의 성공적..

안산을 빛낸 장애인 체육인 한 자리에… 체육인의 날 시상식 개최

안산을 빛낸 장애인 체육인 한 자리에… 체육인의 날 시상식 개최

Dec 21, 2023 | Q기자

 

안산시장애인체육회(회장 이민근 안산시장)는 지난 19일 와동체육관에서 ‘안산시 장애인 체육인의 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장애인 체육회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 동안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해 헌신한 유공자 표창 및 안산시를 빛낸 우수 선수·단체·클럽 등에 대해 시상했다. 또한, 다가오는 연말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특별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됐다. 최우수 선수상은 2022 항저우 장애인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

안산시,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 두각… 2년 연속‘우수상’

안산시,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 두각… 2년 연속‘우수상’

Dec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4일 주거복지문화운동본부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가 후원하는‘대한민국 주거복지 문화대상’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은 아름다운 주거복지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와 기관, 개인을 발굴하고 이를 널리 전파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안산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안전하고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노인케어안심주택을 신규 개소해 주거..

안산시 단원구, 사회복지 공직자 대상‘일사천리 소통방’운영

안산시 단원구, 사회복지 공직자 대상‘일사천리 소통방’운영

Dec 1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 단원구(구청장 조용대)는 지난 13일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일사천리 소통방’을 운영했다고 14일 밝혔다. 일사천리 소통방은 안산시 사회복지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분기마다 지침교육 및 현안사항 공유 등을 통해 담당 공무원의 업무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에게 양질의 복지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소통방은 ▲사회복지서비스 부적합·중지 대상자 사후관리시스템 마련 ▲정보취약계층 복지서비스 정보격차 해소 ▲동별 특수시책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사례 공..

안산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보고회 …“미래가 기대되는 복지 도시”

안산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보고회 …“미래가 기대되는 복지 도시”

Dec 1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3일 ‘2023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보고회’를 개최하고, 지역사회 복지를 위해 올 한해 펼친 사업성과를 공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와~스타디움 내 마이어스에서 진행된 이날 보고회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 및 실무협의체 위원, 실무분과위원, 사회복지 민·관 종사자 등 120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보고회는 ▲지역사회 복지증진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위해 적극 참여한 우수위원 표창 ▲올 한해 ..

안산시, (사)무궁화복지월드 안산권&신안산권으로부터 후원금 500만원 기

안산시, (사)무궁화복지월드 안산권&신안산권으로부터 후원금 500만원 기

Dec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2일 한국SGI 사단법인 무궁화복지월드 안산권&신안산권으로부터 어려운 이웃을 위한 후원금 500만원을 기탁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한국SGI 사단법인 무궁화복지월드 안산권&신안산권은 7천명의 회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생명존엄의 가치를 바탕으로 불우이웃돕기 및 나눔을 위한 기부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경숙 복지정책과장은“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에 동참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따뜻한 마음을 담아 필요한 곳에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

안산시사회복지협의회, 사업보고회 개최...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안산시사회복지협의회, 사업보고회 개최...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Dec 11, 2023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8일 와~스타디움 내 마이어스에서 안산시 사회복지협의회(상임회장 박상호) 송년회 및 사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협의회의 올해 성과를 공유하고 회원들 간 소통의 시간을 통해 복지 현장에서 헌신하고 있는 종사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박상호 사회복지협의회장 및 복지기관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사회복지협의회 활동영상 보고 ▲사회복지 유공자 및 기관․단체 표창 순으..

안산시, 복지부 지역복지사업평가서 두각 2년 연속 우수기관

안산시, 복지부 지역복지사업평가서 두각 2년 연속 우수기관

Dec 08,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서비스 제공 부문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안산시는 초고령 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90여개 기관과 업무협력을 통해 촘촘한 민관협력 체계를 구축해왔다. 구체적으로 ▲전국 최초 노인케어안심주택 개소 ▲전국 최초 재택의료센터 개소▲방문주치의 사업 ▲동행이동서비스 ▲맞춤영양서비스 ▲방문가사서비스 ..

“어르신께 감사…”안산시, 장애인 합동 고희 잔치 열어

“어르신께 감사…”안산시, 장애인 합동 고희 잔치 열어

Nov 3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9일 한양대 에리카에서 (사)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안산시지회(지회장 권태익) 주관‘제9회 안산시 장애인 합동 고희잔치’를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고희 잔치는 바쁜 일상과 어려운 생활환경 속에서 칠순을 넘기신 10명의 어르신과 가족, 협회 회원 등 400여 명이 참석해 따뜻한 정과 축하의 마음을 나눴다. 행사는 ▲고희를 맞은 어르신들에게 헌주 ▲가족대표 인사 ▲헌시 ▲어버이 은혜 합창 등 감사의 뜻을 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

안산시, 고령 장애인 쉼터 개소...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 고령 장애인 쉼터 개소...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Nov 2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상록구 본오동에 고령 장애인의 휴식과 교류를 위한 고령 장애인 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권태익 (사)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안산시지회장 및 고령 장애인과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쉼터 마련을 함께 축하했다. 안산시에는 올해 10월 기준 3만3천여 명의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 중 60세 이상이 1만9천여 명으로 60% 가량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21..

안산시, 시각장애인연합회 한마음축제...자립과 성취의 상징 흰지팡이 전달

안산시, 시각장애인연합회 한마음축제...자립과 성취의 상징 흰지팡이 전달

Nov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에서 (사)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안산시지회(지회장 김성원) 주관‘제24주년 한마음축제’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각장애인의 사회적 보호와 자립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은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및 제97주년 한글점자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시각장애인협회 회원, 가족 및 후원인 등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흰지팡이 헌장 낭독 ▲흰지팡이 전달 ▲유공자 표창 및 감..

안산시, 장애인 권익옹호업소‘오소가게’현판식...음식점 등 22개소 선정

안산시, 장애인 권익옹호업소‘오소가게’현판식...음식점 등 22개소 선정

Nov 2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6일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음식점, 문화·체육시설 등 22개소를 장애인 권익옹호 업소 ‘오소가게’로 선정하고, 현판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오소가게는 상점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시와 장애인복지관, 사회적협동조합 꿈꾸는 느림보 등이 함께 장애 친화적 환경이 조성된 곳을 ‘장애인 권익옹호업소’로 선정하고 이를 인증하는 브랜드로, 현재 124개소를 지정해 운영 중이다. 선정된 업소는 오소가게를 인증하는 현판과 ..

안산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식약처 공모전 우수상 수상

안산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식약처 공모전 우수상 수상

Nov 17,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가 지난 16일 식품의약품안전처 주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전국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안산시 센터는 ‘식단감수 확인서 및 식단사용 안내’ 라는 주제로 우수사례 및 우수기관으로 각각 선정돼 식품의약품안전처 표창을 모두 수여받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로 개소 10주년을 맞이한 안산시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어린이 및..

안산시, 제5회 사랑의 끈 연결운동...장애학생 17명 장학금 지원

안산시, 제5회 사랑의 끈 연결운동...장애학생 17명 장학금 지원

Nov 16,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5일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에서 ‘제5회 사랑의 끈 연결 운동’행사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사)경기도신체장애인복지회 안산시지부(지부장 이동근)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장애학생과 후원인의 1:1 결연을 통해 장애학생들에게 경제·문화적 지원 환경을 만들어 주고 사회구성원으로 자부심을 심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사랑의 끈 연결운동 경과보고 ▲유공자 표창 ▲공로패 및 감사패 전달 ▲1:1멘토·멘티 장학금 결연식 순으로 진행됐다. ..

안산시, 발달장애인 자기결정 주장대회 개최…“내 이야기 한번 들어볼래?”

안산시, 발달장애인 자기결정 주장대회 개최…“내 이야기 한번 들어볼래?”

Nov 1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9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발달장애인의 자기 결정 주장대회 ‘내 이야기 한번 들어볼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안산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행사는 더불어숲직업재활센터 주관으로 발달장애인 스스로가 자기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을 통해 자기결정 및 자기 옹호에 대해 배우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는 사업에 참여한 발달장애인

안산시, 제2회 안산시장배 장애인 농구대회 성황리 개최

안산시, 제2회 안산시장배 장애인 농구대회 성황리 개최

Nov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1일 선부다목적체육관에서 ‘제2회 안산시장배 장애인 농구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안산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고 안산시장애인농구협회 및 안산시상록장애인복지관이 주관한 이번 대회는 경기도 내 시·군 지부(안산시, 군포시, 시흥시, 안양시, 용인시, 평택시) 리그전으로 진행됐다. 대회는 선수들이 동등한 경기를 펼칠 수 있도록 사전 참가신청 시 장애 특성과 실력에 따라 1그룹‧2그룹으로 구분해 진행함으로써 운용의 묘를 살..

안산시, 응급의료 네트워크 구축 업무협약… 시민 안전 최우선

안산시, 응급의료 네트워크 구축 업무협약… 시민 안전 최우선

Nov 07,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6일 신속·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한 ‘응급의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단원·상록경찰서, 안산소방서 및 관내 5개 응급의료기관(고대안산병원·한도병원·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단원병원·사랑의병원)과 신속·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해 응급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지역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응급의료 네트워크를 구축 및 운영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안산시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민근..

안산시, 제22회 장애인돕기 어울림한마당 개최… 장애 친화적 환경 조성

안산시, 제22회 장애인돕기 어울림한마당 개최… 장애 친화적 환경 조성

Nov 0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일 상록구청 시민홀에서 ‘제22회 장애인돕기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경기도장애인복지회 안산시지부(지부장 이영식) 주관으로 소외된 장애인들과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확산하고 ‘편견 없는 사회, 함께 사는 따뜻한 안산’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이영식 (사)경기도장애인복지회 안산지부장 및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안산시지부 장애인합창단 및 애인밴드의 식..

안산시, 제5회 장애인 복지박람회 성황리 개최

안산시, 제5회 장애인 복지박람회 성황리 개최

Oct 3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8일 안산문화광장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소통과 화합 및 장애인 생산품의 판로 확대를 위한‘제5회 안산시 장애인 복지박람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안산시 주최, 안산시직업재활시설협동조합(이사장 김호열) 주관으로 ‘장애인의 꿈, 가치 있게 나눠요! 다함께!’라는 슬로건 아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를 이해하는 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과 장애인 생산품을 시민에게 소개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행사는 (사)경기도신체장애인복..

안산시,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명절 수당 50만 원 첫 지급

안산시,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명절 수당 50만 원 첫 지급

Sep 26,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5일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 돌봄을 위해 애쓰는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추석 명절 수당을 50만 원씩 지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명절 수당 지급은 시에서 처음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관내 지역아동센터, 공동생활가정, 다함께돌봄센터, 학대피해아동쉼터 등 아동복지시설 111개소 종사자 328명이 1인당 50만 원씩 지급 받았다. 현재 안산시는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수당으로 월 10만원을 지급하고 있으며, 올해를 시작으..

안산시,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네트워크 실천 포럼 개최

안산시,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네트워크 실천 포럼 개최

Sep 25,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2일 단원구청 단원홀에서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네트워크 실천 포럼’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안산시·보건복지부·한국보건복지인재원 공동주최로 주거 돌봄에 선도적인 지자체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국가 돌봄 정책의 새로운 비전 제시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은 복지부,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민관기관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제 및 사례발표, 패널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남기철 동덕여대 교수가 ..

안산시의회, 추석 명절맞이 복지시설 위문

안산시의회, 추석 명절맞이 복지시설 위문

Sep 25, 2023 | Q기자

 

안산시의회(의장 송바우나)가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에서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복지시설들을 위문했다. 송바우나 의장과 김진숙 기획행정위원장, 유재수 도시환경위원장, 이대구 의회운영부위원장, 이지화 기획행정부위원장, 황은화 문화복지부위원장, 박태순, 선현우 의원은 지난 19일과 22일 나눠서 복지시설 5곳을 방문했다. 의원들이 양일간 방문한 복지시설은 공동생활가정 ‘상록수마을’과 ‘보라매 지역아동센터’, ‘안산동믿음 지역아동센터’, ‘단원구 노인복지관’, ‘대부 가치키움터..

안산시자원봉사센터, 추석 맞아 단원구노인복지관과 함께 송편·전 나눔 행사

안산시자원봉사센터, 추석 맞아 단원구노인복지관과 함께 송편·전 나눔 행사

Sep 21,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0일 추석을 맞아 단원구노인복지관과 (사)돌보미연대와 함께 한가위 송편 및 사랑의 전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단원노인복지관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유한화학, 한국도로공사서비스(주)수도권서부영업센터, 서울우유협동조합 안산공장, 한국마사회 등 관내 기업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후원기업 임직원들과 자원봉사자 200여 명이 직접 송편과 전을 만들어 홀몸어르신, 저소득가정, 다문화가정, 장애인 가정 등 관내 취약계층 850..

안산시, 경기도와 복지사각지대 발굴 위한 합동 캠페인…“협력 강화”

안산시, 경기도와 복지사각지대 발굴 위한 합동 캠페인…“협력 강화”

Sep 21,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0일 경기도와 합동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현장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복지사각지대 발생 문제점에 대한 인식제고와 경기도와 안산시의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굴효과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캠페인은 김대순 부시장과 박근태 경기도 복지사업과장 및 안산시 25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2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동인구가 많은 상록수역 일대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

안산시, 제12회 장애학생 체육대회 성황리 개최

안산시, 제12회 장애학생 체육대회 성황리 개최

Sep 2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5일 ‘제12회 안산시 장애학생 체육대회’를 와~스타디움 보조경기장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장애인체육회가 주관하고 안산시에서 후원한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5년 만에 개최됐다. 이날 대회는 34개 학교에서 530여 명의 학생 및 보호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댄스공연을 시작으로 ▲대회형(실내조정, 한궁) ▲체험형(뉴 스포츠, 사격, e-스포츠) ▲이벤트형(챌린지 에어바운스 게임) 등 3가지 테마로 장애학생들이 함께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