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산시

안산시  상반기‘건강 저염장 아카데미’시민 94명 수료

안산시 상반기‘건강 저염장 아카데미’시민 94명 수료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상록수 된장마을 교육실에서 ‘2024년 상반기 건강 저염장 아카데미’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건강 저염장 아카데미’는 대표 발효식품인 전통 장을 현대인에게 맞게 저염식으로 담그는 법을 보급, 건강한 식생활 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됐다. 이번 상반기 아카데미를 통해 총 94명이 수료했으며, 지난해에 이어 주말 가족반을 개설해 저염 된장과 포도, 고추장 담그기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이미경 위생정책과장은 “가족과 함께 다양한..

안산시 치아 건강 사전 예방…  단원보건소 아동 불소 도포 사업 추진

안산시 치아 건강 사전 예방… 단원보건소 아동 불소 도포 사업 추진

Apr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 단원보건소(소장 장영란) 구강보건센터는 오는 5월부터 단원구 관내 4~12세 아동을 대상으로 어린이 불소 도포 사업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어린이 불소 도포 사업은 최근 탕후루 등 고당분 간식을 자주 접하는 아동의 충치 예방을 위해 운영되는 치과 진료 서비스다. 오는 5월부터 11월 말까지 단원구 관내 어린이집·유치원 21개소에서 실시된다. 의료계 등에 따르면, 불소 도포는 치아 표면을 단단하게 만들고 구강세균으로부터 보호해 치아우식과 충치 등 구강 질환 예방에 ..

안산시 안전한 수산물로 건강한 식습관 형성, 수산물 요리법 교육

안산시 안전한 수산물로 건강한 식습관 형성, 수산물 요리법 교육

Apr 1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6일 관내 초·중·고 영양(교)사 대상으로 “수산물을 이용한 학교급식” 레시피 연구 및 교육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전문가 한명숙 요리연구가의 지도하에 관내 영양(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수산물 요리법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학교급식 활용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에 참석한 영양(교)사들은 조별로 멸치 견과류 강정, 오징어 메추리알 조림을 직접 만들어 시식해 보며 급식 활용 방안 등 의견을..

안산시“중대재해 예방, 산업안전 대진단으로 시작하세요”

안산시“중대재해 예방, 산업안전 대진단으로 시작하세요”

Apr 1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7일 관내 소규모 기업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고용노동부 안산지청(지청장 이경환)과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2024 산업안전 대진단’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합동 캠페인은 올해부터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적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소규모 기업의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이행을 자가 진단하고, 정부의 맞춤형 지원사업과 연계해 안전수준을 개선할 수 있도록 추진되는 ‘2024 산업안전 대진단’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추진됐다..

안산시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후마네트 걷기’참여자 모집

안산시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후마네트 걷기’참여자 모집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상록수보건소(소장 최진숙)는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후마네트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후마네트’란, 일본어로 밟지 않는다는 뜻의 ‘후마나이’와 영어로 그물망을 뜻하는 ‘네트(Net)’의 합성어로, 바닥 위 네트를 밟지 않도록 걸으며 박수, 노래 등 다중과제를 정확히 수행해야 하는 두뇌 운동프로그램이다. 의료계 등에 따르면 후마네트 운동은 ▲인지능력 상승 ▲치매 예방 효과 ▲보행 기능 개선 ▲..

안산시  청렴 안산추진단 출범… 부패 제로화  청렴도는↑

안산시 청렴 안산추진단 출범… 부패 제로화 청렴도는↑

Apr 0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5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2024년 청렴 안산추진단출범식을 개최하고 안산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제1차 반부패‧청렴 회의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민근 안산시장을 단장으로 4급 이상 간부 공무원 등 22명으로 구성된 청렴 안산추진단은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개선 대책 및 올해 안산시 청렴 시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이번 회의를 통해 제안된 사항들에 대해 중간 이행 사항 등을 공유‧점검해 청렴 시책의 실효성..

안산시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함께 걷는 반월’참여자 모집

안산시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함께 걷는 반월’참여자 모집

Apr 04,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상록수보건소(소장 최진숙)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 걷기 프로그램 ‘함께 걷는 반월’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함께 걷는 반월’은 지역주민의 건강과 신체 활력 증진을 위해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 체육지도자 ▲반월동 건강지도자와 함께 건건동 일대를 걷는 건강 걷기 프로그램이다. 의료계 등에 따르면, 걷기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 ▲수면 개선 ▲근력 강화 ▲체중조절 ▲당뇨 및 관절염 등 건강 및 체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프로그램은..

안산시 수암보건지소, 미취학 아동 대상 치아 건강 교실 운영

안산시 수암보건지소, 미취학 아동 대상 치아 건강 교실 운영

Apr 04,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상록수보건소(소장 최진숙) 수암보건지소는 이달 한 달간 안산동 관내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파릇파릇 반짝반짝 치아 건강 교실’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파릇파릇 반짝반짝 치아 건강 교실은 세심한 구강 관리가 필요한 아이들의 충치 예방을 위해 안산동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치아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스스로 구강건강을 관리하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추진됐다. 지난해부터 운영된 치아 건강 교실은 올해 유치원 1개소가 추가돼 총 6개소 194명..

안산시 대부보건지소, 어르신 맞춤형 건강증진 교실 운영

안산시 대부보건지소, 어르신 맞춤형 건강증진 교실 운영

Apr 0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 단원보건소(소장 정영란) 대부보건지소는 4월 2일부터 5월 16일까지 상동어울림센터 2층 건강교육실에서 대부도 주민을 대상으로 어르신 맞춤형 건강증진 교육을 총 15회에 걸쳐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역 어르신들에게 꾸준한 신체 활동을 독려하고 인지기능 저하 및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전문 강사 초빙 및 단원보건소 내부 강사와 연계해 주민들의 교육 요구가 있었던 ▲어르신 건강체조교실 ▲어르신 악기·체육․인지 활동교실 ▲심폐소생..

안산시, 난임 가정 지원 확대… 냉동 난자 시술비, 건강관리비 지원

안산시, 난임 가정 지원 확대… 냉동 난자 시술비, 건강관리비 지원

Apr 0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이달부터 임신을 희망하는 부부를 대상으로 ‘냉동 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냉동 난자 보조생식술 지원은 가임력 보존을 목적으로 미리 냉동해 놓은 난자를 사용해 임신을 희망하는 부부(사실혼·난임부부 포함)에게 냉동 난자 해동과 보조생식술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부당 최대 2회, 회당 최대 100만 원까지 시술비용을 지원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부부는 냉동 난자 사용 보조 생식 시술 완료 ..

안산시  사랑의 병원과 치매 조기 검진 후 치료·관리 협약

안산시 사랑의 병원과 치매 조기 검진 후 치료·관리 협약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상록수보건소는 치매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시에 치료·관리하기 위해 지난달 29일 사랑의 병원을 치매 조기 검진 협약병원으로 추가 지정하는 협약을 맺었다고 1일 밝혔다. 기존까지 상록수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체결한 치매 조기 검진 협약병원은 6개 의료기관(▲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 ▲안산튼튼병원 ▲플러스의료재단 단원병원 ▲온누리병원 ▲동안산병원)이었다. 이번 협약으로 사랑의 병원이 추가됨에 따라 총 7곳을 협력 기관으로 지정해 사업을 ..

안산시, 모바일 헬스케어 참가자 모집… 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건강관리

안산시, 모바일 헬스케어 참가자 모집… 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건강관리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4월 1일부터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참가자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모바일 헬스케어란 건강위험 요인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모바일 앱과 스마트워치를 통해 보건소 전문가(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가 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건강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참여 신청 대상자는 19세부터 64세까지 안산시 거주자 또는 시 소재 직장에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으로, 건강위험 요인(혈압, 혈당, 허리둘레,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HDL)을 1..

안산시 대학 연합 축제 추진단 유니온 페스티벌 위해 다시 뭉친다

안산시 대학 연합 축제 추진단 유니온 페스티벌 위해 다시 뭉친다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8일 올해 11월 2일 개최 예정인 2024년 유니온 페스티벌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안산 5개 대학 실무진을 만나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안산에서 처음으로 관내 5개 대학이 연합해 지역 청년들의 숨겨진 끼를 발산하고 소통과 공감의 장을 마련하며 시 대표 청년 축제로 발돋움한 유니온 페스티벌을 위해 축제 추진단이 한자리에 모인 것이다. 이번 회의는 안산시와 ▲서울예술대학교 ▲신안산대학교 ▲안산대학교 ▲한국호텔관광..

어르신이 행복한 건강도시 만들기… 안산시, 민·관·학 협력 간담회

어르신이 행복한 건강도시 만들기… 안산시, 민·관·학 협력 간담회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6일 어르신이 행복한 건강도시 안산을 만들기 위해 경로당 건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민·관·학 다자간 협력 실무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지난달 21일 ▲안산대학교 ▲(사)대한노인회 안산시 상록구·단원구지회 ▲국민건강보험공단 안산지사 ▲안산시체육회와 함께 경로당 건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민·관·학 다자간 협력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는 협약기관의 실무자들이 모여 기관별 역할 분담 및 상호 협조 체계 구축을 위한 자..

안산시, 24시 정신 건강 안전 회의 개최…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가동

안산시, 24시 정신 건강 안전 회의 개최…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가동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5일 상록수보건소에서 정신과적 응급상황 발생에 신속한 대응을 위한 ‘제1차 24시 정신 건강 안전 회의’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안산형 시민안전모델의 일환으로 관계자들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바탕으로 정신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정적인 대응에 나섬으로써 사회안전망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24시 정신건강안전회의’ 참여 주체는 ▲상록수·단원보건소 ▲안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자살예방센터·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상록수·단원경찰..

인구감소 꼬리 끊자… 혜안 모색할 안산시 인구정책실무추진단 출범

인구감소 꼬리 끊자… 혜안 모색할 안산시 인구정책실무추진단 출범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가 인구감소 및 인구구조 불균형 등 인구 문제 대응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5일 안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인구정책실무추진단의 공식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리는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지난 2월 기획경제실장을 단장으로 인구정책 세부 사업을 추진할 팀장급 직원과 자발적 참여 공무원 등 총 50여 명으로 이뤄진 실무추진단을 구성했다. 실무추진단은 앞으로 ▲주택공급 ..

청년 마음 건강 단단하게… 안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온라인 교육

청년 마음 건강 단단하게… 안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온라인 교육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오는 29일까지 청년을 위한 마음 건강관리 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마음 건강관리 편’은 채정호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건강한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일상생활 속 마음 건강을 돌보는 방법을 30분 동안 온라인으로 강의한다. 김용선 단원보건소 보건정책과장은 “안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마음 건강관리 편 외에도 다양한 교육을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있다”라며 “관내 청년들이 다양한 온라인 정신 건..

안산시 원곡보건지소, 맞춤형‘운동교실’운영… 건강 격차 해소 노력

안산시 원곡보건지소, 맞춤형‘운동교실’운영… 건강 격차 해소 노력

Mar 1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원곡보건지소는 노인 및 장애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근력증진 프로그램 ’운동교실‘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단원보건소 재활보건실과 연계해 폼롤러 및 소도구를 이용한 맞춤형 근력 증진 프로그램으로 3월 14일부터 28일까지 매주 목요일 14시부터 15시까지 총 3회에 걸쳐 운영된다. 첫날 교육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개인에게 적합한 강도로 근력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 좋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건강관리에 관심을 갖고, 앞..

안산시 단원보건소, 찾아가는 경로당 통합건강관리… 접근성 제고

안산시 단원보건소, 찾아가는 경로당 통합건강관리… 접근성 제고

Mar 1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에서는 3월부터 10월까지 찾아가는 경로당 통합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경로당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보건소 내 ▲방문보건팀 ▲건강증진팀 ▲의약관리팀 ▲감염병관리팀 등 분야별 전문인력이 함께 경로당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건강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특화사업이다. 단원보건소는 지난 13일 ‘고잔4차 푸르지오 경로당’을 시작으로 매월 경로당 2개소를 순회하며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기초검사(혈압, 혈당 등)..

안산시 단원보건소,‘내 손으로 지키는 뇌 건강’프로그램 운영

안산시 단원보건소,‘내 손으로 지키는 뇌 건강’프로그램 운영

Mar 14,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는 와동·선부1동행정복지센터와 협력해 치매안심마을 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주도형 치매예방 프로그램 ‘내 손으로 지키는 뇌건강’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내 손으로 지키는 뇌 건강’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이 색칠, 칠교, 퍼즐놀이 등 다양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뇌 신경세포 활성화를 유도하고, 우울감 완화 및 자신감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12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매주 1회씩 경로당별로 정해..

안산시  상반기 건강 저염장 아카데미 개강… 건강한 식습관 형성

안산시 상반기 건강 저염장 아카데미 개강… 건강한 식습관 형성

Mar 1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2일 우리나라 음식의 대표 전통 발효식품인 전통 장 문화의 전통성을 계승하고 현대인에게 맞게 저염식으로 만들기 위해 체험형 교육인 상반기 ‘건강 저염장 아카데미’ 개강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건강 저염장 아카데미는 전통 장을 현대인의 식습관에 맞게 저염식 제조법을 보급해 건강한 식생활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해 온 안산시의 대표적인 향토 특색 음식문화 사업이다. 이번 상반기 아카데미는 3월 12일부터 4월 23일..

안산시 원곡보건지소, 찾아가는 고혈압·당뇨관리 건강교육 실시

안산시 원곡보건지소, 찾아가는 고혈압·당뇨관리 건강교육 실시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원곡보건지소는 지난 11일 단원구 원곡동 소재 온누리경로당을 방문해 경로당 이용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고혈압·당뇨관리 건강교육’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안산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연계로 혈압·혈당 측정을 통해 자신의 건강에 대해 인식하고, 고혈압·당뇨관리 교육으로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혈압·당뇨는 노인에게 흔한 질병이지만 관리에 대한 교육은 생소하다”며 “이번 교육..

이민근 안산시장“진료 공백 최소화에 행정력 집중”

이민근 안산시장“진료 공백 최소화에 행정력 집중”

Mar 09, 2024 | Q기자

 

안산시는 이민근 안산시장이 의사 집단행동 장기화에 대비해 비상진료체계를 중심으로 진료 공백 최소화에 주력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민근 시장은 8일 오전 열린 비전공유회의에서 “의사 집단행동이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행좌을 집중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 시장은 “다행스럽게도 아직까지 안산 내 의료공백은 심화하고 있지 않지만, 시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어 고령의 어르신이나 만성질환자 등 의료취약계층의..

안산시 수암보건지소, 만성질환 타파 원스톱 운동건강교실 운영

안산시 수암보건지소, 만성질환 타파 원스톱 운동건강교실 운영

Mar 0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상록수보건소(소장 최진숙) 수암보건지소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만성질환 타파 원스톱 운동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신청대상은 만성질환 예방 및 운동건강교실에 관심이 있는 수암동 지역주민이다. 이번 교육은 현재 2기(4월)가 모집 중에 있으며, 운영기간은 매주 수요일 오후 14시부터~16시까지(수요일이 공휴일이면, 목요일 운영)다. 고혈압·당뇨센터 간호사와 영양사, 수암보건지소 한방의와 일반의의 만성질환 예방 및 건강관리 교육을 비롯..

안산시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 찾아가는 백세경로당 건강교실 운영

안산시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 찾아가는 백세경로당 건강교실 운영

Mar 0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상록수보건소(소장 최진숙)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 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백세경로당 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백세경로당 건강교실은 방문 간호사가 오는 12일 ‘사사3경로당’을 시작으로 12월까지 반월동 내 14개 모든 경로당을 순회하며 진행된다. 건강교실 주요 내용은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기초검사(혈압, 혈당 등) 및 건강상담 ▲센터 사업 안내 ▲ 치매조기예방을 위한 검사예약 연계 등으로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날짜에 맞춰 해당..

안산시 상록수보건소, 건강마을 건강지도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안산시 상록수보건소, 건강마을 건강지도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Mar 0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상록수보건소(소장 최진숙)는 지난 4일 상록수보건소 건강마을(성포동 선경아파트) 건강지도자 25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건강마을 조성사업은 지역사회에서 양성한 건강지도자를 중심으로 주민 참여 조직의 기능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주민 주도의 자립형 건강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교육은 건강마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건강지도자들의 전문성 향상과 일상생활 속 걷기 실천을 통한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보건환경..

안산시, 드림스타트 아동 심리검사·치료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 드림스타트 아동 심리검사·치료 프로그램 운영

Feb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심리·정서와 인지·운동 발달 능력에 어려움이 있는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심리검사와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우선, 심리적 지원이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종합심리검사 및 심리치료를 지원하는 ‘정신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한다.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1:1 맞춤형 심리치료 ▲언어치료 ▲놀이치료 ▲감각통합 치료 ▲음악·미술치료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드림스타트 영유아 대상 ‘영유아발달검..

이민근 안산시장, 사랑의병원 찾아 현장 지키는 의료진 격려

이민근 안산시장, 사랑의병원 찾아 현장 지키는 의료진 격려

Feb 28, 2024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안산시장이 상록구 성포동에 소재한 응급의료기관 사랑의병원(병원장 이길재)을 방문,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현장에서 헌신 중인 의료진을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고 27일 밝혔다. 응급실 운영 등 비상진료체계를 점검한 이민근 시장은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이 현실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지역 응급의료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진 상황”이라며 “현장에서 고군분투 중인 병원 관계자분들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운을 뗐다. 이 시장은 이..

안산시, 정신건강 인식 개선 웹툰‘보통사람, 마인두’시민에 배포

안산시, 정신건강 인식 개선 웹툰‘보통사람, 마인두’시민에 배포

Feb 27,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정신건강의 어려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보통사람, 마인두’ 웹툰 도서를 배포한다고 27일 밝혔다. ‘보통사람, 마인두’는 안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정신건강의학과 배재호 전문의가 협업해 제작한 웹툰으로, 정신 건강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줄이고자 지난 2020년 최초 발행됐다. 웹툰은 마음의 병이 있는 주인공 마인두 양이 용기 내어 한발 한발 나아가면서..

안산시 서부건강생활지원센터, 스마트 건강 프로젝트 1기 모집

안산시 서부건강생활지원센터, 스마트 건강 프로젝트 1기 모집

Feb 23,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 서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3월 4일까지 신길동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스마트 건강 프로젝트 1기’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스마트 건강 프로젝트’는 안산시 평생학습과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과 연계, 디지털 교육을 통해 중장년층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스마트폰 기능을 활용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실생활에 유용한 스마트폰 기능 익히기 ▲..

안산시, 민·관·학 손잡고 경로당 건강프로그램 지원

안산시, 민·관·학 손잡고 경로당 건강프로그램 지원

Feb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가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에 대비하기 위해 관내 대학교, 민간기관과 함께 경로당 어르신들의 건강프로그램 지원 및 개발 협력에 나선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안산대학교, (사)대한노인회 안산시 상록구·단원구지회, 국민건강보험공단 안산지사, 안산시체육회와 함께 경로당 건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민·관·학 다자간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기관 간 경로당 건강프로그램 개발 및 정보 교류를 통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어르신의..

안산시, 시민 정신건강 돌본다… 지원 사업 설명회 개최

안산시, 시민 정신건강 돌본다… 지원 사업 설명회 개최

Feb 21,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의 정신과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일 단원보건소 단원문화실에서 개최된 설명회는 관내 정신건강 유관기관, 행정복지센터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사업은 조현병, 우울, 불안, 스트레스, 소아청소년 행동 및 정서 문제 등의 정신과적인 어려움을 적절한 치료를 통해 관리할 수 있도록..

안산시‘건강 저염장 아카데미’수강생 선착순 모집

안산시‘건강 저염장 아카데미’수강생 선착순 모집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한국의 대표적 슬로푸드이자 발효식품인 전통 장의 우수성을 알리고 전통을 계승하기 위한 ‘2024년 상반기 건강 저염장 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건강 저염장 아카데미’는 발효식품인 전통 장을 현대인에게 맞게 저염식으로 담그는 법을 보급, 건강한 식생활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시 대표 향토 특색 음식 문화 사업이다. 특히 지난해 호응도가 높았던 주말 가족반을 운영해 온 가족이 함께 건강한 전통 장 ..

안산시“건강하고 안전한 설 명절 위해 미리 접종하세요”

안산시“건강하고 안전한 설 명절 위해 미리 접종하세요”

Feb 0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설 명절을 앞두고 오는 8일까지 코로나19 백신 집중 접종 기간을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접종은 가족·지인 간 교류가 많은 명절에 앞서 코로나19 확산 및 감염을 예방하고 시민들이 가족들과 함께 건강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난달 26일부터 운영됐다. 접종 권고 대상은 65세 이상 어르신, 감염취약시설의 입원 및 입소자, 면역저하자이며, 지정 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접종 가능하다. 사전 예약 없이 해당 의료기관의 백신 보유 여부를 확인 후 ..

안산시, 설 연휴 비상진료 대책 마련…“진료공백 최소화”

안산시, 설 연휴 비상진료 대책 마련…“진료공백 최소화”

Feb 0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설 명절을 맞아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4일간) 시민과 귀성객의 의료기관 및 약국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응급환자 진료 및 대량 환자 발생에 대비하고자 설 연휴 비상진료 대책을 마련해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비상진료 대책에는 소아 환자 진료 및 비대면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이 포함되며, 각종 사고 등 비상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당직의료기관과 휴일 지킴이 약국 안내 등을 위한 상황반을 설치해 연휴기간 진료 공백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안산시, 임산부에 친환경농산물 지원…‘건강한 먹거리 제공’

안산시, 임산부에 친환경농산물 지원…‘건강한 먹거리 제공’

Feb 01,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친환경 농가에 도움을 주고, 임산부에게 친환경 농산물 공급해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경기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대상자는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 또는 신청일 현재 임산부로, 1인 48만 원(본인 부담금 9만6천 원) 상당의 친환경 농산물을 꾸러미 형태로 공급할 계획이다. 신청기간은 1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임산부 통합쇼핑(www.ecoemall.com)을 통해 신청하거나, 임산부 본인이 신분증과 ..

안산시, 설 대비 원산지 표시 점검 추진… 건강한 먹거리 문화 조성

안산시, 설 대비 원산지 표시 점검 추진… 건강한 먹거리 문화 조성

Jan 31,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설 명절을 앞두고, 제수·선물용 다소비 품목에 대한 농·축·수산물의 원산지표시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2월 1일부터 8일까지 진행되며 제수용품인 소ㆍ돼지고기, 도라지, 즉석조리식품과 선물품 품목인 갈비세트, 한과, 인삼, 굴비(조기), 건강식품(홍삼, 한약재류 등) 등이 주요 대상이다. 특히, 언택트 시대 온라인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 마켓, 배달앱 등 통신판매업체의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를 중점 점검해 시민들에게 ..

안산시, 다국어 재난 마음 건강 안내서 배포… 언어 장벽 낮춘다

안산시, 다국어 재난 마음 건강 안내서 배포… 언어 장벽 낮춘다

Jan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해 시민을 대상으로 차별 없는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국어 재난 마음건강안내서를 배포했다고 29일 밝혔다. 전국 외국인 주민 수 1위이자 이민·외국인 정책을 선도하는 안산시는 보건소, 동 행정복지센터, 경찰서 등 관공서와 원곡동, 선부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 외국인 관련 기관 등에 영어, 중국어, 태국어로 제작된 다국어 재난 마음 건강 안내서 총 900부를 배부했다. 마음건강안내서는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 지난 2021년부터 발행하고 있..

안산시“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체력측정 받으세요”

안산시“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체력측정 받으세요”

Jan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상록수보건소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체력측정실 및 순환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체력측정 프로그램은 근육량,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등의 운동능력을 검사하고 개인에게 맞는 운동 방법을 상담한다. 아울러, 순환운동 기구를 사용해 보다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 65세 이상의 어르신도 개인 운동능력에 맞춰 상담을 진행한 이후, 쉽고 즐겁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

안산시, 어린이건강체험관·꾸러기 영양교실 운영

안산시, 어린이건강체험관·꾸러기 영양교실 운영

Jan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상록수보건소 반월건강생활지원센터는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관내 아동을 대상으로 어린이건강체험관과 꾸러기 영양교실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교육대상은 안산시 6~7세 어린이집 및 유치원 아동으로 회당 10~16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어린이건강체험관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분야별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주 2회 운영된다. 꾸러기 영양교실은 식습관 형성이 되는 유아시기에 영양교육 및 ..

안산시,‘2030 청년 정신건강증진’청빛밤 마음상담소 운영

안산시,‘2030 청년 정신건강증진’청빛밤 마음상담소 운영

Jan 10,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030 청년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올해도 “청춘 빛나는 밤에 마음상담소”를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2023년부터 운영한 청춘 빛나는 밤에 마음상담소는 52명의 청년들이 상담을 통해 학업, 가정, 직장, 대인관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우울, 불안, 스트레스 평가 등으로 자신의 정신건강을 점검할 수 있었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용 대상은 안산시에 거주하거나 학업 및 근무하고 있는 20세 이..

안산시, 아동급식위원회 개최...아동 건강증진·결식예방 대책 논의

안산시, 아동급식위원회 개최...아동 건강증진·결식예방 대책 논의

Dec 27,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2일 아동 건강증진과 결식예방을 위한‘2023년 제2회 안산시 아동급식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아동급식위원회는 영양개선, 결식예방 등 아동의 건강증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안산교육지원청, 학부모, 영양사, 대학교수 등 총 10명의 민·관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이날 회의는 ▲결식우려 아동 신규대상자 선정 ▲급식비 중복지원 대상자 환수금 결손 심의 ▲내년부터 인상되는 아동급식 지원 단가(8천원→9천원) 보고 등과 함께 아동급..

이민근 안산시장, 한양대 에리카서 현장 간부회의...종합병원 유치 논의

이민근 안산시장, 한양대 에리카서 현장 간부회의...종합병원 유치 논의

Dec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에서 한양대 종합병원 유치 등 주요 현안을 점검하기 위해 현장간부회의를 열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현장회의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시 간부공무원, 백동현 한양대 에리카 부총장, 이기형 산학협력부총장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 한양대는 ▲한양대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 ▲글로벌 R&D 타운 조성에 대한 성과와 추진방향을, 안산시는 ▲한양대 종합병원 유치 ▲안산시-한양대 협력TF 추..

안산시, 정신건강 사회안전망 강화… 민관 TF 구성해 통합 대응체계 구축

안산시, 정신건강 사회안전망 강화… 민관 TF 구성해 통합 대응체계 구축

Dec 21, 2023 | Q기자

 

최근 정부가 정신건강 정책 혁신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마음이 건강한 행복한 도시 조성’을 목표로 ‘정신건강안전 민·관 TF’를 구성해 통합 대응체계 구축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정신건강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첫걸음으로 이날 오전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정신건강 안전 비전 선포식’이 개최됐다. 이날 선포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이민수 상록경찰서장, 이제철 안산소방서장을 비롯해 관련기관 및 민간단체 등 100여 명이 참석, ‘마음이 건..

안산시 단원보건소, 회사 방문해 1:1 건강 체크… 12개소 선착순 모집

안산시 단원보건소, 회사 방문해 1:1 건강 체크… 12개소 선착순 모집

Dec 19,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는 관내 산업체 근로자 청·장년층을 위해‘행복한 일터, 건강한 사업장’총 12개소를 내달 12일까지 선착순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사회에서 직장인들에게 찾아가는 건강서비스를 제공,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집대상은 직원 50명 이상, 보건관리자가 상주하는 관내 사업장이다. 선정된 사업장은 6개월간 총 6차에 걸쳐 보건소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가 함께 팀을 꾸려 방문해 전문적인 1:1..

안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 사업보고회“여기, 우리, 함께”개최

안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 사업보고회“여기, 우리, 함께”개최

Dec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지난달 28일 ‘2023 안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 사업보고회 여기, 우리, 함께‘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관내 한 파티하우스에서 진행된 이번 보고회는 센터 이용자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행사는 ▲2023년 사업보고 ▲유공자 표창 ▲안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 아이돌보미 오카리나 동아리 공연 ▲오카리니스트 김성진 독주 공연 ▲마술 공연 ▲레크레이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돼 참석자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

안산시 단원구, 신길동 숲길 산책로 걷기 행사…“건강, 행복 챙겨요”

안산시 단원구, 신길동 숲길 산책로 걷기 행사…“건강, 행복 챙겨요”

Nov 1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 단원구(구청장 조용대)는 지난 8일 신길동 산책로 및 야외무대 조성을 기념해 지역구 의원 및 시민들과 함께 신길동 숲길 산책로 걷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신길동 산책로는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가까운 일상 속 휴식 및 운동공간을 제공하고자 지난 6월 재정비를 완료했고, 신길 광장에 위치한 야외무대는 지난달에 조성을 완료했다. 이 산책로는 인위적으로 숲길을 새롭게 조성한 것이 아닌 기존에 시민들이 다니며 자연스럽게 생겨난 길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

안산시, 건강 저염장 아카데미 수료식…“건강 식문화 확산”

안산시, 건강 저염장 아카데미 수료식…“건강 식문화 확산”

Nov 09,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8일 상록수된장마을 교육실에서 하반기 건강 저염장 아카데미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의 대표 슬로우 푸드(slow food)이자 발효식품인 전통 장을 현대인에게 맞게 저염식으로 담그는 법을 보급해 건강한 식생활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앞서 안산시에서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해 올해까지 총 13회에 걸쳐 630여 명이 프로그램을 수료했다. 이번 기수는 지난달 10일부터 지난 7일까지 5주간 진행됐으며, 평일반..

안산시 단원보건소, 건강하게 제대로 걷기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 단원보건소, 건강하게 제대로 걷기 프로그램 운영

Nov 08,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는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안산화랑유원지에서 AI·l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및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자 160명을 대상으로‘건강하게 제대로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8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올바른 걷기방법 및 걷기효과 등의 교육을 통해 걷기자세를 교정하고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실천으로 건강관리 대상자의 자가 건강관리능력 향상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은 “이번 교육을 통해 평소 알고..

안산시 원곡보건지소, 노인 맞춤형 건강 관리 서비스 운영

안산시 원곡보건지소, 노인 맞춤형 건강 관리 서비스 운영

Nov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원곡보건지소는 노인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위해 경로당을 대상으로 건강 상담을 제공하는 ‘원곡동 맞춤형 건강서비스 경로당 어르신 건강관리’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는 원곡보건지소와 원곡동 행정복지센터 직원이 직접 경로당을 찾아가 제공하며, 구체적으로 ▲혈압, 혈당 측정 ▲치매 검사 및 예방을 위한 진료 지원 등 현장에서 맞춤형 상담이 진행된다. 앞서 지난 7월부터 경로당 5개소를 순회했으며, 겨울철을 대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