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수원시

수원시,수원공공하수처리장 위탁업체와 하수처리장 운영개선 방안 논의

2023.03.31 16:35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수원시가 ‘수원공공하수처리장 운영개선을 위한 전략회의’를 열고, 운영 예산을 절감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수원공공하수처리장 위탁업체 직원들이 개선방안을 제안하고, 수원시 하수관리과 공직자들과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위탁업체 직원들은 ▲1처리장 농축조 교반기 형식 변경으로 전력비 절감 ▲2처리장 TMS(수질원격감시장치)실 태양광발전설비 설치로 전력비 절감사업 ▲서호생태수자원센터 약품 변경, 사용량 관리로 약품비 절감 ▲서호생태수자원센터 송풍기 가동시간 관리로 전력비 절감 등을 제안했다.

‘1처리장 농축조 교반기 형식 변경에 따른 전력비 절감’은 수원공공하수처리시설 수중 횡축 프로펠러를 입축형 고효율 하이드로포일형 교반기로 교체해 교반기 전력 사용량을 줄이자는 것이고, ‘2처리장 TMS실 태양광발전설비 설치에 따른 전력비 절감사업’은 2처리장 TMS실에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해 전력비용을 절감하자는 제안이다.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하면 연 115만 원의 전력 요금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 공공하수처리장 운영 실무자와 공직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예산을 절감할 아이디어를 발굴했다”며 “전력비를 절감하면 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어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도시’를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련기사

사회

수원시

수원시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CRE) 감염증 조심하세요!

수원시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CRE) 감염증 조심하세요!

Apr 26, 2024 | Q기자

 

올해 3월 수원시의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CRE) 감염증 발생 건수가 2023년 같은 기간보다 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 장안구보건소는 25일 장안구청 대회의실에서 수원시 요양병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대응 교육을 열었다.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CRE) 감염증은 환자와 직접적인 접촉, 오염된 기구나 물품 등을 통해 전파되는 법정 2급 감염병이다.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가 많은 요양병원 등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요로감염·폐렴·패혈증의 원인이 된다. ..

수원시 ‘광교 바이오 이노베이션 밸리 추진협의체’, 2024년 첫 실무위원회 회의

수원시 ‘광교 바이오 이노베이션 밸리 추진협의체’, 2024년 첫 실무위원회 회의

Apr 2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광교 바이오 이노베이션 밸리 추진협의체’ 2024년 첫 실무위원회 정기회의를 25일 수원컨벤션센터 전시홀에서 개최했다. 주요 안건은 ‘2024 광교 바이오 주간’ 참여 안내·홍보, 추진협의체 연간 운영계획 설명, 국가 공모 추진 관련 자문 등이었다. 이날 회의에는 아주대학교의료원 첨단의학연구원, 경기대 융합과학대학, 한국바이오협회, 기업(보령·SD바이오센서·덴티움·제노스·엠비디·오가시스), 삼일회계법인,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산업본부, 수원..

수원시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입주 기업 모집

수원시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입주 기업 모집

Apr 2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3D프린터 특화형)에 신규 입주할 기업을 5월 13일까지 모집한다. 수원시 ‘1인 창조기업지원센터’(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4층)는 제조·지식서비스 융합 분야 1인 창조기업을 육성하는 기관이다. 1인 창조기업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 공동사업자로 상시근로자가 없는 업체다. 7년 이내에 1인 창조기업을 창업했거나 3개월 이내에 창업할 수 있는 예비창업자(입주일 기준)가 지원할 수 있다. 평가를 거쳐 7개 ..

수원시 골목상권에 활력 불어넣을‘새빛상점가’4곳 생긴다

Apr 2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화성행궁상인회, 연무상인회, 호매실역중심상가상인회, 영통역아이파크상인회 등 4곳을 ‘새빛(골목형)상점가’로 지정했다. ‘새빛상점가’는 골목형상점가의 새로운 이름이다. 새빛톡톡에서 새로운 이름을 공모해 선정했다. 새빛상점가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과 ‘수원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의 지정 요건에 따라, 2000㎡ 이내 면적에 소상공인 운영 점포가 상업 구역은 25개, 비상업 구역..

수원시  ‘좌표찍기’ 민원폭탄 막기 위해 홈페이지에 있는 직원 실명 비공개 전환

수원시 ‘좌표찍기’ 민원폭탄 막기 위해 홈페이지에 있는 직원 실명 비공개 전환

Apr 2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악성민원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5월 1일부터 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직원의 이름과 사무실 직원 배치도를 비공개로 전환한다. 온라인에 공무원의 신상을 공개해 ‘민원폭탄’을 유도하는, 이른바 ‘좌표찍기’와 스토킹형 민원 등 각종 악성민원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지난 8일 이재준 수원시장은 민원을 응대하는 젊은 공무원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고충을 들었다. 한 공무원이 “좌표찍기로 수많은 사람이 민원을 제기해 고통스러울 때가 많다..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이전 사업 본격화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이전 사업 본격화

Apr 26,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을 비롯한 사전 조사 용역을 시작했다. 수원시는 25일 시청 상황실에서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등 사전 조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수원시는 자원회수시설의 합리적인 운영 방안을 정하기 위해 2022년 9월 시민공론화를 진행했고, 자원회수시설(영통 소각장) 이전을 결정한 바 있다. 자원회수시설 이전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3월까지 3차례 입지후보지 공모했지만, 응모자가 없었다. 입지후보지 공모와 별도로 지난해 ..

수원시새마을부녀회, 2024 새마을지도자자워크숍 개최 “역량강화와 소통의 장”

수원시새마을부녀회, 2024 새마을지도자자워크숍 개최 “역량강화와 소통의 장”

Apr 25, 2024 | Q기자

 

2024년 4월 23일 화요일, 수원시새마을부녀회(회장 이영희)에서 새마을지도자 워크숍을 진행했다. 당일치기 일정으로 경상북도 청도군에 위치한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관’을 견학하여, 새마을운동의 근본과 추진 방향에 대해 교육을 받았다. 연찬회를 열어 수원시 각 동 부녀회 새마을지도자 간 유대관계를 쌓고, 운영사례 교환을 통하여 앞으로 나아갈 탄소중립실천 및 생명살림운동 등 새마을운동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이른 새벽에도 새마을지도자수원시협의회 윤진석 회장, 수원시청 자치분권과..

수원시정연구원 탄소중립지원센터·고려대 산학협력단, 탄소중립 정책연구 ‘맞손’

수원시정연구원 탄소중립지원센터·고려대 산학협력단, 탄소중립 정책연구 ‘맞손’

Apr 25, 2024 | Q기자

 

탄소중립 실천과 현장밀착형 정책연구로 탄소중립 사회전환을 앞당기기 위해 수원시정연구원과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수원시정연구원 탄소중립지원센터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도시재생협동과정은 24일 수원시정연구원에서 ‘수원시 탄소중립 사회전환 협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성진 수원시정연구원장, 이건원 고려대 산학협력단 도시재생협동과정 주임교수, 강은하 수원시정연구원 탄소중립지원센터장, 전세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도시재생협동과정..

수원시 화훼연구회, 지역 취약계층에 쌀 160kg 기부

수원시 화훼연구회, 지역 취약계층에 쌀 160kg 기부

Apr 24, 2024 | Q기자

 

수원시화훼연구회가 “지역 취약계층에 전달해 달라”며 평동행정복지센터에 2kg 들이 쌀 80포대(총 160kg)를 기부했다. 수원시화훼연구회는 지난 3월 29일~4월 7일 고색동 골든다육 농장에서 수원 다육이 문화페스타를 열었고, 행사 수익금으로 쌀을 구매해 지역 취약계층에 전달하기로 했다. 23일 평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김양숙 평동장, 수원시화훼연구회 회원 한승규 씨 등이 참석했다. 수원시화훼연구회 관계자는 “수원 다육이 문화페스타 수익을 지역사회에 나눌 ..

수원시  외국인 주민과 함께 지역사회 합동방범 순찰

수원시 외국인 주민과 함께 지역사회 합동방범 순찰

Apr 2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경찰, 외국인 주민 등과 합동순찰반을 구성해 23일 저녁 안전 취약지역인 행궁동·지동 일원을 순찰했다. 합동순찰반은 수원시 다문화정책과 공직자, 수원중부경찰서·행궁파출소 경찰, 수원중부경찰서 생활안전연합회, 수원시외국인복지센터 외국인 주민, 삼일공고 경찰사무행정학과 학생 등 80여 명으로 구성됐다. 2개 조로 나누어 행궁동과 팔달문·재래시장 일대를 방범 순찰했다. 도로파손, 보안등 고장 여부 등 안전 위험 요인도 함께 점검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

수원시 ‘수원 통닭거리 축제’준비, 상인들이 힘 모은다

수원시 ‘수원 통닭거리 축제’준비, 상인들이 힘 모은다

Apr 2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3일 행궁동행정복지센터에서 ‘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열었다. 수원 통닭거리 축제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행궁문화거리상인회장을 비롯해 상인회원 9명으로 구성됐다. 수원 통닭거리 축제의 구체적인 방향 등을 수원시와 협의하며 축제를 준비할 예정이다. 발대식에는 양승억 행궁문화거리상인회장 등 상인회원과 최종진 수원시 경제정책국장 등이 참석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행궁문화거리에 있는 다양한 상점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위원회..

수원시 ‘셰어하우스 CON’ 6호에 자립준비청년 3명 입주

수원시 ‘셰어하우스 CON’ 6호에 자립준비청년 3명 입주

Apr 24, 2024 | Q기자

 

수원시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 6호에 자립준비청년 3명이 입주했다. 수원시는 23일 입주식을 열고, 청년들의 입주를 환영했다. 셰어하우스 CON 6호(권선구 세류2동)는 전용 면적 84.92㎡ 규모로 방 3개, 화장실 2개가 있다. 아동양육시설·그룹홈을 퇴소한 여성 자립준비청년들이 입주했다. 수원시는 지난 3~4월 셰어하우스 CON에 입주할 자립준비청년을 모집했고, 가구를 설치하는 등 입주 준비를 했다. 입주 청년들을 대상으로 4월 9일, 11일 두 차례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