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인천

인천시, 올해 역대 최대 규모 2,127대 수소전기차 보조금 지원

2023.01.27 16:11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수소전기차를 보급하기로 하고 구매지원사업 계획을 밝혔다. 시가 올해 보급하는 수소전기차는 총 2,127대로, 전년대비 373%가 증가한 총 1,071억 원 규모다.

시는 2019년부터 수소전기차 보급을 시작했는데, 올해는 액화수소생산, 충전소 구축 등 인프라 확충에 힘입어 본격적인 수소전기차 보급 확산기에 접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선 시는 지난 20일 승용차 500대, 버스 119대, 화물차 3대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위해 1차 공고를 시행했다. 앞으로 구매 수요 트랜드를 분석하고 차종간 대수를 확대 조정해 추가 공고하는 등 탄력적 보급을 시행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구매보조금 지원대상은 구매신청일 기준 30일 전부터 인천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 사업자, 법인, 단체로 수소전기차를 신규 구매하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구매보조금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국비와 시비를 포함해 승용차는 대당 3,250만원, 버스는 3억원~3억5천만 원이며, 화물차는 4억5천만 원이다.

구매지원 신청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신청·접수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천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또는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그동안 수소차 보급의 걸림돌로 작용됐던 수소충전소의 경우 현재 6개소에 불과하나 올해 8개소*가 준공돼 총 14개소가 운영될 예정이다. 시는 수소충전소가 늘어나면 기존 수소차 운전자들의 편익 향상은 물론, 수소차 보급 확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2023년 수소충전소 구축 현황

구 분
운영 중(총6개소)
구축 중(총8개소)
인천시
인천그린수소충전소(`21)
태양수소충전소(`21)
화물차 수소충전소
남동농협 수소충전소
민 간
H인천수소충전소(`19)
인천공항 T1(`20), 인천공항T2(`21)
환경산업연구단지(`22)
연희동 충전소, 송도하수처리장
왕길동 충전소, 신백승여행사
세운산업, 검단산단차고지


현재 인천시에 등록된 수소전기차는 지난해말 기준 1,650대로 해마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박광근 시 에너지정책과장은 “수소 인프라 확충에 힘입어 지난해까지가 수소전기차 도입기였다면,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확산기가 될 것”이라며, “기존 승용차 위주의 보급사업에서 시내버스, 화물차 등 수송분야 수소전환을 가속화할 예정이며, 특히 수소대중교통 체계를 가장 빠르게 완성함으로서 인천시가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인천

강화군 의회, 의원들 연구활동 지원에 앞장서

강화군 의회, 의원들 연구활동 지원에 앞장서

Apr 26, 2024 | Q기자

 

강화군의회(의장 박승한)가 지난 24일 의원 연구단체 심의위원회(위원장 취중찬)를 개최하고, 활동 계획을 심의 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심의한 연구 계획은 총 2건으로 강화갯벌 문화관광 활성화 연구회(대표의원 최중찬) 및 강화군 청년 정주의식 제고 정책 연구회(대표의원 오현식)이다. ‘강화갯벌 문화관광 활성화 연구회’는 강화갯벌의 문화적 가치를 제고하고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전략 정책을 연구할 예정이며, ‘강화군 청년 정주의식 제고 정책 연구회’는 강화 청년들이..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 ‘어려운 이웃과 행복 더하기’ 행사 개최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 ‘어려운 이웃과 행복 더하기’ 행사 개최

Apr 26, 2024 | Q기자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미경)는 지난 25일 ‘어려운 이웃과 행복 더하기 행사’를 개최해 취약계층 200가구를 대상으로 사랑의 밑반찬 나눔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점점 무더워지는 날씨에 주변의 이웃을 돌아보고 홀몸노인과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취약계층의 건강한 영양 섭취를 돕고자, 회원들의 마음을 모아 밑반찬 3종을 준비하여 취약계층에 전달했다. 이날 회원들은 강화군 자원봉사센터에 모여 정성스럽게 밑반찬 재료를 손질하고 조리해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 200가구를 직..

강화군  2024년 개별주택가격 열람 및 의견 접수

강화군 2024년 개별주택가격 열람 및 의견 접수

Apr 26, 2024 | Q기자

 

강화군이 오는 30일, 2024년 1월 1일 기준 강화군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산정된 개별주택 22,248호에 대한 가격 열람을 실시하고 이의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개별주택가격은 매년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시하는 표준주택가격을 기준으로, 주택 특성 차이에 따른 산정가격에 한국부동산원의 검증을 거쳐 결정된다. 올해 강화군 개별주택가격은 전년 대비 0.65% 상승했으며, 오는 30일부터 강화군 홈페이지 또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www.realtyprice.kr)에서..

인천시 인천문화재단 한국근대문학관 – 대전문학관 교류협약 체결

인천시 인천문화재단 한국근대문학관 – 대전문학관 교류협약 체결

Apr 26, 2024 | Q기자

 

인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영덕) 한국근대문학관이 상호 교류‧협력을 위해 대전문학관(관장 조성남)과 4월 19일 교류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공동 전시 및 자료 대여 등 상호 교류와 협력,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공동 사업 추진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대전문학관은 한국근대문학관과 같이 광역문화재단인 대전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문학관으로 백석의 유일 시집인 󰡔사슴󰡕(1936)과 한국의 최초 근대시집 󰡔오뇌..

인천시  자살예방 전문가 양성한다.

인천시 자살예방 전문가 양성한다.

Apr 26,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4월 25일과 26일 양일간 자살예방 전담인력 대상으로 ‘실용적 자살 중재 능력 훈련(Applied Suicide Intervention Skills Training·이하 ASIST)’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ASIST는 1983년 캐나다에서 개발된 자살 응급처치 및 자살 중재 기술 훈련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30개국에서 150만 명 이상이 교육받은 대중적·체계적·전문적 자살예방 교육이다. 이번 교육은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자살예방센터 자살예방 전담인력과 ..

인천시  식중독 예방 캠페인 및 현장대응 모의훈련 실시

인천시 식중독 예방 캠페인 및 현장대응 모의훈련 실시

Apr 26,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식중독 예방 및 신속 대처를 위해 등굣길 식중독 예방 캠페인 및 경인식약청 합동 식중독 현장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식중독 예방 홍보 캠페인’은 시 교육청, 미추홀구청, 중구청, 남부교육지원청이 참여했으며, 18일 미추홀구 인천숭의초등학교, 23일 중구 영종 인천별빛초등학교 대상으로 집단 식중독 예방 중요성을 홍보했다. 특히 집단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집중 홍보를 통해 개인 위생관리를 강조했다. 주요 캠페인 내용은 ▲식중독..

인천시 150명 시민평가단·서포터즈,‘인천하늘수’알린다

인천시 150명 시민평가단·서포터즈,‘인천하늘수’알린다

Apr 26,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상수도 행정의 신뢰 회복과 수돗물 품질관리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구성된 『2024년 인천하늘수 시민평가단 및 서포터즈』가 4월 25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인천하늘수 시민평가단 및 서포터즈』는 다양한 계층의 인천 시민들이 상수도 행정 모니터링 및 홍보요원으로 참여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0년에‘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서포터즈’로 처음 활동을 시작해 올해로 5기째를 맞이하는 시민참여 사업이다. 올해는 시민평가단 120명과 서포터즈 3..

인천시  농번기 앞두고 상수도공사로 훼손된 강화지역 도로 정비

인천시 농번기 앞두고 상수도공사로 훼손된 강화지역 도로 정비

Apr 26,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강화군 일대에서 실시했던 상수도공사 후 도로 침하 및 파손이 발생한 구간 약 3만 8천㎡에 대해 정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는 축구장(7,140㎡) 약 5.3개에 달하는 규모다. 강화군은 안정적인 수도공급을 위해 마을 수도를 지방상수도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등 인천시의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상수도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공사 과정에서 생기는 도로 단차와 파임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어, 관할 사업소인 강화수도사업소는 지난 겨울에 상..

인천시 가정의 달 5월, 온 가족 손잡고 축제의 장으로

인천시 가정의 달 5월, 온 가족 손잡고 축제의 장으로

Apr 26, 2024 | Q기자

 

푸르름이 가득한 5월, 인천시가 가정의 달을 맞아 100여 개의 다양한 축제와 이벤트를 마련하고 ‘가족들’을 향해 손짓한다. 인천광역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영유아·어린이·청소년·부모·한부모 등 다양한 가족 구성원과 가족 형태를 고려한 기념식, 캠페인, 축제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군·구 및 가족센터에서는 가족여행, 요리 교실, 공연, 놀이 체험 등 100여 개의 크고 작은 프로그램과 행사를 마련하고 있어 가족 구성원의 형태와 기호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가정..

인천시, 가족친화인증 설명회 및 가족친화 확산 캠페인 개최

인천시, 가족친화인증 설명회 및 가족친화 확산 캠페인 개최

Apr 26,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기업·기관 경영자와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4년 가족친화인증 설명회’및 ‘가족친화 확산 캠페인’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08년에 도입된 ‘가족친화인증’은 근로자가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육아휴직 및 유연근무 등의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과 공공기관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2023년까지 238개 기업·기관이 가족친화인증을 받았다. 인천시는 저출산·고령화 등 급변하는 사회 환경 극복을 위해 기업 내 ..

강화군 교동면 새마을 부녀회, 새 꽃길 조성으로 관광객 맞이

강화군 교동면 새마을 부녀회, 새 꽃길 조성으로 관광객 맞이

Apr 25, 2024 | Q기자

 

강화군 교동면 새마을 부녀회(회장 나인숙)가 지난 24일 교동면 방문객들을 위해 무학리 게이트볼장 앞 도로변에 새로운 꽃길을 조성했다. 새마을 부녀회 회원 17명을 비롯해 조현미 교동면장과 지역 관계자, 마을 주민들이 함께 참여해 도로변 70미터 구간에 철쭉 700주를 심어 가로변을 밝고 생동감 넘치게 변화시켰다. 작업을 마친 후 나인숙 회장은 "새로운 꽃길 조성을 통해 부녀회가 의미 있는 일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면서 ”올해 심은 철쭉이 잘 성장하여 내년에는..

강화군 양사면 제333차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강화군 양사면 제333차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Apr 25, 2024 | Q기자

 

강화군 양사면(면장 이지영)이 지난 24일 제333차 4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지영 면장과 직원들은 덕하3리에서 열린 ‘찾아가는 토탈자원봉사의 날’ 행사에 참석해 주민들에게 봄철 산불 예방을 홍보하고 화재 및 재난 시 국민 행동요령을 전파했다. 김우동 덕하3리 이장은 “마을 행사에 참석해 유익한 정보를 알려주신 이지영 면장님과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마을회관 시설물을 자체 점검해 안전하게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이지영 면장은 “예기치 못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