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인천

인천시의회, 인천의료원 운영 개선을 위한 정책소통 간담회 개최

인천시의회, 인천의료원 운영 개선을 위한 정책소통 간담회 개최

Mar 28,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의회(의장 이봉락)에서 코로나19 대응 기간 감염병 전담병원을 운영했던 인천의료원의 운영 개선 방안을 찾는 자리를 마련했다. 인천시의회는 27일 의회 본관 2층 의장실에서 이봉락 의장을 비롯해 신영희 제1부의장, 장성숙·김대중·조현영 의원, 인천시 보건복지국 신남식 국장, 인천의료원 조승연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의료원 운영 정상화를 위한 ‘정책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역할과 인천의료원의 공공역할 및 수익 창출, 양..

인천 계양구, 2024년 효드림복지카드 지원 사업 추진

인천 계양구, 2024년 효드림복지카드 지원 사업 추진

Mar 27,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가 ‘2024년 효드림복지카드 지원 사업’의 참여 신청을 받는다. ‘효드림복지카드 지원 사업’은 75세 이상(1949. 12. 31. 이전 출생자)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어르신에게 10만 원 상당의 효드림 복지카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액은 지역화폐인 ‘e음카드’에 포인트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지급함으로써, 노인복지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충전액은 인천 지역의 건강, 식사, 위생관리, 여가활동, 전통문화 관련 가맹점에서 ..

강화군 2024년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출발

강화군 2024년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출발

Mar 26, 2024 | Q기자

 

강화군이 1인 가구 증가와 고독사 발생, 가족 돌봄 부재 등 신(新)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2024년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는 위기 상황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복지제도를 잘 알지 못하거나 도움을 청하지 못하는 주변 이웃을 대상으로, 복지공무원과 복지 이장,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주민들이 함께 다양한 민간 자원을 활용해 맞춤형 통합사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 찾아가는 보건..

인천 부평구, 어린이보호구역 노란색 횡단보도와 기종점 노면표시로 ‘시인성

인천 부평구, 어린이보호구역 노란색 횡단보도와 기종점 노면표시로 ‘시인성

Mar 26,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올해 예산 5억원을 들여 ‘어린이보호구역 내 노란색 횡단보도와 기·종점 노면표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7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추진된다.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를 노란색으로 설치하여 시인성을 강화하고, 보호구역의 시작과 끝을 표기함으로써 경계를 명확히 하여 교통사고 발생 시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구는 지난해 용마초 외 3개소에 노란색 횡단보도 변경 도색과 기·종점 노면표시를 시..

인천 연수구 동 주민자치회,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과 업무협약

인천 연수구 동 주민자치회,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과 업무협약

Mar 26,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1일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황성주)과 장애인복지서비스 발전을 위해 기관 간 사업교류 및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송도3동·동춘2동·연수3동을 포함한 8개 동 주민자치회와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적 협동조합 아딧줄이 참여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8개 동 주민자치회와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지역 내 장애인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사례를 추천하는 등 협력사업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추진하..

강화군 노인복지관, 오늘은 우리 함께 영화 보러 가요!

강화군 노인복지관, 오늘은 우리 함께 영화 보러 가요!

Mar 22,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경로당 여가문화 보급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9일과 21일 강화작은영화관에서 어르신들과 함께 영화관람을 진행했다. 약 23개소의 경로당 어르신 170명을 대상으로 영화 ‘시민덕희’를 관람했으며, 행사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일상에서도 흔히 겪을 수 있는 보이스피싱을 소재로 다뤄 영화라 더욱 유익하고 재밌었다”고 말했다. 윤심 관장은 “이번 경로당 여가문화 보급 사업은 더욱 다양한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경로당이 아닌 작은 영화관으로 장소..

강화군 복지재단, 함께 만드는 기부와 나눔

강화군 복지재단, 함께 만드는 기부와 나눔

Mar 22, 2024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은 지난 18일 ㈜이화 정윤식 대표와 불은면 소재 카페두운리 유한혁 대표가 각각 5백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된 금액은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강화군 내 어려운 이웃과 위기가정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오윤근 이사장은 “기부문화에 앞장서는 분들을 통해 지역사회의 나눔 문화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도움이 간절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잘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인천 중구 영종2동, 행정복지센터 개청식 개최

인천 중구 영종2동, 행정복지센터 개청식 개최

Mar 13,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8일 영종2동 행정복지센터 대강당에서 ‘영종2동 행정복지센터 개청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정헌 중구청장, 강후공 중구의회 의장, 배준영 국회의원, 구의원, 대한노인회 인천중구지회 서병구 부회장, 중구 사회단체장. 영종2동 자생단체장,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개청식에서 영종2동 자생단체연합은 개청에 적극적으로 협력한 김정헌 구청장에게 주민 2만2천여 명을 대신해 감사패를 전달했다. ‘영종2동 행정복지센터’는..

인천 동구, 취약계층 반려동물에 의료·장례비 지원

인천 동구, 취약계층 반려동물에 의료·장례비 지원

Mar 12,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관내 취약계층에서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의 복지를 향상하기 위하여 의료·장례비 등을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중증장애인(중위소득 100%미만), 한부모가족 등 사회경제적 취약가구다. 지원은 오는 12월까지 시행된다. 지원범위는 동물병원 진료비(백신접종, 수술, 검진 및 치료), 동물등록비(내장형), 위탁관리업체 위탁비, 장례비 등이다. 동물등록이 된 반려동물 대상이며, 미등록 반려동물은 내장형 동물등록 후 ..

인천 연수구, 송도노인복지관서 ‘화재 대피 민방위 훈련’ 진행

인천 연수구, 송도노인복지관서 ‘화재 대피 민방위 훈련’ 진행

Mar 08,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6일 송도노인복지관에서 화재 대피 민방위 훈련을 성공적으로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송도노인복지관 내 화재 상황을 가정하고 구민들이 재난 상황 시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실제 모의훈련으로 연수구청, 송도노인복지관, 송도소방서에서 합동으로 참여했다. 이날 송도노인복지관 자위소방대와 송도3동 지역민방위대가 함께 소화기와 소화전을 사용해 화재를 진압하는 훈련을 진행했다. 송도노인복지관을 이용 어르신들은 화재 경보와 함께 대피 요원의 안내..

강화군복지재단에 이어지는 따뜻한‘기부 행진’

강화군복지재단에 이어지는 따뜻한‘기부 행진’

Mar 05, 2024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은 올해도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개인은 물론 단체, 기업 등 각계각층에서 따뜻한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두 달간 선원면, 화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하점면 한국여성농업인연합회, ㈜석문건설에서 소외된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기부금을 전달했다. 또한 강화읍, 화도면 이장단을 비롯한 양사면 새마을지도자회, 삼산면 매음 1리 경로당 등에서 정기적인 기부의 손길을 전했다. 개인으로는 현대동물약품 이영석 대표, ㈜제이건설 민정..

강화군 화도면 농가주부모임, 복지재단 기부문화 동참

강화군 화도면 농가주부모임, 복지재단 기부문화 동참

Mar 04, 2024 | Q기자

 

강화군 화도면 농가주부모임(회장 정복술)이 강화군 복지재단에 일시금 50만 원을 기부했다. 화도면 이장단과 조성진 이장단장· 한명섭 이장, 새마을부녀회에 이은 네 번째 기부로, 화도면에는 올 초부터 기부가 이어지며 나눔 동참 분위기를 이끌고 있다. 정복술 회장은 “큰 금액은 아니지만 회원들과 논의 끝에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하게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활동을 통한 수익금을 뜻깊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수연 화도면장은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그치지 않고, ..

인천 중구,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 등 4곳 위탁운영 기관으로 사회복지법인

인천 중구,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 등 4곳 위탁운영 기관으로 사회복지법인

Mar 01,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 위탁운영 기관으로 사회복지법인 미선(대표자 박선원)을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지난 28일 중구 제1청 구청장실에서 박선원 사회복지법인 미선 대표자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구장애인종합복지관 등 4개소 위탁운영 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중구는 지난해 12월부터 공개모집 등의 절차를 거쳐 올해 2월 1일 위탁운영 단체 선정을 위한 수탁자 선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한 바 있다. 최종 선정된 사회복지법인..

강화군노인복지관, 어르신 무료 법률 상담해드려요

강화군노인복지관, 어르신 무료 법률 상담해드려요

Feb 28,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법률 정보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해 찾아가는 무료 법률상담을 운영한다. 자문 변호사로 법무법인(유) 화우의 윤희식 변호사를 위촉하고 ▲생활과 관련된 행정·민사 ․ 형사·가사사건 ▲각종 사고로 인한 피해 ▲특허·지적재산권 등 다양한 법률문제를 상담할 수 있다. 무료 법률상담은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10시부터 12시에 진행된다. 윤심 관장은 “ 비용과 지리적 여건으로 법률 서비스를 쉽게 이용하지 못하는 관내..

인천 중구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 [품] 서포터즈 열림식 개최

인천 중구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 [품] 서포터즈 열림식 개최

Feb 26,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관장 박종실)이 지난 23일 2023년 활동한 봉사자와 후원자를 초청해 자원봉사, 후원사업 활동 계획, 사업 보고를 위한 ‘[품] 서포터즈 열림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2023년 한 해 동안 지역의 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노력한 봉사자와 후원자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더 나은 복지사업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우수 자원봉사자로 2013년부터 활동한 인천국제공항수화물처리시설..

인천 동구, 전구민 독감 무료예방접종 등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대폭 확충

인천 동구, 전구민 독감 무료예방접종 등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대폭 확충

Feb 24,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올해부터 전 구민을 대상으로 독감 무료예방접종을 실시하는 등 공공보건 의료서비스를 대폭 확충한다고 밝혔다. 지난해까지는 관내 0~13세, 65세 이상 2만여명이 독감 무료 접종 대상이었다. 14~65세는 취약 계층을 선별하여 무료 예방 접종을 제공했었다. 하지만 올해는 총예산 6억1천100만원을 투입해 3만9천822명(14~65세)을 포함한 전구민에게 독감 무료 접종을 할 계획이다. 김찬진 청장의 공약사항인 대상포진 무료예방접종도 65세 이상에..

강화군 화도면 새마을부녀회, 강화군 복지재단 기부문화 동참

강화군 화도면 새마을부녀회, 강화군 복지재단 기부문화 동참

Feb 23, 2024 | Q기자

 

강화군 화도면 새마을부녀회(회장 박상염)가 강화군 복지재단에 성금 1백8만 원을 기부했다. 화도면 이장단 및 조성진 이장단장, 한명섭 이장에 이은 세 번째 기부로 화도면에는 올 초부터 훈훈한 기부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박상염 회장은 “새마을부녀회 18명의 회원이 1인당 6만 원씩을 기부했다”면서 “어찌 보면 소소한 금액이지만 뜻깊은 나눔에 동참할 수 있어 너무 감사하다. 앞으로도 어려운 환경에 놓인 이웃을 위해 도움의 손길을 건네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수연 화도면장..

인천 계양구 계양2동 보장협의체, ‘행복드림 계양2동 복지공동체’ 업무

인천 계양구 계양2동 보장협의체, ‘행복드림 계양2동 복지공동체’ 업무

Feb 22, 2024 | Q기자

 

인천시 계양구 계양2동(동장 신태문)은 지난 21일 계양2동 보장협의체(위원장 우다연), 유니트론 보청기 인천계양점(대표 백지민), 남성컷트(원장 김규태)와 함께 ‘행복드림 계양2동 복지공동체’ 참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역 사회 민관 협력 활성화와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서비스 연계를 위해 추진됐다. 협약을 통해 ‘유니트론 보청기 인천계양점’에서는 관내 청력이 불편한 저소득층 대상자에게 무료 청력 검사 지원과 보청기 5대를 후원할 계획이다...

인천 미추홀구 주거복지센터, 주거복지 업무 담당자역량 강화

인천 미추홀구 주거복지센터, 주거복지 업무 담당자역량 강화

Feb 20, 2024 | Q기자

 

인천 미추홀구 주거복지센터(구청장 이영훈)는 지난 16일 숭의보건지소 5층 보건교육실에서 21개 동 행정복지센터 주거복지, 사례관리 업무 담당자 42명이 참석한 가운데‘2024년 주거복지업무 담당자 직무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신규 임용, 인사 발령 등으로 새로 주거복지업무를 맡게 된 담당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동 행정복지센터와 주거복지센터의 유기적인 연계망을 구축해 대상자 발굴에서 상담, 서비스 연계까지 통합적인 사례관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높..

강화군 화도면, 복지사각지대 없는 우리마을

강화군 화도면, 복지사각지대 없는 우리마을

Feb 19, 2024 | Q기자

 

강화군 화도면(면장 박수연)이 지난 16일 관내 저소득층 및 장애인가구를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하며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상담을 실시했다. 박수연 면장과 함께 취약계층의 가정환경과 대상자의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하며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했다. 이번 방문 대상자는 “화도면 직원들이 정기적으로 방문해 위문품과 함께 안부를 살펴 주셨는데, 이번에는 다시 오신 면장님이 직접 찾아와 더욱 고맙다”고 말했다. 이에 박수연 면장은 “앞으로도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통해 면사무소를 방문하기 어려..

강화군 노인복지관과 함께하는 설 명절 음식 나눔

강화군 노인복지관과 함께하는 설 명절 음식 나눔

Feb 13,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7일 지역 내 차상위 계층 어르신 100여 명에게 설 명절 음식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자원봉사자와 직원들이 정성껏 만든 모둠전과 양념불고기 등의 명절 음식과 강화군시설관리공단에서 후원한 쌀 10kg을 함께 전달해 더욱 의미있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어르신들은 “매년 명절마다 직접 만든 따뜻한 전과 음식을 전해주시니 고맙고 감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윤심 관장은 “앞으로도 지역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들 모두가 ..

강화군,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확대

강화군,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확대

Feb 07,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영유아 발달장애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위해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비지원’ 대상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그동안은 의료급여 수급권자와 차상위계층, 건강보험료 부과금 하위 80% 이하만 지원했으나, 올해부터는 건강보험 가입자 전체로 확대한다. 영유아 발달 선별검사에서 심화평가 권고로 판정받은 모든 영유아가 지원대상이다. 발달장애 정밀검사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검사 및 진찰료에 대해 건강보험 가입자는 최대 20만 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최대 40만 ..

강화군 화도면, 설 연휴 맞아 사회복지시설 방문

강화군 화도면, 설 연휴 맞아 사회복지시설 방문

Feb 06, 2024 | Q기자

 

강화군 화도면(면장 박수연)이 지난 5일 명절을 맞아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했다. 박수연 화도면장이 마리실버힐 등 4개소에 방문해 힘든 상황에서도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노인 돌봄에 힘쓴 시설장과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박◯자 시설장은 “때마다 시설에 직접 방문해 주시는 면장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모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수연 면장은 “사회복지시설이 관내 취약계층을 포용할 수 있도록 지원 등 복지행정을 적극 추진해 나가..

강화군 불은면,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격려 방문

강화군 불은면,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격려 방문

Feb 06, 2024 | Q기자

 

강화군 불은면 염명희 면장이 지난 5일 면 내 6개소의 복지시설을 방문해 고기와 과일, 두유 등 450만 원 상당의 위문품을 전달하며 온정을 나눴다. 명절을 앞두고 불은면 소재 노인요양시설 4개소(호세 요양원, 아름다운 실버타운, 삼성너싱홈, 강화은혜전문요양원)와 노인양로시설 2개소(평화의집, 영화복지타운)를 방문해 어르신들과 인사를 나누며 생활에 불편한 점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폈다. 또한, 각 시설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설 관계자는 “..

강화군노인복지관, 어르신들과 함께한 따뜻한 한 끼

강화군노인복지관, 어르신들과 함께한 따뜻한 한 끼

Feb 06,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지역복지 대상 어르신 70여 명을 모시고 지난 5일 명륜진사갈비 강화점(사장 나도현)에서 따뜻한 갈비탕을 제공했다. 나도현 사장은 “지역 특성상 어르신 손님들이 많은데, 노인복지관과 함께 어르신들께 식사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정성껏 준비한 음식을 드시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날 식사를 끝낸 어르신들은 “사람들과 같이 이야기하며 외식할 기회가 드문데, 정성껏 준비한 음식을 대접받아 고맙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

인천 미추홀구, 공유복지 플랫폼 명칭 공모작‘온통복지’로 선정돼

인천 미추홀구, 공유복지 플랫폼 명칭 공모작‘온통복지’로 선정돼

Feb 03, 2024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1일 공유복지 플랫폼 명칭 공모 당선작으로‘온통복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구는 접수된 56개의 명칭을 대상으로 지난 1월 명칭 공모 심사위원회를 열어 사회복지와 플랫폼 개발 전문가의 평가와 전국 중복 명칭 선별 등을 거쳐 최종 선정했다. ‘온통복지’는 ‘온 미추홀구민과 통하고, 따뜻한 온기와 통하며, 온전한 이야기로 통하는 공유복지 플랫폼’을 뜻한다. 이영훈 구청장은 “구민께서 뜻있는 이름을 지어주신 만큼 ‘온통복지’가 미추홀구 전역에..

인천 계양구 노인장애인복지과, 장애인복지사업 평가 우수 포상금 이웃 돕기

인천 계양구 노인장애인복지과, 장애인복지사업 평가 우수 포상금 이웃 돕기

Feb 03, 2024 | Q기자

 

인천 계양구가 ‘2023년 보건복지부 주관 지자체 장애인복지사업’ 평가에서 지역우수 지자체 선정으로 받은 포상금 일부를 지역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이웃 돕기 성품으로 기탁했다. 지자체 장애인복지사업 평가는 보건복지부에서 전국 지자체 대상으로 지역 장애인복지 수준 향상 및 우수사례 발굴·확산을 위해 도입된 평가로, 계양구는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연달아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며 장애인복지 분야에서 내실 있는 운영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소관부서인 노인장애인복지과..

강화군 장애인복지관, 취업 장애인 대상 댄스교실 운영

강화군 장애인복지관, 취업 장애인 대상 댄스교실 운영

Feb 01, 2024 | Q기자

 

강화군 장애인복지관이 취업장애인 15명을 대상으로 연중 ‘댄스교실’을 운영한다. 전년도에 처음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던 댄스교실은 취업장애인들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직장 내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댄스교실은 전문 강사의 지도에 따라 경쾌한 음악을 들으며 반복되는 리듬과 율동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취업장애인들을 위해 매주 목요일 퇴근 후 시간인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운영한다. 취업장애인들의 여가 활동 참여 저하로 직장생활 만족도가..

강화군복지재단, 설날맞이 이웃에 온정 나눔

강화군복지재단, 설날맞이 이웃에 온정 나눔

Jan 29, 2024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이 설날을 앞둔 지난 25일과 26일 저소득가구 140세대와 사회복지시설 24곳에 떡국, 곰탕, 계란 꾸러미를 전달했다. 이번 나눔은 강화군복지재단과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재단을 통해 공동모금회에 후원한 분들의 기부금으로 진행했다. 장애인 시설 관계자는 “전달받은 꾸러미로 시설에 계신 분들께 맛있는 떡국을 제공하겠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에 오윤근 이사장은 “작지만 소중한 마음을 전달해 설날의 기쁨을 나눌 수 있..

인천 계양구 계산1동 관음연꽃마을 인천노인장애인복지센터, 설 맞아 이웃

인천 계양구 계산1동 관음연꽃마을 인천노인장애인복지센터, 설 맞아 이웃

Jan 24, 2024 | Q기자

 

인천시 계양구 계산1동(동장 김성겸)은 지난 23일 계산동에 소재한 관음연꽃마을 인천노인장애인복지센터가 설을 맞아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찹쌀 3kg, 50포(440천 원 상당)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식에서 센터 관계자는 “이웃을 돕는 기회가 생겨 매우 뜻깊고, 앞으로도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소외된 이웃들과 온정을 나누며 함께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계산1동 김성겸 동장은 “지역 사회를 위해 후원해 주신 관음연꽃마을 인천노..

인천 중구 영종 백운산에 새로운 산림복지공간 ‘숲속 쉼터 치유림’ 조성

인천 중구 영종 백운산에 새로운 산림복지공간 ‘숲속 쉼터 치유림’ 조성

Jan 19, 2024 | Q기자

 

도시 생활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쾌적한 자연환경에서 치유할 수 있는 새로운 산림복지 휴양공간이 영종도 백운산 일원에 만들어졌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올해 1월 ‘백운산 숲속 쉼터 치유림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수도권 대표 등산 명소인 영종도 백운산(인천시 중구 운서동 산 43) 자락에 약 1,700㎡ 규모의 ‘치유림’을 조성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위해 총 2억5,600만 원을 투입, 지난 2023년 7월부터 사업을 추진했다. ..

인천 미추홀구 숭의종합사회복지관, 55세 이상 주민 대상 ‘숭의청춘대학’

인천 미추홀구 숭의종합사회복지관, 55세 이상 주민 대상 ‘숭의청춘대학’

Jan 19, 2024 | Q기자

 

인천 미추홀구 숭의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태미, 이하 복지관)이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55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숭의청춘대학’회원을 모집한다. ‘숭의청춘대학’은 노년기 주민들의 건강한 여가생활 지원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새롭게 신설된 난타를 포함해 영어, 사교댄스, 라인댄스, 어르신 요가, 노래, 장구와 민요, 숟가락 난타, 하모니카, 한자, 한글 등 총 11개의 과목으로 진행된다. 요일별로 주 12회 진행되며 1인당 3과목까지 수강할 수 있다. ..

강화군,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동물 복지 정책’ 펼쳐

강화군,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동물 복지 정책’ 펼쳐

Jan 12,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관내 반려 가구의 복지 향상을 위한 각종 정책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국가 동물보호 정보시스템 등록 통계(개․고양이)에 따르면, 동물 등록 수는 2022년 약 320만 마리에서 2023년 11월 기준 약 340만 마리까지 증가한 가운데 강화군 역시 관내 동물 등록 수가 2022년 약 4,700마리에서 2023년 11월 기준 약 5,300마리로 약 13%의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이에 군은 반..

운남 여성의용소방대, 인천 중구 복지 사각지대 노인가구 후원

운남 여성의용소방대, 인천 중구 복지 사각지대 노인가구 후원

Jan 09,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4일 운남 여성의용소방대(대장 김영자)로부터 이웃돕기를 위한 현금 100만 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운남 여성의용소방대는 화재 진압과 구조·구급 등 소방업무를 수행·보조하는 민간 봉사 단체로, 평소 지역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새해를 맞아 대원들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직접 나눔을 실천하고자 뜻을 모은 것이다. 운남 여성의용소방대 김영자 대장은 “대원들의 정성을 모은 만큼, 자녀 부양을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 어르신들에게 ..

인천 서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 기관, 2023년 취약노인보호사업 공모

인천 서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 기관, 2023년 취약노인보호사업 공모

Jan 06, 2024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인 검단노인복지관과 가좌노인문화센터가 보건복지부가 주최하는 ‘2023년 취약노인보호사업공모전’에 선정돼 각각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검단노인복지관(관장 변정임)은 프로그램 분야 우수상, 가좌노인문화센터(센터장 민신)는 프로그램 분야 장려상에 선정됐다. 이번 공모전 프로그램 분야에는 전국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총 655개소 중 94개소가 응모했다. 검단노인복지관은 치매질환 발병 위험이 높은 취약계층 어..

강화군 복지재단,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에서 기부금 쾌척

강화군 복지재단,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에서 기부금 쾌척

Jan 05, 2024 | Q기자

 

강화군 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이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에서 기부금 200만 원을 쾌척했다고 밝혔다. 이날 재단을 방문한 김동진 사무총장은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이 곧 다가올 설 명절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길 바라며 기부에 동참했다”고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이에 오윤근 이사장은 “따뜻한 기부 행렬에 함께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2024년은 강화군의 복지가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화군 복지재단은 다가오는 설 명..

인천 서구 한전KPS(주)서인천사업처 & 민들레지역복지 서구드림스

인천 서구 한전KPS(주)서인천사업처 & 민들레지역복지 서구드림스

Jan 05, 2024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2024년도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드림스타트 아동 31명의 힘찬 출발을 위해 입학 책가방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책가방 지원은 한전KPS(주)서인천사업처(처장 박종만)와 민들레 지역복지(대표 장준혁 신부)의 후원을 받아 추진됐으며, 372만원 상당의 입학 책가방 세트가 마련됐다. 한전KPS(주)서인천사업처와 민들레 지역복지 관계자는 “아이들이 새 학기를 기쁜 마음으로 맞고 꿈을 향해 나아가기를 바란다”며 “지역 내 아동들을 위해 지속적으..

인천 계양구 윤환 계양구청장, 관내 노인복지시설 방문해 어르신과 소통

인천 계양구 윤환 계양구청장, 관내 노인복지시설 방문해 어르신과 소통

Jan 05, 2024 | Q기자

 

윤환 계양구청장이 새해를 맞아 지난 2일부터 관내 노인복지시설을 찾아 지역 어르신들과 소통의 시간을 이어가고 있다. 2일 윤환 구청장은 대한노인회 계양구지회 신년 인사회에 참여해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고 덕담을 나누며 지역 어르신들과 소통했다. 윤환 구청장은 경로당 등 어르신 복지시설의 현황과 애로사항 등을 꼼꼼히 살피며 대한노인회 계양구지회 김대기 회장, 부지회장들과의 간담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노인복지관를 방문해서는 어르신들과 함께 탁구도 하며 어르신 여가활..

인천 중구, 복지 네트워크 ‘제10기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 신규 위촉

인천 중구, 복지 네트워크 ‘제10기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 신규 위촉

Dec 30,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제10기 중구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로 활동할 위원 26명을 신규 위촉했다고 29일 밝혔다.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는 민관 협력을 토대로 지역사회 보호 체계 구축·운영, 지역사회 내 사회보장급여 제공 기관·법인·단체·시설 간 연계협력, 지역 복지자원의 효율적 활용체계 조성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10기 위원은 사회복지 분야 시설 대표, 관련 전문가, 관계 공무원 등 총 31명(당연직 5명, 위촉직 26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

인천 미추홀구 주안7동, 혹한기 복지위기가구 발굴 캠페인 진행해

인천 미추홀구 주안7동, 혹한기 복지위기가구 발굴 캠페인 진행해

Dec 30, 2023 | Q기자

 

미추홀구 주안7동(동장 송은정)은 지난 27일 통장,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23명이 참여해서 겨울철 복지소외계층 및 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혹한기 복지위기가구 발굴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에서 참여자들은 유동인구가 많은 거리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 안내문과 홍보물품을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을 발견했을 때 행정복지센터로 도움을 청할 것을 안내했다. 동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주민들이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주의 깊게 잘 살피는 계기가 되길 바..

강화군, 복지대상자 공정한 수급 위해 총력

강화군, 복지대상자 공정한 수급 위해 총력

Dec 2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2023년 하반기 복지대상자 확인 조사를 마무리했다. 사회보장급여 확인 조사는 크게 상‧하반기 조사와 월별 조사로 나뉘는데, 군은 복지대상자에 대한 적정한 지원과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지난 10월부터 12월까지 2023년 하반기 사회보장급여 확인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조사 대상은 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한부모 가족 등 12종의 복지대상자로 1,462가구 2,201명이다. 올해 상반기 1,363가구 1,996명에 비해 조사 대상이 총 ..

인천 연수구, 지역복지 보육정책분야 전국 우수 지자체 선정

인천 연수구, 지역복지 보육정책분야 전국 우수 지자체 선정

Dec 28,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보건복지부에서 전국 243개 광역 및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지역복지사업 보육정책 부문’ 평가에서 인천에서 유일하게 우수 지자체에 이름을 올렸다.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2023년 보육정책 추진 성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23개의 지자체를 선정 포상하는 사업으로 연수구는 이번 우수상 수상과 함께 포상금 300만 원도 받게 된다. 이번 수상은 인천지역 시·군·구를 통틀어 유일한 수상이자 그동안 국공립어린이집을 15개 전체 행정동에 걸쳐..

인천 미추홀구, 민관 복지정보 총망라하는 공유복지플랫폼 26일부터 운영

인천 미추홀구, 민관 복지정보 총망라하는 공유복지플랫폼 26일부터 운영

Dec 27,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구민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는 공유복지플랫폼을 26일부터 운영한다. 공유복지플랫폼은 민관의 다양한 복지자원과 서비스를 조건별로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복지시설 정보 제공, 사례관리 등 민관의 효율적인 업무 협력도 가능하게 한다. 구는 정보를 알지 못해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주민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공유복지플랫폼을 구축했다. 앞으로 미추홀구민은 이 플랫폼을 통해서 맞춤형 복지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영훈 구청장은 “앞으로 공유복..

강화군복지재단, 연말연시 따뜻한 손길 이어져

강화군복지재단, 연말연시 따뜻한 손길 이어져

Dec 22, 2023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에 연말연시를 맞아 기부금 사업이 열기를 더하고 있다. 지난 19일과 20일에는 각각 (사)한국여성농업인연합회 강화읍 회원들과 명예환경감시원 삼산면 회원들의 따뜻한 손길이 이어졌다. 명예환경감시원 이대규 회장과 여성농업인 강화읍 회원들은 “평소 재단의 의미 있는 기부사업에 동참하고 싶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나눔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오윤근 이사장은 이에 깊은 감사를 표하며 “이웃사랑에 대한 열기가..

강화군 불은면, 연말연시 사회복지시설 위문 방문

강화군 불은면, 연말연시 사회복지시설 위문 방문

Dec 21, 2023 | Q기자

 

강화군 불은면 김용수 면장이 지난 20일 면내 6개소의 복지시설을 방문해 고기와 과일, 두유 등 460만 원 상당의 물품을 전달하고 위문했다. 연말을 앞두고 소외되기 쉬운 이웃을 돌보기 위해 불은면 소재 노인요양시설 4개소(호세 요양원, 아름다운 실버타운, 삼성너싱홈, 강화은혜전문요양원)와 노인양로시설 2개소(평화의집, 영화복지타운)를 방문해 어르신들과 인사를 나누며 생활에 불편한 점은 없는지 꼼꼼히 살폈다. 또한, 시설 종사자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한파에 대비한 시설 관리..

인천 부평구, 지역 내 CU편의점 121곳에 복지홍보게시대 설치

인천 부평구, 지역 내 CU편의점 121곳에 복지홍보게시대 설치

Dec 21,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20일 지역 내 CU편의점 121곳에 복지정보 홍보게시대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게시대 설치는 지난 4월 부평구와 CU가 맺은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고독사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편의점 이용 주민들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지원 제도 및 정책을 홍보한다. 구는 3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역 내 CU편의점 133곳 중 소규모 업소 12곳을 제외한 121곳에 홍보게시대를 설치했으며, 편의점 내 유휴 공간 ..

강화군노인복지관, 2023년 작품 발표회 개최

강화군노인복지관, 2023년 작품 발표회 개최

Dec 14,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14일 강화군노인복지관 주관으로 800여 명의 어르신들과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강화문예회관 대공연장에서 ‘2023년 작품 발표회’를 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2019년 이후 4년 만에 치러진 이날 행사는 강화군노인복지관에서 평생교육 및 경로당 여가문화보급사업 프로그램에 한 해 동안 참여했던 어르신들이 갈고닦은 기량을 선보이고 서로 간의 화합을 도모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축제의 자리로 마련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드럼, 통기타, 우쿨렐레, 난타, ..

인천 동구 음주폐해예방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인천 동구 음주폐해예방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Dec 1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023년 음주폐해예방사업 우수사례 평가’에서 전국3위를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우수한 지역사회 음주폐해예방사업 사례를 선정하여 절주 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포상하기 위해 기획됐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공동 주관하였다. 복지부는 전국 시·군·구 보건소 및 광역단체를 대상으로 2022~2023년에 추진한 음주폐해예방사업 계획의 타당성과 지자체별 추진실적 등을 평가하였다. 동구는 상위 10개 기관에 선정되어 복지부..

강화군, 동절기 사회복지시설 안전사고 예방 나서

강화군, 동절기 사회복지시설 안전사고 예방 나서

Dec 12,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오는 22일까지 폭설, 혹한 등과 같은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동절기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경로당, 노인복지시설, 어린이집 등 관내 사회복지시설 310개소를 대상으로 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혹한 및 폭설 등 자연재난 대응체계 ▲전기ˑ가스ˑ보일러 등 전열 기기 관리 상태 ▲소방설비 작동 여부 등으로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점검을 통해 안전 관리에 대한 인식과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동절기 한파 쉼터로 운..

인천 연수구, 저소득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 완료

인천 연수구, 저소득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 완료

Dec 07,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6일 관내 거주하는 저소득 재가장애인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을 완료했다.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은 저소득 장애인의 가정 내 생활 및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개개인에게 알맞은 맞춤형 편의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된 연수구만의 자체사업이다. 2017년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1억 8천9백여만 원을 들여 94가구에 혜택이 돌아갔으며 올해는 구비 1천만 원을 투입해 저소득 장애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