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인천

강화군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자조 모임 ‘추억의 간식 만들기’ 진행

강화군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자조 모임 ‘추억의 간식 만들기’ 진행

Apr 17, 2024 | Q기자

 

강화군이 지난 1일~15일,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자조 모임 형성을 위한 추억의 간식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자조 모임은 공통의 문제를 지닌 사람들의 자발적인 모임으로, 서로의 아픔을 공유하고 지지하며 정보를 나누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외로움과 고독이라는 공통의 문제를 가진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어르신들은 각 읍․면별로 해당 가정과 경로당에 모여 전담 사회복지사 및 생활지원사와 함께 추억의 간식인 붕어빵을 만들고, 서로의 생활과 감정을 나..

인천시 사회서비스원, 우리도 투표해요!

인천시 사회서비스원, 우리도 투표해요!

Apr 04, 2024 | Q기자

 

우리도 투표해요!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황흥구) 산하 중증장애인거주시설 ‘미추홀푸르내’ 거주 장애인들도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한다. 22대 국회의원선거를 일주일여 앞둔 지난 2일 오후 푸르내 3층에 상자로 만든 간이 기표소가 섰다. “도장은 종이 한 장에 하나만 찍는 거예요. 여기저기 찍으면 안 돼요. 도장을 찍었으면 종이를 접어서 여기에 넣어보세요.” 생활지도원이 기표 방법부터 용지를 접어서 투표함에 넣는 과정을 일일이 알려준다. 한 명씩 도장과 종이를 들..

인천 동구,‘일상돌봄서비스사업’추진

인천 동구,‘일상돌봄서비스사업’추진

Mar 30,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일상돌봄서비스사업 신규 이용자를 다음달 15일까지 집중 모집한다고 밝혔다. 집중 모집 후 연중 수시 모집할 예정이다. 일상돌봄서비스란 일상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재가 돌봄 및 가사를 지원하고 식사 영양관리, 병원 동행 등의 특화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청·중장년(19~64세)과 질병, 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를 책임을 지고 있는 청소년·청년(9세~39세)이다. 소득 ..

인천 연수구, 음식점 경영 컨설팅 서비스 지원 나서

인천 연수구, 음식점 경영 컨설팅 서비스 지원 나서

Mar 27,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경영악화를 겪고 있는 지역 내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등 15곳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1:1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는 ‘경영혁신 외식서비스 지원사업’을 내달부터 6월까지 진행한다. 이번 컨설팅은 전문 컨설턴트가 직접 대상업소의 본질적인 문제점을 도출해 ▲경영관리 ▲마케팅 ▲위생‧식재료 관리 ▲메뉴개발 ▲법률지원 등 다양한 희망 분야의 컨설팅을 업소별 맞춤형 1:1로 진행 할 예정이다. 구는 경영진단을 통해 업소별 문제점 발굴과 해결 ..

강화군  식품접객업소 대상 외식 서비스 지원사업 추진

강화군 식품접객업소 대상 외식 서비스 지원사업 추진

Mar 21, 2024 | Q기자

 

강화군이 식품접객업소를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는 ‘경영혁신 외식 서비스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영혁신 외식 서비스 지원사업’은 외식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외식 트렌드 변화에 조기 적응하고자 마련됐으며, 공고일 기준 관내 영업 신고를 하고, 1년 이상 정상영업 중인 식품접객업소 중 변화 및 개선 의지가 있는 일반‧휴게음식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지원은 컨설팅 분야별 경영관리, 마케팅관리, 위생‧식재료 관리, 메뉴 개발, 푸드테크 도입..

인천 동구,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312명 모집

인천 동구,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312명 모집

Mar 05,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를 오는 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이란 지역 맞춤형 사회서비스 개발을 통한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사회서비스 시장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복지 사업이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아동정서발달 ▲아동청소년심리지원 ▲시각장애인 안마 ▲오감쑥쑥 ▲아동청소년 dream up 진로탐색 ▲장애아동학습지원 ▲즐거운아침행복한학교 ▲장애인보조기기렌탈 ▲장애인재활승마 ▲치매예방인지건강프로젝트 ▲정신건강토탈..

인천시 사회서비스원, 사회적 가치 실현 나선다

인천시 사회서비스원, 사회적 가치 실현 나선다

Feb 29, 2024 | Q기자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황흥구)은 개원 5주년을 맞아 올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인천사서원은 지난 28일 올해 첫 사회공헌 활동으로 인천시 서구 석남동 일대를 찾아 연탄 나르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인천연탄은행과 함께 한 이날 행사엔 황흥구 원장을 비롯한 임직원 40여 명이 자원봉사자로 나섰다. 10세대에 연탄 2300장을 배달했다. 연탄 나르기 봉사에 이어 하반기에는 취약계층에게 기후 변화 대비에 필요한 생활 물품 등을 지원한다. 매..

인천 동구, 체계적인 치매 대책으로 통합 서비스 제공

인천 동구, 체계적인 치매 대책으로 통합 서비스 제공

Feb 26,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024년 치매에 대한 체계적인 정책 사업 확대와 맞춤형 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동구치매안심센터는 관내 치매 초기 증상자와 중증 환자에 대한 지원을 중점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치매에 걸리기 쉬운 위험군이 조기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인다. 센터는 프로그램 참여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송영 버스’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 서비스는 오전 9시, 11시 2차례 센터 방문자들이 이용할 수 있다. 또 송영버스는 오후2~..

인천 연수구, 2024년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인천 연수구, 2024년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Feb 24,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오는 3월 4일부터 15일까지 ‘2024년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를 모집한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지역의 특성과 시민의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복지서비스 대상자가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올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동정서발달서비스 ▲아동·청소년 심리지원서비스 ▲아동·청소년 Dream up, 진로탐색서비스 ▲오감쑥쑥 서비스 ▲성인..

인천 미추홀구 물품공유센터, 200여 종의 다양한 생활 물품 공유서비스

인천 미추홀구 물품공유센터, 200여 종의 다양한 생활 물품 공유서비스

Feb 15, 2024 | Q기자

 

미추홀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는 물품 공유센터를 통해 14일 겨울방학 동안 친환경 교구와 놀이 용품 등 총 4종을 대상으로‘겨울방학 무료 대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겨울방학을 맞은 초등학생들이 가족과 함께 즐기면서 환경을 배울 수 있도록 마련됐다. 물품은 3박 4일간 대여할 수 있으며, 4종 외 다른 물품들은 물품 가격의 3% 내외 금액인 1,000원에서 5,000원 정도로 물품 공유센터 누리집(www.ishare.or.kr)을 통해 손쉽게 빌릴 수 있..

인천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 설맞이 차량 무상 점검 서비스 실시해

인천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 설맞이 차량 무상 점검 서비스 실시해

Feb 08, 2024 | Q기자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성규, 이하 공단)은 지난 6일 설을 맞아 구민을 대상으로 기아자동차 인천 논현지점과 함께 숭의2동 제7 노외주차장에서 기아 차량 무상 점검 서비스를 진행했다. 무상 점검 서비스는 엔진오일, 윈도브러시, 전구류 등 경정비 위주로 진행된다. 아울러, 참여하고자 하는 주민은 원활한 차량 점검을 위해 차량 등록증을 필수로 준비해야 한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무상 점검 서비스를 통해 주민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차량 운행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

인천 동구,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 서비스

인천 동구,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 서비스

Feb 06,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찾아가는 치매 조기 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치매를 조기 발견하여 구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구 치매안심센터는 이동이 불편하거나 생업으로 센터 방문이 어려운 고령자 및 경로당, 노인복지관, 종교시설 등을 이용하는 주민들에 대하여 치매 조기 검진을 진행한다. 검진은 치매 및 경도인지장애 진단을 받지 않은 60세 이상 동구 주민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센터는 인지선별검사(K-C..

인천 미추홀구 주안7동, 사랑 나눔 야쿠르트 지원으로 저소득 어르신  돌

인천 미추홀구 주안7동, 사랑 나눔 야쿠르트 지원으로 저소득 어르신 돌

Jan 17, 2024 | Q기자

 

미추홀구 주안7동(동장 송은정)은 16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추진하는 사랑 나눔 야쿠르트 지원을 통해 홀몸 어르신의 돌봄서비스 기반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저소득 어르신께 나눠드리는 야쿠르트는 착한 가게에 가입한 신기시장, 남부종합시장 소상공인들이 매달 3만 원씩 기부한 성금으로 마련됐다. 한국야쿠르트 배달원, 협의체 위원, 명예 사회복지공무원들이 저소득 홀몸노인 20가구에 매주 2회 배달하면서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도 함께 확인한다. 동 관계자는 “야쿠르트 지..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 돌봄서비스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인천 동구, ‘사회적경제 돌봄서비스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Jan 12, 2024 | Q기자

 

인천 동구는(구청장 김찬진)는 ‘2023년 동구 사회적경제 돌봄서비스 사업’ 성과공유회를 최근 금창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구 사회경제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성과공유회는 지난해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계획을 공유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참여자는 사업에 참여한 기업 임직원, 지역 복지기관 관계자, 지역 봉사자, 사업 수혜자, 담당부서 등 30여명이다. 행사는 사업 추진배경 설명, 사업소개, 참여자 소감 나눔의 순으로 진행됐다. 동구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간..

인천 미추홀구보건소,‘찾아가는 방문간호서비스’만족도 높아

인천 미추홀구보건소,‘찾아가는 방문간호서비스’만족도 높아

Jan 04, 2024 | Q기자

 

인천 미추홀구보건소(소장 차남희, 이하 보건소)는 3일 2023년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추진한 방문건강관리사업의 만족도 조사 결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건소는 이번 만족도 조사를 어르신 1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11월부터 12월까지 진행했다. 대상자들은 방문간호서비스 만족도 및 방문건강관리사의 친절도에 대해 모두 매우 만족으로 응답했으며, 질병 관리의 실효성 여부는 응답자의 97%가 매우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아울러, 어르신들은 계절별 건강관리..

인천 동구, 1천810명에 구강관리 서비스 제공

인천 동구, 1천810명에 구강관리 서비스 제공

Dec 30,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그 성과를 인정받은 ‘취약계층 전담 순회 구강관리반’의 올해 운영을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구강관리반은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구강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사업이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건강한 100세를 위한 ‘체계적 구강 의료복지 강화’ 사업을 올해 2월부터 본격 추진했다. 지난 9월 그간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 11월에는 지역 대표언론사가 주최한 관련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

인천 중구 대표전화-120미추홀콜센터 통합 ‘원스톱 상담 서비스 실현’

인천 중구 대표전화-120미추홀콜센터 통합 ‘원스톱 상담 서비스 실현’

Dec 02,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원스톱 민원상담서비스 실현을 위해 오는 12월 4일부터 구청 대표전화를 인천시 120미추홀콜센터와 통합 운영한다. 중구 주민 누구나 국번 없이 120 또는 중구청 대표 번호(032-760-7114)로 전화를 걸면, 미추홀콜센터의 분야별 전문상담원으로부터 구정·시정 등에 대한 다양한 상담 서비스를 365일 24시간 중단 없이 받을 수 있다. 이번 민원상담서비스 통합 운영으로 민원 요청부터 답변까지 일련의 과정 중단없이 ‘원스톱 상담’이 가능..

인천 미추홀구, 2023년도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 결과 공표해

인천 미추홀구, 2023년도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 결과 공표해

Dec 01,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오는 12월 1일부터 구청 누리집에 2023년도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 결과를 공표한다. 구는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 수준 향상과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난 6월부터 5개월 동안 이용업 120개소, 미용업 1,276개소를 대상으로 공중위생 서비스 수준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 결과 이용업소 42개소, 미용업소 652개소에 최우수 등급인 녹색 등급이 부여됐고, 이용업소 16개소, 미용업소 158개소에 일반관리 대상인 백색 등급이 부여됐다. ..

인천시, 자살 유족 원스톱 서비스로 치유와 회복 지원

인천시, 자살 유족 원스톱 서비스로 치유와 회복 지원

Nov 1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는 2023년 ‘세계 자살 유족의 날’을 맞아 자살 유족이 지역사회에서 일상을 회복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자살 유족 원스톱 서비스로 치유와 회복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세계 자살 유족의 날’은 자살로 인해 상처받은 유족들이 치유와 위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며 건강한 애도를 하기 위한 날로, 1999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매년 추수감사절 전주 토요일에 기리고 있는데, 올해는 11월 18일이다. 같은 경험을 가진 자살 유족이 함께 모여 경험을 공유하고, 이해 ..

인천 중구, 내년 1월부터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서비스 개시

인천 중구, 내년 1월부터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서비스 개시

Nov 07, 2023 | Q기자

 

오는 2024년부터 인천 중구에서도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을 함께 발급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개시할 전망이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도로교통공단 인천 운전면허시험장(단장 라신희)과 지난 6일 오후 중구청 구청장실에서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내년 1월부터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이 필요한 민원인은 인천중구청 여권 접수창구(1청 민원지적과 종합민원실, 2청 도시행정과 민원실)를 방문하면, 한 번에 발급신청을..

인천 부평구, 일상돌봄서비스사업 이용자 모집

인천 부평구, 일상돌봄서비스사업 이용자 모집

Oct 10,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오는 19일까지 일상돌봄서비스사업 이용자를 모집한다. 올해 신규 사업인 일상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40세~64세) 또는 질병·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청년(13~39세) 가구에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신청 시 별도의 소득 기준은 없으며, 소득 구간에 따라 본인부담금을 차등적으로 납부하고 이용할 수 있다. 선정된 대상자는 등록된 제공기관에서 오는 11월 1일부터 6개월간 기본서비..

인천시, 위기임산부에 원스톱 서비스 지원

인천시, 위기임산부에 원스톱 서비스 지원

Oct 04,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오는 10월부터 소득 기준, 결혼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임산부들이 건강하게 출산하고 양육할 수 있도록 위기임산부에 대한 임신·출산·양육 원스톱 서비스를 실시한다. 최근 출생 미신고·영유아 유기 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인천시는 위기 임산부를 보호하고 위기아동이 원가정에서 자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논의를 지속해왔다. 보건복지부 임시신생아번호 아동 전수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8년간 출생신고가 되지 않아 임시신생아번호로만 존재하..

인천시의회 산경위, 인하대와 인천경제청 간 지식기반서비스용지 문제 중재

인천시의회 산경위, 인하대와 인천경제청 간 지식기반서비스용지 문제 중재

Sep 25,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최근 불거진 인하대학교 송도캠퍼스 부지 논란과 관련해 올해 안에 협의를 마치고 사업을 정상화할 것을 이해당사자인 인하대학교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촉구했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김대중(국·미추홀2) 의원과 박창호(국·비례) 의원은 지난 22일 시의회 별관 4층 세미나실에서 인천경제청 및 인하대 관계자들로부터 사업 진행 상황 및 기관별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에 따르면 인하대 송도캠퍼스 조성을 위해 인하대와 인..

인천시사회서비스원, MZ세대도 만족하는 대체인력지원사업

인천시사회서비스원, MZ세대도 만족하는 대체인력지원사업

Sep 14, 2023 | Q기자

 

대체인력지원사업이 MZ 세대에게 워라벨 직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황흥구)은 사회복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대체인력지원사업이 젊은 세대에게 새로운 일자리로 떠오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95년생 이화윤 씨는 올해 초 대체인력으로 일을 시작하면서 사회복지사로 현장에 나선 지 7년 만에 워라벨을 이뤘다. 한 시설에서 짧게는 하루 이틀, 길게는 한 달 정도 일하고 다른 시설로 옮기니 매번 새로운 마음으로 일을 시작한다. 매년 휴가도 생..

인천 서구, ‘생활편리지도’ 서비스 개시

인천 서구, ‘생활편리지도’ 서비스 개시

Aug 29,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서구청이 보유한 각종 행정정보 중 민간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지 않는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을 하나로 담은「생활편리지도」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생활편리지도」는 분야별 9종(교육/아동, 사회/복지, 보건/위생, 문화/관광, 지역/경제, 환경/녹지, 안전/교통, 도시/개발, 편의/기타)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구민의 관심을 끌 만한 구 주요사업 안내도 및 동별 주민등록·지목현황 등 실생활에 필요한 40여 개의 행정정보를 한데 모아 한 번에 ..

인천시, 배달앱 업체와 손잡고 다회용기 지원·수거 서비스

인천시, 배달앱 업체와 손잡고 다회용기 지원·수거 서비스

Aug 24, 2023 | Q기자

 

인천시가 1회용품 없는 배달문화 정착을 위해 다회용 배달용기 지원과 수거 사업을 시작한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민간 배달앱 업체(배달의민족, 요기요, 땡겨요 등)와 함께 다회용 배달용기 사용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8월 24일부터 배달음식점에 다회용기 지원 및 용기 수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인천시와 이들 배달앱 업체는 ▲배달앱 내 다회용기 주문 기능 도입 및 이용 활성화 ▲다회용기 사용 캠페인 등 홍보 ▲시민 인식 개선 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다회..

인천 계양구,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지원 대상자 확대

인천 계양구,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지원 대상자 확대

Aug 24,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홀몸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사업 대상자를 확대 제공한다고 밝혔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며 노인과 장애인 가정 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장비를 설치해 응급상황 발생 시 119에 신속히 알려 구급·구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가정 내 화재가 발생하거나 침대에서 낙상하는 등 응급상황에서 화재·활동량 감지기가 자동으로 119와 응급관리요원에게 알리거나, 응급호출기로..

인천 서구, 한국남부발전(주)·사회적협동조합과 여름방학 돌봄서비스 운영

인천 서구, 한국남부발전(주)·사회적협동조합과 여름방학 돌봄서비스 운영

Aug 23,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한국남부발전(주) 신인천빛드림본부,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발전소 주변지역 초등학교 1~4학년 70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중인 7월 20일부터 8월 19일까지 마을 돌봄 서비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돌봄 서비스는 대화식 미술 교육을 통한 사회관계 형성, 활동 중심의 예술과 체육활동, 가족관계 프로그램, 남극 소개 및 환경교육, 발전소 탐방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육아에 지친 부모들을 위한 ‘인문학 테라피’ 강좌도 진행해 뜨거운 ..

인천 연수구, ‘원스톱 민원서비스’ 확대 운영

인천 연수구, ‘원스톱 민원서비스’ 확대 운영

Jul 11,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이달 10일부터 건설·위생·문화체육 분야의 등록증 재발급 사무와 관련한 원스톱 민원서비스 8종을 추가 확대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구청장 공약사항인 ‘원스톱 민원서비스 확대 운영’의 이행을 위해 추진된 사항으로 기존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구청 내 바로처리팀에서는 총 35종의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지난해 10월 송도관리단의 이전과 확대 개편을 통해 37종의 사무에 대해 송도 지역 내에서 원스톱 처리가 가능해졌다. 기존..

인천 동구, 함께하는 통합 상담서비스 성황리 마무리

인천 동구, 함께하는 통합 상담서비스 성황리 마무리

Jul 0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노인복지관에서 실시한 ‘통합 상담서비스’의 운영을 종료했다고 밝혔다. 통합 상담서비스는 화재 피해를 겪은 현대시장 상인들과 상담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에게 납세자보호·법률·세무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기 위해 실시했다. 구는 5월 22일부터 6월 30일까지 6주간 통합 상담서비스를 운영, 45명의 주민에게 법률 및 세금과 관련한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했다. 상담서비스에는 이승재 변호사와 배호식 세무사가 참여, 적극적인 상담을 진행했다..

인천 연수구-한전-SKT, 1인 가구 안부살핌서비스 업무협약

인천 연수구-한전-SKT, 1인 가구 안부살핌서비스 업무협약

Jun 29,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28일 한국전력공사(이하“한전”), SK텔레콤(이하 “SKT”)과 고독사 예방을 위한 1인 가구 안부살핌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호 연수구청장, 이상원 한국전력공사 남인천지사장, 최낙훈 SK텔레콤 부사장이 참석해 1인 가구 안부살핌서비스를 추진하는 데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주요 협약내용으로는 한전과 SKT의 ▲전력·통신데이터 수집·연계·제공 ▲‘사회안전망 서비스’ 솔루션 구축 및 분석정보 제공 ▲소프트웨어 및 하..

‘다회용컵으로 주문하면 혜택’ 인천 서구, 커피전문점 10곳서 서비스 시

‘다회용컵으로 주문하면 혜택’ 인천 서구, 커피전문점 10곳서 서비스 시

Jun 27, 2023 | Q기자

 

◼ 서구청 인근 커피전문점 10곳에서 서비스 개시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청사 인근 커피전문점 10곳에서 다회용컵을 선택·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22일부터 본격 가동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서구가 자원순환 사업으로 중점 추진 중인 ‘공유용기 서비스’의 일환으로 구는 지난해부터 배달음식점, 장례식장 등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가 다량 사용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다회용컵 서비스 신규 도입을 위해 서구는 올해 상반기에 참여 가맹점 모집, 전용..

인천 미추홀구, 2023년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 실시

인천 미추홀구, 2023년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 실시

Jun 19,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19일부터 11월 말까지 공중위생영업소의 위생관리 수준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2023년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를 실시한다. 공중위생 서비스 평가는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업종별로 2년마다 실시하며 올해 평가 대상은 이미용업소 1494개소(이용업 123개소, 미용업 1371개소)다.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업소를 방문해 업종별 평가항목표를 바탕으로 일반현황, 준수사항, 권장사항 3개 영역, 20여 개 항목에 대해 평..

인천 계양구, 이 . 미용업소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인천 계양구, 이 . 미용업소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Jun 19,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오는 6월 26일부터 연말까지 관내 955여 개소 이 ․ 미용업소를 대상으로 공중위생서비스 수준을 평가한다고 19일 밝혔다. 공중위생서비스 수준 평가는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평가반이 대상 업소를 직접 방문해 평가표에 의한 현장조사를 통해 실시된다. 이 ․ 미용업소에 대한 청결상태와 각종 영업자 준수 사항 등을 평가 점수에 따라 최우수업소(녹색등급), 우수업소(황색등급), 일반업소(백색등급)로 분류되며, 평..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비대면 클리닉 등록서비스 지원

인천 미추홀구보건소, 비대면 클리닉 등록서비스 지원

Jun 07,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보건소는 주민들이 편리하게 금연클리닉을 이용할 수 있도록 비대면 클리닉 등록서비스를 지원한다. 비대면 클리닉 등록서비스는 금연 의지는 있으나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과 대면상담을 꺼리는 여성,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접근성과 편의를 높여 금연 실천을 돕기 위해 추진됐다. 금연클리닉은 흡연자들의 금연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1:1 맞춤형 전문 상담과 금연보조제, 행동 강화 물품 등을 흡연자들에게 무료로 지원하고 흡연자와 6개월간 소통해 금연 성공..

인천 연수구,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신청 서비스 개설

인천 연수구,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신청 서비스 개설

Jun 05,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에서는 납세자의 쉽고 빠른 지방세 환급 신청 및 처리를 위해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신청 서비스를 추진한다. 지방세 환급금은 연말정산으로 인한 국세 경정,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 이전 및 폐차 등의 사유로 수시로 발생하는 것으로 매년 환급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연수구는 지난해 환급신청 절차 간소화 및 빠른 처리를 위해 지방세 환급신청 문자서비스를 도입했고, 이용자의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는 95%에 달했다. 또한 올해 지속적인 납세편의시..

인천 부평구, 이.미용업 1천809개소 대상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실시

인천 부평구, 이.미용업 1천809개소 대상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실시

May 26,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오는 31일부터 9월까지 지역 내 이용업· 미용업 총 1천809개소를 대상으로 공중위생서비스 수준을 평가하고 평가등급을 공표할 예정이다. 이번 평가는 공중위생 업소의 위생관리 수준을 제고하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구는 원활한 평가를 위해 공무원 및 명예공중 위생감시원 등 11명의 평가인원을 구성했다. 평가항목은 일반현황, 준수사항, 권장사항이며 평가 결과에 따라 90점 이상은 최우수(녹색등급), 80점 이상 90점 미만은 우수(황색..

인천 동구, 고독사 예방 위한 이웃 살피미 앱서비스 개시

인천 동구, 고독사 예방 위한 이웃 살피미 앱서비스 개시

May 2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스마트 기술로 위기 상황을 예방하는 ‘동구 이웃 살피미 앱’을 운영한다. 동구 이웃 살피미는 1인 가구 고독사 예방과 취약계층의 안전 확인 등을 위해 도입된 앱이다. 지정시간(최소 6시간) 동안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고가 발생했거나 건강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 휴대폰에 미리 등록해 놓은 다수의 보호자(최대 3명)에게 구호 문자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한다.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원스토어에서 ‘인천 동구 이웃 살피미’를 검색해 무료로..

인천 계양구, 「기관들이」사업으로 사례관리 서비스 연계 체계 구축

인천 계양구, 「기관들이」사업으로 사례관리 서비스 연계 체계 구축

May 23,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4월과 5월, 총 4회에 걸쳐 12개 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 복지팀 신규 사회복지 공무원 등 사례관리 담당자 109명을 대상으로 복지 기관 견학 「기관들이」사업을 추진했다. 「기관들이」 사업은 올해 신규 사업으로,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이 관내 복지 기관·시설을 직접 방문해 기관별 현황과 사업을 공유함으로써 복지 자원의 이해와 관심도를 향상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공무원이 직접 사업 대상자의 입장에서 프로그램을 경험해 봄으로써 수요자의 눈높이..

인천 동구, 함께하는 통합 상담서비스 시행

인천 동구, 함께하는 통합 상담서비스 시행

May 19,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아픔을 겪고 있는 현대시장 상인들의 피해 회복과 각종 상담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을 위한 ‘함께하는 통합 상담서비스’를 시행한다. 통합 상담서비스는 구에서 운영하는 납세자보호관(조규철 주무관) 제도와 마을세무사(서두범·배호식·김창수 세무사) 제도, 법률상담관(이승재 변호사) 제도를 통합해 상담을 진행하는 주민 밀착형 서비스다. 특히 바쁜 경제생활로 자리를 비우기 힘든 현대시장 상인들의 일상생활 회복을 돕기 위해 납세자보호관이 전체 상가를..

강화군,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본격 운영

강화군,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본격 운영

May 04,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자영업자들이 사업자등록과 인허가 관련 폐업신고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를 본격 운영한다. 이번 서비스는 민원인이 군청과 세무서를 각각 방문해 인·허가와 사업자등록 폐업신고를 따로 했던 번거로움을 줄여주기 위한 것이다. 폐업 시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등 구비서류를 지참해 강화군청 또는 세무서 중 한곳을 방문해 ‘사업자등록 및 인·허가 관련 통합폐업신고서’만 작성하면 된다. 통합폐업신고 대상 업종은 신청이 많은 생활 밀접형으..

인천 계양구 주거취약계층 ‘집수리 서비스 신청’ 접수

인천 계양구 주거취약계층 ‘집수리 서비스 신청’ 접수

May 04,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효성동에 운영 중인 마을주택관리소에서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집수리 서비스 신청을 받는다고 4일 밝혔다. 올해 4회 차에 접어든 집수리 서비스 사업은 지난해 접수된 55건에 대한 집수리가 5월 중에 마무리됨에 따라 5월 8일부터 5월 26일까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 받는다. 신청 서식, 자세한 사항은 계양구청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원 대상은 사용승인(준공) 이후 20년 이상 경과한 노후‧불량 단독 ..

인천 동구, 지능형 실종예방서비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인천 동구, 지능형 실종예방서비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Apr 2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지능형 영상분석을 기반으로 치매 노인 및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실종 예방서비스를 구축한다. 동구는 지난 25일 중부경찰서 및 스마트시티(주)와 ‘지능형 영상분석 기반 치매 노인·어린이 실종 예방서비스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 간 기술지원 및 시스템 연계 등의 실시간 업무 협력체계를 통해 치매 노인 및 어린이 실종 사고 발생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해결 지원과 장기 실종 사고 예방 등 실종자에 대한..

인천시 전국 최초,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수출 인증시험 서비스 개시

인천시 전국 최초,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수출 인증시험 서비스 개시

Apr 24,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전국 최초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원장 조영태)에서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수출과 관련한 첫 인증시험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PLA, Poly Lactic Acid)은 옥수수 전분이나 사탕수수로 만든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플라스틱을 말한다. 이번 KCL의 인증시험은 PLA 시트(Sheet) 생산기업인 ㈜이솔산업(인천 부평구 소재)이 올해 하반기 생분해성 플라스틱 용기를 외국으로 수..

인천 미추홀구,  2023년 제17회 대한민국 서비스 만족 대상 수상

인천 미추홀구, 2023년 제17회 대한민국 서비스 만족 대상 수상

Apr 04, 2023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가 한국일보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브랜드협회가 후원하는 ‘2023년 제17회 대한민국 서비스 만족 대상’에서 공공서비스 도시환경 부문 대상을 받았다. 수인선 바람길 숲 조성을 통해 규제 개선 노력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1년 지방규제혁신 우수 기관 인증 공모전’ 우수 기관 선정과 산림청‘2021년 녹색도시, 도시숲 분야 최우수상’에 이어 수준 높은 도시 숲 조성 및 서비스 품질 관리를 통해 서비스 대상까지 3관왕 수상을 달..

인천 계양구 효성2동, 방문형서비스 연결고리 사업 회의 개최

인천 계양구 효성2동, 방문형서비스 연결고리 사업 회의 개최

Mar 23,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 효성2동(동장 정규옥)은 22일 관내 방문형서비스 연결고리 사업 추진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동 행정복지센터와 보건소,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기관이 상호 연계·협력을 통한 지역보호 네트워크 구축 마련을 위해 실시됐다. 효성2동에서 활동하는 노인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는 총 8명으로, 하루에 어르신 3~4명을 방문하여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생활지원사들은 노인맞춤형돌봄서비스 대상자 중 어려운 환경에 처한 어르신 5명을 발굴해 맞춤..

인천 연수구, ‘옥외광고물 표시규정 위치기반 열람서비스’ 시행

인천 연수구, ‘옥외광고물 표시규정 위치기반 열람서비스’ 시행

Mar 23,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오는 6월부터 원하는 주소지의 옥외광고물 표시규정을 지도상에서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 ‘옥외광고물 표시규정 위치기반 열람서비스’를 인천 최초로 시행한다. 옥외광고물이란 건물밖에 설치하는 광고물로 각종 간판, 현수막, 스크린 등이 있으며, 옥외광고물을 설치할 때는 해당 주소지의 옥외광고물 표시규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그런데 연수구 내에서도 특정구역 지정 및 경관상세계획 고시 등 권역별로 옥외광고물 표시규정과 규제사항 등이 각각 상이해 일반 주..

인천 계양구, 노인 방문형 서비스 기관과의 ‘연결고리 사업’ 시작

인천 계양구, 노인 방문형 서비스 기관과의 ‘연결고리 사업’ 시작

Feb 2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24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노인 방문형 서비스 제공 기관과의「연결고리 사업」추진 간담회를 개최했다. ‘방문형 서비스’는 복지 대상자의 여건과 다양한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서비스 제공자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돌봄과 의료·보건 상담, 서비스 제공 등을 수행하는 사업이다. ‘연결고리 사업’은 각 기관별로 제공하던 돌봄·의료·상담·정보제공 등의 활동을 노인맞춤 돌봄 수행기관, 보건소, 12개 동 행정복지센터가 주축이 되어 주기적으로 회의를..

수거에서 배송까지 … 인천시, 취약계층에 공감세탁서비스 지원

수거에서 배송까지 … 인천시, 취약계층에 공감세탁서비스 지원

Feb 13,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2023년 찾아가는 공감 세탁서비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공감 세탁서비스는 2018년부터 6년간 기초생활수급자 중 노인가구, 심한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세탁을 지원하고 근로장애인과 자활근로자에게 일자리와 소득을 제공해주는 인천시의 특색 사업이다. 시는 8개 구의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받아, 65세 이상 노인 기초생활 수급자를 비롯해 심한 장애인, 쪽방거주자 등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위주로 대상자를 ..

- 인천시 희망도서 서점 바로대출 서비스 참여서점 41개소로 늘어

- 인천시 희망도서 서점 바로대출 서비스 참여서점 41개소로 늘어

Feb 08,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미추홀도서관 및 분관(청라호수‧청라국제‧영종하늘‧마전도서관)에서 원하는 책을 무료로 바로 빌려볼 수 있는 ‘희망도서 서점 바로대출’서비스를 옹진군을 제외한 9개 군‧구에 위치한 41개 동네서점에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희망도서 서점 바로대출’은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읽고 싶은 책을 가까운 동네서점에서 대출 및 반납할 수 있는 서비스로, 2021년 남동구 관내 7개 서점에서 시범 운영한 것을 시작으로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