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인천

강화군보건소, 군민 건강을 위해 직접 찾아갑니다

강화군보건소, 군민 건강을 위해 직접 찾아갑니다

Mar 27, 2024 | Q기자

 

강화군이 군민 건강증진과 질병 조기 발견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건강부스를 연중 운영한다. 찾아가는 보건소라 불리는 이동건강부스를 통해 주민들은 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수치 측정 등을 측정하고, 만성질환으로 의심될 시에는 의료기관을 연계받을 수 있다. 더불어, 구강보건 및 감염병, 심뇌혈관질환, 금연, 치매, 정신건강 등 보건소 내 타 사업과 연계해 진행되어 건강과 관련된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이동건강부스는 현재 강화읍 35개 경로당에서 운영 중이며, 오는 4월부터는 ..

강화군 노인복지관, 어르신 맞춤형 건강서비스 지원

강화군 노인복지관, 어르신 맞춤형 건강서비스 지원

Mar 22,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조달청 보행 분석 제품으로 최초 등록된 (주)길온의 의료기기 ‘I-SOL MD’수행기관 공모에 선정됐다. 지난 21일 복지관에 기기를 설치했으며, 평생교육 프로그램 중 ‘밴드 근력 체조’에 활용하기로 했다. 프로그램 활동 시 I-SOL 기기를 운동화에 적용해 어르신 보행을 분석하고, 근골격계 질환과 근감소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인지기능과 신체 능력을 증강해 주는 밴드 근력 체조 프로그램과 결합해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천 서구 가재울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증진프로그램 인기리 운영

인천 서구 가재울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증진프로그램 인기리 운영

Mar 16, 2024 | Q기자

 

인천 서구보건소 가재울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지난 4일부터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작년 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와 함께 시작된 ‘코어근육 강화교실’과 ‘활기찬 운동교실’은 센터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프로그램을 희망하는 지역주민들의 열띤 성원으로 신청 접수가 조기 마감되는 등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도가 높다. 지난해 1,000여 명이 수강한 인기 프로그램인 ‘코어근육 강화교실’은 신체의 중심인 허리..

인천 서구 건강하고 깨끗한 검암경서동 조성을 위한 2024년 새봄맞이 대

인천 서구 건강하고 깨끗한 검암경서동 조성을 위한 2024년 새봄맞이 대

Mar 12, 2024 | Q기자

 

인천 서구 검암경서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신동선)는 지난 8일 아침 검암경서동 통장자율회(회장 김용봉)와 검암경서동 직원 등 60여명이 대대적인 환경정비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새봄맞이 대청결운동은 무단투기 상습지를 중심으로 겨우내 방치되어 있던 쓰레기를 정비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동네환경을 조성하고자 실시됐다. 이날 참여한 김용봉 통장자율회 회장은 “봄을 맞이하여 건강하고 깨끗한 검암경서동을 만들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청소 활동에 동참해 주신 통장님들께 감사..

강화군 노인복지관, 노년기 건강관리는?  찾아가는 의료건강상담에 물어보세

강화군 노인복지관, 노년기 건강관리는? 찾아가는 의료건강상담에 물어보세

Mar 11,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7일, 지역 응급의료기관인 비에스 종합병원(병원장 김종영)과 MOU를 맺고, 2024년 건강한 노후 관리를 위한 찾아가는 의료건강상담을 실시했다. 찾아가는 의료건강상담은 노년기 건강관리에 대한 궁금증과 의료상담에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매월 1회 전문 의료인이 복지관으로 직접 방문해 진행한다. 전문 의료인은 어르신과의 1:1 상담을 통해 개인 신체 특징에 따른 노년기 질환 관리법과 운동법, 타 질환과의 연계성 등을 설명하고,..

강화군, 저출산 극복 위한 ‘한방 난임 치료’ 지원

강화군, 저출산 극복 위한 ‘한방 난임 치료’ 지원

Mar 09,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난임 부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건강한 임신을 지원하기 위해 한방 난임 치료 기회를 제공한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강화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난임 진단 부부(사실혼 포함)이며, 선착순으로 4명 모집한다. 난임으로 진단받은 여성뿐만 아니라 정액검사 이상 등의 결과가 나온 남성도 신청할 수 있다. 사업에 선정되면 인천시 지정 한의원 87곳 중 대상자가 치료기관을 선택해 6개월간 한약 치료(1인당 120만 원) 및 사후관리를 받게 된다. ..

인천 중구, 용유·무의 의료취약지역 대상 ‘찾아가는 이동 진료’ 운영

인천 중구, 용유·무의 의료취약지역 대상 ‘찾아가는 이동 진료’ 운영

Mar 08,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의료서비스 이용이 취약한 용유·무의지역 주민들을 위해 ‘2024년도 건강충전 행복드림(Dream) 이동 진료’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건강충전 행복드림(Dream) 이동 진료’는 의료접근성이 낮고 고령 인구가 많은 ‘용유·무의’ 지역의 여건을 고려, 중구 보건소 소속 전문인력이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해는 총 23회의 이동 진료가 이뤄졌고, 693명의 어르신이 이용했다. 올해 사업은 3월부터 11..

인천 서구검단동 희망우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독거노인 야쿠르트 배달사업으로

인천 서구검단동 희망우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독거노인 야쿠르트 배달사업으로

Mar 08, 2024 | Q기자

 

인천 서구 검단동 희망우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창수, 문미경)는 지난 4일부터 저소득 독거노인 5세대에 건강증진과 안부 확인을 위한 건강음료 야쿠르트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2021년부터 매년 추진되고 있다. 3월부터 11월까지 총 39회에 걸쳐 맞춤형 수급자 중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단절된 가구에 야쿠르트를 전달하며 건강과 안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배달업체와의 신속한 연계를 통해 어르신이 음료를 수거하..

인천 중구, 비만예방의 날 기념 ‘건강 걷기 챌린지’ 운영

인천 중구, 비만예방의 날 기념 ‘건강 걷기 챌린지’ 운영

Mar 05, 2024 | Q기자

 

인천 중구보건소(소장 정한숙)는 비만 예방의 날(3월 4일)을 맞이해 ‘건강 걷기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참여 희망자는 ‘워크온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후, ‘인천중구 걷기커뮤니티’에 가입하면 된다. 이후 챌린지 화면에서 ‘비만예방의 날 기념 건강 걷기 챌린지’ 참여하기를 누른 다음, 필수 과제(미션)를 수행하면 된다. 필수 과제는 3월 4일부터 오는 24일까지 21일간 총 14만 보 걷기(하루 최대 1만보 인정)와 중구보건소를 방문해 인바디(체성분) 측정 ..

인천 부평구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부모강

인천 부평구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부모강

Mar 05,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다음 달 19일 부평4동 행정복지센터 3층 다목적실에서 부모 강좌를 연다. 이번 강좌는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인 이종하 교수를 초청했으며 부모 및 유관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강좌 내용은 ▲10대 청소년의 사춘기와 우울증 ▲긍정적인 자녀 양육 방법 ▲청소년기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이해 ▲부모-자녀 갈등 발생 시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안 등으로 이뤄진다. 박광희 센터장은 “교육을 통해 10대 청소년들이 겪는..

강화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실시

강화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실시

Mar 04,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관내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질환 예방과 건강복지 증진을 위해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은 농작업 관련 각종 질환에 취약한 여성농업인의 건강검진비용을 지원해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강화군은 올해 초 사전접수 및 공모를 통해 50개 지자체 중 한 곳으로 선정됐다. 지원 대상은 강화군에 거주하는 51세~70세(54.1.1.~73.12.31.) 여성 중 짝수년도 출생자로, 농업경..

강화군 하점면,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

강화군 하점면,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

Feb 28, 2024 | Q기자

 

강화군 하점면(면장 박인상)이 관내 저소득 어르신의 안부와 건강을 확인하기 위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가정방문을 진행했다. 이번 방문은 강화군과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하는「꿉꿉한 냄새 안녕! 좋은 향기 가득!」 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취약계층 6가구를 방문해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드리며 어르신들의 안부도 확인했다. 공기청정기를 지원받은 어르신은 “생활이 넉넉지 않다 보니 이런 것까지 신경 쓸 여력이 없었는데, 강화군에서 건강과 안부까지 챙겨주시니 너무 감사하다”며 마음을..

강화군 보건소, 건강을 위한 작은 습관의 힘

강화군 보건소, 건강을 위한 작은 습관의 힘

Feb 22,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오는 26일부터 12월 11까지 주민들의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운동교실을 주 2회 운영한다. 전문 체육지도사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신청자의 체지방량 및 근력 등을 측정한 후 기준에 적합한 3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전년도 주민들에게 인기가 높았던 매트 필라테스와 헬스업 스트레칭이다. 매트 필라테스는 웨이트 볼 및 소도구를 이용해 신체 밸런스와 유연성을 키우는 전신 운동으로, 신청자 중 체지방량 측정 결과 상위 30%를 선정해 매주 월요일과..

인천 중구, 조직분석·진단 연구 돌입

인천 중구, 조직분석·진단 연구 돌입

Feb 21,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가 현재 이원화된 행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행정 여건 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조직체계 마련을 위해 ‘2024년 조직분석·진단 연구용역’ 추진에 돌입했다. 이는 전문기관을 통한 체계적인 조직진단을 통해 ‘인천 중구의 내일을 여는 새로운 조직모델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용역은 2월부터 6월까지 (재)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행정혁신실 조직진단분석센터가 맡아 이뤄진다. 특히 ▲민선 8기 공약(주요 정책·사업)의 추진 동력..

인천 미추홀구종합자원봉사센터, ‘병원동행매니저 간담회’ 실시해

인천 미추홀구종합자원봉사센터, ‘병원동행매니저 간담회’ 실시해

Feb 21, 2024 | Q기자

 

인천 미추홀구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유중형, 이하 센터)는 지난 19일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어르신 돌봄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2024년 병원동행매니저 간담회’를 실시했다. 병원동행매니저란 병원 이용이 잦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가정에서 병원까지 이동 후 진료, 수납, 처방 약 수령 등의 절차에 동행하는 서비스를 지원하는 활동가를 의미한다. 이번 간담회에서 센터는 60여 명의 매니저를 대상으로 올해 사업에 대해 안내하고 향후 활동 등을 논의했..

인천 미추홀구, 오는 3월부터 ‘가로수 위험성 평가 진단 사업’ 실시

인천 미추홀구, 오는 3월부터 ‘가로수 위험성 평가 진단 사업’ 실시

Feb 21, 2024 | Q기자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오는 3월부터 기후변화로 인해 기록적으로 발생하는 폭우, 강풍, 태풍에 취약한 대형 노령 가로수 2,210주에 대해 ‘2024년 가로수 위험성 평가 진단 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시비 보조금 50%를 받아 시행하는 사업으로 느티나무, 벚나무 위주로 위험성을 진단할 예정이며 1차 기초현황조사와 2차 정밀진단을 통해 수목의 위험성을 평가해 위험 수목을 판별한다. 그 결과에 따라 사전에 위험 수목 조치 및 관리를 통해 재해 예방, 가로수의..

인천 연수구 옥련2동, 2024년 ‘건강 경로당’ 운영 시작

인천 연수구 옥련2동, 2024년 ‘건강 경로당’ 운영 시작

Feb 21,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 옥련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윤치상)는 지역 내 경로당은 방문해 어르신들에 건강을 챙기는 ‘2024년 건강 경로당’ 운영을 시작한다. ‘건강 경로당’은 지난해 7월 간호직공무원이 동에 배치되며 시작한 사업으로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기초검사(혈압·혈당 등) ▲보건·복지 상담 ▲계절별 보건교육 ▲건강위험요인 예방 및 관리교육 등 포괄적인 보건복지서비스를 방문 제공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총 16회에 걸쳐 운영해 누적 162명의 어르신 건강관리를 책임졌으며..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재활보조기구 무료 대여 서비스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재활보조기구 무료 대여 서비스

Feb 15,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보건소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재활 보조기구(휠체어, 실버카, 워커)를 무료 대여 서비스를 연중 운영하고 있다. 재활보조기구 무료 대여 서비스는 일시적인 사고나 장애로 몸이 불편한 지역주민에게 도움을 주어 일상생활을 돕고, 경제적 부담과 보행 불편 등을 해소하고자 운영되는 사업이다. 올해는 주민들의 대기기간을 줄이고자 휠체어 5대를 추가 구입해 휠체어(18대), 실버카(2대), 워커(2대) 총 3종 22대에 보조기구를 보유하고..

인천시, 서부간선수로 악취 해결위해 수질 정밀진단 추진

인천시, 서부간선수로 악취 해결위해 수질 정밀진단 추진

Feb 06,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서부간선수로 수질개선과 악취민원 해소를 위해 부평구 삼산동 ~ 계양구 동양동 구간(약 5.4km) 10개 지점을 대상으로 수질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과거 농업용수를 제공하기 위해 조성된 서부간선수로는 최근 친수공간 사업을 통해 운동시설과 조형물 등이 설치되는 등 도심 속 휴식 공간으로 탈바꿈해 시민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인천의 벚꽃 명소로도 알려져 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녹조와 하상퇴적물 부패 등으로 인한 악취가 발생해 수질환경 개선이..

강화군 교동면, 안전과 건강을 위한 첫걸음!  현업근로자 안전보건교육 실

강화군 교동면, 안전과 건강을 위한 첫걸음! 현업근로자 안전보건교육 실

Feb 06, 2024 | Q기자

 

강화군 교동면(면장 조현미)이 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현업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맞춤형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 노령의 현업근로자가 대다수인 점을 고려해 근골격계 질환 예방 전략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또한, 일터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 및 건강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실질적인 지식을 교육했다. 더불어, 시청각 자료를 활용해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과 예방책, 올바른 작업 자세 등을 소개했다. 조현미 면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근로자들이 일상과 작업 장에..

인천 중구시설관리공단, 한국건강관리협회와 업무협약

인천 중구시설관리공단, 한국건강관리협회와 업무협약

Feb 03, 2024 | Q기자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손영식)은 지난 1일 한국건강관리협회(인천광역시지부 본부장 현재식)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공단 임직원·가족들에게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비 부담 경감과 건강한 생활 문화 조성에 이바지하고자 추진됐다. 협약을 통해 공단의 임직원과 가족은 양질의 의료서비스(종합건강검진 등)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누릴 수 있게 됐다. 공단은 앞으로도 한국건강관리협회와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보건의료서..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지역주민 면역력 강화 비타민D 검사 지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지역주민 면역력 강화 비타민D 검사 지

Feb 03, 2024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는 50세 이후 노령층에서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 관절염 등의 질환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질환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지역주민의 자가 건강관리를 지원하고자 비타민D 검사 등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비타민D가 결핍될 경우에는 골다공증, 골절 증가, 근력 약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골연화증, 구루병, 자가면역질환, 우울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비타민D 검사 및 기초 건강검사(혈당..

강화군, 대사증후군 관리로  건강습관 올리GO! 대사증후군 잡GO

강화군, 대사증후군 관리로 건강습관 올리GO! 대사증후군 잡GO

Jan 26,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심뇌혈관질환 등 각종 만성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대사증후군의 조기 발견을 위해 검진 및 1:1 전문가 상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대사증후군은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인자가 더해져 발생하는 포괄적 질병으로 당뇨병, 고혈압, 만성콩팥병,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위험도를 높이고 각종 암 발생률 등과도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대사증후군이 있는 환자들을 조기 발견을 통해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강화군보건소는 대사증후군 검..

인천 남동구, 건강생활실천협의 및 지역 보건의료심의위원회 개최

인천 남동구, 건강생활실천협의 및 지역 보건의료심의위원회 개최

Jan 26, 2024 | Q기자

 

인천시 남동구보건소는 최근 건강생활실천협의 및 지역 보건의료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수립한 제8기 지역 보건의료계획에 대한 1차연도 시행 결과와 2차연도 시행계획을 논의하는 자리로 주민대표, 보건의료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3명의 신규위원 위촉을 시작으로, 제8기 지역 보건의료계획 일부 변경사항과 2023년 시행 결과를 토대로 2024년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한 위원은 “주민들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향상..

인천 부평구,‘다함께 건강한 부평’을 위한 2024년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

인천 부평구,‘다함께 건강한 부평’을 위한 2024년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

Jan 19,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17일 ‘다함께 건강한 부평’을 위한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1차년도(2023년) 시행결과 및 2차년도(2024년) 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보건법 제7조’에 따라 지역사회 보건의료 수준과 현황을 고려해 보건의료서비스 질과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계획이다. 종합 계획은 4년 주기로 수립되며, 단기계획은 1년 주기로 수립된다. 이날 심의위원회는 보건의료분야 단체장 및 전문..

인천 연수구 송도4동, 고독사 예방 위한 ‘건강 더하기 사업’

인천 연수구 송도4동, 고독사 예방 위한 ‘건강 더하기 사업’

Jan 19, 2024 | Q기자

 

연수구 송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박일희, 박진경)는 올해 말까지 지역 내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고독사 예방을 위한 ‘건강 더하기 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2024년 송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연계 연간기획사업으로 정서적·경제적으로 더욱 외로운 홀몸 어르신과 장애인 세대에 건강음료(야쿠르트·우유 등)를 주 5회 배달하며 건강과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고독사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매년 실시됐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추운 날씨에 더욱 안부..

인천 계양구 효성건강생활지원센터, 남성 운동 동아리 ‘샛별’ 운영

인천 계양구 효성건강생활지원센터, 남성 운동 동아리 ‘샛별’ 운영

Jan 18,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가 60세 이상 구민을 위한 남성 운동 동아리 ‘샛별’을 운영 중이다. 계양구 보건소 효성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남성 근력 운동 위주의 운동 동아리 ‘샛별’은 주 2회(월, 금)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효성건강생활지원센터는 센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역 주민과의 소통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열어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남성을 위한 프로그램 발굴 등 의견을 수렴해 지난해부터 남성 운동 동아리 ‘샛별’을 운영하고 있다. 동아리는 만 6..

인천 부평구, 부평힘찬병원등 15개소 부설주차장과 개방 협약 체결

인천 부평구, 부평힘찬병원등 15개소 부설주차장과 개방 협약 체결

Jan 10,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9일 부평힘찬병원 등 15개 시설과 총 664면 규모의 부설주차장 개방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주차장을 주민에게 개방함으로써 주차 환경 개선을 위해 구와 지역사회가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협약은 지난 2019년 관련 조례 일부개정과 2023년 공유주차장 지원 조례 제정을 근거로 마련됐다. 이날 협약에 따라 협약 시설은 주차장을 3년간, 시설별 차이는 있으나 주 4일 이상 구민에게 무료로 개방한다. 구에서는 협약 시설에 주차장 개..

인천 연수구, 건강·안전·통합 등 민선8기 2년 차 조직개편

인천 연수구, 건강·안전·통합 등 민선8기 2년 차 조직개편

Jan 09, 2024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8일 자로 건강도시·도시재창조·환경안전도시·사회통합을 목표로 조직의 효율적 재편과 보건소 조직 강화 등 민선8기 2년 차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1년 차 구정운영 성과를 토대로 원도심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외국인 이주민의 지속 유입 등에 따른 다양한 갈등 해소를 위한 사회통합 기능 강화 등 효율성을 강조한 개편이다. 전체적으로 본청 조직은 기존 4국1단3실30과137담당에서 4국1단3실30과134담당으로 효율화하고 보건소를 3과1센터18담당에서 4과1..

인천 중구, ‘4년간 코로나19 최전선 분투’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인천 중구, ‘4년간 코로나19 최전선 분투’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Jan 06,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4년간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서 구민 건강 보호를 위해 총력을 다해온 ‘코로나19 선별진료소’ 2개소의 운영을 올해 1월 1일부로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체계 개편에 의거, 전국적으로 선별진료소 운영이 공식 종료된 데 따른 조치다. 앞서 구는 지난 2020년 1월 26일부터 중구보건소에 첫 번째 선별진료소를, 이어 같은 해 2월 9일 영종 2청사에 두 번째 선별진료소를 설치·운영하며, 감염병 확산 방지에 힘..

인천 미추홀구 문학동, 인천사랑병원에서 저소득층 겨울나기 용품 전달받아

인천 미추홀구 문학동, 인천사랑병원에서 저소득층 겨울나기 용품 전달받아

Jan 06, 2024 | Q기자

 

미추홀구 문학동(동장 정해빈)은 5일 인천사랑병원(이사장 김태완)에서 전기요와 담요 등 겨울나기 용품이 들어있는 사랑꾸러미 50상자를 전달받았다. 겨울나기 사랑꾸러미는 인천사랑병원과 원내 노동조합, 병원 직원들로 이뤄진 후원회인‘인천사랑나눔회’의 기금과 ㈜아워홈의 물품 후원으로 마련됐다. 김태완 이사장은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직원들과 함께 뜻을 모았다.”라며, “추운 겨울을 보내는 분들에게 전달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에, 동 관..

인천 연수구, 경방신약(주)서 건강기능식품 200상자 기증

인천 연수구, 경방신약(주)서 건강기능식품 200상자 기증

Jan 06, 2024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한방 감기약 전문제조 기업인 경방신약(대표 김충환)으로부터 지역 내 건강에 취약한 저소득층에게 지원될 건강기능식품 200상자를 기부받았다. 인천에 소재한 중소기업인 경방신약(주)은 그동안 경제적으로 어려운 저소득층이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매년 연수구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등을 전달해 왔다.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 2022년까지 9년간 쌍화탕 등 건강기능식품 4천500상자를 기부했고 올해도 도라지배즙 등 건강기능식품 200상자를 연..

강화군보건소, 임신부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성료’

강화군보건소, 임신부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성료’

Jan 03,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지난 2023년 6월부터 12월 말까지 6개월간 관내 임신부를 대상으로 임신·출산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임신부의 건강한 출발을 위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운영했다. 이는 임신으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임신부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것으로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 중 서비스 제공에 동의한 31명을 대상으로 월 1회 진행했다. 임신 주수에 따라 필요한 검사 항목과 임신 중 나타날 수 있는 몸의 변화, 태교, 건강관리 등 다양한 정보 제공 및 ..

강화군 행복센터, 정밀안전진단 결과‘양호’등급

강화군 행복센터, 정밀안전진단 결과‘양호’등급

Dec 2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지난 28일,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강화군 행복센터가 ‘양호’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정밀안전진단은 「시설물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시설물의 구조적 안전성과 결함의 원인 등을 조사․측정․평가하는 안전 점검의 종류로, 군에서 지난 8월 안전진단 전문기관에 의뢰해 행복센터 건축물의 주요 구조부재가 설계 도면에 일치하게 시공됐는지 면밀하게 확인했고, 구조재료의 강도․철근 부식도․건축물의 기울기 등의 ..

강화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공모사업 추진

강화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공모사업 추진

Dec 2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농림축산식품부 2024년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공모사업’ 추진을 위해 오는 10일까지 검진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관내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작업 질환 예방 및 건강복지 증진을 위해 근골격계 등 여성농업인이 취약한 질환에 대한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은 접수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병원의 참여 여부를 조회한 후, 공모사업에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자는 1954년 1월 1일부터 1973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여성..

4년 만에 문 닫는다…강화군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종료

4년 만에 문 닫는다…강화군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종료

Dec 2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지난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오는 30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지난 15일, 코로나19 위기 단계 유지 및 대응체계 개편 방안을 발표해 위기 단계를 ‘경계’로 유지함에 따른 것이다. 선별진료소 운영은 종료되지만 2024년 1월 1일부터 ▲먹는 치료제 대상군(60세 이상인 자,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응급실·중환자실 입원환자 및 보호자 ▲요양병원·정신의료기관·요양..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 “2023년도 수고하셨습니다”

강화군 정신건강복지센터 “2023년도 수고하셨습니다”

Dec 05,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지난 1일,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과 가족 등 100여 명과 함께 2023년을 마무리하는 송년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송년회는 올해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운영했던 주간 재활프로그램 운영 및 자살 예방 교육, 마음 건강 프로그램 백일장 및 이벤트 등 1년의 활동 모습이 담긴 ‘2023년도 마음에 담다’ 영상의 상영을 시작으로 진행됐다. 또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우수회원 시상이 이어졌고, 공연 및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회원들이 서로의 마음을 보..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성인 복싱 다이어트 교실’ 성료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성인 복싱 다이어트 교실’ 성료

Dec 02,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성인 복싱 다이어트 교실’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종료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즐거운 직장생활 및 일상생활 속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체지방 감소, 복부 비만 예방, 근력 증대 등을 통해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체중증가로 체지방 감량 또는 체중감량을 원하는 20세~59세 성인 연수구민 30명을 대상으로 10월 5일부터 11월 28일까지 매주 2회(화, 목요일) 오전(10:00~11..

인천시의회 김용희 의원, 소방공무원 정신건강 증진 지원에 앞장

인천시의회 김용희 의원, 소방공무원 정신건강 증진 지원에 앞장

Nov 29,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의회에서 소방공무원들의 정신건강 증진으로 소방업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법적 토대를 마련했다. 인천시의회는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김용희(국·연수2)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소방공무원 정신건강 증진 조례안’이 최근 열린 ‘제291회 제2차 좽회’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심의·의결도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소방공무원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과 관리를 목적으로 소방공무원들이 건강한 삶의 질을 유지하며, 소방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

강화군 내가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나기 물품 지원

강화군 내가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나기 물품 지원

Nov 25, 2023 | Q기자

 

강화군 내가면(면장 한관희)이 동절기를 앞두고 강화군 사랑연합모금을 통해 마련된 방한복 및 두유, 찜질팩을 담은 건강 상자를 관내 홀몸 어르신 가구 등에 전달했다. 한파에 취약한 홀몸 어르신 댁에 직접 방문해 겨울철 건강 관리 방법을 안내하고, 한국글로벌셰프고등학교 4-H회에서 기탁 받은 순무 김치도 함께 전달했다. 한관희 내가면장은 “어르신들이 추운 겨울을 건강하고 따뜻하게 보내는 데 도움이 되기 바라며, 앞으로도 단체들과 긴밀하게 협조해 주변 이웃을 잘 살피겠다.”고 ..

강화군, 국제성모병원과 주문도 의료봉사 실시

강화군, 국제성모병원과 주문도 의료봉사 실시

Nov 15,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병원장 김현수)과 지난 9일 주문도에서 무료 진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도서지역 보건의료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에 이어 주문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두 번째로 실시했다. 이에 의사, 한의사, 간호사 등 20여 명의 전문 의료진이 동참해 ▲혈압과 혈당 측정 ▲영양수액제 투여 ▲통증 주사 ▲재활 운동 교육 등을 진행했다. 지난 상반기 무료 진료를 받은 주민들의 재방문율이 높았으며, 주민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날 군보건..

인천 서구보건소 석남건강생활지원센터, 근련운동의 중요성 건강 강좌 운영

인천 서구보건소 석남건강생활지원센터, 근련운동의 중요성 건강 강좌 운영

Nov 14, 2023 | Q기자

 

인천 서구보건소(소장 김봉수) 석남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9일 관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근력운동의 중요성과 효과」에 관한 건강강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건강강좌는 김봉수 서구 보건소장의 강연으로 진행됐으며 서구의 신체활동 현황, 지역 건강수준, 걷기사업 등 보건사업을 소개하고 지역주민의 참여를 독려하는 것으로 강의의 포문을 열었다. 지역 주민들이 자신의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신체활동 및 근력운동의 중요성과 효과, 집..

인천 서구 주민건강 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인천 서구 주민건강 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Nov 14, 2023 | Q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9일 보건소에서 주민건강자문위원회 위원을 위촉하고 ‘24년 주요 건강증진사업 자문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서구의 건강증진 사업 현황을 보고하고, 건강증진사업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 및 무료강좌 지원, 인구고령화에 따른 의료비용증가로 만성질병 예방을 위한 방안 마련 등 주요 안건들을 논의했다. 서구 주민건강자문위원회는 보건소장을 위원장으로 구의원, 인천건강증진협회, 서구걷기협회, 식생활교육서구네트워크, 건강..

인천 부평구, 수출통상촉진단 수출상담

인천 부평구, 수출통상촉진단 수출상담

Nov 14,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와 베트남 하노이에 수출 통상촉진단을 파견해 94건의 상담과 276만 달러의 계약 추진 실적을 거뒀다. 수출통상촉진단은 지역 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를 개척하고 거래처를 발굴하기 위해 수출상담회 참여 및 바이어 매칭, 상담회장 대여료, 통역비, 항공료 편도비 등을 지원했다. 이번 수출통상촉진단은 윤백진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구 소속 공무원 4명을 포함해 한국무역협회 및 참가업체 직원 등 총 18명으로 구성됐다...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 취약계층 건강한 겨울나기 순무김치 전달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 취약계층 건강한 겨울나기 순무김치 전달

Nov 10, 2023 | Q기자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미경)는 지난 9일 ‘어려운 이웃과 행복 더하기’ 나눔 행사를 개최하며, 추워진 날씨에 주변의 이웃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이른 아침부터 회원들이 선원면에 위치한 도래미마을에 모여 재료 손질부터 시작해 순무 김치를 버무리고 포장까지의 모든 과정을 직접 진행했다. 회원들은 정성스럽게 만든 순무김치를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200여 가구를 직접 방문해 전달하며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폈다. 김미경 강화군 여성단체협의회장은 “건강관리에..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만성질환 건강영양 식이교실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만성질환 건강영양 식이교실

Nov 08,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는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에 필요한 건강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11월 ‘만성질환 건강영양 식이교실’ 참여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오는 16일(목)과 23일(목) 2회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연수구민들은 10일까지 연수구문화포털(https://www.yeonsu.go.kr/culture/) 온라인 접수로 모집한다. 만성질환자 및 위험군 대상으로 만성질환의 이해와 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  경로당 안전 점검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 경로당 안전 점검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Nov 06, 2023 | Q기자

 

강화군 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회장 염금숙, 이하 길사모)에서 지난 5일 관내 17개소의 경로당 내 시설을 점검했다. 지역 어르신들이 겨울철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경로당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 점검 및 보수작업을 추진했다. 이에 가스, 보일러 등의 누전·누수를 확인하고 외벽 균열, 담장 파손, 소화기 비치 여부 등을 점검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또한, 방역 소독 작업을 실시해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에도 최선을 다했다. 염금숙 회장은 “어르신의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참석..

인천 서구 보건소, 나의 건강신호 찾기 사업 추진

인천 서구 보건소, 나의 건강신호 찾기 사업 추진

Nov 01, 2023 | Q기자

 

인천 서구보건소(소장 김봉수)는 지난 19일부터 오는 12월 14일까지 9주에 걸쳐, 인천 지하철 2호선 역사 및 공원 등에서 “나의 건강신호 찾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나의 건강신호 찾기는 방문간호사가 주민들의 생활터를 직접 찾아가서 혈압 ·혈당 체크를 통한 나의 건강상태를 알려주고, 계절별 주요 건강관리 교육, 개인별 생활습관 및 만성질활 상담을 하여 방문대상자를 적극 발굴하는 사업이다. 기존의 방문간호 서비스는 대상자 가정을 찾아가서 기본건강관리를 제공했었다. 이번..

강화군, 현업근로자 대상 산업보건의 건강상담 실시

강화군, 현업근로자 대상 산업보건의 건강상담 실시

Oct 3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31일 산업재해로부터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해 지난 군청 소회의실에서 현업근로자를 대상으로 1:1 건강상담을 실시했다. 이번 건강상담은 강화군 산업보건의로 위촉한 김포우리병원 예방의학과 전문의 염형선 과장이 군청을 직접 방문하여 관내 시설관리, 조리, 환경미화 업무 등을 담당하는 현업근로자와 1:1 상담을 진행했다. 군은 건강상담을 통해 특수건강진단 결과 유소견자에 대한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근골격계 질환 및 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 방법에 대해 지도·..

강화군, 독감으로부터 군민 건강 지킨다

강화군, 독감으로부터 군민 건강 지킨다

Oct 27,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독감(인플루엔자)의 유행에 효과적 대응을 위해 전 군민에게 무료로 예방접종을 지원하며, 군민건강 보호에 기여하고 있다. 독감은 신체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65세 이상 고령층이나 협심증, 당뇨병 등이 있는 만성질환자에게 발병할 경우,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의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며, 심근경색 등 이차적으로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 특히, 폐렴 발생 위험이 최대 100배나 높아진다. 이에 독감 예방접종은 매우 중요하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