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인천

강화군  소형농기계 지원 확대! 농작업 효율이 확 높아집니다

강화군 소형농기계 지원 확대! 농작업 효율이 확 높아집니다

Mar 26, 2024 | Q기자

 

강화군이 농촌의 일손 부족을 해소하고 작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추진해 오던 친환경 소형농기계 지원사업을 확대한다. 군은 지난 2013년부터 본 사업을 통해 총 5,847대의 친환경 소형농기계를 지원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왔다. 올해는 농기계 기준단가를 22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대폭 상향하고, 보조금을 기존 132만 원에서 180만 원으로 36% 더 지원한다. 또한, 소형농기계 품목도 78종에서 82종으로 확대해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킬 예정이다. ..

기지개 활~짝! 더 쌩쌩해진 강화군 농업미생물

기지개 활~짝! 더 쌩쌩해진 강화군 농업미생물

Mar 25, 2024 | Q기자

 

추운 겨울이 지나 다시금 새싹이 나는 계절이 도래하고 있다. 일반 사람들에게 봄은 나들이나 축제를 즐길 생각으로 설레는 시기지만, 농업인들에게는 한 해 농사를 준비하는 바쁜 시기이자 올해의 풍년을 기대하는 설렘이 있는 때이다. 그렇다면 한 해의 풍년을 위한 시작은 어떻게 해야 할까 농업은 농가 개개인의 기술만큼이나 시대의 흐름에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안심 먹거리를 비롯해 다음 세대에도 지속 가능한 농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화학비료와 농약의 사용량은 ..

강화군  ‘농어업인 수당’첫 시행...매월 5만 원 지급

강화군 ‘농어업인 수당’첫 시행...매월 5만 원 지급

Mar 22, 2024 | Q기자

 

강화군이 오는 27일부터 4월 19일까지 ‘농어업인 수당’ 지급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추진되는 ‘농어업인 수당’은 농민 삶의 질 향상과 농업의 공익 가치를 인정하고 유지·증진하기 위해 도입됐으며, 지난해 8월 인천시와 재원 분담률 등의 협의를 통해 예산을 확보했다. 또한, 지난 2월에는 농어업인 수당의 취지가 더욱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조례 명칭이나 용어를 정비하고, 실제 농어업 종사자들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지급 대상 기준도 명확히 규정해 「인천광역..

인천 연수구, 유통 농·수산물 등 식품 방사능 안전성 관리 강화

인천 연수구, 유통 농·수산물 등 식품 방사능 안전성 관리 강화

Mar 19,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속되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구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지역 내 유통 농·수산물 등에 더욱 촘촘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확대 추진한다. 구는 선제적으로 방사능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민감 취약계층인 아동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역 내 어린이집 급식 납품 업체에 대한 원산지 표시 점검과 ▲농·수산물에 대한 수거검사를 유관부서 간 합동으로 확대해 진행한다. 또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

강화군 하점면 한국여성농업인회, 새봄 맞이 환경 정비 활동

강화군 하점면 한국여성농업인회, 새봄 맞이 환경 정비 활동

Mar 14, 2024 | Q기자

 

강화군 하점면 한국여성농업인회(회장 서영순)가 새봄을 맞아 환경 정비 활동을 펼쳤다. 회원 19명이 참여해 까마귀다리부터 망월사거리 일대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서영순 회장은 “이번 환경 정비로 깨끗해진 거리를 보니 마음이 한결 편안하다”며 “앞으로도 한국여성농업인회는 하점면의 깨끗한 환경을 위해 꾸준히 환경 정비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인상 하점면장은 “하점면 역시 환경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주민분들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

강화군, 농작물과 농업인을 위한 보험 지원

강화군, 농작물과 농업인을 위한 보험 지원

Mar 08,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농작업에 전념할 수 있는 영농기반 조성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과 농업인 안전 보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군비 10%를 추가 지원해 농작물 재해보험은 보조 90%, 자부담 10%로 가입 가능하며, 농업인 안전 보험은 보조 80%, 자부담 20%로 가입할 수 있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태풍(강풍)․우박 등 자연재해와 병충해․화재 등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에 대비한 보험이다. 올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품목은 과수, 벼,..

강화군  농작물과 농업인을 위한 보험 지원

강화군 농작물과 농업인을 위한 보험 지원

Mar 07,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농작업에 전념할 수 있는 영농기반 조성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과 농업인 안전 보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군비 10%를 추가 지원해 농작물 재해보험은 보조 90%, 자부담 10%로 가입 가능하며, 농업인 안전 보험은 보조 80%, 자부담 20%로 가입할 수 있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태풍(강풍)․우박 등 자연재해와 병충해․화재 등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에 대비한 보험이다. 올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품목은 과수, 벼,..

인천시  도시농업 활성화 위해 원도심 도시텃밭 조성마을 모집

인천시 도시농업 활성화 위해 원도심 도시텃밭 조성마을 모집

Mar 05,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3월 11일까지 ‘원도심 도시텃밭 조성 사업’에 참여할 원도심 마을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원도심 도시텃밭 조성 사업’은 마을주민의 주도적인 참여로 원도심의 유휴공간에 텃밭‧정원을 직접 만들고 함께 유지‧관리함으로써 지역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원도심 마을 중 도시텃밭 및 정원을 조성할 수 있는 유휴부지가 있는 마을을 대상으로 하며, 마을공동체 활동현황, 교육장소 여건 등을 심사해 마을 1개소를 선..

인천시  방조제 등 농업생산기반시설 안전 점검

인천시 방조제 등 농업생산기반시설 안전 점검

Feb 29,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3월 말까지를 해빙기 안전관리 자체 점검 기간으로 정하고 관내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안전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결빙됐던 지표면이 녹으면서 지반 약화 등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우려한 조치로 시는 매년 해빙기 맞이 농업생산기반시설을 점검한다. 이번 점검 대상은 관내 저수지(52개소), 방조제(114조)와 양갑지구 배수개선사업 현장 등 농업생산기반시설 사업장(16개소) 총 182개소로 ▲저수지와 방조제 석축의 유실 ▲배수갑문과 방수로의 풍화작용의 한가지로, 암석이 얇..

강화군, 여성 농업인 대상  ‘연 20만 원’ 행복바우처 카드 발급

강화군, 여성 농업인 대상 ‘연 20만 원’ 행복바우처 카드 발급

Feb 29,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여성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여성 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여성 농업인 행복바우처 사업은 문화 및 여가 활동의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읍·면 여성 농업인에게 문화․스포츠 등의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군은 올해 총사업비 2억 7천여만 원을 투입해 1,360명의 여성 농업인에게 연간 20만 원의 행복바우처 카드를 발급할 계획이다. 신청은 오는 3월 22일까지 거주지 읍·면 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원..

강화군, 친환경농업 지원 나서

강화군, 친환경농업 지원 나서

Feb 21,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고품질의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해 오는 3월 22일까지 2024년 친환경농법(우렁이)과 친환경 농산물 인증비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군은 이를 위해 예산 약 2억 원을 투입해 우렁이 입식비의 60%, 친환경 인증 검사비의 70%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하고 관내에서 벼를 재배하면서 친환경 농산물 인증을 받고자 하는 농업(법)인이다. 지원은 우렁이 입식 1ha당 60kg, 지원 단가는 8,000원/kg으로 작년 대비 ..

강화군 송해면 농업경영인회와 여성농업인 연합회, 성금 기탁

강화군 송해면 농업경영인회와 여성농업인 연합회, 성금 기탁

Feb 05, 2024 | Q기자

 

강화군 송해면 농업경영인회(회장 전창호)와 한국여성농업인 송해면 연합회(회장 박전순)에서 지난 2일 각 50만 원씩을 모아 총 100만 원의 성금을 기탁했다. 부부사이인 전창호, 박전순 회장은 “부부가 단체의 장을 맡게 되면서 좋은 일로 한 해를 시작하고 싶어 기부를 결심했다”며 “앞으로도 송해면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한경진 송해면장은 “명절을 앞두고 따뜻한 기부를 해주신 두 회장님께 감사드리며, 이웃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역사..

강화군, 쾌적하고 깨끗한 축산농장 만들기에 속도 낸다

강화군, 쾌적하고 깨끗한 축산농장 만들기에 속도 낸다

Feb 02,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주민 생활에 불편을 주는 축산악취 문제를 해결하고 쾌적한 축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4년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 사업’은 농가가 자발적으로 가축의 사육밀도를 준수해 축사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가축분뇨를 적정하게 처리해 환경오염을 방지하며 지속 가능한 축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일정 자격요건을 갖춘 농장이다. 깨끗한 축산농장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농장 평가를 통해 대상자를 지정하며, 유효기간은 5년이다. 대..

인천시, 미래 수산업 이끌 청·장년에게 최대 5억 원 융자 지원

인천시, 미래 수산업 이끌 청·장년에게 최대 5억 원 융자 지원

Feb 01,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수산기술지원센터는 수산업에 종사할 의욕이 있는 청·장년을 발굴해 경영기반 조성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수산업경영인’ 육성사업의 지원대상자를 2월 2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수산업경영인 지원사업은 미래의 수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어업기반 조성과 경영개선에 필요한 자금을 융자 형태로 지원하는 정책으로, 올해는 수산업경영인(어업인후계자 15, 우수경영인 4명) 19명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융자금으로는 어선 건조 및 구입, 양식장 부지 구입 같은 ..

강화군, 3가지 농업보조사업 한번에 신청하세요

강화군, 3가지 농업보조사업 한번에 신청하세요

Jan 24,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고품질 쌀의 안정적인 생산과 농가 경영비 절감을 위해 못자리용 인공상토, 이앙기 육묘상자, 개량물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사업비 약 17억 원을 투입해 못자리용 인공상토와 개량물꼬는 구입금액의 80%, 이앙기 육묘상자는 구입금액의 60%를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은 내달 2월 23일까지로 읍면사무소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업의 시기성과 벼 재배농가 대상이라는 사업의 유사성을 감안해 3가지 사업을 원스톱으로 신청받아 농업인의 편..

강화군, 해양수산부 주관 공모사업 6년 연속 선정 쾌거

강화군, 해양수산부 주관 공모사업 6년 연속 선정 쾌거

Jan 10,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 서도면 주문항이 해양수산부 주관 ‘2024년도 어촌신활력 증진사업’ 공모사업에 인천광역시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한 사업비는 총 100억 원으로, 2019년 후포항 어촌뉴딜사업 87억 원을 시작으로, 2020년 창후항과 황산도항 165억 원, 2021년 초지항 106억 원, 2022년 외포권역 116억 원, 2023년 장곳항 100억 원 등 6년 연속 확보한 총사업비는 674억 원에 달한다. 이번에 선정된 어촌신활력증진..

강화군, 2024년 권역별 농기계은행 모두 설치

강화군, 2024년 권역별 농기계은행 모두 설치

Jan 08,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전국에서 농기계은행을 처음 운영한 시‧군으로 영농비 절감 효과를 거두며 공유경제를 실현하고 있다. 특히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농촌 환경에 농업생산력을 불어 넣으며 농촌 효자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군은 현재 기계화 영농 촉진 및 농기계 구매비용 절감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농기계은행 5개소(본점, 북부, 남부, 교동, 삼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간 10,000여 건(현재: 10,200건)을 임대해 해마다 약 600억..

강화군의 미래성장동력,  후계농업인력 육성사업 신청 접수

강화군의 미래성장동력, 후계농업인력 육성사업 신청 접수

Dec 21,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미래 농업을 이끌 젊고 유능한 농업인 육성을 위한 2024년「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 사업」과「후계농업경영인 선발 및 지원 사업」을 접수 중이다.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 사업’은 18세 이상 40세 미만의 독립경영예정자 및 독립경영 3년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지난 18일부터 접수를 시작했다. 또한, ‘후계농업경영인 선발 및 지원 사업’은 18세 이상 50세 미만의 독립경영 10년 미만인 자를 대상으로 오는 26일부터 접수를 시작한다. 두 사업의 ..

강화군 양도면 농업경영인회, 작은 온기로 따뜻한 겨울

강화군 양도면 농업경영인회, 작은 온기로 따뜻한 겨울

Dec 19, 2023 | Q기자

 

강화군 양도면 농업경영인회(회장 윤용상)는 지난 15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양도면사무소에 기탁했다. 추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 도움이 되고자 회원들이 뜻을 모았으며, 기탁된 성금은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지원될 예정이다. 윤용상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추위로 힘들어하는 우리 이웃들의 따뜻한 겨울나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면서 “앞으로도 꾸준히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이..

강화군 양사면, 내년 가뭄 대비 농업용수 확보 대책 수립

강화군 양사면, 내년 가뭄 대비 농업용수 확보 대책 수립

Dec 18, 2023 | Q기자

 

강화군 양사면(면장 이지영)은 지난 14일 수리계, 교산천 개선 사업 관리단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리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올해 수리계 추진 사업 운영 상황 점검과 내년 가뭄 대비 농업용수 확보 방안 등을 논의하고, 수리계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했다. 교산 2리 김성기 수리 계장은 “우리면은 지난 몇 년간 극심한 농업용수 부족에도 관민이 협심하여, 북성 저류지 준공, 교산천 수해상습지 개선 공사 추진 등 많은 성과를 이뤘다.”라며, “그 ..

강화군, 겨울철 농업재해 선제 대응 나서

강화군, 겨울철 농업재해 선제 대응 나서

Dec 07,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대설, 한파 등 겨울철 재해로 인한 농업부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선제 대응에 나섰다. 강화군은 내년 3월까지 농업 재해 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며, 기상특보 및 피해 예방 요령을 신속 전파하고, 한국농어촌공사, 군부대, 농협 등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겨울 강수량,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나, 저기압 영향을 받을 경우 많은 눈이 내릴 때가 있고, 찬 대륙고기압 확장 시 기..

강화군 농업 ‘미래치유농업센터’가 이끈다.

강화군 농업 ‘미래치유농업센터’가 이끈다.

Dec 05,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민선 8기 공약사항으로 추진했던 미래치유농업센터가 지난 11월 8일 개관하면서, 2024년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강화군 미래치유농업센터 1층에는 식물공장과 실내정원, 2층에는 교육장 등의 시설을 조성했으며, 17,384㎡ 규모의 농업 신기술 시험포에는 첨단 ICT활용 스마트 온실, 과수 연동하우스, 품종비교시험포, 치유농업시험포 등을 마련했다. 2024년부터 현장중심 실습교육장 및 대상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등을 준비하고 있다. ..

강화군, 농업법인 실태 조사 진행

강화군, 농업법인 실태 조사 진행

Nov 27,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27일부터 내년 2월 말까지 지난해 법인세 신고와 부동산 거래 내역이 있거나 농지를 소유한 관내 181개 농업법인을 대상으로 농업법인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군은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설립 요건 충족 여부(비농업인의 출자 비율 및 영농조합법인의 조합원 수 등), 농업법인의 목적 외 사업 영위 여부, 부동산업 영위 여부 및 장기 휴업 여부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조사 결과, 농업법인이 목적 외 사업을 영위하거나 설립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등의 법령..

인천옹진농업협동조합, 인천 중구에 이웃돕기 현물 기탁

인천옹진농업협동조합, 인천 중구에 이웃돕기 현물 기탁

Nov 22,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20일 인천옹진농업협동조합으로부터 중구 원도심 저소득층을 위한 김치 10kg 100상자를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인천옹진농업협동조합 박창준 조합장은 “그동안 매년 직원들과 김장을 직접 만들어 각 지점을 통해 나눔을 해 왔으나 올해는 본점이 위치한 중구에 기탁해 중구 원도심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었다”라며 “작은 나눔이지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이웃돕기로 중구와 첫 인연을 맺어준..

인천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행사 성공리 마쳐

인천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행사 성공리 마쳐

Nov 14,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0일 ‘제28회 농업인의 날’을 맞아 열린 농업인의 날 기념식 행사를 성공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농업인의 날 행사는 어려운 농업 여건에도 불구하고 꿋꿋이 농업·농촌을 지키고 있는 농업인에게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고 재도약을 위한 사기 진작의 시간으로 마련됐다. 인천시 농업인단체연합회 주관으로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해 허식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농업인과 농업 유관단체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인천의 농..

강화군, 미래치유농업센터 본격 운영 시작

강화군, 미래치유농업센터 본격 운영 시작

Nov 13,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인구감소와 고령화에 대응해 청년들이 농촌에 모여들 수 있도록 선순환 농업 서비를 제공하는 ‘미래치유농업센터’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미래치유농업센터는 유천호 군수의 민선 8기 핵심 공약사항이다. 지상 2층인 2,162㎡ 규모의 (구)약쑥웰가 건물에 2년간의 리모델링을 마치고, 지난 8일 제28회 농업인의 날 행사와 함께 개관식을 가졌다. 1층에는 식물공장과 실내 정원, 2층에는 강의실과 사무실, 실습실 등의 시설을 조성했으며, 2024년부터는 노..

강화군 농업인 여러분,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강화군 농업인 여러분,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Nov 08,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8일 강화군 미래치유농업센터에서 ‘제28회 강화군 농업인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후계농업경영인강화군연합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농업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고 지역 경제의 근간이 되는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열렸다. 행사에는 유천호 강화군수를 비롯해 농업인 단체장, 지역 농업인 250여 명이 참석해 강화군 농업인의 날을 기념했고, 강화군수 표창 13명, 강화군의회 의장 표창 2명 등 강화군의 농업 발전을 위해 노력한 우수 농업인 15명에 대..

강화군, 해양 수산 발전 위한 ‘어촌계장 간담회’ 개최

강화군, 해양 수산 발전 위한 ‘어촌계장 간담회’ 개최

Nov 07,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7일 강화군청에서 ‘어촌계장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해양 수산 분야의 발전을 위해 어업인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사업을 설명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경인북부수협과 11개 어촌계장이 참석했으며, 주요 논의 사항은 외포리 종합어시장 건립, 어업규제개선, 24년 해양수산분야 사업 등 어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다양한 주제로 진행됐다. 군 관계자는 “이번 어촌계 간담회를 통해 어업인들의 여러 애로사항을 청취하였으며, ..

인천 중구, 용유·무의 어촌체험휴양마을 체험어장에 동죽 5톤 살포

인천 중구, 용유·무의 어촌체험휴양마을 체험어장에 동죽 5톤 살포

Nov 01,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10월 31일 어촌체험 관광 활성화와 수산자원 조성을 위해 용유·무의지역 어촌체험휴양마을 체험어장에 동죽 5톤(t)을 살포했다. 이날 마시안 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 실시한 살포 행사에는 김정헌 중구청장, 강후공 중구의회 의장, 구의원, 관할 어촌계장, 지역주민, 종자생산업체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이 자리에는 초등학생들도 함께해 해양환경에 대한 어린이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한 해양생물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살포한 ..

도시농업 활성화 나선 인천 중구, ‘도시농업농장 힐링 팜파티’ 개최

도시농업 활성화 나선 인천 중구, ‘도시농업농장 힐링 팜파티’ 개최

Oct 31,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28일 운북동 1267번지 소재 도시농업농장에서 팜파티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중구 도시농업농장 참여자 50여 명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밤, 고구마)을 직접 굽고 따듯한 차를 마시며 정담을 나누는 등 도시농업 프로그램이 마무리돼가는 시기에 아쉬움을 달래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었다. ‘도시농업농장’은 장기 방치된 유휴지를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조성, 도시농업을 체험하고 이웃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건강한 ..

인천 중구 “올가을 인천종합어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사고, 온누리상품권

인천 중구 “올가을 인천종합어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사고, 온누리상품권

Oct 12, 2023 | Q기자

 

맑고 선선한 맛의 계절 가을이 왔다. 이맘때쯤이면 대하와 전어 등 제철 수산물이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특히 인천종합어시장에서 맛 좋고 건강에도 좋은 우리 수산물 구매하면, 일정 금액을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행사가 열린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9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인천종합어시장(인천 중구 연안부두로33번길 37)에서 ‘10월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물 소비심리 위..

인천시, 가을철 불법 어업 합동단속 실시

인천시, 가을철 불법 어업 합동단속 실시

Sep 2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수산자원 보호를 위해 가을철 관계기관과 협업체제를 구축해 10월 한 달간 가을철 불법 어업 합동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에는 인천시(수산과, 특별사법경찰과)와 군·구, 해양수산부 산하 서해어업관리단, 인천해양경찰서, 각 지구별 수협 등이 참여하고, 시·군 어업지도선 9척이 동시 투입된다. 해상에서는 국가어업지도선, 해경 함정과 불법 어업 행위 관련 정보를 공유해 단속 효과를 높이고, 육상에서는 단속반을 편성·운영해 유통·판매 행위 등 불법행위..

인천시, 추석 맞아 구입한 농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인천시, 추석 맞아 구입한 농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Sep 2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보건환경연구원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제수·선물용으로 유통되는 농수산물 먹거리 안전성 확보를 위해 잔류농약 및 중금속 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삼산·남촌농산물도매시장, 재래시장, 대형할인점, 온라인 등 다양한 유통 경로의 제수·선물용 농수산물에 대해 검사를 진행했으며, 검사 품목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집중되는 다소비 농수산물로 선정했다.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추석을 앞둔 지난 9월 13일부터 9월 19일까지 ▲채소류 66건 ▲버섯류 10건..

인천 중구 김정헌 구청장,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캠페인 동

인천 중구 김정헌 구청장,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캠페인 동

Sep 26, 2023 | Q기자

 

김정헌 인천시 중구청장은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맞아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지난 25일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을 선물하자’라는 릴레이 캠페인에 김찬진 동구청장의 지명으로 참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최근 폭염과 수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농축수산업계에 힘을 보태고, 우리 농축수산물에 대한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김정헌 구청장은 “올여름 폭염과 수해 등으로 농어업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은 만큼, 우리 고유의 추석 대명절을 맞아 우리 지역의 농축수산물을 ..

후계농업경영인강화군연합회, 햅쌀로 이웃사랑 실천

후계농업경영인강화군연합회, 햅쌀로 이웃사랑 실천

Sep 22, 2023 | Q기자

 

강화군 후계농업경영인강화군연합회(회장 주혁돈)가 22일 어려운 이웃을 위한 쌀 1,000kg을 기탁했다. 후계농업경영인강화군연합회는 400여 명이 활동하는 강화군 내 농업인 학습단체로, 평소 고품질 농특산물 생산 및 강화농특산물 홍보 등을 통해 강화농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에는 연합회 임원뿐 아니라 각 읍면의 회장 및 회원들도 한마음으로 동참해 5kg 쌀 200개(1,000kg)를 기탁해 훈훈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이날 주혁돈 회장은 “올해도 회원들의 뜻을 모..

유천호 강화군수,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 동참

유천호 강화군수,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 동참

Sep 22, 2023 | Q기자

 

유천호 강화군수가 오늘(2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릴레이 캠페인에 함께했다. 유 군수는 추석을 앞두고 불볕더위와 수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축·수산업계에 힘을 보태고, 우리 제품에 대한 우수성을 알리고자 캠페인에 동참한 것이다. 유 군수는 “풍요로운 한가위가 다가오고 있지만, 우리 농·축·수산물 소비가 줄어 많은 농가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라며 “이번 캠페인을..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릴레이 캠페인 동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릴레이 캠페인 동

Sep 2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을 선물하자!’는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올여름 무더위와 수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축수산업계에 힘을 보태고, 추석 선물을 우리 농축수산물로 사랑을 전하는 데에 동참하고자 이번 캠페인에 동참하게 되었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올 추석에는 인심 가득한 전통시장에서 우리 농축수산물로 풍요로운 한가위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강화군, 어장확장에 이어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도 해결

강화군, 어장확장에 이어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도 해결

Sep 18, 2023 | Q기자

 

강화 주문도(서도면) 갯벌에서 맨손어업 조업이 야간에도 가능해졌다.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주문도 맨손 어업인들의 숙원이던 야간조업이 최종 군사협의를 통해 가능해졌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이번 야간조업 허용 구역은 주문도 육상과 인접한 소라가 많이 서식하는 3개 구역(15ha)을 신규로 설정하여 주문도 맨손어업 구역이 15ha가 확장되었으며, 기존 구역(육상해서 2km 구역, 110ha)에서는 여전히 주간 조업만 가능하다.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허용으로 소라, 말..

강화군 한국여성농업인 선원면회, 나들길 정화 활동에 총력

강화군 한국여성농업인 선원면회, 나들길 정화 활동에 총력

Sep 14, 2023 | Q기자

 

강화군 한국여성농업인 선원면회(회장 안향복)가 지난 11일, 선원면 해안도로 나들길 2코스를 찾는 주민과 관광객들을 위해 환경 정화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회원 17명은 나들길 주변 담배꽁초와 각종 쓰레기를 청소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시간도 가졌다. 이번 환경정화 활동으로 지난 여름휴가 동안 발생했던 쓰레기를 수거해 나들길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시은 선원면장은 “아직 여름이 지나가지 않아 무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환..

강화군 하점면 농업경영인회, 귀성객 맞이 환경정비

강화군 하점면 농업경영인회, 귀성객 맞이 환경정비

Sep 08, 2023 | Q기자

 

강화군 하점면 농업경영인회(회장 고경화)는 지난 7일 망월리 해안가 및 나들길 16코스의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이에 농업경영인회 10여 명이 참석해 해안가를 돌며 플라스틱과 유리병 등 여름철 해류에 휩쓸려온 쓰레기를 수거했다. 고경화 회장은 “추석 맞이 귀성객들을 위해 해안가 주변을 깨끗하게 정비했다.”면서 “한결 깨끗해진 모습을 보니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에 이상익 하점면장은 “솔선수범해 쓰레기를 수거한 농업경영인회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아름다운 하점면을 위해 ..

인천시,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해 시민 불안감 잡는다

인천시,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해 시민 불안감 잡는다

Sep 06, 2023 | Q기자

 

인천시가 수산물 섭취에 대한 시민의 불안감 불식을 위해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강화한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지난달 24일 일본의 오염수가 방류된 직후부터 방사능 매일 표본검사 실시하고 있으며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https://www.incheon.go.kr/ecopia/index)를 통해 검사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발표가 있었던 2021년 4월부터 매월 자체적으로 수산물을 수거해 방사능 조사를 했으며, 올..

인천시의회, 치유농업 기반 구축·효율적 지원 방안 마련

인천시의회, 치유농업 기반 구축·효율적 지원 방안 마련

Sep 06, 2023 | Q기자

 

인천시의회에서 체계적인 치유농업 관련 기반 구축은 물론 효율적인 지원을 통한 치유농업 활성화 방안이 마련됐다. 5일 인천광역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 따르면 소속 이순학(민·서구5)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이 이날 상임위를 통과했다. ‘치유농업’은 농촌 경관 및 환경, 농업 활동 등의 자원을 활용해 참가자들의 심신을 치유하고 회복하는 산업을 말한다. 일반시민은 물론 의료적·사회적으로 치료와 돌봄이 필요한 시민들의 건강을 도모하는 농업..

강화군 내가면 농업경영인회・한국여성농업인회,   내가

강화군 내가면 농업경영인회・한국여성농업인회, 내가

Sep 04, 2023 | Q기자

 

강화군 내가면 농업경영인회 및 한국여성농업인회가 지난 1일 내가천 일대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회원 30여 명이 참여해 망월돈대 인근 나들길부터 고려저수지 인근까지 내가천 일대를 거닐며 곳곳에 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했다. 유무근 농업경영인회 회장은 “오늘 활동을 통해 마음까지 정화되는 느낌이 든다.”며,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길 바란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에 한관희 내가면장은 “수확철을 맞아 바쁜 시기에도 일손을 모아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

강화군, 수산물 안전한 먹거리, 안심구매...원산지 표시 특별점검 추진

강화군, 수산물 안전한 먹거리, 안심구매...원산지 표시 특별점검 추진

Aug 29,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수산물 소비에 대한 군민 불안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28일부터 수입 수산물 원사지 표시 위반 행위에 대한 특별점검에 나섰다. 이번 점검은 수산물 품질관리원, 인천광역시, 강화군을 비롯해 수산물 명예감시원 등 민간과 합동으로 내달 30일까지 실시한다. 군은 점검을 통해 수산물 안심 구매 분위기 조성과 유통 질서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전통시장, 어항 내 수산물 점포, 일반음식점(횟집) 등 관내 수입 수산물 취급업체가 중..

인천 중구, 덕교항 어촌마을 지역 역량 강화 나서‥내년 말까지 사업 추진

인천 중구, 덕교항 어촌마을 지역 역량 강화 나서‥내년 말까지 사업 추진

Aug 25,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24일 용유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덕교항 어촌뉴딜 지역 역량 강화 사업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서는 김정헌 구청장, 어촌계장, 지역주민, 용역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추진 방향과 사업별 세부 계획 등에 대한 발표를 청취하고,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토의 등을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덕교항 어촌마을이 보유한 각종 자원과 역량을 면밀하게 분석·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발전과제를 발굴·추진함으로써, 어촌마을의 자..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휴가는 어촌·바다로, 보양은 우리 수산물로”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휴가는 어촌·바다로, 보양은 우리 수산물로”

Aug 24, 2023 | Q기자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이 우리 수산물 소비 촉진과 어촌 휴가 장려를 통한 어촌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원하는 챌린지에 참여했다. 이번 챌린지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안전한 우리 수산물의 소비 촉진을 유도하고, 어촌·바다 휴가를 장려하기 위해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전담팀(TF)과 해양수산부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릴레이 캠페인이다. ‘여름휴가는 어촌 바다로’, ‘여름 보양식은 우리 수산물로’라는 메시지를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어촌과 어민을 응원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

인천수산업협동조합, 인천 중구에 이웃사랑 후원 물품 쌀 전달

인천수산업협동조합, 인천 중구에 이웃사랑 후원 물품 쌀 전달

Aug 21,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18일 인천수산업협동조합(조합장 차형일)으로부터 125만 원 상당의 쌀 10kg 50포를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인천수산업협동조합은 1926년 발족해 올해 3월 제23대 조합장이 취임했다. 어촌경제 활성화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2021년도에 이어 2023년도 상반기에도 중구에 나눔을 실천한 바 있다. 이날 기탁식에 참석한 인천수산업협동조합 구본선 상임이사는 “경제침체와 물가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저소득층에게 조..

인천시, 일본산 등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인천시, 일본산 등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Aug 07, 2023 | Q기자

 

인천시가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 결정에 따른 시민 안전 먹거리 소비자 불신 해소를 위해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및 수사에 나선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특별사법경찰은 오는 8월 14일부터 3주간 수입 수산물 유통업체, 도‧소매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거짓(혼동)표시 등 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특별 단속을 벌인다고 밝혔다. 인천시 특사경은 최근 언론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이후 일본산 수입 수산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

유천호 강화군수,  ‘어촌휴가 및 수산물 소비 장려’ 챌린지 참여

유천호 강화군수, ‘어촌휴가 및 수산물 소비 장려’ 챌린지 참여

Aug 02, 2023 | Q기자

 

유천호 강화군수는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하여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의 지목을 받은 “어촌 휴가 및 수산물 소비 장려 캠페인” 챌린지를 이어갔다 밝혔다. 유천호 군수는 페이스북 챌린지를 통해 “이번 여름휴가는 교동도 화개정원, 석모도 미네랄온천 등 아름다운 강화에서, 여름 보양은 맛있는 강화 수산물로”라며 지역 내 어촌‧어민을 응원하기 위해 강화군의 아름다움과 수산물을 홍보했다. 이번 캠페인을 널리 알려 어촌‧어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음 챌..

인천 중구 “인천종합어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구매하고, 온누리상품권 받아

인천 중구 “인천종합어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구매하고, 온누리상품권 받아

Aug 01, 2023 | Q기자

 

올여름 휴가철, 인천종합어시장에서 맛 좋고 건강에도 좋은 우리 수산물 구매하면, 일정 금액을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특별한 행사가 열린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국내산 수산물 소비 진작을 위해 오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인천종합어시장(인천 중구 연안부두로33번길 37)에서‘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해양수산부 주관‘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의 일환으로, 국내산 수산물의 안전성을 알리고 수산 경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