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안산시

새로운 공직문화… 안산시 공무원‘웃(으며) 소(통하는)’만남 행사

2024.03.29 16:41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8일 안산시청 대회의실에서 행정안전교육국 직원 1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편안하고 가족 같은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우리는 원팀(One Team), 안산 웃(으며)소(통하는) 만남의 시간’을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악성 민원, 업무량 과다 등으로 공직 내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고 있어, 안산시는 사전 예방과 새로운 공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추진했다.

특히 기존의 하향식(탑다운) 방식의 월례 조회를 탈피, 직원 모두가 원팀(One Team)이 되어, 시정철학 및 실·국별 현안을 함께 공유하고 따듯한 시정을 펼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직원 간 따뜻한 소통으로 신입 공무원이 직장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일관성 있는 시정을 추진함으로써 안산 내 모든 공직자가 함께 편안한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도록 선진 직장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시는 지난해부터 출근하고 싶은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출퇴근 시간에 직원 신청곡을 청내에 방송해 힐링의 시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심리상담이 필요한 직원 대상으로 직원심리상담 제공 및 휴게실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스트레스 해소 및 재충전 기회 제공을 위해 ▲소통 멘토링 교육 ▲감성UP 힐링UP 교육 ▲창의·인문학 교육 등을 지속 실시하고 있다.

관련기사

사회

안산시

안산시  상반기 무단 방치 자동차 일제 집중 단속 실시

안산시 상반기 무단 방치 자동차 일제 집중 단속 실시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5월 1일부터 31일까지 관내에 무단으로 방치된 자동차(이륜차 포함)에 대해 일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단속 대상은 자동차를 ▲일정한 장소에 고정시켜 운행 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도로에 계속해 방치하는 경우 ▲정당한 사유 없이 타인의 토지에 2개월 이상 방치하는 경우 등으로, 장기간 방치돼 범죄 및 안전사고 발생 우려와 주민 생활 불편 초래 및 교통을 방해하는 자동차 등이다. 시는 이번 집중 단속으로 주민신고 및 단속반 ..

안산시  화랑유원지서 국공립어린이집 걷기 행사 개최

안산시 화랑유원지서 국공립어린이집 걷기 행사 개최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6일 오후 4시 화랑유원지에서 안산시어린이집연합회(회장 신은정) 주관으로 관내 국공립어린이집 소속 영유아와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걷기 행사인 ‘제2회 봄봄봄 함께 걸어요’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걷기 행사는 아이들에게 우리 지역 자연환경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알리고, 부모님과 함께 걸으며 심신의 건강과 추억을 만들어 국공립어린이집을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보육환경으로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관내 국공립어린이집에 다니는..

안산시 ‘제134주년 세계 노동절 기념’음악대축제 성료

안산시 ‘제134주년 세계 노동절 기념’음악대축제 성료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6일 화랑유원지 야외공연장에서 제134주년 세계 노동절 기념 음악 대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하고 노동자의 노고를 격려했다고 29일 밝혔다. 한국노총 안산지역지부(의장 방운제)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노동자와 가족, 시민 등 2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총기 입장 ▲제134주년 세계노동결의문 채택 ▲모범조합원 표창 ▲초청가수 공연 및 노래자랑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산업현장에서 책임을 다하며 지역 경제발전..

안산시  올바른 간판 문화 정착… 옥외광고 모범업체 인증제 시행

안산시 올바른 간판 문화 정착… 옥외광고 모범업체 인증제 시행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모범적인 옥외광고물 제작업체를 발굴·인증해 간판 제작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바람직한 간판 문화 조성을 위해 ‘2024년 안산시 옥외광고 모범업체 인증제’를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옥외광고 모범업체 인증제’는 주변과 조화를 이루고 심미성과 독창성을 갖춘 간판을 생산하는 모범업체를 인증해 바람직한 간판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시가 올해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다. 신청 자격은 안산시 등록 옥외광고물 제작업체로 불법 광고물 설치・표시 등으로..

안산시  지적 측량 처리 기간 최대 10일 단축… 전국서 가장 빠르다

안산시 지적 측량 처리 기간 최대 10일 단축… 전국서 가장 빠르다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가 지적 측량 수행 이후 측량성과 검사를 추진했던 기존 행정절차를 동시에 추진하는 방식으로 바꿔 처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토지대장 바로처리 서비스 지(地)-패스 사업을 단원구에서 전국 최초로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 시범운영을 거쳐 하반기에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기존에 토지소유자가 건축 인허가나 개발행위허가 추진 과정에서 측량을 진행하는 경우 측량접수 후 측량 5일, 소관청 측량성과 검사 4일, 토지대장 정리 3일, 등..

안산시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자원활동가 발대식 개최

안산시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자원활동가 발대식 개최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와 안산문화재단(대표이사 이성운)은 지난 27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제20회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자원활동가 발대식’을 통해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다짐의 시간을 가졌다고 29일 밝혔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5월 4일부터 6일까지 안산문화광장 일대와 안산호수공원 중앙광장에서 개최되며 6개국 80개 단체의 97개 작품 및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특히 축제의 공간을 안산문화광장에서 안산호수공원..

안산시 자전거로 만드는 신바람… 2024 안산 자전거 대축전 성료

안산시 자전거로 만드는 신바람… 2024 안산 자전거 대축전 성료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8일 오전 안산호수공원 일대에서 안산시민과 경기도 전역의 자전거 애호가 등 1천여 명 이상이 운집한 가운데 ‘2024년 안산 자전거 대축전’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안산 자전거 대축전은 ‘자전거로 만드는 신바람 안산’이라는 슬로건 아래 안산시민과 라이더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속에 제10회를 맞이했다. 안산시체육회와 경인일보가 주최하고 안산시자전거연맹이 주관, 안산시가 후원한 이날 행사에는 이민근 안산시장, 이광종 안산시체육회장, 홍..

제102회 어린이날 행사 “오월愛안산, 아이들 모여라~”연다

제102회 어린이날 행사 “오월愛안산, 아이들 모여라~”연다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5월 5일 제102회 어린이날을 맞이해 안산호수공원 중앙광장에서 어린이날 축제 ‘오월愛안산, 아이들 모여라~’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제102회 어린이날 행사는 어린이와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촘운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야외에서 처음 개최되는 어린이날 행사로 어린이들이 5월5일 하루만큼은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야외공간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발달..

안산시‘풍도·육도’여객선 日 2회 증회… 당일치기 관광 활성화

안산시‘풍도·육도’여객선 日 2회 증회… 당일치기 관광 활성화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 풍도·육도와 인천항을 오가는 여객선 서해누리호가 1일 2회로 증회운항됨에 따라 섬 주민의 해상교통 편의 제고뿐만 아니라, 당일치기 섬 관광 여행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다음 달 3일부터 오는 10월 9일까지 인천항에서 풍·육도 구간을 운항하는 여객선 서해누리호의 금·토·일요일 및 공휴일 운항 횟수를 하루 2회로 증회한다고 27일 밝혔다. 현재 풍도와 육도를 운항하는 여객선 서해누리호는 1일 1회만 운항하고 있어, 당일 귀가가 곤란해 불가피하..

5월 가정의 달 맞아 안산화폐 다온, 인센티브 7%로 상향

5월 가정의 달 맞아 안산화폐 다온, 인센티브 7%로 상향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안산 지역화폐 다온의 인센티브를 기존 6%에서 7%로 1%p 상향 조정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월 30만 원을 충전하면 1만 8천 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됐지만, 5월부터는 최대 2만 1천 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최근 물가 상승 등으로 어려운 시기에 가정의 달을 맞아 인센티브를 상향한다”며 “안산시민에게는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위축된 골목상권에는 활력을 불어넣어 소상공인 ..

안산시 어르신 생활 속 운동 실천… 단원보건소, 제대로 걷기 프로그램 운영

안산시 어르신 생활 속 운동 실천… 단원보건소, 제대로 걷기 프로그램 운영

Apr 2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 단원보건소는 지난 25일 화랑유원지에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및 방문 건강관리 사업 대상자 61명을 대상으로 ‘제대로 걷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문 강사에게 올바르게 걷는 방법을 배워 걷기 자세 교정을 돕고, 걷기 효과에 대한 이해로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실천을 통해 허약 예방과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이날부터 8주 동안 진행되는 하루 5천 보 ..

안산시 시정 발전·사회통합… 다문화시민대상 수상자 5명 선정

안산시 시정 발전·사회통합… 다문화시민대상 수상자 5명 선정

Apr 2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정 발전과 사회통합에 기여한 공로로 제15회 안산시 다문화시민대상을 수상할 수상자 5명을 최종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시는 구청장이나 동장, 기업체 및 외국인지원 관련 기관·단체의 추천을 통해 지난 3월 후보자 공개 모집에 나섰다. 이후 총 6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지난 23일 다문화시민대상 공적심사위원회 심의를 통해 5개 부문에서 수상자 5인을 최종 선정했다. 부문별 수상자는 외국인노동자 니말(스리랑카), 결혼이민자 친다봉(라오스), 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