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인천

인천시 (가칭)청년미래센터 설치해 가족돌봄·고립은둔 청년 전담 지원

2024.04.19 16:20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광역시는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신(新)취약청년(가족돌봄, 고립은둔) 전담 시범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인천시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연간 국비 8억 5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된다.
‘가족돌봄·고립은둔청년 전담 시범사업’은 새로운 복지사각지대로 대두되고 있는 가족돌봄청년과 고립은둔청년을 대상으로 전담 기관인(가칭)청년미래센터를 설치해, 도움이 필요한 청년들을 발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원스톱으로 상담, 정부 지원 서비스 연계,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인천시는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을 우선 위탁자로 선정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담 인력 채용, 센터 리모델링 등 서비스 개시를 위한 사전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가족돌봄청년에게 연 최대 200만 원의 자기돌봄비를 지급하고, 가족돌봄청년이 돌보는 가족에게는 일상돌봄서비스 등을 연계한다. 또한 가족돌봄청년들의 자조모임을 지원하고 돌봄대상자 간병 교육 등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고립·은둔청년에게는 온라인상 자가진단 및 도움 요청 창구를 마련해 조기 발굴하고, 마음건강상담 및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 청년들만의 안식처를 제공해 회복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남식 시 보건복지국장은 “이번 취약청년 전담 시범사업을 통해 그동안 돌봄 사각지대에 있던 가족돌봄청년들과 고립은둔청년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인천

강화군, 고독사 사각지대 없는 행복한 강화 만든다

강화군, 고독사 사각지대 없는 행복한 강화 만든다

May 03, 2024 | Q기자

 

강화군이 고독사 예방을 위해 「2024년도 강화군 고독사 예방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중장년 1인 가구 실태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고독사는 가족․친척 등 주변인과 단절된 채 생활하던 사람이 자살·병사 등으로 임종을 맞고 일정한 시간 후에 발견되는 죽음으로, 최근 1인 가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강화군의 중장년 1인 가구는 5,070명(남성 2,946명, 여성 2,124명)으로, 군은 ‘중장년(50~64세) 1인 가구 실태조..

강화군, 어린이날 행사 11일 개최

강화군, 어린이날 행사 11일 개최

May 03, 2024 | Q기자

 

강화군이 5월 11일 10시부터 16시까지 하점면 고인돌광장에서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당초 5일 계획했던 ‘제102회 어린이날 기념행사’를 비 예보로 인해 오는 11일로 변경했다. 이날 행사는 어린이와 부모 등 5천여 명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며,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다양한 볼거리와 놀이·체험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주요 행사로 마술쇼, 버블쇼, 대형 오브제를 이용한 ‘선녀와 나무꾼’ 퍼레이드 등과, 장갑차, 탱크, 자주포 등 해병대 중장비와 경찰차..

옹진군  덕적-이작-인천항로 오전 출항 여객선 도입사업 사업자 선정

옹진군 덕적-이작-인천항로 오전 출항 여객선 도입사업 사업자 선정

May 03, 2024 | Q기자

 

옹진군(군수 문경복)은 지난 2일 덕적-이작-인천항로 오전 출항 여객선 도입사업의 사업자로 (유)대부해운을 선정하고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덕적-이작-인천항로 오전 출항 여객선 도입사업은 오전에 섬에서 출항한 여객선이 인천에서 최소 4시간 이상을 체류한 후에 다시 섬으로 돌아가게 하는 사업으로, 섬 주민들이 육지에 나와 일을 보고 당일 다시 섬으로 돌아갈 수 있는, 섬과 육지의 1일 생활권 확보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옹진군은 덕적-이작-인천항로 오전 출항 여객선 ..

인천시 ‘디엠지(DMZ) 평화의 길’강화 테마노선 개방

인천시 ‘디엠지(DMZ) 평화의 길’강화 테마노선 개방

May 03,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5월 16일(목)부터 11월 30일(토)까지 강화군 비무장지대 인근‘디엠지(DMZ) 평화의 길’강화 테마노선을 개방한다고 밝혔다. ‘디엠지(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은 비무장지대 접경지역만의 생태·문화·역사 자원을 통해 안보와 자유의 소중함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안보관광 프로그램이다. 2021년부터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 57회 운영, 726명이 참여했다. 강화 테마노선은 강화전쟁박물관 → 6.25 참전용사기념공원 → 강화평화전망대 → 의두분초 → 철책선..

인천시 이민의 역사 따라 걷는다…도보답사  운영

인천시 이민의 역사 따라 걷는다…도보답사 운영

May 03,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한국이민사박물관은 인천시민 대상으로 이민의 발자취와 인천의 근현대사를 살펴보는 도보 답사프로그램 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국이민사박물관 도보 답사프로그램 은 이민 관련 역사 인식과 인천 지역사를 인천시민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개발된 시민 교육프로그램이다. 올해 은 두 가지 주제로 준비했는데 첫 번째 주제는 120년 전 하와이 이민 여정‘포와로 가는 길’, 두 번째 주제는‘포와 가는 길에 만난 인천의 근현대’이다. 첫 번째 주제 ‘포와로 가는 길’은 동인천역에서 출발해 내..

인천시  배달앱 등록돼 있는 배달음식점 집중 점검

인천시 배달앱 등록돼 있는 배달음식점 집중 점검

May 03,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지속적인 배달음식의 수요가 증가에 따라 시장 규모가 크게 성장한 배달음식점에 대해 집중 위생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위생점검은 이달부터 올 연말까지 온라인 배달앱에 등록돼 있는 인천시 소재 배달음식점 16,162개소를 대상으로 전수점검 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소비(유통)기한 준수 여부 ▲비위생적 식품 취급여부 ▲보관기준 준수 여부 ▲조리시설 및 기구의 위생적 관리 여부 ▲개인 위생관리 준수 여부 등이다. 또한, 객장 영업을 하지 않는 배달전문 업소에 대해서..

인천시  올해 11개 신·개축 공중화장실에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인천시 올해 11개 신·개축 공중화장실에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May 03,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올해 신・개축 예정인 공중화장실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해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한 공중화장실 이용 환경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최근 초고령사회 도래와 국내 체류 외국인 증가 등 인구 구조 변화에 따라 성별, 나이, 국적, 신체 조건, 장애 유무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환경·정보·서비스 등을 실현하는 디자인이다. 시는 2022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신・개축 공중화장실 18개소에 유니버설 디자인..

강화군 교동면, 이장 및 남녀지도자 연석회의 개최

강화군 교동면, 이장 및 남녀지도자 연석회의 개최

May 02, 2024 | Q기자

 

강화군 교동면(면장 조현미)이 지난 4월 30일 이장단(단장 김형태) 및 새마을지도자(회장 임달호), 새마을부녀회(회장 나인숙)와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광욱 교동파출소장과 황미선 서강화농협 교동지점장도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군정 주요 홍보사항을 전달하고 건의사항 및 현장 답변의 시간을 가졌다. 김형태 이장단장은 “파종 작업으로 모두 고생이 많으셨을 텐데, 앞으로 있을 모내기 작업에 지원 나온 장병들을 소중한 일손으로 대우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강화군 화도면 내4리, 우리 마을 가꾸기 대청소 실시

강화군 화도면 내4리, 우리 마을 가꾸기 대청소 실시

May 02, 2024 | Q기자

 

강화군 화도면 내4리(이장 고상욱) 마을 주민들이 지난 4월 30일 마을 대청소를 실시했다. 주민 스스로 청소하고 가꾸며 더 깨끗한 마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내4리 고상욱 이장은 “주민들이 직접 쾌적한 마을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 뿌듯하고, 앞으로도 다양한 정비 활동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수연 화도면장은 “마을 주민분들 스스로 마을 환경을 위해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주민분들과 적극 협력해 살기 좋은 화도면을 만들기 위해 ..

강화군 길상면 새마을부녀회, APEC 인천 유치 기원 릴레이 대청소

강화군 길상면 새마을부녀회, APEC 인천 유치 기원 릴레이 대청소

May 02, 2024 | Q기자

 

강화군 길상면 새마을부녀회(회장 오경숙)가 지난 4월 30일 바르게살기위원회에 이어 릴레이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2025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기원하며 개최한 행사로, 초지광장부터 초지로를 따라 도로변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했다. 오경숙 회장은 “이번 활동을 통해 깨끗해진 거리를 보니 보람을 느낀다”며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길상면 새마을부녀회가 주민 홍보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김재구 길상면장은 “이번 릴레이 활동에..

강화군 불은면 바르게살기위원회, APEC 인천 유치 기원 활동 전개

강화군 불은면 바르게살기위원회, APEC 인천 유치 기원 활동 전개

May 02, 2024 | Q기자

 

강화군 불은면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박동병)가 지난 4월 30일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기원하며 환경정화와 더불어 홍보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은 회원 20여 명이 참석해 광성보에서 덕진진으로 이어지는 해안가에 버려진 쓰레기 1톤을 수거하고, 2025 APEC 정상회의의 인천 유치를 기원하는 홍보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박동병 위원장은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한 불은면민들의 염원을 담아 활동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APEC 정상회의가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홍..

강화군 불은면 새마을남녀지도자, 어버이날 맞이 사랑 나눔

강화군 불은면 새마을남녀지도자, 어버이날 맞이 사랑 나눔

May 02, 2024 | Q기자

 

강화군 불은면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장 김학겸, 부녀회장 채복분)가 지난 1일 어버이날을 맞아 리 별 5가구씩 총 60가구의 어려운 이웃에게 오이김치와 쌀국수를 전달했다. 김학겸, 채복분 협의회장은 “어버이날을 앞두고 어르신분들께 사랑의 손길을 전한다”며 “더불어 사는 이웃 사랑의 분위기가 불은면 전체에 확산될 수 있도록 꾸준히 나눔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염명희 면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고생하시는 새마을지도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따뜻한 정이 넘치는 불은면 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