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원시

QR코드 활용해 비대면으로 생태체험 한다

QR코드 활용해 비대면으로 생태체험 한다

Sep 0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이 코로나19로 인해 체험 교육이 어려워진 시민을 위해 비대면 생태 체험 프로그램 ‘청개구리집과 QR 찍고! 동네한바퀴’를 운영한다. ‘청개구리집과 QR 찍고! 동네한바퀴’는 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 주변의 누리문화공원 내에 있는 QR코드를 찾아 미션을 수행하고, 생태학습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9월 1일부터 상시 운영하며, 수원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무료 프로그램이다. 생태환경체험교육관에서 활동 키트를 받아 잔디마당, 저류지..

“적극적인 실천으로 청렴한 공직 문화 만들어야”

“적극적인 실천으로 청렴한 공직 문화 만들어야”

Aug 30,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공직자들의 청렴 의식을 높이기 위해 28일 ‘2020년 공직자 청렴 통합 비대면 교육’을 진행했다. 수원시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이날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방식으로 수원 iTV(수원인터넷방송)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됐다. 이날 교육은 주양순 드림코칭교육연구센터 대표가 공직자들이 지켜야 할 ‘청탁금지법(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공무원 행동 강령’ 등을 설명했다. 주 대표는 “‘김영란법..

폭언·폭행 등 민원실 내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폭언·폭행 등 민원실 내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Jul 2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난 27일 시청 시민봉사과 민원실에서 민원 업무 처리 중 발생 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에 대비한 모의 훈련을 실시했다. 모의 훈련은 지자체 민원실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이 발생할 경우 민원 담당 공무원의 비상상황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민원 담당 공무원, 인계파출소 관계자, 청원경찰 등이 참여한 가운데 폭언을 일삼고 민원실 내 물건을 집어던지는 민원인이 나타났다는 실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수원시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집에서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집에서 참여할 수 있다

Jul 21,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도서관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했던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한다. 수원시 16개 공공도서관은 ‘엄마랑 책놀이’, 독서교실, 인문독서아카데미 등 유아부터 청소년, 성인까지 모든 연령대가 참여할 수 있는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운영한다. 여름방학을 맞은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독서·특강 프로그램을 다양한 주제로 마련했다. 독서교실은 ▲슬기로운 애프터코로나 생활(초 3~4학년, 창룡도서관) ▲생각이 자라는..

“수원형 도제학교, 입학에서 취업까지 특성화고 지원”

“수원형 도제학교, 입학에서 취업까지 특성화고 지원”

Jul 1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지역 내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추진 중인 ‘수원형 도제학교’의 성과를 혁신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지방정부들과 함께 공유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16일 오후 서울시 도봉구청에서 열린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2020년 상반기 정기총회’에 참석해 지난해부터 시작된 수원형 도제학교 운영 사례를 소개했다. 발표에는 수원형 도제학교를 도입하게 된 배경과 수원지역 기업과의 연계, 기존 도제학교와의 차별점, 향후 발전 방향 등의 내용이 포..

수원시 공공도서관 ‘도서예약대출서비스’, 목요일은 오후 8시까지 운영

수원시 공공도서관 ‘도서예약대출서비스’, 목요일은 오후 8시까지 운영

Jul 01, 2020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이 ‘도서예약대출 서비스’를 확대하고, 상호대차서비스를 재개한다. 도서예약대출 서비스는 수원시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suwonlib.go.kr)나 앱에서 도서를 검색해 예약 신청을 하고, 이튿날 대출을 신청한 도서관에서 예약 도서를 찾아가는 서비스다. 그동안 예약 대출 도서는 화~토요일 오후 1~5시에 신청 도서관 로비 등에서 수령할 수 있었는데, 7월 2일부터 매주 목요일은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한..

‘온라인 개학’하는 학생들에게 태블릿PC 지원

‘온라인 개학’하는 학생들에게 태블릿PC 지원

Apr 1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온라인 개학’으로 집에서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수업을 받는 학생들을 위해 태블릿PC 200대를 지원한다. 장수석 수원시 정보통신과장은 10일 수원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스마트기기가 없어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 대여해 달라”며 태블릿PC를 전달했다. 이날 전달한 태블릿PC는 수원시 각 부서에서 회의용으로 사용하던 것이다. 수원시는 온라인 수업이 종료될 때까지 학생들에게 태블릿PC를 대여한다. 또 A/S(사후 관리) 안내 창구를 운영해, 대..

‘우리꽃 무궁화 교육원’ 수원에서 꽃핀다

‘우리꽃 무궁화 교육원’ 수원에서 꽃핀다

Mar 22, 2020 | 편집부기자

 

우리나라의 국화인 무궁화를 주제로 특화된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우리꽃무궁화교육원’이 수원에 들어선다. 수원시와 사단법인 우리꽃무궁화교육원, 서울대학교 등 3개 기관은 지난 20일 자로 무궁화 교육원 설치에 대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코로나19로 인해 협약식을 따로 진행하지 않고, 염태영 수원시장과 강지원 ㈔우리꽃무궁화교육원 이사장, 오세정 서울대 총장의 명의 서면 날인을 통해 이뤄졌다. 이 협약에 따라 무궁화와 관련된 유물을 ..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 ‘도서 예약대출서비스’ 시작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 ‘도서 예약대출서비스’ 시작

Mar 22, 2020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이 23일 오전부터 ‘도서예약대출 서비스’를 시작한다. 도서예약대출 서비스는 수원시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suwonlib.go.kr)나 앱에서 도서를 검색해 예약 신청을 하고, 이튿날 대출을 신청한 도서관에서 예약 도서를 찾아갈 수 있는 서비스다. 17개 공공도서관과 슬기샘·지혜샘·바른샘 어린이도서관에서 서비스를 운영한다. 예약 대출 도서는 화~토요일 오후 1~5시에 신청 도서관 로비 등에서 ..

휴관 중인 수원시도서관, ‘전자도서관’은 열려있다

휴관 중인 수원시도서관, ‘전자도서관’은 열려있다

Mar 09, 2020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휴관하고 있는 수원시도서관이 전자도서관, 오디오북 서비스는 지속해서 제공한다. 수원시 전자도서관(http://ebook.suwonlib.go.kr)은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반납하듯이 스마트폰이나 PC를 활용해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수원시 전자도서관에는 전자책, 오디오북, 동영상북, E-러닝, 키즈북 등 콘텐츠가 있다. 전자책은 1만 8000여 권, 오디오북은 1000여 권이다. 오디오북은 성우가 책을 읽어주는 ‘음성책’이다. ‘키즈북’..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 책나루도서관은 운영 재개한다

휴관 중인 수원시 공공도서관, 책나루도서관은 운영 재개한다

Mar 06, 2020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휴관하고 있는 수원시도서관이 6일부터 ‘책나루도서관’ 운영을 재개한다. 수원시도서관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2월 24~25일부터 휴관하고 있다. 책나루도서관도 함께 운영을 중단했지만, 도서관 휴관으로 불편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운영을 재개하기로 했다. 책나루도서관은 전철역에 있는 무인기기를 이용해 수원시 공공도서관 소장 도서를 대출·반납할 수 있는 스마트 도서관이다. 수원역(2층 대합실 국철 입구), 수원시청역(주 개..

수원의 민족정신과 학교 지켜낸 민족대표 김세환

수원의 민족정신과 학교 지켜낸 민족대표 김세환

Feb 25, 2020 | 편집부기자

 

3월은 시작을 알리는 달이다. 학교는 새로운 학생을 맞이하고, 농부는 씨를 뿌리기 전 논밭을 갈아야 하는 시기다. ‘빼앗긴 들녘에 봄이 오기’를 기다렸던 일제강점기, 국권을 탈환하기 위해 자신의 삶을 기꺼이 내어놓았던 독립운동가에게도 3월은 비슷한 의미였을 것이다. 1919년 3월1일 뿌려진 독립의 씨앗은 1945년 8월15일 열매를 맺기까지 수많은 의인들의 희생을 양분으로 자랐다. 민족대표 48인 중 한 사람으로 수원과 이천, 충남지역의 독립운동 조직 활동을 주도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