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수원시

수원북부순환로 21일 개통…시내 체증 확 뚫는다

2020.09.16 07:37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수원시 최초 민간투자도로 16일 준공식, 수원의 외곽 순환 형태 완성


수원시의 숙원사업이던 수원북부순환로가 오는 21일 드디어 개통된다. 지난 2004년 민간투자사업이 최초로 제안된 이후 16년여만이다.

 

수원의 동~서를 연결하는 이번 북부순환로 개통으로 수원시에도 서울시처럼 외곽을 순환하는 형태의 역삼각형 모양 도로망이 완성돼 만성적인 시내 도로 상습체증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21일 정식 개통하는 수원북부순환로는 장안구 이목동과 영통구 이의동을 연결하는 7.7길이 왕복 4차선 도로다. 총 사업비 3161억 원을 투입해 신광교·이의 등 2개 터널과, 지지대교·북수원1·2교 등 13개 교량, 장안·조원영업소와 파장·조원·광교IC가 설치됐다.

 

수원북부순환로는 지지대교차로 인근 파장IC에서 시작돼 주안말사거리 인근의 조원IC를 지나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 부근 광교IC로 연결되고, 용인~서울고속도로 광교·상현IC 일원 광교호수로로 통한다.

 

이 순환로를 이용하면 국도 1호선과 43호선 등 시내 구간을 경유하지 않고 북수원에서 광교와 용인, 광주 등 타 지역으로 나갈 수 있다.

 

이목동에서 광교·상현IC를 오갈 때, 이 도로를 이용하면 국도 1호선을 이용하는 때보다 30분을 절약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광교신도시 주변 도로 소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원북부순환로는 수원 서쪽의 서부로와 동쪽의 동탄원천로와 연결돼 3개 도로가 수원 외곽을 순환하는 형태를 완성함으로써 만성 체증에 시달렸던 수원시 전체 도로에 숨통을 틔우게 됐다.

 

통행료는 1종 승용차를 기준으로 파장IC~광교·상현IC의 본선을 이용하는 장안영업소 통과할 경우 1500, 조원IC~광교·상현IC 구간 지선을 이용하며 조원영업소를 통과하면 1000원이다.

 







 undefined

수원북부순환로는 수원시에서 최초로 진행된 민간투자도로다.

 

2004년 민간투자사업이 제안된 후 2007년 광교신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돼 2008년 말 수원순환도로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후 10년여만인 20148월 실시협약이 체결돼 사업이 본궤도에 올라 수원시가 토지보상 등을 맡고 수원순환도로20176월부터 공사를 시작, 33개월만에 정식 개통하게 됐다.

 

시설물은 수원시에 기부채납하고 수원순환도로2050920일까지 30년간 운영관리권을 갖는 방식이지만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제도가 폐지된 후 추진돼 도로 운영 손실을 수원시가 보전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약정된 것을 초과하는 수익이 발생하면 수원시로 환원할 수 있도록 협약이 체결돼 향후 초과 수익이 발생하면 수원시는 이를 활용해 수원북부순환로의 시설물 개선 또는 통행량 인하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수원시는 16일 오후 3시 수원북부순환로 188에 위치한 장안영업소에서 수원북부순환로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은 염태영 수원시장과 김승원 국회의원, 조석환 수원시의회 의장 등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수 등 행사와 도로를 직접 달려보는 버스투어로 진행됐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이번 수원북부순환로는 단순히 체증을 완화하는 것을 넘어 인근 도시와 더 빠르고 쾌적하게 연결되는 징검다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수원시민들이 원활하게 이동하고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통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경제

수원시

국제교류 활성화 위한 시민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국제교류 활성화 위한 시민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Sep 23,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국제교류센터가 10월 18일까지 수원시의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국제교류 시민참여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민간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 ▲포스트코로나 시대 지속 가능한 국제교류 아이디어 ▲수원시 국제적 인지도를 높일 방안 ▲기타 공공외교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사업 등을 제안하면 된다. 수원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국제교류센터 홈페이지(www.swcic.or.kr) 공지사항에 게시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전자메일(miseang@korea.kr)로 제출..

수원시 공정무역 확산 노력 결실‘기대’

수원시 공정무역 확산 노력 결실‘기대’

Sep 21, 2020 | 편집부기자

 

윤리적이고 착한 소비를 촉진하는 공정무역 마을 운동을 준비해 온 수원시가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위한 공식적인 절차를 진행한다. 수원시는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에 공정무역도시 인증 심사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위해 다각적인 공정무역 마을 운동을 펼쳤다. 지난 3월 공정무역 지원에 관한 조례를 공포하고 공정무역 상품 판매처를 확보하는 등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물론 시민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캠페인을 펼쳤다. 또..

수원시, 13개 협업기관 예산회계 통합관리시스템 구축한다

수원시, 13개 협업기관 예산회계 통합관리시스템 구축한다

Sep 17,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클라우드(Cloud)를 기반으로 한 ‘수원시 협업기관 예산·회계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수원시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수원도시공사·수원시국제교류센터·수원시정연구원·수원문화재단·수원컨벤션센터·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등 13개 협업기관의 예산·회계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예산·회계 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되면 ▲업무처리 시간 단축 ▲협업기관 업무 표준화 ▲전표 자동 분개(分介)로 자동화된 재무회계 처리 ▲실시간 통합 모니터링으로 자료관리 투명성 확보 ▲그..

중국 주하이시 청소년 회화 온라인 교류전 출품하세요

중국 주하이시 청소년 회화 온라인 교류전 출품하세요

Sep 1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국제교류센터가 오는 30일까지 ‘2020 주하이시 국제 우호 도시 청소년 회화 온라인 교류전’ 출품작을 접수한다. 이번 교류전은 각 도시 청소년의 국제 우호 도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비대면 문화교류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행사다. 수원시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으며 1인당 1점을 출품할 수 있다. ‘나의 도시 수원’ 또는 ‘중국 주하이시’를 주제로 한 그림을 응모하면 된다. 작품 형식의 제한은 없으며, 작품 크기는 A4 또는 A3..

수원북부순환로 21일 개통…시내 체증 확 뚫는다

수원북부순환로 21일 개통…시내 체증 확 뚫는다

Sep 16,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 최초 민간투자도로 16일 준공식, 수원의 외곽 순환 형태 완성 수원시의 숙원사업이던 수원북부순환로가 오는 21일 드디어 개통된다. 지난 2004년 민간투자사업이 최초로 제안된 이후 16년여만이다. 수원의 동~서를 연결하는 이번 북부순환로 개통으로 수원시에도 서울시처럼 외곽을 순환하는 형태의 역삼각형 모양 도로망이 완성돼 만성적인 시내 도로 상습체증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21일 정식 개통하는 수원북부순환로는 장안구 이목동과 영통구 이의동을 연결하는 ..

수원시, 실익 없는 장기 압류재산 5900건 정리

수원시, 실익 없는 장기 압류재산 5900건 정리

Sep 14,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코로나19 사태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개인·소상공인의 회생을 지원하기 위해 실익 없는 장기 압류재산 5900건을 정리한다. 수원시는 그동안 압류재산 실제액이 현저히 낮아 매각 실익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장기 압류재산으로 분류돼 어려움을 겪던 체납자들을 위해 지난 6월까지 구청 세무과와 협력해 일제 조사를 했다. 조사 결과, 체납처분 실익이 없는 부동산 6필지와 차량 4932대, 법원 공탁금 962건을 선정해 지난 9월 11일 지방세심의위원회의 심의를 ..

수인선 수원~한대앞 구간 개통식… 12일부터 운행

수인선 수원~한대앞 구간 개통식… 12일부터 운행

Sep 10, 2020 | 편집부기자

 

수인선 복선전철 3단계 수원~한대앞 구간 개통식이 10일 고색역에서 열렸다. 12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1937년 3월 1일 개통돼 58년 간 ‘서민의 발’ 역할을 하다가 1995년 12월 31일 운행을 중단했던 수인선 협궤열차는 25년 만에 전철로 재탄생해 다시 달리게 됐다. 수인선 복선전철은 1단계 오이도~송도 구간(13.1㎞)이 2012년 6월, 2단계 송도~인천 구간(7.3㎞)은 2016년 2월, 개통했다. 수원~한대앞 구간(19.9㎞) 개통으로 수원역에서..

수원시창업지원센터, 신규 ‘기술창업 입주기업’ 모집

수원시창업지원센터, 신규 ‘기술창업 입주기업’ 모집

Sep 09,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창업지원센터가 우수한 아이템과 혁신 기술을 보유한 예비·신규 창업자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21일부터 25일까지 창업보육공간에 입주할 기술창업 기업을 모집한다. 창업보육공간은 창업관(팔달구 향교로 160)과 성장관(팔달구 행궁로 98)에 있다. 작업장, 회의실, 스튜디오실 등 창업기업에게 필요한 사무공간을 제공한다. 공고일(9월1일) 기준으로 3개월 이내 창업이 가능한 예비창업자와 사업개시일이 3년 이내인 창업기업이 지원할 수 있다. 입주기업으로 선정되면 제..

수원시 양성평등 정책 방향, 온라인으로 토론한다

수원시 양성평등 정책 방향, 온라인으로 토론한다

Sep 0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오는 3일 오후 2시 ‘2020년 수원시 양성평등 정책 온라인 토론회’를 열고, 앞으로 전개할 양성평등 정책의 중장기 계획(2021~2025)과 추진 방향을 모색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화상 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해 시민들도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 중장기 양성평등 정책’을 주제로 하는 이날 토론회는 이영안 수원시정연구원 박사의 ‘수원시 중장기 양성평등 정책 어떻게 진행되었나?’라는 발제와 패널 토론 등..

수원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전부개정(안) 입법예고

수원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전부개정(안) 입법예고

Sep 02,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9월 15일까지 입법 예고한다.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지방공무원 적극행정 운영 규정’(대통령령 제30969호) 개정에 따라 개정내용을 반영하고, 현행 조례 규정을 알기 쉽게 보완한 것이다. 적극행정의 기반이 될 규정도 신설했다. ‘시장의 책무’,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적극행정 추진 공무원에 대한 지원’ 등 22개조로 이뤄진 전부개정조례(안)은 공직사회에 적극행정 실천 분위기가..

수원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기초 다진다

수원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기초 다진다

Aug 18, 2020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초를 다지기 위해 전문가들과 최신 동향을 확인하고 향후 정책방향을 고민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수원시는 18일 오후 2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수소경제 정책세미나’를 개최해 수원형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의 방향설정을 위한 국내외 기술동향을 확인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었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의 목표와 방향, 수원시의 역할’이라는 제목의 주제발표를 했다. 김재경 연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댑시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댑시다”

Jul 09, 2020 | 편집부기자

 

남문로데오 거리에서 지역경제와 공유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지원센터와 ㈜남문로데오시장이 협력을 다짐하며 함께 손을 맞잡았다.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지원센터와 ㈜남문로데오시장은 8일 오전 10시 김태인 센터장과 천영숙 상인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경제 및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도시재생사업구역 내에 속한 남문로데오거리를 터전으로 활동 중인 상인들의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