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하남시

“하남, 궁금 하남?”

“하남, 궁금 하남?”

Apr 16,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 하남역사박물관은 2021년 4월 28일부터 매주 화·수요일에 상반기 박물관대학을 운영한다. 이번 학기에는 화요강좌로 ‘고려 왕실과 사찰’을, 수요강좌는 ‘하남학 개론’이라는 두 개의 큰 주제로 각 강좌가 펼쳐진다. 5월 초에 개막 예정인 상반기 특별전과 연계된 화요강좌 ‘고려 왕실과 사찰’에서는 ‘고을 읍치와 교통로를 따라 건립된 고려 사찰’(정요근 서울대 국사학과 교수)를 시작으로 고려시대 왕실과 사찰의 관계, 융성했던 하남의 불교문화..

음악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하남문화재단 마티네 콘서트 시즌2

음악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하남문화재단 마티네 콘서트 시즌2

Apr 14, 2021 | 편집부기자

 

외출조차 쉽지 않은 요즘, 음악으로 세계여행을 떠날 수 있다면 어떨까? 오전 11시 나만을 위한 시간, 마티네 콘서트가 있다. 하남문화예술회관 소극장에서 <피아니스트 송영민과 떠나는 세계음악여행>을 시작한다. 이번 공연은 4월 22일부터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오는 22일에는 플루티스트 이예린, 안명주와 함께 미국과 멕시코를 관통하는 현대 클래식 음악으로 첫 번째 여행을 시작한다. 6월 17일에는 바이올리니스트 송지원, 첼리스트 심준호의 연주로 아르..

하남미사도서관, ‘동시 창작소’ 성료... 완성작 전시

하남미사도서관, ‘동시 창작소’ 성료... 완성작 전시

Apr 07,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2월 8일부터 이달 5일까지 미사도서관에서 진행한 동심찾기 프로젝트 ‘동시 창작소’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7일 밝혔다. ‘동시 창작소’는 성인들이 동시를 직접 낭송하며 내 안의 숨어있던 동심을 찾아보고, 참가자 스스로 시의 소재를 찾아 동시를 창작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10명의 참가자들은 8회 동안 받은 교육내용을 활용해 총 17편의 동시를 창작하고, 지난 5일 미사도서관 문화교실에서 낭독회를 가졌다. 이들이 완성한 시는 엽..

지하철 5호선 하남검단산역, 시・학교・시민 함께 만든 전시회 ‘눈길’

지하철 5호선 하남검단산역, 시・학교・시민 함께 만든 전시회 ‘눈길’

Apr 01, 2021 | 편집부기자

 

최근 개통된 하남검단산역 내 애니갤러리가 설치돼 눈길을 끌고 있다. 하남시는 지하철 5호선 ‘하남선’이 전구간 개통한 지난달 27일부터 하남검단산역 내에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이하 ‘애니고’) 학생들의 작품을 전시 중에 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지하철역사활성화 프로젝트’일환으로, 시와 시민 등으로 구성된 ‘하남검단산역 시민참여단(이하‘시민참여단’)과 애니고가 협업해 선보이게 됐다. 전시된 작품은 애니고 학생들이 애니메이션 속 인물을 직접 그린 드로..

하남시미사도서관,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공모 선정

하남시미사도서관,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공모 선정

Mar 31,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미사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한 ‘2021년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공모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은 지역문화 예술 접근성 향상과 이용률 제고를 위해 시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에서 문화예술 공연을 진행하는 사업으로,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심사 절차를 거쳐 공공도서관을 선정한다. 올해는 전국에서 65개 공공도서관이 선정됐으며, 경기도에서는 하남시를 포함..

하남시 기념일 축하 행사 ‘하남시, 만세의 그 날’ 성료

하남시 기념일 축하 행사 ‘하남시, 만세의 그 날’ 성료

Mar 30, 2021 | 편집부기자

 

- 하남시 3.1만세운동 102주년 및 지하철 하남선 전(全)구간 개통 기념 행사 성료- 하남시 만세운동과 지하철 하남선 전구간 개통 축하 온라인 이벤트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이 하남시 3.1만세운동 102주년과 지하철 하남선 전(全)구간 개통을 축하하며 ‘하남시 기념일 축하 행사 「하남시, 만세의 그 날」을 성황리에 마쳤다. 「하남시, 만세의 그 날」 행사가 진행된 3월 27일은, 102년 전 하남시에서 3.1 만세운동이 일어난 날이다. 구희서, 김홍렬, 김교영,..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 <비발디 vs 피아졸라 사계>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 <비발디 vs 피아졸라 사계>

Mar 30, 2021 | 편집부기자

 

- 비발디 vs 피아졸라 눈부시게 찬란한 ‘두 번의 사계’ 18세기 바로크 음악의 거장 비발디의 ‘사계’와 20세기 탱고음악의 거장 피아졸라의 ‘사계’가 한 무대에서 만난다.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은 2021년 첫 대면공연으로 4월 3일(토) 하남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비발디vs피아졸라 사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비발디의 '사계‘는 워낙 대중적인 클래식이지만, 피아졸라의 '사계'까지 함께 감상할 수 있는 기회는 드물다. 이번 무대는 바로크의..

하남시 지하철 전 구간 개통 기념 하남문화재단, 지역예술인들과 26일간 <무지개 콘서

하남시 지하철 전 구간 개통 기념 하남문화재단, 지역예술인들과 26일간 <무지개 콘서

Mar 26, 2021 | 편집부기자

 

- “오늘은 어떤 아티스트 공연이 올라올까?” 하남문화재단은 오는 3월 27일을 시작으로 4월 21일까지 총 26회에 걸쳐 재단 유튜브와 네이버TV 채널을 통해 <무지개 콘서트 시즌 2>를 연다고 밝혔다. <무지개 콘서트>는 ‘(무)척 기쁜 (지)하철 (개)통’라는 뜻으로 하남시 지하철 개통을 축하하기 위해 여는 ‘온라인 릴레이 콘서트’이다. 재단은 작년 8월, 지하철 1단계 개통(미사역, 하남풍산역)을 축하하기 위해 25팀의 ..

어제의 하남과 내일의 하남을 디지털로 잇다.

어제의 하남과 내일의 하남을 디지털로 잇다.

Mar 26,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 하남역사박물관이 2021년 3월 25일 이성산성 실감관 <이성산성, 한강을 지배하다>를 공개하였다. 박물관 실감관에는 증강현실(AR) 및 3D 영상 등 디지털 기술을 담아 첨단 박물관으로의 도약에 힘찬 발걸음을 내디뎠다. 이로써 하남역사박물관은 2014년 신축 재개관 이후 8년 만에 상설전시실 중 고대실 개편을 완료하고 이성산성 전시 공간을 AR 기반의 디지털 체험 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실감관은 영상실과 3개의 체험 공간으로 구성되어..

하남시 기념일 축하 행사 ‘하남시, 만세의 그 날’ 개최

하남시 기념일 축하 행사 ‘하남시, 만세의 그 날’ 개최

Mar 24, 2021 | 편집부기자

 

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이 하남시 3.1만세운동 102주년과 지하철 하남선 전(全)구간 개통을 축하하며 ‘하남시 기념일 축하 행사 「하남시, 만세의 그 날」을 개최한다. ‘하남시, 만세의 그 날’은 3월 27일(토)에 진행되는 시민참여형 플래시몹을 중심으로 다채로운 온라인 이벤트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 시민들과 함께 하는 플래시몹 1919년 3월 27일은 하남시에서 만세운동이 일어난 날이다. 3월 26일 동부면의 이대헌은 3.1운동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

첨단 박물관으로의 힘찬 도약! 하남역사박물관 실감관 개관

첨단 박물관으로의 힘찬 도약! 하남역사박물관 실감관 개관

Mar 23, 2021 | 편집부기자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 하남역사박물관이 2014년 신축 재개관 이후 8년 만에 상설전시실 중 고대실 개편을 완료하여 첨단 박물관으로의 도약에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다. 하남역사박물관은 지난해 2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한 공립박물관 실감콘텐츠 제작 및 활용 사업 공모에 ‘이성산성, 한강을 지배하다’라는 주제로 사업이 선정되었다. 당시 유수의 박물관들이 연구 기관과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지원하였던 것과 달리 하남역사박물관은 기술 분야의 외부 지원 없이 지역 내 문화..

김상호 하남시장, 관광활성화 유공 문화관광해설사에 표창 전수

김상호 하남시장, 관광활성화 유공 문화관광해설사에 표창 전수

Mar 19, 2021 | 편집부기자

 

김상호 하남시장은 지난 18일 집무실에서 시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데 기여한 하남시 문화관광해설사에게 표창을 전수했다. 김 시장은 이날 하남시 문화관광해설사로 활동해 온 김희근, 김선영, 박세옥 3명에게 ‘경기도 관광활성화 유공’ 도지사 표창을 전달하고 격려했다. 이들은 2004년 박물관 문화해설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17년 동안을 해설사로 활동하며 광주향교 등 하남의 역사와 문화유적을 알리는 데 힘써 왔다. 김상호 시장은 수상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전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