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하남시

하남수산물전통시장, ‘첫걸음 기반조성’ 공모 선정

하남수산물전통시장, ‘첫걸음 기반조성’ 공모 선정

Jan 05,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4년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하남수산물전통시장이 ‘첫걸음 기반조성’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중기부 ‘첫걸음 기반조성’ 사업은 성장과 발전 가능성이 높은 시장을 선별해 특성화 사업을 위한 사전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서비스·환경 개선과 상인조직 역량강화 등을 통한 전통시장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첫걸음 기반조성’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평가 결과에 따라 문화관광형 시장, 디지털 전통시..

하남시, 수산물전통시장 및 석바대상점가 상권 활성화를 위한 ‘고객지원센터

하남시, 수산물전통시장 및 석바대상점가 상권 활성화를 위한 ‘고객지원센터

Dec 06,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하남수산물전통시장과 석바대상점가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 고객지원센터 건립을 착수한다. 6일 시에 따르면 지난 10월 고객지원센터 건립 예정 부지(풍산동 218-55 105호·215호, 신장동 427-336)에 대한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11월부터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며 하남수산물전통시장은 내년 3월, 석바대상점가는 내년 4월 각각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고객지원센터 건립은 상권 시설을 현대화해 시장기능의 대폭적인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

하남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 실시

하남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점검 실시

Sep 07,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최근 수입 수산물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우려가높아져 오는 8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수입 수산물에 대한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수산물 명예감시원과 함께 민관합동으로 진행하며, 관내 수산물 유통업체, 농축수산물 판매업체,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한다. 원산지 표시 집중 점검사항은 ▲일본 수입 비중이 높은 활가리비· 활참돔· 활우렁쉥이(멍게) 등 수산물 ▲추석 및 김장철 소비 중점품목에 대한 원산지 미표시와 거짓 표시, 표시..

농촌지도자 하남시연합회, 여인진 회원 ‘농업기술 명장’ 선정

농촌지도자 하남시연합회, 여인진 회원 ‘농업기술 명장’ 선정

Jul 21, 2022 | 편집부기자

 

농촌지도자하남시연합회는 최근 여인진 회원(원명농원 대표)이 (사)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로부터 ‘농업기술 명장’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농업기술 명장은 영농경력 30년 이상인 최우수 농업기술 보유자에게 수여하고 있다. 명장에 선정되면 최고 수준의 재배기술을 토대로 청년 농업인, 귀농인, 농촌지도자 회원들에게 농업현장 노하우를 전수하는 멘토로 활동하게 된다.이번에 명장으로 선정된 여인진 원명농원 대표는 30년간 미사리 일대 5000㎡ 농지에서 수국을 전문적으로 재배하면서 고품질 영농..

하남시, 도시농업실천연구회와 도시농업 발전 모색

하남시, 도시농업실천연구회와 도시농업 발전 모색

Apr 22,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21일 시청에서 김상호 시장과 하남도시농업실천연구회 유병상 회장 등 6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하남도시농업실천연구회는 지난해 7월 도시농업관리사·치유농업사 등 농업전문 자격증 소유자 회원 20명을 주축으로 설립됐다. 연구회는 도시농업지원센터나 농업기술센터가 없는 하남시에서 도시농업·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 사회적 농업 활성화, 도시농부학교 운영 및 도시농업 재능기부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농협 하남시지부, 하남시에 ‘우리 농축산물 나눔’ 행사 펼쳐

농협 하남시지부, 하남시에 ‘우리 농축산물 나눔’ 행사 펼쳐

Dec 22,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NH농협 하남시지부(지부장 황성용)에서 지난 21일 ‘우리 농축산물 나눔’ 행사의 일환으로 하남시 푸드뱅크를 찾아 700만원 상당의 농축산물(목우촌 세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우리 농축산물 나눔’ 행사는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경기지역본부(본부장 노세현)가 주관하고 NH농협은행이 후원하는 지원사업이다. 황성용 NH농협 하남시지부장은 “하남시의 취약계층 주민들이 건강한 겨울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우리 농축산물인 목우촌 세트를 준비했..

하남시,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 및 겨울철 농업재해 대응 위한 ‘대책

하남시,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 및 겨울철 농업재해 대응 위한 ‘대책

Dec 06,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예방과 겨울철 대설·한파 등 농업재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에 들어갔다고 6일 밝혔다. 시는 가금농가 및 철새도래지 등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예방을 위해 6일부터 ‘AI종합대책 상황실’ 운영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시청 도시농업과 전직원이 평일과 주말에 상황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가금농가를 상대로 매일 전화 예찰을 통해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AI방지를 위한 농가 자체 소독을 실시토록 지도하고 있다. 또 AI ..

하남시 공직자ㆍ유관단체, 낙과피해 안성배 팔아주기 운동 ‘귀감’

하남시 공직자ㆍ유관단체, 낙과피해 안성배 팔아주기 운동 ‘귀감’

Oct 22,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 공직자와 유관단체들이 자연재해로 낙과 피해를 입은 안성지역 배 농가 돕기에 동참해 귀감이 되고 있다. 시는 최근 강풍과 우박으로 인해 낙과 피해가 발생한 안성지역 배 농가를 돕기 위해 ‘안성배 팔아주기 운동’을 벌인 결과 5kg들이 459상자를 판매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앞서 시는 공직자와 동 유관단체를 대상으로 지난 15일까지 상품화는 다소 부족하지만 섭취가 가능한 낙과 배 주문(5kg 한 상자에 1만원)을 받았다. 김상호 시장은..

하남시, 로컬푸드 사업 추진 ‘청신호‘...2022년 로컬푸드 직매장 지

하남시, 로컬푸드 사업 추진 ‘청신호‘...2022년 로컬푸드 직매장 지

Oct 19,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실시한 2022년 직매장 지원사업 모집 공모에 최종 예비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2022년 직매장 지원사업은 지난 9월 공모신청 후 이달 12일 면접발표평가를 거쳐 하남시가 최종 예비사업자로 선정됐다. 이어 11월 세부추진계획 등 사전준비를 거쳐 12월에 지원대상자로 확정되면 국·도비로 12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된다. 하남시가 2022년 직매장 최종 예비사업자로 확정됨에 따라 하남지역 로컬푸드 사업 추진에..

김상호 하남시장 “미래농업은 치유산업 등 새로운 가능성의 분야”

김상호 하남시장 “미래농업은 치유산업 등 새로운 가능성의 분야”

Oct 14,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가 생태농업을 확대하고 로컬푸드복합센터를 조성하는 등 농업활동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시는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하남시 농업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정담회’를 갖고 하남지역의 농업 분야별 현실과 문제 진단, 하남농업의 중장기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김상호 시장을 비롯해 방미숙 하남시의회 의장, 하남지역 12개 농업인단체 회장, 황성용 농협중앙회 하남시지부장, 노용남 하남농협 조합장, 안종열 서부농협 조합..

하남시, 추석맞이 제1회 자매ㆍ협력도시 온라인 직거래장터 운영

하남시, 추석맞이 제1회 자매ㆍ협력도시 온라인 직거래장터 운영

Sep 03,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매·협력도시 농어민을 돕기 위해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운영되는 온라인 직거래 장터는 하남시의 자매도시 전남 신안군·강원도 영월군, 협력도시인 경북 영주시·충남 공주시의 특산물인 ‘새우·곤드레·한우·표고버섯·알밤’ 등 26개 품목을 관내 주민들에게 시중 가격 대비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직거래 장터 운영기간은 9월 6일부터 ..

하남시, 농민들에게 트랙터 등 농기계 전달

하남시, 농민들에게 트랙터 등 농기계 전달

Aug 27, 2021 | 편집부기자

 

“상일꾼 역할을 하는 농기계를 지원해줘 고맙습니다. 작목회 공동재산으로 소중하게 쓰겠습니다.” 27일 오전 하남시로부터 트렉터를 전달받은 전대호 미사작목회장은 “요즘 농촌에는 일손이 부족해 농기계가 큰 효자인데, 트랙터를 받아 상일꾼을 얻은 것 같다”며 고마워했다. 하남시 미사1동 행정복지센터는 이날 미사작목회에서 김상호 하남시장, 최종윤 국회의원, 방미숙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장길호 주민자치회장을 비롯한 유관단체장, 작목회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

하남시, 올해 유기질비료 37만포 공급 ‘지속가능 친환경농업 육성’

하남시, 올해 유기질비료 37만포 공급 ‘지속가능 친환경농업 육성’

Jan 26, 2021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올해 1,415호 농가에 친환경·유기질비료 37만 7,474포를 공급한다고 26일 밝혔다.친환경·유기질비료 지원은 축산 부산물을 재활용해 자원화를 촉진하고 토양 환경을 보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을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시에 따르면 친환경·유기질비료 구입에 따른 농가의 부담을 줄이고자 매년 시비 예산을 추가 편성하여 포당 구입비의 67%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총 지원금은 10억 여 원이다.시는 지난해 11~12월 중 신청을 마친 농업경영..

하남시, ‘농지원부 일제정비 추진, 실제 경작여부 확인’

하남시, ‘농지원부 일제정비 추진, 실제 경작여부 확인’

Jun 19, 2020 | 편집부기자

 

하남시는 농지의 효율적 이용·관리를 위해 실제 농지현황과 소유·임대차 정보 등을 기록한 농지원부 일제 정비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농지원부 현행화 일제정비는, 경기도 · 농림축산식품부가 합동으로 추진하며 경기도내 31개 시·군 농지원부 26만 건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농업·농지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농지원부는 1,000㎡(시설 330㎡) 이상의 농지에서 농작물 또는 다년생식물을 경작·재배하는 농업인(세대), 농업법인이 작성대상이다..

하남시, 2019년도 시민 체험농장 참여자 사전 교육 실시

하남시, 2019년도 시민 체험농장 참여자 사전 교육 실시

Apr 01, 2019 | 하남시청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시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도 하남시민 체험농장 참여자를 대상으로‘텃밭농사 기초교육 및 체험농장 운영규정’등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이날 교육에는 체험농장 참여자 850세대 중 희망자 330여명이 참석교육장을 가득 메워 체험농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다시 한 번 실감 할 수 있었다.‘자녀와 부모, 어르신’까지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하남시민 체험농장」은 미사동 한강변(미사동43-1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총 850세대 분양에 3..

하남시, 2019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공급 실시

하남시, 2019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공급 실시

Jan 09, 2019 | 하남시청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농가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유기질비료 391,415포(1,370농가)를 14일부터 공급한다고 밝혔다.유기질비료 공급 사업은 농림축산 부산물을 재활용, 자원화를 촉진하고 고품질 안전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해 11월까지 신청 한 농가에 대해 공급한다.지원하는 비료는 유기질비료(혼합유박)와 부숙유기질비료(가축분퇴비)로 1포대(20kg)당 비종에 따라 2,350원 ~ 5,290원까지 지원되며, 총 지원금은 9억 7천..

하남시, 2019년 친환경농자재 지원사업 신청 받아

하남시, 2019년 친환경농자재 지원사업 신청 받아

Nov 27, 2018 | 하남시청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토양환경을 보전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음달 4일 까지 농지소재지 행정복지센터에서 2019년도 친환경농자재(유기질비료, 토양개량제)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19일 밝혔다.이번에 지원할 자재는 유기질비료와 토양개량제이며 ▲ 유기질비료 신청은 내년도에 사용하고자 하는 비료의 종류, 공급시기 등을 기재한 신청서를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토양개량제 사업은 2016년도에 2017~2019년도 공급하는 물량에 대해서 일괄신청을 받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