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수원시

수원시 청소년 정책, 청소년의원들이 만들어나간다

2018.12.22 11:50 | 수원시청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청소년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 수원시 청소년의회가 19일 수원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본회의를 열고, 2019년 청소년 정책의제를 심의·의결했다.

 
청소년의원 전원(37명)이 참석한 이날 본회의에서 의회운영·문화체육·교통환경·교육안전·사회진흥위원회 등 5개 상임위원회 중 의회운영위원회를 제외한 4개 위원회가 내년 청소년 정책의제와 세부정책과제를 심의·의결했다.
 
정책의제로는 ▲청소년이 만드는 문화도시(문화체육) ▲청소년이 안전한 교통도시(교통환경) ▲다시 시작하는 청소년 성교육(교육안전) ▲청소년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사회(사회진흥) 등 4개가 선정됐다.
 
세부정책과제로는 ▲청소년도 알기 쉬운 수원화성 ▲청소년도 즐기는 맞춤형 수원화성 문화 콘텐츠 ▲함께하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청소년동아리 ▲교통안전, 전지적 참견 시설 ▲청소년을 위협하는 불법 주차 이제그만! ▲안전한 등굣길 만들기 ▲청소년 교통안전 홍보 ▲어제의 성교육 다시 보기 ▲오늘의 성교육 시작하기 ▲함께 배우는 청소년 노동인권, 선(先) 배움 후(後) 알바 ▲청소년용 표준 근로계약서 제작·배포 ▲청소년 근로지원센터 조성 등 12개가 선정됐다.
 
청소년의회는 의결된 정책의제와 세부정책과제의 실현 가능성, 보완점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내년 1~11월 설문 조사·홍보 캠페인·전문가 인터뷰·시민토론회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12월에 본회의를 열어 최종 정책을 선정해 수원시에 제안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청소년의원과 수원시의원의 일대일 정책 수립 멘토링 결연도 진행됐다. 수원시의원들은 청소년의원 한 명 한 명에게 의원 배지를 전달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시 청소년의회는 청소년이 시 정책과 현안 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며 의사를 표현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청소년이 정책 수립의 주체로 성장하고, 실현 가능성 있는 청소년 정책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민의 정부’ 실행과제 가운데 하나인 수원시 청소년의회는 청소년이 중심이 된 청소년 시정 참여기구다. 만 12~18세 수원시 청소년 37명으로 이뤄져 있다.





 

관련기사

청소년

수원시

청년은 청년 그 자체만으로 특별한 명함을 가진 사람이다

청년은 청년 그 자체만으로 특별한 명함을 가진 사람이다

Jan 2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24일 아주대학교 종합관에서 ‘2019년 수원청년 UP(업) 클라우드’ 첫 번째 정기 행사를 열고 청년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수원청년UP(업) 클라우드’는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자료를 불러올 수 있는 ‘클라우드’ 시스템처럼 청년·기업·대학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원하는 정책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수원청년 100명과 시 소재 중소기업 30곳·대학교 3곳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권필 영어강사·SBS..

염태영 수원시장, '2018 청소년희망대상' 받아

염태영 수원시장, '2018 청소년희망대상' 받아

Dec 30, 2018 | 수원시청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사)한국청소년재단이 주최하는 ‘2018 청소년희망대상' 지방자치단체장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청소년희망대상은 청소년을 위한 입법·조례를 제정하고, 정책을 만든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광역·기초의원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선정심사위원회의 1차 심사를 거친 후보자를 대상으로 1391명의 청소년 온라인 선정위원들이 투표해 수상자 12명을 선정했다. 염태영 시장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청소년의 의견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

수원시 청소년 정책, 청소년의원들이 만들어나간다

수원시 청소년 정책, 청소년의원들이 만들어나간다

Dec 22, 2018 | 수원시청기자

 

청소년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 수원시 청소년의회가 19일 수원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본회의를 열고, 2019년 청소년 정책의제를 심의·의결했다. 청소년의원 전원(37명)이 참석한 이날 본회의에서 의회운영·문화체육·교통환경·교육안전·사회진흥위원회 등 5개 상임위원회 중 의회운영위원회를 제외한 4개 위원회가 내년 청소년 정책의제와 세부정책과제를 심의·의결했다. 정책의제로는 ▲청소년이 만드는 문화도시(문화체육) ▲청소년이 안전한 교통도시(교통환경) ▲다시 시작하는 청소년 성교육(..

'2018 수원청년 네트워크' 아홉 번째 만남

Dec 02,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청년지원센터는 11월 30일 남문로데오아트홀에서 ‘어서와 청년’를 주제로 ‘2018 수원청년 네트워크’ 아홉 번째 정기 모임을 열었다. 수원 청년 2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모임은 ‘라라랜드’·‘맘마미아’ 등 유명 뮤지컬 테마곡을 편곡해 들려주는 블루밍 극단의 ‘뮤지컬 갈라쇼’와 관심사·활동 분야를 공유하는 ‘팀별 네트워킹’, 수원에 사는 이주배경 청년을 소개하는 ‘수·청·소(수원 청년을 소개합니다)’ 등으로 진행됐다. 최윤정 수원시청년지원센터장은 “앞으로도 수원청년들이 교..

수원시, '2018년 CYS-Net·또래상담 보고대회' 개최

Dec 02,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11월 29일 팔달구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은하수홀에서 ‘2018년 CYS-Net, 청소년통합지원체계)·또래상담사업 보고대회’를 열고, 한 해 동안 진행된 청소년 지원사업의 성과를 알렸다. 수원시 ‘CYS-Net’ 운영위원·1388 청소년지원단·또래상담교사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보고대회는 ▲청소년 지원사업(CYS-Net·또래상담) 성과 보고 ▲우수사례 발표 ▲청소년지원 유공자 표창 등으로 진행됐다. CYS-Net(Community Youth Safety-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