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수원시

용담 안점순 할머니 4주기 추모 특별전, ‘평화의 소녀상과 마주하다’

용담 안점순 할머니 4주기 추모 특별전, ‘평화의 소녀상과 마주하다’

Mar 11, 2022 | 편집부기자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인 고 용담(龍膽) 안점순(1928~2018) 할머니 4주기 추모 특별전 ‘평화의 소녀상과 마주하다’가 3월 25일까지 수원시가족여성회관 갤러리에서 열린다. 수원시가족여성회관과 수원평화나비가 공동주관하는 이번 특별전에는 일본군 성노예 피해 할머니들의 일러스트와 생애사, 평화메시지를 담은 배너 30점(김서경·김운성 작가), ‘평화 활동가’로 활동한 안점순 할머니의 활동사진 10여 점, 일본군 성노예 피해 할머니 동상 7점 등이 전시된다. ‘희망나비 평화 메시지 ..

“우리가 지키고 싶은 건 낡은 굴뚝이 아닌, 서수원의 역사와 사람들”

“우리가 지키고 싶은 건 낡은 굴뚝이 아닌, 서수원의 역사와 사람들”

Mar 11,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에 남은 유일한 근현대 산업유산인 ‘영신연와 벽돌공장’의 가치와 의미를 알리는 전시회가 열린다. 수원시는 ‘영신연와를 지키는 수원시민모임’과 함께 14일부터 25일까지 시청 본관 로비에서 ‘영신연와 벽돌공장展(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영신연와 보존을 위해 뜻을 모은 금정수·서동수·오영진·이명재 작가와 영상감독 서승원, 사진작가 박김형준, 화가 이부강, 특별참여작가 최종현 경기도의원 등의 사진과 그림, 영상 작품이 전시된다. 권선구 고색동 887-19번지 일원에 ..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신현옥 초대전: 현유도전(現流道展)’ 개최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신현옥 초대전: 현유도전(現流道展)’ 개최

Mar 0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이 ‘우리 시 예술인 신현옥 초대전: 현유도전(現流道展)’을 3월 8일부터 27일까지 도서관 1층 갤러리에서 개최한다. (사)한국미술협회 수원지부와 함께 개최하는 이번 특별전에는 신현옥 작가의 현대회화 작품 ‘황금연못’, ‘파아란 사랑이’ 등 19점이 전시된다. 현유도(現流道)는 ‘현재 가고자 하는 길이 힘들다해도 초심 속에서 가고자 함’이라는 의미다. 신현옥 작가는 이번 전시회에서 고난 뒤에 숨겨진 아름다움, 삶의 고난과 희망을 표현한 작품을 선보인다. 신..

정조시대 자비대령화원 작품, 열린문화공간 후소에서 만난다

정조시대 자비대령화원 작품, 열린문화공간 후소에서 만난다

Mar 08, 2022 | 편집부기자

 

정조시대에 자비대령화원(差備待令畵員)으로 활동한 이인문과 김득신의 회화를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수원화성박물관 열린문화공간 후소에서 열린다. 열린문화공간 후소는 8일부터 12월 31일까지 테마전 ‘자비대령화원, 이인문과 김득신’을 개최한다. 이번 테마전에는 자비대령화원 이인문(李寅文, 1745~1824 이후)·김득신(金得臣, 1754~1822 이후)의 ‘서장대야조도’, ‘강산무진도’, ‘추계유금도’ 등 궁중기록화·산수화·풍속화 복제본 17점을 전시된다. 수원출신 미술사학자 후소(後..

‘우크라이나에 평화를!’, 수원화성 성벽에 조명 비춰 빛으로 평화 기원

‘우크라이나에 평화를!’, 수원화성 성벽에 조명 비춰 빛으로 평화 기원

Mar 0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이 매일 밤, 화홍문과 방화수류정·수원화성 성벽에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기원하는 조명을 비춘다. 방화수류정 성벽에는 우크라이나 국기와 ‘NO WAR’(전쟁은 안 된다), 평화를 상징하는 비둘기 등 평화기원 메시지를 미디어파사드 형태로 표현했다. 화홍문 수문에는 우크라이나 국기를 상징하는 파란색·노란색 조명을 설치했고, 수원화성 성벽에도 파란색·노란색을 빛으로 표현한다. 7일 저녁 처음으로 평화를 기원하는 조명을 비췄다. 조명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가 끝..

수원시, ‘2022년 수원희망글판 봄편’문안 게시

수원시, ‘2022년 수원희망글판 봄편’문안 게시

Mar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2022년 수원희망글판 봄편’ 문안 ‘시들은 내 가슴의 꽃동산에도 화려한 봄 향내가 아지랑이처럼 어리우도다’를 5월 말까지 시내 곳곳에 게시한다. 윤곤강 시인의 시선집 「살어리」에 수록된 ‘고백’에서 일부를 발췌한 문안이다. 수원시는 지난 1월 수원희망글판 봄편 문안 공모를 했고, 수원시 인문학자문위원회의가 응모작 141편을 심의한 후 당선작을 선정했다. 문안은 수원시청, 장안·권선·팔달구청, AK플라자 수원점, 북수원도서관 등에 마련된 전용 게시대와 수원역·광교중앙..

개발로 사라진 수원 매교동 옛 모습, 수원 구 부국원에서 만난다

개발로 사라진 수원 매교동 옛 모습, 수원 구 부국원에서 만난다

Feb 24,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시정연구원의 16번째 마을지 시리즈 「매교동」 발간을 기념해 24일부터 6월 30일까지 ‘수원 구 부국원’에서 전시회 ‘매교동’을 개최한다. 조선시대 정조대왕이 화성 신도시를 건설한 후 형성되기 시작한 매교동 마을은 수원시 중앙에 있다. 옛 국도 1호선(현재 정조로)과 수원천이 마을을 가로질러 마을이 동쪽과 서쪽으로 분리됐지만, 오래 전부터 매교동 주민들은 수원천을 매개로 하나의 생활권을 이루며 살았다. 일제강점기에는 수려선 철도가 마을을 통과하면서 주거지가 작게 형..

수원시 버드내도서관에서‘건강 정보 엽서’볼 수 있다

수원시 버드내도서관에서‘건강 정보 엽서’볼 수 있다

Feb 17,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버드내도서관이 건강 관련 추천 도서 목록을 정리한 ‘건강 정보 엽서(12종)’을 제작했다. 건강 정보 엽서는 버드내도서관이 지난해 1~12월 도서관 1층 건강정보실 전시 코너에서 진행한 ‘건강 정보 큐레이션(건강 관련 주제에 맞는 여러 책을 선별해 독자에게 제안)’ 도서 목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엽서다. 시민들이 유익한 건강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코로나19 바이러스 ▲우울증 ▲홈트레이닝 ▲수면 ▲금연 ▲설탕 ▲당뇨병 ▲심장질환 ▲영양소 ▲면역력 ▲관절 ▲뇌 등 ..

수원시,‘한옥 건축·수선비 지원 사업’대상자 모집

수원시,‘한옥 건축·수선비 지원 사업’대상자 모집

Feb 1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수원화성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민간한옥 건축을 활성화하기 위해 ‘2022년 한옥 건축·수선비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한옥 건축·수선비 지원 사업은 수원화성 지구단위계획구역 내에 한옥을 신축하거나 기존 한옥을 고쳐 짓는 시민에게 공사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한옥 촉진 지역(신풍동·장안동 일원)’에서 한옥을 신축·개축(改築)하면 공사 비용의 50% 내에서 건축 연면적에 따라 최대 1억 5000만 원, 그 외 지역(수원화성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신·개축은 ..

수원 선경도서관, 이수진 작가의 ‘보리아트’ 전시

수원 선경도서관, 이수진 작가의 ‘보리아트’ 전시

Feb 09,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 선경도서관이 2월 25일까지 도서관 1층 로비에서 보리아트 명인 이수진 작가의 작품 20점을 전시한다. 보리아트는 보리 줄기를 이용해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보리 줄기의 은은한 빛깔과 색감을 활용해 호랑이를 표현한 ‘맹호도’, 모자의 다정한 모습을 표현한 ‘모자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이수진 작가는 2020년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로부터 ‘보리아트 명인’으로 선정됐고, 2021년에는 경기아트센터에서 ‘봄이왐수다전’, 인사동 마루아트센터에서 ‘사람 사는..

수원시의 예술성 전세계에 전파한 수원시립예술단

수원시의 예술성 전세계에 전파한 수원시립예술단

Feb 08, 2022 | 편집부기자

 

일상에서 예술이 흐르는 도시를 구현하고자 하는 수원시 예술 정책은 든든한 ‘지지대’가 있다. 4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수원시립예술단이 바로 그 지지대다.시립예술단에 소속된 전문 예술가들이 오랜 시간 연습으로 합을 맞춰 선보이는 공연들은 관중에게 아름다움을 넘어 감동을 전달하고, 수원시의 문화예술 저변을 넓히는 기반이 됐다. 특히 지난 10년간 수원시립예술단의 괄목할만한 성장은 전세계에 수원시의 문화예술 저력을 보여주는 한편 수원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이는데도 일조했다. 오는 4월 창..

설 연휴 수원박물관에서 호랑이 스탬프 찍고, 풍선도 받고

설 연휴 수원박물관에서 호랑이 스탬프 찍고, 풍선도 받고

Jan 28, 2022 | 편집부기자

 

수원박물관이 설 연휴를 맞아 1월 28일부터 2월 6일까지 박물관 관람객들을 위한 문화행사를 진행한다. 먼저 안내데스크에서 선착순 200명에게 세화(歲畫) 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엽서를 제공한다. 세화 스탬프는 수원박물관 소장유물인 ‘박유명 초상화’에 그려진 호랑이 흉배(조선 시대에 문무관이 입는 관복의 가슴과 등에 학이나 호랑이를 수놓아 붙이던 사각형의 표장) 문양으로 제작했다. ‘세화’는 새해 첫 절기인 입춘에 국왕이 벽사(辟邪, 귀신을 물리침)와 기복(祈福, 복을 기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