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안산시

이민근 안산시장, 산업현장 행보… 애로사항 해결 나섰다

이민근 안산시장, 산업현장 행보… 애로사항 해결 나섰다

Oct 26,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5일 명품패션 천연가죽 제조기업인 ㈜해성아이다(대표이사 양영대)를 방문해 기업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청취하고 발전방안을 논의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8월 반월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 방문을 시작으로, 시가 지속 운영 중인 ‘민선 8기 기업 SOS 이동시장실 겸 기업애로 현장기동반’을 운영한 것이다. 이날 방문한 ㈜해성아이다는 안산스마트허브 내 입주기업으로 프라다 등 해외 명품 패션 브랜드에 가죽원단을 납품하고 있으며, 매년 이탈리아, 프랑스,..

“소상공인 지원 총력…”안산시, 상권활성화재단 임원 공개모집

“소상공인 지원 총력…”안산시, 상권활성화재단 임원 공개모집

Oct 2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및 지역 상권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설립 추진 중인 상권활성화재단을 내실 있게 이끌어갈 임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안산시 상권활성화재단 설립을 위해 앞서 지난 9월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임원선임, 직원채용, 설립 허가 등 완료 후 내년 상반기 재단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23일 임원 공개모집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경영 전문가 및 상권 활성화 분야에 경험과 학식이 풍부한 인사 ..

안산시, 산업재해 예방 대응 TF 출범…“중대재해 제로화”

안산시, 산업재해 예방 대응 TF 출범…“중대재해 제로화”

Oct 19, 2023 | Q편집부기자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이상동기범죄 대응 TF를 운영해온 안산시가 산업재해 예방 대응 TF(이하 ‘산재 예방 TF’)를 중심으로 중대재해 사고 제로(ZERO)화에 나섰다.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시즌2로 범죄 대응 분야에 이어 산업영역으로 정책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18일 오전 안산시청 제1회의실에서‘안산시 중대재해 제로 공동선언 선포식’을 개최하고 산재 예방 대응 TF(단장 : 기획경제실장)를 꾸려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는 안산 시..

안산시소상공인연합회와 자살예방센터 업무협약…“자살예방과 생명존중 문화 조성”

안산시소상공인연합회와 자살예방센터 업무협약…“자살예방과 생명존중 문화 조성”

Oct 16,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3일 소상공인의 생명존중 문화 확산 및 정신건강을 위해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정동관)와 자살예방센터(센터장 이종하)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안산시소상공인연합회 회원을 대상으로 자살 예방과 생명 존중 문화 조성 및 자살예방 사업체계 구축 등 자살 고위험군 자영업자 발굴·지원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앞서 지난 5월 안산시자살예방센터는 관내 자영업자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정신건강프로그램 ..

안산시, 하반기 세외수입 체납액 일제정리...“성실납부 환경 조성”

안산시, 하반기 세외수입 체납액 일제정리...“성실납부 환경 조성”

Oct 0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자주 재원 확충과 성실 납부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이달부터 11월까지 2개월간 하반기 세외수입 체납액 일제 정리에 들어간다고 4일 밝혔다. 안산시의 지난연도 세외수입 체납액은 8월 말 기준 226억 원이며, 이 가운데 과태료와 이행강제금이 204억 원(90.7%)에 달하고 있다. 시는 세외수입 체납액 정리를 위해 체납액 납부안내문 및 모바일 전자고지서를 발송해 자진납부를 유도한다. 상습·고액체납자는 체납징수 전담반을 구성해 현지 방문 가택수색 등을..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준공… 4차 산업전환 가속화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준공… 4차 산업전환 가속화

Sep 27, 2023 | Q기자

 

안산 사동 사이언스밸리(ASV) 일원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 중인 안산시에 카카오 데이터센터가 들어서면서 관련 산업군의 전략적 요충지로 떠오르고 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카카오 첫 자체 데이터센터인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준공식을 2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12월 17일 첫 삽을 뜬지 1년 9개월 만이다. 이날 열린 준공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 홍은택 카카오 대표이사, 이기정 한양대 총장 등 내외빈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데이터센터 건립을..

안산시, 일본시장개척단‘36만 달러 수출 계약’성과 빛났다

안산시, 일본시장개척단‘36만 달러 수출 계약’성과 빛났다

Sep 26,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관내 유망 수출기업들이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419만6천 달러에 달하는 상담 실적을 바탕으로 36만4천 달러 규모의 계약을 추진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26일 밝혔다. 안산시가 주최하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주관한 이번 ‘안산시 일본 해외시장개척단’은 코로나19로 인해 4년 만에 성사된 현지 파견으로, 상반기 베트남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됐다.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관내 중소기업 9개사를 현지로 파견해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 상담 활동을 벌여 도..

안산시 외국인주민지원본부 찾은 일본 도치기현 경제동우회

안산시 외국인주민지원본부 찾은 일본 도치기현 경제동우회

Sep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일본 공익재단법인 도치기현(栃木県) 경제동우회 회원 24명이 안산시 외국인주민지원본부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방문해 외국인 주민정책 선진사례를 견학하고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22일 밝혔다. 도쿄 인근에 위치한 일본 도치기현은 기요하라 공업단지 등 공단이 밀집돼 있고 중소기업이 많은 산업도시로 외국인 주민이 늘어나면서 다문화 사회를 형성하고 있어 안산과 여러 면에서 공통점이 많은 도시다. 도치기현 경제..

안산시, 사회적경제기업 역량 강화 위한 기획강좌 운영

안산시, 사회적경제기업 역량 강화 위한 기획강좌 운영

Sep 19,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2024년 공모사업 대비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 기획강좌를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사회적경제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체계적·실무적 사업계획서 작성법 교육을 통한 역량강화 및 실무능력 배양을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안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교육실에서 내달 18일과 25일, 11월 1일 총 3회에 걸쳐 15명 소수정예로 진행된다. 교육내용은 ▲정부지원사업 이해 및 사업계획서 작성법 이론 ▲사업계획서..

경영혁신해 안산시 지역경제 이끈 중소기업 대상 수상자 선정

경영혁신해 안산시 지역경제 이끈 중소기업 대상 수상자 선정

Sep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3일 산업발전 및 고용 창출에 이바지한 중소기업 경영인과 근로자 7명을 ‘제26회 안산시 중소기업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안산시는 1998년부터 어려운 기업환경 속에서도 경영혁신, 연구개발, 산업안전 및 근로복지 향상에 기여한 중소기업 대표 및 근로자를 발굴해 중소기업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번 제26회 수상자는 기업경영부문에 ▲최민석 ㈜디케이앤디 대표 ▲김환옥 ㈜에이텍스 대표 ▲우필제 ㈜유니플로 대표 ▲김진헌 동원인더스트리..

“이젠 직장인도 편리하게” 안산시 로컬푸드 직매장 저녁 8시까지 운영

“이젠 직장인도 편리하게” 안산시 로컬푸드 직매장 저녁 8시까지 운영

Sep 14, 2023 | Q기자

 

안산시 로컬푸드 직매장이 내부 시설 새단장을 마치고 재개장에 들어갔다. 민간 위탁체제로 전환해 기존 오후 6시 30분까지 운영했던 시설을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그간 직접 운영했던 로컬푸드 직매장을 민간위탁 체제로 변경해 한달 여의 내부 시설 새 단장을 마치고 지난 11일부터 운영을 재개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안산시는 지난 7월 로컬푸드 직매장의 전문화 및 내실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안산농업협동조합(조합장 박경..

안산시,‘마을, The(더) 하다 사회적경제 아카데미’운영

안산시,‘마을, The(더) 하다 사회적경제 아카데미’운영

Sep 1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달 15일부터 26일까지 안산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교육실에서 ‘마을, The(더) 하다! 사회적경제 아카데미’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역문제 해결과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통한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사회적 경제모델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 이해 ▲마을자원개발과 사회적경제 ▲마을돌봄과 협동경제 비즈니스모델 ▲마을자원순환과 협동경제 비즈니스모델 ▲우리동네 마을기업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교육대상은 ..